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환
한수환
  • 200
  • 133 114
인간은또다른신?(개원특강10:한수환.Th.D.인간학)
인간영혼은 의식과 리비도 그리고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신비한 지평들로 이루어져 있다. 의식의 주인은 코기토로서 리비도와 반드시 결합하여 악을 형성하며 그로인해 인간의 모든 행위들은 죄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도 결국 하나님의 형상의 변형이다. 이런 점에서 인간은 본질적으로 죄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죄인인 인간을 단순히 자신보다 열등한 피조물로 여기지 않으시고 자신과 마주할 수 있는 또 다른 신적 존재로 여기신다. 인간은 '나'로 실재하시는 하나님으로 인해 하나님의 상대인 또 다른 '나', 즉 '너'가 되며 이런 존재는 하나님에게는 하나님 자신을 받을 수 있는 또 다른 신적 존재이다. 오로지 세상과 관계하여 살고자 하는 인간은 또 다른 동물에 불과하지만 하나님과 교제할 때 하나님은 이런 우리를 자신과 마주할 수 있는 신적 존재, 즉 영적 존재로 여기신다.
มุมมอง: 968

วีดีโอ

혼자재미있게배우는라틴어 43,단모음변화동사1(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69วันที่ผ่านมา
라틴어동사는 모음에 따라 a변화, e변화, 자음변화, 단모음변화와 장모음변화로 분류된다. 오늘부터는 단모음변화 동사에 대해 공부한다. 단모음변화에 해당하는 표본을 외우면 도움이 된다. capere(잡다) 동사인데, capio(현재단수1인칭), cepi(현재완료단수1인칭), captus(과거분사)를 함께 외우시길 바란다. 단모음변화동사는 자음변화동사처럼 현재에는 -i 가 되고 과거는 e ba를 첨가하고 미래는 -e를 어간으로 변화한다.
현재는영원의시간인가(마태복음연구11: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6821 วันที่ผ่านมา
인간은 직접 영원(aeternum)을 접촉할 수 없으며 오로지 현재라는 순간으로만 마주하고 직관할 수 있다. '영원'이 시간적으로 표현되어져야 한다면 현재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과거와 미래는 우리 영혼의 사변성이 만든 임의적, 인위적인 시간이라면 현재는 참된 시간의 실재이며 그 내용은 살아계신 하나님과의 영적 만남이다. 예수께서는 하나님 나라라는 표현으로 이 현재를 선포했으며 이것이 신약의 복음이다. 궁극적으로, 현재는 예수의 인간성(humanitas Jesu)을 가리킨다.
K.Barth의에로스와아가페이해(에로스와아가페26강: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49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Barth는 에로스와 아가페를 엄격하게 구분, 분리시키면서 그리스도 중심적 사상을 펼친다. 인간의 사랑은 에로스이며 하나님의 사랑은 그리스도의 죄인 사랑인 아가페이다. 이 두 개 사이에는 어떤 연속선이 없으며 오로지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인 아가페만 기독교적 사랑이라고 주장한다.
리비도의본성:원죄(개원특강9.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209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영혼은 세부적으로, 의식적인 코기토와 리비도 그리고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지평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기토와 리비도는 반드시 결합하여 '악'을 형성한다. 그런데 이 '악'을 '원죄(originale peccatum)'라고 말할 수 있는데, 태곳적 아담 이후 특히 가인에게서 그 자취를 볼 수 있으며 '유전'이라는 방식으로 온 인간들에게 전이된다. 이 '악'에서 어느 누구도 자유롭지 못하며 '악'에서 선처럼 보이는 것이 나오고 악이 나오며 악도 아니고 선도 행동들이 나온다. 그러나 코기토와 리비도의 결합이 본질적인 결합인한, 인간은 이 근원적인 '악'을 피할 수 없다. 다시 태어나고 싶은 욕구(거듭남)는 실제로 예수의 부활로 성취되며 죄인에게 유일한 구원의 길이 된다.
혼자재미있게배우는라틴어42강,자음변화동사3(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14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오늘도 라틴어동사 5종류 가운데 하나인 자음변화동사를 배운다.현재에서 어간ㅇㄴ -i가 되고 미래에서 어간은 -e가 됨을 유의하자! 한번더, 주격 3격 gratias agere(혹은 dare)가 되면 주어는 3격에게 감사하다 라는 뜻이 된다.
