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15년째 거주중입니다. 엔화가치하락으로 수출기업의 실적이 좋아진건 사실이지만 현재 일본국민들은 버블붕괴이후 최악으로 가난한 시대를 살고있는게 현실입니다. (물가상승 공과금상승 세금상승 집값상승에 비해 극히일부의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임금상승은 거의 제로에 수렴합니다)
2015년부터 일본에 살아서 대기업 관리직 오래 하다가 지금은 잭팟을 노리고 스타트업 들어가서 구르고 있습니다 경제가 전체적으로 좋아지고 있는것은 사실이고 일자리가 넘치는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좋은 일자리를 얻는 것은 아니고 연봉도 천차만별입니다 젊은 사람들이 정말 다들 의욕이 없어요 회사에 관리직이 모자라서 진급을 시켜준다고 해도 싫다고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지금 수입이 많지는 않지만 살기에 부족하지는 않고 그냥 이대로 쭉 가고싶다는 사람이 정말많아요 그럼 결국 회사내부 진급이 아닌 외부에서 인재를 찾아오죠 이렇게 찾은 인재들은 또 의욕이 충만한 일부의 젊은 사람들이고 제자리에 있는 사람들과 연봉이 벌어집니다 이런 인재들이 각각의 회사를 이끌어 가고 경제 성장을 주도하죠 상위 10프로가 나머지를 끌고가는 느낌이랄까요 근데또 연봉과 상관없이 결혼은 다들 하고 아이도 낳습니다 그냥 뭐랄까 계층이 딱딱 형성되고 불만도 없어서 갈등조차 없는 그런 사회입니다 치열하지를 않아요 이걸 일본에 처음온 한국사람이 보면 의아하고, 개꿀이라고 생각도 하죠 저도 처음엔 이해 못하다가 여기서 일본인과 결혼하고 아이도 생기고 많이 이해가 되었네요 개인과 개인이 완전히 단절되어있고 자기의 세상이 전부입니다 남과 비교를 안하니 불만보다 만족을 할 확률이 높죠, 평균 국룰이런걸 생각을 안하니까요 임금이 오르기 시작한건 최근이고, 그전까진 인플레가 계속되어서 장보러 갔을때 체감이 될정도인데 비싸지면 안사고말지 불평 안해요. 일본인 종특같네요 버블시절때도 모두가 잘산것은 아니고 부동산을 가진 상위층들이 돈을 싹다 가져간거라서 평범한 사람들은 도쿄의 집값이 감당이 안되고 다들 카나가와 사이타마 치바로 밀려가서 집을 구입했죠 한국처럼 서울에 집을 구하려고 아둥바둥 하지 않아요. 돈퍼주던 버블시절때도 영끌 이런건 다들 안했고요 회사얘기로 돌아와서, 한국 지인들과 얘기를 해보면 일본의 근무환경과 사회 분위기는 많이 좋아졌습니다 일하기 정말 편해요 플렉스 근무나 리모트 근무를 지원하는 회사는 점점 많아지고 있고, 회사 내외부를 막론하고 갑질 이런건 거의 없고 육아휴직도 남녀 구분없이 큰 문제없고 남녀갈등 이런것도 없네요 일본이 GDP는 한국보다 높지만, 한국이 GNI를 추월한것도 이러한 정서 문화적인 이유도 있다고 보네요
14:35 조금 자세히 보자면 당시 소니를 포함한 일본의 기업들이 가전에서 기울기 시작한게 과도한 소형화에 올인하다 뒷받침 해 줄 충분한 기술력의 부족으로 내구도가 완전히 망가져 버려서 이미 신뢰도를 잃고 있는 상황에 CD가 등장했었죠. 그러나 CD플레이어도 정신 못차리고 소형화에 올인하다 역시나 내구성 문제로 신뢰도는 완전히 바닥을 찍게 되고, MP3가 등장할 때에는 이미 가전에선 잊혀진 기업이 되었죠.
소니 CD플레이어 쓰면서 문제가 있던적은 없었습니다. 90년대~2000년초까진 소니,파나소닉,아이와,캔우드 등 그때가 일제 휴대용 음악플레이어로서는 최전성기 였고 MD가 대중성을 못잡고 MP3시장에는 네트워크워크맨 으로 대응하고 최악의 자사의 음악넣기 프로그램 소닉스테이지랑 독자규격 케이블이 악명높았죠 애플도 비슷한 경우인데 애플은 성공했지요.
@@SeekingTruthAnd 당시에 어떤 내구도 문제가 있었냐면, 소형화 기술력은 있는데 진동 흡수 기술력이 전무라서 휴대용 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걸어갈 때의 진동을 버티지 못해 고장나는 일이 비일비재 했었죠. 특히 휴대용 CDP는 CD가 긁히는 건 당연한 일이였고 렌즈까지 깨지는 일도 흔했습니다.
일본 젊은 서대의 경쟁이 없는 걸로 인해 신규 산업이 안 생기고 기존의 사업을 고도화 하자는 기업의 방향일듯.일본은 내수가 어느정도 되니 당장 버텨낼수있지만, 우리는 내수가 적어 일본처럼 경쟁이 없는 사회가 되면 조선말같이 큰일날듯. 우린 힘들어도 긴장하고 치열한 삶을 살아가는게 우리 환경이나 타고난 DNA에 맞다고 봄😂😂😂
한국은 일본보다 사정이 나빠. 그나마 빈약한 내수업종을 재벌대기업 3세 4세들이 야금야금 잠식해 들어가는 바람에 이게 기존의 영세업체나 새로 창업하는 젊은 사람들을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아 경쟁력을 상실하게 만듬. 소상공인들이 자본축적이 이루어져야 그들의 독창적인 아이템을 상품화하고 그게 운좋게 잘되면 (미국의 경우처럼) 하나의 기업으로, 새로운 업종으로, 신산업으로 클 수 있을텐데.. 자금력 막강하지만 참신한 건 1도 없는 재벌후세들이 소규모 업체들 내몰고 시장 장악하면 그통에 입지가 좁아진 영세 업체들은 더욱 그들끼리 서로 죽이기 경쟁 박터지게 하면서 누구 하나가 잘된다 싶으면 우루루 떼거리로 몰려가 같은 업종 따라하기 시전하게되니 결국 누구도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다람쥐 쳇바퀴 돌듯 제자리 걸음하는 열악한 구조. 이게 한국 내수산업이다. 재벌가 집안이라면 가급적 수출해서 국제적으로 경쟁을 발휘해야 경제 선순환이 이루어질텐데..
@@Adidao-k9c 일본이 한국에 뒤쳐진 경제 지표 낮은상대적빈곤율,낮은지니계수,HDI(인간개발지수) 1인당GDP,1인당구매력,평균소득,성인평균자산,최저임금, 대기업 중소기업 평균월급,임금중앙값,근로자월평균실질임금 가구당연소득1억이상 비율,평균임금,성평등지수, 연봉1억이상근로자비율,가구당평균자산 가구당 평균소득,IT,AI수준,군사력순위, 기술혁신력순위,언론의보도자유도순위 현살은 니가 사는 망상의 세계가 아니란다
일본입장에선 계속되어온 디플레이션에서 물가는오르지만 경제가 성장하는 이 구도가 나쁘지 않을수도. 더욱이 물가보다 경제나 임금이 더 오르면 금상첨화이고. 일본이 안 좋은 점만 수백가지이고 좋은 점은 코빼기도 안 보이다가 좋은 점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것은 우리가 눈여겨볼 가치는 있지 않을까요.
@@KIMJHONSON-s8h 그건 서민들 사정인거죠. 일단 물가 상승과 임금상승이 존재하기라도 한 정상국가가 됐다는 자체가 중요한거죠. 잃어버린 시대, 디플레이션 시대를 본격적으로 벗어나게 된거니까요. 그리고 아마 조만간 임금 또 확 올릴거 같기도해요. 벌써 그런 논의를 하고 있는거 같더라고요. 그리고 임금상승 - 물가상승 = 실질임금상승률 인데, 실질임금상승률이 요즘 한국이나 일본이 둘다 마이너스로 비슷해요 서민들이 잘사냐 마냐는 일단 다른 차원의 걱정인거죠. 일본 경제가 아주 기본적인 거시경제 로직을 따라 정상작동하느냐 마느냐는 버블 붕괴이후 일본 경제사 적으로 매우 의미있는 전환점인거고요. 제가 봤을 때 결국 그동안 일본의 문제는 환율이 아니었나 싶어요. 일본이 이제서야 본인에게 어울리는 환율을 찾아낸게 아니냐 라고 조심스레 가정해봅니다
@ 응 교통비 주고 땅커서 취직과 동시에 방구해야 하는 일본은 기숙사 2년간 저렴하게 제공도 있고 더욱이 일 가르쳐 주면서 월급도 준다 ㅋㅋ스팩도 안보고 졸업만 하면 뽑아서 평균신입연령 23살로 하나하나 가르쳐주며 채용이라 일 다 배우고 년수 쌓이면 급임금 상승하는 시스템이야 ㅋㅋ
일본에서 손에 꼽는 명문대 토호쿠대 다닙니다. 여기 학생들조차 놀면서 학교 다녀요. 물론 졸업논문 준비는 열심히 하긴 하는데 전체적인 대학생활은 노는 게 대부분입니다. 토익도 500-600점 나오는 애들 많고요. 700점 나오면 영어 잘하는 편입니다. 그렇게 해도 다들 대기업 잘만 가요. 자동차 대기업, ntt, TEL, 키옥시아 등등. 나이 좀 차면 누구라도 대출 끼고 2층집 짓고 살수 있어요.
현재 일본상황은 거의 끝에 조금 밖에 없네요. 일본 고용이 늘었다고요. 40%가 비정규직입니다. 임금이 계속 오른다고하시는데 일본이 지속적인 저임금으로 소위 엘리트들의 해외 이탈현상이 있고(한국 이공계도 마찬가지) 그게 일본의 사회적 문제입니다. 엔저로인해 수출 위주대기업들은 임금을 올려줄 수 있는 여력이 되지만 중소기업은 원자재 가격 수입 상승으로 임금 인상에 난색을 표합니다. 그리고 일본정부는 정부부채 문제가 큽니다. 그래서 일본이 지금 상황이 좋다라는 결과는 동의하기가 힘듭니다. 토요타 외에 다른 자동차기업도 매출이 노답이기도 하고요.
@@enzzo2805 Do you work at Honda, do you get that kind of data or data from Google and Navers? I work here and happened to see your comment. There has been an increase in spare parts and motors. The fact is that car sales have experienced a decline but apart from that they are still strong and there is growth of around 30%
@@enzzo2805 I don't know Korean automotive data, I only have valid Honda sales automotive data and profits. It is true that international car production has fallen but not by 14%. It's just that the demand for motorbikes and spare parts is currently high. Try DM me where the 14% drop data came from. @dudinqowiy.
