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을걸이 처럼 뒤꿈치 착지를 달리기의 정석으로 이야기한지 40년정도가 되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맨발로 달리던 케냐 선수들이 포어풋 착지를 하며, 미드풋, 포어풋 러닝 자세에 대해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으나 여전히 힐착지로 달리는 사람들이 대부분 입니다. 미드풋으로 달리고 있다고 생각하는 러너들 대부분이 힐착지 입니다. 그래서 미드풋으로 달려도 부상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저희 채널에서 알려드리는 "바른" "포어풋" 착지로 달려야 러닝 부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정강이 통증도 힐 착지가 가장 통증이 심하며 미드풋(힐이 살짝 스치듯 착지하는 대부분 미드풋 착지라고 생각하는 있는 힐 착지)착지로 달리면 조금 낫지만 결국은 똑같이 통증이 발생합니다. 달리기 정강이 통증의 핵심은 포어풋 착지를 할때 처럼 스텝을 시작할 때 무릎 아래 힘을 빼고 무릎을 굽혀 나가며 정강이 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은 채 발볼 착지가 되어야 합니다. 힐착지가 될때는 발끝이 들리며 정강이 근육에 힘이들어갈 수 밖에 없고 그 상태에서 힐 착지시 좌우로 흔들리며 정강이가 아프게 됩니다. 채널 영상 참고하셔서, 포어풋 착지에 맞는 러닝화를 착용하고 바른 포어풋 착지로 달려보시기 바랍니다. 정강이 통증은 없어지실거에요!
안녕하세요. 영상이 도움이 되어 다행입니다. 1. 가슴이 아래를 향한다는 말은 허리를 숙여 상체를 앞쪽으로 기울인 상태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착지할 때 지면을 찍는 듯한 느낌이 들고 앞쏠림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강이에 더 무리가 갑니다. 대부분 힐 착지를 하시는 분들이 상체를 앞으로 해서 가슴이 아래를 향하게 됩니다. 2. 발목이 꺽이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발목이 꺽이면(발끝이 들리면) 정강이 근육에 힘이 들어가 긴장 됩니다. 이 상태에서 힐 착지가 되면서 좌우로 흔들리게 되는데 이 때 신스프린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언급해 주신 두 동작 모두 힐 착지 동작에 따라 함께 발생하는 부분으로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발 볼의 중앙에 조금 튀어나와있는 부분입니다. 사람의 발이 다르기 때문에 외착지가 있으신 분들은 새끼 발가락 쪽이 먼저 닿을 것이고 내착지가 있으신 분들은 엄지발가락 쪽이 먼저 닿습니다. 최대한 동시에 발 볼의 중앙이 닿게 해주시는게 좋으나 외착지인데 억지로 발 볼 전체가 먼저 닿게 하려고 하면 무릎 등 다른 곳에 무리가 가니 발에 힘 뺐을 때 자연스럽게 닿는 부분으로 착지 해주시면됩니다.
안녕하세요! 그런 느낌 보다는 제자리 뛰기를 하는 상태에서 상체를 곧게 편채로 가슴을 내밀어 무게 중심을 조금 앞으로 하면 앞으로 이동 할텐데 그 때 몸의 무게 중심 아래에 발 볼이 먼이 닿도록 뛴다는 느낌으로 러닝을 시작 해주시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두 영상 참고 하셔서 건강한 달리기하세요! 미드풋 러닝 개념정리 th-cam.com/video/yXgC0BQLRDA/w-d-xo.html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 점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통증 없어지고 자세 바로 하셔서 달리기해보시면 괜찮으실 겁니다. :) 자세 연습시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점 영상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lc=z22ozv35qvqxg35mqacdp432ii0orpmwx232sa22pydw03c010c 위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처음 자세 변경 시 종아리가 아픈 것은 정상입니다. 다만 착지 시 뒤꿈치가 너무 많이 들려 있고 발목과 발바닥에 힘이 많이들어가며 케이던스가 180 이하 이라면 종아리 근력이 버틸 수 없을 정도의 충격이 발생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달리기를 하고 있다면 2~3주 후에는 5km 6분30초 정도의 페이스로 달릴 때 통증이 많이 안느껴져야 합니다. :) 연습 하시면서 문의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특수부대 위해서 달리기 준비를 하구있는데 시작한지는 1달입니다 처음에는 뭐도 모르고 맨날 3키로 최고속도로 뛰었어요 첫날은 3키러 다뛰지도 못했거 계석하다보니22분 지금은 딱16분대가 나옵니다 제가 힐풋으러 뛰어서 그런지 정강이 안쪽 전경골근?이 무리가 많이갔는지 신스프린트러 치료받거 이제 통증이 거의 사라진거 같아서 조깅으러 체력 만든다음 속도 줄이면서 기록 올릴리그 합니디 미드풋달리구 싶은데 미드풋이 발 중앙 부분이 먼저 땅에닿고 발뒤꿈치기 약간만 닿고 이런식으러 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지금 겪고 계신 증상은 힐 스트라이크로 인한 증상이 맞습니다. 