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뿐만 아니라 다른 주요 도시들 모두가 이미 차례대로 미군의 공습으로 초토화된 상태였습니다. 공격 안 당한 도시는 일왕이 있는 곳인데다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미국이 공격 대상에서 제외시킨 쿄토, 그리고 작은 도시라 우선순위에서 밀린 히로시마, 나가사키 같은 곳들 뿐이었죠. 그리고 심지어 미군은 공습 전에 우리가 도시 공습할 거니까 민간인들은 도시 떠나라고 삐라 뿌려서 경고했는데, 일본군은 민간인들이 떠나면 군의 사기가 떨어진다고 이를 막았죠. 핵무기가 개발되지 않았더라도 히로시마, 나가사키는 그냥 도쿄와 다른 도시들에 가해진 폭탄과 소이탄 공격으로 마찬가지로 잿더미가 되었을 거고 민간인 대피 막은 일본군 때문에 역시 무수한 인명 피해가 났을 겁니다. 어디 그 뿐인가요? 이미 그 때는 일본의 주요 항구가 죄다 공습으로 파괴당하고 선박들이 미해군 잠수함에 줄줄히 격침되어서, 혼슈-큐슈-훗카이도-시코쿠 4개의 큰 섬으로 이루어진 일본 특성상 기본적으로 필요한 해상 물동량조차도 만족시키지 못해서 전국적으로 기아가 확산되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일본 정부와 군부는 옥쇄 같은 헛소리나 늘어놓고 있었죠. 즉 자기들이 무수한 자국민을 죽음으로 내몰아놓고 이제와서 핵폭탄 맞았다고 피해자 코스프레 하고 있는거 보면 참 어이가 없습니다.
38:58 총신형 기폭 방식이 어려운게 아니라, 폰노이만이 정리하고 입증한 수식으로써 총신형보다 내폭방식이 훨씬 효율이 좋은걸로다가 입증까지 된지라, 로스 알라모스에선 더욱 어려운 폭축렌즈 기폭 방식에만 집중합니다. 대포로 쏘는 핵포탄에만 총신형이 쓰입니다. 핵무기 감축 기조에 따라 다 정리되었고요. 차츰 기술을 진보시키다보니 핵분열과 핵융합이 동시에 상승작용을 펼치는 열핵폭탄까지 개발하게 된거죠.. 폰노이만은 이때, 수십수백명의 인간 컴퓨터를 고용해서 복잡다단한 계산을 맡기기보다는 하바드 마크1 이라는 Automatic Sequence Controlled Calculator (1944)에 프로그래밍해서 한결 편하게 또, 신속히 결과치를 얻어냅니다. 이후에 튜링 컴플리트ness한 전자식 컴퓨터의 진보가 뒤따릅니다.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다른 분들을 위해 덧붙이자면.. 총신형 기폭 방식이 어렵다는 것은 폭발을 안한다는 것이 아니고, 총신형의 경우 너무 빨리 초임계상태가 되기 때문에 순식간에 핵분열물질을 밀어버려서 피식, 하고 끝나버리는 fizzle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입니다. 특히나 플루토늄 240은 자연적으로 핵분열을 하면서 중성자를 뿌리기 때문에 플루토늄이 제대로 모이기도 전에 퍼트려버려서 위력을 심각하게 감소시킬 가능성이 높은데, 원자로 안에서 플루토늄 239가 만들어질 때 플루토늄 240도 섞이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총신형의 경우 핵물질이 모이는데 ms(밀리초) 단위고, 내파형은 압축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us(마이크로초) 단위이기 때문에 (또한 여러 구조적 장점으로 인해) 플루토늄 원자폭탄은 내파형으로 개발하게 되죠. 