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키보드에서 페어링 후 json까지 업로드해도 동작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1) 디자인 탭에서 use definition v2 버전을 활성화해보시거나 2) APP 버전의 VIA를 설치해서 사용해보세요! 1:43 - 오뚜기 → *오뚝이 오타 수정합니다 아래는 QMK와 VIA에 대한 추가 설명입니다. *틀린 내용이 있다면 정정 바랍니다 QMK는 키보드 제어용 오픈소스 펌웨어로 키보드의 동작 방식을 프로그램으로 바꿀 수 있는 도구입니다. , 컴퓨터로 따지면 윈도우, 맥과 같은 OS의 역할을 합니다. 그 기능으로는 키맵 커스터마이징 (단순 키 변경, 홀드탭, 탭댄스 등)과 함께 레이어 (최대 16~32개, 기능 마다 다름), 매크로와 기능키, RGB 등을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키보드 기판 설계 단계에서 지원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자신의 키보드가 이걸 지원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 다음에는 QMK Toolbox나 qmk configurator같은 걸 사용하시거나 혹은 직접 코딩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후에 각자의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키보드에 펌웨어를 직접 플래싱(업로드)하면 키맵핑이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단점으로는 실시간 적용이 아니라는 것과 진입 장벽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의 문제를 해결하기 나온 것이 VIA입니다. VIA는 QMK와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지만 QMK를 기반으로 동작되는 키맵핑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QMK의 키코드를 사용하며, 일부 기능을 가져온 것이 특징입니다. 무엇보다 GUI를 통해 보다 쉬운 적용이 가능하며, 앞서 말했듯 실시간 적용이 가능하고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편의성을 챙기는 과정에서 모든 QMK 기능을 가져올 수 없었기에 순정 상태의 VIA는 레이어 개수가 적고, QMK의 탭댄스 사용 불가, 상세 구성요소 변경을 지원하지 않는 등의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VIAL이 있는데 via보다는 덜 대중적이지만 via처럼 qmk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via지원중에서 몇마디 더 하자면 알리발 중국 저가형 키보드 중에서는 via를 지원한다 해놓고 몇몇 기능이 막혀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충 반쪽via라고 부르던데 저가 키보드를 쓴다면 한번 참고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안정성면에서는 당연히 유선 연결 후 세팅하는게 맞지만 브릿지75등 몇몇은 그냥 2.4ghz 무선 동글 연결로도 설정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via에 대한 사용법을 정말 쉽게 잘 설명해준 영상 이네요. 몇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저는 주로 Mac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커스텀 키보드들은 윈도우 키보드로 기본적인 세팅이 되어 있어 via 들어가 일일히 세팅해줘야 합니다. 그나마 win/mac 버튼이 있어서 쉽게 os를 오갈 수 있는 키보드도 있는데, 이런 기능이 없는 키보드들은 via를 어떻게 세팅해야만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지요? 마지막으로 혹시 mac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키매핑이 되어있는 json 파일이 혹시 있으신지요? 감사합니다.
@@tycoonan70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알기로 별도의 키맵핑은 json에 저장되는 방식이 아니라서 파일을 직접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대신, 설정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1) 우선 해당 키보드가 VIA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2)키보드가 윈도우 상태에서 활성화되는 레이어 혹은 기본상태의 레이어를 골라주시면 됩니다. 이때 Key tester 창을 띄운채로 실제 키보드를 쳐보시고, 어느 키가 어디에 할당되어있는지 확인하신 후에 레이어의 키들과 비교하면 조금 더 정확하게 식별이 가능합니다. 3) 그 후에 원하시는 키에 명령어를 사용해 레이어 이동을 할 수 있게 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0번 레이어가 기본 상태라고 한다면, 0번 레이어의 Fn키 위치에 MO(1) 1번 레이어의 S키 위치에 TO(2) 이렇게 두었을 때, 윈도우 모드에서 FN+S키를 눌러 레이어 2번(맥모드)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시 윈도우로 돌아가는 키 같은 경우에는 2번 레이어 Fn키 위치에 MO(3) 3번 레이어 S키 위치에 TO(0) 이러면 다시 맥모드(2번 레이어)에서 Fn+S를 눌렀을 때 윈도우 모드(0번 레이어)로 돌아가는 식으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4) 그 후에는 입맛에 맞게끔 키를 설정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실 윈도우모드와 맥모드는 제조사에서 편의를 위해 이름을 붙인 것이지 사실은 단순히 레이어 이동에 불과합니다. 레이어 이동에 익숙해지시면 보다 능숙하게 키보드를 다루실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맥모드를 사용하신다면 제가 언급한 키세팅은 사용하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전부 윈도우에서만 키보드를 사용한다는 전제로 해당 내용을 작성했기 때문이죠.