현재 통증이 거의 사라졌다면 자세를 바꿔서 달리기를 하셔야 정강이 통증없이 달리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미드/포어풋 전환을 위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1. 몸의 무게 중심에 가깝게 발 볼이 먼저 착지 (착지 순간 종아리가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2. 케이던스 180 이상 3. 러닝화의 구조 - 브랜드 유투브라 제품 판매를 위해 러닝화의 구조를 강조하는것 이 아닙니다. 힐드랍이 높은 러닝화로는 자연스러운 미드풋 자세 유지가 매우 어렵고 아킬레스건등 다양한 부분에 과도한 부담을 초래 합니다. 4. 스텝을 뻗어나가는 느낌을 다르게, 골반 관절을 이용하여 허벅지를 살짝 들어올려 무릎을 접어서 앞으로 보낸다는 느낌으로 스텝을 시작하여야 자연스럽게 발 볼이 먼저 착지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두 영상 참고 부탁드립니다.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점 영상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lc=z22ozv35qvqxg35mqacdp432ii0orpmwx232sa22pydw03c010c 무릎통증, 미드풋해야하는이유 th-cam.com/video/an1yiosYXvc/w-d-xo.html
수고하십니다.질문좀 드릴께요.전 40대 초반 남자이고, 코로나때문에 운동을 안 하다가, 어찌할까하다가 10월 9일부터, 매일 왕복 3시간씩....... 2주동안 등산을하려고 둘레길을 걸었습니다. 매일매일 단 하루도 빠짐없이...10월 9일부터 10월 23일까지 걸었는데요. 등산 전에 스트레칭은 반드시, 25분간 했구요, 그 대신에, 등산이 끝나고 나서는 너무 힘들어서 스트레칭 안 하고 쉬었습니다. 그런데, 정확히 말하면, 등산을 쉬지않고 2주간 했음에도불구하고, 희한하게도, 다른 부위는 전혀 안 아픈데요, 정강이 안쪽부위...그러니까, 그걸 다른말로, "신 스프린트" 근육이라고 부르더군요. 정강이 안쪽 신 스프린트가 전체적으로 다 엄청나게 아파서, 절뚝절뚝 거리고있습니다. 전경골근도 전혀 안 아프고, 비복근도 전혀 안 아픕니다. 무릎도 안 아프구요, 허벅지 안쪽근육들만 전체적으로 다 아픕니다. 가만히 의자에 앉아있으면 안 아프구요, 그냥 제자리에 가만히 서 있어봐도 안 아픕니다.그런데, 집 안을 돌아다니면 절뚝거리면서 신 스프린트가 아픕니다. 물론, 스트레칭도 못할 정도로 아파서, 등산은 물론이고, 외출도 못하고, 아예 스트레칭도 이젠 쉬고 있습니다. 정형외과에는 갈 돈이 없어서 못 가고있구요. 그 대신에, 집에 미리 사 둔, 일본 온열 파스, 겨자가루를 발라서 열기를 내는 온열찜질, 2주동안 매일매일 쉬지 않고 등산을 했었기때문에, 피로 골절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생각하고, 피로 골절에 좋다고 알려진 도가니탕 국을 먹고 있는데요. 이게 지금 맞게 처신하고 있는 건가해서요? 참고로, 저는, 20살때부터 척추측만증이 있었습니다. 177cm, 55kg 입니다. 전문가시니까, 전문가다운 처방전과 답장을주실거라 믿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달리기와 관련해서 발생하는 통증에 대해서만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말씀 하신 부분으로 보았을 때 피로골절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정강이 근육은 한번 통증이 생기면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 됩니다. 쉬시면서 회복하신 후 너무 무리하지 않게 등산을 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의학 전문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강운동을 해주시면 좋지만 필수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달리는 것 만으로 충분히 근육을 단련 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종아리 근육이 많이 당기실 겁니다. 바른 자세가 아니라면 그 정도가 심해 단련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단련해서 해결 되지 않을 정도의 충격을 받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점 영상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lc=z22ozv35qvqxg35mqacdp432ii0orpmwx232sa22pydw03c010c 위 영상 참고하셔서 바른 자세로 연습하셔야 종아리 근육을 올바르게 단련 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스가 빠를 수록 보폭이 커지고 충격이 증가하기 때문에 종아리근육에 부담이 많이 갑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6분~7분 페이스 사이에서 연습을 해주시며 천천히 종아리 근육을 단련 시키셔야 합니다. 약 8km 정도를 6분 페이스 달렸을 때 종아리 근육에 큰 무리가 없을 때 페이스와 거리를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약 3주 정도 후에는 10km 조깅 페이스 정도는 통증 없이 달리실 수 있으실 겁니다.
