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영상이지만 질문 남겨봅니다.. 현재 독학으로 모델러 준비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제가 만들어둔 포폴 대부분이 총기나 도끼같은 '무기'들인데, 이런 포폴로 '배경' 파트에 지원해도 괜찮을까요..? 또, 캐릭터와 배경 둘중 어느 파트에서 무기를 작업하는지 궁금합니다.. ㅠㅠ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레벨디자이너는 기획과 레벨링 사이에 기간에 어떤일을 하는건가요? 저는 레벨디자이너가 레벨의 컨셉을 잡고 모델러들이 만든 것들을 배치하여 레벨을 만든다고 알고있는데 그러면 어셋들이 만들어지는 동안 어떤일을 하는건가요? 보통 모델러를 겸하는건가요? 아니면 더미맵들을 수십개를 만들고 있는건가요? 아님 둘 다인가요?
모델러와 레벨러의 차이가 너무 궁금했는데 잘 정리되어있는 거 같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 모델러하다가 레벨러로 넘어가기도 하나요? 첫 직장에서는 구분없이 작업을 했었는데 모델링 작업도 재미있지만 레벨링하는것도 너무 재밌더라고요, 근데 레벨러는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좀 다른거같아서 모델러로 하다가 넘어가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최근에 배경모델러를 지향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제가 학원에서 약 반년정도 마야를 배웠었는데, 배경모델링은 거의 3DMAX를 사용한다고 해서 살짝 멘붕입니다 ㅠ 현재 포트폴리오 반을 들어오게 되어서 당장 작업물을 만들어야하는데, 툴이 비슷하다고는 하지만 결국 새 툴을 익혀야하는 것이다 보니 또 시간이 많이 소요될까봐 두렵네요 현업은 거의 3D MAX로 작업이 이루어지는 건가요?? 그렇다면 더 늦기전에 바로 공부를 해보려고 하고 마야로 작업해도 큰 문제가 없다면 마야로 작업해보려 합니다 ㅠ 선생님께서 콜로소에 올리신 강의도 수강 예정...
아, 추가적으로 저도 로스트아크 같은 반실사 게임 팀에 들어가는 것이 최종 목표인데 모바일 게임류 중 3d를 활용하는 게임(블루아카이브 등)이나 카툰 그래픽이 들어가는 게임(사이퍼즈 등)회사는 취업 목표에서 빼는 것이 나을까요?? 아직 자세한 부분까지 알지 못하다보니 반실사와 모바일/카툰 그래픽을 제작하는 과정이나 툴이 많이 다를 것으로 생각하고있어 고민입니다.
음. 작업에는 마야로 문제는 없지만 90%이상 현업은 멕스이긴 합니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블랜더 질문이랑 비슷해서 카페링크를 남겨드릴께요 cafe.naver.com/ancall3d/350 로스크아크같은 반실사가 목표라면 손맵이나 카툰은 일단 2순위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카툰이라도 노멀을 쓴다면 두개의 작업공정은 비슷하겠구요. 스타일만 다를뿐입니다. 일단 반실사가 목표라 하셨으니 타겟을 정확히 좁혀서 집중해서 하시는것을 추천드려요.
그렇군요 ㅠㅠㅠㅠㅠ 애초에 이 학원에 들어올 때 로스트아크는 마야로 만든다고 하길래 마야쪽을 공부했던 건데, 이럴거면 그냥 3dmax 수업을 들을 걸 그랬어요.... 늦었지만 해봐야겠죠 감사합니다 혹시 안콜님께서 콜로소에 올려주신 강의를 따라가면 3dmax를 이용한 작업공정을 쭉 배울 수 있을까요?
@@saehagaon 제가 로스트아크에서 일했을때는 (5년전) 100%멕스였습니다. 최근까지도 멕스로 알고있는데 마야는 처음들어보네요. 제 강의는 max기본부터 쭉 다루고 있기는 합니다만 처음이라면 조금 따라가기 어려우실수는 있습니다. 근데 마야를 어느정도 해보셨으니 큰 무리는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약 들으신다면 제 카페에서 cafe.naver.com/ancall3d/173 이 게시글에 듣기전에 알면 좋은것들이 잘 나와 있습니다!
스타트업에 다니는 저는 왜 이걸보면서 눈물이 나는걸까요..
아..ㅜ 저도 그심정 충분히 이해합니다ㅜ 이 시간도 다 도움이 되는날이 있을겁니다.
잘 보겠습니다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저금통님-!
재밌게봤습니당!이렇게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다른업계는 이렇게 돌아가는구나 신기했습니다ㅎㅎ
ㅎㅎ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동이님😆
늘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샤이닝존님~
멋있게해주세요ㅠㅠㅋㅋㅋㅋ 이미지 너무 하찮고 귀여운데 실제로 저렇게 주면 당황할것같네요...
