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두 번째 봅니다. 받아쓰기 하며 시청했네요. 잼 있는 설명과 내용 감사합니다. 기억과 꿈에 관심이 많아 여러 방법으로 입력하고 있는데 공부에 도움이 크게 됐습니다. 자는 동안 기억의 공고화를 위해 밖으로 부터 감각이 들어오지 않는다는 설명이 인상 깊네요. 에서 헷갈렸던 부분이 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언더스탠딩 !!!
교수님 궁금한게 있습니다. 저희 친정아버지께서 9년전에 파킨슨진단받고 요양병원에서 기억까지 다사라지고 말은 95프로 정도 못알아들을정도로 웅얼거리셨어요. 그런데 작년 9월이후 모든 기억이 다 돌아오시면서 말도 정확히하시고 근육도 상당히 회복. 몇년을 와상환자셨는데 작년가을부터 혼자 앉고 서기까지 하십니다. 누가부축하면 조금씩 걷기까지.. 무엇보다도 고등학교시절 배운 역사,정치,경제 등 모르는게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30대때 잠깐 배우셨던 영어단어, 문장을 완벽히 기억하셔서 학생들에게 영어과외를 시켰던 저보다 지식이 많아지셨습니다. 봄부터 병원에서 영문성경을 읽고계십니다. 86세에 신체, 정신, 인지기능까지 향상될수 있나요? 일주일 두번 면회가는데 갈때마다 놀랍습니다. 오늘도 영어단어 하나 배우고왔습니다. 번역기돌려보니 흔히쓰지않는 단어더군요. 아무튼 너무 미스테리하여 간병사(남,약30년경력)와 의사샘, 간호사들에게도 문의. 이런일은 처음 이라네요.. 저희아버지 해마가 활성화된것일까요? 치매가 심각했다가 하루아침에 이렇게 똑똑해질수있나요? 주치의는 모르겠다며 매우 무관심하시네요.
주치의께서 무관심 하다니 안타깝네요. 의사 선생님께서 환자의 상태를 잘 관찰하여 기록하고, 뇌과학자분과 연결하여 연구를 해 본다면 치매를 치료 할 무언가를 얻을 수도 있을텐데.... 정말 안타깝습니다. 치매 때의 뇌를 촬영한 자료와 지금의 뇌 촬영 자료를 제대로 분석해서 무엇이 다시 기억이 살아나게 했는지 찾을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네요. 아버님께서 회복되시길 기도 드립니다.
우선 넘넘 축하드려요! 저희 집 어른들, 92세_ 단기기억완전상실이시고 80세_ 누워계시며 '응' '아니' 대답정도 하시는데 올려주신 글 읽으니 또 새로운 희망이 생기네요, 윗 분 써주신 말씀처럼 주치의가 무관심하다니 안타까운 일이긴 하지만 혹시 연구의욕이 너무 불타는 분이었다면 MRI다 각종 검사다 해서 아버님 더 힘들어지셨을 수도 있으니 어쩌면 다행한 일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버님 더 정정해지시길 기도합니다. 기적같은 경험 나누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 뇌가 해가 갈수록 개선되는 신기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 여러분과 꼭 공유하고 싶어요! 지금 중년을 훌쩍 넘은 나이입니다. 그런데 두뇌가 제가 느끼기에도 무섭게 향상중입니다! 제 생각엔 그 답이 어린 아이의 순수함으로 돌아가는것에 있지않나 싶어요. 그리고 평소 혼자서 상상하면서 빵 터지는것도 굉장히 도움됩니다! 그리고 모든 욕심을 버리세요! 다 비우세요! 그저 순수한 탐구심과 감탄으로 채워나가세요!
늦은 새벽 4,5시쯤 꿈도 해마가 정리하는중인걸까요? 가끔 고민이나 걱정이 많을 때는 그 때 반쯤깨서 꿈에서도 생각을 하는데. 주로 해결책 생각 등등. 그때 너무 생각하면 꿈이 아니라 거의 깨어나는데 그러면 해마가 정리하는데 방해가 될런지?? 요때 좋은 아이디어나 해결책이 잘 떠오른단말이죠.