@@EINZrunninglab 좋은정보 감사합니다ㆍ 글로 화면으로 정보를 다 받아 드릴수 없어 몆번이고 돌려보고서야 이해가 조금씩 되었습니다ㆍ 그동안 바닥 착지점인 앞 굼치와 뒤 굼치의 차이가 높앗던게 사실입니다ㆍ그건 속력이 빨라 질수록 더욱 차이점이 뚜렷하게 느낄수 있었고요ㆍ그리고 주변 지인들에게 당신들은 종아리가 아프지 않는지 묻곤 하였는데 이제서야 원인이 밝혀진듯 앞이 시원하게 느껴집니다ㆍ동안 종아리 압박밴드까지 구입해 사용 하였는데 결과는 약간의 차이는 있을뿐 처방전이 아니란걸 알앗습니다ㆍ보여주신 동영상 에서처럼 잘 따라할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원인을 알게 되었으니 이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비슷하게 연습해 따라해 보겠습니다ㆍ 다시한번 문제점의 대한 소중한 답글 감사드림니다ㆍ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케이던스가 낮으면 스텝당 충격이 크기 때문에 몸에 데미지가 많이 쌓입니다. 거기다 힐로 착지를 하고 계신다면 피로골절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미드/포어풋 러닝 자세를 정확히 하시면 보폭을 넓히면서 착지 시 충격을 흡수하고 케이던스를 빠르게 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내용으로 보아 발 볼착지를 위해 뒤꿈치가 너무 들리고 지면을 찍듯이 착지시는 것 같습니다. 러닝화 체크도 필요합니다. 힐드랍이 높은 러닝화로는 바른 발 볼 착지 자세가 나오기 매우 어렵습니다. 발목을 더 내리면서 힘이 들어가게되고 관련 근육이 긴장되며 케이던스를 미드/포어풋에 적정한 케이던스로 올리기 어려워지면서 관련 근육에 부담이 많이 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점 영상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 가장 정확한 것은 달리는 영상을 저희 카카오채널로 봰주시면 명확히 문제를 파악 후 피드백 드릴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러닝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발볼 착지를 할 시에 종아리 근육이 많이 당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아리 근력이 단련 되면서 당기는게 점차 없어져야 정상인데 지속적으로 종아리가 아프시다면 케이던스가 너무 낮거나 러닝화의 힐 드랍이 너무 높아서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아래 영상을 보고 자세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하시고 미드풋 러닝 개념정리 th-cam.com/video/yXgC0BQLRDA/w-d-xo.html 아래 영상으로 자세전환 시 실수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 점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 건강한 달리기 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미드풋 러닝에 대해서 잘 못 이해하셔서 발목 부상이 왔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미드풋 보다 포어풋이라 생각하시고 발볼착지를 하셔야 발목을 활용하면서 달릴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셔서 잘 따라하시면 문제가 해결되실 겁니다. 미드/포어풋 착지 개념 정리 th-cam.com/video/yXgC0BQLRDA/w-d-xo.html 착지에 따른 관절 활용 범위 th-cam.com/video/owEM26fJ0Nc/w-d-xo.html 영상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소리로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달리는 자세를 봐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아인즈 카카오 채널로 영상 보내주시면 피드백 드릴 수 있습니다. 뒤꿈치에 쿠션이 많은 러닝화를 착용하시면 자연스럽게 힐풋으로 달리게 되며 자연스러운 발볼 착지 자세가 나오기 아주 어렵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정강이 통증의 발생 원인은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착지 후 발의 흔들림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자세를 11자로 교정하시면 정강이 근육등 발목 주변 근육에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해결 된 것으로 보입니다만 같은 속도에서 체공시간이 길어지면 케이던스가 떨어지고 충격이 더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근육에 부담이 더 증가 할 텐데 러닝화의 쿠션변화와 자세의 틀림 교정이 더 큰 긍정적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아직 힐착지를 하고 계신다면 당장은 통증이 없어져도 체중 변화나 스피드 변화에 따라 다시 나타날 수 있으니 바른 발 볼 착지 자세로도 달려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건강한 달리기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댓글 확인이 늦었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아직 착지가 힐 착지가 되고 계신것 같습니다. 힐착지로 할 시에는 느린속도에서케이던스 180이상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발이 뒤에서 앞으로 굴러가는 동작이 있어 지면에 발이 머무는 시간이 증가 되어 그렇습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셔서 착지할 때 발 볼이 먼저 닿도록 해주셔야 느린속도에서도 케이던스가 180 이상 자연스럽게 나오실 수 있습니다. 미드풋 러닝 개념정리 th-cam.com/video/yXgC0BQLRDA/w-d-xo.html 먼저 착지 자세부터 정확히 미드풋(발볼) 착지가 맞는지 체크 부탁드립니다. 스스로 체크가 어려우시면 러닝 영상을 촬영하셔서 카카오 채널 pf.kakao.com/_nvIjxl 카카오 채널 채팅 바로기기 pf.kakao.com/_nvIjxl/chat 위 채널 톡으로 보내주시면 피드백 드릴 수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많은 분들이 미드풋 착지를 발 전체가 먼저 닿는 느낌으로 알고계시는데 그렇게 달리면 부상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발볼 착지라고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th-cam.com/video/yXgC0BQLRDA/w-d-xo.html 위 영상을 참고 해주세요!
네 그렇습니다. 추가로 낮은 케이던스로 인한 스텝당 과도한 수직,수평 충격이 발생하여 근육에 부담이 많이 가게 되는 원인도 있습니다.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lc=z22ozv35qvqxg35mqacdp432ii0orpmwx232sa22pydw03c010c 위 영상을 참고하셔서 자세를 연습해보시고 땅을 내려 찍는 느낌으로 하지마시고, 착지 시에는 힘을 빼고 발 볼이 먼저 닿도록 한 후 고관절을 이용하여 허벅지를 들어올리고 무릎을 접어서 앞으로 스탭을 내딛을 때 힘을 주시면 보다 효율적으로 달리기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요, 100m 선수들 99% 미드/포어 풋입니다. 단거리 질주 시 케이던스는 250을 넘어 갑니다. 몸의 무게 중심 바로 앞에 착지하셔야 지면에 발이 머무르는 시간을 줄이면서 바로 다음 스텝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착지하고 발을 지면에 오래 머무르게 하지마시고 착지하자 마자 바로 무릎을 들어올려 상체를 따라 앞으로 나갈 준비를 해야합니다. 100m 200m 등 단거리에서는 장거리 미드풋 달리기 처럼 착지 순간에 힘을 빼시는 것이 아니고 착지 하는 순간 킥 동작을 하셔서 포어풋 스트라이크를 하셔야 점프를 크게하여 보폭을 늘리고 케이던스도 올려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목소리가감미로워요!
