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을 가지고 놀리는 분들 많은데 너무 그러지들 말자구요. 솔직히 우리나라에 영어 자료를 틀어줘도 알아들을 수 있는 사람이 대다수도 아니요, 스스로 호기심에 영문 자료를 찾아보는 사람은 더 없죠. 솔직히 저도 WTC 붕괴에 대해 궁금해 영문으로는 자료를 많이 봐와서 익히 들어온 뻔한 내용이지만 한글로 이 심도까지 분석해주는 영상은 처음 봤습니다. 그 점 하나로도 충분히 대단한 시도죠.
20년이 넘었는데도 기억나네. 처음엔 속보로 비행기가 세계무역센터건물과 충돌이라고 떠서 사고인것처럼 나왔는데 뉴스에서 현지상황 중계중 비행기 한대 더 날아와 충돌하는거 보고 이건 사고가 아니라 테러임을 대부분 인지하기 시작하고 건물이 붕괴되는 모습까지 전부 생중계로 ㄷㄷㄷ 비슷한시각 펜타곤도 마찬가지로 공격받았다는 소식까지... 충격적인 하루였고 다음날 학교에서 죄다 이 이야기만 함
안녕하세요? 좋은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상을 보다 아주 중요한 오점이 있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영상에 나오는 트러스 (Truss)라는 표현은 맞지 않습니다. 현재 영상에서 다루고 있는 부분은 Truss가 아니고 Joist 입니다. Truss와 Joist는 일반인이 보기에는 비슷해 보여서 다 같은? Truss라고 부를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건축 구조학적으로 다릅니다. 좀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조이스트 (Joist)가 바닥과 천장의 무게를 지지하는 반면, 트러스(Truss)는 지붕을 지지하는 것과 교량 설계를 포함하여 매우 다양한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보여지고 있는 구조물은 Joist이지 Truss가 아닙니다. 동영상에서 보여지고 있다시피 저 구조물은 각 층마다 바닥과 바닥을 이루는 Concrete층의 무게를 버티기 위해 만들어진 구조물입니다. Joist가 단순하게 바닥과 바닥의 Concrete만을 위한 구조물은 아닙니다만 Joist의 가장 큰 역활을 보자면 이 역활이 가장 크고 이 부분이 비슷한 모양으로 보이겠지만 Truss와 다른 구조인 이유입니다. 참고로 아래에는 Truss와 Joist가 같은 구조물이냐를 영어로 질문한것에 대한 대답을 적어드립니다. Is Joist also Truss? No, joists and trusses are different types of structural members used in construction: Joists Horizontal beams that support floors and ceilings. They are often made of wood, but can also be made of steel or reinforced concrete. Joists run parallel to each other and connect to studs in walls to create a solid frame. They are usually hidden inside the foundation, walls, or ceiling of a finished building. Trusses Frameworks that support roofs and bridges. They are made of wood or metal and consist of triangular units connected by straight, linear units. The triangular structure distributes the load evenly. Roof trusses can be made from ceiling joists and rafters.
16:02 에서 보여지고 있는 Joist와Beam 과의 연결부분이 저렇게 되 있었다는 근거자료가 있는지요? 참고로 저는 미국에서 건축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며 동시에 건축 엔지니어이기도 합니다. 911당시의 건물 붕괴 현상에 대하여 많은 궁금증이 있는데 이 동영상을 보면서 어느정도 이해되는 부분이 있지만 몇가지의 의문점중에 저 부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Joist를 저런식으로 옆에서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은 잘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뉴욕의 트윈타워를 저런 방식으로 선택을 했다는게 믿기지가 않습니다. 보통 Joist는 끝부분에 브릿지형태로 만들어서 16:02에서 보여지고 있는 Beam 의 옆부분이 아닌 윗부분에 걸치는 구조로 설계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것이 임의의 상황이 발생했을때 Joist가 더 많은 하중을 견딜수 있게 해주며 더 오랜시간 버틸수 있기 때문입니다. Joist를 고정할때 16:02처럼 옆에서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은 Beam의 윗부분이 없는 컨디션일경우 선택하는 차선책인데 트윈타워처럼 많은 Beam으로 이루어진 빌딩이 그 Beam의 윗부분이 없는 컨디션이라는게 말이 안될뿐더러 16:02의 화면에서도 Beam의 윗부분이 명확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저런 상태에서 디자이너가 Beam의 윗부분이 아닌 옆에다 볼트로 고정을 할 이유가 없을텐데, 만약 정말 저렇게 디자인을 한것이라면 아주 큰 설계상의 오류가 될것 입니다. 정말 트윈타워가 저렇게 Joist를 고정할때 16:02처럼 옆에서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으로 디자인 되여졌었다는 근거가 있으시다면 제가 그 근거자료를 얻고 싶습니다.
제대로 보시는군요 실제로 뼈대가 고무찰흙이나 널판지였을지도 모릅니다 하하 불소화합물 단열재 위에 강도가 높은 보강재를 씌우면 오래 가긴 해도 그게 아마 산소-프로페인 염으로 850도인가 정퇴하기 전에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한 번 해봤는데 오래 견디긴 해도 녹아버리더군요. 그 온도에서 유독한 기체 발생 이유가 있어서.... 글쎄요? 실제로 그렇게 민수에 적용할지는 아리송하군요.
건물이 튼튼하게 건설 해서 충돌 당시 바로 무너지지 않아서 많 은 사람들이 살아서 다행이죠.중간이나 하 층에 있는 사람들은 그 나마 대비 할 수 있는 시간들이 있어서 그 사 람들은 하늘이 도왔죠. 상층에 피해가 크기 했 고,3천명 가까이 아까운 희생이 있었고 확인되 지 않은 사람들도 많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예전에 봤던 음모론 영상을 다 믿는 건 아니지만 유일하게 공감했던건 무너진 속도에 관한것. 기억하기론 붕괴속도가 8초 가량이었던 것 같은데 이는 꼭대기에서 돌멩이가 떨어지는(아무 장애물 없이) 속도와 같다는 것. 설계구조 때문에 무너질수 있다쳐도 어떻게 그 많은 구조물들이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착착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인지. 자동차 연쇄 추돌처럼 뒤에서 첫차가 강하게 부딪혀도 힘이 전달되는 시간이 있어서 맨끝차까지 바로 전달되지는 않는데, 거대한 빌딩이 주저앉더라도 시간이 더 걸리거나 중간에 멈추거나 옆으로 무너지는 부분도 있어야 자연스러운데 너무 빠른 속도로 깔끔하게 쏙 내려앉음. 그래서 음모론 영상에서는 폭파공법으로 무너지는 영상을 같이 보여주는데 그거 말고는 설명이 안됨.