. Top priority of memory is survival. So it tends to remember risks so that they can recognize and minimize them. So the assertion that hippo campass tends to remember positive things more is not reasonable.
그럼, 댓글을 다는 것도 댓글다는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겠네요. 저는 예전에는 어떤 사람을 보면 어떤 장면, 어느 장소에서 그 사람을 보았는지 정확히 기억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사람 얼굴을 잘 기억 못해요. 한두번 본 사람이라도 얼굴 기억을 잘 못하고요. 그런데, 지식적 내용의 기억은 예전보다 훨씬 잘 하죠.
하나의 지구 물질문명 점 인과응보 체험 종교와 과학 아전인수 날숨 몸 건너!!!!!!!!X? 무한의 시공 정신문명 점 업장소멸 자신 우주와 자연 천지부모 들숨 맘 발견!!!!!!!!X? 착하고 바름 깨끗하니 즐거운 행복 거룩하고 고귀한 생명 오색찬란 빛! 빵상+0-.......
와교수님 어쩜 이렇게 재밌고쉽게 설명하시나요
프로님들 역시 툭툭잘건드려주시고^^
교수님 덕분에 유익하지만, 두분 프로님들의 질문과 애드립에 즐거움이 최고입니다~
Brain Science를 공부 중인데, 중요한 기억의 생성 및 억세스와 활용 등에 대한 중요한 단서들을 많이 얻었습니다. 넘너무 좋은 컨텐츠 및 지혜의 공유에 감사합니다. 다음 컨텐츠는 추가적인 뇌신경 과학자 분들의 다양한 관점 기반의 지혜도 부탁드립니다.
정말 좋은 내용 재밋 엇네요.
요즘 출퇴근길 한 시간씩 운전은 습관기억에 맡기고 해마는 언더스탠딩 듣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고맙습니다.
혼자듣기 아까워서 제가 사랑하는 조카와 공유했어요. 제가 젊었으면 이 분야 공부를 했을것 같아요!!! 현실은 해마의 능력이 떨어지는 70대라 ... 책이라도 읽어봐야겠네요.
이프로랑 안대표 재치넘치는 질문 대신해줘서 감사해요 ❤❤❤
두분 너무질문도 재밌고 너무웃겨서 시간가는줄몰라요
와우, 두 번째 봅니다. 받아쓰기 하며 시청했네요. 잼 있는 설명과 내용 감사합니다. 기억과 꿈에 관심이 많아 여러 방법으로 입력하고 있는데 공부에 도움이 크게 됐습니다.
자는 동안 기억의 공고화를 위해 밖으로 부터 감각이 들어오지 않는다는 설명이 인상 깊네요. 에서 헷갈렸던 부분이 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언더스탠딩 !!!
와 ~~ 너무 재미있게 잘 배웠습니다.
저는 뇌에 관한 모든 토론과 다큐멘터리를 다 보는데 이렇게 한 분야에 대한 자세한 토론은 처음입니다. 계속 해 주세요. ^^
진짜 최고입니다!
새폴스키의 '행동' 보는 중인데, 이해하기 쉽게 설영해 주시고 궁금한 것 대신 질문해 주시니, 도움 많이 되었어요
좋은 영상 감사드려요!
이런 풍부한 내용을 다루는 채널이라니! 유튜브의 백과사전 언더스탠딩. 저 티셔츠는 왜 사는 걸까? 라고 생각했는데.. 입고 다니고 싶어지네요😂 입으면 똑똑해질 것 같아!
참으로 흥미로운 영상입니다
너무 재밌어요. 내용을 귀에 쏙쏙 들어오게 잘 설명해주시네요
늘 감사해요..
고마운 편성과 방송..
너무 재밌어요. 이 분 강의 계속 듣고싶어요
뇌과학 책들을 몇권 받는데 그 모든 책들보다 이해하기 쉽고 귀에 쏙쏙 들어오는 명강의. 감사합니다. 역시 언더스탠딩❤
유익한 언더스탠딩 너무 재밌어요.
