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대 비행이 수색에서 정석으로 옮겼군요.. 10년전에 정석 비행장에서 1년가까이 지낸 사람인데 정말 오랜만에 보는 풍경, 오름들 반갑습니다. 아직도 목장 한가한 산책로가 가끔씩 생각나요. 19방향으로 접근이 흔하지 않은데 못보던 풍력발전기도 그렇고 신기하네요.. 건강하시고 안전 운항하세요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ㅎㅎ 1foot은 항공기 메인기어가 활주로와 발 하나 사이즈 높이를 이야기 합니다. 활주로 접지 직전 상태입니다. 이 높이를 알고 최종 랜딩자세가 이 높이에서 만들어지도록 교육합니다^^ 체험비행은 아직은 불가능이네요 ㅎㅎ 기회가 된다면 나중에 항공사에서 만나는것도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중심 시야는 노즈앞에 두시면서 침하가 발생함에 따라 피치를 올리게되는데 이러한 과정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면 자연스럽게 시선은 호라이즌에 가게됩니다. 1미터 수평자세가 만들어지고 호라이즌으로 급격하게 시선을 옴기면 초기에 침하하는 것을 느끼기가 어렵기 때문에 저는 위와 같이 학생분들을 지도했습니다.
노즈와 에이밍 포인트 하단과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게되면, 고도가 상승할 경우 이 간격이 좁아질려고 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노즈 다운이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고도가 강하할경우 이 간격이 넓어집니다. 그럼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노즈 업이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그에 맞는 파워가 같이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간격을 유지가 가능했을 때, 고도는 파워로 속도는 피치(에이밍과 노즈 사이의 간격)를 조정함으로서 속도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날씨가 변덕스러운 날일경우에는 피치와 파워 동시에 과감하게 사용하면서 고도와 속도를 컨트롤 해야할 경우도 있습니다. 항상 고도는 파워 속도는 피치는 맞지 않지만 일단 파이널상에서 좋은 기상과 안정적인 속도가 고도가 유지된 상황에서는 제가 말씀드린 고도는 파워 속도는 피치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정밀하게 조작이 가능하십니다^^ 궁금하신게 대답이 되였을지 모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 질문 감사드립니다.
질문있습니다. 1)영상을 보면서 속도가 빠르거나 낮으면 피치를 재설정해서 홀드하고 일정한 속도로 어프로치하는것으로 이해했는데 맞나요? 2)피치로 속도조절을할수있다고 하셨는데요 만약 고도가 높은데 속도도 높아서 조종간 당기면 기수가 올라가서 속도는 떨어지겠지만 강하율이 낮아지잖아요? 강하율이 낮아도 파워를 줄이면 고도가 떨어지게되나요??
답변드리겠습니다. 1) 강의에서 말씀드리고 있는 속도는 노즈와 에이밍 포인트 마킹의 하단의 간격을 파이널 구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을 때 결정되는 속도를 말합니다. 첫 접근을 하면서 그 간격을 끝까지 유지하고 어프로치를 진행했을 때 그 피치에 대한 속도값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접근 부터는 처음 접근했던 간격을 통해서 알아낸 속도값을 통하여 그 속도가 낮다면 간격을 살짝 늘려주고 빠르다면 간격을 살짝 줄여주시면서 원하시는 어프로치의 속도에 근접한 간격을 찾으셔야합니다. 그리고 피치를 홀드하는 것이 아니고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고도가 높아지는 경향이라면 이 간격이 자연스럽게 줄어드려고 합니다. 그걸 인지하셨으면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피치조작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고도가 낮아지는 경향이라면 이 간격이 자연스럽게 넓어지려고 합니다. 인지하시고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피치 업 조장이 자연스럽게 진행됩니다. 그리고 부족한 고도를 채워 넣기 위해서 추가적인 파워가 필요하게 됩니다. 2) 높은 고도와 속도를 갖고 파이널에 진입한 경우 먼저 노즈와 에이밍하고 있는 지점과의 간격 유지하면서 파워를 줄여줍니다. 파워를 줄이면 고도와, 속도가 동시에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간격을 유지하고 계신다면 적당 고도에 왔을 때 알맞는 속도를 갖게 되십니다. 말씀해주신데로 파워를 줄이면 강하율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고도고 떨어지게 됩니다.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의문이 있는 부분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질문 감사드려용!