하나님의성전(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2532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솔로몬은 하나님을 위한 성전이라는 건물을 짓고나서 그 건물 때문에 영으로 실재하시는 하나님을 떠나서 다른 신을 숭배하는 우상숭배의 길로 갔다. 하나님은 하나님 자신이 주인으로 거하시길 원하는 인간의 마음에 영원토록 거하심을 솔로몬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성전이라는 세상을 만들면서 인간은 그 세상을 섬기는 종이 되면서 동시에 그 세상의 주인(신)이 되어 명령하고, 하나님마저 자신의 경건, 공덕, 업적 안으로 넣으려고 하는 죄악을 가진다. 하나님이 아니면 도무지 살 수 없음을 절실히 깨닫는 예수의 마음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최선이며 이 마음에 하나님은 주인으로 거하신다.
두뇌의시제는과거(마태복음연구10강: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2202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우리 두뇌의 시제는 전적으로 과거이며 이 과거에서 미래를 만들기 때문에 두뇌는 현재를 알지 못한다. 현재는 과거만 가지는 두뇌에게 완전히 생소한 시간이며 더구나 현재로만 실재하시는 하나님은 두뇌에게는 전혀 낯선 생명이다. 이 두뇌가 신을 논하고 말하며 조직하는 것은 흑암이며 오류이며 전적으로 사악이다. 하나님은 오로지 주격과 호격으로만 실재하시며 말씀하시는 주인이시기 때문에 이런 하나님의 상대가 될 때만 인간은 하나님을 깨닫게 된다. 하나님은 인간의 인식이라는, 3인칭의 대상이 아니라 오로지 만남이라는 영적관계에서만 실재하심을 깨닫게 된다. 이런 점에서 모든 신-존재 증명은 인간의 정욕이고 리비도로 신과 합일하려는 죄악이다.
거듭남:리비도의본질(개원특강8. 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259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리비도의 본질은 성욕과 근친상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다시 태어나고 싶은 욕구에 있다. 이 욕구는 종교를 비롯한 세상을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부패한 아담에게서 이 욕구가 드러났고 가인에게서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그로인해 각 개인의 온 인류는 소위 원죄를 가진다. 원죄는 다시 태어나고 싶은 강렬한 욕구를 가지며 이 원죄에서 전이된 죄가 온 인간의 존재의 뿌리이다.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죄들의 밑바닥에는 거듭나고 싶은 욕구가 있다.
칼.바르트신학입문(에로스와아가페25강: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464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칼.바르트의 에로스와 아가페 개념을 소개하기 전에 현대신학에서 그가 차지하는 비중과 그의 관점, 전제 그리고 약간의 에피소드와 저서들을 소개한다.
혼자재미있게배우는라틴어41강자음변화동사2(한수환.TD.인간학)
มุมมอง 120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라틴어 동사 5종류 가운데 오늘도 지난 주와 같이 자음변화동사를 배운다. 자음변화동사는 장모음변화동사와 단모음변화동사와 함께 i 변화동사계열에 속한다. 현재에서 -i가 어간이 되고 미래에서 -e가 어건이 된다. 그리고 명령법과 숙어를 함께 배운다. 주격 3격 gratias agere = 주어가 3격에게 감사한다.
하나님의 기술(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225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기술의 근원은 하나님의 창조이다. 인간은 하나님이 자신을 드러내시는 기술이 일어나는 장소로서 마음이다. 성막은 예표이며 그리스도는 인간을 향하신하나님의 기술이다. 자신을 그리스도로 우리에게 넘기시는 기술은 진리의 방식이며 우리의 응답을 요구한다. 현대기술은 하나님의 기술을 향해 등돌리며 우리 자신을 신으로 세우거나 물화된 것을 우상으로 세우려는 인간의 기술이다. 하나님을 버리고 현대기술을 신으로 섬기는 우리에게 과연 희망이 있을까?
리비도의전이(개원특강7: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306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우리 영혼은 의식, 리비도 그리고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지평들로 이루어져 있다. 리비도는 의식을 향해 생명의 원리(Lebensprinzip)를 공급하며 의식은 이 생명력을 가지고 세상을 창조한다. 하나님의 창조인 자연과 달리 세상은 인간의 리비도와 의식의 산물이다. 리비도는 세상을 창조하는 능력뿐 아니라 원죄라는 형태로 전이된 욕구의 충동이다. 의식과 리비도가 하나로 된 생을 '심리'라고 하며 이 영혼은 하나님의 의지와 항상 대립, 충돌한다.
에로스=자기결핍,아가페=자발성(에로스와아가페24강: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2885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루터주의 신학자 A.Nygren의 주장을 소개함. 에로스는 자신 속에 없는 것을 타자를 통해 충족시키려고 하는 반면, 아가페는 자기부정을 토대로 하는 자발성이다. 이 아가페는 예수 그리스도의 자기헌신으로 나타남. 교회는 이 사랑을 소개하고 선포해야 하며 성도들로 하여금 이렇게 살도록 해야 한다.
