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국균 분말은 어떤 걸 말씀하시나요? 황국균 자체를 말씀하시나요? 황국쌀코지(쌀누룩)이라면 건조 분말이 역가가 높습니다. 사용법은 동일하게 하셔도 됩니다. 쌀음료의 경우 쌀코지의 양이 많이 중요하진 않아요. 우리가 집에서 식혜를 만들면 각 집의 레서피가 있듯이 큰 양의 차이는 없습니다.
완성 시간이 되었을 땐 물층이 조금 생겨있어요. 섞으면 아이보리처럼 되구요. 제가 했을 땐 실패라면 정말 물과 쌀이 따로 놀고 쉽게 설명하면 물에 밥알을 담가둔 느낌 이랄까요? 그런 경우였고 맛을 보셨을 때 식혜처럼 은근한 단맛이 나면 성공이더라고요. 대신 현미쌀은 단맛은 적어요.
영상. 고맙습니다
맛있게 드세요 😄
건강한 음식같고 너무좋은 정보 입니다 꼭 해서 먹어 볼께요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맛있게 드세요^^
자세한 영상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현미 식물 요거트 자세한 영삼 감사합니다.
맛있게 드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싹을좀 틔워서 발아현미로 밥을 지으면 한번에 부드러운 밥이되요.
네 그렇군요.
꼭 해 먹을겁니다.
모녀분의 다정한 대화가
정감이갑니다 .
그데.쌀 누룩을 어덯게
만들어야하는디요 ㅡ저도 경상ㄷ 상주사람이라
청국장매주 다 해 먹습니다 .
감사합니다. 쌀누룩 만드는 법 링크 주소 걸어드리겠습니다. th-cam.com/video/wtmPRLDPH8k/w-d-xo.html
안녕하세요
만드신 방법 따라 이것 저것 만들어 보고 도움받고 있씁니다
혹시 황곡과 백곡을 섞어 약간 세콤한 요구르트 만들때 맛있는 비율좀 알려주실수 있을지요!?
취향에 따른 부분이라 정확한 비율은 없어요. 핸드메이드이다 보니 드시면서 조금씩 맞춰가시는 게 좋을거예요.
영상 잘봤습니다. 감사해요.
질문이요. 황국균 분말을 사용해도 같은 효과가 날까요? 분말 사용을 추천하신다면, 조리법에서 달라지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황국균 분말은 어떤 걸 말씀하시나요? 황국균 자체를 말씀하시나요? 황국쌀코지(쌀누룩)이라면 건조 분말이 역가가 높습니다. 사용법은 동일하게 하셔도 됩니다. 쌀음료의 경우 쌀코지의 양이 많이 중요하진 않아요. 우리가 집에서 식혜를 만들면 각 집의 레서피가 있듯이 큰 양의 차이는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만들고 나서 냉장보관해도 되나요? 만들고 나서 보관기간은 어느정도 될까요?
냉장보관하면 일주일에서 이주 정도. 그 이상 드실거면 냉동 보관했다가 실온에 자연 해동해서 드세요.
오트밀로도 누룩요구르트를 만들수있을까요?
귀리로도 만들수 있으니 가능할 듯 합니다.
이게 '쉰다리'로군요
그렇군요. 저도 예전엔 이게 요거트로 들었는데 유산균이 없는 건 감주라고 하더라고요. 😀
카무트로도 만들수있나요~?
가능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제가 밥솥에 요거트 기능이 있어서, 그걸로 하다보니 40-45도 정도로 8시간을 발효하게 되더라구요~ 이게 너무 낮은온도일까요? 달달한 맛은 나는데 잘된건자 알수가 없어서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요거트 기능으로해서 뚜껑을 닫아 놓으시면 잘 안 될텐데요. 보통 요거트 기계에서는 잘 되질 않더라구요. 60도 온도를 맞추시면 가장 잘 되는 것 같아요.
발효를 기준으로 만드는거라면 40도 전후로 만드는게 정석이예요. 밥솥 뚜껑 열고 보온기능에 만드는건 온도가 높아 효소가 죽습니다. 맛을 위해 만드는 거라면 상관 없을듯 하네요.
원래 새콤한 맛이 많이 나나요
눈대중으로 했더니 너무 달고 새콤해서요 쌀누룩이 부족했을까요
백국을 사용하셨다면 새콤할수 있지만 황국만 사용한 쌀코지(쌀누룩)만 사용하셨는데 시큼하다면 과발효된 걸 수도 있어요. 황국만 사용했다면 정말 달콤한 단맛만 나고 백국과 섞어 사용했다면 맛있는 새콤달콤한 맛이 납니다. 시큼한 건 과발효된 것.
70 이라 일흔 밥집인가!
70까지 하자는 의미로 지은 이름인데 벌써 70중반이네요. 🙂
@@일흔집밥 ㅎㅎ
나이가 뭔상관인가요.
건강이 허락되면 나이상관없이 더하는거죠~~^^
현미쌀발효 시키는방법좀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현미쌀이랑 귀리. 찹쌀 등등 계속 시도중인데 찹쌀은 하면서 계속 실패했구요. ㅜㅜ 현미는 완성되면 한번 올리겠습니다.
