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항공대 운항학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아직 비행에 대한 경험이 하나도 없지만 항상 올려주시는 영상에 감사함을 느끼고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 fix to fix할 때 제시된 fix의 dme가 현재 dme보다 크면 rmi꼬리쪽이 initial 헤딩영역이라 하셨는데 이 부분에 대해 의문점이 생겨 댓글달게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제 비행기가 180 radial 10 dme에 있고 fix가 90 radial 20 dme라고 합시다. 교관님 영상대로라면 fix쪽 dme가 크기때문에 rmi꼬리인 90
말씀해주신 예제로는 이 공식이 적용이 어렵네요. 이 공식은 학술로 문제를 풀이할 때 사용하기 위한 용도는 아닙니다, 실제 비행하면서 레슨 및 평가바행을 하실 때 유용하다 말씀드립니다. 실제 비행 시 말씀해주신 예제는 거의 나올 수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많은 비행시간 소모, 공역관리 문제) 제 영상으로 공부를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Fix to fix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시네요! 훌륭하십니다! 아, 그리고 이 공식을 적용하실때 DME와 CDI가 튄 방향 두개를 모두 보셔야합니다. 조금만 강의 더 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덕분에 미국에서만 비행했어서 fix to fix의 개념을 정확하게 알게 된 것 같습니다. 한가지 괜찮으시다면 fix to fix 자체가 heading값이 정확한 게 아니라서 재수행을 해야하는데, 이 때 어떤 식으로 수정을 하는 게 좋은 지도 한번 더 짚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fix to fix로 hdg값을 줬으나 생각보다 rmi 는 늦게 움직이고 dme는 빠르게 움직일 때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 지 등등 감사합니다:)
2탄 보충강의
th-cam.com/video/KW8A1u8wu9g/w-d-xo.html
교관님 강의 같이 따라 그려보고 먼저 고민해보고 그러면서 듣고 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추후에 예제 풀이 조금 더 같이 해보는 영상 준비해 보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홀딩도 기대하겠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준비되는데로 올려드리겠습니다
22:36 에서 DME 차이가 2배가 날때 반절, 4배가 날때 반의 반절이라고 설명해주셨는데 이때 이 반절은 320~050의 반절인가요 아니면 330~050의 반절인가요? 전자는 RMI의 90도 지점 기준이고, 후자는 CDI의 90도 지점 기준입니다.
22:36 과 같은 인스트럭션이 생긴다면 pencil method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교관님 강의를 듣다가 실제로 해보는데 항상 몇마일이 조금 지나서 레디얼에 도착하거나 딱 들어가기가 힘든데 거의 다 도착해서 1-2마일정도전에 그냥 인터셉트 레디얼로 인바운드나 아웃바운드로 목표 픽스로 들어가도 되는건가요??
조금 더 지속연습하시면 0.1마일 또는 픽스지점에 통과하시는 기술이 생기실꺼에요!
안녕하십니까 항공대 운항학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아직 비행에 대한 경험이 하나도 없지만 항상 올려주시는 영상에 감사함을 느끼고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 fix to fix할 때 제시된 fix의 dme가 현재 dme보다 크면 rmi꼬리쪽이 initial 헤딩영역이라 하셨는데 이 부분에 대해 의문점이 생겨 댓글달게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제 비행기가 180 radial 10 dme에 있고 fix가 90 radial 20 dme라고 합시다.
교관님 영상대로라면 fix쪽 dme가 크기때문에 rmi꼬리인 90
말씀해주신 예제로는 이 공식이 적용이 어렵네요.
이 공식은 학술로 문제를 풀이할 때 사용하기 위한 용도는 아닙니다,
실제 비행하면서 레슨 및 평가바행을 하실 때 유용하다 말씀드립니다.
실제 비행 시 말씀해주신 예제는 거의 나올 수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많은 비행시간 소모, 공역관리 문제)
제 영상으로 공부를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Fix to fix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시네요! 훌륭하십니다!
아, 그리고 이 공식을 적용하실때 DME와 CDI가 튄 방향 두개를 모두 보셔야합니다. 조금만 강의 더 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감사합니다!
@@Flight_Diary 감사합니다ㅎㅎ 앞으로도 좋은영상 잘 부탁드립니다.
언제든지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19:13 교관님 제가 이해를 잘 못한게 한가지 있는데 만약에 RMI와 CDI가 직각인 상황이라면 대략적인 initial 해딩은 그냥 CDI 튄쪽 어딘가로만 잡아주면 될까요?
이해는 잘하셨네요! 말씀해주신 상황이라면 펜슬메소드를 사용해 주시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실비행에서 직각인 상황의 인스트럭션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덕분에 미국에서만 비행했어서 fix to fix의 개념을 정확하게 알게 된 것 같습니다. 한가지 괜찮으시다면 fix to fix 자체가 heading값이 정확한 게 아니라서 재수행을 해야하는데, 이 때 어떤 식으로 수정을 하는 게 좋은 지도 한번 더 짚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fix to fix로 hdg값을 줬으나 생각보다 rmi 는 늦게 움직이고 dme는 빠르게 움직일 때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 지 등등
감사합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해주신 부분도 픽스투픽스 강의에 누락되서 보완하고자 구상중에 있습니다 빠른 시일안에 정확하게 fix 통과하는 꿀팁 알려드리겠습니다
너무 잘들었습니다. 그런데 혹시 RMI가 없다면 Heading Indicator 만가지고 Fix to Fix 를 빨리할수있는방법은 없을까요? DME만 안다는 경우에요...
Rmi가 없으면 vor 1에 코스셋을 하시고 vor 2로 rmi처럼 만들어주셔야하는데 한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rmi있을때만큼 빠르게 되진 않을것같아요 6팩으로 비행하시고 계신가요? 한번 연구해보겠습니다
RMI없이 하려면 계속 CDI센터로 포지션 확인하면서 해야겠죠…?
예 여유있을 때 마다 확인해주시는게 포지션 인지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