저 잇코스트님하고 키보드가 똑같은 정발 F65 인데 홀드키도 안되고 기본적인 패스스루도 안되네요.. 다른 via 지원 키보드는 해보니 잘되는거 보면 잘못작성했거나 그런건 아닌거 같은데.. 그리고 F65 이번에 펀키스에 새펌웨어 올라와서 fn키에 충전표시등 계속 켜져있는거 수정했더라구요. 세팅한거 전부 초기화되니 레이아웃 꼭 저장하시고 업데이트하시길
그리고 자신의 키보드가 via 지원을 안해 아쉬운 분들은 easylink라고 케이블이나 동글에 끼워 쓸 수 있는 usb via동글을 중국에서 만들어 팔고있습니다. 타오바오,알리에서 2만원정도 하는데 실제로 써보니 잘 작동하더라구요. 저는 via보다 좀 더 기능이 많은 vial 동글을 사서 써봤는데 꽤 만족스럽습니다. dt35 만원주고 사서 via동글 끼우면 3만원으로 질좋은 via 키보드를 쓸 수 있습니다. 모든 세팅은 동글에 저장이 돼서 여러 키보드를 돌려 쓰면서 같은 via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t 유튜버 많이 봐서 그런지 이게 알고리즘에 떴는데... 제목이나 썸네일에 어그로가 끌려서 들어오긴 했지만 비아의 어떤점이 유용한지 일반 사용자에게 이게 왜 필요한지 설명도 제대로 안 해 주고 설치 방법부터 장황하고 지루하게 한참 설명하시는 거 보다 흥미를 잃고 그냥 시청을 포기하고 갑니다. 후반부 돌려봐도 딱히 유용해 보이지가 않네요... 새로 시작하는 유튜버에게 알고리즘이 한두번정도 줄까말까한 초반 기회 한번을 그냥 어그로로 걷어차 버리신 거 같네요.
*일부 키보드에서 페어링 후 json까지 업로드해도 동작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1) 디자인 탭에서 use definition v2 버전을 활성화해보시거나
2) APP 버전의 VIA를 설치해서 사용해보세요!
1:43 - 오뚜기 → *오뚝이
오타 수정합니다
아래는 QMK와 VIA에 대한 추가 설명입니다.
*틀린 내용이 있다면 정정 바랍니다
QMK는 키보드 제어용 오픈소스 펌웨어로 키보드의 동작 방식을 프로그램으로 바꿀 수 있는 도구입니다.
, 컴퓨터로 따지면 윈도우, 맥과 같은 OS의 역할을 합니다.
그 기능으로는 키맵 커스터마이징 (단순 키 변경, 홀드탭, 탭댄스 등)과 함께
레이어 (최대 16~32개, 기능 마다 다름), 매크로와 기능키, RGB 등을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키보드 기판 설계 단계에서 지원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자신의 키보드가 이걸 지원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 다음에는 QMK Toolbox나 qmk configurator같은 걸 사용하시거나 혹은 직접 코딩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후에 각자의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키보드에 펌웨어를 직접 플래싱(업로드)하면 키맵핑이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단점으로는 실시간 적용이 아니라는 것과 진입 장벽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의 문제를 해결하기 나온 것이 VIA입니다.
VIA는 QMK와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지만 QMK를 기반으로 동작되는 키맵핑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QMK의 키코드를 사용하며, 일부 기능을 가져온 것이 특징입니다.
무엇보다 GUI를 통해 보다 쉬운 적용이 가능하며, 앞서 말했듯 실시간 적용이 가능하고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편의성을 챙기는 과정에서 모든 QMK 기능을 가져올 수 없었기에
순정 상태의 VIA는 레이어 개수가 적고, QMK의 탭댄스 사용 불가, 상세 구성요소 변경을 지원하지 않는 등의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VIAL이 있는데 via보다는 덜 대중적이지만 via처럼 qmk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덕분에 몰랐던 내용이 있어 via를 더 편하게 수정했습니다 ㅎㅎ via에 없는 vial기능들이 많더라구요 그것도 설명 찍어주세요!
@@뉴링-g2c 나중에 제품 다루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via 쓰면서 레이어 개념이 많이 헷갈렸는데 영상으로 보니 이해가 잘되네요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레이어를 어려워하셔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보았습니다 ㅎㅎ
정말 유튜브 채널을 보았는데, 익숙치 않은데 도움되는 프로그램과 여러 제품을 추천해주신 점이 정말 좋습니다!