ㅎㅎ드물긴하죠. 나름 전 추억으로 남았네요ㅎ
배경모델링으로 졸업 작품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너무 좋은 영상이네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멋진 졸업작품 만드시길
와 너무 감사히 잘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원화를 받고 모듈이나 타일의 활용을 어떻게 할지 계획하는 단계가 제일 힘든 것 같습니다 제가 신입이라 감을 못잡겠는것도 있구요..
맞습니다 경력자도 사실 어렵습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
학원에서 첫 포폴 준비하고 있는 제가 진짜 필요했던 영상인데 감사합니다 ㅜ,ㅜ
첫 포폴 중요하지요-! 지치지 않게 컨디션 잘 조절하세요! 화이팅입니다
@@ANCALL3D 헉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캄사합니다~!!!
모호햇던 파이프라인 확실히 익히고 갑니다! 늘 좋은 영상 감사해요
ㅎㅎ 감사합니다~!!!!
너무너무 유익한 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보람이 있네요~~
너무좋은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ㅎㅎ
잘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래퍼런스 ㅋㅋㅋ 멋있게 해주세요 ㅋㅋㅋ
ㅋㅋㅋㅋ
오래된 영상이지만 질문 남겨봅니다..
현재 독학으로 모델러 준비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제가 만들어둔 포폴 대부분이 총기나 도끼같은 '무기'들인데, 이런 포폴로 '배경' 파트에 지원해도 괜찮을까요..?
또, 캐릭터와 배경 둘중 어느 파트에서 무기를 작업하는지 궁금합니다.. ㅠㅠ
아무래도 무기류 만으로는 힘들긴합니다. 적어도 배경에서 쓰는 소품이나 건축물 정도의 구성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퀄리티가 너무 좋다면 아예 확률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는 힘들구요
무기는 보통 캐릭터에서 작업을 합니다.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레벨디자이너는 기획과 레벨링 사이에 기간에 어떤일을 하는건가요?
저는 레벨디자이너가 레벨의 컨셉을 잡고 모델러들이 만든 것들을 배치하여 레벨을 만든다고 알고있는데 그러면 어셋들이 만들어지는 동안 어떤일을 하는건가요? 보통 모델러를 겸하는건가요? 아니면 더미맵들을 수십개를 만들고 있는건가요? 아님 둘 다인가요?
레벨러를 말씀하시는것 같은데 (디자이너는 보통 기획쪽을 말합니다)
프로젝트마다 다 달라서 딱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말씀하신대로 모델링을 같이 하는경우도 있고
더미맵들을 러프하게 치고있기도 합니다. 둘다도 맞구요
3:50에서 1차 모델링을 바탕으로 토폴로지한다는게 어떤 뜻인지 궁금합니다. 1차 모델링을 약간 변형하거나 참고해서 로우폴을 만든다는 뜻일까요?
네 맞습니다! 하이폴로 가기전 1차모델링을 남겨놨다가 조금 수정할것 수정해서 최종 로폴로 사용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잘 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 건물 외/내형같은 경우도 레벨러가 아닌 모델러가 하는 것이지요?
네 제작은 모델러가 모듈을 계획해서 만들고
구성이나 배치는 레벨러가 보통 하는편 입니다
오래된 영상이라 답변해주실지 모르겠는데
블렌더에서 하이폴로 리메쉬후 노멀맵을 뽑거나하면 좀 더 디테일하게 뽑히나요?
하이폴 작업하는 이유가 궁금해서 질문드려봅니다.
너무 하이폴되면 사양도 많이 잡아먹는듯해서 영상보다 무슨의미인지 아리송하네요😅
하이폴은 말씀대로 무겁기때문에 데이터로 아예쓸수가 없기에 로폴에 베이킹을 해서 노말맵을 추출해 사용합니다. 하이폴은 노멀맵을 위해 버려지는 재료이고 데이터로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ANCALL3D 오 안그래도 캐릭터 의상 노멀맵 만들고 적용해보고 있는데 뭔가 아쉬웠는데 하이폴 만들어서 노멀만뽀고 하이폴 버리란거죠? 감사합니다
(잘 이해한거 맞겠지?)
지난 영상에 답글 감사용
언리얼5 나나이트에서도 로우폴 Uv펴는 작업이 필요한가요??
펴주는것 같습니다-!
