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문광스님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대한민국의 보물이고 우리 한국 불교의 보석이십니다 ..우리 조사스님들의 역사까지 바로 잡아 주신다고 하면 얼마나 귀하고 소중한 일이겠습니까 누가 이런 일을 하시겠는지요 .. 우리 문광스님은 너무나 큰 선풍을 일으키시고 .바른 길을 제시하시고 계십니다 고맙습니다 _()()()_
동네가 쓰레기가 많아 부처님의 귀함을 모릅니다.이지경이 되면 어떻게 합니까? 재관혼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자신의 고집하는 마음을 벗지못하고 계속 내법이다. 이것이 내법 니법이다 하고 맨날 다투니 스스로 묶여 화가나서 늘 다투기 일쑤입니다. 누구를 누가 묶어 놓았습니까? 가만히 냅두면 되는데... 그래서 차나한잔 마셔라 이렇게 말한것 같습니다. 그 시대도 산을 오르는 사람은 탐욕으로 가득찬 사람이였을수도 있습니다. 다툼을 물리지 못해 머리가 아픈것 아닐까요, 그때는 차 한잔이 제일이죠 누구랑 싸우면 그냥 아무소리 안하고 커피를 내주고 저도 마시거든요 평상심이 도이고 중도가 도가 맞아요
깊은 고뇌의 노래를 좋아합니다. 에ㅡㅡ고 도솔촌아 그런거요 그런데 그것의 노래가락은 깊은 내면의 세계와 같습니다. 중첩된 에너지들은 뿌리깊은 조상과 자신의 DNA가 연결된 상태이며 조상이 믿는것은 자신도 이미 믿는것 입니다. 우리는 시대를 따른다고는 하나 후대들에게 열매를 맺는 과일 나무 뿌리가 병들어 가고 있는것을 모르는 상태입니다. 뿌리깊은 나무의 지혜가 생각에서 문득 떠오릅니다. 부처님은 어디서 라도 지금도 만날수 있습니다. 중첩된 세월이 달마대사도 만나게 합니다. 두분이 같이 지나갔을지도 모릅니다. 엇갈린 길은 모두가 연결된 지구를 생각하면 알수가 있습니다. 잘개 쪼개어 보면 개도 자신이 주인공 이고 고양이도 그렇습니다. 부처님은 개와 고양이도 만날수 있습니다. 알수없는 오묘한 이치 입니다.
중정한 사람이 복을받는 것은 아름다운 것입니다. 우리는 군자가 이로운 시대를 오랫동안 지켜 왔습니다. 정중한 자세로 흐트러짐 없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아버지들이 그것을 가르쳤으며 자식들에게 맞절을 하고 늘 인격체로 대했습니다. 조급히 굴지않고 여유를 기다리는 정신이 사라지면 늘 진퇴를 바르게 결정하지 못함으로 인생에 실패가 많습니다. 자신 .가정 .사회.나라 가 경망하게 변화되는 과정을 우리가 눈으로 보고있습니다. 덕행을 논하지 않으면 나라가 사라지는 것입니다. 사건사고와 다툼이 어찌 삶이라 할수 있겠습니까? 겉으로 꾸미는 것은 향기가 있어도 없는것 입니다. 그것을 알아야 나라가 바로설 것입니다. 그런뜻 아닐까요?
돈황에서 발굴된 '역대법보기'에서 신라에서 건너간 무상선사의 법맥이 보여집니다. 신라 9산선문의 전통이 여기에서 시작된 것이라 여겨집니다.6조 헤능선사로부터 측천무후가 건네받은 부처님의 발우가사를 무상선사께서 받았다고 합니다.이후 티벳불교에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현재 계룡산 학림사에서 토요일마다 대원스님의 '역대법보기' 강설(bbs방영)이 있습니다.
문광스님 감사합니다
마조 ㅡㅡㅡㅡ
우리의 정신 근원을 생각하게 해주시는 법문 시원한 감로수 같습니다
문광스님! 한국불교의 미래를 기대합니다 🙏
희유합나다. 아무것도 모르는 제가 푹빠지는 이 상황이
우리 문광스님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대한민국의 보물이고 우리 한국 불교의 보석이십니다 ..우리 조사스님들의 역사까지 바로 잡아 주신다고 하면 얼마나 귀하고 소중한 일이겠습니까 누가 이런 일을 하시겠는지요 .. 우리 문광스님은 너무나 큰 선풍을 일으키시고 .바른 길을 제시하시고 계십니다 고맙습니다 _()()()_
감사합니다 문광스님 법문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스님 넘 감사드립니다.두손모음.
우리나라 현대 불교계에 문광 스님이 계신 것은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나무석가모니불 나무문수사리보살 나무보현보살
옴바아리 바다리 훔바탁
감사합니다
문광스님ᆢ
감사한마음가득합니다~~
정법으로가시는스님 너무너무좋아요
갈수록 ㅎ흥미진진함
馬祖道一 禪師! 재미있는 공부에 자꾸만 빠져듭니다.
문광스님, 감사합니다 ()()()
중국 禪宗史에 매우 중요한 마조도일스님 ~~^^
기라성 같은 禪師들이 모두 다 등장하는군요 ~~^^
禪茶一味
平常心是道, 馬祖스님
조주스님과 茶
문광스님 감사드립니다
삼배 올립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__
문광스님, 감사합니다_()()()_
옛 선사스님들의 이야기를 이렇게 재밌게 해주시니 너무 즐겁습니다ㅎ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드립니다
()~~~。스님 재미있고~ 감사합니다 .
馬祖스님의 "日面佛 月面佛"
🙏🙏🙏
모든 세상이치가 색성향미촉법이 중첩된상태인데 찰나에 모든것을 깨달을 재료들이 늘 돌아다니는데 말에 얽메어 따로 깨달음을 얻으려고 하는것을 아무도 모르고 있습니다.
