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좋은강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있어서 여쭤 보고자 합니다. 변압기에서 ㅁ자도선에 1차코일과 2차코일이 서로 겹치게 한쪽 기둥에 감겨 있는 변압기 문제입니다. 1차 코일의 감은 수만 증가시키면 변압기 단면을 지나가는 시간당 자기선속의 수가 감소 한다고 하는데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바쁘시지만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질문을 제대로 이해했는 지 모르겠지만, 1차 코일의 감은 수를 증가시키면, 1차측에 흐르는 전류가 같을 경우에 1차측 코일에 발생하는 쇄교 자속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2차측 코일의 감은 수가 달라지지 않았다면 1차측에 비교하여 감은 수가 적어지는 것이 되므로, 상.대.적.으로 2차측에서 쇄교하는 자속의 양이 감소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됩니다.
안녕하세요. 전부터 궁금했던게 잇는데요. 권선비에 따라서 전압이 정해지고, 전력이 유지되야해서 전류는 전압에 반비례 한다는것도 일단은 받아들일수 있겠는데요.. 문제에서 가끔 2차측에 저항을 연결한다음 전류를 구하라고 할때가 잇는데, 그때엔 I=V/R 로 구한단 말이죠.. 즉 저렇게 옴의법칙으로 구한 전류랑, 권선비 및 P=V1*I1=V2*I2 에서 도출되는 전류랑은 어떻게 다른건지 모르겟어요.
예리한 질문 감사합니다. 네 맞습니다. 그래서 유기기전력 수식에 마이너스(-)가 들어가는 이유입니다. 화살표 방향이 +극을 표시한다면, 마이너스(-) 가 있기 때문에 화살표 반대방향이 +극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1차 코일이 어떤 방향으로 감겨있든 지, 그 감겨진 방향으로 자속의 시간에 따른 변화량을 d@/dt로 표현하면, 유기기전력은 그 반대방향이라는 의미로 -d@/dt로 표현합니다.
와전류에 의해 철손이 발생합니다. 이 와전류는 1차측 전압과 동상이기 때문에 이 철손은 유효전력이 됩니다. 실제 열로 소비가 되는 이 유효전력은 전원에서 공급되어야 합니다. 이때 전원에서 공급되는 전류가 철손전류입니다. 영상에서 자막으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철손에는 히스테리시스손과 와전류손이 있는데, 이 영상에서는 와전류손만 살펴보았습니다. 모두 유효전력이 되기 때문에 이 두가지 손실은 모두 전원에서 공급됩니다. 그래서 철손전류는 히스테리시손과 와전류손에 의한 전류를 합친 전류입니다.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좀 더 이해하기 쉬운 영상을 만들어 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말 명강의십니다... 유튜브 댓글 달기위해 로그인 하기는 처음입니다. 그림 자료까지 갖춰지니 모든 의문이 한번에 깔끔하게 정리되었습니다. 변압기 벡터도에 번호까지 붙여서 설명해주시는 꼼꼼함에 감탄하고 감동 받았습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제가 진짜 댓글 안 다는 편인데 와 이거는 진짜 명강의입니다 동영상 보시면 시청자가 이해하기 쉽게 세부적인 효과도 주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개념들을 빠트리지 않고 다 설명해주시네요 덕분에 변압기 이해 잘 하고 갑니다 ❤
깊이 있고 빠짐없는 훌륭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강의가 너무 잼있습니다. 좋은영상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디테일이 있는 훌륭한 강의 감사합니다
교수님 좋은강의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말깔끔하게 이해가됩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변압기 ㅣ차 2차 전류 전압 벡터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ㆍ감사합니다ㆍ
감사합니다. 잘은 몰라도 그동안 이런가 저런가 생각만 하던게 그렇구나 네요 ^^ 자격증만 딴 비전공자 인데 정말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좋은강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있어서 여쭤 보고자 합니다.
변압기에서 ㅁ자도선에
1차코일과 2차코일이 서로 겹치게 한쪽
기둥에 감겨 있는 변압기 문제입니다.
