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이상적인 세계를 향해 나아간다는 쉘링과 교수님이 말씀해주신 보고싶지 않은 날것의 세계를 보여주는 예술은 같은 단어임에도 아예 다른 것처럼 느껴지는 흥미로움이 있습니다. 이상향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애써 외면해왔던 사회의 잔인한 면모도 포용하고 개선해야한다는 것을 황재형님의 그림을 보고 생각하게 됩니다.
130627 손반석 입니다. 예술과 관련된 수업이였지만 스스로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사람들은 보고싶은 것만 보려고 하는 경향이 있지만, 내가 보고싶지 않은 것에 대하여도 직면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주제들을 던지고 그것들에 대해 다양한 방면으로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90760 정일석입니다. 사람들이 보는 예술이나 미적 통념이 시대나 국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점에 대해서 알게 됐습니다. 정의가 무엇인지 알게 됐습니다. 사람이 정착해서 농사 짓고 이런저런 자연을 인간의 필요에 맞춰서 가공을 하면 문화가 되고, 가공하지 않으면 자연이라는 점에 대해 흥미를 느꼈습니다.
223650 김성현입니다! 저에게 있어 예술이란 그저 아름답고 즐거우며 때로는 사람들에게 여러 감정을 선사하는 하나의 매개체라는 고정관념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 강의를 통하여 예술은 막연한 노동일수도있고, 누군가에게는 그저 놀이와 유희에 불과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이상향으로 가아가는 길로도 생각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그냥 아무생각없이 '예술은 좋은 것' 이라는 생각만 해왔던 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183115 정희석입니다. 예술은 더 이상 아름다움을 추구하지 않고 문화는 점점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것을 듣고 비엔날레가 떠올랐습니다. 초등학생이었을 때 제가 본 비엔날레는 풍경화나 인물화와 조각상 같은 ‘예술’하면 생각나는 예쁘고 멋있는 작품들이 전시되고 전시관의 외부에서는 아이들이 뛰노는 공터 같은 느낌의 장소였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다시 찾아간 비엔날레는 옛날의 어지러운 모습이 사라지고 한국의 전통 문화와 서양식 조경 방식이 혼합된 것 같은 정돈되고 아름다운 풍경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시관 안에서 본 작품들은 솔직히 이해하기 힘든 것들이었습니다. 특히나 거기서 본 이상하고 거대한 인삼 모양의 조형물은 시간이 흘러도 이해할 수 없는 작품이었습니다. 이런 전시관의 내부와 외부의 변화를 인상 깊게 본 기억이 있기에 아름다움에 대해 문화와 예술의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다는 내용을 듣고 그 과정을 보여준 것이 비엔날레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말씀이 교과서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읽어 주는 것이 아니라 종합해서 삶 속의 의미를 연결지어 하나의 흐름을 가지고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는 사람인데 선생님의 가르침 방식을 좀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틈틈이 잘 듣겠습니다 월말팬임
220988 이승환입니다. 교수님의 강의를 본격적으로 듣는 첫 시간이고, 아직 예술이란 분야에 익숙하지 않은데도 예술에 대한 개념을 생각해보고, 여러사람의 관점을 보면서 예술을 고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저의 철학적 관점이 더욱 넓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202068 정태경입니다. 예술에 관한 쉘링의 말에 대한 해석을 듣고 예술이 마땅히 존재해야할 이유를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고도의 수학적이고 기계적인 발전이 가져다주는 삶의 윤택함 또한 무시할 수 없지만, 결국, 한 점의 결점도 없는 마음속의 이상을 보여주는 동시에 이상에 데려다 줄 수 있는 통로같은 역할을 예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예술감성과 미학 수업을 수강하는 172323임하늘입니다. 철학과 예술의 시작점은 노동이다 라는 황재영 작가님의 말씀과, 황재영 작가님의 삶을 설명해 주셨는데, 평소에 예술을 고상한 문화로만 생각했던 마음을 돌려, 좀 더 예술을 가깝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감명깊었던 점은, 예술이라는 것을 통해 드러내지 않던 나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말씀이셨습니다. 저 또한 이것을 통해 평소 보고싶어하지 않았던 나 자신의 내면을 보고 성찰하는 기회를 이번 수업을 통해 갖게 되고 싶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예술이 없다면 삶의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먹고 자고 싸고의 반복으로 인생을 산다면 너무나 서글플거 같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움’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이 인생의 여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술,음악,문학,춤,건축....그리고 결국은 인간에게서 아름다움을 찾게 됩니다. 친절함,다정함에서도 ‘아름다움과 문화’를 느낍니다. 선생님의 강의를 듣게 돼서 기쁘고 감사합니다.
