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2 전차가 지하로 다니는 구간이 유럽에도 가끔 있어요. 지하로 가면 안된다 그런거 없슴. 진행자놈이 무식한 소리 하고 있어. 스위스 취리히에도 외곽에 언덕 동네에 지하로 정거장 3개 있고, 네덜란드 헤이그에도 시내 한복판에 지하 정거장 2개 있고, 벨기에 브뤼셀에도 전차인데 시내 중심부 일부 구간에서 지하철 기준에 맞춰서 지하로 다니는 준지하철(premetro)가 있슴. 독일 프랑크푸르트 지하철도 이름은 지하철이지만, 외곽 주택가에서는 지상에서 전차로 다니고, 시내 중심부에서는 지하로 다니는 준지하철인데 3량짜리 차량이 다닙니다. 30:37 하이브리드 hybrid 는 영어고 한국말로 혼종 또는 혼용 이라고 해야지. 저 진행자 놈 말하는게 유치하다. 자동차에 기름과 전기 두 종류를 쓰는 것도 혼종 또는 혼용이고, 36:20 전차에 가선과 무가선 두 종류를 쓰는 것도 혼용이지. 한국말 좀 똑바로 해라. 자동차 업계 인간들부터 한국말로 혼종 또는 혼용 이라고 안하고 쓸데없이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떠드는 게 문제. 한국말로 전차라고 하면 되는데 쓸데없이 영어로 트램 이라고 하면 트램이라는 낯선 어감에 막연히 거부감을 갖는 인간들이 많음. 노면전차는 일본식 표현인데 한국말로 노면열차 또는 도로열차 라고 해야죠. 일본어 덴샤가 한국식 발음으로 전차이지만, 이게 열차라는 뜻으로 쓰이는 단어니까 번역을 열차라고 해야지. 독일어로는 쉬트라센반인데 거리 철도 라는 뜻.
If a car crosses the tram line and there is a car accident, the tram cannot pass. Buses are more efficient because it can drive around the blockage. Bus infrastructure costs nothing and it does not take away lanes from cars.
지하나 지상 고가 도시철도 건설이 비용 때문에 어려워서 노면전철인 트램을 한다? 하나만 물어보자. 객관적으로 트램이랑 버스전용중앙차선이랑 다를게 뭔데? 둘 다 도로 중앙에서 정해진 노선을 전동차/버스만 다닌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단 한가지 차이점. 버스보다 트램이 수송능력은 더 좋지. 다만 여기서 문제점. 트램 건설비용이 버스전용중앙차선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것이다. 만약 버스전용중앙차선을 트램건설비용보다 저렴하게 구축한 다음 남은 차액으로 버스차량을 추가로 구매하고 운행기사를 고용한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램 건설비용보다 비용은 더 많이 줄이면서 일자리 문제도 해결된다. 장기적으로는 유지보수 비용도 트램보다 훨씬 더 절약될테고. 승강장도 트램과 버스중앙차선에서 차이는 없다. 요새는 버스승강장에도 스크린도어 설치된다.(세종에 실제 운용중) 상식적으로 지금 대전역 앞 도로가 말이 왕복 6차선이지 전통시장 때문에 끝 차선들은 사실상 못쓰고 있다. 이 도로 중앙에 트램이 건설되면 기존 6차선을 4차선으로 줄어들테고 끝 차선들은 여전히 전통시장 상인들 점렴때문에 쓰지 못할테니 실제로 사용 가능한 차선은 한 차선이다. 서대전육교도 트램때문에 없애버리고 지하차도로 다시 건설한댄다. 테미고개도 안전상 문제로 지하로 또 뚫는댄다. 이렇듯 도로 사정이 트램이랑 어울리지 않는데 왜 어거지로 밀어붙이는 걸까? 단거리 지선에나 어울리고 표정속도도 떨어지는 트램을 간선노선으로, 심지어 순환선으로 밀어붙이는 이유는 단 한가지. 도시철도라는 이유 때문. 도시철도라는 이유로 인하여 부동산 가격 상승 효과 말고는 트램을 밀어붙이는 이유는 전혀 없다. 유사한 개념의 버스중앙전용차선 들어온다고 부동산이 뛰나? 비슷하더라도 도시철도라는 명칭만 붙어버리면 부동산이 급격이 뛰지. 과연 누구를 위한 트램 추진일까?
그냥 50년 넘게 걸려도 상관 없으니까 전구간 지하로 파면 안되나요? 트램 놓는다고 자가용 놓고 트램타고 출근 하려나..? 공무원분들도 그러실건가요?