@ 화재로 인해 구조가 무너질수 있는점은 인정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빨리 무너지려면 건물전체에 화재가 번져있는 상태여야하고 트러스가 동시에 휘어져 내려앉아야 하는데 그게 가능힐까요? 그 큰 빌딩에 여객기 한대 충돌로 전체 구조에 열을 가했다는건 말이 안되고 화재가 밑으로 번졌다고 하기엔 영상보시면 충돌지점 밑으로는 연기도 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적어도 붕괴시긴은 더 길어야하지 않을까요?
th-cam.com/video/MPrMbBA8wiE/w-d-xo.htmlsi=bHYuEeS1ziB0a2ak 2분20초에 무너지는 연기바로밑으로 쭉 보면 파편튀는게 아니라 건물폭파공법과 같은 폭팔현상이 그대로 세로로 보이는데요. 그거나 설명좀해주세요. 유투브에 폭파공법찾아보면 똑같은크기의 폭발입니다. 50년후쯤엔 미국최악의 자작극으로 밝혀질듯.
삼풍백화점 붕괴와 거의 같은 기전이다. 마치 1시간후에 무너진게 구조적으로 붕괴를 최대한 지연한것처럼 얘기하고 있지만 라멘구조였더러면 전혀 무너지지도 않았을것이다. 정말 시공편의성을 위해 폭파안전성은 포기한 결과다! 바닥판을 전단브라켓으로 연결한건 정말 붕괴의 키포인트다! 구조설계자는 천재로 떠받들어졌지만 지금은 인간파괴자의 주범으로 여겨진다. 붕괴여용성이 전혀 없는 구조물을 만든것이다. 정말 화재에 취약한 구조물인것이다.
아마 빔에 구멍을 뚫어서 접합했으면 튼튼했을듯. 그런데 그런식으로 지으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므로 최대한 그떄 당시에 최신 공법으로 했을꺼임. 약간 한옥의 목공 공법처럼 맞물리게 지으면 튼튼했겠지만, 계산,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스러웠을꺼임. 풍하중도 고려해야하고. 그래서 최적으로 설계한 것이 저것임. 만약 건물에 화재가 나도 설계를 저렇게 해도 철근 단열 작업이랑, 콘크리트 때문에 내화열에 강한 게 덕지 덕지 발라져 있는데도 불구하고 누가 비행기를 박을 생각을 했겠나….. 엔지니어 입장에서는 큰 변수가 작용한거임
댓글이 더 재밌네 ㅎ 하긴 종이로 병 자르는 거 보면 이해는 하는데 듀랄루민이 쫌 단단하긴 하지.... 애러미넘보다는 훨씬 더 질기지. 근데.... 지피유가 발화한 건 믿어지지가 않네 어떠한 별도의 점화원이 있었단 건데? 충격이 열로 나타난 건 당연히 이해하지만 대기에서는 점화해도 금방 꺼지던데? 건물 구조상 열을 잃지 않는 뭐 그런 거였을까? 아무튼 저 해설 아니 변명들은 절반이 개소리인 거 같어 ㅎ
100충이 넘는 건물 2동을 그정도로 깔끔하게 철거하는건 철거폭파 스페셜리스트가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옆으로쓰러져야 정상이져 그정도 전문가는 세계에서도 5손에 꼽습니다 그리고 쌍둥이빌딩 붕괴이전에 부자연스럽게 어느 한 건물이 붕괴됐져 그리고 쌍둥이 빌딩지하의 금괴는 다 행방이 묘연하고 fbi도 이사실을 언급 안합니다
그렇게들 궁금하면 더 주절일 것 없이 소견본으로 제작해서 3미터 정도로 작은 물체에 실험을 해봐라 ㅎ 아무러하든지 간에,,,, 여기도 와우 아파트 붕괴한 이후로 많은 사고가 있었지만 .... 저건 너무 심했어. 무슨 원한이 그리도 깊었나? 아니 왜 무엇때문에 정치와 거리가 있는 걸 들이받았냐 말이지. 아무리 봐도 군사시설도 아니고 말이지. 원한에 따라 비행기로 꼴아박으려면 백악관이나 정보국에 갈 것이지. 거 참 이해를 할 수가 없군.... 종로에서 처맞고 용산에 가서 분풀이를 한 거 아니야? 혹시.... 저 건물 안에 혹시라도. 뭔가? 있었을지는 모르겠다. 여하하든지 간에, 아무러해도, 사상자는 무고한 자들이야. 직접적인 죄가 없는 사람이라는 거지. 아무튼 정치하는 놈은 안 죽어. 죄 없는 민간이이 대신 덮어쓰고 죽고 다치는 거지.
th-cam.com/video/MPrMbBA8wiE/w-d-xo.htmlsi=bHYuEeS1ziB0a2ak 2분20초에 무너지는 연기바로밑으로 쭉 보면 파편튀는게 아니라 건물폭파공법과 같은 폭팔현상이 그대로 세로로 보이는데요. 그거나 설명좀해주세요. 유투브에 폭파공법찾아보면 똑같은크기의 폭발입니다. 50년후쯤엔 미국최악의 자작극으로 밝혀질듯.