무엇이 성취되었는가?(마태복음연구9강: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985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언약과 성취라는 도식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신학적인 한계가 있다. 차라리 심리에서 심령이라는 도식이 적합하다.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 자신을 바라거나 구하지 않는 모든 행위는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등돌림일 수 있다. 성경은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과 이런 하나님을 향하는 인간의 관계를 소개한다. 결국 하나님 자신이 곧 복음이고 언약이고 그 성취이다.
혼자재미있게배우는라틴어40강자음변화동사1(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355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혼자재미있게배우는라틴어40강자음변화동사1(한수환.Th.D.인간학)
하나님의 그릇(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3606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하나님의 그릇(한수환.Th.D.인간학)
의식:충동의눈(개원특강6: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2206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의식:충동의눈(개원특강6:한수환.Th.D.인간학)
아가페=자기부정(에로스와아가페23: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2486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아가페=자기부정(에로스와아가페23:한수환.Th.D.인간학)
에로스와종교다원주의(에로스와아가페22: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966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에로스와종교다원주의(에로스와아가페22:한수환.Th.D.인간학)
그누군가...(아포리즘17: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337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그누군가...(아포리즘17:한수환.Th.D.인간학)
직관,의식,무의식:개원특강5(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3037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직관,의식,무의식:개원특강5(한수환.Th.D.인간학)
니케아신조의신론Credo in unum Deum(기초라틴어4.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967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니케아신조의신론Credo in unum Deum(기초라틴어4.한수환.Th.D.인간학)
알려드립니다!
มุมมอง 1327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알려드립니다!
성경과전통3(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147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성경과전통3(한수환.Th.D.인간학)
성경과전통2(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308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성경과전통2(한수환.Th.D.인간학)
성경과전통1(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2448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성경과전통1(한수환.Th.D.인간학)
인격의발견:개원특강4(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3318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인격의발견:개원특강4(한수환.Th.D.인간학)
신앙과의존(아포리즘16: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948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신앙과의존(아포리즘16:한수환.Th.D.인간학)
혼자재미있게배우는라틴어39강e변화동사4(한수환.Th.D.인간학)
มุมมอง 1469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혼자재미있게배우는라틴어39강e변화동사4(한수환.Th.D.인간학)