검색하면 뒤꿈치부터 착지하라는 말이 있는데 미드풋으로 해야 정강이 부담이 적은 것 같네요
걸을걸이 처럼 뒤꿈치 착지를 달리기의 정석으로 이야기한지 40년정도가 되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맨발로 달리던 케냐 선수들이 포어풋 착지를 하며, 미드풋, 포어풋 러닝 자세에 대해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으나 여전히 힐착지로 달리는 사람들이 대부분 입니다.
미드풋으로 달리고 있다고 생각하는 러너들 대부분이 힐착지 입니다. 그래서 미드풋으로 달려도 부상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저희 채널에서 알려드리는 "바른" "포어풋" 착지로 달려야 러닝 부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정강이 통증도 힐 착지가 가장 통증이 심하며 미드풋(힐이 살짝 스치듯 착지하는 대부분 미드풋 착지라고 생각하는 있는 힐 착지)착지로 달리면 조금 낫지만 결국은 똑같이 통증이 발생합니다.
달리기 정강이 통증의 핵심은 포어풋 착지를 할때 처럼 스텝을 시작할 때 무릎 아래 힘을 빼고 무릎을 굽혀 나가며 정강이 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은 채 발볼 착지가 되어야 합니다.
힐착지가 될때는 발끝이 들리며 정강이 근육에 힘이들어갈 수 밖에 없고 그 상태에서 힐 착지시 좌우로 흔들리며 정강이가 아프게 됩니다.
채널 영상 참고하셔서, 포어풋 착지에 맞는 러닝화를 착용하고 바른 포어풋 착지로 달려보시기 바랍니다.
정강이 통증은 없어지실거에요!
어딜가야 자세교정 지도를 받을수있나요
안녕하세요! 샵은 서울 성수동, 서울숲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아인즈 카카오채널로 연락주시면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 채널 채팅 바로기기 pf.kakao.com/_nvIjxl/chat
아 이 영상 너무 좋네요. 옛날 영상인데도, 찔끔찔끔 단편적인 얘기가 아니라 발끝과 케이던스까지 아주 유용합니다.
다른데서 본 내용 첨부하자면 가슴이 아래를 향하고 있을시에도 신스프린트가 생긴다고 하네요. 아마 같은 원리인듯 합니다. 발목은 꺽이면 안되는듯 해요
안녕하세요. 영상이 도움이 되어 다행입니다.
1. 가슴이 아래를 향한다는 말은 허리를 숙여 상체를 앞쪽으로 기울인 상태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착지할 때 지면을 찍는 듯한 느낌이 들고 앞쏠림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강이에 더 무리가 갑니다.
대부분 힐 착지를 하시는 분들이 상체를 앞으로 해서 가슴이 아래를 향하게 됩니다.
2. 발목이 꺽이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발목이 꺽이면(발끝이 들리면) 정강이 근육에 힘이 들어가 긴장 됩니다. 이 상태에서 힐 착지가 되면서 좌우로 흔들리게 되는데 이 때 신스프린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언급해 주신 두 동작 모두 힐 착지 동작에 따라 함께 발생하는 부분으로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잘봣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영상내용 너무 괜찮은것같아요. 최종적인 교정은 자세히 배워야겠지만요. 내레이션 소리는 조금 높이면 좋을것같아요 ㅎㅎ
미들풋으로 바꾸려고 몇달째 연습중인데, 최근에야 조금 익숙해지려고 하네요. 무릎이 계속 아파서 바꾸려는건데 쉽지 않아요. 정강이 통증도 비슷한 이유인것 같아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달리는 영상 촬영해서 카카오 채널 통해서 보내주시면 피드백 드릴 수 있습니다.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여쭤볼게있는데 발볼이라면어디말하는건가요? 새끼발가락밑쪽인가요 엄지발가락밑쪽인가요
안녕하세요! 발 볼의 중앙에 조금 튀어나와있는 부분입니다.
사람의 발이 다르기 때문에 외착지가 있으신 분들은 새끼 발가락 쪽이 먼저 닿을 것이고
내착지가 있으신 분들은 엄지발가락 쪽이 먼저 닿습니다.
최대한 동시에 발 볼의 중앙이 닿게 해주시는게 좋으나 외착지인데 억지로 발 볼 전체가 먼저 닿게 하려고 하면 무릎 등 다른 곳에 무리가 가니
발에 힘 뺐을 때 자연스럽게 닿는 부분으로 착지 해주시면됩니다.
@@EINZrunninglab 감사합니다!
최근에 신스프린트 부상이 와서 달리기를 중단한 상태입니다.
영상 한번 찍어서 상담받아 봐야겠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동영상 소리가 너무 작습니다 보완 부탁드려요;)
뭐야 소리가 있었구나
헬스장이닫아서 런니 하는데 앞에 장애물이있다구 생각하고 달리면되나요!
안녕하세요!
그런 느낌 보다는 제자리 뛰기를 하는 상태에서 상체를 곧게 편채로 가슴을 내밀어 무게 중심을 조금 앞으로 하면 앞으로 이동 할텐데 그 때 몸의 무게 중심 아래에 발 볼이 먼이 닿도록 뛴다는 느낌으로 러닝을 시작 해주시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두 영상 참고 하셔서 건강한 달리기하세요!