앞으로도 채널의 방향성이 이러하였으면 좋겠습니다
1000명까지 화이팅하십쇼
응원합니다!
@@블리츠루데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영상 업로드하고 초심 잃지 않겠습니다 ㅎㅎ
via지원중에서 몇마디 더 하자면 알리발 중국 저가형 키보드 중에서는 via를 지원한다 해놓고 몇몇 기능이 막혀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충 반쪽via라고 부르던데 저가 키보드를 쓴다면 한번 참고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안정성면에서는 당연히 유선 연결 후 세팅하는게 맞지만 브릿지75등 몇몇은 그냥 2.4ghz 무선 동글 연결로도 설정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8620sl 홀드탭부터, esc ', 패스스루 미지원 등 반쪽비아도 다양하더라구요! 이 점을 미처 다루지 못 했네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매크로 설정할때 게임매크로 키 사이딜레이나 키 누르면 그 키에 대한 자동반복 시스템 매크로 끄기켜기 유무 이런거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 있을까요?
키 사이 딜레이 같은 경우에는 매크로 버튼 제일 우측에 있는 'SKIP RECORDING DELAYS' 버튼을 해제하면 딜레이도 기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온/오프 같은 경우에는 VIA에서는 불가능하고 VIAL이나 QMK에서는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아직 안되는군요ㅠ 레이니키보드
사용중인데 매크로가 안되서 아쉽네용
감사합니다. via에 대한 사용법을 정말 쉽게 잘 설명해준 영상 이네요. 몇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저는 주로 Mac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커스텀 키보드들은 윈도우 키보드로 기본적인 세팅이 되어 있어 via 들어가 일일히 세팅해줘야 합니다.
그나마 win/mac 버튼이 있어서 쉽게 os를 오갈 수 있는 키보드도 있는데, 이런 기능이 없는 키보드들은 via를 어떻게 세팅해야만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지요?
마지막으로 혹시 mac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키매핑이 되어있는 json 파일이 혹시 있으신지요? 감사합니다.
@@tycoonan70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알기로 별도의 키맵핑은 json에 저장되는 방식이 아니라서 파일을 직접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대신, 설정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1) 우선 해당 키보드가 VIA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2)키보드가 윈도우 상태에서 활성화되는 레이어 혹은 기본상태의 레이어를 골라주시면 됩니다.
이때 Key tester 창을 띄운채로 실제 키보드를 쳐보시고, 어느 키가 어디에 할당되어있는지 확인하신 후에 레이어의 키들과 비교하면 조금 더 정확하게 식별이 가능합니다.
3) 그 후에 원하시는 키에 명령어를 사용해 레이어 이동을 할 수 있게 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0번 레이어가 기본 상태라고 한다면,
0번 레이어의 Fn키 위치에 MO(1)
1번 레이어의 S키 위치에 TO(2)
이렇게 두었을 때,
윈도우 모드에서 FN+S키를 눌러 레이어 2번(맥모드)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시 윈도우로 돌아가는 키 같은 경우에는
2번 레이어 Fn키 위치에 MO(3)
3번 레이어 S키 위치에 TO(0)
이러면 다시 맥모드(2번 레이어)에서 Fn+S를 눌렀을 때 윈도우 모드(0번 레이어)로 돌아가는 식으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4) 그 후에는 입맛에 맞게끔 키를 설정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실 윈도우모드와 맥모드는 제조사에서 편의를 위해 이름을 붙인 것이지
사실은 단순히 레이어 이동에 불과합니다.
레이어 이동에 익숙해지시면 보다 능숙하게 키보드를 다루실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맥모드를 사용하신다면 제가 언급한 키세팅은 사용하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전부 윈도우에서만 키보드를 사용한다는 전제로 해당 내용을 작성했기 때문이죠.
@@잇코스트 이렇게 상세한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기억해서 요긴하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 이런게 있군요
@@imwhitewhale 한 번 알아두면 꽤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ㅎㅎ
좋은 정도 감사해요 구독했어요
@@sapienshwan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세팅은 키보드에 저장이 되는건가요? 한번 저장한 세팅은 다른 컴퓨터에서도 유지되는지 궁금하네요. 매크로같은건 스마트폰 연결시에도 적용되는지도 궁금합니다
@@Steven-mc6qw 키보드에 저장이 되는 방식입니다! 한 번 저장되면 다른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요. 매크로 또한 문자입력 같은 경우에는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특수 기능들은 os에 따라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어서 직접해보셔야 합니다!
