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해군의 정보전에 한국인에게 중요한 일화가 있습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미국에서 독립운동을 주도하고 있었고.. 미국에서 태어난 자녀들 중에 안수산은 샌디에고 주립대학을 졸업후 학사장교로 미해군에 지원합니다. (1942년) 아시아여성으로는 최초로 미해군의 장교가 되었고 수학을 잘 해서 전탐(레이다)장교가 됩니다. (전파의 각도를 계산해서 비행기 위치를 추적하는 임무) 그러나 한국에도 능통했기에 어순이 같은 일본어 암호해독팀에 차출되어 정보팀에서 일하게 됩니다. 미드웨이해전은 정보전이 되었고 미해군이 승리하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같은 정보팀 동료와 결혼하게 되며, 전역후에는 로스엔젤레스에서 거주하며 코리아타운이 형성되는데 큰 기여를 합니다. 참전 해군장교로서, 사회운동가로서, 인권 운동가로서 많은 일을 하다가 2015년에 타계했습니다. 제가 1985년부터 남가주에 거주하면서 안수산여사의 활약을 자주 봤었습니다. 큰 행사때마다 초청되어 연설을 했고, 자신의 경험을 통해 많은 미국인과 한인들에게 큰 영향력을 주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런 역사적인 해외의 한국인들도 교과서에 넣어서 널리 알렸으면 좋겠습니다.
@@gach6284 이래서 한국이 이스라엘보다 처지는 이유.. KF-21 개발에 박시몽이라는 미국국적 재미동포 엔지니어가 있었기에 가능했는데.. 왜 미국인이 이런 프로젝트를 주관하게 했죠? 미국으로 가라고 해야죠~! 두 눈을 좀 크게 뜨시길.. 민족정신은 국적과 상관없소이다!
@@gach6284 답변이 궁색해지면 어버버~ 21세기를 들먹들먹~ 세월이 가도 역사와 민족정신은 변하지 않는 법. 이스라엘이 작아도 막강한 이유는 수천년간 변하지 않는 민족정신이 그들의 피에 흐르기 때문이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 미국이 소수민족 유태인에 의해 좌지우지 된다는 사실을..
맞는데요 단시간안에 육상공격용에서 함대 요격용 폭탄으로 바꾸라는 지시가 떨어지면서 일본군 항모내의 격납고는 온갖 어뢰와 폭탄등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한체 널려있었고 그 순간에 일본군 항모 갑판에 떨어진 폭탄이 갑판을 관통해 격납고에서 폭발하면서 거기에 쌓인 각종 폭발물과 연료에 유폭을 일으키면서 한방에 가버린겁니다.
@@앵두거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음 --- 자기가 죽어도 상관 없이 조국을 지키겟다는거잖아요. 딴지를 걸어도 참 한심하게 거네요??? 그리고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거랑은 관계가 없어요. 설령 전쟁에 지더라도 결과에 관계없이 그렇게 한거니까요. 국어 잘 못하시는거 보니 혹시.........??
@@yjchang4226딕 베스트가 받은 표창장에는 ”용맹과 투지를 보이고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음으로 전쟁희 향방을 바꿨다.“ 라고 써져있습니다 즉 본인다 본인에게 주어진 과업에 헌신하여 임무를 훌륭히 수행 하였다는 뜻이고 본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음은 이를 칭찬하는 말 입니다 실제로도 이런 형식으로 많이 쓰이고요
근데 겁이없다는 표현은 좀 안어울리는게 미국을 공격 안했어도 일본의 진행중인 모든 상황은 중단 되었어야 하는상황임 죽기아니면 살기였기에 벌여졌던게 진주만입니다 일본이 만약 석유가 풍부했다면 진주만은 일어나지 않았을수도 있어요 그만큼 일본도 미국이 자신들보다 위라는건 알고있었음
미드웨이 해전...초반 미군의 고전..3번에걸친 뇌격기 공습에도 어뢰 한방 명중 시키지 못하고 미군기만 40대 이상 격추됨...하지만 그 덕에 제로기들이 다 밑에 내려가서 교전중이어서 높은고도 방공망이 뻥 뚫림,,,그 덕에 4,5번째 공격 뇌격기들이 제로기 위협없이 항모 가가, 아까끼, 소류 침몰시킴..마지막 항모 히류 혼자 분전해서 요크타운 침몰시키지만 결국 히류도 침몰,,,일본 항모 4대 다 잃고 태평양 제해권 상실...끝..
10:27 여기 나오는것처럼 많은 미국과 일본 예술가들이 전투에 참가하여 전쟁을 작품에 담아냅니다. 미드웨이 섬에는 미국 영화감독 존포드가 있었는데 이때를 이렇게 회상합니다. "불과 몇십미터 앞에서 폭탄이 떨어져 스탭중에서도 부상자가 나왔다. 그러나 그 참혹한 참호에서도 흔들리지않고 자리를 지키는 병사들이 18살 남짓한 소년들인것을 보고 나는 깨달았다. 우리가 전쟁에서 승리할 것임을"
저 당시 미군 뇌격기 혹은 급강하폭격기를 날으는 관이라 불렀다네요.. 워낙 느리고 움직임이 둔해 적 전투기를 만나면 100% 격추 당할 수 있어서 붇여진 별명이라는... 그럼에도 조국을 위해 그비행기를 조정하고 적진으로 뛰어드는 조정사를 보면 가슴이 뭉클해지네요.. 어째든 아무리 비싼 댓가를 치루더라도 전쟁을 하지 않는게 낫다는 격언을 되새겨봅니다..
미 공군이 아니고 미 해군항공대 입니다.2차세계대전때는 미 공군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지상에는 미 육군항공대 하고 해군 항공모함에서 함재기를 운용하는 해군 항공대가 있었죠! 미 공군은 세계대전이 끝난 1947년도에 미 육군항공대+해군 항공대 일부 가 미 공군으로 독립하게 됩니다.
