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에게도 녹록지 않은 오지 살이⛰' 모든 것을 비우기 위해 일부러 오지로 찾아간 홍인 스님의 나 혼자 수행ㅣ동안거ㅣ경북 봉화
ฝัง
- เผยแพร่เมื่อ 15 พ.ย. 2024
- 경상북도 봉화에 위치한 각화산에 자리 잡은 7개의 암자를 가진 각화사. 각화사의 서쪽에 자리 잡은 암자인 서암에서 지내는 스님의 이야기를 들으러 갔다.
행복하기 위해 수행 중이라는 홍인 스님. 스님이 내려주는 따뜻한 차로 몸을 녹이고 아궁이에 불 때는 스님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으면 스님이 찾으신다는 행복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단순함이라는 쉼표를 찾아 남암에 머물고 있다는 보성 스님. 동안거 기간인 요즘은 마음의 복잡함을 벗기 위해 더욱더 수행에 집중하고 있다는데….
때가 되면 소박한 반찬과 직접 끓인 미역국으로 공양을 하고 마당 포행을 하며 정진하고 있다.
오늘은 각화사로 장 보러 가는 날. 각화사의 물품 창고는 화려하진 않지만, 꼭 필요한 것들로만 채워져 있다. 필요한 재료들을 필요한 만큼만 챙겨 지게를 지는 보성 스님.
남암으로 돌아가는 가파르고 비좁은 길 또한 보성 스님에게는 수행이다. 단순하고 소박하게, 모든 것을 비우기 위해 오지로 찾아든 스님들의 수행 시간을 만나본다.
#한국기행 #춘양골스님 #마당포행 #라이프스타일
#각화사 #동안거 #오지를찾아서
단정한 삶이 좋아보입니다
ㅋ 이런영상 좋 아 요 ! 🧡 .. 🐰
잠시 머물다 갈뿐 영원한 내것은 그 어디에도 없는데
참 수고가 많습니다
선농일치의 수행 하시네요
저도 지금 선방에서 동안거 수행중입니다
해제하면 저도 토굴에 갑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부럽다. 살 집이 있고, 굶지 않고, 가부좌 틀고 종일 있을 수 있으니 ...
출가 추천합니다. 대부분 행자 생활 한달도 못 버티지만요.
@@덕배-c5n 전.. 출가자 인디유.. 😀
뭔가 신기하네요 저는 하루도 힘들 것 같은데
봉화군 각화사 남암
🙏🙏🙏
봉화군 각화사 남암 가보고 싶네..
스님
성불하세요
미국 무슨 수도원도 스님처럼 머리밀고 밥도 한끼 먹고 수행만 하는데 있던데 …
풀소유 해민스님이 배워야할듯
비로서. 멈추면. 안보이는대
목사들 세습이나 비판해요
요즘은 서양에서는 깨달은 분들이 무더기로 나오고... 한국 보통 일반인들도 깨달은 분들이 여기저기 매우 많이 나오고 있는 현실입니다.
대체 불교 조계종 선방에서 지금까지 대체 몇 명이나 깨달은 자가 나왔는 지요?
수도하는 척, 더 이상 불자들과 국민들은 우롱하고 기만하지 마세요. 그게 최소한의 양심입니다.
정신 못 차리면 한국 불교는 자발적으로 산속으로 유배당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서양에 무더기로 깨달은분들이 나온다고요? 한국에 일반인들도 100명씩 나오고요?
뭐 통계자료 있는건가요?
명확한 근거자료를 가지고 주장하셔야지요
그짓말좀 그만해라
누가 어디서 무더기로 깨달어?
한국은 참선은 어렵다고
감히 시작도 못한다
드러내지않아서 그렇지
깨달은 사람은 드러내지를 않네
냉장고도 있고 뭐 그렇게까지
스님 콩을 좀 드세요
홍인 스 ᆢ 오지가 편하겠지요 세월호 범죄자 하나님께서 심판하십니다 잘가시요
한달살기로는좋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