ความคิดเห็น

  • @gperens4548
    @gperens4548 วันที่ผ่านมา

    아무리 둘러 대봐야 인간신은 제맘대로 나르는 날피리 한마리도 못 만든 신입니다.

  • @임태우-z4x
    @임태우-z4x 3 วันที่ผ่านมา

    박사님 고맙습니다...네마음속에 있는 언어를 나는 모르는 것을 박사님께서 말씀을 해주시니까 나의 속이 후련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3 วันที่ผ่านมา

      공감해 주시니 큰 힘이 됩니다 유익한 강의로 보답하려 합니다 건강하세요

  • @시미-o4v
    @시미-o4v 17 วันที่ผ่านมา

    인간은 멍청이다....하나님을 모르는 멍청이 질서 정연한 자연을 보면서 어떻게 하나님이 없다고 말할 수 있는가!!!

  • @시미-o4v
    @시미-o4v 18 วันที่ผ่านมา

    하나님이 살아 계신다는 것을 인간의 머리로 증명해 낼 수 가없다 이것이 인간의 한계이다...

  • @i240kor3
    @i240kor3 18 วันที่ผ่านมา

    신-인간관계에서 아가페-에로스로 설명하신 내용은 인간의 열정과 욕망, 애정을 부정하지 않기에 오히려 인간의지만 강조하는 니체화된 현대인과는 심상이 다르게 작동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맞나요? 선생님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18 วันที่ผ่านมา

      예, 틀리지 않습니다. 욕망이 없는 사랑은 없으니까요. 인간의 에로스는 사랑을 통해 상대를 내가 지배하고 나의 욕구를 채우고 상대를 처분하려는 자기-사랑으로 나아가는 반면 아가페는 반대로 상대를 독립적이고 인격적으로 만드는 사랑으로서 자기-부정의 방향으로 나타난다고 봅니다. 좋은 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i240kor3
      @i240kor3 18 วันที่ผ่านมา

      @@user-oz4nn3qp2d 답변감사드려요

  • @user-ji3bj7ff9i
    @user-ji3bj7ff9i 22 วันที่ผ่านมา

    교수님의책 영적존재로의 인간학 .사람에로의 인간학 읽은후 유튜브강의를 다 찾아 듣고 있는 암환자 입니다 감사합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22 วันที่ผ่านมา

      아! 마음이 많이 안타깝습니다... 몸과 마음이 많이 고단하실텐데요.. 저의 책과 강의를 듣지마시고 무엇보다 마음이 편안하셔야 될텐데요 아무쪼록 저의 강의가 스트레스가 안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우리 모두도 사실, 사망으로 가는 여정입니다만.. 육신의 고통이 너무 부담이 되지않길 소원합니다 주께서 몸을 다스려주시길 소원합니다

  • @임태우-z4x
    @임태우-z4x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교수님 감사합니다..교수님 의 영상 을 들으면 창세기 3장9절 네가 어디 있는냐? 는 하나님의 말씀 의 물음에 항상 언제 어디서나 나 여기 네자리 에 있습니다 라는 가슴 저믿바닥에서 울려오는 소리를 듯습니다.조은영상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자주 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힘을 내서 유익한 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이팅

  • @정혜숙-v9p
    @정혜숙-v9p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안녕하세요 교수님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좋은 강의를 계속 올려주시니 감사합니다 새로운 강의실 분위기가 좋네요~ 강의를 들으면서 적잖은 공감과 함께 예수님에 대해서 생각되는 것이 있어서 몇자 적어 봅니다 율법을 완전하게 하러오신 측면에서의 예수님입니다 타락한 아담을 필두로 모든 사람들은 율법의 대 강령인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을 완전히 왜곡하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먼저, 가인의 예를 들어서 하나님에 대한 왜곡과 변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가인이 동생 아벨을 죽인 것은 하나님을 흉내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창2:17의 말씀대로 불순종한 아담은 하나님으로부터 영혼과 육체의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것을 보고 가인 자신도 "나도 하나님처럼 상대를 죽일 수 있다(창3:5 하나님 처럼 되리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비록 영혼은 죽이지 못할 찌라도(마 10:28) 아벨의 몸은 죽일 수 있었으니까요. 생명을 잃어버린 사람은 하나님만이 가지고 있는 생명을 가지기 위해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아류가 되어 하나님을 모방하는 행위(세상의 문화)를 통해 생명을 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이웃사랑에 대한 왜곡은 아담이 불순종한 이후의 행동을 통해서 보여집니다 창 2:25, 창 3:10~11의 구절은 벗었음에 대한 대조를 말해주네요 아담이 불순종 한 후에 창1:28의 생육하고 번성하는 복이 어렵게 되었다고 생각한 것이 아닐까요 창 3:7의 "치마"는 분명 성기를 가리고 있는 것이니 이제 히와와 인격적이며 사랑하는 관계로써 자손을 번성하는 일이 난관이 된 것 같습니다 세상에 잘 못된 성 때문에 발생되는 수 많은 어둠의 일들이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바른 사랑을 친히 알려주시러 오셨네요~ 이런 맥락에서 앞으로 프로이드의 성이론에 대해서 강의를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좋은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하네요. 목사님의 통찰이 대단히 창의적입니다. 목사님의 말씀대로 인간은 하나님과 이웃에게 부패한 인격이 되어 대적하면서 소위 자신만의 세상을 계속 창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처럼 되고 싶어 이웃을 죽이고 하나님을 죽이기 위해 소위 세상이라는 '문화'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종교가 하나의 문화행사가 되는 현상이 가장 슬픈 비국이겠죠... 그리고 종교라는 세상을 만드는 원동력은 바로 '성'이라는 리비도라고 봅니다. 우리는 종교로부터의 자유가 필요하며 이 자유는 오로지 하나님을 향한 자유를 통해 가능하겠죠... 프로이트의 이론 뿐 아니라 융복합적인 학문적 시도를 통해 이 자유의 지평을 소개하고 싶으나... 이 사명이 우리 모두의 사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 번, 좋은 글에 감사드립니다.