맞는 얘기도 많은데 지적좀 하자면... 외국인 내국인 사람 많이 구하는거 맞음... 대기업들은 신입도 구하고, ... 근데 일본도 중소기업 많거든... 그리고 파견 진짜 많아졌거든... 그리고 환율이 똥이라 물가가 비싸. 구매력을 기준으로 보는게 좋다. 외국인들이 돈이 되니 많이 왔다가, 본국도 많이 발전하고, 벌이도 시원치 않으니 돌아가거나, 아예 취업을 하러 안온다. 특히 중국인이 팍 줄었다. 신입 들어오면 선배로써 1년씩 끼고 가르치는 건 맞다. 나도 도움 받았었고. 근데 이게 이제 대부분 일을 파견을 끼고하니 가르쳐둔 사람이 휙 이직을 한다. 나야 섭섭할 수 있고 그뿐이지만 그 사람 입장에서 보면 옛날처럼 자기 노후를 회사가 지켜주지 않거든. 덕분에 결과물의 품질이 떨어진다. 워낙 비용 절약을 하기 때문에 장비가 형편없고 파견이 잠깐씩 들어와 프로그램을 하니 버그가 많다. 아마 시스템 멈추는거 같은거 종종 뉴스에서 볼텐데... 대기업 현장에 파견와서 인력관리하고 코딩하는데 참 문제가 많다. 겉보기에 수치도 좋고 수출도 좋은데 왜 정권이 바꼈겠나. 사회는 기업과 숫자만이 아니고 구성원의 생활도 좀더 들여다봐야한다.
연설자분께서 정말 잘 짚어주시네. 우리나라 중소기업 들어간 사람들 대부분이 미래 계획을 세울래야 세울 수가 없지. 회사가 불안정하면 내가 언제 권고사직 받을 지 모르겠고, 그럼 또 결국 다른 회사를 알아봐야 하고, 그 회사 가서 몇년 있다가 또 어딘가를 가겠지 하는 생각이 계속 맴돌다보면 아무리 안정적이게 계획을 세우려고 해도 세울 수가 없어.
일본이 정신승리 할때 나오는 아날로그적 사고.소부장 정밀기계의 독점화(?) 생산성과 부가가치를 따져보면 처참한 수준인건 아시나? 사회 전반의 시스템과 기반시설들이 앞으로도 디지털화 되지 않고는 지금보다도 쇠락하게 되고 일본이 앞으로 희망이 없다는 것을 잘 아는 미래 세대들이 포기 수준을 넘어 절망에 빠져 있는 상태인 것을 내가 일본에서 몇 년간 직장 생활하고 느낀 것임.
일본의 "와문화" 우리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일본 사람들의 마음을 알 수 없다 라는 말을 많이 하고 있는데, 와 문화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일본의 회사 대표는 거의 회사원으로 시작해서 대표자리까지 오른 인재들이 많아서, 함부로 직원들을 자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것이 우리와 다른점이죠, 우리나라 회사대표는 거의 세습제 입니다. 우리와 다른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측과 노조의 다툼이 없는 것도 회사가 어려울때 직원들을 자르는 풍토가 아닌 월급을 인하 한다고 합니다. 와 문화, 좋게 말하면 같이 살아가는 문화. 나쁘게 말하면 개혁이 없는 문화. 그래서 이들이 잃어버린 30년을 극복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게 바로 다 같이 죽자라는 공산주의 발상입니다. 급여를 줄이니 열심히 할 의욕이 안생기고 그저 월급이나 받고 버티자라는 마인드가 생기는 겁니다. 이런 미지근한 사회 분위기에서 어떻게 혁신을 바라겠어요. 일본 20대는 사실상 파산 상태로 일을 해도 제대로 된 세끼 먹기도 힘든 상태입니다..
@@小野美正 곧이야 곧 ㅋㅋ아베가 출산율 높이겠다고 지방에 온갖 인프라 다 깔았는데 쟤들은 지방 탈출이 우리보다 좀 늦게 시작했지만 도쿄행 시작되서 지방 난리임 워낙 디플레 압력이 강했기 때문에 잘 움직이지 않던 렌트, 집값 뛰어오르고 실질임금 마이너스에 대출금리도 오르기 시작해서 저기도 무조건 1미만 직행 티켓 확정임
일본 경제에 대한 전망도 정부가 원하는 한일관계의 영향을 많이 받는 듯. 한일 관계가 '좋아야 하니' 일본 경제도 좋아지고 있다? 논리도 아니고 그렇다고 엄밀한 경험적 검토를 거친 것도 아니고 결국 서사(narrative)라는 것. "경기 순환적으로만 회복"했다는 발표자의 평가를 새겨 들어야...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공식적인 신뢰있는 지표인데, 이런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자고 하나? 우리나라 작년 경제성장율 1%대에도 불구하고 후퇴하는 일본 경제성장으로 1인당 GDP가 우리나라 보다 뒤쳐지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더 차이가 날 것으로 IMF가 전망하고 있는데, 뭔 전문가 소리하는지? 20년 장기침체이고 최근 10년은 침체에서 벗어나는 기간이라 하는데, 2010년 초반 아베정권부터 일본경제가 더 나락으로 떨어진 시기인데, 무슨 소리하는지 나는 참 이 교수 매번 왜 이런 소리를 하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VettingFK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공식적인 신뢰있는 지표인데, 이런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자고 하나? 우리나라 작년 경제성장율 1%대에도 불구하고 후퇴하는 일본 경제성장으로 1인당 GDP가 우리나라 보다 뒤쳐지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더 차이가 날 것으로 IMF가 전망하고 있는데, 뭔 전문가 소리하는지? 20년 장기침체이고 최근 10년은 침체에서 벗어나는 기간이라 하는데, 2010년 초반 아베정권부터 일본경제가 더 나락으로 떨어진 시기인데, 무슨 소리하는지 나는 참 이 교수 매번 왜 이런 소리를 하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94년도에 일본에 와서 지금 30년 거주중 50대 아줌마 입니다. 제가 느끼는 요즘 일본은 지금까지 느끼지 못한 활기가 느껴집니다. 비록 물가는 올랐지만 그만큼 경제가 돌아간다는 뜻이겠죠. 전에는 돈가진 사람들은 많았지만 불경기에 모두 아무것도 않하는 즉 돈이 많아도 돈을 안쓰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부동산에 집을내놔도 집도 잘팔리고, 건물도 여기저기 잘짓고 어쨋던 경제가 돌아가는 느낌입니다. 돈많은 버블시대에서 자식들이 돈을 물려받는 시대로 넘어오니 여기저기 투자나 요즘 다시 주식붐이 일어나고 있고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권장도합니다.. 젊은 사람들도 투자에 관심이 많아졌네요.물가는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뭐 그래도 생활하는대 불편하거나 힘들진 않습니다. 진짜 돈없는 서민들는 물가로 힘들갰지만 저두 그닥 돈많은 층은 아니지만 먹고살만 합니다. 거기에 맞게 절약하며 맞춰가며 생활합니다. 부모들이 가진게 많으니 뭔 걱정이겠습니까..
@@jj_kh 나는 90년에 왔는데 아줌마와 다르게 느껴지네요 그 옛날 일본과 지금의 일본은 너무 쇠퇴해 안스러울정도임 그리고 주식도 경제성장이 아닌 일본은행이 구입해서 인위적으로 상승한거라 서민들은 더 힘들어진 생활을 해야하고 임금이 오르지 않는이상 더 괴로운 삶이 될거임
Many people believe that the reason the Japanese economy is not doing well today is because the weak yen and rising prices due to inflation are making life difficult for ordinary people. While there is some truth in this assessment, it is only a one-sided view. This is because the economy flows from top to bottom, and it takes a very long time for the economy to improve for ordinary people. In other words, it is too late to judge things by looking downwind.
There is some incorrect information here, so I would like to point it out. The Japanese government's debt is not the tax of the Japanese people. The Japanese government's debt is national bonds issued by the Bank of Japan, and many Japanese people have bought those national bonds. In other words, Japanese people are creditors who receive interest in return for lending money. This is because the government and the media do not report this fact accurately. Any manager knows the existence of a balance sheet. In other words, it is necessary to look at both the "total assets and liabilities" on the balance sheet. "Total assets - liabilities" = "net assets," and "assets" exceeding "liabilities" is proof of normal management. The fact that the media only reports on the "liabilities" portion is the cause of many misunderstandings.
110v, 시스템이 아직 올드, 대도시 기준 가격 대비 집 구성도 별로, 모든 행정 느리고 답답, 여행가긴 좋은데 특별한 메리트 없이는 살기는 힘듬, 지진 자주옴, 지금 집강도 사건 매우 많음, 해외 진출한 일본 기업이 먹여 살리는 듯함, 미국이 생각보다 일본을 누르는중, 지금 일본 mz들 죽어라 한국 오려고 함.... 아직은 부활 아닌 듯 10년 더 기다려보자.
소니는 80년대 VHS와 베타맥스 규격싸움에서 마츠시타전기(현 파나소닉)에 패배한 경험이 있었죠. 그래서 포스트 워크맨으로 MD규격을 밀어붙였는데 2003년 4월 소니쇼크를 겪을만큼 30%이상 주가가 폭락해 회사상황이 악화됐습니다. 그래서 경쟁관계인 애플 아이팟과 아이튠즈가 대세를 장악했고 시장에서 점점 밀려나게 된거죠. 소니도 음악이 온라인으로 넘어갈 것을 예측하고 넷MD에 Hi-MD까지 내놓는등 나름대로 공을 들였지만 운이 없었습니다.
근거가 너무 부실한듯하네요 왜 경제가 확장되고있는지 이유도 없고 코로나 때 부서진 경제도 힘겹게 4년만에 복구시킨게 뭐가 부활이죠? 일본 자체에서도 일자리 넘쳐나고 임금도 오르는데 왜 일본 청년들은 자꾸 국외로 빠져서 현재 일본 내에서 문제로 이어지는지 자료들이랑 같이 보여주시면서 설명해주셨으면 좋았을듯하네여
일본 청년들이 국외로 빠진다는것 자체가 근거없는 소리입니다. 님 자체가 근거없는 헛소리 들먹이는데 그와 관련한 자료를 통해 포괄적으로 설명하는게 불가능하죠. 님의 주장이 왜 근거가 없냐면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 에서 매년 두뇌유출지수를 공개하는데, 중국이나 한국은 두뇌유출이 심각한게 맞지만 일본은 두뇌유출지수가 굉장히 낮은 편으로 오히려 두뇌유입국에 속합니다. 즉 일본의 청년들은 해외로 빠져나가지 않으며 오히려 해외 청년들이 일본으로 들어오고 있는 실정이죠. 못믿으시겠으면 직접 찾아보시면 됩니다.