미드풋 러닝 개념정리
th-cam.com/video/yXgC0BQLRDA/w-d-xo.html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 점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
@@EINZrunninglab 너무어렵네요 걸을때는 뒷꿈치부터 자신있거ㅣ걸라해서 걷는데 뙬때 자세가..헬스하고나서
무릎이 안좋아져서 병원신세좀 졌습니다
근데 런닝하고나서부터 허벅지랑 둔근이 엄창탄탄해지기 시작하더니 무릎이덜아픕니다,
대신 정강이가 아프더라구요 ㅋ ㅋ ㅋ자세
문제라하니 고치곤있지만 어렵습니다ㅠ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달리기 자세가 안좋아서 그런지 아파서 쉬고 있는데 통증 다 없어지면 꼭 방문해서 교정받고 싶네요 :) 건승하세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통증 없어지고 자세 바로 하셔서 달리기해보시면 괜찮으실 겁니다. :)
자세 연습시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점 영상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lc=z22ozv35qvqxg35mqacdp432ii0orpmwx232sa22pydw03c010c
위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러닝 교정(레슨)도 해주시는건가요???
네, 오프라인 / 온라인으로 모두 가능 합니다.
아인즈 카카오 채널을 통해서 연락주시면 됩니다.
좋은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다음달에 3km달리기 있어서 마음만 급하게 달렸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자세를 제대로 하고 달리기 연습을 하셔야 부상의 위험 없이 목표 달성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다음 달이면 3km 정도 달릴 수 있는 근력은 만드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팅입니다!
와 저도 항상 뛸때마다 정강이 근육이 아프길래 무엇이 잘못된지 몰랏는데 역시나 주법이 문제가 잇었군요.,..정말 유익한정보 감사합니다
아인즈 채널 영상보면서 혼자 미드풋으로 착지법을 바꾸고 있는데요 ! 종아리가 너무 아프네요 ㅠㅠ 영상보니 일시적인 근육통이라 괜찮다고 하는데, 그래도 잘 뛰고 있는 지 궁금하네요.
안녕하세요! 처음 자세 변경 시 종아리가 아픈 것은 정상입니다.
다만 착지 시 뒤꿈치가 너무 많이 들려 있고 발목과 발바닥에 힘이 많이들어가며 케이던스가 180 이하 이라면 종아리 근력이 버틸 수 없을 정도의 충격이 발생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달리기를 하고 있다면 2~3주 후에는 5km 6분30초 정도의 페이스로 달릴 때 통증이 많이 안느껴져야 합니다. :)
연습 하시면서 문의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특수부대 위해서 달리기 준비를 하구있는데 시작한지는 1달입니다 처음에는 뭐도 모르고 맨날 3키로 최고속도로 뛰었어요 첫날은 3키러 다뛰지도 못했거 계석하다보니22분 지금은 딱16분대가 나옵니다 제가 힐풋으러 뛰어서 그런지 정강이 안쪽 전경골근?이 무리가 많이갔는지 신스프린트러 치료받거 이제 통증이 거의 사라진거 같아서 조깅으러 체력 만든다음 속도 줄이면서 기록 올릴리그 합니디 미드풋달리구 싶은데 미드풋이 발 중앙 부분이 먼저 땅에닿고 발뒤꿈치기 약간만 닿고 이런식으러 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지금 겪고 계신 증상은 힐 스트라이크로 인한 증상이 맞습니다. 현재 통증이 거의 사라졌다면 자세를 바꿔서 달리기를 하셔야 정강이 통증없이 달리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미드/포어풋 전환을 위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1. 몸의 무게 중심에 가깝게 발 볼이 먼저 착지 (착지 순간 종아리가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2. 케이던스 180 이상
3. 러닝화의 구조 - 브랜드 유투브라 제품 판매를 위해 러닝화의 구조를 강조하는것 이 아닙니다.
힐드랍이 높은 러닝화로는 자연스러운 미드풋 자세 유지가 매우 어렵고 아킬레스건등 다양한 부분에 과도한 부담을 초래 합니다.
4. 스텝을 뻗어나가는 느낌을 다르게, 골반 관절을 이용하여 허벅지를 살짝 들어올려 무릎을 접어서 앞으로 보낸다는 느낌으로 스텝을 시작하여야 자연스럽게 발 볼이 먼저 착지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두 영상 참고 부탁드립니다.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점 영상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lc=z22ozv35qvqxg35mqacdp432ii0orpmwx232sa22pydw03c010c
무릎통증, 미드풋해야하는이유
th-cam.com/video/an1yiosYXvc/w-d-xo.html
수고하십니다.질문좀 드릴께요.전 40대 초반 남자이고, 코로나때문에 운동을 안 하다가, 어찌할까하다가 10월 9일부터, 매일 왕복 3시간씩....... 2주동안 등산을하려고 둘레길을 걸었습니다. 매일매일 단 하루도 빠짐없이...10월 9일부터 10월 23일까지 걸었는데요. 등산 전에 스트레칭은 반드시, 25분간 했구요, 그 대신에, 등산이 끝나고 나서는 너무 힘들어서 스트레칭 안 하고 쉬었습니다.