그렇다면 100층이 넘는 저 빌딩에 화재만 나면 통채로 붕괴한다는 의미인가요? 그것도 어느 층에 화재가 나도 통채로 붕괴한다구요??? 그럼 같은 빌딩에서 이미 비행기가 충돌해서 하루종일 불탔던 이전의 사고 때는 어떻게 멀쩡할 수 있었죠? 또 좌굴에 의해 순차적으로 붕괴되었다면 그냥 내려앉는 수준으로 순식간에 붕괴하는 게 가능한가요? 말도 안되는 주장인 것 같은데 말입니다. 셋째 외벽은 좌굴에 의해 붕괴될수 있다해도 내부 코어는 서로 격차로 강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이건 어떻게 붕괴될 수가 있는 거죠? 그것도 지하층까지 깔끔하게 말이죠. 좀 더 제대로된 물리학을 가져오셔야 할 것 같은데 말입니다. 지금껏 911타워 붕괴를 완벽하게 설명한다는 온갖 이론들을 봤지만 제대로 설명된 것은 하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영상은 AI를 사용해 더빙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영상 더빙을 위해 사람을 고용했습니다. Patreon에서 여러분의 지원을 바랍니다 - www.patreon.com/Lesics 건배 Sabin Mathew
감사합니다! 덕분에 더 이해할 수 있겠네요!
휴먼메이드 !!!
아니 이전거 진짜 재밌었는데 ㅋㅋㅋㅋㅋㅋ 마지막에 '안녕 안녕' 그거 듣고 5분똥안 웃었음 ㅋㅋㅋㅋㅋㅋㅋ
cex
please reupload AI version I loved that video
번역을 가지고 놀리는 분들 많은데 너무 그러지들 말자구요. 솔직히 우리나라에 영어 자료를 틀어줘도 알아들을 수 있는 사람이 대다수도 아니요, 스스로 호기심에 영문 자료를 찾아보는 사람은 더 없죠. 솔직히 저도 WTC 붕괴에 대해 궁금해 영문으로는 자료를 많이 봐와서 익히 들어온 뻔한 내용이지만 한글로 이 심도까지 분석해주는 영상은 처음 봤습니다. 그 점 하나로도 충분히 대단한 시도죠.
그래요? 저는 워낙 원서로 공부하던게 습관이 되어서 한국어 번역본 보면 신뢰가 영..
맞는말이긴 해요 이런 양질의 영상을 한국말을 들으면서 볼수있다는게 좋긴하죠
ㅋㅋㅋㅋ 그렇게 대단하면 원 채널 가서 원본영상을 보지 왜 한글영상 보면서 ㅈㄹ들인지 모르겠네
@@쏘담스 쏘담스~ 왜캐 예민해~
@@LeeJaeMyeongGuSok 근첩새끼
1시간을 버티고 무너진것도 대단한데. 그대로 내려 앉은게 더 대단한 기술인듯. 만약 옆으로 무너진다든지 했으면 다른 건물에 인명 피해도 엄청 났을텐데.
그거다 고려해서지어짐 이래서 규제와 인전관리가중요 누가 비행기가와서 쳐박을꺼라생각해ㅛ겟음 그냥 화재나 지진대응정도나 한건대 이렇게 도움이 되니
비행기가 박는다고 건물이 무너지는게 말이안된다.
@@테드창-f9n그래서 영상에서 다 설명해주잖음 왜 무너졌는지
@@테드창-f9n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테드창-f9n너도 럭비선수한테 태클 당해봐라 뼈 안부러지는지
인도의 대중과학 구루인데.. 문법 구조가 완전히 다른 언어의 장벽을 이 정도로 뛰어 넘어서 가르쳐 준다는 것에 감사해야 할 일.
20년이 넘었는데도 기억나네. 처음엔 속보로 비행기가 세계무역센터건물과 충돌이라고 떠서 사고인것처럼 나왔는데 뉴스에서 현지상황 중계중 비행기 한대 더 날아와 충돌하는거 보고 이건 사고가 아니라 테러임을 대부분 인지하기 시작하고 건물이 붕괴되는 모습까지 전부 생중계로 ㄷㄷㄷ 비슷한시각 펜타곤도 마찬가지로 공격받았다는 소식까지... 충격적인 하루였고 다음날 학교에서 죄다 이 이야기만 함
신기하게도 난 그날 오후 미국시간으론 새벽 우연히 게임잡지보다가 뉴욕 맨하탄배경의 사진의 디스크 광고를 보면서 저 건물은 철권2 게임에 있는건물이 실존한 건물 이구나 알게 되었는데 그날학원갔다와서 집에 와보니 뉴스에 그 건물에 비행기 박은 뉴스나옴 진짜신기햇음
펜타곤은 공격안받았네요
@@BlackJack22-h3g 펜타곤 공격받아서 많은 사상자 발생했습니다. 다른 하나가 승객들 저항으로 실패한게 있는데 백악관이나 국회의사당 공격시도로 추정되었죠.
@@watch_dogsaiden2884 기억으로는 펜타곤 향하던 비행기에서 운동선수들 몇명이 ㅆㅏ우는바람에 실패한걸로 아는데 오래되서 잘못된기억인가.
@@BlackJack22-h3g 펜타곤도 공격받았고 그 당시에 납치된 여객기는 총 4대. 3대가 각각 WTC1, WTC2, 펜타곤에 들이받았고 나머지 1대는 승객들의 저항으로 지면에 추락.
이 나머지 1대의 공격 목표는 백악관 혹은 국회의사당으로 추정.
안녕하세요? 좋은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상을 보다 아주 중요한 오점이 있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영상에 나오는 트러스 (Truss)라는 표현은 맞지 않습니다. 현재 영상에서 다루고 있는 부분은 Truss가 아니고 Joist 입니다.
Truss와 Joist는 일반인이 보기에는 비슷해 보여서 다 같은? Truss라고 부를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건축 구조학적으로 다릅니다.
