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투데이] 용현서창선, ‘철도 부족’ 미추홀·남동구 숙원 2036년 개통
ฝัง
- เผยแพร่เมื่อ 8 ก.พ. 2025
- ※ 이 영상은 AI 프로그램 ChatGPT4o을 이용해 기사를 뉴스 브리핑 대본으로 만들고 일레븐랩스 음성 AI를 활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기자]
용현서창선은 옹진군청부터 인천 미추홀구 소재 수인분당선 인하대역~인천1호선 인천터미널역~서창2지구를 연결하는 11.46km 경전철 노선입니다.
이 노선은 당초 인천시의회가 지난 2023년 5월 인천도시철도4호선으로 추진하자고 제안한 노선입니다.
당시 인천시의회는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옹진군청~인하대~인천지방법원~신기시장~인천종합터미널~만수지구~서창지구~소래포구를 연결하는 노선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인천시는 인천시의회가 제안한 노선 중 연안여객터미널과 소래포구 양측 끝 방면을 경제적타당성을 이유로 노선에서 제외했습니다. 인천시 관계자는 “연안여객터미널과 소래포구가 제외된 이유는 경제적 타당성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용현서창선이 개통되면 인천에서 수도권 경인전철1호선과 공항철도와 함께 인천 가로축을 담당하는 철도가 하나 더 구축되는 셈입니다.
용현서창선은 그동안 철도가 부족했던 미추홀구와 남동구 동쪽에 위치한 서창지구를 연결한다는 점에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 미추홀구 일원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 등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 진행 중이고, 인천 남동구 서창지구는 철도망이 없어 교통이 불편하다는 민원이 빗발친 지역입니다.
남동구 등 구 3곳과 동 6곳 일원에 220만㎡ 규모로 조성되는 구월2지구 사업까지 고려하면 장래 수요가 높은 노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용현서창선은 인천도시철도1호선과 수인분당선, 제2경인선과 연계가 가능할 예정입니다. 먼저 용현서창선은 인천1호선 인천터미널역에서 환승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인분당선과도 인하대역에서 환승하며 추후 추진되는 제2경인선 역시 용현서창선과 환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천시는 이 사업 경제성 분석 결과, B/C(비용 대비 편익)이 0.71이라며 총사업비 1조2010억원이 투입될 것이라고 추산했습니다.
인천시는 2036년 이 철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노선이 완성될 경우 학익~서창 구간 대중교통 통행시간이 60분에서 13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변수는 경기도가 추진하는 GTX-G입니다. 경기도는 경기북동부 포천과 인천을 연결하는 GTX-G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반영하는 것을 추진 중입니다.
주요 경유지는 수인분당선 숭의역~신천~광명시흥~KTX 광명역~사당~논현~건대입구~구리~동의정부~포천입니다. 경기도는 총 길이 84.7km, 사업비는 7조679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문제는 이 노선이 용현서창선과 일부 구간이 겹친다는 것입니다. 철도 사업은 착공 전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합니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적 타당성(B/C값, 비용 대비 편익값)이 1을 넘어야 본격 추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철도 사업이 비슷한 방향으로 설계될 경우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GTX-G와 인천시가 추진하는 용현서창선이 비슷한 방향으로 설계되면서 용현서창선 추진의 최대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이상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앵커였습니다.
기사 원문 : [기획] 용현서창선, ‘철도 부족’ 미추홀·남동구 숙원 2036년 개통
www.incheontoda...
기자 : 인천투데이 박규호 기자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앵커
편집 : 인천투데이 홍지은 PD
#용현서창선 #수인분당선 #gtxg #경기도 #인천호선 #제2경인선 #제5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 #gtx
제2경인선 서울연결 이나 빨리 착공하기바란다 무슨 계획만 늘어놓고 살아생전 타볼려나
그니깐요ㅜㅜ 아직도 발표 안나고있죠
구로차량기지 이전 빠그라져서 답 없는거 아닌가요?
@SIGNIEL 민자에서 대안 노선으로 심사 받자나요
청학역 10년 째 만들어달라고 징징거리는 노선. 사실은 집값 올릴려고. 절대 만들어주면 안됨
GTX-ABC도 허덕이는데 무슨 G를 가지고 예타 확보를 입에 오르내려;;
연안부두와 소래포구 포함하면 이용객 더 많을거 같은데 (이용객도 많고 소래포구역도 환승가능)...GTX-G? 딱봐도 타당성 없네요..ㅠ
2050년까지 천천히 해라
바쁠것 없다
다 내려놓으셨네요 ㅋ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일도 기대하지 않습니다
너무 오래 걸리는데...
연안부두 소래포구는 매립지라 지반이 너무약합니다
gtx b도 못하는구만 g는ㅋㅋㅋㅋㅋ
연안부두 소래포구는 하면안됩니다
제2경인선 발표는 언제하는거냐? 박찬대 맹성규 또 구라치는거냐
버스나 많이 투입해서 배차간격부터 줄이자
뭐가 구간이 겹친다는거지? 생활권이 전혀 다른데
국회의원 할 생각 있을까?
선거용 한표
계속 속고 또 속고
재정충당은?
용현동은 길이너무좁습니다 널혀야할거갔읍니다
Gtx-G 같은 소리하고 있네ㅋㅋㅋㅋㅋㅋㅋ 용현서창선이랑 노선도 아에 다르고 지나가는 지역 구만 좀비슷하구만. 인천 투데이 기사는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