212728 김대훈입니다. 20분이라는 영상 속에 녹아 들어간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 평소에 생각해보지 않았던 예술에 대한 생각을 한번 정립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설명과 다양한 견해를 들으며 생각의 폭을 넓혀갈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13518김민채입니다. 강의를 통해 '예술을 이해한다'라는 것은 주관적인 각자의 관점에서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지금까지 항상 저의 생각보다는 작가의 생각을 먼저 받아들이고 또 그렇게 외우는 식으로 공부했던 저를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 저만의 관점에서 작품을 먼저 바라보고 그다음 다른사람들은 어떻게 감상하였는지 공유해보며 미학적 범주를 확장시켜나가는 태도를 길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술감성과 미학수업을 수강하는 18학번 조서진입니다. 예술은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마다 예술을 이해하는 것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연과 문화를 구분짓는 경계가 뚜렷하지 않지만 문화는 인간이 조성했는지에 대한 여부로 판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문화와 예술은 인간을 동물성과 사회성에 주목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예술과 문화, 자연을 경계로 나눠 해석하는 것이 신기하였고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82709 정재준 학생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예술은 당연히 느끼는 것이지 외우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해오지 않았을까 싶네요. 솔직히 이 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않더라도, 내가 생각하는 예술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이 과목의 목적은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수업 기대해 보겠습니다.
225943 고예령입니다! 예술도 노동이라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습니다. 강의 초반에서 나왔던 예술을 단순한 놀이라고만 생각하지 않고 상처의 표현, 통찰의 과정 등에 의미를 두는 시각이 제가 평소에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과 비슷해 공감이 되었습니다. 현실 세계가 살 만한 이유가 더 나아진 미래를 꿈꿀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와 예술에 대한 쉘링의 말을 듣고 나니 왜 대부분의 예술이 통상적인 예쁨의 기준에서 벗어나더라도 아름답다고 느껴지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관점도 사실 하나의 관점에 불과하지만 이상을 표현하거나 현재의 잘못된 모습을 고발하기 위해 만들어진 예술 작품들을 자주 마주할 수 있다 보니 이 관점이 무조건 정확한 기준이 아니더라도 예술을 한 층 더 깊이 이해하는 도구가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예술을 바라보는 저의 시각을 돌아보고 앞으로 작품을 감상할 때에 어떻게 감상하면 좋을지에 대해 조금이나마 고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02038 송은진입니다. 평소 예술이란 무엇인지, 문화와 예술의 경계는 무엇일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강의를 통해 예술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여 자연 및 문화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예술에 대한 견해를 확장하였고 문화와 예술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214628 전진아입니다. 처음에는 그저 예술을 미적으로 아름답거나 그림, 음악 등으로만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강의를 통해 예술을 다양하고 넓은 관점에서 보아야 함을 그리고 예술을 딱 하나만으로 정의 내릴 수 없기에 나타는 예술에 관한 다양한 시선들이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224926 신지웅입니다. 예술은 명확히 정의로서 존재하기보단 다양한 사람들의 관점에 따라 다채로운 형태로 이해될 수 있고, 다각적인 종합체로서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게 예술이란 분야는 생소하긴 하지만 남은 시간들 교수님 말씀 잘 받아들이면서 예술에 대해 더욱 이해해보려 노력하겠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제 견해를 넓힐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13004 정상현입니다 이번 강의를 보면서 예술을 함에 있어서 어떤 한 물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해석이 필요하단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만약 세상의 모든 사람이 어떤 현상을 보고 A라는 해석밖에 하지 못한다면 그 현상의 당사자들에게는 A와 같은 의미가 아닐 시 그 누구도 현상의 참 뜻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제가 생각했던 예술은 거의 미술에 국한되어 있었는데 단순히 그런 작품에만 국한될게 아니라 예술이란 행위가 인간에게 갖는 의미 또한 예술의 의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81850 고병헌입니다. 강의를 듣다가 쉘링의 말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상을 이뤄가는 과정 자체가 예술이 되어야한다라는 말씀이 굉장히 와닿았습니다. 그렇다면 저의 삶 자체가 예술로 표현될 수 있다는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전 예술이 어떤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의 발현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교수님 강의 덕에 생각의 폭을 넓혀가는 것 같습니다.