이분 다른 강의보면 이런말 못할듯. 일본에 대해서는 제일 객관적이고 통찰은 일반적인 일본 전문가라는 교수들보다 두단계는 앞서있음. 근거가 부실한게 아니라 짧은 20분 강의에 맞추려하니 다 말하지 못한거지. 삼프로 티비에서 일본경제에 대해 1시간짜리 강의 10개 정도 찍은거 있는데 한번 봐보시길.. 그리고 경제가 확장된다는건 코로나때 줄어든 경제성장률이 언제회복됐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임금도 오르고 국내투자도 활발하고 외국직접투자도 많이 들어오면서 몇십년만에 경제 체질이 바뀌고 있다는게 부활을 하고 있다는 거임. 국외로 빠지고 있다는건 단기적으로 엔저가 너무 심화되서 워킹홀리데이가서 돈 빠짝 땡기려는 20대한테 있는 그냥 일시적인 현상일뿐이고.. 엔정상화되면 그냥 순식간에 없어짐. 그리고 한국에서 오바하는만큼 일본인들은 그렇게 해외에 가질않음.
엔저 때문에 여행비가 많이 싸지니까 망했다고 평가하는듯.. 근데 나는 직접 1년 살아보고 평가해봐야 할듯 싶네. 인구소멸 지방소멸이라고도 말하는데 나고야나 히로시마 같이 광역시 같은 곳은 건재하고 인플레 올라가니까 기업들도 임금 오른다고 하고, 대학생도 못해도 중소 이상은 아무렇지 않게 취업하니 이것도 살아보고 말해봐야 할듯
여태까지 뭐 들었어? 일본이 회생한 건 아베노믹스의 성공임. 그 덕택에 기업들한테 자본여유가 생겼고 노동시장 유연화로 탄력을 받으면서 투자까지 이뤄지는 거지. 문재인이 어떻게든 아베노믹스 깍아내릴려고 욕했지만 정작 아베한테 외교랑 경제에서 완패하고 그 후유증을 지금 치루는 거지
그랬던 이유는 비슷한 스타일로 잘할 수 있는 경쟁자가 없었기 때문. 한국과 중국의 부상으로 최소 독주는 불가능 한 상황이 도래 했는데, 전 역사가 아니라 메이지 이후의 근세사에 함몰돼 선민의식으로 오랫 동안 한국과 중국의 부상을 폄하,우리가 한동안 중국을 얕잡아 보았듯이!침체에서 벗어 날런지는 모르겠지만 부활 운운은 너무 나간 듯.독점적 기술이 있는 건 맞지만 부품과 소재로는 한계. 로봇 산업과 반도체 산업에서 일본이 핵심 파이를 차지할 가능성도 낮고,미래 성장 산업인 전기차,AI산업에서 큰 파이를 차지할 준비도 부족하고,디지털화나 소프트웨어 산업 기반도 국가 규모 대비 열악!
@@이준호-h4w결국 가장 중요한 건 미국의 뜻입니다.80년대 일본 버블 호황기도,90년대 한국 imf도 00년대 중국 급부상도 미국 주도 하의 의도적으로 이뤄진 자본구조의 재편성이예요. 미국은 아시아 최고 우방으로 일본을 택했고,최근 2~3년사이 일본에 기업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했습니다.
@@hishimhe 네 일시적인 현상이 일본에선 30년 넘게 지속되네요 ㅋ 일본의 대기업 직원이 월 20만엔 한국돈 180만원 받고 조토마테 일하는 삶을 살면서 그저 한국 보다 좀 못하다는 기사나 댓글을 보면 강아지가 사료 보듯 눈 똥그래지는 당신들을 보니 웃기다 못해 넘 안쓰럽기까지 하네요ㅋ 네 일시적인 현상이에요 ㅋ 좋은 생각만 하세요 좋은 생각만 ㅋㅋ
@@小野美正 멍청한 놈 한국이 이민을 안 받아서 그렇지 문 만 열면 들어 올려고 줄서 있다 무식한 놈이 20년 전 100명 필요하던 공장 이젠 3명으로 돌리는 시대인데 아직도 인구 타령이네 니가 사랑하는 일본은 외국인 노동자가 한국 오는데 실패한 사람들이 가는 유배지란다
애초에 가전은 더이상 수익성이 없는 산업이죠. 소니도 과감하게 가전 버리고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나서부턴 매출도 수익도 역대급 찍고 있죠. 근데 정작 가전 1황이라는 엘지는 수익성 보면 처참함. 가전을 버린 소니에 비교조차 안될정도로 적은 수준. 실제로 선진국중에 가전사업을 지속중인 국가는 거의 없음. 한국,중국 아니면 개발도상국 정도.
일본에 15년째 거주중입니다. 엔화가치하락으로 수출기업의 실적이 좋아진건 사실이지만 현재 일본국민들은 버블붕괴이후 최악으로 가난한 시대를 살고있는게 현실입니다. (물가상승 공과금상승 세금상승 집값상승에 비해 극히일부의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임금상승은 거의 제로에 수렴합니다)
완전고용으로 취직이 잘 된다는게 대단한거죠 ㅋㅋ한국은 대졸도 취직 어렵죠
이게 맞는것 같은데
@@小野美正 대기업은 소수고 나머지는 블랙기업 아닌가요?
@ 일본은 중소기업이 강하고 많죠 ㅋㅋ 블랙기업은 한국이 더 많죠 ㅋㅋ그래서 한국 대졸은 중소기업도 피하는거고, 일본 대졸은 중소기업도 많이 가죠 ㅋㅋ
@@호떡이형님-g2g 일본에 산다면 물가상승했다고 가정당 평균 10만엔정도 돈뿌리기 한것 받았겠네요 ㅋㅋ 저도 일본사는데 울집은 세금감면으로 8만엔 8월 월급에 더 입금됐죠 ㅋㅋ
2015년부터 일본에 살아서 대기업 관리직 오래 하다가 지금은 잭팟을 노리고 스타트업 들어가서 구르고 있습니다
경제가 전체적으로 좋아지고 있는것은 사실이고 일자리가 넘치는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좋은 일자리를 얻는 것은 아니고 연봉도 천차만별입니다
젊은 사람들이 정말 다들 의욕이 없어요
회사에 관리직이 모자라서 진급을 시켜준다고 해도 싫다고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지금 수입이 많지는 않지만 살기에 부족하지는 않고 그냥 이대로 쭉 가고싶다는 사람이 정말많아요
그럼 결국 회사내부 진급이 아닌 외부에서 인재를 찾아오죠
이렇게 찾은 인재들은 또 의욕이 충만한 일부의 젊은 사람들이고 제자리에 있는 사람들과 연봉이 벌어집니다
이런 인재들이 각각의 회사를 이끌어 가고 경제 성장을 주도하죠 상위 10프로가 나머지를 끌고가는 느낌이랄까요
근데또 연봉과 상관없이 결혼은 다들 하고 아이도 낳습니다
그냥 뭐랄까 계층이 딱딱 형성되고 불만도 없어서 갈등조차 없는 그런 사회입니다 치열하지를 않아요
이걸 일본에 처음온 한국사람이 보면 의아하고, 개꿀이라고 생각도 하죠
저도 처음엔 이해 못하다가 여기서 일본인과 결혼하고 아이도 생기고 많이 이해가 되었네요
개인과 개인이 완전히 단절되어있고 자기의 세상이 전부입니다
남과 비교를 안하니 불만보다 만족을 할 확률이 높죠, 평균 국룰이런걸 생각을 안하니까요
임금이 오르기 시작한건 최근이고, 그전까진 인플레가 계속되어서 장보러 갔을때 체감이 될정도인데
비싸지면 안사고말지 불평 안해요. 일본인 종특같네요
버블시절때도 모두가 잘산것은 아니고 부동산을 가진 상위층들이 돈을 싹다 가져간거라서
평범한 사람들은 도쿄의 집값이 감당이 안되고 다들 카나가와 사이타마 치바로 밀려가서 집을 구입했죠
한국처럼 서울에 집을 구하려고 아둥바둥 하지 않아요. 돈퍼주던 버블시절때도 영끌 이런건 다들 안했고요
회사얘기로 돌아와서, 한국 지인들과 얘기를 해보면 일본의 근무환경과 사회 분위기는 많이 좋아졌습니다 일하기 정말 편해요
플렉스 근무나 리모트 근무를 지원하는 회사는 점점 많아지고 있고, 회사 내외부를 막론하고 갑질 이런건 거의 없고
육아휴직도 남녀 구분없이 큰 문제없고 남녀갈등 이런것도 없네요
일본이 GDP는 한국보다 높지만, 한국이 GNI를 추월한것도 이러한 정서 문화적인 이유도 있다고 보네요
신혼부부들은 대부분 자가가 있나요? 아님 월세로 사나요?
현지인이 알려주는 이런 정보 너무 좋아요
@@dkzldiak 일본인의 기본 인식은 재난이 많은 나라라 자가 소유를 선호하지 않습니다.부동산개발 굴지의 기업도 임대 사업이 기반인걸 보면 알수 있죠.
미국 유럽도 거의 그래요. 오래 선진국을 유지한 나라들의 공통된 현상 같아요..
@@dkzldiak미국 일본 유럽은 전세가 없어서 신혼의 시작은 거의 월세로 시작이고, 장기 30년 융자로 집을 사죠 ㅋㅋ 근데 전세는 한국뿐이라 세계의 모든 신혼들은 월세로 시작이겠죠.
엔고로 버블경제 끝났으니
엔저로 다시 버블경제 꿈을 이룰수도 있지요
핵심은 관광업 때문이죠. 외국인 관광객들이 일본 전역에서 돈을 뿌려대니 내수기업 주가가 오르고 골목경기가 살아나는 겁니다.
14:35 조금 자세히 보자면 당시 소니를 포함한 일본의 기업들이 가전에서 기울기 시작한게 과도한 소형화에 올인하다 뒷받침 해 줄 충분한 기술력의 부족으로 내구도가 완전히 망가져 버려서 이미 신뢰도를 잃고 있는 상황에 CD가 등장했었죠. 그러나 CD플레이어도 정신 못차리고 소형화에 올인하다 역시나 내구성 문제로 신뢰도는 완전히 바닥을 찍게 되고, MP3가 등장할 때에는 이미 가전에선 잊혀진 기업이 되었죠.
cd플레이어는 소니가 1983년에 출시했음.
워크맨이나 CD가 내구성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는 처음 들어 보네.
소니 CD플레이어 쓰면서 문제가 있던적은 없었습니다. 90년대~2000년초까진 소니,파나소닉,아이와,캔우드 등 그때가 일제 휴대용 음악플레이어로서는 최전성기 였고 MD가 대중성을 못잡고 MP3시장에는 네트워크워크맨 으로 대응하고 최악의 자사의 음악넣기 프로그램 소닉스테이지랑 독자규격 케이블이 악명높았죠 애플도 비슷한 경우인데 애플은 성공했지요.