@@일흔집밥 현미발효 가 급해요.이거 최고효능에요 .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 남겨요 레시피보다 물을 좀 더 넣어서 그런건진 몰라도 쌀알이 둥둥 떠다니는 것이 조금 있고 투명한 물 층이 보이는데 섞으면 아이보리색처럼 되긴 하는데 괜찮은건가요,,,?ㅠㅠ
완성 시간이 되었을 땐 물층이 조금 생겨있어요. 섞으면 아이보리처럼 되구요. 제가 했을 땐 실패라면 정말 물과 쌀이 따로 놀고 쉽게 설명하면 물에 밥알을 담가둔 느낌 이랄까요? 그런 경우였고 맛을 보셨을 때 식혜처럼 은근한 단맛이 나면 성공이더라고요. 대신 현미쌀은 단맛은 적어요.
혹시 쌀누룩을 팔기도 하시나요?
네. 많은 분들이 판매 문의를 하셔서 다음 주에 청도에 쌀누룩 식품 매장을 오픈합니다. 온라인 판매는 11월 중순 부터 가능하고요. ^^
쌀눅은 어디에서 구입합니까
구매는 더만난푸드 검색하셔서 구매하실 수 있어요.
실패했을때는 먹을때 맛이 없나요?
실패는 다양한 맛이 나는데 단맛이 나지않고 시큼하기만 하거나 쿰쿰한 느낌이 나면 실패입니다.
따뜻이 데워먹으면 영양소 가 파괴될까요
펄펄 끓이지만 않으면 괜찮아요.
꼭 쌀누룩으로 해야 하나요? 막걸리 만들때 쓰는 누룩은 안되나요?
그리고 요구르트 제조기로 해도 될까요?
저도 막걸리 누룩으로는 안 만들어 봐서 잘 모르겠어요.ㅜㅜ
중간상태가 정말 궁금하거든요. 저는 아무리해도 색이 하얗게 안나오고 식혜처럼 물분리가 되는데요. 저어주면 하얗게되는디 가라앉으면 꺼뭇해지며 물과쌀알이 분리가 되는데요. 아무리해도 안되는데요. ㅠ ㅠ 뭐가 잘못된건지
쌀누룩으로 만드셨나요? 쌀누룩 상태에 따라서 안 되기도 하는데요. 식혜처럼 되는 건 상태를 봐야겠지만 너무 뜨거운 열에 가해져서 삭히기 전에 균이 사멸 됐을 수도 있고요. 조만간에 시간대 상태를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쌀누룩으로 했는데 색이 흑미로 한것같아요. 두번째 시도했는데도 마찬가지고 온도는 체크해보니 55도정도 나오더라구요. 밥알은 거의 다 삭아서 형체가 없는 상태라 식혜먹는 느낌이에요. ㅠㅡㅠ 이렇게 어려운 건지 몰랐네요. 그냥 사먹는게 나을듯해요.
쌀누룩 자체가 안 좋으면 그럴수 있고 온도도 60도 정도면 잘 돼어요.
@@일흔집밥 쌀누룩을 다른걸로 함 해봐야겠어요. 온도가 50도 넘으면 미생물이 죽는다고 하는데 60도면 너무 높은것아닌가해요.
유산균은 65도까지 괜찮구요. 누륙균도 70도에서는 사멸하지만 60도까지는 괜찮아요. 온도별로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시간별로 상태를 보여주심 좋겠네요.
네 조만간 찍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쌀누룩 냉장보관 오래했는데 사용해도될까요 ᆢ아까워서 못버렸는데 ᆢ요 답좀주십시요 ㆍ된다면 요거트해보려구요~
6개월 정도는 냉동보관했다가 사용해도 됩니다.
@@일흔집밥 녜 감사합니다 버려야 할듯하네요~
@@고재금-w5g 아고,, 그렇군요.. 아깝네요 ㅠㅠ
@@일흔집밥 계속냉장실에보관했거든요 ㅠ
요거트가 시어요.
밀가루에 넣어봤는데 부풀지가 않고요.
약10시간동안 온도는 약한편이었는데. 2시간 차이로 저어주기가 잘 되지 않았어요. . 어디서 잘못된건가요
밀가루는 왜 넣으셨을까요? 신맛이 나는 건 만드는 도중에 상했거나 처음부터 쌀코지(쌀누룩)이 상한 경우입니다.
@@일흔집밥 발효물이 죽지 않았다면. 밀가루가 부풀어 오르겠지싶어 넣어봤어요.
몇번을 온도를 낮추어서도 해보았는데..그럼 더 천천히라도 발효가 계속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은데...
신맛만 나는거 같고..여전히 밀가루는 부풀지 않았어요.
진짜로 궁굼한데요 따님혹시 장윤정씨 아닌가요?.목소리는 장윤정씨 딱맞는데요?
장윤정씨라 말씀주시니 감사합니다만 ㅎㅎ 제 딸은 장윤정씨만큼 유명하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