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민쿤 본인도 2 30대 남성이면서 상당히 객관적인 시각으로 분석 잘 하셨네요. 저도 같은 세대지만 우리가 타자화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은 못 했거든요. 세상도 나와 같은 방향을 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전혀 다른 세계에 살고 있었다니... 같은 언어를 쓰는데도 통역을 해줄 지식 커뮤니케이터가 필요한 계층이라니... 다소 충격입니다. 같은 플랫폼을 사용한다고 같은 세상을 사는 게 아니라는 것이.
라방은 아무래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와 아이돌의 두터운 팔로워/팬층이 거의 이대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인방도 팬/팔로잉 문화가 맞긴 한데, 조금 더 장난스럽고 사적인 느낌이라면(스트리머별마다 밈/은어가 있는게 재미 포인트기도 하니까요) 라방은 좀 더 조심스럽고 부드럽게 이어가려고 하고, 친근하되 출연자를 약간 우상으로 보는 팬심이 더 강한 느낌입니다.
두 장소 다 좋은 기능이 있다고 생각해요. 라방은 오프라인보다 속 시원하고 강하게 얘기할 수 있고 내수용 개그를 공유하면서 새로운 유대와 유희를 얻는 거고, 인방은 같은 대상을 동경하거나 관심사가 동일한 사람끼리 그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발산하고 출연자와 다른 사람들의 또 다른 긍정적인 반응들을 보면서 일종의 해소와 힐링이 있는 것 같아요. (양쪽 다 헤비하게 아는 건 아니지만 스트리머와 아이돌 쪽 둘다 관심 있게 보는 사람입니다. 아이돌은 특히나 논란이나 외모변화에 예민한데, 그것이 당연히 인간을 상품화/대상화 하는거다보니 문제가 있긴 하지만, 아이돌이 소비되는 방향이 완벽함/열정/밝음/신비로움을 가진 대상으로부터 몰입(이것이 동일시나 유사연애까지 가기도 하죠), 동기부여, 에너지나 안정감 받기, 이상향 충족 등 다방면의 기능이 이루어지다보니 유독 더 그런 것 같습니다. 물론 옹호하는거 절대 아님)
종민쿤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30초반 남성입니다. 제가 종민쿤과 비슷한 이야기를 하면... 음.. 제 주변 지인분들은 "저 놈 저거 또 개똥철학 펼치네" 라는 반응이 대부분 이었어요. 사회 현상에 대해, 특히 인터넷 밈, 애니, 웹툰, pc게임 등 20, 30남성의 국한된 데이터에 대해서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고(pc방, 노래방 운영 중) 그에 대해서 많은 고찰을 거쳤는데도 사회에서는 '개똥철학'이라고 말하더라구요. 제 말이 공격적이거나 두서가 없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논리적으로 하나씩 설명하는데도 전달이 잘 안되더라구요. 아마 유튜브같은 알고리즘들이 특정 편향성을 가지고 제게 정보전달을 해주거나, 아니면 그 분들이 특정 정보만 가지고 두루두루 못 보는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영상을 보면서 '라방'이라는 키워드가 20,30 여성들에게 그렇게 까지 portion이 높은지 몰랐네요. 이 '라방'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키워드에서 떨어져있는 종민님이 이 키워드를 자주 사용하시는 20, 30 여성에게 생각하는 점을 전달하는 영상을 보고 싶은데 제작 가능할까요? 잘 모르는 키워드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에게 설명을 할때 얼마나 많은 오류를 포함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종민쿤의 이야기는 바로 제 이야기라서 아주 쉽고 명확하게 전달되는데, 다른 키워드는 어떨까 싶어서요! 항상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재밌게 잘 봤습니다 저도 공감하는 부분이 많네요. 특히 게임문화가 단순한 오락거리 이상으로 IT나 기술 이런부분과 연결된다는 점 공감합니다!
ㄹㅇㅋㅋ
종민쿤 본인도 2 30대 남성이면서 상당히 객관적인 시각으로 분석 잘 하셨네요. 저도 같은 세대지만 우리가 타자화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은 못 했거든요. 세상도 나와 같은 방향을 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전혀 다른 세계에 살고 있었다니... 같은 언어를 쓰는데도 통역을 해줄 지식 커뮤니케이터가 필요한 계층이라니... 다소 충격입니다. 같은 플랫폼을 사용한다고 같은 세상을 사는 게 아니라는 것이.
오랜시간 이런 컨텐츠를 기다려왔다우~
사실은 나도 그래
ㄹㅇㅋㅋ
정말 중요한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껍대기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네요.
20대는 "이런 특성이 있다." 라는 것 부터 정리 했어야지요.
그 후에 그 위에 살을 붙이는 식으로 갔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그냥 20대가 하는 행동 왠만큼 긁어와서 산만하게 늘어놓기만 했다는 느낌이 너무 강하군요.
