질문 이요. 12년전에 구매한 하이브리드 자전거에 비해서 요즘 자전거는 크랭크가 바깥쪽으로 휘어 있는 정도가 적어서 일반 페달을 이용하면 운동화 뒷굼치가 자전거 에 닿을 정도로 가깝더군요. 크랭크의 폭이 좁은것이 요즘 경향인가요?페달 어댑터를 이용해서 페달 좌우 폭을 넓히는것도 좋을까요?
교수님 안녕하세요. 새로 올라온 교수님 강의 아주 인상깊게 봤습니다. 새로운 강의마다 정말 새로운 깨닳음을 얻고 갑니다. 교수님 일반적으로 asis값보다 큐팩터 값이 좁으면 장경인대가 아플확률이 매우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asis값보다 큐팩터 값이 넓으면 어느 부분의 부상확률이 높을까요? 아참 asis값과 큐팩터값이 수직으로 떨어지면 너무나도 좋겠지만 혹시 허용 오차 범위가 있는지도 여쭤보고 싶습니다. 언제나 값진 강의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제 영상을 좋게 평가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질문주신대로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면 장경인대(넙다리근막긴장근)이 지속적으로 과하게 인완됨으로 통증이 오겠지만 무릎이 바깥쪽으로 크게 벗어나면 봉공근(넙다리빗근), 무릎안쪽 깊은곳에서 붙어 골반부위까지 올라 붙은 이근육에 통증이 오는데 이근육의 통증이 오면 무릎주변에만 오는 것이 아니라 다리 안쪽 오금까지 통증이 온다고들 합니다. 그리고 자전거마다 Q-Factor이 조금씩 다른데 영상에도 말씀 드렸듯이 무릎의 너비가 이 Q-factor을 충분히 커버합니다. 특히 로드자전거는 더 그렇습니다. MTB나 다운힐자전거의 경우 조금 다른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잘 보고갑니다, asis의 너비가 남자치고 넓은편이라면 큐팩터를 의도적으로 넓혀서(와셔 or 어뎁터) 로 맞추는게 훨씬 효율적일까요? 특정 피팅업체에서는 실제로 이렇게 해서 큐팩터를 의도적으로 많이 늘리는경우도 있다고하는데 이게 얻어가는 득과 잃는 실... 둘중 어느게 많은지도 궁금하네요( 최대 좌 우 각각 2cm씩 늘린다고 합니다)
교수님 영상 잘보고 갑니다~ 이전에 오른쪽 무릎 외측이 아파서 안장높이를 조절 하였는데요. 교수님 영상보고 처음부터 클릿 세팅에 안장높이까지 조절 하였습니다. 어제 시험 삼아 80키로쯤 타 보았는데요. 이번엔 왼쪽 무릎 외측이 아프네요ㅜㅜ. 오늘 영상처럼 무릎정렬은 되도록 정렬 하고 타는편이며 다리 저림도 있어요. 골반이 틀어져서 그럴까요? 아님 다른게 문제 일까요? 40키로까지는 무리 없었는데 그이상되니까 어깨와 목까지 부담 되네요..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로드바이크와 마운틴바이크를 같이 타는 사람의 경우 크랭크의 큐펙터가 한쪽으로 15mm 씩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Stance Width는 최대 20mm까지도 차이가 나지요. 이때 달라지는 큐앵글에 의한 무릎의 부하로 발생하는 부상은 없을지 궁금합니다. 또한 좌/우의 편차는 어느정도가 무시해도 될 정도인지.....