그런데, 정확히 말하면, 등산을 쉬지않고 2주간 했음에도불구하고, 희한하게도, 다른 부위는 전혀 안 아픈데요, 정강이 안쪽부위...그러니까, 그걸 다른말로, "신 스프린트" 근육이라고 부르더군요. 정강이 안쪽 신 스프린트가 전체적으로 다 엄청나게 아파서, 절뚝절뚝 거리고있습니다.
전경골근도 전혀 안 아프고, 비복근도 전혀 안 아픕니다. 무릎도 안 아프구요, 허벅지 안쪽근육들만 전체적으로 다 아픕니다.
가만히 의자에 앉아있으면 안 아프구요, 그냥 제자리에 가만히 서 있어봐도 안 아픕니다.그런데, 집 안을 돌아다니면 절뚝거리면서 신 스프린트가 아픕니다. 물론, 스트레칭도 못할 정도로 아파서, 등산은 물론이고, 외출도 못하고, 아예 스트레칭도 이젠 쉬고 있습니다.
정형외과에는 갈 돈이 없어서 못 가고있구요. 그 대신에, 집에 미리 사 둔, 일본 온열 파스, 겨자가루를 발라서 열기를 내는 온열찜질, 2주동안 매일매일 쉬지 않고 등산을 했었기때문에, 피로 골절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생각하고, 피로 골절에 좋다고 알려진 도가니탕 국을 먹고 있는데요. 이게 지금 맞게 처신하고 있는 건가해서요?
참고로, 저는, 20살때부터 척추측만증이 있었습니다. 177cm, 55kg 입니다.
전문가시니까, 전문가다운 처방전과 답장을주실거라 믿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달리기와 관련해서 발생하는 통증에 대해서만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말씀 하신 부분으로 보았을 때 피로골절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정강이 근육은 한번 통증이 생기면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 됩니다.
쉬시면서 회복하신 후 너무 무리하지 않게 등산을 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의학 전문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진짜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마라톤 입문 용으로 아인즈 신발을 알게 되었습니다ㆍ지금은 R259로 연습하고 있는데 종아리 근육통은 쉽사리 사그러지지 않고 있습니다ㆍ영상을 보면 종아리 근육을 키우라 하시는데 무조건 달리는 연습을 하게되면 자연적으로 종아리 근육은 생겨지는게 아닌지? 아님 따로 종아리 근육을 만들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ㆍ
보강운동을 해주시면 좋지만 필수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달리는 것 만으로 충분히 근육을 단련 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종아리 근육이 많이 당기실 겁니다. 바른 자세가 아니라면 그 정도가 심해 단련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단련해서 해결 되지 않을 정도의 충격을 받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점 영상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lc=z22ozv35qvqxg35mqacdp432ii0orpmwx232sa22pydw03c010c
위 영상 참고하셔서 바른 자세로 연습하셔야 종아리 근육을 올바르게 단련 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스가 빠를 수록 보폭이 커지고 충격이 증가하기 때문에 종아리근육에 부담이 많이 갑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6분~7분 페이스 사이에서 연습을 해주시며 천천히 종아리 근육을 단련 시키셔야 합니다. 약 8km 정도를 6분 페이스 달렸을 때 종아리 근육에 큰 무리가 없을 때 페이스와 거리를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약 3주 정도 후에는 10km 조깅 페이스 정도는 통증 없이 달리실 수 있으실 겁니다.
@@EINZrunninglab
좋은정보 감사합니다ㆍ
글로 화면으로 정보를 다 받아 드릴수 없어 몆번이고 돌려보고서야 이해가 조금씩 되었습니다ㆍ
그동안 바닥 착지점인 앞 굼치와 뒤 굼치의 차이가 높앗던게 사실입니다ㆍ그건 속력이 빨라 질수록 더욱 차이점이 뚜렷하게 느낄수 있었고요ㆍ그리고 주변 지인들에게 당신들은 종아리가 아프지 않는지 묻곤 하였는데 이제서야 원인이 밝혀진듯 앞이 시원하게 느껴집니다ㆍ동안 종아리 압박밴드까지 구입해 사용 하였는데 결과는 약간의 차이는 있을뿐 처방전이 아니란걸 알앗습니다ㆍ보여주신 동영상 에서처럼 잘 따라할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원인을 알게 되었으니 이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비슷하게 연습해 따라해 보겠습니다ㆍ
다시한번 문제점의 대한 소중한 답글 감사드림니다ㆍ
마라톤뛸때 보폭은 넓고 케이던스는 낮은데 이러면 피로골절올 확률이 높나요?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케이던스가 낮으면 스텝당 충격이 크기 때문에 몸에 데미지가 많이 쌓입니다.
거기다 힐로 착지를 하고 계신다면 피로골절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미드/포어풋 러닝 자세를 정확히 하시면 보폭을 넓히면서 착지 시 충격을 흡수하고 케이던스를 빠르게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당♥
안년하세요 저는 달리기를 하면 발목이 너무 아파요(특히 아킬레스건이랑 바같쪽 발목!)
나름 동영상 보면서 미들풋 연습을 했는데 자세가 잘못되었는지 그 통증이 지금 몇주째 계속 발생해서 달리기도 잘 못하고있어요 ㅠㅠ 발목은 어떨때 통증이 발생되나요??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내용으로 보아
발 볼착지를 위해 뒤꿈치가 너무 들리고 지면을 찍듯이 착지시는 것 같습니다.