지하로 1차로 유성온천에서 대동까지 뚫고, 2차로 (동쪽)대동에서 서대전네거리역까지 (서쪽) 유성온천에서 도안, 진잠까지 뚫고, 3차로 진잠에서 가수원, 도마, 서대전네거리역으로 이어주면 좋은데... 50년 걸려도 좋으니 ㅠㅠ... 진짜 2010년 부터 시작했으면 지하로 1차는 뚫렸겠다. ㅠㅠ
또2년 연장
13:42 전차가 지하로 다니는 구간이 유럽에도 가끔 있어요. 지하로 가면 안된다 그런거 없슴. 진행자놈이 무식한 소리 하고 있어. 스위스 취리히에도 외곽에 언덕 동네에 지하로 정거장 3개 있고, 네덜란드 헤이그에도 시내 한복판에 지하 정거장 2개 있고, 벨기에 브뤼셀에도 전차인데 시내 중심부 일부 구간에서 지하철 기준에 맞춰서 지하로 다니는 준지하철(premetro)가 있슴. 독일 프랑크푸르트 지하철도 이름은 지하철이지만, 외곽 주택가에서는 지상에서 전차로 다니고, 시내 중심부에서는 지하로 다니는 준지하철인데 3량짜리 차량이 다닙니다.
30:37 하이브리드 hybrid 는 영어고 한국말로 혼종 또는 혼용 이라고 해야지. 저 진행자 놈 말하는게 유치하다. 자동차에 기름과 전기 두 종류를 쓰는 것도 혼종 또는 혼용이고, 36:20 전차에 가선과 무가선 두 종류를 쓰는 것도 혼용이지. 한국말 좀 똑바로 해라.
자동차 업계 인간들부터 한국말로 혼종 또는 혼용 이라고 안하고 쓸데없이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떠드는 게 문제.
한국말로 전차라고 하면 되는데 쓸데없이 영어로 트램 이라고 하면 트램이라는 낯선 어감에 막연히 거부감을 갖는 인간들이 많음.
노면전차는 일본식 표현인데 한국말로 노면열차 또는 도로열차 라고 해야죠. 일본어 덴샤가 한국식 발음으로 전차이지만, 이게 열차라는 뜻으로 쓰이는 단어니까 번역을 열차라고 해야지.
독일어로는 쉬트라센반인데 거리 철도 라는 뜻.
중간 중간에도 패널들 소개 자막도 없어서 누가 누군지...도 모르겠고...
오송역처럼...만들어 놓고 욕먹을 가능이 다분...
대덕연구단지에서 힘들게 만든 자기부상열차는 거부하고.,.
막히는 트램을 만드는....권00 정책이...어이가 없음...
순환선에서 지선을 만들면...대동역에서 환승하는거랑..매한가지..
트램..
차선 많게는 3개는 필요한대(레일2개. 정류장1개)
과연 현재 도로사정으로 커버가 될지 궁금하네요.
노선도 매우 길던데.... 쩝....
차라리 BRT가 돈도 싸게 먹히지 않나요?????
세금 낭비다
교통체증 늘어난다에 내 목을 건다
차 타는 사람들은 대중교통 이용할 생각없다
진짜 지하로 했으면,,,,,
If a car crosses the tram line and there is a car accident, the tram cannot pass. Buses are more efficient because it can drive around the blockage. Bus infrastructure costs nothing and it does not take away lanes from cars.
교통체증이 심하지않냐는 질문에 전문가의말...트램생기고 차를 놓고 트램을 많이타면 교통체증 없을테고., 차를 많이 이용하면 교통체증이 심하다고 함..
매연도줄거같애요
ㄹㅇ 말하는거 보면 지능이 의심됨
되게 애매한건 대전이 광주처럼 저심도 지하철을 할수없는게, 광주보다 땅속에 케이블과 관과 하수관이 더 발달하고 많이 뭍혀있어서 이설하고 깊은지하철 만들기엔 예산이 너무 많이 들어서 저심도는 불가하다해서 애매한 케이스
유성터미널 복합티미널 대전역 셋다 안지나가고 차만 막히게 만들고 세금만 낭비하는거 밖에 안보이는데 이걸 계속 진행하나요? 대전역 왜 안지나냐 물어보니 옛날에 그렇게 정했다 .. 이 대답뿐이내요.