저도 왼쪽 무릎이 올릴때 밖으로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asis선에 정렬해서 타려고 해도 무릎이 똑바로 오르내리는게 아니라 좌우로 흔들거리는 궤적을 그리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웻지로 보완할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장경인대염이 생겨 통증이 완화된 후 약 2주가 흐른 뒤 다시 가볍운 페달링으로 평지만 40키로 정도를 3일간 타봤는데, 다시 왼쪽 무릎 바깥에 불편함이 느껴져서 바로 복귀했고, 편한 마음으로 좀 넉넉하게 쉬었다가 다시 타보려고 합니다. 동일한 피팅하에서도 어느 해는 부상없이 타고 어느 해는 부상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피팅이 중요하긴 하지만 유연성, 페달링 방법 등 다른 요소도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아마추어라도 부상 없이 오래 타려면 피팅부터 페달링까지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교수님 덕분에 잘보고 있습니다. 혹시 장경인대증후군에 관련되서 클릿피팅이나 페달링에 대한 강의 부탁드려도 될까요 ㅠ? 중둔근이랑 대퇴근막장근은 스트레칭과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꾸준히는 나름데로 하는데 재활을 지속적으로 해도 결국은 라이딩 할 때 통증이 없어야 하는데 어떤 식으로 절차를 진행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더 심해지기에 이와 관련된 교수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
답글이 늦어져 미안합니다. 일단 클릿정렬을 조금 더 정교하게 해보세요. 본인의 보행각도와 클릿의 각도를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안장의 높이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지 않게 세팅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다음은 라이딩시 두무릎의 간격이 ASIS와 너비와 거의 비슷하게 라이딩 하는 습관이 중요해 보입니다. 일단 여기까지 진행해보시면 조금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요즘 고민이 많은 내용이라 다시 또 찬찬히 보고 갑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아체과 06학번 제자 입니다~ 지인 통해서 피팅 관련 동영상 링크 전달받아 보려고 눌렀는데 영상속에 교수님이 나와 깜짝 놀랐습니다^^ 너무 반가운 마음에 댓글 남기고 갑니다~~
아 그랬구나.. 근데 이름이 안보여서 ㅠㅠ 반갑기만 하네 gogila7900@gmail.com 이쪽으로 메일부탁해~
강의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막연했던 피팅을 조금씩 알게 되어 기쁩니다.
50키로만 타면 오른쪽 무릎이 아파와서
새끼발가락에 조금 힘을 주면서 타니
간격도 들어가고 통증이 눈에 띄게 줄어들더라구요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강의 잘보고 있습니다
초보이기에 복잡하고 어렵지만
피팅강의중 과학적이면서 가장 신뢰가 가는 강의인듯 합니다
실습도 겸하니 아주 유익하네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아마도 지금과 같이 큰 관심이 더욱더 건강한 라이딩에 기초가 되리라 믿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다음 영상도 기대해 봅니다
근데 개인이 집에서 홀로 영상을 보고 따라해 보기는 너무 힘든것 같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옆에서 직접 보고 싶습니다 ^^
조만간 기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재능기부에 감사드립니다!
인트로 볼륨 이번엔 딱 적절히 벨런스 잘 잡으셨네요 앞으로 이 볼륨셋팅 그대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
덕분에 도움을 얻었습니다. 영상편집이 서툴다 보니 ... 가끔 모니터링 부탁합니다.
교수님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핸들바에 표시 하고 타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라이딩에서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화이팅!!
감사합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궁금하신 부분 언제든 댓글 남겨 주세요.
아주유익한강의동영상감사의말씀드립니다
근데ASIS측정은어디기준으로어떻게하는지궁금합니다~~
아! 정말 ..감사드립니다.
레벨기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지금 많이 편해져서 너무나 감사하고요, 더 편하게 되도록 노력
해보겠습니다.
시도 해보시고 댓글 남겨주세요.
항상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멋진 댓글에 늘 흥이 납니다. 감사합니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정보가 없어서 힘들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ㅜㅜ
저도 감사합니다.
최고입니다.
잘봤습니다
교수님!!감사합니다.오늘 라이딩할 터인데 도움이 될거 같네요
도움이 되시길 기대하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무릎통증 때문에 힘들었는제 정말 감사합니다. ASIS 길이 꼭 재서 핸들바에 표시해 두었습니다~^^
즐거운 라이딩 되세요.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자전거를 더 즐길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 되세요. 화이팅!!
감사합니다. 아는것이힘이죠!
저도 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녁되시고요~
교수님 파일 잘 받았습니다. 피팅 동영상도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질문 이요. 12년전에 구매한 하이브리드 자전거에 비해서 요즘 자전거는 크랭크가 바깥쪽으로 휘어 있는 정도가 적어서 일반 페달을 이용하면 운동화 뒷굼치가 자전거 에 닿을 정도로 가깝더군요. 크랭크의 폭이 좁은것이 요즘 경향인가요?페달 어댑터를 이용해서 페달 좌우 폭을 넓히는것도 좋을까요?
교수님 안녕하세요.
새로 올라온 교수님 강의 아주 인상깊게 봤습니다.
새로운 강의마다 정말 새로운 깨닳음을 얻고 갑니다.
교수님 일반적으로 asis값보다 큐팩터 값이 좁으면 장경인대가 아플확률이 매우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asis값보다 큐팩터 값이 넓으면 어느 부분의 부상확률이 높을까요?
아참 asis값과 큐팩터값이 수직으로 떨어지면 너무나도 좋겠지만 혹시 허용 오차 범위가 있는지도 여쭤보고 싶습니다.
