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1번지! 서울의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곳! 한계를 뛰어넘는 종로 모던 타임즈 [다큐온 KBS 20231125 방송]

แชร์
ฝัง
  • เผยแพร่เมื่อ 10 ธ.ค. 2024
  • ■ 역사를 견인하는 힘 탑골의 정신이 우리에게 내려오다
    종로는 급변하는 세태의 중심지로 종로의 탑골공원엔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이들이 집결하였다. 혁신과 개혁을 꿈꿨던 예술가와 학자 그리고 독립운동가의 정신은 시대를 뛰어넘어 우리에게 내려오고 있다. 탑골공원에 새겨진 시대정신이란 과연 무엇인가?
    탑골공원은 많은 역사적 사건의 중심지이다. 조선 후기 원각사지 10층 석탑 근처엔 유교를 탈피하고 이용후생을 외친 백탑파들이 모여 실학을 꾀했다. 개화를 꿈꾼 고종 대에는 신문물 도입에 앞장서며 서울 최초의 근대공원 탑골공원이 탄생한다. 대일항쟁기 탑골공원은 민족의 구심점이자 독립운동의 메카로 발돋움한다. 시대정신의 표상 탑골공원을 생생하게 담기 위해 촬영팀은 1998년부터 원각사지 10층 석탑을 둘러싸고 있는 보호각 안에서 촬영을 특별 허가 받아 원각사지 10층 석탑에 새겨진 무늬를 생생하게 담는 데 성공했다.
    ■ 한계를 뛰어넘는 창의와 혁신 거대한 모던의 물결을 일으키다
    21세기 모던의 물결은 예술과 문화의 흐름 속에서 퍼지고 있다. 종로의 예술 자생지 자문밖의 예술가들과 대학로의 뮤지컬 배우들은 종로에 내려오는 예술적 기반을 자양 삼아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가수 장사익은 인생 후반기 새로운 예술에 대한 도전을 통해 삶을 발견하고 있다. 또한 종로의 국제서당은 서당교육을 재해석해 글로벌 리더를 길러내고 있으며, 익선동 한옥 거리는 한옥을 현대적으로 활용해 젊은 세대와 외국인 관광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문화 역량 강화를 통한 세계로의 발돋움이라는 지금의 시대정신을 점검해 본다.
    역사의 소용돌이 속 수도의 중심지로서 종로는 당대의 정치적, 사회적 한계를 뛰어넘어 국가의 자존을 지키고 민족과 함께 성장한 곳이다. 지금 우리에게 종로가 중요한 이유는 사상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공유한 600여 년의 정신이 다가오는 시대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실마리이기 때문이다. 서울의 중심, 새로운 것이 시작되는 곳. 종로 모던 타임즈의 역사는 실용과 혁신의 문화유산과 함께 계승되고 있다.
    다큐ON [도시의 기억 3부작 - 종로 모던 타임즈] (2023년 11월 25일 방송)
    #종로 #탑골공원 #혁신

ความคิดเห็น • 3

  • @yoonjinbae6484
    @yoonjinbae6484 5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다큐온 최근 자주 보는데 BGM이 너무 좋네요. 음향 맛집

  • @Yoktube
    @Yoktube ปีที่แล้ว +2

    김옥균 나오고 고종을 은근 엮어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