매크로 총 16개면.... 조합키(예를 들어서 쉬프트 + 알트 + Y 이런식의 조합)로 단축키를 만든다면 16개 밖에 못만드는건가요?
네 그런 식의 매크로 단축키 16개가 최대입니다 ㅠㅜ 추가로 사용하시려면 QMK를 배우셔야 해요
@@잇코스트 아이고야~ 너무 아쉽네요. 에프터이펙트 작업용 매크로 키보드 알아보고 있었는데 매크로키 갯수가 너무 적네용 ㅠㅠ qmk가 뭔지 함 알아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Mg-ms3qs via가 편하긴 하지만 작업용으로 사용한다면 매크로 개수가 부족하다는 등 불편한 점이 있긴 하더라구요 ㅠㅜ. 도움을 드리지 못 해 죄송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영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찐 고수는 qmk로 직접 프로그래밍함
@@meinlet5103 이게 맞죠 ㅋㅋ
이 런거 한 번 설정하기 귀찮지만 그 이후에는 다른 키보드 못 씀
@@B급음식 이런 거 한 번 설정해놓으면 진짜 편하더라구요 ㅋㅋ
저 잇코스트님하고 키보드가 똑같은 정발 F65 인데 홀드키도 안되고 기본적인 패스스루도 안되네요.. 다른 via 지원 키보드는 해보니 잘되는거 보면 잘못작성했거나 그런건 아닌거 같은데..
그리고 F65 이번에 펀키스에 새펌웨어 올라와서 fn키에 충전표시등 계속 켜져있는거 수정했더라구요. 세팅한거 전부 초기화되니 레이아웃 꼭 저장하시고 업데이트하시길
@@7680 f65가 상품페이지에 보면 반쪽비아라고 적혀있더라구요 ㅋㅋㅠ.. 아마 그래서 그런 것 같아요. 새 펌웨어 소식은 감사드립니다!!
캡쳐 구독 ㅋㅋㅋ
발견하셨군요 ㅋㅋㅋ
그리고 자신의 키보드가 via 지원을 안해 아쉬운 분들은 easylink라고 케이블이나 동글에 끼워 쓸 수 있는 usb via동글을 중국에서 만들어 팔고있습니다. 타오바오,알리에서 2만원정도 하는데 실제로 써보니 잘 작동하더라구요. 저는 via보다 좀 더 기능이 많은 vial 동글을 사서 써봤는데 꽤 만족스럽습니다. dt35 만원주고 사서 via동글 끼우면 3만원으로 질좋은 via 키보드를 쓸 수 있습니다. 모든 세팅은 동글에 저장이 돼서 여러 키보드를 돌려 쓰면서 같은 via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620sl 이건 좋네요! 혹시 나중에 구매해서 리뷰해봐도 될까요?
@@잇코스트ㄱㄱㄱㄱㄱㄱ
It 유튜버 많이 봐서 그런지 이게 알고리즘에 떴는데... 제목이나 썸네일에 어그로가 끌려서 들어오긴 했지만 비아의 어떤점이 유용한지 일반 사용자에게 이게 왜 필요한지 설명도 제대로 안 해 주고 설치 방법부터 장황하고 지루하게 한참 설명하시는 거 보다 흥미를 잃고 그냥 시청을 포기하고 갑니다. 후반부 돌려봐도 딱히 유용해 보이지가 않네요... 새로 시작하는 유튜버에게 알고리즘이 한두번정도 줄까말까한 초반 기회 한번을 그냥 어그로로 걷어차 버리신 거 같네요.
처음부터 잘하리라고는 생각치 않았지만
실력에 비해서 생각보다 빠르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은 것 같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계속 매꿔가며 성장하는 잇코스트가 되겠습니다.
이런 따끔한 조언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잇코스트 고정은 왜..? 시청자가 봐야할 내용도 아닌 것 같은데
@@yeowoo_01 저도 제 영상을 만들면서 어딘가 늘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느껴왔는데, 이 댓글덕에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과 함께 기념비적인 느낌으로 고정해놓은 건데.. 의도가 왜곡될 것 같으면 고정 취소하겠습니다 ㅎㅎ..
누가봐도 박제해둔거 같은데ㅋㅋㅋㅋㅋ
@@abc3615 아니에요 아니에요 :(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왜곡됐다고 생각이 들어서.. 고정은 취소하겠습니다 ㅠ..
음.. 갑자기 이게 왜 뜬거지..
아무튼 좋안 거 알고갑니당
@@하품-f5j 😆 ㅋㅋㅋㅋ 제 영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