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상 한번씩 잘 보고있습니다.. 물어볼게있는데요. 저는 쇼핑몰을 운영중입니다. 패션 잡화쪽이라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것이 고객들이 휴대폰으로 웹에있는 사진을 봤을때 예뻐보여야합니다. 주문건 고객 정보가 약 85~90%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합니다. 즉, 삼성겔럭시 휴대폰 화면에 기준점을 두고 보정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쇼핑몰을 2년간 운영하면서 항상 문제인것이 핸드폰하고 모니터하고 색체감이 많이 다른 것을 느꼈습니다. 그동안 켈리브레이션 툴을 사용하진 않았고 모니터 보정으로 최대한 핸드폰화면을 비슷하게 맞춰서 작업(되게 힘든 노가다같습니다.)을 했습니다. 문제는 직원하고 같이 보정을 할때 모니터간 색상차이도 존제하고 어두운영역이 lg께 좀 떨어지는것 같고 서로 듀얼모니터를 써서 작업하는데 모니터 총 4대를 같은 색화면을 만들어야하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가장 근원적으로 중요한것이 모니터의 색감을 삼성휴대폰에 맞춰야하는데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삼성폰이 DPI-P3영역인가요? 이것때문에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있고 답답합니다. 작업을 다 해놓고 처음부터 몇일을 다시 보정할때도 있어서 인력낭비에 시간낭비도 크네요 ㅜ 모니터는 벤규 보급형 32인치ew3270u, lg모티너(둘다50만원대)사용중입니다.
저는 spyder5를 사용하는데, 한달에 한번씩 캘리브레이션하면 사진 편집하는데 도움이 되더군요. 많이 하다보면 색이 틀어져서 한달에 한번이 적당한것 같아요. Spyer캘리브레이션 툴도 좋긴하지만 displayCAL이라는 툴이 보다 정밀하게 보정해서 dispayCAL을 사용하고 있어요.★
캘리브레이션하실때 캘리브레이터를 모니터에 밀착시킨 상태에서 테두리에 스카치테이프로 모니터에 바짝 붙여놓고 측정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모르시는분들도 계셔서 얘기 드리자면 같은 모니터 모델이라도 생산된 제품마다 조금씩 편차가 있어서 캘리브레이션은 꼭 해주시는게 좋아요 스파이더의 경우 프로나 엘리트 모델이 아닌 익스프레스 모델이라면 전용 프로그램보다 displayCAL 쓰시면 제약 없이 편하고 정확하게 쓰실수 있습니다. 다만 교정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저는 x-rite i1을 사용하고 있는데, 델 모니터는 크게 안바뀌는 것 같은데 친구한테 얻어온 AOC모니터는 확 바뀌더군요. 양 모니터 색이 상당히 차이가 있었는데 조정 후에 같은 색감을 유지해서 좋습니다. 캘 툴과 프로파일용 컬러차트는 디지털 사진 생활에 꼭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한국 데이터컬러의 '스파이더맨'입니다. 내 모니터의 밝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스파이더X 엘리트 프로그램 실행 > 도구 > '비색계'를 사용하시면 "cd/m2" 로 밝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스파이더X 프로 프로그램 실행 > 교정 > 밝기 > '조정 권장'으로 설정해 캘리를 진행하다 보면 현재 모니터 밝기가 측정됩니다. 단순히 밝기만 알고 싶다면 교정을 중단하시면 됩니다. 스파이더3, 4, 5도 같은 방법으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cavinjin 공장캘리가 이루어질 정도의 제품이라면 무리해서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듀얼모니터를 동일한 환경으로 봐야하거나, 인쇄를 목적으로 하는분이라면 예외로 알고있습니다. 이는 컬러매니지먼트 전문가로 알려진 김환 교수님도 말씀하는 부분이구요. 거기에 공장캘리브레이션 장치와 개인소비자가 구비가능한 장비의 정밀도는 비교가 안됩니다. 더군다나 최근 저렴한 모니터도 정밀한 색차를 제공하는 만큼, 신뢰있는 업체의 제품이라면 굳이 할 필요는 없는걸로 압니다. 소프트웨어 캘리브레이션이라면 그래픽카드의 출력을 조절하겠지만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이라면 그래픽카드가 아닌, 모니터의 AD보드에서 출력을 조절하는 것이니까요.