  • @홍덕화-q1w
    @홍덕화-q1w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라틴어 배우는이유는 서양철학에 있어 꼭 필요한 공부라고 생각이 들어 시작했습니다.(그외 유럽귀족들이 공부했던 학문이라는 생각은 덤으로요) 잘 공부해보겠습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저도 서양철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라틴어는 너무 필요하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은주구-s9v
    @은주구-s9v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감사합니다^^ 교수님~~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케빈리-s3v
    @케빈리-s3v 2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대단히 고맙습니다...열씸히 배우겠습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2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열정과 희망이 인생의 길을 만듭니다!

  • @박영훈-j1r
    @박영훈-j1r 2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감사합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2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noteex6018
    @noteex6018 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네가 네 입으로 주 예수를 시인하고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로마서 10장 9절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를 송축하리로다. 그분은 그의 풍성하신 자비하심을 따라 죽은 자들로부터의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인하여,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을 갖게 하셨으며 베드로전서 1장 3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에게 말하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고 하시더라. 니코데모가 주께 말씀드리기를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태어날 수 있나이까? 사람이 자기 어머시의 태에 두 번째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 있나이까?"라고 하니 예수께서 대답하시기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에게 말하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신으로 난 것은 육이요, 또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라. 내가 너에게 '너희는 거듭나야만 한다.'고 말한 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어서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듯이 성령으로 난 사람은 모두 그와 같으니라."고 하시더라. 요한복음 3장 3~8절

    • @noteex6018
      @noteex6018 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거듭남이란 이런겁니다. 교수님. 교수님께서도 구원을 받지 못하신 것 같은데 지금 구원 받으세요. 영원무궁토록 불타는 지옥의 무시무시함을 교수님은 모르시나요?

  • @그레이스유니
    @그레이스유니 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다시태어나고 싶어하는 욕구들이 얼마나 처절한지요~!! 이 처절한 몸부림이 신앙하는 길을 열어줍니다. 리비도 타나토스 집단무의식. 기가막힌 지평을 열어주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멘 아멘~~! 툭툭 튀어나오는 명언들에 박수를 보냅니다.😊 귀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격려와 위로에 감사합니다 더욱 연구해서 유익한 강의로 보답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 @user-ni3uo2jk8j
    @user-ni3uo2jk8j 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세상에 이렇게 좋을 수가 감사합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보람을 느낍니다

  • @임태우-z4x
    @임태우-z4x 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어디서 들어보지 못한 강의를 교수님 께 들으니 마음에 감동이 밀려 옴니다. 건강 하셔서 오래드록 듯고십습니다.다음 강의도 기대 됨니다.감사 합니다. 사랑합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감사 감사합니다 더욱 최선을 다해 영상을 만들어서 올려보겠습니다 건강하세요

  • @hanybaek1435
    @hanybaek1435 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 라틴어 막막 했는데, 교수님 덕분에 재밌게 배울 수 있게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hanybaek1435
    @hanybaek1435 3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임태우-z4x
    @임태우-z4x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마음의 양식이되는 명강 잘들었습니다.이복음이 더넗은 세상으로 펼쳐 젓으면 하는 마음으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Ali-ug3li
    @Ali-ug3li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안녕하세요. equus도 us로 끝나는데 복수 6격이 -e로 변화하지 않는 것은 예외로 생각하면 되는 건가요?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o명사변화에 해당하는 단어들은 단수 호격에서 -e가 되지만 복수호격에서는 주격과 동일합니다

  • @MervatPhilip
    @MervatPhilip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God bless you 🙏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May the Lord give you peace!