@@tsuyoshi587 일본제국주의는 궁극적으로 미국을 점령하려고 한게 아님. 태평양의 어딘가에서 미국과 국경 선을 긋기를 원했음. 미드웨이 해전에서 일본이 승리하고 미국의 항모가 없어졌다면, 독일과의 전쟁을 메인으로 수행해야 하던 미국이, 태평양의 제해권, 제공권을 뺏긴 상황에서 생명력 강한 일본군 바퀴벌레들을 박멸하며 열대의 섬들을 점령해가는 과정을 수행할 수 있었을까? 모르지. 그랬으면 김씨 아저씨가 세르게이 킴이 되있을지도. 아니면 도쿄가 진정한 참회의 원자폭탄을 맞았을지도. 역사에 만약이란 없으니 ㅎㅎ 당신이 뭔가 모르고 있는것 같아서 한가지 알려주고 싶은건 ㅋ 일본을 좋아하는 한국인은 있을 수 있는데 2차대전 전과 당시 일본을 좋아하고 응원하는 한국인은 없어. 모두가 증오하지.
이 미드웨이 해전 자체가 맨날 들어도 질리지가 않아요. 미드웨이 관련 정보는 나오는대로 보고 딱히 새로울것도 없는데도 너무 흥미진진합니다. 망망대해에서 연료가 다 떨어져가는 순간에 우연처럼 항로를 벗어난 일본 전함을 발견한것도 너무 놀라워요. 하늘이 돕지 않고서야 그럴수가 있나. 실제로 항모에 폭탄을 명중시킨 베테랑중 한분의 증언에 의하면 항공모함 갑판은 폭격을 피하기 위해 바다색이랑 비슷한 푸른색을 칠하는데 일본은 그 과대망상성을 상징하듯이 노란 갑판 바탕에 빨간 일장기 동그라미를 그려놔서 그 일장기를 타겟삼아 폭탄을 투하했다고 합니다. 영화가 과장이 아닌거죠.
군경험이 없으신 여자분이라서 그런지 해설이 틀린 곳이 많아 말씀을 몇 자 남깁니다. 7분경에 기관총을 사격하는 사람은 신참 조종사가 아니라 "후방기관총"사수 입니다. 그리고 당시에 항모에는 여러가지 비행기를 용도에 맞게 수용했는데 영화에서 같이 폭탄을 전문으로 투하하는 비행기를 "함상폭격기"혹은 "급강하 폭격기"라고 하며 어뢰를 투하하는 비행기를 "뇌격기" 또 함대방공을 책임지고 적비행기를 격추시키는 역할을 맡은 비행기를 "함상전투기"라고 합니다. 더욱 멋진 리뷰 기대하며 감사합니다!
그런데 사실 저 때의 나구모 제독의 폭탄 교체와 더불어서 하필 그 순간 뇌격기를 격추하느라 정신이 팔려서 급강하 폭격을 하는 급강하 폭격기를 막아야 하는 엄호전투기들이 방공우산을 만들어야 하지만 성능상으로 급속으로 상승하지 못하는 제로센 전투기가 저공에 있었던 그 때....... 급강하 폭격기의 공격이 딱 맞물려서 진행되었던 부분을 보면 니미츠 원수의 말처럼 '저 때의 마의 5분이라는 그 시간은 하늘이 미군의 편이었다.' 하는 말과 정확하게 맞아들었다고나 할까요? 진짜 실제 전사학자들의 연구를 종합해도 폭탄을 바꾸느라 원래 탄약고에 넣어야 하는 어뢰, 폭탄들이 격납고 안에 이리저리 마구잡이로 막 쌓여있는 상황은 말 그대로 성냥불 하나만으로도 순식간에 불이 붙어서 폭발하는 흑색화약이 바닥에 널린 탄약고 그 자체의 상황이었고 그 순간에 절묘하게 항공모함에 폭탄을 명중시킨 상황은............... 진짜 전쟁의 여신이 미군에게 미소를 지어준 상황 그 자체이자 하늘의 운이 미군에게 있었다는 증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고귀한 목숨 희생하신 연합군 모든 분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그리고 강제 징용되 일본군이 되어 희생되신 조선의 청년들께 애도를 드립니다 ㅜ ㅜ제 외할아버지께서 전장에서 살아 돌아오시고 PTSD를 겪으시며 술로 살아가시다 돌아가셨습니다. 전쟁으로 4개 국어를 구사했던 슬픈 가족사네요.
당시 미해군 소형 대공포로 가장 많이 사용되던 MK4(Mark4)-20mm 기관포도 보이네요. 한국해군도 미해군에게 이양받아서 2000년대 초까지 사용되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 1997년에 해군에서 전역했었는데, 그때도 2차대전에 사용하던 저 마크4 기관포를 소형함정에 사용하곤 했었죠. 진해 해군사관학교 입구에 있던 전투병과학교 병기학부에서 교육받던 장비 중 하나인데, 지금도 기억이 생생하네요. 영화속, 대위가 함상에서 제로센 격추에 사용하던 기관포가 Mark4 20mm 입니다.
17:36 다음 장면에서 에어브레이크가 펼쳐지며 급감속하는 것도 그렇고 자세히 보니 여기서 땡기는 레버는 랜딩 기어가 아니라 Diving Flap, 그니까 급강하용 플랩(에어브레이크 쪽에 가까운 것 같지만)인것 같네요. 그 아래 적힌 Landing Gear랑 햇갈린 것 같습니다.
영화가 전투 장면은 박진감 있게 잘 해놨는데, 미드웨이 해전에서 발생한 수많은 극적 요소들을 일반인들이 알기 어렵게 별다른 설명과 묘사를 안해놔서... 저 급강하 폭격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그전까지 어떤 혼선이 있었는지를 제대로 묘사했다면 훨씬 더 재미있게 봤을텐데 아쉽긴 함.
일본의 본성은 은혜를 입고 문화 경제적으로 성장을 하면 은혜를 입은 국가에 공격을 한다는 점. 조선과 명나라에 그리했었고, 또한 미국등 여러 서양문물의 도입으로 발전을 하게되었는데도 그런 미국과 여러 유럽국가들을 공격함. 또한 2차대전 패전국이지만 피해보상을 면하게 해줌으로써 빠른 경제성장을 하게 되었는데도 80년대 미국을 경제적으로 집어 삼키려 했었음. 미국의 환율 보복정책으로 나락으로 보내버림. 이렇게 일본이라는 나라는 동맹국으로 무한한 신뢰를 하기에는 위험한 나라임. 이용은 하되 항상 주의깊게 살펴야 되는 나라임.