언제나 값진 강의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제 영상을 좋게 평가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질문주신대로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면 장경인대(넙다리근막긴장근)이 지속적으로 과하게 인완됨으로 통증이 오겠지만
무릎이 바깥쪽으로 크게 벗어나면 봉공근(넙다리빗근), 무릎안쪽 깊은곳에서 붙어 골반부위까지 올라 붙은 이근육에 통증이 오는데 이근육의 통증이 오면 무릎주변에만 오는 것이 아니라 다리 안쪽 오금까지 통증이 온다고들 합니다.
그리고 자전거마다 Q-Factor이 조금씩 다른데 영상에도 말씀 드렸듯이 무릎의 너비가 이 Q-factor을 충분히 커버합니다. 특히 로드자전거는 더 그렇습니다. MTB나 다운힐자전거의 경우 조금 다른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패달링 왼발이 쭉폈다가 굽어지실때 오른발에 비해 좀 거친거 같아요ㅎㅎ (빛반사로 착시일 수도 있어요)
교수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한쪽 무릎이 좀 안으로 들어오고 그쪽 허리가 아픈데
핸들바 표시후 한번 타보도록 할께요. ^^
일정한 무릎의 정렬이 통증도 개선되고 평속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대단히 감사합니다.
교수님 미치기 일보 직전인데 오른쪽 무릎만 바깥으로 계속 빠집니다 ㅜㅜ 그러면 오른쪽 클릿위치를 어떻게 어디로 조정하는게 좋을까요????
무릎통증때문에 영상 순차적으로 보고있는데요 정말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Asis 측정 방법 영상 링크부탁드려도될까요?
th-cam.com/video/NN8YgT4zVRw/w-d-xo.html
위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자전거가 무릎에 좋다고 하던데 무릎관절염초기인 사람이 무릎근력 강화를 위해서 자전거나 스핀바이크가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네요?
궁금했었는데.. 쉽게 설명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교수님.!!!
이해가 안되시면 댓글로 질문주세요.
팁감사합니다^^
늘 남겨주시는 댓글에 응원이 됩니다.
잘 보고갑니다, asis의 너비가 남자치고 넓은편이라면 큐팩터를 의도적으로 넓혀서(와셔 or 어뎁터) 로 맞추는게 훨씬 효율적일까요? 특정 피팅업체에서는 실제로 이렇게 해서 큐팩터를 의도적으로 많이 늘리는경우도 있다고하는데 이게 얻어가는 득과 잃는 실... 둘중 어느게 많은지도 궁금하네요( 최대 좌 우 각각 2cm씩 늘린다고 합니다)
여성들도 그냥타니까 클릿을 안쪽으로 밀어 넣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발가락 저림은 클릿 문제인가요 아니면 안장 높이인가요? ㅠㅠ
잘보고 갑니다~!
응원이되고 힘이 납니다.
오른다리다 제가 12시 방면에서 외측으로 빠지는데 이럴때는 어케 해야 할까요? ㅜ ㅜ 클릿을 조정해야할까요?
교수님 영상 잘보고 갑니다~
이전에 오른쪽 무릎 외측이 아파서 안장높이를 조절 하였는데요. 교수님 영상보고 처음부터 클릿 세팅에 안장높이까지 조절 하였습니다. 어제 시험 삼아 80키로쯤 타 보았는데요.
이번엔 왼쪽 무릎 외측이 아프네요ㅜㅜ. 오늘 영상처럼 무릎정렬은 되도록 정렬 하고 타는편이며 다리 저림도 있어요.
골반이 틀어져서 그럴까요? 아님 다른게 문제 일까요? 40키로까지는 무리 없었는데 그이상되니까 어깨와 목까지 부담 되네요..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점검해 보시죠
1. 클릿정렬상태 특히 회전값
2. 페달링시 탑튜브에 너무 붙이는것은 아닌지
3. 페달링시 엉덩이 근육을 많이 사용하지 못하는지. 등등
@@_probikefit4289 교수님 영상에서 다리 사진 보여주신적 있는데요 a,b,c 제가 a형 으로 오자형 다리 인데 이것도 관련이 있나요?
로드바이크와 마운틴바이크를 같이 타는 사람의 경우 크랭크의 큐펙터가 한쪽으로 15mm 씩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Stance Width는 최대 20mm까지도 차이가 나지요. 이때 달라지는 큐앵글에 의한 무릎의 부하로 발생하는 부상은 없을지 궁금합니다. 또한 좌/우의 편차는 어느정도가 무시해도 될 정도인지.....