재밌게 잘 봤습니다. 오늘 내용 안 잊어버리게 가족들에게 설명해줘야겠네요. 인출을 해봐야 기억이 더 잘 나니까
삼프로 요새 갑자기 정신 차렸네요~? 😂
소재가 아주~ 흥미로워요
기억이 잦은 인출로 강화가 되기도 하지만, 앞으로 실제 쓰임이 있는 정보는 최초 저장 단계에서 메커니즘이 다르게 저장 됩니다. 외국어로 대화할 일이 없으면 아무리 공부해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너무 흥미진진한 내용이었어요. 얼른 2편도 듣고싶네요.
감사합니당~
원샷러닝! 앞에 안 본 부분 다시 보고 잇는데 해마 뇌에서 제일 재밋어요.
제목보고 볼까 말까 잠시 고민했는데 한시간 순삭 했네요 감사합니다
불철주야 밤잠도 못주무신다니 자랑스런 유툽이네요, 건강챙기세요~
너무 재밌어요^^😊
진짜 재밌네요😊
교수님 궁금한게 있습니다. 저희 친정아버지께서 9년전에 파킨슨진단받고 요양병원에서 기억까지 다사라지고 말은 95프로 정도 못알아들을정도로 웅얼거리셨어요. 그런데 작년 9월이후 모든 기억이 다 돌아오시면서
말도 정확히하시고 근육도 상당히 회복. 몇년을 와상환자셨는데 작년가을부터 혼자 앉고 서기까지 하십니다.
누가부축하면 조금씩 걷기까지.. 무엇보다도 고등학교시절 배운 역사,정치,경제 등 모르는게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30대때 잠깐 배우셨던 영어단어, 문장을 완벽히 기억하셔서 학생들에게 영어과외를 시켰던 저보다 지식이 많아지셨습니다. 봄부터 병원에서 영문성경을 읽고계십니다. 86세에 신체, 정신, 인지기능까지 향상될수 있나요? 일주일 두번 면회가는데 갈때마다 놀랍습니다. 오늘도 영어단어 하나 배우고왔습니다. 번역기돌려보니 흔히쓰지않는 단어더군요. 아무튼 너무 미스테리하여 간병사(남,약30년경력)와 의사샘, 간호사들에게도 문의. 이런일은 처음 이라네요.. 저희아버지 해마가 활성화된것일까요?
치매가 심각했다가 하루아침에 이렇게 똑똑해질수있나요? 주치의는 모르겠다며 매우 무관심하시네요.
주치의께서 무관심 하다니 안타깝네요. 의사 선생님께서 환자의 상태를 잘 관찰하여 기록하고, 뇌과학자분과 연결하여 연구를 해 본다면 치매를 치료 할 무언가를 얻을 수도 있을텐데.... 정말 안타깝습니다. 치매 때의 뇌를 촬영한 자료와 지금의 뇌 촬영 자료를 제대로 분석해서 무엇이 다시 기억이 살아나게 했는지 찾을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네요. 아버님께서 회복되시길 기도 드립니다.
아무래도 기적인것 같습니다. 죽은 나사로가 살아난 것처럼요
우선 넘넘 축하드려요! 저희 집 어른들, 92세_ 단기기억완전상실이시고 80세_ 누워계시며 '응' '아니' 대답정도 하시는데 올려주신 글 읽으니 또 새로운 희망이 생기네요,
윗 분 써주신 말씀처럼 주치의가 무관심하다니 안타까운 일이긴 하지만 혹시 연구의욕이 너무 불타는 분이었다면 MRI다 각종 검사다 해서 아버님 더 힘들어지셨을 수도 있으니
어쩌면 다행한 일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버님 더 정정해지시길 기도합니다. 기적같은 경험 나누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람들 순진하네
사실이라면 일단 축하합니다. 담당의사가 뇌과학에 일도 관심 없어 그런듯. 돈벌이가 되거나 학구열이 불타는 이가 아니고서야 “그래서 뭐” 하겠죠. 내 몸이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면 나를 제외한 세상사람들은 자기 일이 아닙니다
교수님 설명하시면서 영화로🍿 🎦 사례를 많이 들어주셔서 넘 좋았습니다.
너무 재미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더더욱 중요할것 같아요~
이 영상 웬만한 논문 수십편 읽은 효과가 나네요.
처음 배울때 잘모르겠는데 시간이 좀 지나서 다시 하면 쉽던게 느껴지는 그.. 느낌 ,,,, 뇌에서 정리,,,
고급진 방송.재미있게 봤어요.