  • @7mikekim2
    @7mikekim2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읽는 방법이 불가테던가 중세 이후 자료는 그런 발음을 따른다고 하던데 말입니다. 일단 이렇게 배우고 나중에 살짝 바꾸면 되는 각인지...

  • @황금석-y4r
    @황금석-y4r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혼자 재미있게 익히는 라틴어 교재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교재는 출판의 문제 때문에 하기어렵게 되었습니다 대신에 영상의 그림으로 잘 올려놓겠습니다 반복해서 편안하게 들으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취가 있길 바랍니다

    • @황금석-y4r
      @황금석-y4r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miraclevictory
    @miraclevictory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

  • @jungyc2415
    @jungyc2415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어려운 명사 격변화를 어러 단어들을 통해 반복적으로 익히게 해 주시니, 정말, 쉽게 배울 수 있네요. 감사합니다. ^^

  • @jungyc2415
    @jungyc2415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쉽게 잘 풀어주시는 귀한 강의 잘 듣고 갑니다. ^^ 소걸음으로 열심히 따라가겠습니다.

  • @jungyc2415
    @jungyc2415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귀한 강의 영상 올려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시행착오 겪지 않고 쉽게 배울 수 있을 것 같네요. 열심히 소걸음으로 따라 하겠습니다. ~~^^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열심히 배우신다니 보람을 느낍니다 100강좌 정도만 들으시면 득도하실 것입니다 꾸준히 열공하시길...

  • @고은-o2z
    @고은-o2z 5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해석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하나의 형상을 만든다는 의미인가요??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인간의 자아 혹은 ,나,는 생명이나 실재성을 생명의 의미로 해석하는 정신이라는 뜻입니다 감사합니다

    • @고은-o2z
      @고은-o2z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답글 감사드립니다

  • @ysuvin
    @ysuvin 5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20:42 이거 궁금한게있는데 수녀님께서 hallelujah 에서 H가 묵음처리되어 알렐루야 라고 발음을 한다는데 아니면 알렐루야같은 묵음처리가 되는 단어가 몇개가 있는건가요?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보통 h가 처음에 나오면 묵음이 되지않고, 중간이나 마지막에 나오면 묵음이 되기도 합니다

  • @Whitereal-
    @Whitereal- 5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교수님

  • @김영식-k9l
    @김영식-k9l 6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주님도 많은일 하신다 한목사 이론은 불면정 환자에게 명약이다

  • @김영식-k9l
    @김영식-k9l 6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답답하다 콩하나로 백조각으로 머리에 쥐난다

  • @성이름-r7k1i
    @성이름-r7k1i 8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어쩌다 흥미가 생긴 라틴어 기초를 배우는 데 큰 도움 되었습니다. 저번에 라틴어 어휘 공부에 대해서 독일어나 프랑스어 공부를 해 두면 더 많은 자료를 배울 수 있다고 하셨었는데, 라틴어 공부를 위해 시작한 프랑스어랑 독일어가 더 재밌어서 라틴어를 안 하게 되어버린...그게 인연이 되었는지 이제는 프랑스어 b2 준비 중입니다. 좋은 라틴어 강의 감사하며 항상 응원합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7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도움이 되셨다니 큰 보람을 가집니다 관심이 연구를 하게 합니다 어학의 큰 성취가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namillee2898
    @namillee2898 8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KroneckerDelta-qi3fh
    @KroneckerDelta-qi3fh 8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몇년전에 한수환 교수님 영상으로 라틴어 독학 시작했는데 오랜만에 다시 복습할겸 찾아왔습니다 알아듣기 쉽게 친절하고 편안하게 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업 한 편은 이렇게 40분 정도가 부담없이 듣기 좋은것 같습니다 배경음악도 편안하고 좋네요 건강하시고 앞으로도 좋은 수업들 부탁드리겠습니다 ❤

  • @정순금-k3o
    @정순금-k3o 8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샬롬 교수님 올 한해도 수고하셨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8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감사합니다 😊

  • @saemlee6044
    @saemlee6044 9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귀한 라틴어 수업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4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TheMusicmalife
    @TheMusicmalife 9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저런 쪼매난 화분들 금방 죽던데.. 교수님은 잘 키우시네요.

