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100 이나 4312의 경우는 12인치 모델이면서 박스형 스피커죠. 아마도 제작 당시에는 마치 북쉘프 스피커보다 약간 더 큰 스피커정도로 인식하고 제작되었을 겁니다. 그래서 이런 스피커에서 기대하는 중저음의 양감이라는게 그렇게 대단치는 않은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4344 나 4367 이나 S4700 이면 최고 플래그쉽 모델은 아니지만, 이런 모델을 저음이 적어서 좋아하거나 저음이 적어서 사용하는 경우는 없겠죠. 4344, 4367, S4700 같은 경우는 대형급 스피커다운 면모가 나와야 매칭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SA750 으로 매칭해도 안될 것은 없겠지만 중저음의 양감과 공간감이 넓게 나오는 느낌이, 그 스피커에 기대하는 것에 비해서는 살짝 아쉽게 나오게 됩니다. 물론, 사용자마다 기대치가 낮은 분들은 그런대로 괜찮다거나 들을만 하다고 하는 경우는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형 세단으로 마실만 다니고 마트만 다녀도 만족스럽다는 분이 있을 수 있지만, 그걸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겠죠. 넓은 공간에서 대형급 스피커다운 면모가 나오기 위해서는 더 힘 좋고 더 깊이감 있는 음을 내줄 수 있는 앰프를 매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SA20 이 쨍하고 선명한 느낌은 꽤 좋은데, 중저음이 약간 가볍게 재생되는건 있습니다. 영상중에 앰프가 중저음이 적어도 괜찮다고 했는데요. D Class 방식의 앰프 중에 누프라임같은 앰프는 양감은 적지만, 저음을 재생해 주는 대역 자체는 여전히 넓게 재생해 줍니다. 저음의 양감은 적지만 저음이 딱 끊기는 느낌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아캄 SA20 은 양감도 적고 저음이 살짝 뚝 끊기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정도는 매우 디테일하게 파악을 했을 때, 그런 느낌인 것이구요. 일반적으로 예민하지 않으신 분들은 크게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중고음의 또렷또렷한 느낌은 꽤 우수하지만, 스피커의 크기 대비 저음은 다소 아쉽고 전체적인 에너지감이나 호방한 느낌이 살짝 아쉽게 재생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가격적으로 부담되지만 않는다면 그냥 CDS50 이 제일 낫겠지만, 성능을 떠나서 그냥 가격이 낮아야 된다면 CDS50 보다 저렴한 가격에 성능때문에 추천할만한 CDT는 거의 생각이 나질 않습니다. 성능과는 별개로 그냥 사용 편의적으로 문제가 되지는 않는 선의 제품이라면 오디오랩정도가 떠 오릅니다. 마란츠의 CDP 정도도 가성비는 괜찮습니다. 굳이 음질이 조금이나마 향상될 수 있는 CDT라면 누프라임의 CDT가 있기는 합니다만, 그 차이야 미묘한 차이구요. 디자인적 일체감이 너무 상이해서 딱히 추천드릴만 한지 모르겠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오디오에 딱히 정해진 정답이 없고 환경과 매칭 조건, 취향에 따라 정답이 수시로 바뀐다는 것은 항상 영순위 전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영상에서 하는 이야기가 무조건 단정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지만, 그럼에도 많은 오해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조건을 달아도 결국은 마지막에 이러저러 이러저러 한 조건이라면 좋다~ 라고 말하면, 결국은 좋다고 했지 않느냐? 로 귀결됩니다. 많이 겪어본 일이지만, 아직도 정말 이러한 자세한 부분들을 다 전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원론적인 이야기를 소개하는 내용마다 항상 할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아무쪼록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저렇게 논리적인데, 뒤에있는 스피커들은 아파트 거주자는 넘사벽이니까 구입하지 말라고 해야함,,,,, 음악감상실(청음실)을 만든다고 하더라고 4312가 큰 스피커라면,,,,, ㅎ㉭ 제발 저런 좃문가들 말만 듣지 말고, 다양한 스피커를 직접 경험한 사람들의 객관적인 말만 참고 하시길,,,,, 음악은 저음이 어떻게 구현했는가에 따라 고급브랜드 여부를 구분허는 것임,,,,,그에 반해, 4312는 자체가 저음이 탁월하다 할 수없고, 직진성이 커서 호불호가 생길 수있음,,,,,