좀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조이스트 (Joist)가 바닥과 천장의 무게를 지지하는 반면, 트러스(Truss)는 지붕을 지지하는 것과 교량 설계를 포함하여 매우 다양한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보여지고 있는 구조물은 Joist이지 Truss가 아닙니다. 동영상에서 보여지고 있다시피 저 구조물은 각 층마다 바닥과 바닥을 이루는 Concrete층의 무게를 버티기 위해 만들어진 구조물입니다. Joist가 단순하게 바닥과 바닥의 Concrete만을 위한 구조물은 아닙니다만 Joist의 가장 큰 역활을 보자면 이 역활이 가장 크고 이 부분이 비슷한 모양으로 보이겠지만 Truss와 다른 구조인 이유입니다.
참고로 아래에는 Truss와 Joist가 같은 구조물이냐를 영어로 질문한것에 대한 대답을 적어드립니다.
Is Joist also Truss?
No, joists and trusses are different types of structural members used in construction:
Joists
Horizontal beams that support floors and ceilings. They are often made of wood, but can also be made of steel or reinforced concrete. Joists run parallel to each other and connect to studs in walls to create a solid frame. They are usually hidden inside the foundation, walls, or ceiling of a finished building.
Trusses
Frameworks that support roofs and bridges. They are made of wood or metal and consist of triangular units connected by straight, linear units. The triangular structure distributes the load evenly. Roof trusses can be made from ceiling joists and rafters.
구조부는 장선이면서 구조는 트러스라고 하는게 정확한 설명일까요?
예. 조이스트가 맞습니다. 조이스트의 가장 보기쉬운 예는 나무나 합성수지 데크 상판을 받치는 30센티 정도의 간격으로 대는 받침입니다 ^^
용도로 나눌수 있겠지만 구조적으론 truss가 맞지 않나요? 자전거도 truss구조를 이용해 만든것도 있어요 꼭 같은 용도가 아니더라고 사용할수 있죠.
look it up old world trader center is built with truss structure not joist.
그래서 머가 맞나요?! 뭔진모르겟지만 ㄱ궁금
최고다!!ㅋㅋㅋㅋㅋㅋ 지난번 영상보다 훨씬 좋습니다!!!
최고다…?
말좀가려하세요
재밌냐?
16:02 에서 보여지고 있는 Joist와Beam 과의 연결부분이 저렇게 되 있었다는 근거자료가 있는지요?
참고로 저는 미국에서 건축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며 동시에 건축 엔지니어이기도 합니다. 911당시의 건물 붕괴 현상에 대하여 많은 궁금증이 있는데 이 동영상을 보면서 어느정도 이해되는 부분이 있지만 몇가지의 의문점중에 저 부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Joist를 저런식으로 옆에서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은 잘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뉴욕의 트윈타워를 저런 방식으로 선택을 했다는게 믿기지가 않습니다.
보통 Joist는 끝부분에 브릿지형태로 만들어서 16:02에서 보여지고 있는 Beam 의 옆부분이 아닌 윗부분에 걸치는 구조로 설계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것이 임의의 상황이 발생했을때 Joist가 더 많은 하중을 견딜수 있게 해주며 더 오랜시간 버틸수 있기 때문입니다.
Joist를 고정할때 16:02처럼 옆에서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은 Beam의 윗부분이 없는 컨디션일경우 선택하는 차선책인데 트윈타워처럼 많은 Beam으로 이루어진 빌딩이 그 Beam의 윗부분이 없는 컨디션이라는게 말이 안될뿐더러 16:02의 화면에서도 Beam의 윗부분이 명확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저런 상태에서 디자이너가 Beam의 윗부분이 아닌 옆에다 볼트로 고정을 할 이유가 없을텐데,
만약 정말 저렇게 디자인을 한것이라면 아주 큰 설계상의 오류가 될것 입니다.
정말 트윈타워가 저렇게 Joist를 고정할때 16:02처럼 옆에서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으로 디자인 되여졌었다는 근거가 있으시다면 제가 그 근거자료를 얻고 싶습니다.
근거없어요 자작극인데 어떻게든 커버치려고 끼워맞추기식으로 나오는자료라
이 세상에서 제일로 무서운 존재는......인간....
@@nhkim5470ㅉㅈㅈ이런 애들특 근거는 없고 암튼 다 자작극임
방구석 건축가 ㄷ ㄷ
그러게요 생각해보니까 beam 위로 걸쳐서 고정하는게 지지면에서 훨씬 유리한거 아닐까요?
공학적인 면으로 보면은 이해 할 수 없는 설계를 한 이유는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렇게 짓는게 더 비용측에서 유리했던 것 아니였을까요?
영상 잘보고 갑니다
번역본은 도저히 못들어주겠어서 원본 영상 보고왔는데 심도 있는 설명과 시뮬레이션은 감탄스럽더군요. 세계무역센터 붕괴의 원인이 꼭 비행기와의 충돌만은 아니었다는건 놀라웠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비행기와 충돌이 있을거라고 예상하고 지어야 하면... 지금 사시는 아파트는 사람이 살면 안됨. 당연히 그정도 설계는 안 함.
자세한 설명 잘 이해되네요
퇴근하고 TV를 켜 니 무역센터빌딩에서 검은 연기가 나길래 어? 저 건물도 불이 날 수가 있구나 했는데 조금 있으니 비행기가 옆 건물에 부닥치잖아 영화였구나 하고 생각했지.
무역센터를 과학적으로 할수록 자유낙하 속도로 무지질수 없다는걸 알지. 순차적으로 하중을 받아서 무너지지거나. 부딛친부분부터 해서 부러지든지
스프레이폼이...1시간 동안 화제를 견딜정도로 단열 성능이 좋다면...
굳이 철근이 아닌 목조로 해도 충분한거 아닌가요?
그리고 그런 환상의 물질이 있다면 모든 건축에 쓰여야 될것 같은데..
최소한 어떤 폼을 썻는지라도 말해주실수 있을까요?
제대로 보시는군요 실제로 뼈대가 고무찰흙이나 널판지였을지도 모릅니다 하하 불소화합물 단열재 위에 강도가 높은 보강재를 씌우면 오래 가긴 해도 그게 아마 산소-프로페인 염으로 850도인가 정퇴하기 전에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한 번 해봤는데 오래 견디긴 해도 녹아버리더군요. 그 온도에서 유독한 기체 발생 이유가 있어서.... 글쎄요? 실제로 그렇게 민수에 적용할지는 아리송하군요.