모델러와 레벨러의 차이가 너무 궁금했는데 잘 정리되어있는 거 같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 모델러하다가 레벨러로 넘어가기도 하나요? 첫 직장에서는 구분없이 작업을 했었는데 모델링 작업도 재미있지만 레벨링하는것도 너무 재밌더라고요, 근데 레벨러는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좀 다른거같아서 모델러로 하다가 넘어가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다를까요?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다른적은 없었습니다. 레벨러가 월드머신같은 지형툴을 쓰는정도? 모델러 하다가 레벨러로 넘어가시는 분들 많이있습니다!ㅎㅎ 저도 두가지 일을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잘 봤습니다:3 저희 회사는 원화팀에서 3d 더미를 주기도 해요. 원화팀에서 다 쓰리디작업해서 ㅎㅎ..(부담)
의견!) 아마 포폴 만드시는 분들이 많이 볼 거 같은데, 3d로 만들기 좋은 원화 고르는 팁! 같은 것 해도 좋지 않을까요?
아 네ㅎㅎ 요즘 3d하시는 원화가 분들이 많아졌죠. 3d만들기 좋은 원화팁은 일단은 폴리곤도둑님이 말씀해주셔서 그것으로 당분간ㅎㅎ 나중에 따로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최근에 배경모델러를 지향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제가 학원에서 약 반년정도 마야를 배웠었는데, 배경모델링은 거의 3DMAX를 사용한다고 해서 살짝 멘붕입니다 ㅠ
현재 포트폴리오 반을 들어오게 되어서 당장 작업물을 만들어야하는데, 툴이 비슷하다고는 하지만 결국 새 툴을 익혀야하는 것이다 보니 또 시간이 많이 소요될까봐 두렵네요
현업은 거의 3D MAX로 작업이 이루어지는 건가요?? 그렇다면 더 늦기전에 바로 공부를 해보려고 하고
마야로 작업해도 큰 문제가 없다면 마야로 작업해보려 합니다 ㅠ
선생님께서 콜로소에 올리신 강의도 수강 예정...
아, 추가적으로 저도 로스트아크 같은 반실사 게임 팀에 들어가는 것이 최종 목표인데
모바일 게임류 중 3d를 활용하는 게임(블루아카이브 등)이나 카툰 그래픽이 들어가는 게임(사이퍼즈 등)회사는 취업 목표에서 빼는 것이 나을까요??
아직 자세한 부분까지 알지 못하다보니 반실사와 모바일/카툰 그래픽을 제작하는 과정이나 툴이 많이 다를 것으로 생각하고있어 고민입니다.
음. 작업에는 마야로 문제는 없지만 90%이상 현업은 멕스이긴 합니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블랜더 질문이랑 비슷해서 카페링크를 남겨드릴께요
cafe.naver.com/ancall3d/350
로스크아크같은 반실사가 목표라면 손맵이나 카툰은 일단 2순위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카툰이라도 노멀을 쓴다면 두개의 작업공정은 비슷하겠구요. 스타일만 다를뿐입니다.
일단 반실사가 목표라 하셨으니 타겟을 정확히 좁혀서 집중해서 하시는것을 추천드려요.
그렇군요 ㅠㅠㅠㅠㅠ
애초에 이 학원에 들어올 때 로스트아크는 마야로 만든다고 하길래 마야쪽을 공부했던 건데, 이럴거면 그냥 3dmax 수업을 들을 걸 그랬어요....
늦었지만 해봐야겠죠 감사합니다
혹시 안콜님께서 콜로소에 올려주신 강의를 따라가면 3dmax를 이용한 작업공정을 쭉 배울 수 있을까요?
@@saehagaon 제가 로스트아크에서 일했을때는 (5년전) 100%멕스였습니다. 최근까지도 멕스로 알고있는데 마야는 처음들어보네요. 제 강의는 max기본부터 쭉 다루고 있기는 합니다만 처음이라면 조금 따라가기 어려우실수는 있습니다. 근데 마야를 어느정도 해보셨으니 큰 무리는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약 들으신다면 제 카페에서 cafe.naver.com/ancall3d/173 이 게시글에 듣기전에 알면 좋은것들이 잘 나와 있습니다!
언리얼 유니티는 필수일까요??
필수는 아니고 기본적인 조작이나 프랍 텍스쳐 메터리얼 세팅같은 필수적인것 정도만 익혀도 모델러는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회사에가서 배우는게 보통입니다. 레벨러라면 꽤 많은 부분을 알아야 하구요. 언리얼이 대체로 많고 유니티 프로젝트도 꽤 많습니다.
레벨디자이너는 분야도 나뉘어지나요?
레벨러를 말씀하시는거 맞지요? 디자이너는 약간 기획쪽에서 쓰는 용어 입니다. 암튼 딱히 나뉘어 지지는 않는데 요즘 라이팅 아티스트가 따로 생기는 추세이기는 합니다~
8빠!!!
ㅋㅋㅋ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