좋은 영상 감사히 봤어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영화 속 항모 항공기들은 미국 공군이 아니고 미국 해군 항공대 소속 전투기들입니다!! 미국 공군은 저 당시 육군항공대로서 2차 대전에 참가하게 됩니다!! 현재의 미국 공군은 2차 대전 이후 1947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일본 본토 폭격에 나섰던 항공기와 파일럿들은 육군 항공대 소속이었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영화에서 가장 생각이 나는 부분이라면 일본은 숲이 아닌 나무만 보았지만 미국은 나무가 아닌 숲을 보았다고나 할까요? 그렇기 때문에 미국은 결국 승리를 했고 일본은 지금도 미국의 머슴으로 사는 것이니까 말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을 우크라이나 전쟁과 비교를 한다면 우크라이나가 숲을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아니면 나무를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그런 생각이 든다고나 할까요?
@@김윤서-p7j 2차대전에서 미국의 참전은 연합국이었고 독일은 미국과 전면전을 치룬게 아니죠. 본토는 아니지만 일본은 진주만에 선제공격을 하였고, 이건 미국 역사상 외국 군대가 미국땅에 공격한 유일한 전쟁입니다. 소련도 독일도 미국땅에서 중대급이상의 공격을 가한적이 단한번도 없습니다. 그쪽 논리라면 625 연합군 참전국들 캐나다, 미국, 콜롬비아,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영국, 프랑스, 그리스, 터키 이티오피아, 남아공,필리핀, 태국, 호주, 뉴질랜드 중국,소련과 전면전을 한거네요? 다시 물어볼게요. 독일이 미국과 전면전을 했나요?
미 해군의 정보전에 한국인에게 중요한 일화가 있습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미국에서 독립운동을 주도하고 있었고..
미국에서 태어난 자녀들 중에 안수산은 샌디에고 주립대학을 졸업후 학사장교로 미해군에 지원합니다. (1942년)
아시아여성으로는 최초로 미해군의 장교가 되었고 수학을 잘 해서 전탐(레이다)장교가 됩니다. (전파의 각도를 계산해서 비행기 위치를 추적하는 임무)
그러나 한국에도 능통했기에 어순이 같은 일본어 암호해독팀에 차출되어 정보팀에서 일하게 됩니다.
미드웨이해전은 정보전이 되었고 미해군이 승리하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같은 정보팀 동료와 결혼하게 되며, 전역후에는 로스엔젤레스에서 거주하며 코리아타운이 형성되는데 큰 기여를 합니다.
참전 해군장교로서, 사회운동가로서, 인권 운동가로서 많은 일을 하다가 2015년에 타계했습니다.
제가 1985년부터 남가주에 거주하면서 안수산여사의 활약을 자주 봤었습니다.
큰 행사때마다 초청되어 연설을 했고, 자신의 경험을 통해 많은 미국인과 한인들에게 큰 영향력을 주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런 역사적인 해외의 한국인들도 교과서에 넣어서 널리 알렸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알려지길 바랍니다~~~
@@gach6284 이래서 한국이 이스라엘보다 처지는 이유..
KF-21 개발에 박시몽이라는 미국국적 재미동포 엔지니어가 있었기에 가능했는데..
왜 미국인이 이런 프로젝트를 주관하게 했죠? 미국으로 가라고 해야죠~!
두 눈을 좀 크게 뜨시길..
민족정신은 국적과 상관없소이다!
@@gach6284 답변이 궁색해지면 어버버~
21세기를 들먹들먹~
세월이 가도 역사와 민족정신은 변하지 않는 법.
이스라엘이 작아도 막강한 이유는 수천년간 변하지 않는 민족정신이 그들의 피에 흐르기 때문이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
미국이 소수민족 유태인에 의해 좌지우지 된다는 사실을..
@@gach6284 ㄹㅇ
@@erickyee4198
'한민족' 이라는 개념 자체가 고려 말에나 등장했는데 어찌 영원하단건지..
13:03 "육상공격용"이 아니라 육상공격용에서 "함대를 괘멸시키기 위해 어뢰와 철갑폭탄으로 재무장" 입니다. 미드웨이에서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죠. 이 우왕좌왕으로 갑판에 폭탄이 널려있어 한방 맞았을때 가버렸으니까.
응아니야
@@citymanfoden 맞습니당;;;
맞는데요
단시간안에 육상공격용에서 함대 요격용 폭탄으로 바꾸라는 지시가 떨어지면서
일본군 항모내의 격납고는 온갖 어뢰와 폭탄등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한체 널려있었고
그 순간에 일본군 항모 갑판에 떨어진 폭탄이 갑판을 관통해 격납고에서 폭발하면서 거기에 쌓인 각종 폭발물과 연료에 유폭을 일으키면서 한방에 가버린겁니다.
@브롤스타즈마크가젯고수 잼민이?
@@김동현-c2e
궤멸 아님..?
2차세계대전에서 미국은 정말 멋지게 싸웠지
어쨋거나 미국이 없었다면 지금 일본어로 댓글을 남기고 있었을지도 모를일이야
혹시 모르지 페리 제독도 없었을 테니까 일본제국 자체가 안 나왔을지도
마지막에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음" 이라는 문구에서 눈물 주르륵.....
정말 상상 자체가 안됩니다. 죽을걸 각오하고 나가는건데.............어휴........
@@yjchang4226개인의 안위를 돌보지않고 헌신하여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는 뜻이죠 영상 제대로 보고 말하시는건가
@@앵두거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음 --- 자기가 죽어도 상관 없이 조국을 지키겟다는거잖아요.
딴지를 걸어도 참 한심하게 거네요??? 그리고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거랑은 관계가 없어요. 설령 전쟁에 지더라도 결과에 관계없이 그렇게 한거니까요.
국어 잘 못하시는거 보니 혹시.........??