소형화로 내구도 문제 있기는 했지만 결정타는 삼성이 먹였습니다..소니 파나소닉 cd플레이어도 사실 어마어마했는데 삼성이 자기가 먹을려고 만들어놨던 ap 낸드 플레쉬메모리 애플로 싼값에 밀어주면서 소니 파나소닉 이 먹던시장이 몽땅 애플로 다 넘어간게 결정타죠..
@@SeekingTruthAnd 당시에 어떤 내구도 문제가 있었냐면, 소형화 기술력은 있는데 진동 흡수 기술력이 전무라서 휴대용 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걸어갈 때의 진동을 버티지 못해 고장나는 일이 비일비재 했었죠.
특히 휴대용 CDP는 CD가 긁히는 건 당연한 일이였고 렌즈까지 깨지는 일도 흔했습니다.
일본 동북지방 20년 현지인 입니다. 대도시는 잘 모르겠고 동북6현 중 미야기현 빼고 나머지 5개 현들은 앞으로 10년 후 유령도시 될 거라 봅니다. 인구감소가 심각함. 아오모리 아키타 이와테 야마가타 후쿠시마.
겨울에 눈 겁나 많이오던데요.. 완전 특히 야마가타 산골짜기
여기도 인구사막지대 전초증세 보이는데...일본보다 가속화될거 같음...
@@만땅근성일본이 지금 개도국화되는이유 그대로 한국에 대입하면 미래의 암울한 한국이 보일겁니다
삼일절이 코앞인데 일본에 있는 이유가 대체 뭔가요?
한국은 더 빠르게 인구감소 중인데......가망이 있으려나 싶네요......
일본 젊은 서대의 경쟁이 없는 걸로 인해 신규 산업이 안 생기고 기존의 사업을 고도화 하자는 기업의 방향일듯.일본은 내수가 어느정도 되니 당장 버텨낼수있지만, 우리는 내수가 적어 일본처럼 경쟁이 없는 사회가 되면 조선말같이 큰일날듯. 우린 힘들어도 긴장하고 치열한 삶을 살아가는게 우리 환경이나 타고난 DNA에 맞다고 봄😂😂😂
한국은 그렇게 일자리적어 경쟁이 치열해서 좋은건가?? ㅋㅋㅋㅋ 뭔 물타기를 그렇게 하나?
그러니까 침몰하고 있는 배에서 헬레레 하라고 거기가 좋으면 오타쿠가 한국어로 지랄질이네
치열하게 살아가니까 살자률 1등 출산률 꼴찌하지ㅋ
한국은 일본보다 사정이 나빠. 그나마 빈약한 내수업종을
재벌대기업 3세 4세들이
야금야금 잠식해 들어가는 바람에
이게 기존의 영세업체나 새로
창업하는 젊은 사람들을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아 경쟁력을
상실하게 만듬.
소상공인들이 자본축적이
이루어져야 그들의 독창적인
아이템을 상품화하고 그게 운좋게
잘되면 (미국의 경우처럼) 하나의
기업으로, 새로운 업종으로,
신산업으로 클 수 있을텐데..
자금력 막강하지만 참신한 건 1도
없는 재벌후세들이 소규모 업체들
내몰고 시장 장악하면 그통에
입지가 좁아진 영세 업체들은
더욱 그들끼리 서로 죽이기 경쟁
박터지게 하면서 누구 하나가
잘된다 싶으면 우루루 떼거리로 몰려가 같은 업종 따라하기
시전하게되니 결국 누구도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다람쥐 쳇바퀴
돌듯 제자리 걸음하는 열악한
구조. 이게 한국 내수산업이다.
재벌가 집안이라면 가급적
수출해서 국제적으로 경쟁을
발휘해야 경제 선순환이
이루어질텐데..
일본 유학생인데 대학생들 논다는거 인정합니다 ㅋㅋ 칸칸도리츠중 한곳 다니고 있는데 선배들 보면 그냥 놀다가 졸업하고 대기업 취직합니다. 저또한 공부 안하고 놀기는 마찬가지구요. 그래봤자 대기업 취업 되는데..라는 생각 때문에 공부자극이 없습니다.
그래서 기술 혁신없고 다 망하게 생겼어요. 직장 들어가도 일 안합니다.
@@jiyoungjung4824 아니 근데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일본 직장은 원래 좀 빡세기로 악명높지 않나요?
@@pinetworkminer8377
그것도 옛말입니다. 일본에서 직장 생활 하는 사람들 얘기 들어보세요. 다 편하다고 합니다. 이게 뭔 소리겠어요?
@@Adidao-k9c
일본이 한국에 뒤쳐진 경제 지표
낮은상대적빈곤율,낮은지니계수,HDI(인간개발지수)
1인당GDP,1인당구매력,평균소득,성인평균자산,최저임금,
대기업 중소기업 평균월급,임금중앙값,근로자월평균실질임금
가구당연소득1억이상 비율,평균임금,성평등지수,
연봉1억이상근로자비율,가구당평균자산
가구당 평균소득,IT,AI수준,군사력순위,
기술혁신력순위,언론의보도자유도순위
현살은 니가 사는 망상의 세계가 아니란다
간사이대학 다니시나 보네요 :)
화학기업들만 봐도 요즘 한국 업체들 중에 실적이 좋은 곳을 찾아보기가 힘듭니다....궁금해서 일본 화학사를 찾아보니.....주요 회사들은 흑자이더군요....한국도 여러 분야에서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인거 같습니다...일본처럼 잃어버린 시대를 겪지 않으려면...
임금이 오르기 시작했다 = 국가 경제 시스템이 정상적인 흐름에 올라탔다. 때문에 일본은 지금의 엔저를 깨고 싶지 않을거에요. 엔저를 깨면 모처럼 돌아온 이 흐름이 다시 깨질 수 있으니까요
물가 상승률이 장난아닌데 임금 고작 몇프로 오르면 무슨 소용. 지금 일본 국민경제는 물가상승율에 비해 임금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 경제 장난아니다.
일본입장에선 계속되어온 디플레이션에서 물가는오르지만 경제가 성장하는 이 구도가 나쁘지 않을수도. 더욱이 물가보다 경제나 임금이 더 오르면 금상첨화이고. 일본이 안 좋은 점만 수백가지이고 좋은 점은 코빼기도 안 보이다가 좋은 점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것은 우리가 눈여겨볼 가치는 있지 않을까요.
@@KIMJHONSON-s8h실질임금도 몇개월째 상승중임
@@KIMJHONSON-s8h 그건 서민들 사정인거죠. 일단 물가 상승과 임금상승이 존재하기라도 한 정상국가가 됐다는 자체가 중요한거죠. 잃어버린 시대, 디플레이션 시대를 본격적으로 벗어나게 된거니까요. 그리고 아마 조만간 임금 또 확 올릴거 같기도해요. 벌써 그런 논의를 하고 있는거 같더라고요. 그리고 임금상승 - 물가상승 = 실질임금상승률 인데, 실질임금상승률이 요즘 한국이나 일본이 둘다 마이너스로 비슷해요 서민들이 잘사냐 마냐는 일단 다른 차원의 걱정인거죠. 일본 경제가 아주 기본적인 거시경제 로직을 따라 정상작동하느냐 마느냐는 버블 붕괴이후 일본 경제사 적으로 매우 의미있는 전환점인거고요. 제가 봤을 때 결국 그동안 일본의 문제는 환율이 아니었나 싶어요. 일본이 이제서야 본인에게 어울리는 환율을 찾아낸게 아니냐 라고 조심스레 가정해봅니다
@@Ilikeit7373 1200조엔의 중앙은행 채무 때문에 어느정도까지 금리인상 여력이 될 지 궁금하긴 하네요.
오바하지 마세요 전부다 대기업이고
상사 재벌기 등등은 경기좋음 그밑 중견 좆소 등은 엔저 고물가로 개털되고 있습니다^^
응 완전고용 ㅋㅋ
@@小野美正 네 다음 젊은이들 일본탈출ㅋㅋ
@@小野美正 응 도쿄 신입사원 22만엔
@@小野美正
워킹푸어
@ 응 교통비 주고 땅커서 취직과 동시에 방구해야 하는 일본은 기숙사 2년간 저렴하게 제공도 있고 더욱이 일 가르쳐 주면서 월급도 준다 ㅋㅋ스팩도 안보고 졸업만 하면 뽑아서 평균신입연령 23살로 하나하나 가르쳐주며 채용이라 일 다 배우고 년수 쌓이면 급임금 상승하는 시스템이야 ㅋㅋ
우리나라가 IMF전에 그랫자나 대학만 나와도 취직 되던 시절 이었고, 중국도 그러다가 지금 이 상황이지만
잘 보고 갑니다
일본은 건강보험료와 세금을 수입의 절반 이상 내야 합니다. 생활비가 부족해서 노인과 주부가 일합니다.
일본의 빈곤은 재무성이 세금을 인상하고 긴축 재정을 실시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재일교포이지만 일본에서 정치 경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아는 사실이에요.
罪務省의 책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노인들이 너무많아서 생기는 문제라고 봅니다..
@@fieldlinda9105 노인이 많으니까 세율이 당연히 높아질수밖에 없는데 그렇다고 유럽처럼 외국인을 유치하지도 않았으니 당연한 결과임. 한국은 그냥 일본처럼 안될려면 외국인 과감하게 데려와야지
@@kj46189 일본 이것저것 많이 내지만, 오랜 연금제도로 80대도 연금을 받어 현 60대도 평생 부모용도 드린적 없고 애들은 중학교까지 아동보조금 나와서 충분히 부모보양과 애 키우며 살수 있기에 출산율 한국보다 높고 자살은 한국보다 적은거죠.
@@小野美正 또 갯ㅗ리하고 다니네 ㅋㅋㅋ
@@Ross6437-k2w 반박을 해봐 ㅋㅋ 일본은 작년 세금 많이 들어왔다고 올해 평균 가정당 백만원정도 주는 돈뿌리기 경기부양을 했고 다음달에 또 연금만 받아 생활하는 노인들 가정당 3만엔씩 주는 돈뿌리기 또 한데 ㅋㅋ
일본에서 손에 꼽는 명문대 토호쿠대 다닙니다. 여기 학생들조차 놀면서 학교 다녀요. 물론 졸업논문 준비는 열심히 하긴 하는데 전체적인 대학생활은 노는 게 대부분입니다. 토익도 500-600점 나오는 애들 많고요. 700점 나오면 영어 잘하는 편입니다. 그렇게 해도 다들 대기업 잘만 가요. 자동차 대기업, ntt, TEL, 키옥시아 등등. 나이 좀 차면 누구라도 대출 끼고 2층집 짓고 살수 있어요.