전문적인 직업 사진가나 중요한 그래픽작업을 공유해야 하는 디자이너, 출력업체가 아닌 이상 취미로 사진을 찍는 일반인들에게는 그닥 필요성이....;; 취미의 영역에서는 대부분 최종 소비자들 역시 가까운 지인들, 일반인들이라 그들이 고급 모니터를 가지고 있을 리도 없고 캘리브레이션이 뭔 지 조차도 모르는 사람들이라 내가 아무리 캘리브레이션이 제대로 된 모니터에서 사진을 만들었다고 한들 말짱 꽝이라는... ㅋㅋ 취미로 사진을 한 지 50여년, 그리고 디자이너로서 일해 왔던 10여년 전 까지는 저도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했었지만 그 이후 사진을 정말 취미로만 즐기면서 부터는 굳이 캘리브레이션을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취미 생활에 있어서 만큼은 기기에 스트레스 받지 않고 그냥 가볍게 즐기고 싶더군요.
우아ㅏㅏㅏㅏ 진짜 너무너무 기다리던 영상이였어요!!!ㅠㅠㅠㅠ 제가 한번 건의 드린적 있는데 제작해주셔서 감사합니당!!
저는 스파이더X 쓰고 있는데 최신 제품이라 그런지 꽤 좋아요. 가끔 작가님 영상은 봤는데 쓰고 있는 게 나와서 반가웠어요 ㅎ 고맙습니다!
사용해보니 너무 좋아여~~
안녕하세요 영상 한번씩 잘 보고있습니다.. 물어볼게있는데요. 저는 쇼핑몰을 운영중입니다.
패션 잡화쪽이라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것이 고객들이 휴대폰으로 웹에있는 사진을 봤을때 예뻐보여야합니다.
주문건 고객 정보가 약 85~90%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합니다. 즉, 삼성겔럭시 휴대폰 화면에 기준점을 두고 보정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쇼핑몰을 2년간 운영하면서 항상 문제인것이 핸드폰하고 모니터하고 색체감이 많이 다른 것을 느꼈습니다.
그동안 켈리브레이션 툴을 사용하진 않았고 모니터 보정으로 최대한 핸드폰화면을 비슷하게 맞춰서 작업(되게 힘든 노가다같습니다.)을 했습니다.
문제는 직원하고 같이 보정을 할때 모니터간 색상차이도 존제하고 어두운영역이 lg께 좀 떨어지는것 같고 서로 듀얼모니터를 써서 작업하는데 모니터 총 4대를 같은 색화면을 만들어야하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가장 근원적으로 중요한것이 모니터의 색감을 삼성휴대폰에 맞춰야하는데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삼성폰이 DPI-P3영역인가요?
이것때문에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있고 답답합니다. 작업을 다 해놓고 처음부터 몇일을 다시 보정할때도 있어서 인력낭비에 시간낭비도 크네요 ㅜ
모니터는 벤규 보급형 32인치ew3270u, lg모티너(둘다50만원대)사용중입니다.
디지털 그림 작업할때도 모니터에서 나오는 색이 중요해서 스파이더X엘리트 사용하고 있는데 확실이 캘리브레이션을 안했을때와 했을때의 색감 차이가 확연하게 느껴집니다~
저는 spyder5를 사용하는데, 한달에 한번씩 캘리브레이션하면 사진 편집하는데 도움이 되더군요. 많이 하다보면 색이 틀어져서 한달에 한번이 적당한것 같아요. Spyer캘리브레이션 툴도 좋긴하지만 displayCAL이라는 툴이 보다 정밀하게 보정해서 dispayCAL을 사용하고 있어요.★
Ch.Woorooroo[우루루] 네 디스플레이캘이 더욱 정밀하게 조정할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하시는분들은 조금 어려울듯해요. ^^
좋은 영상 항상 감사합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
제가 오늘 딱 궁금했던건데, 어떻게 아시고 4일전에 영상을 올려주셨나요? ㅎㅎ 감사합니다
캘리브레이션하실때 캘리브레이터를 모니터에 밀착시킨 상태에서 테두리에 스카치테이프로 모니터에 바짝 붙여놓고 측정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모르시는분들도 계셔서 얘기 드리자면 같은 모니터 모델이라도 생산된 제품마다 조금씩 편차가 있어서 캘리브레이션은 꼭 해주시는게 좋아요
스파이더의 경우 프로나 엘리트 모델이 아닌 익스프레스 모델이라면 전용 프로그램보다 displayCAL 쓰시면 제약 없이 편하고 정확하게 쓰실수 있습니다. 다만 교정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캘리브레이션을 사용하려면 캘리브레이션이 내장되어있는 모니터를 구입해야 하나요?