@@yjchang4226늙어 빠진ㅅㄲ야 이젠 나대지말고 얌전하게 있어야한다~~
@@yjchang4226딕 베스트가 받은 표창장에는 ”용맹과 투지를 보이고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음으로 전쟁희 향방을 바꿨다.“ 라고 써져있습니다 즉 본인다 본인에게 주어진 과업에 헌신하여 임무를 훌륭히 수행 하였다는 뜻이고 본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음은 이를 칭찬하는 말 입니다 실제로도 이런 형식으로 많이 쓰이고요
저때 일본이 겁이 없을만 했음...아시아 나라군대 하고 싸우면 100이 돌격해서 1000명하고 싸워서도 개박살 내고...ㅋㅋㅋ 영국군하고 싸웠는데도 개바르고...해가지고 자신감 붙을만했음... 저때까지만해도 해가지지않은 대영제국이였으니까...
근데 겁이없다는 표현은 좀 안어울리는게 미국을 공격 안했어도 일본의 진행중인 모든 상황은 중단 되었어야 하는상황임 죽기아니면 살기였기에 벌여졌던게 진주만입니다 일본이 만약 석유가 풍부했다면 진주만은 일어나지 않았을수도 있어요 그만큼 일본도 미국이 자신들보다 위라는건 알고있었음
미국 건들이면 자기들이 망한다는걸 일본도 알고 있었음. 미국에 많은 스파이와 정보캐는 일본인들이 많았으니깐. 근데 석유없으면 당장 망하는 판국에 어쩔수 없지. 싸우고 망하는게 덜 억울하니깐 그래서 죽기 살기로 싸운것임
@@user-rz8mr9un6j 인정 애당초 미국이 석유인가? 끊어버려서 빡러쉬 한 거 아님?
당시 일본은 미국의 제재조치로 무척이나 절박한 상황이었기에 우월한 해군력을 바탕으로 진주만을 선빵 때리면 미국이 깜짝 놀라서 석유에 대한 금수조치를 풀어줄 것으로 착각해서 전쟁을 일으킨 거임.
2차대전중이어서.독일의폭격을받는등의피해를입었기때문에대응을못한것뿐임.그것만아니었다면반죽여버렸을것임.누구? 일본말입니다
27:10 본인은 더이상 비행 못한다는게 한스럽게 느껴졌겠지만, 아내 입장에서는 더 이상 죽으려고 환장한 짓 않하게 되었다는게 더 중요했을 지도 모르겠네요.
솔까 가족 입장에선 더 반갑겠죠. 나갈때 마다 죽거나 살거나 반반인데....
미드웨이 해전...초반 미군의 고전..3번에걸친 뇌격기 공습에도 어뢰 한방 명중 시키지 못하고 미군기만 40대 이상 격추됨...하지만 그 덕에 제로기들이 다 밑에 내려가서 교전중이어서 높은고도 방공망이 뻥 뚫림,,,그 덕에 4,5번째 공격 뇌격기들이 제로기 위협없이 항모 가가, 아까끼, 소류 침몰시킴..마지막 항모 히류 혼자 분전해서 요크타운 침몰시키지만 결국 히류도 침몰,,,일본 항모 4대 다 잃고 태평양 제해권 상실...끝..
미드웨이로 완전히 불리했던 전황을 따라간 것이지 제해권은 이후 6개월 후에야 미군이 가져감.
@@seokyi8577 미드웨이 해전에서 일본의 주력항모를 모두 꼴아박은 바람에
태평양전역에서의 일본해군은 적극적 공세가 사실상 불가능해져서 수세로 돌아선것은 맞음.
가미카제가 실은 미 파일럿들의 무모한 돌격정신을 보고 카피한게 아닐까 하는 합리적 의심이 ㅋㅋㅋ;;
뇌격기가아니라 급폭기가 항모침몰시킨거죠
아까끼 ㅋㅋㅋㅋㅋ
눈을 땔수없을정도로 몰입감 놀랍네요 ~
너무 잘 봤습니다 ~^^~
23:00 정말 웅장하네요
저거 저임..
가족사진 보는 장면이 제일멋있다
목숨걸고 비행하는 파일럿
군인들은 더 나은대우를받아야한다
와 일단 영상이 화면빈틈없이 꽉차서 너무 좋아요
1마일은 육상마일로는 1.6km, 해상/공중마일로(한국: 해리, 미국: 노티컬마일)는 1.85km정도로 해군이니 노티컬마일을 썼을것이고,
이를 토대로 계산하면
9:49 / 27:54
(음성으로 175마일) ->280km(x) 324.1km(o)
10:50 / 27:54
(음성으로 180마일) ->285km(x) 333.36km(o)
10:58 / 27:54
(음성으로 5마일) -> 5km(x) 9.26km(o)
정확한 지적입니다.
해상 공중에서의 스피드 단위도 노트(knot)를 쓰며 노티컬의 약어입니다.
10:27 여기 나오는것처럼 많은 미국과 일본 예술가들이 전투에 참가하여 전쟁을 작품에 담아냅니다. 미드웨이 섬에는 미국 영화감독 존포드가 있었는데 이때를 이렇게 회상합니다. "불과 몇십미터 앞에서 폭탄이 떨어져 스탭중에서도 부상자가 나왔다. 그러나 그 참혹한 참호에서도 흔들리지않고 자리를 지키는 병사들이 18살 남짓한 소년들인것을 보고 나는 깨달았다. 우리가 전쟁에서 승리할 것임을"
저 당시 미군 뇌격기 혹은 급강하폭격기를 날으는 관이라 불렀다네요..
워낙 느리고 움직임이 둔해 적 전투기를 만나면 100% 격추 당할 수 있어서 붇여진 별명이라는...
그럼에도 조국을 위해 그비행기를 조정하고 적진으로 뛰어드는 조정사를 보면 가슴이 뭉클해지네요..
어째든 아무리 비싼 댓가를 치루더라도 전쟁을 하지 않는게 낫다는 격언을 되새겨봅니다..
단 한번의 성공을 위해 이전에 무수히 출격하여 전멸하였던 뇌격기 파일럿들도 대단합니다...죽을것을 알고도...뒤에 올 전우를 위해 사력을 다한...
러닝타임을 맞추기 위해 전투 전 승패를 가른 실제 여러 과정들이 삭제되긴 했지만 이 영화의 전투장면은 최고인듯 합니다.