사실상 폭발물에 무지했던, 그리고 금속이 높은 압력 하에서 압축된다는 사실을 잘 몰랐던 폰 노이만임을 고려하면, 폰 노이만의 계산 덕분이라기보다는, 이미 구조적으로 플루토늄의 경우 총신형은 충분한 위력을 얻기 어렵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었고 내파형이 설계와 제작이 가능하기만 하다면 핵분열에 참여하는 물질의 양이 훨씬 많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다만 폭축렌즈를 대체 어떻게 설계하고 구현하느냐, 숨은 복병인 플루토늄 240으로 인한 빠른 점화는 어떻게 막을거냐, 등등이 문제였고, 성공 가능성이 더 큰 총신형으로 플루토늄 폭탄 개발 진행을 하기도 했죠. 그 결과는 너무 길고 (thin man) 여전히 fizzle 가능성이 크다는 문제가 있었던 것이고요. 결론적으로 총신형 기폭 방식으로 플루토늄 원자폭탄을 충분한 위력으로 폭발시키기는 어렵습니다. fizzle의 가능성이 높고, 플루토늄 240 이 그걸 더 어렵게 만들죠. 만약 만든다면 더 빠르게 쏘기 위해서 더 총신이 길어져야 한다는 문제도 있고요. 참, 동영상에서 플루토늄239가 플루토늄240으로 변한다는 것은 오류입니다. 원자로 내부에서 플루토늄239가 중성자를 흡수해서 플루토늄240이 된다는 것이 맞고, 굳이 말하자면 폭탄 내부에서도 플루토늄239가 자발적으로 분열할 때 생성되는 중성자를 다른 플루토늄239가 흡수해서 플루토늄240이 생성된다고 말할 수는 있겠지만, 플루토늄239의 자발적 핵분열율이 낮은 것을 고려하면 큰 의미가 없을 수는 있겠네요.
방송 내용 중 수정사항이 있습니다.
프랑스 핵개발은 독자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맞고, 미국 기술자들에 의한 스무고개식 가이드는 7~80년대 MIRV, 미사일 설계, 미사일 방어 등의 기술 전수 과정에서 이루어진 방식입니다.
언더스탠딩 의 가치를 알게한 이번과도 같은 알찬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독실님의 과학 설명은 언제들어도 너무 우아하고 듣기 좋아요! 자주 나와주세요~~!
독실님 너무 반갑습니다
독실님 얼굴보고 바로 들어왔습니다~~~반갑습니다^^
영화 보는듯한 독실님 이야기
자주 나와주세요
독실이형 오랜만에 목소리 들어서 너무 반가워 자주 나와주세요 제발 정말 20대 동안 지대넓얕을 매일 들으면서 잠에 들었는데 언더스탠딩에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해요 고맙고 감사합니다 😊
이독실님
아무나 따라할 수 없는 명쾌한 설명!
정말 훌륭합니다!
와~~🤗독실이다~~~❤❤❤ 반가운 얼굴~ 익숙한 목소리~ 어려운 과학이야기도 이해가 쏙쏙~ 항상 응원해요~ 독실님~ 화이팅~~👍👍👍
와, 역쉬, 독실님 쵝오!!! 요즘 오펜하이머와 관련된 여러 영상이 돌지만, 이 영상이 최고입니더! 언더스탠딩 감사합니다!
독실님 반가워용!! 언더스탠딩은 다양한 분야를 다뤄서 좋아용~
독실님 진짜 오랜만이네요
여전히 목소리가 너무 좋네요
역시 독실님 👍👍👍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언더스탠딩에 독실님 자주 불러주세요!💕
독실님 설명 진짜 너무 잘하세요~
독실님♡ 지대넓얕부터 팬이에요❤
독실님 너무너무 좋아!!
독실님~~이제 언더스탠딩에서도 뵙네요. 느무느무 반갑습니다.😊
앗!! 언더스탠딩에 독실이가!!!
독실님 전기전자 전공으로 알고 있는데....
진짜 과학커뮤니케이터가 되면서 공부를 엄청 하셨구나...
생각보다 쉬운 비유로 설명 해주시는 독실님 감사합니다.
독실님 명성 들어서, 보고서 알고있는데 이를 맞추어주시는 두분의 걸짝 캐미에 나이든 문과 아줌마 이해하기 좋네요. 정말 언더스탠딩 짱짱입니다.... 굿굿
역시 똘똘이 스머프 독실님~~~ 손 경제 팟빵에서 들었던 내용인데도 재밌다. 지대 분들 그립네요❤❤
지금 이 영상을 3번째 다시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심으로 압도적인 스토리텔링이네요.