믿고보는 언더스탠딩
감사합니다🎉
너무 재밌네 시간나면 다시 들어야 겠다,
넘 잼있네요
감사합니다 😊
과거를 잘 기억하는 사람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멍 때리기 내 특기
ㅎㅎ해마는 ~ 뇌의 핵! 이구먼유 ~~~ 신비로움 !!! ^^
너무 재밌게봤어요.
초집중 했네요ㅎㅎ
감사했습니다.
ㅋㅋㅋㅋ 단순작업이 있었는데 큭큭대며 시간보냈네요 감쏴~
자기가 접한 모든 경험과 지식을 해마에 넣고, 자주 꺼내 써라!!!
너무 재밌게 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감사합니다. 아주 흥미로운 토픽이었습니다. 그런데 저급한 농담은 삼가주셨으면.. 좋은 프로의 질을 떨어뜨리는듯 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꿀잼입니당😊
항상 화이팅~~~!
와~~~진짜~~~🎉전 회사까지 운전한 기억이 자주 없어서 뇌에 병 생긴줄 알았는데~~안심입니다 ~~~😅
전 오늘 뭐 먹었는지 떠올릴때 한참 걸려요 ㅜ
하하하호호호 😂 아이 귀여워
요건 몰랐지😂❤합니다 언더스텐딩 두분 앵커님 😂❤행복하세요
언더스탠딩은 ❤❤❤입니다~~~
너무 유익하네요!!!!디테일이 살아있네요 ㅋㅋㅋ궁금한것 하나하나 상세히 알려주시니 너무 🤗도움되어요
이번 내용 최고네요
아이들의 반복적인 학습. 반볻벅인 리듬활동으로 놀이가 확장되거나 창의력 향상도 해마가 하는역할인가요?
쉬지도않고 돈도 안바라고 근명성실해짐
좋은방송같아요
너무너무 재밌어요 해마
18:50 뇌의 분업
재밋게 들었습니다
아주 유익했습니다. 꼭 한번더 아니 여러번 나와서 흥미로운 이야기 더 많이 해주세요. ㅎ
설명 너무 좋아요!!
유익해요!!
제 뇌가 해가 갈수록 개선되는 신기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 여러분과 꼭 공유하고 싶어요! 지금 중년을 훌쩍 넘은 나이입니다. 그런데 두뇌가 제가 느끼기에도 무섭게 향상중입니다! 제 생각엔 그 답이 어린 아이의 순수함으로 돌아가는것에 있지않나 싶어요. 그리고 평소 혼자서 상상하면서 빵 터지는것도 굉장히 도움됩니다! 그리고 모든 욕심을 버리세요! 다 비우세요! 그저 순수한 탐구심과 감탄으로 채워나가세요!
늦은 새벽 4,5시쯤 꿈도 해마가 정리하는중인걸까요? 가끔 고민이나 걱정이 많을 때는 그 때 반쯤깨서 꿈에서도 생각을 하는데. 주로 해결책 생각 등등. 그때 너무 생각하면 꿈이 아니라 거의 깨어나는데 그러면 해마가 정리하는데 방해가 될런지?? 요때 좋은 아이디어나 해결책이 잘 떠오른단말이죠.
무의식과 의식의 합작품이라 그런거 아닐까요
해마가 cpu 및 D-RAM이고 대뇌가 대용량 메모리저장소
감사합니다.
너무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듣습니다!
치매는 속도만 느려지는 벙법 외엔 없나요? ㅠㅠㅠ
이명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실재하는 소리인지, 뇌의 결함으로 인해 소리가 아닌것을 소리라고 뇌가 인식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영상 잘 보았습니다*
저는 어느순간 해마가 사라진걸까요?
바로 10초전 기억해야지 했던 것을 돌아서면 까먹어요.
애낳고 육아하면서 바보된거같아요.
신비로운 주신 몸을 ~ ㅎ^^ 잘 관리.. 쓰고.. 살아야죠 ~~~??? ^^~^^ ㅠㅠ
감사합니다
너무 재미있네요.
잘배워갑니다
이인아 교수는 경상도 출신: 쓰러지다를 써러지다로 발음하심. 잘 들었어요.