전후 과정은 물론 모든 배경이야기는 역전다방 검색하시면 교수님들이 모여서 아주 잘 설명해준 고퀄영상이 있습니다.
무편집본으로 판매해도 잘 팔릴것 같은데 아쉽네요.
실제보단 많이 과장되었어요. 특히나 베스트대위의 아카기 폭격장면..
베스트대위와 휘하 편대원의 증언에 따르면 일본항모 아카기가 기습을 바로 알아채지 못해 거의 대공포사격을 받지 않았고 그냥 평소같이 연습하는 기분이었답니다.
2차대전 까진 미 공군은 없었습니다. 미 해군소속 항공대 미 육군 소속 항공대 밖에 없었습니다
해병항공대도 있었죠
미 공군이 아니고 미 해군항공대 입니다.2차세계대전때는 미 공군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지상에는 미 육군항공대 하고 해군 항공모함에서 함재기를 운용하는 해군 항공대가 있었죠! 미 공군은 세계대전이 끝난 1947년도에 미 육군항공대+해군 항공대 일부 가 미 공군으로 독립하게 됩니다.
미드웨이 해전이 아니었으면 옆집 김씨 아저씨는 가네모토상이야.
ㅋㅋㅋㅋ웃을 일이 아닌데 웃김.
ミッドウェイで日本が勝っても終戦が少し伸びるだけでアメリカの勝利は変わらない。日本が空母1隻造る間にアメリカは10隻造ってる
@@tsuyoshi587 일본제국주의는 궁극적으로 미국을 점령하려고 한게 아님. 태평양의 어딘가에서 미국과 국경 선을 긋기를 원했음. 미드웨이 해전에서 일본이 승리하고 미국의 항모가 없어졌다면, 독일과의 전쟁을 메인으로 수행해야 하던 미국이, 태평양의 제해권, 제공권을 뺏긴 상황에서 생명력 강한 일본군 바퀴벌레들을 박멸하며 열대의 섬들을 점령해가는 과정을 수행할 수 있었을까? 모르지. 그랬으면 김씨 아저씨가 세르게이 킴이 되있을지도. 아니면 도쿄가 진정한 참회의 원자폭탄을 맞았을지도. 역사에 만약이란 없으니 ㅎㅎ 당신이 뭔가 모르고 있는것 같아서 한가지 알려주고 싶은건 ㅋ 일본을 좋아하는 한국인은 있을 수 있는데 2차대전 전과 당시 일본을 좋아하고 응원하는 한국인은 없어. 모두가 증오하지.
결론적으론 맞지만 미국이 우리나라를 일본에서 구하려고 일본이랑 전쟁 벌인거 아님 일본이 미국한테 먼저 시비걸었고 미국은 본보기를 보여준것 뿐임 그래서 자연스레 우리나라가 독립이 된거고 너무 미국 찬양하는건 옳지 않다고 봄
@@brianko4165 ㅇㅇ 찬양한 적 없음. 미드웨이 해전이 정반대의 결과였다면 독일과 싸우던 미국 상황에서 태평양의 해군력 공군력을 빨리 회복하기가 어려웠을거고 광복이 어려웠을거란거지.
와 한편으론 감동적입니다. 영상 진짜 정말 잘 만들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약본 편집이 아주 만족합니다..잘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
공군 아닙니다 해군항공대입니다...
대충 보자
@@Djdjjddjjjwm 혼자 대충보세요
@@Djdjjddjjjwm실화를 바탕으로 썼는데 역사를 똑바로 알고 봐야 하는거 아님? 본인이나 대충대충 살자. 똥싸고 대충 닦고 월급도 대충 다다음달에 받던가
@@Djdjjddjjjwm 지적해줘도 대충 보자 ㅇㅈㄹ ㅋㅋㅋ 니 같은놈들이 역사왜곡하는거임
어휴 씹뜨억
일본은 다른 국가와 전쟁을 할 때 단한번도 선전포고라는 것을 한 적이 없는 국가입니다. 우리가 영원히 일본을 경계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북한은 6.25때 선전포고 했고?
@@ybpark345 북한은 북한얘기에서 일본은 일본얘기에서만 언급하시는게...ㅎ
@@mintcastle2490 왜? 너 빨갱이야?
@@ybpark345 일본 이야기중인데 북한이 여기서 왜 튀어나와?!!!
@@julee0353 빨갱이들 부들부들 ㅋ
品格 이 넘치는 편집 영상..💯💯💯💯💯💯💯💯💯💯
저당시에는 공군이라는 군종은 없엇습니다 비행기니 공군으로 아는 배경지식의 한계
진짜 몇번을 봐도 웅장해지고 전율이 돋는다.. 진짜 명작이네
이 미드웨이 해전 자체가 맨날 들어도 질리지가 않아요. 미드웨이 관련 정보는 나오는대로 보고 딱히 새로울것도 없는데도 너무 흥미진진합니다. 망망대해에서 연료가 다 떨어져가는 순간에 우연처럼 항로를 벗어난 일본 전함을 발견한것도 너무 놀라워요. 하늘이 돕지 않고서야 그럴수가 있나.
실제로 항모에 폭탄을 명중시킨 베테랑중 한분의 증언에 의하면 항공모함 갑판은 폭격을 피하기 위해 바다색이랑 비슷한 푸른색을 칠하는데 일본은 그 과대망상성을 상징하듯이 노란 갑판 바탕에 빨간 일장기 동그라미를 그려놔서 그 일장기를 타겟삼아 폭탄을 투하했다고 합니다.
영화가 과장이 아닌거죠.
군경험이 없으신 여자분이라서 그런지 해설이 틀린 곳이 많아 말씀을 몇 자 남깁니다.
7분경에 기관총을 사격하는 사람은 신참 조종사가 아니라 "후방기관총"사수 입니다.
그리고 당시에 항모에는 여러가지 비행기를 용도에 맞게 수용했는데 영화에서 같이 폭탄을 전문으로 투하하는 비행기를 "함상폭격기"혹은 "급강하 폭격기"라고 하며 어뢰를 투하하는 비행기를 "뇌격기" 또 함대방공을 책임지고 적비행기를 격추시키는 역할을 맡은 비행기를 "함상전투기"라고 합니다.
