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효모는 단백질, 비타민B군 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에서 단백질 섭취가 충분하다면, 영양효모를 따로 섭취할 필요가 없지만, 식사량이나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는 이용해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비타민B12 는 과잉섭취시 소변으로 배설되므로 높은 용량이 꼭 필요할것 같지는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통풍치료를 받거나 요산수치가 높은 경우, 효모류 보충은 (요산수치를 높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치료 예정이거나 진행 중이시라면 중단하셔야 하고 항암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에는 유방외과 교수님들께서는 가능하다 하십니다 다만 면역증강에는 일부 도움이 될수 있으나 암 재발의 위험은 낮추는 근거는 없습니다 항응고제 등 처럼 홍삼과 상호작용 가능성이 있는 약물 복용 중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표적항암제 종류에 따라서도 빈혈 유발빈도가 다양하여, 어떤 표적제인지는 모르겠지만 표적항암제 투약전 정상범위였는데 약제 때문에 8.9까지 떨어진게 맞다면 식사만으로는 정상범위가 되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다만, 식사에서 철분 섭취가 부족했다면 1.붉은육류, 계란(노른자포함), 어패류와 같은 철분함유 동물성 식품을 매끼니 한가지는 꼭 드시고 2.시금치, 브로콜리, 콩과 같은 철분함량이 높은 식물성 식품은 비타민 C함량이 높은 무가당 오렌지주스나 레몬주스를 채소샐러드 드레싱으로 쓰거나 식후 반컵정도 섭취하는 것처럼 식사에 곁들여 주시면 (비타민C)가 철분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3. 헤모글로빈 수치가 똑같이 8.9라 할지라도 느끼는 증상은 개인차가 있는데 식사를 잘 챙겨도 회복이 더디거나 어지럽거나 피로감처럼 일상생활에 지장 있다면 진료시 철분 보충에 대해 교수님과 상의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고용량의 비타민C 보충은 고전적인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의 효과를 상쇄할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최근 면역항암요법 중 비타민C 유익함의 “가능성”은 제시되고 있지만, 결과가 확실하지 않고 적정용량에 대한 연구도 부족합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드신다면 하루 권장량 이상의 비타민C 뿐만 아니라 비타민제에서는 줄수 없는 천연 생리활성물질(파이토케미컬) 을 함께 섭취할수 있으니 다양한 색의 비타민C이 풍부한 채소,과일을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설탕에 비해 항염, 항균작용 등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맛으로 인한 혈당상승과 그로 인한 반응도 역시 가지고 있기에 꿀물이 좋다고 해서 매일 섭취하는 방법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감기, 피로도가 높은날 약선음식처럼 가끔 드시거나 매일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음식 조리시 꿀이 잘 어울리는 곳에 양념으로 사용해보세요! 물로 마시는것과 반찬에 사용하는 당분이 혈당반응에 미치는 차이가 있으므로 음료형태보다 양념형태가 더 낫습니다.
01:37 암 발생 요인들
04:08 암환자의 식사요법
06:27 암환자 식사요법의 목표
07:28 치료 중 좋은 영양상태의 중요성
09:14 치료 후 건강한 식습관 유지의 중요성
11:00 치료 중 좋은 식사요법의 목표
12:52 좋은 영양상태란?
14:31 암 치료 중 나타날 수 있는 영양문제
15:14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려면?
25:06 증상별 식사방법
27:43 식욕부진 시 식사방법
32:51 미각변화 시 식사방법
35:30 메스꺼움, 구토 시 식사방법
38:28 혈당상승 시 식사방법
39:18 암 치료 후의 식사요법
50:35 정리
김영란 선생님 덕분에 식습관 생활도 개선될뿐더러 자연스럽게 몸무게도 많이 빠지고 혈당도 400대를 유지했었는데 정말 선생님덕에 지금 공복 80이 처음으로 되었네요 ㅠㅠ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영양사님 정말 환자의 마음과 상태를 잘 알아주시고 보호자의 고구마 같은답답함을 해결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영란 선생님께서 강의해주신 식사요법 숙지하여 건강한 식습관 유지하겠습니다 ! 오늘도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최고의 정보입니다
설명도 찬찬히 잘하시고 목소리도 예쁘시고 너무 좋네요^^
잘봤습니다!!