무슨 말씀을 하고자 하시는건지 헷갈리는군요. 당연히 대형급 스피커는 33평 아파트보다는 더 넓은 집에서 어울리는 것이구요. 다 공간과 환경에 맞는 용도가 있는 것이죠. 그리고 저정도 대형급 스피커면 절반은 아파트가 아닌 곳에 사시는 분께서 사용하십니다. 그리고 이 영상은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시는 조건을 가정한 매칭법과 세팅법입니다. 저음이 없어야 좋은 음질이라는 이야기가 아니고 좁은 공간에서 저 스피커들을 사용하면 앰프에서 저음을 줄여도 저음이 많습니다. 저음이 과잉이 되는 것보다는 적당하고 이상적인 저음을 만들기 위해 저음 많은 앰프를 오히려 피해야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4평 미만의 방에서 12인치 우퍼 유닛이 탑재된 스피커에 저음 많은 앰프를 매칭하는건 대부분 바람직하지가 않습니다. 호불호가 생길 수 있는 것은 모든 오디오가 마찬가지이며 JBL 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해가 없으셨으면 합니다.
@@GoodJab 님아… 일반대중이 듣는 환경에서는 3way 구성 스피커가 아니라 2way 구성 스피커가 대부분이죠. 대부분 4~8인치 우퍼에 1~1.5인치 트위터 구성의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고 대중적인 제품임. 이 영상은 30평대 아파트나 작은방에 청음실에서 사용하는 정도의 기준으로 매칭을 설명하는 건데 그 취지를 못 알아들음?
th-cam.com/video/JIHE2h7Vfkc/w-d-xo.html
함께 보시면 좋은 영상입니다. 오늘 영상과는 다소 상이하게 중저음의 양감을 보존하면서 넓은 공간에서 정석적으로 매칭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4312C 사용하는데 100% 공감되는 내용입니다. 소리를 이렇게 정확하게 표현하시고 논리적으로 풀어내시는 건 독보적이신 듯 합니다.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JBL 스피커는 오래된 스피커인만큼 해석할 수 있는 방식이나 매칭할 수 있는 방식이 매우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겠죠. 한편의 영상으로 그걸 다 이야기하기는 어렵겠지만, 이런 영상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란츠 2265B에 JBL 4312G를 매칭해서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JBL 4312G 스피커 만족합니다.
주선생님의 명쾌한 설명 늘 잘듣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 개인적으로 78년에 구입한 4311의 파고드는듯한 저음을 지금까지도 좋아합니다, 오늘 설명 딱입니다, 감사합니다
진짜 좋은 영상입니다 최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공부 감사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L52 도 궁금합니다!!!
역시 오디오 일타강사 주기표 칼럼리스트님 ㅎㅎ 고맙습니다.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너무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L100 오랜만에 다시 듣고 싶어지네요.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JBL L100 classic 과 Arcam 하고 Simaudio 340ix중에 어떤것이 더 유용할까요 ?참 많이 궁금합니다.고견 부탁드립니다.
한국집 환경에 맞게 약간 슬림한 jbl제품 있나요? 있으면 그런걸 매칭을 하면 좋을 텐데요.
감사히들었읍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영상 보면서 L100 mk2+arcam sa30으로 오디오 입문을 하려고 합니다.
질문) 오토튜닝?설정을 통해서 제 공간이 4평정도 방인데 이용하는데 문제 없을지 궁금핮니다 ㅠㅠ 이웃분들에게 소음이 걱정되네요
일본에 제가 거주하는데 Marantz MODEL M1 AMP도 d class?라고 하면 이것도 l100 mk2와 좋은 매칭이 될까욥?
l100 크기에 비해서 방이 약간 작은거 같습니다. 매칭은 아주 좋습니다.