더욱 멋진 리뷰 기대하며 감사합니다!
사실 관련 부대에 있지 않는 이상 알기 어려운 개념임. 그래도 조금만 검색하면 나오는
정보인데 아쉽
다시봐도 그저 가슴이 웅장해지는 영화네요
20:25 야마모토는 항공함대에서 수백km떨어진곳 후방에 있었고
저사람은 4척중 1척 남은 히류의 야마구치소장입니다
미공군은 1947.9.18에 육군항공대를 모체로 창설
여기나오는 비행기들은 해군항공대 육군항공대 소속
해병항공대도 있었습니다
무비녀 언니 목소리 사랑해요😍
감사합니다❤️😍
19:39 ‘미해군’
그런데 사실
저 때의 나구모 제독의 폭탄 교체와 더불어서
하필 그 순간
뇌격기를 격추하느라 정신이 팔려서
급강하 폭격을 하는
급강하 폭격기를 막아야 하는 엄호전투기들이
방공우산을 만들어야 하지만
성능상으로 급속으로 상승하지 못하는 제로센 전투기가 저공에 있었던 그 때.......
급강하 폭격기의 공격이 딱 맞물려서 진행되었던 부분을 보면
니미츠 원수의 말처럼
'저 때의 마의 5분이라는 그 시간은
하늘이 미군의 편이었다.'
하는 말과 정확하게 맞아들었다고나 할까요?
진짜 실제 전사학자들의 연구를 종합해도
폭탄을 바꾸느라
원래 탄약고에 넣어야 하는 어뢰, 폭탄들이 격납고 안에 이리저리 마구잡이로 막 쌓여있는 상황은
말 그대로
성냥불 하나만으로도
순식간에 불이 붙어서 폭발하는 흑색화약이 바닥에 널린 탄약고 그 자체의 상황이었고
그 순간에 절묘하게
항공모함에 폭탄을 명중시킨 상황은...............
진짜 전쟁의 여신이 미군에게 미소를 지어준 상황 그 자체이자
하늘의 운이 미군에게 있었다는 증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뮤비녀님의 다른 리뷰는 못봤지만... 진짜 대사 몇 마디치면 애드립이라도 넣는 것처럼 몰입도 떨어지도록 끼어드는 리뷰하시는 분들하고 완전 다르네요
완전 초집중하면서 보다가 아 리뷰였지 생각이 들었다는....
헉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앞으로도 영화에 더욱 집중하실 수 있도록 노력 할게요!
감사합니다🥰❤️👍
아 저도 그런 타입 리뷰 질색
이건 리뷰가 아니라 그냥 영화 축약버전같은데ㅋㅋ
아ㅇㅈ 몰입 지렸음
맞아여 다른 영화리뷰 많은 채널은 자기 사견도 넣고 웃기지도 않은 개드립을 시전도하고 진짜 몰입감 떨어지고 말이 너무 많음
3:37 미 공군이 아닌 해군 항공대 소속 입니다.
고귀한 목숨 희생하신 연합군 모든 분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그리고 강제 징용되 일본군이 되어 희생되신 조선의 청년들께 애도를 드립니다 ㅜ ㅜ제 외할아버지께서 전장에서 살아 돌아오시고 PTSD를 겪으시며 술로 살아가시다 돌아가셨습니다. 전쟁으로 4개 국어를 구사했던 슬픈 가족사네요.
사진으로 전환되는 연출 너무 좋다
다시보니 더욱감동이네요
편집수고하셨어요
김사합니다😊
일본은 지들이선빵치고는 핵맞았다고 피해자 코스프래 쳐하는거보면 ㄹㅇㅋㅋㅋㅋㅋ
우와..감동이..밀려옵니다
2:36 정찰중이던 비행기가 아니라 엔터프라이즈호에서 진주만으로 이동하는 비행기였습니다. 정찰중이었으면 저렇게 무력하게 죽지는 않았을거에요
12:49때뭐지...?
당시 미해군 소형 대공포로 가장 많이 사용되던 MK4(Mark4)-20mm 기관포도 보이네요. 한국해군도 미해군에게 이양받아서 2000년대 초까지 사용되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 1997년에 해군에서 전역했었는데, 그때도 2차대전에 사용하던 저 마크4 기관포를 소형함정에 사용하곤 했었죠. 진해 해군사관학교 입구에 있던 전투병과학교 병기학부에서 교육받던 장비 중 하나인데, 지금도 기억이 생생하네요. 영화속, 대위가 함상에서 제로센 격추에 사용하던 기관포가 Mark4 20mm 입니다.
와 전문적인 글. ❤️
현역인 저와 같은 곳에서 수업을 받았을거라는 생각을 하니 정말 만감이 교차합니다.
이 영화에 나온 미군 비행기 이름이 뭔가요?
@@user-KIM_CHUN_DOEK 아마도 SBD 돈틀리스 폭격기일거이에요.
TBD-1도있습니다
17:36 다음 장면에서 에어브레이크가 펼쳐지며 급감속하는 것도 그렇고 자세히 보니 여기서 땡기는 레버는 랜딩 기어가 아니라 Diving Flap, 그니까 급강하용 플랩(에어브레이크 쪽에 가까운 것 같지만)인것 같네요. 그 아래 적힌 Landing Gear랑 햇갈린 것 같습니다.
2019년까지 함께했다는게 감동받고 울컥하네요
한국에서 상영시작하자마자 보고 리뷰로 다시보는데 색다르네요
리뷰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악은 정의를 이기지 못한다
대한민국에도 위대한 영웅들이 많은데..............이제는 우리도 잊혀지고 돌아보지 않았던 우리의 영웅들을 자랑하게 만드는 많은 이야기들이 만들어 지기를 바라고 바랍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내용 잘 봤습니다
14:05 감사합니다 평화를 지켜주셔서
이분 리뷰잘하시네 구독박아요
정말 감사합니다🥰❤️
더 재밌는 영화 많이 보여드릴게요!!
영화가 전투 장면은 박진감 있게 잘 해놨는데, 미드웨이 해전에서 발생한 수많은 극적 요소들을 일반인들이 알기 어렵게 별다른 설명과 묘사를 안해놔서...