프로는 고정적으로 120d입니다.
160d로 설정하려면 엘리트로 갈 수 밖에 없는데, 꼭~ 160d를 사용해야하는지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네요!! 리뷰 감사합니다. 근데 저는 스파이더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알수없는 오류로 실행이안되네요 ㅠㅠ 환불도 안해주고.... 기회되시면 디스플레이칼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켈리브레이션 하는 영상도 만들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오류 메시지나 컴퓨터상 자세한 내용의 스샷을 스트로비스트 코리아 웹사이트 질문게시판에 올려주세요.
데이터컬러 측에서 기술지원을 받아 현재는 프로그램 정삭작동 되고 있습니다^^ 또 안되면 어쩌나 했는데 잘해결했습니다.
Good job
인터넷 정보로는 120cd 로 주로 캘리를 하던데요
작가님은 160cd로 하시는 이유가 따로 있으신지요?
전 디스플레이칼로 캘리해보았습니다
선생님! 채널 너무 유익하게 잘 보고있습니다! 혹시 캘리브레이션 장치를 이용하면 모니터끼리의 색상을 맞출수 있을까요? 지금 아이맥과 모니터 한대 더 이용중인데 색상이 너무 달라서 고민입니다ㅠㅠ
두개의 모니터를 완벽하게 맞출수는 없지만 비교적 캘리전보다는 비슷하게 맞출수는 있습니다. ^^
저는 x-rite i1을 사용하고 있는데, 델 모니터는 크게 안바뀌는 것 같은데 친구한테 얻어온 AOC모니터는 확 바뀌더군요. 양 모니터 색이 상당히 차이가 있었는데 조정 후에 같은 색감을 유지해서 좋습니다. 캘 툴과 프로파일용 컬러차트는 디지털 사진 생활에 꼭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내 모니터의 밝기가 몇 칸델라쯤 되는지는 어떻게 체크할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한국 데이터컬러의 '스파이더맨'입니다.
내 모니터의 밝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스파이더X 엘리트 프로그램 실행 > 도구 > '비색계'를 사용하시면 "cd/m2" 로 밝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스파이더X 프로 프로그램 실행 > 교정 > 밝기 > '조정 권장'으로 설정해 캘리를 진행하다 보면 현재 모니터 밝기가 측정됩니다. 단순히 밝기만 알고 싶다면 교정을 중단하시면 됩니다.
스파이더3, 4, 5도 같은 방법으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Mustcolor 진짜진짜 감사합니다!
두개의 다른 브랜드의 모니터를 쓸 경우에도 저 장비를 쓰면 정확하게 색감을 맞춰주나요??
사용하시는 모니터가 크로스오버 3232U UHD AdobeRGB HDR IGZO 이 모델이신가요?
네 그렇습니다.
영상도 160 칸델라로 보통 맞추는게 좋나요??
네, 그게 표준이기 때문이라... 그냥 감상용으로 본다면 500 칸델라가 더 좋아 보입니다.
전 저려미 컬러 몽키를 사용중인데 설정을 잘못하는건지 밝기값이 확 어두워지더라구요 ㅠ.ㅠ
차윤석 네 밝기 세팅이 120칸델라가 아닌지 확인해 보셔야 할듯 합니다.
SpyderX Elite 모델의 색상 균일성은 확인용인가요, 아니면 교정이 되나요?
교정됩니다.
아 감사합니다.
설정값이 들어있는 파일을 따로 보관했다가 읽어 들일수 있나요? 할수 있다면 방법 알수 있을까요?