선로를 설치하고 차량기지를 만들고 차량주박시설과 충전소 등을 만들었지만 차량제작사가 열차를 못 만들어서 개통을 못 하고 있습니다. 대전2호선은 열차만 오면 6개월 내에 개통할 수 있습니다. (시운전 기간이 6개월!!!!!!)
옛날에 정해져서 못바꾼단다 ㅋㅋㅋㅋㅋㅋ
유성쪽은 어떨지모르겠지만. 동구 우송대쪽 가보면 트램이 선정되었다는 자체가 믿어지지가 않네요. 길이 정말좁아요
유성은 그래도 차선 축소 없이 트램 전용차선 이용한다는데 동구 쪽은 차선 줄인다고 하더라구요 ㅠㅠ
서대전 네거리도 미쳤죠
대전 추진력 너무 느려요. 2년 더? 일하고있는거 맞습니까.
흥미 있어요
대한민국의 석학들이 다 모였고 미래의 먹거리가 있다는 대덕연구단지라면서 트램역은 한개도 없음 ㅇㅇ
지하나 지상 고가 도시철도 건설이 비용 때문에 어려워서 노면전철인 트램을 한다?
하나만 물어보자. 객관적으로 트램이랑 버스전용중앙차선이랑 다를게 뭔데?
둘 다 도로 중앙에서 정해진 노선을 전동차/버스만 다닌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단 한가지 차이점. 버스보다 트램이 수송능력은 더 좋지.
다만 여기서 문제점. 트램 건설비용이 버스전용중앙차선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것이다.
만약 버스전용중앙차선을 트램건설비용보다 저렴하게 구축한 다음 남은 차액으로 버스차량을 추가로 구매하고 운행기사를 고용한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램 건설비용보다 비용은 더 많이 줄이면서 일자리 문제도 해결된다. 장기적으로는 유지보수 비용도 트램보다 훨씬 더 절약될테고.
승강장도 트램과 버스중앙차선에서 차이는 없다. 요새는 버스승강장에도 스크린도어 설치된다.(세종에 실제 운용중)
상식적으로 지금 대전역 앞 도로가 말이 왕복 6차선이지 전통시장 때문에 끝 차선들은 사실상 못쓰고 있다. 이 도로 중앙에 트램이 건설되면 기존 6차선을 4차선으로 줄어들테고 끝 차선들은 여전히 전통시장 상인들 점렴때문에 쓰지 못할테니 실제로 사용 가능한 차선은 한 차선이다.
서대전육교도 트램때문에 없애버리고 지하차도로 다시 건설한댄다.
테미고개도 안전상 문제로 지하로 또 뚫는댄다.
이렇듯 도로 사정이 트램이랑 어울리지 않는데 왜 어거지로 밀어붙이는 걸까?
단거리 지선에나 어울리고 표정속도도 떨어지는 트램을 간선노선으로, 심지어 순환선으로 밀어붙이는 이유는 단 한가지. 도시철도라는 이유 때문.
도시철도라는 이유로 인하여 부동산 가격 상승 효과 말고는 트램을 밀어붙이는 이유는 전혀 없다.
유사한 개념의 버스중앙전용차선 들어온다고 부동산이 뛰나? 비슷하더라도 도시철도라는 명칭만 붙어버리면 부동산이 급격이 뛰지.
과연 누구를 위한 트램 추진일까?
자가용 운행 보다 환경에도 좋은 대중교통 발달시키는게 맞긴하지
환경중요하죠
제정신이라면 대전역을 지나가게 해야지 에휴
노선은 반드시 수정해야할것 같은데,,
대전역 유성복합 대전복합 아무 것도 안 지나가는게 말이 안됨 대전역만이라도 지나가야 됨
그래도 대전역 유성복합은 1호선 환승으로 커버가능한데 대전복합은....
일단 트램 정거장기준 도보 10분거리라는데 과연 어떻게 될지..
12년 자기부상열차로 2호선 짓는다고한지 9년이 흘렀는데 아직도 서류상으로 정부에 오르내리고있네 ㅋㅋㅋㅋ
삽은 언제뜨냐
화이팅입니다!!!
살아생전에 하긴하나?
대전 느려터져서. 시장이구 공무원이구.
이럴거면 만들지마 ㅋㅋㅋ 안만드는게 도움 될수도
❌❌❌❌❌❌ㄴㄴ
지금도 brt, 1호선 대전역으로 가는데... 앞으로 생기는 노선은 전부 대전으로 가야돼나... 전문가들 맞나?
서울도 2호선 순환선이지만 서울역 안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