영화《인사이드아웃》보면
해마관련 내용이 애니메이션으로
잼있게 나와요.
.
Top priority of memory is survival. So it tends to remember risks so that they can recognize and minimize them. So the assertion that hippo campass tends to remember positive things more is not reasonable.
뇌의 체력의 문제..즉 휴식과 영양 ,명상의관계는?
재미있어요. ^^
그럼, 댓글을 다는 것도 댓글다는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겠네요. 저는 예전에는 어떤 사람을 보면 어떤 장면, 어느 장소에서 그 사람을 보았는지 정확히 기억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사람 얼굴을 잘 기억 못해요. 한두번 본 사람이라도 얼굴 기억을 잘 못하고요. 그런데, 지식적 내용의 기억은 예전보다 훨씬 잘 하죠.
하...아무리 공부해도 영 기억에 안남는것이 해마 문제였군여ㅠ
36:00
왜 잘때나 멍때릴때 기억이 됩니까?
재밌네요😂
너무 유익해서 구독 눌러요😍
이프로님 펜입니다. 늘 지적인 대화에 박수보냅니다. 언더스텐딩 영원하여라.
해마중요하군요. 신이 인간 정말 잘 만들었습니다. 과학은 자꾸 바뀌어지는구나.
ㅇㅋ
굿. 이 영어 밖에 모르오. 아참 땡큐도 아네요.
쇼 .ㅑ ㅑ4ㅅ5ㅛㅛㅛㅍㅊ ㄹ😂ㅍ
ㅛ
ㄹ 5.4ㅇ😂❤.🎉 🎉2.😂
5.
9
승찬이형 ~
다람쥐는 먹이 숨긴걸 모른데요 해마가 없는걸까요
근데 저런건 인권은 개나 줘버리는 중국이나 공산권에서는 해볼수있는 실험이라는 얘기네요... 중국에선 인간배아세포도 실험 다 해봤다고 하던데
뇌안에 다른 시스템이존재하는것을 알아냈다
편도체로도
운전은 하고
통화도하는것 해마
인간이 진화론이 맞는지
창조론이 맞는지는 몰라도
인간의 몸은 정말 복잡하고 신기하네요
오늘도 새로운 애기 많이듣고
즐거운 공부 하고갑니다 🎉
과학공부를 좀 해 보세요^^
진화는 가설과 증명이 검증 및 입증되었지만, 창조에 관한 이야기는 과학과는 동떨어진, 즉 논리가 결여되어 있고 이론이 아니므로 창조설이 맞습니다.
26:30 그 영화는 혹시 인사이드아웃이 아닐까요!!?
질문하나 하고 싶네요.
지금 해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해마는 지금 이것들이 나에 대해서
씹고 있어?
내가 니들을 기억해 둘께 라고
해마가 의식하는 가요?
26:31 인사이드아웃!
평생을 감으로 살고 있는데
뇌? 모든 것은 감이죠
48:43 아웃풋의 중요성
교수님. 기억 안 난 영화가 인사이드아웃 인가요?
맞는 것 같아요
딩동댕.쉬고싶은 뇌.
저 얘기대로 하면 매트릭스 영화에 나오는것 처럼 다운로드 받아서 헬기를 운전하는건 절대 불가능하다는 얘기네... 그냥 다운로드 받는식으로는 뇌는 절대 경험적 실행은 불가능하다는 얘기임
하나의 지구 물질문명 점 인과응보 체험 종교와 과학 아전인수 날숨 몸 건너!!!!!!!!X?
무한의 시공 정신문명 점 업장소멸 자신 우주와 자연 천지부모 들숨 맘 발견!!!!!!!!X?
착하고 바름 깨끗하니 즐거운 행복 거룩하고 고귀한 생명 오색찬란 빛! 빵상+0-.......
그분께서 약의 위치를 명확히 아시는건 자주 꺼내서 쓰셨고 다시 그 자리에 두시기 때문입니다 ㅎㅎ
안쪽깊이 해마 1쌍
포유류는 해마 다있다
쥐해마는 크다
사람해마는 작다
호의가 반복되면 권리인 줄. 매일 숨쉬는 공기의 고마움을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