건물이 튼튼하게 건설
해서 충돌 당시 바로 무너지지 않아서 많
은 사람들이 살아서
다행이죠.중간이나 하
층에 있는 사람들은 그
나마 대비 할 수 있는
시간들이 있어서 그 사
람들은 하늘이 도왔죠.
상층에 피해가 크기 했
고,3천명 가까이 아까운
희생이 있었고 확인되
지 않은 사람들도 많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AI 더빙 영상이 꽤나 매력있었는데요. ㅎㅎ 이 영상도 감사합니다.
오늘도 하나 배워갑니다~ 감사~
14:39 테러 기종은 보잉 767인데 787로 되있네요
철기둥이 도미노처럼 붕괴 된다고?
산소로 철녹이면서 불어도 엄청느린데
철기둥은 남아야 하는거 아님?
가로로 대강 녹거나. 절단은 된다고 해도
수십개의 철기둥이 세로로 계속녹아 내려?
용접부위가 장력 이상의 빠른 충격으로 연달아 크랙을 전달한 거라고 봅니다만 글쎄요? 일단은 무늬만 이찌마이로 조립한 구조라서 가능할 겁니다. 용수철 모음이 서로 충격을 전달하며 유닛별로 왕복 파손? 그걸 뭐라고 불러야 맞을지는 모르겠군요. 스트레인 파동에 의한 전단?
어? 저게? 하면서 본 건 사실입니다만 하하 실제로 그러하다는 건 뭔가 기만이 있단 얘기인데 글쎄요? 비밀이 많은 나라에 뭐 저 정도를 갖고.
그래서 래리 실버스타인은 왜 하루도 빠짐없이 하던 회의를 하필 그날 참석안했는지도 물리학으로 설명해주세요
물리학이 뭔지 몰라요?
하이고…..음모론자 납시요~~~~|
비융신인거 말안해도 다 알아요 아재여
예전에 봤던 음모론 영상을 다 믿는 건 아니지만 유일하게 공감했던건 무너진 속도에 관한것. 기억하기론 붕괴속도가 8초 가량이었던 것 같은데 이는 꼭대기에서 돌멩이가 떨어지는(아무 장애물 없이) 속도와 같다는 것. 설계구조 때문에 무너질수 있다쳐도 어떻게 그 많은 구조물들이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착착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인지. 자동차 연쇄 추돌처럼 뒤에서 첫차가 강하게 부딪혀도 힘이 전달되는 시간이 있어서 맨끝차까지 바로 전달되지는 않는데, 거대한 빌딩이 주저앉더라도 시간이 더 걸리거나 중간에 멈추거나 옆으로 무너지는 부분도 있어야 자연스러운데 너무 빠른 속도로 깔끔하게 쏙 내려앉음. 그래서 음모론 영상에서는 폭파공법으로 무너지는 영상을 같이 보여주는데 그거 말고는 설명이 안됨.
th-cam.com/video/XpfDkL-vFdk/w-d-xo.htmlsi=J-AQQoTEYUK6HizE
이거 보면 답 나옴 외부 기둥들이 화재로 인한 바닥 트러스의 팽창으로 안으로 기운 것을 설명하는 영상임. (영어)
@ 화재로 인해 구조가 무너질수 있는점은 인정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빨리 무너지려면 건물전체에 화재가 번져있는 상태여야하고 트러스가 동시에 휘어져 내려앉아야 하는데 그게 가능힐까요? 그 큰 빌딩에 여객기 한대 충돌로 전체 구조에 열을 가했다는건 말이 안되고 화재가 밑으로 번졌다고 하기엔 영상보시면 충돌지점 밑으로는 연기도 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적어도 붕괴시긴은 더 길어야하지 않을까요?
@@shutat7323 혹시 미정갤 하시나요
th-cam.com/video/MPrMbBA8wiE/w-d-xo.htmlsi=bHYuEeS1ziB0a2ak
2분20초에 무너지는 연기바로밑으로 쭉 보면 파편튀는게 아니라 건물폭파공법과 같은 폭팔현상이 그대로 세로로 보이는데요. 그거나 설명좀해주세요. 유투브에 폭파공법찾아보면 똑같은크기의 폭발입니다. 50년후쯤엔 미국최악의 자작극으로 밝혀질듯.
@@user-yunhi불나면 1000도는 기본이구요. 그게 시멘트를파고들어서 쇠까지 물렁하게했다? 지나가는개가웃어요.
고압선 설치 및 철거는 어떤식으로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17:22
이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조현병 걸린 나레이션 때문에 다시 만들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왜요? 전에 어땠길래??
조현병ㅋㅋㅋㅋㅋㅋㅋㅋㅋ전에꺼는 진짜 내가 정신병 걸릴거 같았는데
@@아르헨티나순두부 번역된 부분이 있고 아닌 부분이 있어서, 한국어로 말하다가 말고 갑자기 유창한 영어로 말하다가 그러더니 갑자기 다시 한국어 하고 그랬습니다 ㅋㅋㅋㅋ
@@아빠가끄래여무우~게가 늘어납니다 였나? 나레이션 개읏겼음 ㅋㅋㅋㅋ
@@tuiop390 무게도 줄입니다
내용은 좋은데 한국어 번역이 너무 어색한 것 같습니다 특히 14:57은 무엇을 나타내려 하는지 알아보기 힘듭니다.
화재로 무너진 40층 이상의 유일한 빌딩. 자유낙하 속도에 가깝게 무너지는건 어떻게 설명?
11분에 나와요 윗층이 무너지면서 무너질수록 무게가 가중되어 엄청난 속도로 무너지는거죠
진짜 이런사람들은 안타깝다
@@엘랑-m6k 뭘 또 안타까워 . .의문 가질수도 있는거지. . 뭐든 인간이 100% 완벽하게 설명 못하기 떄문에 정답은 없다. 찾아보면 이 영상에서 주장하는거랑 반대인 생각을 가진 전문가들도 많아.