일본 15년 거주 중인데... 이 아저씨 뇌피셜을 방송으로 내보내면 사람들이 오해하지..ㅋㅋ 미쳐버리겠네.
이 아저씨가 제일 객관적임
이 시국에 일본 거주?
그러게요.. 누구나 다른 입장인데...
구라치네 ㅋㅋㅋ 일본거주 ㅋㅋㅋ 중국댓글부대 아닌가?
일본 조금만 긍정적으로 보면 ㅂㄷㅂㄷ 까내릴려고 하는
엔화 투자하러 갑니다
일본의 3프로인상아니 5프로인상이니 이야기가 나오는데 기본급인상입니다. 즉 많아야 1먼엔입니다. 물가인상율을 감안하면 생활이 가능?
기본급이 인상되어야 나머지 잔여비, 보너스 다 인상되는거죠
보너스만 일시적으로 인상되는게 더 안좋은거
기본급 인상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
@@HJChoi-qk9nh 기본급만 오른다 이말 아닌가?
@@KIMJHONSON-s8h
아무것도 모르네
기본급이 오르면 잔업수당이랑 보너스도 높아져요
@@KIMJHONSON-s8h일본은 진짜 기본급이 중요합니다. 여기는 상여금이 주된 곳으로 저는 연4회 받는데 100~200퍼라치면 그 100퍼가 기본급에서입니다. 월급이 300에서 320이되면 잔여랑 상여금치면 최소100이상이 평균 200만원이 오른것입니다.
일본망한다고 몇년간 방송하다가 10월부터 갑자기 부활이라고 방송하니? 웃고 갈게 말바꾸기 잘하네
ㄹㅇ ㅋㅋ
윤썩열이가 그렇게 하라고 시켰겠지ㅋㅋㅋ
현재 일본상황은 거의 끝에 조금 밖에 없네요. 일본 고용이 늘었다고요. 40%가 비정규직입니다. 임금이 계속 오른다고하시는데 일본이 지속적인 저임금으로 소위 엘리트들의 해외 이탈현상이 있고(한국 이공계도 마찬가지) 그게 일본의 사회적 문제입니다. 엔저로인해 수출 위주대기업들은 임금을 올려줄 수 있는 여력이 되지만 중소기업은 원자재 가격 수입 상승으로 임금 인상에 난색을 표합니다. 그리고 일본정부는 정부부채 문제가 큽니다. 그래서 일본이 지금 상황이 좋다라는 결과는 동의하기가 힘듭니다. 토요타 외에 다른 자동차기업도 매출이 노답이기도 하고요.
Sorry, Honda also has good sales
@@farhanqowiy sorry.혼다 2025년3월기준 순이익 14%하락 전망.
@@enzzo2805 Do you work at Honda, do you get that kind of data or data from Google and Navers? I work here and happened to see your comment. There has been an increase in spare parts and motors. The fact is that car sales have experienced a decline but apart from that they are still strong and there is growth of around 30%
@@enzzo2805 come on
@@enzzo2805 I don't know Korean automotive data, I only have valid Honda sales automotive data and profits. It is true that international car production has fallen but not by 14%. It's just that the demand for motorbikes and spare parts is currently high. Try DM me where the 14% drop data came from. @dudinqowiy.
맞는 얘기도 많은데 지적좀 하자면... 외국인 내국인 사람 많이 구하는거 맞음... 대기업들은 신입도 구하고, ... 근데 일본도 중소기업 많거든... 그리고 파견 진짜 많아졌거든... 그리고 환율이 똥이라 물가가 비싸. 구매력을 기준으로 보는게 좋다. 외국인들이 돈이 되니 많이 왔다가, 본국도 많이 발전하고, 벌이도 시원치 않으니 돌아가거나, 아예 취업을 하러 안온다. 특히 중국인이 팍 줄었다. 신입 들어오면 선배로써 1년씩 끼고 가르치는 건 맞다. 나도 도움 받았었고. 근데 이게 이제 대부분 일을 파견을 끼고하니 가르쳐둔 사람이 휙 이직을 한다. 나야 섭섭할 수 있고 그뿐이지만 그 사람 입장에서 보면 옛날처럼 자기 노후를 회사가 지켜주지 않거든. 덕분에 결과물의 품질이 떨어진다. 워낙 비용 절약을 하기 때문에 장비가 형편없고 파견이 잠깐씩 들어와 프로그램을 하니 버그가 많다. 아마 시스템 멈추는거 같은거 종종 뉴스에서 볼텐데... 대기업 현장에 파견와서 인력관리하고 코딩하는데 참 문제가 많다.
겉보기에 수치도 좋고 수출도 좋은데 왜 정권이 바꼈겠나. 사회는 기업과 숫자만이 아니고 구성원의 생활도 좀더 들여다봐야한다.
일자리 넘쳐난다고하면 오해합니다. 먹고 살만한 일자리 10%도 안됩니다.
한국도 일본젊은이들처럼 작은 중소 영세회사 가리지않고 취직한다면 일자리 많습니다. 정확하게 알려주세요.
ㅄ새끼야 ㅈㄹ하지마라 중소기업 사무직 공고만 뜨면 경쟁률 ㅈㄴ 높다 널린건 죄다 최저시급 생산직 일자리
근데 구독경제 파트부분은 어거지로 광고 끼워놓은듯
내용이 산으로가요 그부분은
연설자분께서 정말 잘 짚어주시네. 우리나라 중소기업 들어간 사람들 대부분이 미래 계획을 세울래야 세울 수가 없지.
회사가 불안정하면 내가 언제 권고사직 받을 지 모르겠고, 그럼 또 결국 다른 회사를 알아봐야 하고, 그 회사 가서 몇년 있다가 또 어딘가를 가겠지 하는 생각이 계속 맴돌다보면
아무리 안정적이게 계획을 세우려고 해도 세울 수가 없어.
구조 자체가 모기 마냥 빨리는 구조라 일단 한국은 좃됫음
현재 일본에서 직장생활하는데
이게 찐임
어떻게 일본에서 일하나요? 깝깝할것같은데 ㅋ
그건 당신 한 사람의 생각일뿐이라서
큰 의미가 없어보임
@devpadma 네? 언제적 말장난ㅋㅋㅋ
말이 되는 소리해야지 ㅋㅋㅋ
@@devpadma 천국인데 왜 자민당 나락감?
@@ryuusungrune4285통일교,비자금 스캔이 가장 큰 요인인듯.이번에 이시바 선거에서 민주당 노다 이겼잖냐
전쟁 특수 부활을 위해서 70여년 전에 심어 두었던 카드를 꺼내는 일본, 항상 경계하고 의심해야 하는 나라
이러네 😂
일본경제 호황은 맞음..세계 500대기업 중에 일본기업이 수두룩함..온기가 아래로 퍼지는중
세계 500대 기업(2023년 매출액 기준)
일본 40개,한국 15개 이군요,
@Haisnnb 인구 비율로 따지면 별 차이 안나네
@@박영민-s3j 룩셈부르크가 미국보다 3배 잘사네 ㄷㄷ
@@Meta12345R 미국보다는 모르겠지만 룩셈부르크 포함한 베네룩스3국이면 전세계 상위클래스 선진국인건 맞는데? 발트3국도 선진국 중위권정도는 되는 애들이고.
한국한테 밀린 분야는 이미 다 정리했고 핵심부품 소부장 정밀기계 산업로봇등 기술은 더 발전시켜 독점분야까지 있는 일본 중국이 한국산업 잠식해도 일본은 피해가 적은 이유
그리고 억대인구의 탄탄한 내수시장...
그게 아니라 걍 디지털화 못해서 뺏길만한 분야가 애초에 없는 거겠지.
일본이 정신승리 할때 나오는 아날로그적 사고.소부장 정밀기계의 독점화(?) 생산성과 부가가치를 따져보면 처참한 수준인건 아시나?
사회 전반의 시스템과 기반시설들이 앞으로도 디지털화 되지 않고는 지금보다도 쇠락하게 되고 일본이 앞으로 희망이 없다는 것을
잘 아는 미래 세대들이 포기 수준을 넘어 절망에 빠져 있는 상태인 것을 내가 일본에서 몇 년간 직장 생활하고 느낀 것임.
고부가가치 산업이 뭔지 모르나
싸구려 부품 밖에 못파니 만성 무역적자국으로 머룰수 밖에 없는 뭔 헛소리입니까 ?
일본의 "와문화"
우리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일본 사람들의 마음을 알 수 없다 라는 말을 많이 하고 있는데,
와 문화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일본의 회사 대표는 거의 회사원으로 시작해서 대표자리까지 오른 인재들이 많아서, 함부로 직원들을 자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것이 우리와 다른점이죠, 우리나라 회사대표는 거의 세습제 입니다.
우리와 다른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측과 노조의 다툼이 없는 것도 회사가 어려울때 직원들을 자르는 풍토가 아닌 월급을 인하 한다고 합니다.
와 문화,
좋게 말하면 같이 살아가는 문화.
나쁘게 말하면 개혁이 없는 문화.
그래서
이들이 잃어버린 30년을 극복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게 바로 다 같이 죽자라는 공산주의 발상입니다. 급여를 줄이니 열심히 할 의욕이 안생기고 그저 월급이나 받고 버티자라는 마인드가 생기는 겁니다. 이런 미지근한 사회 분위기에서 어떻게 혁신을 바라겠어요. 일본 20대는 사실상 파산 상태로 일을 해도 제대로 된 세끼 먹기도 힘든 상태입니다..
맨날 중국망한다 일본망햇다 이딴소리할시간에 우리나라나 신경쓰면 좋겟음
한국 출산율이 거의 일본
절반이고,
한국부동산 거품이
폭발직전이고,
삼성전자도 휘청이는판에
일본 따라넘겼다고
국뽕 심취!
절반? 일본도 1 미만으로 달리는중임 ㅋㅋ 곧 1 깨짐 ㅋㅋ 먼소리야 ㅋㅋ 중국, 일본, 한국 전부 1 미만 경쟁중인데 ㅋㅋㅋ
23년 출산아수는 세배차이. 아직도 출산율의 의미를 모르네
@@팍씨-q5j일본은 출산 1명대 아래로 떨어진 적이 아직은 없다 ㅋㅋ
@@小野美正 곧이야 곧 ㅋㅋ아베가 출산율 높이겠다고 지방에 온갖 인프라 다 깔았는데 쟤들은 지방 탈출이 우리보다 좀 늦게 시작했지만 도쿄행 시작되서 지방 난리임 워낙 디플레 압력이 강했기 때문에 잘 움직이지 않던 렌트, 집값 뛰어오르고 실질임금 마이너스에 대출금리도 오르기 시작해서 저기도 무조건 1미만 직행 티켓 확정임
이게 맞지. 일본 우리나라 같이 망하고 있는데 정신승리 ㅋㅋ 우린 가계 부채 거기에 부동산노답 환율도 좆박고있는데. 솔직히 일본이 살아야 우리도 같이 삼.