너무 좋은 강의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습니대 1. 하강각에따라 발루닝 얘기하셧는데 하강을 가파르게 할수록 발루닝이 생기는건가요? 아니면 그 반대인가요? 그리고 높은접근?시에 플레어를 좀 느리게 해야한다고 했믄데, 시작하는 타이민은 같지만 천천히 올리라는걸까요 아니면 평소보다 런웨이에 훨낀 더 가까워졌을때 이니셜 플레어 레벨 애티튜드를 시작하라는건가요? 2. 보통 어프로치 하강시 알피엠 렌지가어케되나요? 감사합니다!!
1. 강하각이 깊을 수록 자세 변화가 많아지고 조종사의 급격한 피치조작으로 벌루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높은 접근시 플레어를 느리게한다는 이야기는 항상 같은 높이와 같은 위치(카울이 활주로 특정 위치에 걸리는지점) 자세 변화가 시작되야하는데 높은 접근 일 경우 똑같은 위치에서 시작될경우 정상접근 보다 높에 자세 변화가 시작되어 높은 곳에서 에너지가 적어지고 하드랜딩 가능성이 존재하게 됩니다. 중요한건 항상 같은 높이에서 자세변화를 시작한다 기억하시면됩니다. 2. 플랩에 따라 바람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1700-1800 사이로 기억합니다
명확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니 영광입니다!
항대 비행이 수색에서 정석으로 옮겼군요.. 10년전에 정석 비행장에서 1년가까이 지낸 사람인데 정말 오랜만에 보는 풍경, 오름들 반갑습니다. 아직도 목장 한가한 산책로가 가끔씩 생각나요. 19방향으로 접근이 흔하지 않은데 못보던 풍력발전기도 그렇고 신기하네요.. 건강하시고 안전 운항하세요 :)
예 맞습니다. 소음민원으로 정석으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10년 전이라면 까마득한 대선배님이시네요^^ 이렇게 소중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Flight_Diary 저는 항대 출신은 아닙니다. 정석에는 회사 훈련때문에 내려왔죠. 건승하세요.
저도 항대출신은 아닙니다만 ㅎㅎ 정석에서 먼저 교육받으셨기 때문에 선배님이라 말씀드렸습니다^^ 항상 안비하시며 좋은 주말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
오.... 국내 최초 랜딩강의!!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ㅎㅎ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pilot kim님 덕분에 힘이납니다!
아... 역시 최고입니다 ㅠㅠ
이해하시는데 괜찮으셨을까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아직 PPL 과정이시지용? 울진 기상이 괜찮나 모르겠네요! 안비하십시요!
학생분 랜딩 정말잘하는거같네요.. 많이 배워갑니다!ㅎㅎ
학생의 많은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대71교관님은 라인에서도 훌륭한 기장이자 교관이되실듯한 인품이 보이는듯 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그런 날이 저에게도 오겠지요..???
오늘도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플레어시 시선처리 시원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기회가 되면 이 동영상 목소리 교관님께 배우고 싶습니다.... 혹시 체험비행 해주시나요...
1foot 은 어떤 말인가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ㅎㅎ 1foot은 항공기 메인기어가 활주로와 발 하나 사이즈 높이를 이야기 합니다. 활주로 접지 직전 상태입니다. 이 높이를 알고 최종 랜딩자세가 이 높이에서 만들어지도록 교육합니다^^
체험비행은 아직은 불가능이네요 ㅎㅎ 기회가 된다면 나중에 항공사에서 만나는것도 좋겠습니다 ^^
@@Flight_Diary 답변 감사합니다,,,나중에,,,,조종사와 승객으로 만날지,,,,
ㅎㅎ 항공업계가 크지 않으니 꼭 만나게 되실겁니다^^ 파이팅!