@@meme-jv3hn궁금해할 수는 있음
근데 비웃고 의심하는 사람들은 걍 쓸모 없는 인간으로 취급해도 된다고 생각함
하이고….음모론자 납시요~~~
아재…그런말 하시면 나 비융신똥깨깽깽이다~라고 광고하는거래니께요
15:43 이 영상의 핵심이다
내부 단면도 보고 순간 cpu인줄
진짜 cpu 같이 생겼네
구독자 100명 가즈아~😍
아 전에있던 ai버전은 내려갔나보네
그거도 나름 병맛더빙이라 개웃겼는데 ㅋㅋㅋ
그러게ㅠㅠㅠ 조회수용으로 그냥 놔두지 ㅋㅋㅋ
아 AI 더빙 개웃겼었는데 ㄲㅂ
후버댐 만세 개웃겼다고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jugeoraㅋㅋㅋㅋㅋ
당시 사고를 건물 분석 으로 본게 재밌군요
비행기가
벙커 버스터 인가
그당시
다른각도서 찍은 비됴 있던디
거긴 뱅기 없었어
뭐가뭔지
지난번 영상 다시보고싶은데 내려갔나요? ㅋㅋㅋ 더빙 나름 재미났는데 ㅋ
그럼 묻고 싶은데 이건 미국 모 잡지사에서 나온 기사였다고 기억함. 그럼 왜 그당시 전날 폭탄 전문팀이 그빌딩에 들어갔는지... 그리고 당시 쌍둥이 빌딩 지하에는 1억달라 상당의 금괴가 있었는데 그금괴는 어디로 사라졌는지 이 두가지만 밝히면 믿겠음.
재업?
ㄹㅇ 본거같은데
아 저번에 AI 찐빠난거 고쳐서 올려줬네요 쥐려용
저번꺼 번역 이상해서 수정한 담에 재업한거 같음ㅋㅋㅋ
다시봐도 최고의 영상
ㅋㅋㅋ 영상의 물리학적 퀄리티와 정반대로 가는 진정 저능한 댓글들 ㅋㅋㅋㅋ
처참하네요 ㅋㅋㅋ .. 이 사건에 대해 관심있게 많이 찾아 본 사람으로써 이것만큼 붕괴원인 깨끗한 설명이 없는데 ㅋㅋㅋ댓글수준..
전에 영상보다 훨 낫네요 ㅋㅋ 전에껀 기계목소리가 어색했는 데
삼풍백화점 붕괴와 거의 같은 기전이다. 마치 1시간후에 무너진게 구조적으로 붕괴를 최대한 지연한것처럼 얘기하고 있지만 라멘구조였더러면 전혀 무너지지도 않았을것이다. 정말 시공편의성을 위해 폭파안전성은 포기한 결과다! 바닥판을 전단브라켓으로 연결한건 정말 붕괴의 키포인트다! 구조설계자는 천재로 떠받들어졌지만 지금은 인간파괴자의 주범으로 여겨진다. 붕괴여용성이 전혀 없는 구조물을 만든것이다. 정말 화재에 취약한 구조물인것이다.
AI더빙 보러왔는데 이젠 볼수없다니 ㅠㅠ
엄청 웃겼는데 ㅋㅋㅋㅋ
트러스 접합부가 약하다는 건 알겠는데, 단단하게 접합한 사례를 예시로 들어주질 않으니까 이해가 잘 가지 않아요.
건물이 더 튼튼하게 지어졌으려면 접합부를 어떻게 설계해야 맞습니까? 그리고 쌍둥이 타워에 사용된 접합부는 아무 장점도 없는 방식입니까?
아마 빔에 구멍을 뚫어서 접합했으면 튼튼했을듯. 그런데 그런식으로 지으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므로 최대한 그떄 당시에 최신 공법으로 했을꺼임. 약간 한옥의 목공 공법처럼 맞물리게 지으면 튼튼했겠지만, 계산,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스러웠을꺼임. 풍하중도 고려해야하고. 그래서 최적으로 설계한 것이 저것임. 만약 건물에 화재가 나도 설계를 저렇게 해도 철근 단열 작업이랑, 콘크리트 때문에 내화열에 강한 게 덕지 덕지 발라져 있는데도 불구하고 누가 비행기를 박을 생각을 했겠나….. 엔지니어 입장에서는 큰 변수가 작용한거임
@@요미-ymi 으아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많이 해소 됐네요.
이찌마이 구조.
진동 파손에 약한 장점.
늘 그렇듯 무지는 음모론의 좋은 연료다.
내갸 테러리스트라면 하단쪽으로 박아서 인명피해를 더 만들었을 거 같은데 왜 상부에 박았을까 의문이었던...
낮게 날았으면 다른 고층 건물에 먼저 박죠
@정수진-b1j9p 중간이하에 박을 여유는 충분함
gs건설에서만들었으면 단언컨데 비행기 관통되서 그냥 지나갔다
🤣🤣🤣
GS가 건설했으면 많은 사람들이 살 수 있었네
부영건설이였으면 어케 됐을 지 ㅋㅋ
왜 그런가요? 궁금해서 ㅋㅋ
@@AutoAimB 부실공사
태양광발전도 해주세요!!
나도 저 건물 올라가 본 사람인데요
아무리 물리학으로 설명이 가능해도 어떻게 1자 직선으로 붕괴되고 저 건축자재물들이 나무 장작 타드시 가루가 되냐고요
건물 폭파 공법이 아니면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옆 건물은 왜 붕괴 되엿나요?
?? 무슨말씀이신지 옆건물은 왜 붕괴됐나요? 비행기가 부딛혀서 무너졌지요.
@@ghjopp5799 그 당시 소방관들 지하에서 폭발터진것처럼 몸이 붕 떳다가 엎어졌다는 증언도 있고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았던 wtc7 이었나 쌍둥이 옆에 있던 건물은 폭발철거처럼 무너졌는데? 이게 이상한게 아니라고?
항공유는 불에 잘안타지만 불붙기시작하면 온도가 ㅈㄴ높음
아직도 음모론 ㅈㄹ하는 멍청이들이잇구나?