1차 코일의 감은 수만 증가시키면
변압기 단면을 지나가는 시간당 자기선속의 수가
감소 한다고 하는데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바쁘시지만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질문을 제대로 이해했는 지 모르겠지만,
1차 코일의 감은 수를 증가시키면, 1차측에 흐르는 전류가 같을 경우에 1차측 코일에 발생하는 쇄교 자속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2차측 코일의 감은 수가 달라지지 않았다면 1차측에 비교하여 감은 수가 적어지는 것이 되므로, 상.대.적.으로 2차측에서 쇄교하는 자속의 양이 감소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됩니다.
안녕하세요. 전부터 궁금했던게 잇는데요.
권선비에 따라서 전압이 정해지고, 전력이 유지되야해서 전류는 전압에 반비례 한다는것도 일단은 받아들일수 있겠는데요..
문제에서 가끔 2차측에 저항을 연결한다음 전류를 구하라고 할때가 잇는데, 그때엔 I=V/R 로 구한단 말이죠..
즉 저렇게 옴의법칙으로 구한 전류랑, 권선비 및 P=V1*I1=V2*I2 에서 도출되는 전류랑은 어떻게 다른건지 모르겟어요.
31초에 유기기전력 방향이 반대가 되야하는 것 아닌가요? 전류흐름에 반대되는 방향이면 반시계방향인데 그럼 유기기전력이 아래로 되야 하는 것 아닌가요
예리한 질문 감사합니다.
네 맞습니다. 그래서 유기기전력 수식에 마이너스(-)가 들어가는 이유입니다. 화살표 방향이 +극을 표시한다면, 마이너스(-) 가 있기 때문에 화살표 반대방향이 +극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1차 코일이 어떤 방향으로 감겨있든 지, 그 감겨진 방향으로 자속의 시간에 따른 변화량을 d@/dt로 표현하면, 유기기전력은 그 반대방향이라는 의미로 -d@/dt로 표현합니다.
31초쯤에 나오는 E1의 방향이 영상에는 위쪽으로 되어 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자속의 반대 방향으로 작용해야 하는거면 아래쪽으로 표시 되어야 하지 않나요?
고압을 철탑으로송전하는거 말고는 지중선은 안대나요 비용이 큰차이나는지요
도심지역이나 군사시설같은 보안이 필요한 지역등에는 지중선을 씁니다. 터널을 파서 지하에 설치하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듭니다.
교수님 유기기전력 e = -N x d PI/dt에서 PI가 V1에 의해 발생하는 자속이 아닌 해당 자속의 시간변화량에 의해 발생하는 역 자속이어서 -방향이어도 V1의 전위차와 동일 방향인건가요?
와.. 책으로만 보면 이해가 안되던데 ㅜㅜ 감사합니다.
변압기의 원리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전기기사 하는게 큰 도움이 됐어요
혹시 변압기에서 1차측 2차측 턴수를 낮췄는데 턴수비,권수비는 일정할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궁금한데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후반부: 2차권선 전류--> 자기장발생--> 억제자기장발생-->1차권선과 쇄교-->1차권선 전류통전
❤❤🎉🎉
7:16부근에 와전류에의해 철손이 발생한다했는데.. 들어보면 7:23다시 철손전류는 와전류에 의한 것이라고 나오는데, 어떤게 맞나용
와전류에 의해 철손이 발생합니다. 이 와전류는 1차측 전압과 동상이기 때문에 이 철손은 유효전력이 됩니다. 실제 열로 소비가 되는 이 유효전력은 전원에서 공급되어야 합니다. 이때 전원에서 공급되는 전류가 철손전류입니다.
영상에서 자막으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철손에는 히스테리시스손과 와전류손이 있는데, 이 영상에서는 와전류손만 살펴보았습니다. 모두 유효전력이 되기 때문에 이 두가지 손실은 모두 전원에서 공급됩니다. 그래서 철손전류는 히스테리시손과 와전류손에 의한 전류를 합친 전류입니다.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좀 더 이해하기 쉬운 영상을 만들어 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