넘 좋은영상입니디
혹시 시선처리는 노즈앞에를 언제까지봐야하고 언제 런웨이 멀리 호라이즌으로 옮겨가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중심 시야는 노즈앞에 두시면서 침하가 발생함에 따라 피치를 올리게되는데 이러한 과정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면 자연스럽게 시선은 호라이즌에 가게됩니다.
1미터 수평자세가 만들어지고 호라이즌으로 급격하게 시선을 옴기면 초기에 침하하는 것을 느끼기가 어렵기 때문에 저는 위와 같이 학생분들을 지도했습니다.
요즘 유튜버틀면 가장먼저 보는 강의들입니다.~! 교관님 혹시 경력자로 들어오셔서 수료까지 얼마나 걸리셨나요?
감사합니다. 저는 8~9개월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사업용 멀티까지요
@@Flight_Diary 답변감사합니다.
교관님께서 항상 얘기하셨던 것들이 이번 비행에서 이제야 이해됐습니다! 많이 답답하셨을 것 같습니다 하하..ㅎㅎ 영상 많이 보면서 공부해가겠습니다!!
학수 파이팅이다. 다음주는 솔로 나갑시다!
@@Flight_Diary 노력하겠습니다!!
넘친절하게알려주시네여 ㅋㅋㅋㅋㅋ
그런가요? ㅎㅎ 교관분들이 다 그렇지요 ㅎㅎ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선생님 '고도는 파워 속도는 피치'라는 말씀이 고도를 조절 할 때는 파워로만 하고 속도를 조절할때는 피치로만 하라는 말씀인가요??
노즈와 에이밍 포인트 하단과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게되면, 고도가 상승할 경우 이 간격이 좁아질려고 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노즈 다운이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고도가 강하할경우 이 간격이 넓어집니다. 그럼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노즈 업이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그에 맞는 파워가 같이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간격을 유지가 가능했을 때, 고도는 파워로 속도는 피치(에이밍과 노즈 사이의 간격)를 조정함으로서 속도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날씨가 변덕스러운 날일경우에는 피치와 파워 동시에 과감하게 사용하면서 고도와 속도를 컨트롤 해야할 경우도 있습니다.
항상 고도는 파워 속도는 피치는 맞지 않지만 일단 파이널상에서 좋은 기상과 안정적인 속도가 고도가 유지된 상황에서는 제가 말씀드린 고도는 파워 속도는 피치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정밀하게 조작이 가능하십니다^^ 궁금하신게 대답이 되였을지 모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 질문 감사드립니다.
진짜 너무 좋은 영상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항대 분들은 PPL 평균 몇시간에 취득하나요?!
MPC 과정 학생들은 80시간 비행을 하고 있는데요 최대한 70~80시간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Flight_Diary 감사합니다 교관님!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Nice
이때 날씨는 어땠었나여 저는 크로스 테크닉이 너무 복잡합니다 ㅠ
혹시 크컨 관련된 강의 는 없을까요 vfr
th-cam.com/video/a4l3sE8z9Fk/w-d-xo.html
이론 관련된 영상은 없지만 항대 프로시져가 담긴 시뮬레이터 교육영상은 위의 영상을 참고해주시면되겠습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플심2020 착륙하면서 활주로 정렬에 애를 먹었는데 많이 교정이 되었어요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비행기가 활주로에 진입하고 최종 정렬할때 러더를 사용하는데 실제로도 러더를 사용합니까? 아님 롤을 살짝 주나요?
실제 비행도 둘다 각각 상황에 맞게 사용해줍니다.
러더는 센터라인과 항공기의 기축이 정렬되게 사용하시고 뱅크는 센터라인으로 부터 좌측이나 우측으로 밀렸을 때, 즉 수평이동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Flight_Diary 감사합니다 ^&^
질문있습니다. 1)영상을 보면서 속도가 빠르거나 낮으면 피치를 재설정해서 홀드하고 일정한 속도로 어프로치하는것으로 이해했는데 맞나요? 2)피치로 속도조절을할수있다고 하셨는데요 만약 고도가 높은데 속도도 높아서 조종간 당기면 기수가 올라가서 속도는 떨어지겠지만 강하율이 낮아지잖아요? 강하율이 낮아도 파워를 줄이면 고도가 떨어지게되나요??