저 급강하 폭격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그전까지 어떤 혼선이 있었는지를 제대로 묘사했다면 훨씬 더 재미있게 봤을텐데 아쉽긴 함.
드넓은 태평양을 단 2척의 항공모함으로 방어해내야만 하는 절망적인 상황의 미해군을 구해낸 급강하폭격기 돈틀리스, 말 그대로 "불굴"
딕베스트는 미해군 조종사에요
24:24 근데 니미츠제독 연기한 배우랑 바로 뒤 이어 나오는 실제 사진하고 되게 닮지 않았음? 소름~
와우 진짜네요!
24:55 미군을 돕다가 일본군에게 중국인 25만명이 학살당하고.. 지금은 중국을 잡기 위해 미국과 일본이 손을 잡고... 세상은 요지경😅
재밌게 잘 봤습니다
영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집 굿굿
일본의 본성은 은혜를 입고 문화 경제적으로 성장을 하면 은혜를 입은 국가에 공격을 한다는 점.
조선과 명나라에 그리했었고, 또한 미국등 여러 서양문물의 도입으로 발전을 하게되었는데도 그런 미국과 여러 유럽국가들을 공격함.
또한 2차대전 패전국이지만 피해보상을 면하게 해줌으로써 빠른 경제성장을 하게 되었는데도 80년대 미국을 경제적으로 집어 삼키려 했었음. 미국의 환율 보복정책으로 나락으로 보내버림.
이렇게 일본이라는 나라는 동맹국으로 무한한 신뢰를 하기에는 위험한 나라임. 이용은 하되 항상 주의깊게 살펴야 되는 나라임.
좋은 영상 감사히 봤어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영화 속 항모 항공기들은 미국 공군이 아니고 미국 해군 항공대 소속 전투기들입니다!! 미국 공군은 저 당시 육군항공대로서 2차 대전에 참가하게 됩니다!! 현재의 미국 공군은 2차 대전 이후 1947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일본 본토 폭격에 나섰던 항공기와 파일럿들은 육군 항공대 소속이었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네😭 다음부턴 실수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쓰려고했는데 여기있네
탑건1 보고 감명 받아서 미 공군 입대한 썰이 생각나는군요.
지식인은 개추
공군이라는 조직은 2차대전후애 창설됨.
그 전에는 육군항공대와 해군항공대(해병항공대포함)이 있었음.
무비녀님 목소리는 이쁘신데 억양이 좀 신선하긴한데 웃겨여 ㅋ매력이심
저렇게 헌신적인 동료들과 일하고 싶다
영화관에서 봤었는데 또 보고 싶네요
이 영화가 맘에 든 이유가 객관적으로 미국이든 일본이든 그렸다는게 좋았습니다
나구모제독이 곡성에 나온 그 악마연기 하신 일본인분인가요?!
보고 또봐도!
늘 잼있고 생동감넘침!
니미츠 제독에 설마 우디 해럴슨 맞나요? ㄷㄷㄷㄷ
주말의 감동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리뷰의 승리네여^^
바다에빠진군인들은어떻게됨??
영화에서는 일본군한테 구조(?)되서 죽음 ㅠ
원래는 영화같이 되는경우도 있지만 구하러 오지 않을까요??
조종사구조팀이 있었음
대부분 포로로 구조되서 731에 사용됨
이 영화에서 가장 생각이 나는 부분이라면
일본은 숲이 아닌 나무만 보았지만
미국은 나무가 아닌 숲을 보았다고나 할까요?
그렇기 때문에
미국은 결국 승리를 했고
일본은 지금도 미국의 머슴으로 사는 것이니까 말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을
우크라이나 전쟁과 비교를 한다면
우크라이나가 숲을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아니면
나무를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그런 생각이 든다고나 할까요?
그것과 마찬가지로 제 생각엔 우크라 러시아 모두 나무만 보고있다고 생각합니다
13:50 ㅅㅂ 좆나 멋있어;;; 느려 터진 TBD타고 공격하면 십중팔구 죽을거라는걸 알았을 텐데;;
15:00 미공군 전투기가 아니고 미 해군 급강하 폭격기임
일본은 항상 예의주시해야될 ...
지금은 중국 북한을 더.
Thank you For Your Service.
당시 일본은 저리좋은무기로무장하고있을때 우리는 형편없었지 이게다서양문물을 늦게받아들인게 너무크다
ㅇ_ㅇ 땟마 몰고다녔음
조선은 한민족 역사의 수치다
그렇게 일본이 좋은 무기로 세계를 지배하려는 어리석은 생각을 키우고 참전했다가 결국 미국에 쳐발린 결과를 보면 일본에게 선진문물이 그다지 좋은 영향만 준 건 아님ㅋㅋ 일본은 걍 야욕에 찌든 나라라서 차라리 우리나라가 신무기를 보유했다면 상황이 더 나았을 것 같긴 함.
동네 장사 칠복이가 죽창들고 나댈때 칠복이 믿고 온 동네주민들도 우리가 이긴다고
그랫을듯...
소달구지 끌고 다닐 때임 한국은 ㅋㅋ
저 당시엔 미공군은 없었습니다. 해군항공대와 육군항공대로 나뉘어 운영중이었죠.
미군은 자부심 느껴지만하다.. 나도 미국군인하고싶다
유색인종 차별합니다.
@@增田千和增田千代增田 쭉 댓글 봤는데 어눌하게 한국어 쓰지말고 니 본토어 쓰세요
ㅋ너무 즐거운 결말
저 용감한 분들 덕분에 우리가 해방 될수 있었다....
1976년에 나온 미드웨이도 재밌음…. ㅎㅎㅎ 폭격씬은 2019년 버전이 최고
근데 이때 사람들이 잘모르는데 저때 일본이 ㄹㅇ ㅈㄴ강했음. 에초에 일본이 실수를하는바람에 극적으로 일본항모를 발견을했고 일본을 그때부터 패기시작했고 일본이 생각한데로 전쟁이 일찍안끝나자 미국의 자본력과 기술력을바탕으로 항모를 생산할수있는 시간이생기면서 일본이진거임
@m power 네? 후쿠시마요? 나가사키랑 히로시마가아니라요?