러닝화 체크도 필요합니다. 힐드랍이 높은 러닝화로는 바른 발 볼 착지 자세가 나오기 매우 어렵습니다.
발목을 더 내리면서 힘이 들어가게되고 관련 근육이 긴장되며 케이던스를 미드/포어풋에 적정한 케이던스로 올리기 어려워지면서 관련 근육에 부담이 많이 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점 영상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
가장 정확한 것은 달리는 영상을 저희 카카오채널로 봰주시면 명확히 문제를 파악 후 피드백 드릴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저는 러닝 초보인데 뛰고나면 종아리 근육이 많이 뭉치고 다른 부위보다 종아리에만 통증이 심합니다
러닝을 할 때에는 종아리 개입을 덜 할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거겠죠? ㅠㅠ
안녕하세요. 러닝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발볼 착지를 할 시에 종아리 근육이 많이 당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아리 근력이 단련 되면서 당기는게 점차 없어져야 정상인데 지속적으로 종아리가 아프시다면
케이던스가 너무 낮거나 러닝화의 힐 드랍이 너무 높아서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아래 영상을 보고 자세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하시고
미드풋 러닝 개념정리
th-cam.com/video/yXgC0BQLRDA/w-d-xo.html
아래 영상으로 자세전환 시 실수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미드풋 전환 시 유의해야할 점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
건강한 달리기 하시기 바랍니다!
아인즈 러닝화 사려고 합니다 사고 나서 영상찍어서 보내면 피드백 해주시는거 아직도 해주시는건가요?
100m, 400 m 위주로 뛸건데 어떤 품번으로 어디서 사야하나요?!!
안녕하세요!
네 그렇습니다. 아인즈 카카오 채널을 통해서 영상 보내주시면 됩니다!
단거리 위주로 달리신다면 s133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EINZ runninglab- 아인즈 러닝랩 디져샵에서 사는거 맞나요?
@@1sonstar777 온라인 자세교정 서비스를 받으시려면 공식 온라인 몰에서 구매해주셔야 합니다. www.einzrunning.co.kr 입니다.
이게 맞는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하뛰하쉬 하는데요 분명 '나는 꾸준히 달리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전경골근이 약했나봅니다. 남들은 다 종아리와 무릎이 아플 때 저만 정강이가 아팠던 이유가 이거였네요
와 완벽한 영상이다..미드풋으로 억지로 달리려다가 발목염증이 와서 다시 힐풋으로 바꿨는데 바로 신스프린트가 왔어요ㅜㅜ 미드풋으로 다시가고싶은데 쉽지가않네요
안녕하세요!
미드풋 러닝에 대해서 잘 못 이해하셔서 발목 부상이 왔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미드풋 보다 포어풋이라 생각하시고 발볼착지를 하셔야 발목을 활용하면서 달릴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셔서 잘 따라하시면 문제가 해결되실 겁니다.
미드/포어풋 착지 개념 정리
th-cam.com/video/yXgC0BQLRDA/w-d-xo.html
착지에 따른 관절 활용 범위
th-cam.com/video/owEM26fJ0Nc/w-d-xo.html
영상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영상감사합니다!제가 여태 힐풋으로 달려서 정강이가 아픈거였군요ㅠㅠㅠ근데 전 힐풋으로 달릴땐 사뿐사뿐??발소리가 안나게 더가볍게 달리는것처럼 느껴지거든요.
현재 나름 미드풋으로 달리려고 노력중인데요...
발바닥 중간지점부터 닿으려고 하면 자꾸 터벅터벅?그 신발소리가 달릴때 나는데 그게 정상인가요?..전 이소리가 너무 별로여서 자꾸 힐풋으로 달리고 싶어져요ㅠ
소리로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달리는 자세를 봐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아인즈 카카오 채널로 영상 보내주시면 피드백 드릴 수 있습니다.
뒤꿈치에 쿠션이 많은 러닝화를 착용하시면 자연스럽게 힐풋으로 달리게 되며 자연스러운 발볼 착지 자세가 나오기 아주 어렵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저도 정강이 통증이 온 적이 있는데 쿠션 좋은 운동화로 달리다보니 체공 시간이 길어지면서 착지할 때 발이 몸 중앙으로 모이면서 점점 A자로 되서 그랬던 거 같습니다. 신경써서 착지시 양발이 11자나 약간 v자가 되도록 했더니 곧 없어지더군요.
정강이 통증의 발생 원인은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착지 후 발의 흔들림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자세를 11자로 교정하시면 정강이 근육등 발목 주변 근육에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해결 된 것으로 보입니다만
같은 속도에서 체공시간이 길어지면 케이던스가 떨어지고 충격이 더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근육에 부담이 더 증가 할 텐데 러닝화의 쿠션변화와 자세의 틀림 교정이 더 큰 긍정적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아직 힐착지를 하고 계신다면 당장은 통증이 없어져도 체중 변화나 스피드 변화에 따라 다시 나타날 수 있으니 바른 발 볼 착지 자세로도 달려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건강한 달리기 응원합니다!
미드풋으로 연습하는데.. 발볼쪽 바닥이 찌릿찌릿거립니다ㅜ 근데 빨리 달리면 괜찮고 걷거나 속도가 느리면(케이던스는182로 맞춤) 찌릿하더라고요.. 빠르게달리면 오래 못뛰니 문제고 천천히 뛰면 찌릿찌릿아퍼서 문제고 어케해야할까요..케이던스는 메트로놈으로182맞춰놓고 뛰고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댓글 확인이 늦었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아직 착지가 힐 착지가 되고 계신것 같습니다.
