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면 승산 부자마을 스케치
ฝัง
- เผยแพร่เมื่อ 9 ก.พ. 2025
- 일시 : 2025.1.18(토)14:00
장소 : 경남 진주시 지수면 지수로 506
지수는 남강이 굽이쳐 흐르는 경관이 수려한 고장이다. 산 넘으면 함안, 남강 건너면 의령으로 두 개의 군이 접해있다.
지수면 승산리는 수많은 기업가를 배출한 마을로 GS그룹, LG그룹을 키워낸 김해 허씨와 능성 구씨가 집성촌을 이루고 있다. 기업가정신교육센터, 기업가정신 문화탐방로, 주차장, 숙박시설 등이 조성되어 있다. 다수의 기업가의 생가가 있어 마을의 아름다운 돌담길을 걸으며 한옥마을의 정취와 기업가의 창의정신과 도전정신을 느낄 수 있다.
지수의 전체 면적은 30.92㎢면적에 진주의 16개 읍·면 가운데 14번째에 해당한다.
천년을 넘게 흐르고 있는 남강과 임진왜란과 한국전쟁을 몸소 겪었던 방어산은 지수가 역사의 물줄기 한복판에 있었음을 보여준다.
이밖에도 청원리 재령 이씨고가(경상남도 문화유산자료), 동강선생 문집책판(경상남도 유형문화유산), 용강서당(경상남도 문화유산자료), 청원 리 이세후 종가(경상남도 문화유산자료)등은 지수인 삶의 옛 모습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유적지이다.
승산마을 앞으로는 방어산 등 큰 산이 병풍처럼 펼쳐지고, 뒤로는 심방산과 보양산 너머 남강이 들판을 휘감아 흐른다. 방어산의 맥을 이어받아 유(U)자형을 이루면서 동네 뒷산을 만들었고, 앞산은 밥상처럼 평평해 풍수지리적으로 회룡고조(回龍顧祖)형이라고 한다. 하늘에서 내려준 밥상이 차려진 곳이라는 뜻으로 예로부터 국부가 태어날 곳이라고 했다.
진주시청 -
즐감합니다
구독하고응원합니다
찾아 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삼성, LG, 효성 그룹 창업주, 한국 경제 거목들이 소년기를 보낸 지수초등학교! 그곳 승산마을! 땅의 기운 오래 이어가길 발원합니다.
LG, GS, 삼성, 효성 등 4대 창업주의 기업가정신을 잘 본받으며
승산부자마을의 기가 대한민국 곳곳에 전달되기를 기원합니다.
좋은곳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
@@兼祚 들러 주시고 흔적 남겨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진주 지수면 승산리 부자마을...
정말 놀라운, 멋지게 잘 만든 재벌탄생지 마을이더군요.
이런 지역은 삼성과 GS의 협조를 받아 국민교육장으로 가구는 노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참으로 지당하신 말씀이십니다.
알려진 명승지답게
찾는 이들에게 좀 더 집약된 알고리즘을
제공해 주었으면 하는
마음을 갖고 있었더랬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우리본가 지수면. 승내리 406 지금도 지나가가면. 어릴때 생각 갔던기억나요.
멋진 곳에 본가를 두셨군요~
허경영이 살던 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