답변드리겠습니다.
1) 강의에서 말씀드리고 있는 속도는 노즈와 에이밍 포인트 마킹의 하단의 간격을 파이널 구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을 때 결정되는 속도를 말합니다.
첫 접근을 하면서 그 간격을 끝까지 유지하고 어프로치를 진행했을 때 그 피치에 대한 속도값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접근 부터는 처음 접근했던 간격을 통해서 알아낸 속도값을 통하여 그 속도가 낮다면 간격을 살짝 늘려주고 빠르다면 간격을 살짝 줄여주시면서 원하시는 어프로치의 속도에 근접한 간격을 찾으셔야합니다. 그리고 피치를 홀드하는 것이 아니고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고도가 높아지는 경향이라면 이 간격이 자연스럽게 줄어드려고 합니다. 그걸 인지하셨으면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피치조작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고도가 낮아지는 경향이라면 이 간격이 자연스럽게 넓어지려고 합니다. 인지하시고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피치 업 조장이 자연스럽게 진행됩니다. 그리고 부족한 고도를 채워 넣기 위해서 추가적인 파워가 필요하게 됩니다.
2) 높은 고도와 속도를 갖고 파이널에 진입한 경우 먼저 노즈와 에이밍하고 있는 지점과의 간격 유지하면서 파워를 줄여줍니다. 파워를 줄이면 고도와, 속도가 동시에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간격을 유지하고 계신다면 적당 고도에 왔을 때 알맞는 속도를 갖게 되십니다. 말씀해주신데로 파워를 줄이면 강하율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고도고 떨어지게 됩니다.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의문이 있는 부분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질문 감사드려용!
👍
항대71님 플심2020도 방송 좀 해주시면 안될까요?
그러면 좋겠지만... 없는 살림에 영상 찍고 편집해보겠다고 카메라랑 아이패드 구매해서 PC를 처분했습니다... 기회되서 PC를 구입하게 된다면 1순위로 시작하겠습니다
@@Flight_Diary 항대님 강좌로 플심 착륙실력이 기하급수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플심방송하시면 대박이 날겁니다 제가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응원 감사드립니다! 좋은 기회 언능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해보겠습니다
@@Flight_Diary 제가 그동안 플심 착륙한다고 엄청 고생했거든요 항대님 강좌가 독보적으로 좋았습니다 어디에도 항대님처럼 가르쳐주는데가 없었습니다 수업 잘 받았으니 수업료 내야죠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덕분에 구독자분들이 늘어나고 있는건가요? ㅎㅎ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랜딩영상 보내주시면 교정 강의도 만들어드릴께요! 언제든지 댓글 주셔요!
너무 좋은 강의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습니대
1. 하강각에따라 발루닝 얘기하셧는데 하강을 가파르게 할수록 발루닝이 생기는건가요? 아니면 그 반대인가요?
그리고 높은접근?시에 플레어를 좀 느리게 해야한다고 했믄데, 시작하는 타이민은 같지만 천천히 올리라는걸까요 아니면 평소보다 런웨이에 훨낀 더 가까워졌을때 이니셜 플레어 레벨 애티튜드를 시작하라는건가요?
2. 보통 어프로치 하강시 알피엠 렌지가어케되나요?
감사합니다!!
1. 강하각이 깊을 수록 자세 변화가 많아지고 조종사의 급격한 피치조작으로 벌루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높은 접근시 플레어를 느리게한다는 이야기는 항상 같은 높이와 같은 위치(카울이 활주로 특정 위치에 걸리는지점) 자세 변화가 시작되야하는데 높은 접근 일 경우 똑같은 위치에서 시작될경우 정상접근 보다 높에 자세 변화가 시작되어 높은 곳에서 에너지가 적어지고 하드랜딩 가능성이 존재하게 됩니다. 중요한건 항상 같은 높이에서 자세변화를 시작한다 기억하시면됩니다.
2. 플랩에 따라 바람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1700-1800 사이로 기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