뭐이리 귀에 쏙쏙 들어온담. 🎉
와 독실님이다..잘계시죠?
김도인님과 채사장님도 잘계시죠?
너무 반가워요 독실님❤❤❤❤❤
설명 뿐 아니라 그 이후 의견을 나눠보는 시간이 너무 좋습니다. 역시 독실님.😊
어려운 과학이지만 당시 배경이된 이야기와 함께들으니 더 이해가 쏙쏙 됩니다. 많은 이들에게 아픔을 준 무기로 쓰인것이 맘은 좀 걸리지만.... 한시간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너무 유익하고 과학을 이렇게 흥미롭게 설명해 주시는 능력을 존경합니다
정말 최고에요. 알기쉽습니다.~
너무 잘 이해됩니다
지대넓얕 완전 팬이었는데ㅎ 이독실님 좀더 자주뵈면 좋겠어요~
지대넓얕 이후로 이렇게 뵙다니… 😢 독실님 반가워요 역시 최고입니다
와 독실님~ 세상에 너무 반갑습니다.
맨하탄 프로젝트의 실제 모습이 어떤건지
실감나게 봤습니다. 비밀연구소에서 천재과학자들이 만들고 그런건줄 알았는데 노가다 단순반복 공장이 실제 모습이였군요
와우~ 좀전까지 지대넓얕 팟캐 다시듣기 하고 있었는데 유툽 실행하자마자 구독 목록에 이게 뜨다니ㅎ
반가워요 독실님~~
헉 넘 소름이셨겠어요. 저도 올만에 차장가로 지대넓얕 다시 듣기 해야겠습니다.
팟캐 올만에 들어갔는데 왜 전 안보일까요???
여기서 독실님을 보다니...... 독실님의 설명으로 잘 이해하고 갑니다. 역시 오랜 관록이 보이네요.
독실님 반가워유~😊
명확한 딕션, 독실님 넘 잘 들었습니다!! 🙏
와..독실님이다..대박..
앗! 독실님을 언더스탠딩에서 볼 줄이야 너무 반갑네요~!
독실님 반갑습니다. ㅎ
너무 좋은 강의입니다
감사합니다
진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봄
지금까지 들었던 맨하탄프로젝트 얘기중 젤 명쾌하고 잼나요
ㅋㅋ 여기서 독실님을 볼줄이야 반갑습니다~~~~
와 설명을 너무 이해하기 쉽게 잘 하시네요!! 유익했습니다^^
맨하튼 프로젝트와 원폭투하 그리고 핵보유 등에 대해 또 다른 시각을 제시해 주신 설명 너무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역시 ㅡ 언.더.스.탠.딩.
무친 독실이형이라니 이번 기회로 자주 초대 부탁합니다 이프로님
도쿄 뿐만 아니라 다른 주요 도시들 모두가 이미 차례대로 미군의 공습으로 초토화된 상태였습니다. 공격 안 당한 도시는 일왕이 있는 곳인데다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미국이 공격 대상에서 제외시킨 쿄토, 그리고 작은 도시라 우선순위에서 밀린 히로시마, 나가사키 같은 곳들 뿐이었죠. 그리고 심지어 미군은 공습 전에 우리가 도시 공습할 거니까 민간인들은 도시 떠나라고 삐라 뿌려서 경고했는데, 일본군은 민간인들이 떠나면 군의 사기가 떨어진다고 이를 막았죠. 핵무기가 개발되지 않았더라도 히로시마, 나가사키는 그냥 도쿄와 다른 도시들에 가해진 폭탄과 소이탄 공격으로 마찬가지로 잿더미가 되었을 거고 민간인 대피 막은 일본군 때문에 역시 무수한 인명 피해가 났을 겁니다. 어디 그 뿐인가요? 이미 그 때는 일본의 주요 항구가 죄다 공습으로 파괴당하고 선박들이 미해군 잠수함에 줄줄히 격침되어서, 혼슈-큐슈-훗카이도-시코쿠 4개의 큰 섬으로 이루어진 일본 특성상 기본적으로 필요한 해상 물동량조차도 만족시키지 못해서 전국적으로 기아가 확산되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일본 정부와 군부는 옥쇄 같은 헛소리나 늘어놓고 있었죠. 즉 자기들이 무수한 자국민을 죽음으로 내몰아놓고 이제와서 핵폭탄 맞았다고 피해자 코스프레 하고 있는거 보면 참 어이가 없습니다.