  • @별둘맘-m1j
    @별둘맘-m1j 10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교수님~ 흥미로 시작되어 라틴어를 공부하다 우연히 듣게된 교수님의 온라인 강의를 통해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10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topikimtihonkaristili3773
    @topikimtihonkaristili3773 10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교수님,넘 좋아요

  • @주님의-t3i
    @주님의-t3i 10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미소가 참 아름답습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10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미소를 아름답게 보는마음 역시 아름답습니다

  • @이명혁-s6e
    @이명혁-s6e 11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교수님 귀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개원 축하드립니다. 이명혁 드림

  • @hunchulkwon8536
    @hunchulkwon8536 11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교수님의 라틴어 강의를 2년전 오랜기간 들으면서, 2016년부터 혼자해오던 라틴어 공부에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이후 심기일전해서 계속 공부해오던 중 교수님의 니케아신경 강의 두번째편을 들으면서 다시 기초정리 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휴마니타티스 연구원에 적극 참여하고 싶으나 지금은 다른 일정때문에 뉴욕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제가 나이는 적지 않으나(1949년생입니다) 내년 중반이후에 뉴욕에 1~2년 거주하게되면 New York city college 라틴어 과정 등록을 할예정에 있습니다.아직은 건강이 허락하는듯해서 열정을 불태우고 있습니다. 신앙은 저는 Roman Catholic 이지만 교수님 저서도 읽고 동영상 강의도 들으면서 현대사회에서 보기 힘든 신앙지도자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존경의 마음을 드리면서 교수님의 건강을 기원드립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11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참으로 대단하십니다! 그 열정과 노력에 깊은 존경을 느낍니다 학문을 사랑하는 분들의 귀감이 됩니다 건강하시고 원하시는 목표을 꼭 이루시길 소원합니다

  • @주님의-t3i
    @주님의-t3i 11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귀한강의 감사합니다. 귀히 받겠습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11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학문은 융복합적인 방향으로 갈 것입니다 신학도 이 흐름을 따르지 않는다면 도태가 되겠죠 이 시대를 향한 신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hunchulkwon8536
    @hunchulkwon8536 11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교수님의 정년 퇴임을 축하드립니다. 이제 오롯이 교수님만의 시간을 갖으셔서 더큰 성취 기원드립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11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격려에 큰 위로가 됩니다 후마니타스라는 연구원을 통해 만나뵙길 기대합니다

  • @정혜숙-v9p
    @정혜숙-v9p 11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연구원의 첫 강의가 시작되었네요 축하드립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 교수님의 강의는 일차적으로 철학적입니다 성경의 중요 주제들인 하나님, 사람, 죄, 세상 등을 철학적인 개념과 방식으로 풀어서 신학적으로 도출하고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어렵습니다 영의 존재는 항상 현재이며, 영의 만남은 현재와의 만남이라는 말씀을 기억하겠습니다 이 강의가 생명(영생)의 주님을 만날수 있는 성경적인 이론을 구축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성실하게 들으려합니다 감사합니다 ~~

  • @TheKimseongsoo
    @TheKimseongsoo 11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연구원 개원 축하드리고 라틴어 중고급 문장도 다루오져 깊이있는 논의가 되어 주남의 큰 쓰임받기를 기대합니다.

    • @user-oz4nn3qp2d
      @user-oz4nn3qp2d 11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격려에 큰 힘이 되어 감사합니다

  • @임태우-z4x
    @임태우-z4x ปีที่แล้ว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 나의 마음의 거울. 하나님을 만나기전에 예수그리스도를 먼저 맞나고 나서 그다음에 맞나야지. 나는 길이요 생명이요 진리이니라. 한수환 교수님 너무도 고맙고 감사합니다 . 사랑합니다!!!❤❤❤

  • @별둘맘-m1j
    @별둘맘-m1j ปีที่แล้ว

    너무 도움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