부처님이 눈앞에 지나가시는 것을 찰나에 보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고생 많으십니다 스님 나무아미타불 모든것을 성취하시고 건강하게 오래 계시면서 좋은 공부 많이 가르쳐주시기를 기원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 스님의 노고와 은혜를 생각해서라도 열심히 정진해야겠습니다 장두백 해두흑 이말씀은 만법귀일 일귀하처에 조주대사님께서 청주에서 베를 떴는데 무게가 칠근이다 하신것에 어느 대사님께서 콩은 본래로 장 담그기가 좋고 비구니는 본래로 여성이다 하신 부분이랑 비슷한거 같기도 합니다 구곱하기 구 구구는 팔십일이다 는 셈법하고 맞는거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나무마하반야바라밀
🙏🏻🙏🏻🙏🏻🌿
문광스님께서 선문염송 강의하신 책을구입해서 스님강의를 듣고십습니다
마조선사 평남심에서 道를 배운다^^
동네가 쓰레기가 많아 부처님의 귀함을 모릅니다.이지경이 되면 어떻게 합니까?
재관혼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자신의 고집하는 마음을 벗지못하고 계속 내법이다.
이것이 내법 니법이다 하고 맨날 다투니 스스로 묶여 화가나서 늘 다투기 일쑤입니다.
누구를 누가 묶어 놓았습니까?
가만히 냅두면 되는데...
그래서 차나한잔 마셔라
이렇게 말한것 같습니다.
그 시대도 산을 오르는 사람은 탐욕으로 가득찬 사람이였을수도 있습니다.
다툼을 물리지 못해 머리가 아픈것 아닐까요,
그때는 차 한잔이 제일이죠
누구랑 싸우면 그냥 아무소리 안하고 커피를 내주고 저도 마시거든요
평상심이 도이고 중도가 도가 맞아요
깊은 고뇌의 노래를 좋아합니다.
에ㅡㅡ고
도솔촌아 그런거요
그런데 그것의 노래가락은 깊은 내면의 세계와 같습니다.
중첩된 에너지들은 뿌리깊은 조상과 자신의 DNA가 연결된 상태이며 조상이 믿는것은 자신도 이미 믿는것 입니다.
우리는 시대를 따른다고는 하나 후대들에게 열매를 맺는 과일 나무 뿌리가 병들어 가고 있는것을 모르는 상태입니다.
뿌리깊은 나무의 지혜가 생각에서 문득 떠오릅니다. 부처님은 어디서 라도 지금도 만날수 있습니다. 중첩된 세월이 달마대사도 만나게 합니다.
두분이 같이 지나갔을지도 모릅니다.
엇갈린 길은 모두가 연결된 지구를 생각하면 알수가 있습니다.
잘개 쪼개어 보면 개도 자신이 주인공 이고 고양이도 그렇습니다.
부처님은 개와 고양이도 만날수 있습니다.
알수없는 오묘한 이치 입니다.
너만 알고 모두가 모르는 것은 사견입니다
진리는 모두가 알고 받아 들이는 것입니다.
중정한 사람이 복을받는 것은 아름다운 것입니다.
우리는 군자가 이로운 시대를 오랫동안 지켜 왔습니다. 정중한 자세로 흐트러짐 없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아버지들이 그것을 가르쳤으며 자식들에게 맞절을 하고 늘 인격체로 대했습니다.
조급히 굴지않고 여유를 기다리는 정신이 사라지면 늘 진퇴를 바르게 결정하지 못함으로 인생에 실패가 많습니다. 자신 .가정 .사회.나라 가 경망하게 변화되는 과정을 우리가 눈으로 보고있습니다.
덕행을 논하지 않으면 나라가 사라지는 것입니다.
사건사고와 다툼이 어찌 삶이라 할수 있겠습니까?
겉으로 꾸미는 것은 향기가 있어도 없는것 입니다. 그것을 알아야 나라가 바로설 것입니다.
그런뜻 아닐까요?
막히는데서 통하는 도리
마하반야바라밀 __()()()__
감추어진 지혜는 깨끗하고
바다처럼 펼쳐진 지식은 검은 지혜를 낸다는 뜻일까요?
돈황에서 발굴된 '역대법보기'에서 신라에서 건너간 무상선사의 법맥이 보여집니다. 신라 9산선문의 전통이 여기에서 시작된 것이라 여겨집니다.6조 헤능선사로부터 측천무후가 건네받은 부처님의 발우가사를 무상선사께서 받았다고 합니다.이후 티벳불교에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현재 계룡산 학림사에서 토요일마다 대원스님의 '역대법보기' 강설(bbs방영)이 있습니다.
불여만법위려자 시십마인
만법과 짝하지 않는 자는 어떤 사람입니까?
만법과 짝하지 않는자
응무소주 이생기심
무소주심
상에 떨어지지 않는자를 말합니다.
생각을 돌이켜서 생각이 일어나는 자리에 들어간 자
스님 공안은 값이 너무 비쌉니다
스님 좀 싼 것은 없나요
그런가
스님 과대포장 때문에 비싼 걸까요?
여기저기 신발 만 닳구고 다니는구나 ~~!!!
질문을 잘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요 ~~^^
스님 왜 인도사람이 '0'을 만들 수 있었을까요
스님 왜 중국사람 서양사람은 만들지 못했을까요
글쎄
그 까닭은 달은 보지 않고 손가락만 보기 때문이지요.
스님
왜
스님 법명이 무엇입니까
그냥.
스님 이런 속담 아세요
무엇인고
스님 방귀 뀐 놈이 성낸다는 말 아세요
잘 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