언더스탠딩 + 이독실 조합 쵝오~!!
독실님 특징은 문과도 이해할수 있게 설명하고 딕션도 좋고 속도도 조절하면서 강의하는 능력.
독실님 반가워요!
와우~~~ 독실님이다!!!!!! 지대넓얕 너무 그리움~~~
굿굿
독실님 과학이슈 정기코너 만들어주세요!
어디서 못들은 오펜하이머 뒷이야기라 더 재밌어요
역시 독실님은 재밌어
독실님 오랜만에 봤는데 역시 썰 푸는 능력 대단하네요
역시 독실이 형님 강의는 최고입니다!
독실님 자주나와주세요
독실님이다~~~🎉😊
와 설명을 이해하기쉽고 깔끔하게 잘해주시네요
재미있는 선생님한테 수업받는 느낌ㅎ ㅎ 또 모셔주세요^^
음...여기에 쓸 댓글은 아니겠습니다만, 지대넓얕 원년멤버들 모여서 시즌2 좀 해주셔요~~
지대 다시 좀 듣게 해 주세요 . 다운도 못 받아놔서 😭😭😭😭
독실님 깡선생이랑 채사장좀 불러줘요!!
이프로님 비유 능력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오늘 비유는 정말 대박이네요 ㅎ
ㅋㅋㅋ 가사도우미 비유16분 20:41
언더스탠딩 섭외력 대박이네요
지대넓얕 독실님 반갑네요. ㅋ
이독실 짱짱맨
독실님 정프로님이랑 같이 M16 나오시던 게 엊그제 같은데😅
마치 북언더스탠딩처럼 느껴지네요..ㅎㅎ영화를 안봐도 되겠어요..너무너무 재미나요..
16:35
진짜 이프로님은 비유의 신인가ㅋㅋㅋㅋ
😂😂😂😂😂😂
교육계로 갔어야할 사람임
설명은 갑인듯
38:58 총신형 기폭 방식이 어려운게 아니라, 폰노이만이 정리하고 입증한 수식으로써 총신형보다 내폭방식이 훨씬 효율이 좋은걸로다가 입증까지 된지라, 로스 알라모스에선 더욱 어려운 폭축렌즈 기폭 방식에만 집중합니다. 대포로 쏘는 핵포탄에만 총신형이 쓰입니다. 핵무기 감축 기조에 따라 다 정리되었고요.
차츰 기술을 진보시키다보니 핵분열과 핵융합이 동시에 상승작용을 펼치는 열핵폭탄까지 개발하게 된거죠..
폰노이만은 이때, 수십수백명의 인간 컴퓨터를 고용해서 복잡다단한 계산을 맡기기보다는 하바드 마크1 이라는 Automatic Sequence Controlled Calculator (1944)에 프로그래밍해서 한결 편하게 또, 신속히 결과치를 얻어냅니다. 이후에 튜링 컴플리트ness한 전자식 컴퓨터의 진보가 뒤따릅니다.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다른 분들을 위해 덧붙이자면.. 총신형 기폭 방식이 어렵다는 것은 폭발을 안한다는 것이 아니고, 총신형의 경우 너무 빨리 초임계상태가 되기 때문에 순식간에 핵분열물질을 밀어버려서 피식, 하고 끝나버리는 fizzle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입니다. 특히나 플루토늄 240은 자연적으로 핵분열을 하면서 중성자를 뿌리기 때문에 플루토늄이 제대로 모이기도 전에 퍼트려버려서 위력을 심각하게 감소시킬 가능성이 높은데, 원자로 안에서 플루토늄 239가 만들어질 때 플루토늄 240도 섞이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총신형의 경우 핵물질이 모이는데 ms(밀리초) 단위고, 내파형은 압축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us(마이크로초) 단위이기 때문에 (또한 여러 구조적 장점으로 인해) 플루토늄 원자폭탄은 내파형으로 개발하게 되죠.