며칠전 작정하고 l100 청음해봤는데 매트하고 해상도도 많이 떨어지고...요즘의 소리와는 좀 거리가 있는 소리더라구요. 하지만 워낙 헤리티지가 있는 제품이라 재즈나 락 팝은 만족하면서 들을수 있을듯요.
M352 엠프 쓰고 잇는데... jbl 이랑 잘어울릴까요;? 고민이네요
안녕하세요, Sa750이 클립쉬 콘월이나 jbl4344, 4367, s4700같은 큰 스피커도 잘 울려줄까요??
L100 이나 4312의 경우는 12인치 모델이면서 박스형 스피커죠. 아마도 제작 당시에는 마치 북쉘프 스피커보다 약간 더 큰 스피커정도로 인식하고 제작되었을 겁니다. 그래서 이런 스피커에서 기대하는 중저음의 양감이라는게 그렇게 대단치는 않은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4344 나 4367 이나 S4700 이면 최고 플래그쉽 모델은 아니지만, 이런 모델을 저음이 적어서 좋아하거나 저음이 적어서 사용하는 경우는 없겠죠. 4344, 4367, S4700 같은 경우는 대형급 스피커다운 면모가 나와야 매칭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SA750 으로 매칭해도 안될 것은 없겠지만 중저음의 양감과 공간감이 넓게 나오는 느낌이, 그 스피커에 기대하는 것에 비해서는 살짝 아쉽게 나오게 됩니다.
물론, 사용자마다 기대치가 낮은 분들은 그런대로 괜찮다거나 들을만 하다고 하는 경우는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형 세단으로 마실만 다니고 마트만 다녀도 만족스럽다는 분이 있을 수 있지만, 그걸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겠죠.
넓은 공간에서 대형급 스피커다운 면모가 나오기 위해서는 더 힘 좋고 더 깊이감 있는 음을 내줄 수 있는 앰프를 매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리석을 스탠드로 만들어서 올리면 어떻까요 ?
스탠드는 보통 무거우면 좋긴합니다~
답변 달아주셨는데 죄송하지만, ' Ti-1000 ' 이라는 모델인데요.
K2 s9500 기반으로 만들어진 북쉘프 스피커라, JBL임에도 클래식에 강점이 있다는데... 무게도 짝당 18kg라 묵직한...
혹시 대략적으로나마 앰프를 추천해주실수 있으신지요...? 클래식, 락, 최신곡 등등 (트로트 빼고) 다 듣는 93년생인데 그간 수업료가 너무 많이 들어갔어서요 흐흑ㅠ
25평 거실 + 뒷(옆)벽 50cm 이상 이격 + 긴 철제 스탠드&스파이크 적용중임에도, 9시방향 음량에서 벙벙댄다면 기존 AB클래스인 앰프를 -> D클래스로 바꿔야된다는 걸까요 ?
디클래스가 ab보다는 좀더 저역이 다듬어지는게 있습니다. 저역이 단단해지기도 하고요. 앰프는 저희가 많이 추천드렸는데 아캄 sa30이 가성비는 제일 좋습니다.
@@FullrangeKR 바쁘실텐데 정말 감사드립니다, 올해 안에 채널 10만 돌파하시길 !!!
좋은 콘텐츠..잘 구독 중인 독자입니다.
JBL 과 SA20 은 매칭이 어떨지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극찬?하신 모니터오디오 실버300 과 SA20으로 매칭해서 듣고있는데 같은 시리즈인 SA20 과의 조합은 어떨까요?
SA20 이 쨍하고 선명한 느낌은 꽤 좋은데, 중저음이 약간 가볍게 재생되는건 있습니다.
영상중에 앰프가 중저음이 적어도 괜찮다고 했는데요.