이때 미국보다 일본이 강했지
@@maybe0110 공업생산력 차이가 얼만데 뭔;;
@@user-ld8je3my3s 차이 크죠 일본이 더 생산력이 많았죠
@@maybe0110 항모 생산량 등 비교해보면 미국이 훨씬 월등합니다
전쟁 초기나 일본이 우세했죠
어차피 시간지나면 미국의 엄청난 물자를 감당 못할 건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모나 전투기들의 물량만 따지면 일본이 밀릴게 없는데.. 미국이랑 싸우면 질수밖에 없는 이유가 생산순환능력에서 갭차이가 그냥 넘사벽임..미국이 맘먹고 전쟁하면 괴물인 이유가 전투기 파괴되면 다시 재생산으로 찍어내는 순환능력으로 그냥 결국 미국이 이긴다는..
저당시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한개주 생산력이 일본 전체랑 같았다고 하네요 ㄷㄷ .
기술력 때문일까요? 이유가 궁금하네요
일본 물량이 많은 이유는 식민지에서 수탈해갔기때문.우리니라에서 쇠붙이는 숱가락까지 뺏어갔다는 걸 절대 잊으면 안됨
@@바람바람-t6m자원부터가 급이 달랐죠 애초에 석유가 나오는 미국과 석유를 수입해야하는 일본 여기서부터 차이가나죠
감동적입니다. 현재시대에 일본과 미국이라면 손잡고 러시아를 째려보는..
이 영화를 강추합니다. 실제역사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이고 침략자 일본을 보면 정말 화가나는데 미국 배우의 찰진 욕이 속시원하네요. 일본은 불편할수있는 역사이지만 창피한줄 알아야합니다.
일본은 정규항공모함 4척(아카기, 카가, 소류, 히류)를 모두 날렸고, 미국은 안타깝게도 요크타운을 잃었죠.
어디서 보나요???
일본한테 찍도못쓰고 나라뺏겼다 미국덕에 나라 어거지로찾은 한국이 창피한줄알아야지 오히려 일본은 저때 세계해상최강중 하나인걸 자랑스럽게생각하겠지 ㅉ
미 해군과 미 공군은 분리되어있습니다. 심지어 이때는 공군이라는 명칭은 없었고 미 육군 항공대였습니다.
그레이하운드 이후로 전투명장면 영화..
그레이 하운드 몇번 돌려봤는지 몰라요 굿굿
시간여행이 가능할지 모를 미래엔 아마 과거로의 시간 여행 패키지 상품을 팔지 않을까?
가장 보고 싶은게 미드웨이 해전과 쿠르스크 전투..
근데 이런류의 유튜브는 여지껏 본 유튜버중에 단연 1위다.
잡담도 많지 않고 영상보다 목소리도 작은편이고 내용도 꽤 길고 목소리도 다듬었지만 꽤 좋고 짱이네
정보 ) 미합중국 공군은 1947년에 창설되었다.
정보2 ) 미드웨이 해전은 1942년에 발생했다.
정보3 ) 영화 미드웨이에서 나온건 공군이 아니라, 미합중국 해군 항공대이다.
미국 사람들 한테는 명량같은 느낌일듯 ㅋㅋ
최근에 쿠플에 올라와서 재밌게 보았네요 영화리뷰 넘 잘하시는듯~~
이후 태평양전쟁은 미국의 참교육으로 전개되었죠
그때는 공군이 없었지요 해군 항공대 이든 육군 항공대 이죠
아직까지도 미국과 전면전을 했던 유일한 국가인 일본
당시 일본의 경제력과 국방력을 이길수 있었던 유일한 국가인 미국
독일은?
실제역사에서는 미국 전력의 80%는 유럽 가있고 남은 20%만으로 상대해서 이긴건데 뭔소리임?
@@김윤서-p7j 2차대전에서 미국의 참전은 연합국이었고 독일은 미국과 전면전을 치룬게 아니죠.
본토는 아니지만 일본은 진주만에 선제공격을 하였고, 이건 미국 역사상 외국 군대가 미국땅에 공격한 유일한 전쟁입니다.
소련도 독일도 미국땅에서 중대급이상의 공격을 가한적이 단한번도 없습니다.
그쪽 논리라면 625 연합군 참전국들
캐나다, 미국, 콜롬비아,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영국, 프랑스, 그리스, 터키
이티오피아, 남아공,필리핀, 태국, 호주, 뉴질랜드 중국,소련과 전면전을 한거네요?
다시 물어볼게요.
독일이 미국과 전면전을 했나요?
@@김윤서-p7j 그리고 20%만으로 상대해서 이긴게 본문 맥락이랑 뭔 상관임?
제일 잘 나가던 시절의 일본이 미국 생산량의 8%넘을까말까인데 너무 일본 띄워주는거 아님?ㅋㅋㅋㅋㅋ 물자가 모자려서 중국에서도 선빵쳐서 땅 좀 뺏은 이후로 한 발자국도 못나가던 얘들인데 뭘 미국하고 비벼ㅋㅋ
잘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
물주를 공격했는데 이기는게 신기할듯
21:9 모니터로 봐야겠네요
일본군이 망하는 영화지만
그 중에도 끌려간 우리 동포들이 있다는게
가슴아프다.
친일파들
미드웨이 해전에 우리나라 사람 없었음
@@김태훈-d6q5i 님이 어떻게 알아요? ㅋㅋㅋ
그당시 전쟁에서 일본의 모든 전선에 조선인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Yuri-sv8dq 대부분 징병된 조선인들은 중국전선으로 갔고, 특히 미드웨이같이 해군이나 해군항공대같은 경우는 엘리트나 엘리트까진 아니여도 어느정도 기술과 훈련을 받아야했기 때문에 조선인이 갈 리는 0
@@김태훈-d6q5i 태평양 전선에도 조선인 출신의 일본군이 존재했습니다 그당시 조선은 곧 일본이었다는것을 아셔야 합니다 특히 일본이 국운이 다한 태평양 전선에서 일본은 총력전을 기울였기에 조선인 군인 조선인 위안부 다 태평양 전선에 존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