맞습니다. MTB Q-factor이 로드보다 큽니다. 클릿은 약간 바깥쪽으로 밀어내고 타보시면서 조정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렇게 큰 무리는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직접 보지않고 드리는 말씀이라 감안해서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ㅠ
혹시.. 좌우 클릿의 위치나 각도를 다르게하면 별로 안좋을까요?
좌우의 발의 보행각도가 다르다면 다르게 피팅하는 것이 맞습니다.
좌골 사이즈는 골판지로 잴 수 있는데, ASIS 사이즈는 어떻게 측정하나요?
제 영상 자전거 무릎통증의 원인 클리트 "좌우정렬"의 9분 40초 이후에 잠깐 소개 하는데.. 손으로 만져 보면 가장 뾰족하게 솟은 부분의 양쪽 너비를 측정하시면 됩니다.
@@_probikefit4289 허리띠 바로 아래 부분의 툭 튀어나온 곳을 말씀하시는 거지요?
저도 왼쪽 무릎이 올릴때 밖으로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asis선에 정렬해서 타려고 해도 무릎이 똑바로 오르내리는게 아니라 좌우로 흔들거리는 궤적을 그리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웻지로 보완할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장경인대염이 생겨 통증이 완화된 후 약 2주가 흐른 뒤 다시 가볍운 페달링으로 평지만 40키로 정도를 3일간 타봤는데, 다시 왼쪽 무릎 바깥에 불편함이 느껴져서 바로 복귀했고, 편한 마음으로 좀 넉넉하게 쉬었다가 다시 타보려고 합니다. 동일한 피팅하에서도 어느 해는 부상없이 타고 어느 해는 부상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피팅이 중요하긴 하지만 유연성, 페달링 방법 등 다른 요소도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아마추어라도 부상 없이 오래 타려면 피팅부터 페달링까지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안장높이와 클릿 정렬을 다시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클릿정렬이 적적하지 않을 경우 보상동작으로 무릎이 안팍으로 흔들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수님 덕분에 잘보고 있습니다. 혹시 장경인대증후군에 관련되서 클릿피팅이나 페달링에 대한 강의 부탁드려도 될까요 ㅠ? 중둔근이랑 대퇴근막장근은 스트레칭과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꾸준히는 나름데로 하는데 재활을 지속적으로 해도 결국은 라이딩 할 때 통증이 없어야 하는데 어떤 식으로 절차를 진행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더 심해지기에 이와 관련된 교수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
답글이 늦어져 미안합니다.
일단 클릿정렬을 조금 더 정교하게 해보세요. 본인의 보행각도와 클릿의 각도를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안장의 높이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지 않게 세팅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다음은 라이딩시 두무릎의 간격이 ASIS와 너비와 거의 비슷하게 라이딩 하는 습관이 중요해 보입니다. 일단 여기까지 진행해보시면 조금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교수님 오른쪽 무릎 안쪽 인대쪽만 아픕니다. 원인이 뭐고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클릿정렬을 살펴보시는것이 우선입니다.
교수님 질문좀 드릴게요 제가 내측 평발이있어서 페달링 할때 오른발이 비스듬하게 페달링이 되는대요 이건 병원치료를 받아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피팅으로 교정이 가능할까요?
평편족이 병원치료대상은 아닐것 같고요. 클릿조정으로 일부 극복이 될수 있을것 같네요.
접이식 자전거 타는데 접히는 부분에 자꾸 무릎을 박네요...ㅠㅜ
마킹을 잘 활용해 보세요~ 화이팅!!
선생님께 피팅받을수 있나요?
교수님 제가더 감사 합니다.
교수님 잘봤습니다 고맙습니다~
한가지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영상보고 재보니 ASIS가 약28센치 정도 되길래 핸들바에 14+14로 마킹해서 보니 페달링시 슬개골 중앙부분에 얼추 맞더라구요~
근데 좌우페달간격을 재보니 비비중심~페달중심까지 13+13센치정도 되는데 요건 조절 안 해도 될까요?
그냥두어도 문제가 되지 않으나 이럴때 클릿 좌우값에서 클릿을 안쪽으로 세팅하는 방법이 있을수 있습니다.
손경환 수원여대 교수_Pro Bike Fit 넵 핸들바 마킹에 얼추 맞으니까 일단 이대로 타 보겠습니다. 덕분에 많이 좋아졌어요. 감사합니다 :)
자린이 입니다 아직도 무서워요
ASIS가 뭔가요?
anterior superior iliac spine, 앉은 자세에서 다리와 배 사이에 사타구니 주름이 있는 곳을 따라서 손가락으로 만지면서 바깥으로 위로 올라가면 골반에서 돌출된/튀어나온 단단한 뼈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ASIS죠.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제게 응원이되는 댓글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