D Class 방식의 앰프 중에 누프라임같은 앰프는 양감은 적지만, 저음을 재생해 주는 대역 자체는 여전히 넓게 재생해 줍니다. 저음의 양감은 적지만 저음이 딱 끊기는 느낌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아캄 SA20 은 양감도 적고 저음이 살짝 뚝 끊기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정도는 매우 디테일하게 파악을 했을 때, 그런 느낌인 것이구요. 일반적으로 예민하지 않으신 분들은 크게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중고음의 또렷또렷한 느낌은 꽤 우수하지만, 스피커의 크기 대비 저음은 다소 아쉽고 전체적인 에너지감이나 호방한 느낌이 살짝 아쉽게 재생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jbl 750 에서도 dirac live 오토세팅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L100 구매했는데 백만원 정도하는 앰프 뭐가 좋을까요?
JBL 4312G 하고 비교했을때 어떤가요? L100 MK2하고 비교를 했을때 어떤가요?
유닛과 디자인이 비슷하지만 L100이 확실히 고급스러운 음질이긴 합니다~!
야마하 sa1200의 앰프와 매칭은 어떨려나요 일반 아파트 거실에서 들을 예정입니다. 4312g를 구매 할려고 합니다.
야마하가 JBL 과의 매칭을 고려해서 앰프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서로 잘 맞는 매칭입니다.
부드럽고 감미로운 적당히 무게감 있는 소리입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짝짝짝!!!
sa30에 cds50이면 네트워크 기능이 중복되는 것 같아서, 단일 기능 cdt로는 어떤 제품이 sa30과 괜찮을까요?
가격적으로 부담되지만 않는다면 그냥 CDS50 이 제일 낫겠지만, 성능을 떠나서 그냥 가격이 낮아야 된다면 CDS50 보다 저렴한 가격에 성능때문에 추천할만한 CDT는 거의 생각이 나질 않습니다. 성능과는 별개로 그냥 사용 편의적으로 문제가 되지는 않는 선의 제품이라면 오디오랩정도가 떠 오릅니다. 마란츠의 CDP 정도도 가성비는 괜찮습니다.
굳이 음질이 조금이나마 향상될 수 있는 CDT라면 누프라임의 CDT가 있기는 합니다만, 그 차이야 미묘한 차이구요. 디자인적 일체감이 너무 상이해서 딱히 추천드릴만 한지 모르겠군요.
L52에 아캄sa30은 어떨까요?
아주 좋은 궁합이죠~
오디오 취미 가지는게 애들도 아닐텐데 도대체 영상 내용 전반적으로, 이해 못하는 지진아들에게 얼마나 시달렸으면 이렇게 같은 소리를 강조를 해야하나 싶네요. 화이팅입니다
당장에 여기 다른 댓글도 보면 저 뒤에 있는 스피커들은 아파트에서 쓰지 말라는거냐면서 좃문가라고 조롱하쟎아요. 분명히 반대되는 매칭법도 이미 영상으로 만들어져 있고 링크까지 되어 있는데요.참 세상 불편하게 사는 사람들 너무 많아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오디오에 딱히 정해진 정답이 없고 환경과 매칭 조건, 취향에 따라 정답이 수시로 바뀐다는 것은 항상 영순위 전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영상에서 하는 이야기가 무조건 단정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지만, 그럼에도 많은 오해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조건을 달아도 결국은 마지막에 이러저러 이러저러 한 조건이라면 좋다~ 라고 말하면, 결국은 좋다고 했지 않느냐? 로 귀결됩니다.
많이 겪어본 일이지만, 아직도 정말 이러한 자세한 부분들을 다 전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원론적인 이야기를 소개하는 내용마다 항상 할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아무쪼록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오디오를 깊이 이해 못한다고 지진아라 표현하고 거기에 감사하는 유투버?