라방은 아무래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와 아이돌의 두터운 팔로워/팬층이 거의 이대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인방도 팬/팔로잉 문화가 맞긴 한데, 조금 더 장난스럽고 사적인 느낌이라면(스트리머별마다 밈/은어가 있는게 재미 포인트기도 하니까요)
라방은 좀 더 조심스럽고 부드럽게 이어가려고 하고, 친근하되 출연자를 약간 우상으로 보는 팬심이 더 강한 느낌입니다.
두 장소 다 좋은 기능이 있다고 생각해요. 라방은 오프라인보다 속 시원하고 강하게 얘기할 수 있고 내수용 개그를 공유하면서 새로운 유대와 유희를 얻는 거고, 인방은 같은 대상을 동경하거나 관심사가 동일한 사람끼리 그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발산하고 출연자와 다른 사람들의 또 다른 긍정적인 반응들을 보면서 일종의 해소와 힐링이 있는 것 같아요.
(양쪽 다 헤비하게 아는 건 아니지만 스트리머와 아이돌 쪽 둘다 관심 있게 보는 사람입니다.
아이돌은 특히나 논란이나 외모변화에 예민한데, 그것이 당연히 인간을 상품화/대상화 하는거다보니 문제가 있긴 하지만,
아이돌이 소비되는 방향이 완벽함/열정/밝음/신비로움을 가진 대상으로부터 몰입(이것이 동일시나 유사연애까지 가기도 하죠), 동기부여, 에너지나 안정감 받기, 이상향 충족 등 다방면의 기능이 이루어지다보니 유독 더 그런 것 같습니다. 물론 옹호하는거 절대 아님)
갭을 채우는 게 지식유튜버라는 말에 공감합니다!
오 기대됩니다!
ㄹㅇㅋㅋ
이대남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다르고 새로운 것들 굿굿👍🏻
종민쿤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30초반 남성입니다.
제가 종민쿤과 비슷한 이야기를 하면... 음.. 제 주변 지인분들은 "저 놈 저거 또 개똥철학 펼치네" 라는 반응이 대부분 이었어요.
사회 현상에 대해, 특히 인터넷 밈, 애니, 웹툰, pc게임 등 20, 30남성의 국한된 데이터에 대해서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고(pc방, 노래방 운영 중) 그에 대해서 많은 고찰을 거쳤는데도 사회에서는 '개똥철학'이라고 말하더라구요. 제 말이 공격적이거나 두서가 없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논리적으로 하나씩 설명하는데도 전달이 잘 안되더라구요. 아마 유튜브같은 알고리즘들이 특정 편향성을 가지고 제게 정보전달을 해주거나, 아니면 그 분들이 특정 정보만 가지고 두루두루 못 보는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영상을 보면서 '라방'이라는 키워드가 20,30 여성들에게 그렇게 까지 portion이 높은지 몰랐네요. 이 '라방'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키워드에서 떨어져있는 종민님이 이 키워드를 자주 사용하시는 20, 30 여성에게 생각하는 점을 전달하는 영상을 보고 싶은데 제작 가능할까요? 잘 모르는 키워드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에게 설명을 할때 얼마나 많은 오류를 포함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종민쿤의 이야기는 바로 제 이야기라서 아주 쉽고 명확하게 전달되는데, 다른 키워드는 어떨까 싶어서요!
항상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선입견을 가지고 말하는사람 많더라고요 지들은 얼마나 잘났길래..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종민 연구원님 컨텐츠는 역시 맛이 다르다
현 청년층의 인방 문화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감을 잡기 좋은 영상이네요.
진짜 산만하다. 이게 뭔 소리야 인방 트위치유젼데도 못알아듣겠네. 이야기흐름이 너무 단어만 나열하는 빅데이터마냥 두서가 없습니다.
한때 인방 유행어가 끝나는 때는 공중파에서 쓸때라고 하더군요
좋은 컨텐츠입니다. 잘봤어요
다음편은 도대체 언제.....
0:41 1.웹툰 -> 이말년 아닌가요? 침착맨은 게임인데..
침착맨은 신변잡기(or everything?) 아닐까요? 태생은 게임일지 몰라도, 지금 채널은 게임으로 한정짓기엔 지식 비중도 높아서…웹툰 아닌 건 동의합니다.
@@c.h.7875 그렇네요 ㅎㅎ 신변잡기란 말이 맞네요 !
분류가ㅋㅋ잘못됨
캬~
왁굳이 20대일까....10대가 더 많을 것 같음 그리고 빠진사람은 한 없이 빠지는데 안 보는 사람은 한 번도 안봄 극과극임
ㄴㄴ 지난번에 왁물원 이용자 데이터 봤을때
2,30대가 70퍼센트였나 그랬음
2~30대가 대다수임
20~30대가 많음
유튜브 통계 보면, 10대가 더 많을 거 같긴 함.
???: 초딩이 미래다! 얘들아 마크해라!
오이오이 찬호쿤 여기까지 와버린거냐고!!!!!!, 비매품으로는 "ㅁㅅㄱㄴ이 담배를 펴"가 있습니다. 여러분 부끄러워하지 말고 나오세요
내용이 너무 산만합니다 좀더 쳐내고 전달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알차다
간만에 잘 봤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