사실상 폭발물에 무지했던, 그리고 금속이 높은 압력 하에서 압축된다는 사실을 잘 몰랐던 폰 노이만임을 고려하면, 폰 노이만의 계산 덕분이라기보다는, 이미 구조적으로 플루토늄의 경우 총신형은 충분한 위력을 얻기 어렵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었고 내파형이 설계와 제작이 가능하기만 하다면 핵분열에 참여하는 물질의 양이 훨씬 많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다만 폭축렌즈를 대체 어떻게 설계하고 구현하느냐, 숨은 복병인 플루토늄 240으로 인한 빠른 점화는 어떻게 막을거냐, 등등이 문제였고, 성공 가능성이 더 큰 총신형으로 플루토늄 폭탄 개발 진행을 하기도 했죠. 그 결과는 너무 길고 (thin man) 여전히 fizzle 가능성이 크다는 문제가 있었던 것이고요.
결론적으로 총신형 기폭 방식으로 플루토늄 원자폭탄을 충분한 위력으로 폭발시키기는 어렵습니다. fizzle의 가능성이 높고, 플루토늄 240 이 그걸 더 어렵게 만들죠. 만약 만든다면 더 빠르게 쏘기 위해서 더 총신이 길어져야 한다는 문제도 있고요.
참, 동영상에서 플루토늄239가 플루토늄240으로 변한다는 것은 오류입니다. 원자로 내부에서 플루토늄239가 중성자를 흡수해서 플루토늄240이 된다는 것이 맞고, 굳이 말하자면 폭탄 내부에서도 플루토늄239가 자발적으로 분열할 때 생성되는 중성자를 다른 플루토늄239가 흡수해서 플루토늄240이 생성된다고 말할 수는 있겠지만, 플루토늄239의 자발적 핵분열율이 낮은 것을 고려하면 큰 의미가 없을 수는 있겠네요.
독실님😮
상장되면 수백억원의 자산가가 되실분이었다니.. 부럽습니다. 그리고 대단하십니다.
독실님 정말 반갑습니다~
지금 까지 핵폭탄 원리 설명한 영상중 원탑 이다.
와 섭외력...독실님이 여기를 다 나오시네 ㅎㅎㅎ
영화를 보고와서 그런지 재미있게 잘 들었습니다.
건의사항 >>맨해튼 프로젝트는 민태기 소장님 버전으로도 듣고 싶습니다. ^^
늘 생각하는 거지만 평가를 받고 시험을 치기위함이 아니라면 지식을 습득하고 모르는 무언가를 배우는 건 즐겁고 재미있는거 같음.
이진우 기자님, 정말 천재다. 거기서 가사도우미를 생각하냐.
와 이 분 자주 불러주세요!
이야 엠16 추억 돋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자주 만나요
그리웠던 목소리ㅎ
파리를 위해서 뉴욕을 포기할수 있는가? 너무나 핵심적인 말같습니다..
학부때 공부하던걸 여기서 다시 들으니 새삼 신기하네요 ㅋㅋ
우와. 한분의 과학자이신데..역사 인식이 탁월하십니다
이탈리안설명 . 좋아요 .. 😮😅
가사 도우미 미쳤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분한테 과학 배웠다면 저는 지금쯤..
25:35 썬연료는 안터져야하지만 이건 터져야합니다 ㅋㅋㅋㅋㅋㅋ
저기 ...열시미듣고있습니다 . .
독실임 반가방가해요
앗 채사장님이랑 같이 유튜브했던 그 독실님이신가?
레전드다 진짜
가속기센터에서 만들면되겠네. 어떻게만들지 알면서 못만드는 클래스
독실님이다!
가사도우미 비유 ㅋ 너무찰떡 이당
채사장과의 케미 또 볼수 있으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