오디오를 그렇게 꼭 깊이있게 이해하고 들어야 해? 이해못하는 대중들이 지진아야? 예술을 감상키 전에 인간을. 먼저 배워라
옛날잡지에보면 일본사람이이 2평방서4312사용하는사람있던데요
그걸 따라할지 말지는 각자의 선택이겠죠. 남이 그렇게 한다고 해서 다 좋은건 아니더군요.
4312E는 저음이 그리 많지 않던데..G는 많은가보군요
JBL은 클래식하고는 좀 덜 어울린다고 하던데 안들어봐서 모르겠네요.
말투가 우리동네 사람인디
아따~ 제가 25년동안 광주에서 살았었는디 어디당가요?? 반갑네요잉~~
Jbl은 영화 볼 때나 듣는 스피커 아님?
헤비메틀이나 록음악을 가장 잘 표현하는 스피커는 JBL4312 입니다.
그보다 더 좋은 하이엔드 스피커가 있더라 치더라도 헤비메틀 특유의 충동적인 소리와 리듬감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건 JBL이 최강임.
전혀요? ㅎㅎ
@@Zoojaehong ?????
JBL 말고 어떤 스피커가 좋을까요?
저렇게 논리적인데, 뒤에있는 스피커들은 아파트 거주자는 넘사벽이니까 구입하지 말라고 해야함,,,,, 음악감상실(청음실)을 만든다고 하더라고 4312가 큰 스피커라면,,,,, ㅎ㉭ 제발 저런 좃문가들 말만 듣지 말고, 다양한 스피커를 직접 경험한 사람들의 객관적인 말만 참고 하시길,,,,, 음악은 저음이 어떻게 구현했는가에 따라 고급브랜드 여부를 구분허는 것임,,,,,그에 반해, 4312는 자체가 저음이 탁월하다 할 수없고, 직진성이 커서 호불호가 생길 수있음,,,,,
무슨 말씀을 하고자 하시는건지 헷갈리는군요.
당연히 대형급 스피커는 33평 아파트보다는 더 넓은 집에서 어울리는 것이구요. 다 공간과 환경에 맞는 용도가 있는 것이죠. 그리고 저정도 대형급 스피커면 절반은 아파트가 아닌 곳에 사시는 분께서 사용하십니다.
그리고 이 영상은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시는 조건을 가정한 매칭법과 세팅법입니다. 저음이 없어야 좋은 음질이라는 이야기가 아니고 좁은 공간에서 저 스피커들을 사용하면 앰프에서 저음을 줄여도 저음이 많습니다. 저음이 과잉이 되는 것보다는 적당하고 이상적인 저음을 만들기 위해 저음 많은 앰프를 오히려 피해야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4평 미만의 방에서 12인치 우퍼 유닛이 탑재된 스피커에 저음 많은 앰프를 매칭하는건 대부분 바람직하지가 않습니다.
호불호가 생길 수 있는 것은 모든 오디오가 마찬가지이며 JBL 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해가 없으셨으면 합니다.
@@FullrangeKR 모르겠죠! ㅎㅎ㉭ 알면 저렇게 이야기 안하니까요,,, 대형급의 기준이 뭔지,,,, 4312가 대형급이면 시중의 스피커의 70%는 대형급?
@@GoodJab그럼 당신이 30평대 가장 좋은 세팅은 무언가요??? 분명히 30평대에 맞는이라는 전제조건을 깔았는데도 계속 깐족대는거보면 대안도 내놓아야지. 좆문가 해가면서 싸질러놓으면 남들이 보기에 인성더러운 프로불편러랑 똑같이볼수밖에. 자 대안을 제시해주세요
@@GoodJab 님아… 일반대중이 듣는 환경에서는 3way 구성 스피커가 아니라 2way 구성 스피커가 대부분이죠.
대부분 4~8인치 우퍼에 1~1.5인치 트위터 구성의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고 대중적인 제품임.
이 영상은 30평대 아파트나 작은방에 청음실에서 사용하는 정도의 기준으로 매칭을 설명하는 건데 그 취지를 못 알아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