물리학으로 설명이 가능해요...;;; 심지어 왜 무너졌는지에 대한 논문조차 있음...
이전 영상 돌려줘요
전 영상 지우셨나요 ㅠㅠㅠ 진ㅉㅏ 웃겻는데............
좌굴이란 어려운 단어를 쓰는데.... 보다 쉬운 단어를 쓴다면 일반인들의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지적 잘난체를 하지 않는다면....
좌굴이 뭐가 어려운 단어임? 혹시 의무교육을 받지 못하셨는지? 그렇다면 본인은 일반인의 기준에 부합하는 자가 아닌겁니다 ㅋㅋㅋ 일반인은 다 알아들어요
좌굴ㅇ ㅣ 도대체 뭐요? 일본어인가? 한짜인데 일어? 외래어를 한짜로 번역한 거? 난 모르겠네. 혹시 책상다리 구조에서 탄성에 의한 충격 파동의 전달을 가리킨다면 음.... 그냥 스트레인 전단? 정도로 불러주면 ....??
양반 다리 꼬은 거 말입니다.
@@hickenc2187 국어사전과 토목공학용어사전에도 등록돼있는 단어인데... 모르면 배울생각을 해야지 따지고 드는건 무슨 생각인거요? 배움이 짧으면 노력이라도 하시오. 본인이 모른다고 없는 단어가 아니니.
@@hickenc2187 좌굴이라는 멀쩡한 용어가 있는데 본인은 모르겠으니 스트레인 전단으로 퉁을 치자며 비꼬는 행동은 이해를 하기 어렵군. 마치 미역국을 모르니 바다잡초국이라고 부르자고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오?
비행기 앞부분이 건물에 부딧혔을때 부서지지 않고 건물속으로 쏙 들어가 버린것이 너무 황당했습니다~
건물의 강도가 비행기보다 약했다는 것인데 너무 이해가 안됐습니다~ 비행기 동체는 한조각도 땅으로 떨어지지 않고 건물속으로 들어갔습니다~
글쎄요 저 정도면 들어갈만 하지 않나요
겉은 얇고 비행기도 워낙 단단하니
그리고 비행기도 부서지니까 들어간거일 겁니다
중학교 물리만 배워도 이해가 갈텐데 당연한거 아닌가?ㅋㅋㅋㅋㅋㅋㅋ 강도의 문제가 아닐텐데 계란도 이론상 광속으로 가면 탱크도 작살난다. f=ma 이거 모름?
아저씨 모래알도 광속으로 던지면 건물이 터져요
댓글이 더 재밌네 ㅎ 하긴 종이로 병 자르는 거 보면 이해는 하는데 듀랄루민이 쫌 단단하긴 하지.... 애러미넘보다는 훨씬 더 질기지. 근데.... 지피유가 발화한 건 믿어지지가 않네 어떠한 별도의 점화원이 있었단 건데? 충격이 열로 나타난 건 당연히 이해하지만 대기에서는 점화해도 금방 꺼지던데? 건물 구조상 열을 잃지 않는 뭐 그런 거였을까? 아무튼 저 해설 아니 변명들은 절반이 개소리인 거 같어 ㅎ
자동차 범퍼에다가 총쏘며는 쏘옥 들어가지요~~
911 테러 관련 영상 쇼츠에서 어떤 한 사람이 "비행기가 위쪽으로 쳤는데 아래까지 왜 무너짐?" 이라고 했는데 대댓글에 "내가 님 대가리에 죽빵 때리면 주저앉나 안앉나 볼까요?" 뭐 이런 느낌의 댓글 ㅈㄴ 웃긴데
흥미롭네요....
최고에오 great
AI를 사용해 더빙하지 않았서 그런지
훨씬 귀가 편안하고 듣기 좋습니다.
1968년에 건물이 지어지기시작했으니
보잉 707기종을 사용해서 충돌테스트를 할수밖에 ㅜㅜ
좋은 생각. 박수 짝짝짝~~~!!!!
911 처음엔 건물 붕괴는 못믿었는데 건물 구조를 보고 이해했어요
You can't explain about collapse of the building 7 because it was demolition.
LBS 프로그램에 대한 가능한 링크
예전 영상도 올려줘요...재밌는데 ㅠ
와 근데 저 시기에 저런 기술력으로 저런 건물을 세웠다는것 자체가 대단한듯
911영상 고화질도 유툽에 있으니까 다시보셈 충돌지점이 붕괴해서 무너진게
아니라 계획적으로 밑에층부터 무너졌음
완벽하게 계산된 “ 철거 ” 임
그건 그렇습니다 도로에서 촬영한 필름을 보면 분명하던데 ....확인할 수 있는 시기는 이미 지났습니다. 30년 지나도 영 어렵겠군요.
100충이 넘는 건물 2동을 그정도로 깔끔하게 철거하는건 철거폭파 스페셜리스트가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옆으로쓰러져야 정상이져
그정도 전문가는 세계에서도 5손에 꼽습니다
그리고 쌍둥이빌딩 붕괴이전에 부자연스럽게
어느 한 건물이 붕괴됐져
그리고 쌍둥이 빌딩지하의 금괴는 다 행방이 묘연하고 fbi도 이사실을 언급 안합니다
설계 15년 했는데
협력업체 구조 부장님한테 전화 온거 같아서
어지럽네
저게 무너지는걸 실시간으로 보면서 마치 건물을 계획해서 해체한것처럼 수직으로 주저앉는걸 보면서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이제야 궁금증이 풀리네
와 이해안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9월11일에 비행기에 맞아서 다른건물피해안주고 완벽히 주저앉도록 설계했다는 얘기로 알아들을께요
너무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어요...ㅠㅠ
저들간에 서로 죄 없는 사람만 다친 겁니다. 죄지은 놈은 말짱합니다. 언제나 그러합니다. 이념 사상 떠나서 세상은 그 역사가 똑같습니다.