영상에서 파일저장 경로 잠깐 나오는거 봤는데 그 폴더 파일 빽업후 컴퓨터 포맷하고 다시 그 폴더로 옴기면 인식이 가능한가요?
네 있습니다.
c:/ windows / system32 / spool/ color
컴퓨터로 봐야 정확한데 대충 여기쯤인데요, 왠만하면 다시 캘리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장에서 켈러브레션 해서 나오는 제품도 해야 하나요?
Kee Seob Choi 네 일단 밝기나 색역 프로파일을 컴퓨터가 모르니까 해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제조사에서 프로파일을 제공해준다면 그걸 사용하시면 컴퓨터가 인식을 해줍니다.
guraprkr 모니터 제조사가 제공하는 프로파일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모니터는 제조될 때 편차가 있고, 사용자의 그래픽카드 성능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과거 모 제조사에서 프로파일 제공을 마케팅 전면에 썼다가 전문가들께 혼줄이 났었죠.
@@cavinjin 공장캘리가 이루어질 정도의 제품이라면 무리해서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듀얼모니터를 동일한 환경으로 봐야하거나, 인쇄를 목적으로 하는분이라면 예외로 알고있습니다.
이는 컬러매니지먼트 전문가로 알려진 김환 교수님도 말씀하는 부분이구요.
거기에 공장캘리브레이션 장치와 개인소비자가 구비가능한 장비의 정밀도는 비교가 안됩니다.
더군다나 최근 저렴한 모니터도 정밀한 색차를 제공하는 만큼, 신뢰있는 업체의 제품이라면 굳이 할 필요는 없는걸로 압니다.
소프트웨어 캘리브레이션이라면 그래픽카드의 출력을 조절하겠지만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이라면 그래픽카드가 아닌, 모니터의 AD보드에서 출력을 조절하는 것이니까요.
캘리브레이션 한 뒤 모니터로 영화 볼때면 모니터가 밝아졌다 어두워졌다 하네요. 저만 그런건가요..ㅡㅡ
서승종 네 영화 플레이어에서 다이나믹 콘트라스트 같은 기능을 꺼두셔야 합니다.
사용하고있는 모니터가 TV겸용모니터입니다.이런 모니터도 해주어야되는건가요.?
네, 효과는 있습니다만, 일부 TV에서는 심각한 계조의 문제를 일으킬수 있으니 한번 해 보시고 선택하셔야 할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에서 모니터로 쏴주는 값을 조정하는게 캘리-프로파일 작업입니다.
@@HakbongKwon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한번 작업을 해보고 결정해야겠네요
2:58 , 4:27 , 5:45
이런걸 쓰면
여러 모니터 브랜드 다른것도
얼추 다 색감이 맞아지나요?
네 그렇습니다. 모니터 브랜드가 다르면 말그대로 얼추 맞습니다.
학봉선생님 따라 이그조모니터 사용중인데요 6500k 모니터 설정하는게 없던데요? 제가 모니터 설정을못찾는것일까요 ㅠㅠ?
기본값이 6500k 입니다. 이부분 안건드렸으면 (시력보호, 영화관 모드 등) 상관없어요. 디폴트 기본값을 사용해 주세요.
전문적인 직업 사진가나 중요한 그래픽작업을 공유해야 하는 디자이너, 출력업체가 아닌 이상 취미로 사진을 찍는 일반인들에게는 그닥 필요성이....;; 취미의 영역에서는 대부분 최종 소비자들 역시 가까운 지인들, 일반인들이라 그들이 고급 모니터를 가지고 있을 리도 없고 캘리브레이션이 뭔 지 조차도 모르는 사람들이라 내가 아무리 캘리브레이션이 제대로 된 모니터에서 사진을 만들었다고 한들 말짱 꽝이라는... ㅋㅋ
취미로 사진을 한 지 50여년, 그리고 디자이너로서 일해 왔던 10여년 전 까지는 저도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했었지만 그 이후 사진을 정말 취미로만 즐기면서 부터는 굳이 캘리브레이션을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취미 생활에 있어서 만큼은 기기에 스트레스 받지 않고 그냥 가볍게 즐기고 싶더군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설정 방법 by 스파이더 엘리트
OSB가 아니라 O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