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장기강] 방송장비 기술강좌 - 딱 알아야 정도의 코덱 part.2, 코덱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사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코덱은 무엇이 있을까요?

แชร์
ฝัง
  • เผยแพร่เมื่อ 18 ม.ค. 2025

ความคิดเห็น • 8

  • @allysha97
    @allysha97 2 ปีที่แล้ว +1

    처음에 딱 알아야 할 시리즈를 접했을 때 조금 어렵기도 하고 내가 과연 영상과 음향을 잘 이해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물론 비전문가이기 때문에 더 그럴 수도 있었겠지만 지금은 강의를 들을 때마다 너무 재미있고 시간이 되면 더 깊이 공부도 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좋은 강의 영상 감사합니다. 이 강의가 저 같은 초보나 이제 막 영상을 시작하는 사람들한테 정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

    • @dvnest
      @dvnest  2 ปีที่แล้ว

      좋은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

  • @nekhlyudov88
    @nekhlyudov88 2 ปีที่แล้ว +1

    전에 취미로 방송 했었는데 그때 알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이 듭니다. 물론 그 때 이 영상은 없었지만요.
    당시에 비전문가 영상이 많아 헷갈리고 개념이 뒤죽박죽이였는데 강의 덕분에 큰 틀에서 개념이 잡혀가는 거 같아 행복합니다. 진짜 좋은 강의인 거 같아요.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dvnest
      @dvnest  2 ปีที่แล้ว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 @LECIRT
    @LECIRT 3 ปีที่แล้ว

    Hevc 코덱을 설치했는데 적용이 안되요..ㅠㅠ 어떻게 해야하나요...?

    • @dvnest
      @dvnest  3 ปีที่แล้ว

      HEVC 코덱을 어떤 방법으로 어느 장비에 설치하셨는지, 그리고 어디에서 적용이 안되는건지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셔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리 말씀드리자면, 방장기강은 기본적인 기술 정보에 대한 개념 이해를 돕기위한 강좌이기 때문에, 특정 소프트웨어의 세부 설정까지 파악해서 알려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여기도 회사이기 때문에 아무 소프트웨어나 설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저희가 모든 프로그램의 세팅을 다 알고 있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HEVC 코덱을 설치하셨다는 것이 메인컨셉에서 배포하는 사용 인코딩 코덱과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셨다는 것인지, 아니면 디코딩을 위한 디코더 코덱을 설치하셨다는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프리미어나 베가스, 파이널컷, 다빈치 등에서 HEVC를 쓰기위해 위부 코덱을 설치하신 것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포괄적인 답변을 드릴 수 밖에 없을듯 합니다.
      우선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HEVC 사용이 안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등급에 따라 기능이 막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블랙매직의 다빈치 리졸브 같은 경우 유료 버전인 스튜디오에서만 HEVC를 지원하기 때문에 무료 버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아마 HEVC 코덱 라이센스 자체가 유상으로 MPEG 그룹에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HEVC를 무료로 뿌리는 것은 힘들것이라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HEVC를 인코딩하거나 디코딩하는 특별한 코덱을 설치를 한 경우 보통 NVIDIA의 NVENC 기술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지원하는 GPU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프로그램에서 안내하는 자세한 하드웨어 스펙을 준수해야 할 것입니다.
      세번째로 HEVC 코덱을 디코딩 용 프로그램으로 설치해서 HEVC로 인코딩한 영상을 보려고 하는 경우에는 상황이 많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세세한 모든 경우를 설명드리기가 불가능할것 같습니다.

  • @김효근-p3s
    @김효근-p3s 3 ปีที่แล้ว +2

    설명 진짜 기가막히게 잘하시네요. 방송국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데 MPEG2와 MPEG4를 어느 상황에 주로 쓰는 지 알 수 있을까요?
    MPEG4는 뽑아보니까 화질이 되게 안 좋아지더라고요.. 궁금합니다@!

    • @dvnest
      @dvnest  3 ปีที่แล้ว

      MPEG-2는 나온지 정말 오래된 압축 방식입니다. 하지만 호환성이 좋고, 고화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죠.
      과거 DVD도 MPEG-2이고, 블루레이 HD와 지상파 HDTV도 MPEG-2입니다. 그리고 방송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XDCAM 역시 MPEG-2 코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MPEG-4는 이게 참 헷갈리는게 정확한 원래 용어와는 약간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질문하신 문맥으로 봤을 때는 MPEG-4/AVC 즉, H.264를 말씀하시는 것 같아서 그것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H.264는 MPEG-2 대비 약 2배 정도의 압축율을 보입니다. 그러니까 HD (1920x180)을 기준으로 했을때 MPEG-2가 20Mbps 정도는 되어야 화질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H.264로 압축을 하면 10Mbps 정도의 대역폭을 잡아줘야 비슷한 화질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H.264가 많이 압축을 하기는 하지만 충분한 대역폭을 잡아주지 못하면 당연히 화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죠. 압축은 워낙 많은 변수가 존재하는 영역이다 보니, 철저한 기본기를 갖추고 충분한 테스트를 겪어야 자신만의 노하우가 쌓이게 될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