미국은 저런 일 당하고도 중동사람 비행기 태우는거 보면 포용성이 대단한 나라다
아 뭐야 Ai더빙도 돌려줘요
00년대 감성으로 고퀄인 영상
그렇게들 궁금하면 더 주절일 것 없이 소견본으로 제작해서 3미터 정도로 작은 물체에 실험을 해봐라 ㅎ 아무러하든지 간에,,,, 여기도 와우 아파트 붕괴한 이후로 많은 사고가 있었지만 .... 저건 너무 심했어. 무슨 원한이 그리도 깊었나? 아니 왜 무엇때문에 정치와 거리가 있는 걸 들이받았냐 말이지. 아무리 봐도 군사시설도 아니고 말이지. 원한에 따라 비행기로 꼴아박으려면 백악관이나 정보국에 갈 것이지. 거 참 이해를 할 수가 없군.... 종로에서 처맞고 용산에 가서 분풀이를 한 거 아니야? 혹시.... 저 건물 안에 혹시라도. 뭔가? 있었을지는 모르겠다. 여하하든지 간에, 아무러해도, 사상자는 무고한 자들이야. 직접적인 죄가 없는 사람이라는 거지. 아무튼 정치하는 놈은 안 죽어. 죄 없는 민간이이 대신 덮어쓰고 죽고 다치는 거지.
만약 무너지더라도 옆으로가 아닌 수직으로 무너지게끔 설계한..?
최고의 방공망을 자랑하는 미국에서 아무 제지 없이 수십분을 비행해 빌딩을 박았다는게 사기
저공비행 레이더망 회피같은 등신 드립은 치지말고
그게 에티오피아나 네팔 에콰토르 방공망이라면 몰라두
어째, 그것도 만만찮을듯
부라보!!!
두 건물은 이해감 그런대 뒤에 건물은 왜 무너 졌을까요?
어차피 무너졌으니 아무도 의심 안 할거 같아서 덤으로 폭파 시킴.
잔해를 맞았잖아
화재로인한 구조적손실 , 기둥 터짐
음모론쟁이들 기어오는거 존나 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차라리 테러범들 일부러 방치, 매수 했다는게 더 신빙성 있겠다 ㅋㅋㅋㅋ
th-cam.com/video/MPrMbBA8wiE/w-d-xo.htmlsi=bHYuEeS1ziB0a2ak
2분20초에 무너지는 연기바로밑으로 쭉 보면 파편튀는게 아니라 건물폭파공법과 같은 폭팔현상이 그대로 세로로 보이는데요. 그거나 설명좀해주세요. 유투브에 폭파공법찾아보면 똑같은크기의 폭발입니다. 50년후쯤엔 미국최악의 자작극으로 밝혀질듯.
I Love it!!!
반갑습니다 bro. 대한민국에서 남성으로 연애와 결혼 성공 및 아기 낳기에 관한 공략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니 ㅁㅊ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야 재업임?
성우만 고용할게 아니라 번역팀도 바꾸셔야할듯;;;
궁금한건 세계무역센터가 없어지므로써 무슨 대안이 없고 세계무역을 포기했단 말인지.
미국 스스로가 세계무역을 포기하겠다는 자작극으로 볼 수 밖에.
우리 순살 시공였다면 비행기는 뚫고 지나가서 큰 인명피해를 막았을수도
만약에,, 관통 후에 꼬리가 걸려서 간당 간당 흔들렸으면 참 볼만 했을 수? 한 일주일 정도 그렇게? 흐음. 죄없는 민간인만 언제나 다치고.... 휴.
*무우게도* *줄입니다* 어디감😢
😭😭
소리없이 자막으로 보는데 계속 천룡인 말투가 튀어나오네 ㅋㅋㅋㅋㅋㅋ
잠 존나 잘오네 ㅋㅋㅋㅋㅋ 불면증 치료 개쌈뽕하다
신문의 한 귀퉁이에 쓴 글을 칼럼이라고 불리는게 저 기둥에서 유래 됨.
아니 저런 엄청난 크기의 건물 바닥을 저딴 식으로 연결했다고? 사실이라면 충격이구만
영어 직역투 알아듣기 너무 힘들다
너무 완벽한게 문제였지. 하필 CNN기자가 있었고 당시 카메라는 거대해서 찰영하기 힘들었지.
캠이였으면 망원능력이 안되서 훨씬 작게 찍혔겠지. 광원 방송용 카메라가 아니면 찍는건 불가능
이영상이 다섯달동안 안짤렸다고?
이정도는 괜찮나보구나 ㅋㅋㅋㅋ
그렇다면 100층이 넘는 저 빌딩에 화재만 나면 통채로 붕괴한다는 의미인가요? 그것도 어느 층에 화재가 나도 통채로 붕괴한다구요???
그럼 같은 빌딩에서 이미 비행기가 충돌해서 하루종일 불탔던 이전의 사고 때는 어떻게 멀쩡할 수 있었죠?
또 좌굴에 의해 순차적으로 붕괴되었다면 그냥 내려앉는 수준으로 순식간에 붕괴하는 게 가능한가요? 말도 안되는 주장인 것 같은데 말입니다.
셋째 외벽은 좌굴에 의해 붕괴될수 있다해도 내부 코어는 서로 격차로 강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이건 어떻게 붕괴될 수가 있는 거죠?
그것도 지하층까지 깔끔하게 말이죠.
좀 더 제대로된 물리학을 가져오셔야 할 것 같은데 말입니다.
지금껏 911타워 붕괴를 완벽하게 설명한다는 온갖 이론들을 봤지만 제대로 설명된 것은 하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추락의 압을 말하는네요 속수무책이란 소리넹
그럼 비행기에 타고 있던 사람들은 어케됨?
즉사
용접으로 연결하지 않았다면 말짱했을까?
역시 건축도 과학이구나 놀라워
폭파 되기 직전에. 앞바다. 배위에서. 기념촬영했었는데. ~~~.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고온 현상이 밝혀졌네-요...
번역은 확실히 ai로 했네… ㅋㅋ
설명이 이상한건지 번역이 이상한건지. 전공자들만 이해 가능한 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