힐착지로 할 시에는 느린속도에서케이던스 180이상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발이 뒤에서 앞으로 굴러가는 동작이 있어 지면에 발이 머무는 시간이 증가 되어 그렇습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셔서 착지할 때 발 볼이 먼저 닿도록 해주셔야 느린속도에서도 케이던스가 180 이상 자연스럽게 나오실 수 있습니다.
미드풋 러닝 개념정리
th-cam.com/video/yXgC0BQLRDA/w-d-xo.html
먼저 착지 자세부터 정확히 미드풋(발볼) 착지가 맞는지 체크 부탁드립니다.
스스로 체크가 어려우시면 러닝 영상을 촬영하셔서
카카오 채널 pf.kakao.com/_nvIjxl
카카오 채널 채팅 바로기기 pf.kakao.com/_nvIjxl/chat
위 채널 톡으로 보내주시면 피드백 드릴 수 있습니다.
영상 좋은데 소리가 넘 작아요. 맥스로 해놓고 듣네용
미드풋 착지가 발바닥 전체가 동시에 닿는 느낌은 아니죠? 그래도 발 앞부분이 먼저 닿고 뒷부분이 닿는거 아닌가요?
네 그렇습니다. 많은 분들이 미드풋 착지를 발 전체가 먼저 닿는 느낌으로 알고계시는데 그렇게 달리면 부상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발볼 착지라고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th-cam.com/video/yXgC0BQLRDA/w-d-xo.html
위 영상을 참고 해주세요!
아인즈님 방금 저한테 카톡이 왔는데 저한테 다른분교정영상을 보내셨어요 확인바랍니다
아 넵, 확인했습니다. ㅎㅎ 성함이 같으셔서 실수했네요! 죄송합니다.
요점은 닿았을때의 체류시간과 자세 부적합으로 인한 정강이 근육의 과도한 사용이 되려나요? 저도 러닝 이제 막 시작했는데 아직 자세가 숙달되지 않아서 종아리, 정강이 옆 가자미근 부담이 상당하네요.. 아무래도 의욕이 많이 앞서서 그냥 힘으로 내리찍고 있나봅니다...
네 그렇습니다. 추가로 낮은 케이던스로 인한 스텝당 과도한 수직,수평 충격이 발생하여 근육에 부담이 많이 가게 되는 원인도 있습니다.
th-cam.com/video/0lqNlPXTT8Y/w-d-xo.html&lc=z22ozv35qvqxg35mqacdp432ii0orpmwx232sa22pydw03c010c
위 영상을 참고하셔서 자세를 연습해보시고
땅을 내려 찍는 느낌으로 하지마시고, 착지 시에는 힘을 빼고 발 볼이 먼저 닿도록 한 후 고관절을 이용하여 허벅지를 들어올리고 무릎을 접어서 앞으로 스탭을 내딛을 때 힘을 주시면 보다 효율적으로 달리기 하실 수 있습니다.
와 진짜 감사합니다 달리기 시작전에는 안 배우고 걍 프리스타일로 달리면 이렇게 잔부상에 시달리는 운동인지 전혀 몰랐어요 ㅠㅠ 근데 어쩝니까 운동중에 달리기가 젤 재밌는걸....
네 ㅎㅎ 달리기는 자세를 바로 하면 잔 부상 특히 관절통은 없어야 합니다. 바른 자세 익히셔서 재밌는 달리기 오랫동안 즐겁게 하시길 바랍니다.
아인즈러닝화T101(트레이닝용) 와 T259(트레이닝 및 레이싱 겸용)차이점이 무엇인가요?
또 정강이 통증때문에 처음 미드풋으로 바꿔보려는 사람에겐 무조건 T101이 좋을까요? R259가 더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카카오 채널을 통해서 답변 드렸습니다!
저희 러닝화는 미드풋 러닝에 적합하게 제작되어 있어 모든 모델이 미드풋 러닝을 하기에 적합하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러닝 목적, 거리, 스피드, 체중에 따라서 모델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빠르게 달릴때미다 정강이가 아팠는데 영상 감사합니다.
근데 100미터 달리기처럼 빠른 속도로 달릴때도 높은 케이던스를 유지하나요? 그리고 힐풋으로 달리다가 최근에 미드풋을 알게되어 연습해보고 있는데 속도가 그만큼 나올수 있을까요..
그럼요, 100m 선수들 99% 미드/포어 풋입니다. 단거리 질주 시 케이던스는 250을 넘어 갑니다. 몸의 무게 중심 바로 앞에 착지하셔야 지면에 발이 머무르는 시간을 줄이면서 바로 다음 스텝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착지하고 발을 지면에 오래 머무르게 하지마시고
착지하자 마자 바로 무릎을 들어올려 상체를 따라 앞으로 나갈 준비를 해야합니다.
100m 200m 등 단거리에서는 장거리 미드풋 달리기 처럼 착지 순간에 힘을 빼시는 것이 아니고 착지 하는 순간 킥 동작을 하셔서 포어풋 스트라이크를 하셔야 점프를 크게하여 보폭을 늘리고 케이던스도 올려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EINZrunninglab 감사합니다. 생초보라 케이던시 미드풋 힐풋도 처음 알았는데 많이 배우고 갑니다 ^^ 꼭 적용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