일본은 구인비율이 높은만큼 월급이
처참하고 반대로 한국은 구인비율이
처참하지만 월급은 세금때도 잘나옴
그만큼 빡세게 사람을 굴리잖아
일 안하는 사람은 아예 손 놓고 몇년이고 놔버리고 일하는 사람은 자기 인생에 무언가를 포기해가면서 갈려지는 것 같음
오죽하면 우리나라 기업은 태반이 다 저 나라 기준으로 악덕기업들 뿐이래잖음
@@ilIiiliIliIili 대기업 중견이상 제외 일본 취업한 한국인들 일본 좃소나 블랙기업들 가서 하는 이야기들 보셈. 한국 직장은 양반임ㅋㅋㅋ 거의 현대판 노예제도임
일본은 국가부채가 심각해서 해결책이 없다는 의견들이 있던데요, 짐 로저스 등의 견해에 대해서 반박을 들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일본의 부채는 대부분 정부 국채입니다.일본 은행이 가장 큰 보유자이고 일본 국민들이 대부분 가지고 있어요. 해외에 순 자산도 많고요.
@@sejoong943 그게 부채가 아니고 뭔가? ㅎ 우리나라 가계부채도 국내은행에서 빌렸으니 문제가 안된다 뭐 이런 논리인가? ㅎ 일본국민 부채를 갚지 않아도 되는 거고? 갚지 않았을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어떻게 될까?
@@sejoong943 해외 순자산이 기업들의 해외 현지화 투자가 대부분이라 회수가 어렵고 자산이라 보기에 어렵다는 것도 알아야.
일본 대외순자산이 한국돈으로 4천조가 넘어감 국가부채는 문제가안됨
@@若狭湾-d5u어쨋든 금리를 올리면 정부가 이자를 줘야하자나….
최근 국내언론에서 소니 망해간다는 뉴스가 제일 웃겼슴 ㅎㅎ
@@devpadma ㅋㅋㅋㅋㅋㅋㅋ 제발....검색 조금이라도 해보시길.....주가만봐도 과거 수십년내 현재 최고인데...
@@devpadma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발 검색이라도 좀 해보시길...주가만 보아도 과거 수십년간내 현재 최고임 그리고 국내언론에서 단편적사실 가지고 일본 폄하하는 뉴스만 보고 판단하시지 말길....日本語を勉強して...
@devpadma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발 그만 웃기세요....ㅋㅋㅋ
검색이라도 좀 해보시길....주가만봐도 알수 있자나요 과거 수십년내 지금 최고에요
국내언론 가짜뉴스만 보시니 ㅉㅉ
日本語を勉強して
@@youngryoo8507 한국인이면 한국말 좀 쓰지 그러냐???
@@youngryoo8507일본 주가 고평가되있다고 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곧 폭락할거라고 주가만보고 평가하냐 두고보면 알겠지 ㅋㅋㅋ
일본엔화 몇개월전부터 전체적으로 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도 청년층은
가난해지고 있는 세대인데
우리는 더 심각하지만…
일본은 완전고용이고, 대졸평균신입연령 23살로 스팩도 안보고 뽑아 하나하나 다 가르치면서 채용이라 초봉은 닥 낮지만 일 다 배우고 년수 쌓이면 급연봉 상승하는 시스템이죠. 그래서 일본은 완전고용에 엄청 힘쓰고 있죠 ㅋㅋ
한국이랑 정서가 다름.
한국 기업은 한국인 무쓸모, 무필요를 외치는데
일본은 철저하게 외국인 차별(임금도 다름), 세금도 차별, 복지도 차별.
심지어 무쓸모한 자국인 고용해서 월급주고 교육까지 다해줌.
일본 경제에 대한 전망도 정부가 원하는 한일관계의 영향을 많이 받는 듯. 한일 관계가 '좋아야 하니' 일본 경제도 좋아지고 있다? 논리도 아니고 그렇다고 엄밀한 경험적 검토를 거친 것도 아니고 결국 서사(narrative)라는 것. "경기 순환적으로만 회복"했다는 발표자의 평가를 새겨 들어야...
일본 신기했던게 캔콜라 100엔이었던게 1991년도였는데 3년전엔가에도 100엔이었나 110엔 이었나엿음.... 월급은 30년째 안올라도 물가도 안오르니 그나마 괜찮았던 일본임.... 한국은 헬조센이란게 월급은 멈춰져 있는데 물가는 미친듯이 오름.... 이런 지옥은 일본에서도 없었음...
일본도 일본인데, 한국경제가 꼬라박는 영향도 크다고 봅니다.
ㄹㅇ
님들 일뽕 일까들 죄다 거르고 냉정하고 정확하게 일본을 바라보는 시선이 필요하다 아니 모든 나라들ㅇ
관광지는 어느나라든 돈 번다
어쩌다 어른 재밌네
무슨 딸랑 인당 GDP 겨우 추월했다고 망한나라라고 언플 오지게 하더니
갑자기 빨아주냐ㅋㅋ
체급이 다른나라를 비교하는게 웃기지ㅋ
어느나라든 잘사는사람은 더 잘산다.현금만 사용
일본 망하기 일보 직전이라고 가스라이팅 할때 찐 전문가는 절대 망하지 않는다고 했지.이성적 사고 보다 감정적 사고로 바로보면 그렇게 됨.전문가의 말을 들어야지.
애초에 일본 망한다는 개소리를 믿는게 바보같은데 ㅋㅋㅋㅋㅋㅋ 일본이 경제위기때문에 망한다는 말보다 차라리 그냥 해수면 높아져서 가라앉아서 망한다는 말이 더 신빙성있지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공식적인 신뢰있는 지표인데, 이런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자고 하나? 우리나라 작년 경제성장율 1%대에도 불구하고 후퇴하는 일본 경제성장으로 1인당 GDP가 우리나라 보다 뒤쳐지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더 차이가 날 것으로 IMF가 전망하고 있는데, 뭔 전문가 소리하는지?
20년 장기침체이고 최근 10년은 침체에서 벗어나는 기간이라 하는데, 2010년 초반 아베정권부터 일본경제가 더 나락으로 떨어진 시기인데, 무슨 소리하는지 나는 참 이 교수 매번 왜 이런 소리를 하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일본 망했음 가본 사람들은 알거임.
원동력이 없은
@@VettingFK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공식적인 신뢰있는 지표인데, 이런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자고 하나? 우리나라 작년 경제성장율 1%대에도 불구하고 후퇴하는 일본 경제성장으로 1인당 GDP가 우리나라 보다 뒤쳐지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더 차이가 날 것으로 IMF가 전망하고 있는데, 뭔 전문가 소리하는지?
20년 장기침체이고 최근 10년은 침체에서 벗어나는 기간이라 하는데, 2010년 초반 아베정권부터 일본경제가 더 나락으로 떨어진 시기인데, 무슨 소리하는지 나는 참 이 교수 매번 왜 이런 소리를 하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일본이 부활? 😂
정신 차려야 할때 현재 우리 기업들 해외에 나가고 돈 벌면 가지고 들어오지 않아 일본의 잃어버린 20년 우리의 미래 일지도
94년도에 일본에 와서 지금 30년 거주중 50대 아줌마 입니다. 제가 느끼는 요즘 일본은 지금까지 느끼지 못한 활기가 느껴집니다. 비록 물가는 올랐지만 그만큼 경제가 돌아간다는 뜻이겠죠. 전에는 돈가진 사람들은 많았지만 불경기에 모두 아무것도 않하는 즉 돈이 많아도 돈을 안쓰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부동산에 집을내놔도 집도 잘팔리고, 건물도 여기저기 잘짓고 어쨋던 경제가 돌아가는 느낌입니다. 돈많은 버블시대에서 자식들이 돈을 물려받는 시대로 넘어오니 여기저기 투자나 요즘 다시 주식붐이 일어나고 있고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권장도합니다.. 젊은 사람들도 투자에 관심이 많아졌네요.물가는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뭐 그래도 생활하는대 불편하거나 힘들진 않습니다. 진짜 돈없는 서민들는 물가로 힘들갰지만 저두 그닥 돈많은 층은 아니지만 먹고살만 합니다. 거기에 맞게 절약하며 맞춰가며 생활합니다. 부모들이 가진게 많으니 뭔 걱정이겠습니까..
@@jj_kh 나는 90년에 왔는데 아줌마와 다르게 느껴지네요 그 옛날 일본과 지금의 일본은 너무 쇠퇴해
안스러울정도임 그리고 주식도 경제성장이 아닌 일본은행이 구입해서 인위적으로 상승한거라 서민들은 더 힘들어진 생활을 해야하고 임금이 오르지 않는이상 더 괴로운 삶이 될거임
'먹고살만하고 절약하며 맞춰가며 생활한다'는 표현 자체가 현재 경제가 별로 안좋다는 말 같군요.
일본경제는 앞으로 더 나빠지면 나빠졌지 더 좋아질수 없는 구조입니다.
GDP의 2.5배가 넘는 일본정부부채 = 일본국민의 세금.
Many people believe that the reason the Japanese economy is not doing well today is because the weak yen and rising prices due to inflation are making life difficult for ordinary people. While there is some truth in this assessment, it is only a one-sided view. This is because the economy flows from top to bottom, and it takes a very long time for the economy to improve for ordinary people. In other words, it is too late to judge things by looking downwind.
There is some incorrect information here, so I would like to point it out. The Japanese government's debt is not the tax of the Japanese people. The Japanese government's debt is national bonds issued by the Bank of Japan, and many Japanese people have bought those national bonds. In other words, Japanese people are creditors who receive interest in return for lending money.
This is because the government and the media do not report this fact accurately. Any manager knows the existence of a balance sheet. In other words, it is necessary to look at both the "total assets and liabilities" on the balance sheet. "Total assets - liabilities" = "net assets," and "assets" exceeding "liabilities" is proof of normal management. The fact that the media only reports on the "liabilities" portion is the cause of many misunderstandings.
일본은 막 벗어났고 한국은 막 진입했다.ㅜㅜ
110v, 시스템이 아직 올드, 대도시 기준 가격 대비 집 구성도 별로, 모든 행정 느리고 답답, 여행가긴 좋은데 특별한 메리트 없이는 살기는 힘듬, 지진 자주옴, 지금 집강도 사건 매우 많음, 해외 진출한 일본 기업이 먹여 살리는 듯함, 미국이 생각보다 일본을 누르는중, 지금 일본 mz들 죽어라 한국 오려고 함.... 아직은 부활 아닌 듯 10년 더 기다려보자.