오! 유익한 영상 부모님께 링크해드렷어요ㅎㅎ
강의해주시는 분 보느라 내용이 기억이 안나지만 유익한 내용 감사합니다
의사이신지 모르겠지만
암관련 영양학 박사님 같은 분이시네요
너무 감사합니다
계신 곳이 통합의학쪽과 가까운지 모르겠지만 최고의 암관련 영양학 강의였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찐 강의!! 감사합니다!!!
김영란 선생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막연했는데,강의듣고 이제 어떻게 해야할지 알게됐어요
감사합니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
영양 단백질 보충을 위해 ..영양효모 b군 b12 500% 정도 ..섭취하는건 어떤가요?
영양효모는 단백질, 비타민B군 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에서 단백질 섭취가 충분하다면, 영양효모를 따로 섭취할 필요가 없지만, 식사량이나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는 이용해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비타민B12 는 과잉섭취시 소변으로 배설되므로 높은 용량이 꼭 필요할것 같지는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통풍치료를 받거나 요산수치가 높은 경우, 효모류 보충은 (요산수치를 높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비타민은 어떤게좋을까요?
유방암 관리중 홍삼액기수 먹어도데나요
항암치료 예정이거나 진행 중이시라면 중단하셔야 하고
항암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에는 유방외과 교수님들께서는 가능하다 하십니다
다만 면역증강에는 일부 도움이 될수 있으나 암 재발의 위험은 낮추는 근거는 없습니다
항응고제 등 처럼 홍삼과 상호작용 가능성이 있는 약물 복용 중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표적항암중인데 Hb 가 8.9로 떨어졌어요 어떻게 해야 정상으로 될까요?
좀 알려주시면 감서하겼습니다 ^~^
표적항암제 종류에 따라서도 빈혈 유발빈도가 다양하여, 어떤 표적제인지는 모르겠지만
표적항암제 투약전 정상범위였는데
약제 때문에 8.9까지 떨어진게
맞다면 식사만으로는 정상범위가 되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다만, 식사에서 철분 섭취가 부족했다면
1.붉은육류, 계란(노른자포함), 어패류와 같은 철분함유 동물성 식품을 매끼니 한가지는 꼭 드시고
2.시금치, 브로콜리, 콩과 같은
철분함량이 높은 식물성 식품은
비타민 C함량이 높은
무가당 오렌지주스나 레몬주스를
채소샐러드 드레싱으로 쓰거나
식후 반컵정도 섭취하는 것처럼
식사에 곁들여 주시면
(비타민C)가 철분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3. 헤모글로빈 수치가 똑같이 8.9라 할지라도 느끼는 증상은 개인차가 있는데
식사를 잘 챙겨도 회복이 더디거나
어지럽거나 피로감처럼 일상생활에 지장 있다면 진료시 철분 보충에 대해 교수님과 상의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약복용후부터 떨어지는게 맞습니다
음식은 잘 챙겨먹고 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설명 너무 좋아요!! 동태전을 사야겠어요 !!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항암중입니다
암환자들은 비타민C 꼭 먹어야한다는데 먹어야할까요??
부탁합니다
고용량의 비타민C 보충은 고전적인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의 효과를 상쇄할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최근 면역항암요법 중 비타민C 유익함의 “가능성”은 제시되고 있지만, 결과가 확실하지 않고 적정용량에 대한 연구도 부족합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드신다면 하루 권장량 이상의 비타민C 뿐만 아니라 비타민제에서는 줄수 없는 천연 생리활성물질(파이토케미컬) 을 함께 섭취할수 있으니 다양한 색의 비타민C이 풍부한 채소,과일을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단맛에 설탕대신 꿀은 괜찮은지요
설탕에 비해 항염, 항균작용 등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맛으로 인한 혈당상승과 그로 인한 반응도 역시 가지고 있기에 꿀물이 좋다고 해서 매일 섭취하는 방법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감기, 피로도가 높은날 약선음식처럼 가끔 드시거나 매일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음식 조리시 꿀이 잘 어울리는 곳에 양념으로 사용해보세요! 물로 마시는것과 반찬에 사용하는 당분이 혈당반응에 미치는
차이가 있으므로 음료형태보다 양념형태가 더 낫습니다.
암환자들이
먹지. 않아야. 하는. 음식들이
넘. 많아요
세심하게. 살펴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드셔야해요
지엠오. 식품
더욱조심하세요
신체나이 70세 102살 장수 할아버지 하루 식사 콩밥 생배추 청국장 이렇게 드시는데 암이 걸리겠니 ?
#암환자식사요법 #암환자영양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