소니는 80년대 VHS와 베타맥스 규격싸움에서 마츠시타전기(현 파나소닉)에 패배한 경험이 있었죠.
그래서 포스트 워크맨으로 MD규격을 밀어붙였는데 2003년 4월 소니쇼크를 겪을만큼
30%이상 주가가 폭락해 회사상황이 악화됐습니다.
그래서 경쟁관계인 애플 아이팟과 아이튠즈가 대세를 장악했고 시장에서 점점 밀려나게 된거죠.
소니도 음악이 온라인으로 넘어갈 것을 예측하고 넷MD에 Hi-MD까지 내놓는등 나름대로 공을 들였지만 운이 없었습니다.
연봉 안오른다고 징징거리는데 일자리 천국에 물가 너무 싸고 살기 좋음. 일본 여행 가봐도 얼마나 살기좋은 나라인지 바로 감이 온다. 심지어 대학 진학률도 30%수준으로 아주 준수한 선진국 형태임. 진짜 선진국일수록 고졸 양질의 취업자리가 많다는게 특징.
4년제 대학진학률 50%이상, 전문대+전문학원 포함하면 70이상은 됨.대학을 못가면 취업이 안된다기 보다 진학희망이 늘었다는 해석이 맞을듯. 대학진학률이 유의미하게 떨어지는 곳은 미국정도임. 어쨌든 구인난은 팩트.
ㄹㅇ? 대학가면 ㄹㅇ 다 놈? 일본청년들은?
다 그런건지 일부만 그런건지 세부적으로 설명해줫음 좋겟는데
일본 유학중인데 공부보단 가쿠치가랑 어느 정도의 영어 능력 서클이 중요해서 시험 칠때만 좀 함
한국보다더안하는듯 ㅋ
그냥 한국같다는 좀 그렇지만 3,4학년때는 열심히 1,2는 논다? 근데 놀게 그리 많지 않고 알바하고 소소하게 사는모습
근거가 너무 부실한듯하네요 왜 경제가 확장되고있는지 이유도 없고 코로나 때 부서진 경제도 힘겹게 4년만에 복구시킨게 뭐가 부활이죠? 일본 자체에서도 일자리 넘쳐나고 임금도 오르는데 왜 일본 청년들은 자꾸 국외로 빠져서 현재 일본 내에서 문제로 이어지는지 자료들이랑 같이 보여주시면서 설명해주셨으면 좋았을듯하네여
일본은 아베가 역플라자로 엔저를 만들어 수출 관광으로 돈벌고 엔저로 나갔던 공장들이 들어왔고 해외공장(tsmc 등)유치로 일거리를 많이 만들어 완전고용을 만들고, 금융도 키우고 해서 4년전부터 워런버핏도 일본에 투자를 하고 있잖아 ㅋㅋ
일본 청년들이 국외로 빠진다는것 자체가 근거없는 소리입니다. 님 자체가 근거없는 헛소리 들먹이는데 그와 관련한 자료를 통해 포괄적으로 설명하는게 불가능하죠. 님의 주장이 왜 근거가 없냐면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 에서 매년 두뇌유출지수를 공개하는데, 중국이나 한국은 두뇌유출이 심각한게 맞지만 일본은 두뇌유출지수가 굉장히 낮은 편으로 오히려 두뇌유입국에 속합니다. 즉 일본의 청년들은 해외로 빠져나가지 않으며 오히려 해외 청년들이 일본으로 들어오고 있는 실정이죠. 못믿으시겠으면 직접 찾아보시면 됩니다.
이분 다른 강의보면 이런말 못할듯. 일본에 대해서는 제일 객관적이고 통찰은 일반적인 일본 전문가라는 교수들보다 두단계는 앞서있음. 근거가 부실한게 아니라 짧은 20분 강의에 맞추려하니 다 말하지 못한거지. 삼프로 티비에서 일본경제에 대해 1시간짜리 강의 10개 정도 찍은거 있는데 한번 봐보시길.. 그리고 경제가 확장된다는건 코로나때 줄어든 경제성장률이 언제회복됐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임금도 오르고 국내투자도 활발하고 외국직접투자도 많이 들어오면서 몇십년만에 경제 체질이 바뀌고 있다는게 부활을 하고 있다는 거임. 국외로 빠지고 있다는건 단기적으로 엔저가 너무 심화되서 워킹홀리데이가서 돈 빠짝 땡기려는 20대한테 있는 그냥 일시적인 현상일뿐이고.. 엔정상화되면 그냥 순식간에 없어짐. 그리고 한국에서 오바하는만큼 일본인들은 그렇게 해외에 가질않음.
@@Sy-tn7zb일본인여친있는데 결혼하고 일본가서 사는게 더 나을까요..?
@@Puckyourself77어떤 삶을 원하냐에 따라 다를듯하네요. 둘다 일해봤지만 돈을 기대하면 한국이 훨씬 낫고 그냥 큰기대안하고 평화롭게 살려면 일본이 좋죠. 일본은 생각보다 생활이 전반적으로 팍팍해요. 일 스트레스는 덜하지만..
추천수 받은 댓글을 보고 언어공부를 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린 돈 안돼면 버리잖아
가내수공업 장인정신 개무시하잖아
어떻게든 펜잡고 서류잡고 궁극적으론
입만 나불거리며 돈벌고 힘 권력 가지려하잖아
글쎄? 엔저로 인한 무역적자가 7개월째 지속적이고 물가는 오르지만 임금이 그대로인 일본이 구매력이 떨어지고 있으니 서민들이 많이 힘들겠지 기업들은 엔저로 물건 많이 팔고 좋겠지만.. 중국을 보면 답이 나옺ㄱ
얘는 옛날부터 참 뜬금없는 소리 잘해. 남들은 잃어버린 30년이라 부르는 기간동안 일본의 호황이 몇번이나 있었다고 하질 않나 지금은 주식빼고는 잘나가는 게 없는 일본경제를 회복이라고 하고 있네?
그냥 현실모르는 일빠라고 봅니다.
그 주식시장도 일본은행(우리로 말하면 한국은행)이
돈찍어 사기업의 소유권인 주식을 마구 사서 주가부양하는 나라임.(일본이 자본주의 인지가 의문)
중국 공산당도 이런 짓은 하지않죠.
구독만 해서 전자제품 소비하면 구매보다 3배는 더 지출하게 될듯. 마케팅 최고네
언론들은 일본이 망한다고 그렇게 울부짖는데..
실제로 살아보니 그렇게 내실이 부족한 나라는 아니더라.
니 혼자만의 생각.
ㄹㅇ
@@loveasskim니 생각은 망상이겠지 ㅂㅅ나
엔저 때문에 여행비가 많이 싸지니까 망했다고 평가하는듯..
근데 나는 직접 1년 살아보고 평가해봐야 할듯 싶네. 인구소멸 지방소멸이라고도 말하는데 나고야나 히로시마 같이 광역시 같은 곳은 건재하고
인플레 올라가니까 기업들도 임금 오른다고 하고, 대학생도 못해도 중소 이상은 아무렇지 않게 취업하니
이것도 살아보고 말해봐야 할듯
@@XeBiNl 일본 살아보니 그나라가 망할
나라인가 싶더라 ㅋㅋㅋㅋ
그럼 뭐 하나요. 다 계약직 인데요.
다른것보다 한국정부는 기술을 버렸지만 최근 일본정부는 기술력에 다시 신경을 쓰기시작했다는게 봐야할듯
여태까지 뭐 들었어? 일본이 회생한 건 아베노믹스의 성공임. 그 덕택에 기업들한테 자본여유가 생겼고 노동시장 유연화로 탄력을 받으면서 투자까지 이뤄지는 거지. 문재인이 어떻게든 아베노믹스 깍아내릴려고 욕했지만 정작 아베한테 외교랑 경제에서 완패하고 그 후유증을 지금 치루는 거지
전형적인 탁상공론 스타일의 X문가가 이런 사람이고 이런 사람이 언론에 나오니까 사람들이 거짓뉴스를 팩트로 믿는거다. 일본에 10년동안 왔다갔다 하는데 진짜 뭐라는 건지... 진짜 욕도 아깝다.
광고보소ㅋㅋ
누가 퍼주고있으니
아 진짜 우리나라 걱정하자
일본 무시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음~~ 경제대국인데ㅎ
정체되있기는한데 그래도 아시아에서 뿐아니라 전세계에서도 미국 다음으로도 잘살았죠. 이처럼 한가닥하고 기술도 최고죠!
그랬던 이유는 비슷한 스타일로 잘할 수 있는 경쟁자가 없었기 때문. 한국과 중국의 부상으로 최소 독주는 불가능 한 상황이 도래 했는데, 전 역사가 아니라 메이지 이후의 근세사에 함몰돼 선민의식으로 오랫 동안 한국과 중국의 부상을 폄하,우리가 한동안 중국을 얕잡아 보았듯이!침체에서 벗어 날런지는 모르겠지만 부활 운운은 너무 나간 듯.독점적 기술이 있는 건 맞지만 부품과 소재로는 한계. 로봇 산업과 반도체 산업에서 일본이 핵심 파이를 차지할 가능성도 낮고,미래 성장 산업인 전기차,AI산업에서 큰 파이를 차지할 준비도 부족하고,디지털화나 소프트웨어 산업 기반도 국가 규모 대비 열악!
무시 할수는없지만 기술최고는 아니지 ㅋ
차라리 중국이 무섭다 ㅋ
@@이준호-h4w결국 가장 중요한 건 미국의 뜻입니다.80년대 일본 버블 호황기도,90년대 한국 imf도 00년대 중국 급부상도 미국 주도 하의 의도적으로 이뤄진 자본구조의 재편성이예요.
미국은 아시아 최고 우방으로 일본을 택했고,최근 2~3년사이 일본에 기업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했습니다.
ㄹㅇ
다들 일본 사람들 불쌍하게 산다고들 하는데 일본은 방어를 오지게 잘해서 이정도 사는거고 한국은요 곱절로 힘들어집니다 ㅋㅋㅋㅋ 복지관련해서 미친듯이 사용했던거 몇배로 돌아올거고 일본의 양극화는 양극화도 아닌것처럼 느껴질거에요 이제
소니의 컨텐츠 산업은 일본 부흥시절 현금이 쌓여 다른나라의 토지와 기업을 마구 매입하던시기엿고 그게 시간이 지나고 아다리가 맞은거임 기업의 변화라고 보기엔 좀...
잃어버린 30년 기간에도 한국보다 잘살아 왔음.
일본같은 부자라니까 잃어버린 30년 소리 들으며 먹고 사는거지
한국에서 부동산 버블 터지면 그냥 쫄땅 망하는거임.
잃어버린 30년도 미국 중국에 이어 GDP 3위를 계속 유지해옴 4위된것도 2023년 최근임
인당 gdp는 우리보다 못한데 인구빨이 기준이면 중국이 잘사는 나라임?
@@drafj6412 서민들 말라 죽어가도 별 상관없나 봅니다
@@drafj6412 그거 엔저환율에 의한 일시적인 착시현상입니다. 국내기관에서 발표한 한국1인당 GDP는 한국에만 기준치를 바꿔 부풀린 통계이며, 세계은행이 발표한 GDP통계에서는 일본이 좀더 높음.
@@hishimhe 네 일시적인 현상이 일본에선 30년 넘게 지속되네요 ㅋ 일본의 대기업 직원이 월 20만엔 한국돈 180만원 받고 조토마테 일하는 삶을 살면서 그저 한국 보다 좀 못하다는 기사나 댓글을 보면 강아지가 사료 보듯 눈 똥그래지는 당신들을 보니 웃기다 못해 넘 안쓰럽기까지 하네요ㅋ 네 일시적인 현상이에요 ㅋ 좋은 생각만 하세요 좋은 생각만 ㅋㅋ
8:05 아니 이걸 아직도 믿고 있는 사람들이 있냐. 이걸 지적해주지 않은 그사람들도 문제인데.. 사유리도 가만히 보고만 있고 버블애니 음모론을 믿다니 실망이네
공감이 전혀 안되네 수출기업만 좋지 서민들은 죽으라는거다
임금이 안올라갔는데 물가가 안올라가지 ㅎ
논란거리가 많은 내용이네요
여기 한국 일. 자. 리. 도. 없는데. 또. 시급 올린다지??일도 못 해서 2-3달 가르쳐야 하는 생초짜에게도 시급 만원 .. 고용주들이 기피하고 더 일자리 줄지 .. 일본엔 무인 없는데 무인만 늘어나는 한국 이대로 20년 안에 나라 소멸
일시적 엔화약세로 좋아진거라 산업의 혁신으로 좋아진게 아니므로 엔화약세의 장점도 오래가지 못함.
일뽕 심취했네..
일본 기회가 오면 더 왔지 안망함.
반일의 민족😂
이런 헛소리만 떠들어 대니 나라가 망하지
@jiyoungjung4824 왜 맞는말이잖아 ?
ㅋㅋㅋㅋ 결국 누가 배부르냐 싸움이다
서민이 배부르냐 재벌이 배부르냐 싸움이다 그관점으로 보면 일본 경제가 성장하냐 개발도상국으로 가고 있냐가 보인다ㅋㅋ
일본 세금 많이 들어 왔다고 가정당 평균 한국돈으로
백만원정도 주는 돈뿌리 했고 곧 연금만 받아 생활하는
노인들에게 3만엔씩 주는 돈뿌리 또 합니다 ㅋㅋ
일본 세수 예측치보다 더 걷힐정도로 경제순환 좋은데 개도국같은 소리하네 ㅋㅋ 오히려 수십조 세수 펑크난 우리가 문제지
@@gaejug_i
경제 순환이 좋은데 올해 26개월 연속 실질 임금 감소라는 일본 역사상 최악의 기록을 갱신해요 ?
일본여행 가보면 경제가 좋다는게 보이는데. 유튜브엔 맨날 망한다고 설치는 자칭 전문가가 있고. 유튜브 못 믿겠어
낮은상대적빈곤율,낮은지니계수,HDI(인간개발지수)
1인당GDP,1인당구매력,평균소득,성인평균자산,최저임금,
대기업 중소기업 평균월급,임금중앙값,근로자월평균실질임금
가구당연소득1억이상 비율,평균임금,성평등지수,
연봉1억이상근로자비율,가구당평균자산
가구당 평균소득,IT,AI수준,군사력순위,
기술혁신력순위,언론의보도자유도순위
긴자보고 토쿄역보고 일본 경제를 놈하면 안됩니다. 일본인들이 사는 집을 가 보세요.
사는 꼬라지가 비참합니다.
@@satinsan
お前らが毎日のように韓国経済破滅!サムスン破滅!みたいな悪口を叫んだ結果
過去25年間OECD世界最悪の経済成績の国日本世界最高の経済成績の国韓国
汚い嘘の悪口しか能がない人間に何の未来があるの?
이 동영상이 문제있다고 봅니다.
현재 일본경제 좋지않고 미래는 더 암울합니다.
@@focushuman1816그걸 데이터로 반박점 ㅋㅋㅋ 무조건 뉴스에서나오는데 이러지말고
lg 구독서비스 PPL 회차 ㄷㄷ
일본은 올해 세금 많이 들어 왔다고 평균 가정당 한국돈으로 백만원정도 주는 돈뿌리기를 했고 또 연금만 받아 생활하는 노인들 3만엔씩 주는 돈뿌리기 한답니다 ㅋㅋ 역시 일본은 부활했네요 ㅋㅋ
26개월 연속 실질 임금 감소라는 일본 역사상 최악의 기록을 보이니 국민들 원성이 하늘을 찌르니 돈 뿌려서 만삼을 달래려는 거 아니냐 ?
자민당 독재정권이 항상 하던 짓인데 뭔 새삼스럽게 그러냐 ? 돈 뿌려서 민심 달래는 짓거리로 나라를 망친 대표적인 케이스가 일본이지
@@jiyoungjung4824그래서 계속 돈뿌리기 하는거고 최저시급 1,500엔 논의를 하는거야 ㅋㅋ 한국도 실질임금 계속 감소인데 돈뿌리도 못하고 더 최악 ㅋㅋ
@@jiyoungjung4824한국이 oecd 저출산 1위 자살 1위로 헬 인거다 ㅋㅋ
@@小野美正
참 어이가 없네 돈 찍어 돈뿌려서 나라 경제 살리면 못 살릴 국가가 지도자가 어디에 있냐 ? MMT 에 미쳐 돈만 뿌려된 후유증이 지금 나오는 건데 ..
@@小野美正
앵무새냐 ? 같은 소라만 반복하게 전세계 모든 나라 조사해 봐라 출산율높고 자살율 낮은 나라들 다 못사는 후진국이다…
나는 올해 한국이 올해 2프로 성장한다는 소리를 어떻게 계산을 해서 나온 숫자인지 전혀 이해가 안간다 내년에는
1프로 성장도 힘들것 같다 한국 GDP는 세계 14위제 앞으로 인도네시아에 밀려 15위로 내려갈수도 있다 는 우려
IMF 예상 2.3% 일본 0.3%
일본 폭망 국뽕 유튜버들만 보다가 참 신선하네요.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죠.
일본경제가 점점 안좋아진다는 견해가 객관적으로 보입니다.
일본경제는 구조적으로 좋아질 수가 없어요.
한국이 헬이라서 나가고 싶다고 하면서, 가고싶은 나라가 일본이라고 하는 이야기를 듣곤 이해가 안 되었습니다
생각해보니, 그런 사람들은 미국에 가서 일할 능력이 안 되는 거였더군요
일본은 끝물
남북한 통일되고 경제 규모에서도 한국이 일본 추월하면 한국과 일본의 경제 성장 방식 비교되면서 일본은 전쟁 등 다른 나라들의 비극을 이용해서 경제 성장했다는 비판이 반드시 나올 거임.
남북통일 해도 일본보다 적은 인구라 일본 추월은 무리죠 ㅋㅋ
@@小野美正
이대로면 20년뒤 한국의 1인당 GDP 가 80000 달러 일본은 41000달러가 된다. 석학 노구치 유키오 히토츠바시 대학
@@小野美正 무리는 니 인생이 무리겠지 일뽕인지 뭔지 일본보다 활기찬 한국이 훨 미래가 밝을듯
@@jiyoungjung4824 응 한국 인구가 그렇게 팍팍 줄어든다는거다 ㅋㅋ 2천만으로 팍 줄면 gdp 10만도 넘어 바보야 ㅋㅋ
@@小野美正
멍청한 놈 한국이 이민을 안 받아서 그렇지 문 만 열면 들어 올려고 줄서 있다
무식한 놈이 20년 전 100명 필요하던 공장 이젠 3명으로 돌리는 시대인데 아직도 인구 타령이네
니가 사랑하는 일본은 외국인 노동자가 한국 오는데 실패한 사람들이 가는 유배지란다
주부연금 때문에 아내가 남편에 더 종속된다는 이론도 있었죠.
실습생으로 오는 동남아인들 돈벌면 죄다 본국 송금이고 동남아사람들 빠져나가면 일본 힘들어질듯
친일본빠..
이런이야기 20년째 듣고있음
아니 저분 얼마전엔 일본 망한다망한다 하더니 이젠 또 부활했다네요.
그때그때 달라요 프로에요?
우리나라가 일본따라잡은건 20년동안 일본경제성장률보다 1~2배씩 높아서 그랬던거였고, 지금은 오히려 따라잡혀서 역전되는중이긴함. 윤석열 일본 부총리가 일 잘하고 있음
19년도 하반기부터 기업이 아니라 부동산으로 자금 쏠릴때 예견된거지 뭘 ㅋㅋ 코로나 겪으며 중국기업 치고 올라오고 미국까지 고립주의 들어가니 국내기업들은 숨 조이는 상황된거
근데 사유리 엄청 이쁘지않나요?
일본: 회사가서 배우면 되니까!
한국: 그것도 못하면서 왜 여기 옴?
한국이 제일 문제임 지금 ㅋㅋㅋㅋ
살아난다는 말만 30년째 10년전에 아베노믹스 할때는 중국과 2등 경쟁할거라더니 현실은 독일에 따이고 몆달뒤면 인도한테 따일 예정
사장님 뇌피셜 아니신가요?
한국이 제일 문제
지금 시대에 남자만 개고생으로 먹고 살기 힘들죠. 맞벌이 가즈아.
근데CD는 소니가 개발한거 아닌가
원천기술은 미국
상용화 일본
필립스와 공동개발하여 상용화.
애초에 가전은 더이상 수익성이 없는 산업이죠. 소니도 과감하게 가전 버리고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나서부턴 매출도 수익도 역대급 찍고 있죠. 근데 정작 가전 1황이라는 엘지는 수익성 보면 처참함. 가전을 버린 소니에 비교조차 안될정도로 적은 수준. 실제로 선진국중에 가전사업을 지속중인 국가는 거의 없음. 한국,중국 아니면 개발도상국 정도.
4차 산업 혁명 시기 핵심기술 전기차,밧데리,반도체,AI 다 망하고 있어요. 반대로 한국은 이 모든 산업에서 전세계 최고 수준이고요
제조업은 결국 교육수준이 높고+인건비가 저렴하고 인력이 넘쳐나는 곳이 먹게되있죠...
@@ryuusungrune4285
그렇지도 않아요 20년전 100명 필요하던 공장 지금은 3명이서 돌립니다. 현대나 테슬라나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자동차 만들려고 하고 있어요 문제는 기술입니다…
소니는 이미지센서 아니었으면 벌써 망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