190364 이하영 입니다. 제가 생각한 예술은 딱 몇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수업을 듣고 예술은 더욱 폭이 넓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상으로 가는 중간이 예술이 있다 라는 말이 가장 인상깊었고 수업을 통해 이태까지 생각해보니 않았던 영역을 공부할 수 있게 되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00216 남궁해 입니다. 예술이란 과연 무엇인가, 문화와 예술의 차이는 무엇인가 에 대해 한번도 고찰 해본적이 없었는데 이 강의를 통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 예술을 좋아하는데 앞으로 강의를 들으며 예술을 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213388 김지현입니다. 그동안 예술의 정의를 고민해본 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오늘날 하나의 예술이란 없다 사람마다 다양하게 느끼는 예술이 중첩돼서 우리가 생각하는 예술이 만들어진다 라는 교수님의 말을 듣고 개개인의 생각과 경험이 녹아든 다양성의 중요성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저도 교수님 말씀처럼 지금까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라고 할 때, 동물성은 배제하고, 사회성만을 인간의 특성으로 여겨왔습니다. 하지만, 문화와 예술에 관점에서 동물성 역시 인간의 특성으로 여겨야함을 알게 되었으며, 제 생각을 관철하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22395서고은입니다. 예술감성과 미학 첫시간으로서 이상이라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수학적,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설명하기 위한, 예술이 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예술을 소통하기 위해서 어떠한 마음 가짐으로 임해야 할 지 배운 것 같습니다. 자연과 문화의 차이에 관해 질문하셨을 때 정말 바로 답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인간의 개입으로 인해 구별된다는 사실을 뚜렷하게 인지할 수 있었고 문화는 자연의 진화인가 재구성인가에 대해서 고찰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술감성과 미학 202818 왕연수 입니다. 평소에 예술은 저와는 거리가 먼 존재이며 타고난 사람들이 하는 행위라고만 생각하였는데, 교수님의 강의를 통하여 나는 예술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놀이도 노동일 수 있다는 말씀이 꽤나 충격적으로 다가왔으며, 예술이 함축적인 언어로 이상을 표현한다는 것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술감성과미학 164179진현석입니다. 평소에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예술이라는 것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게 되어가는것 같습니다. 특히 그동안 예술을 알수없고 어려운 것 으로 스스로 정의하였던 점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예술을 이해해나가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82003김세환입니다. 예술이라 했을떄 저에게는 생소하고 어려운 느낌이 있었는데 이렇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니 정말 좋았습니다. 평소에 지나쳤던 예술의 영역을 다시 생각해보고 그것으로 정의를 내릴수는 없지만 저만의 의미를 생각하게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월말김어준 듣다가 찾아서 들어왔어요~ 30년 가까이 그림 그리는 저에게 선생님 강의는 힘을 주네요. 총수의 난동에도 잘 케어하며 강의하는 모습이 학자이자 교육자이시구나 싶습니다.
예술과 미학 강의중 최고 입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예술의 영역을 하나로 정의하지 않고 각자의 관점에 따라 다르며 비판적 사고능력이 필요함을 알게되었습니다.
195145 김시현입니다. 예술이 이상을 성취하는 것 뿐만 아니라 동시에 선취하는 것을 의미한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연과 문화와 예술의 관계, 차이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교수님 강의 최고예요! 🥰🥰🥰👍👍👍💕💕💕
좋은 강의 였습니다.
노동과 놀이에 대해서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였고,
예술이 무엇인가 다시 고민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81142 정은총입니다. 예술은 무언가를 성취하나가는 과정 자체라는 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벙커 특강을 우연히 듣고 정주행 시작합니다.
기대됩니다~
저와 같으시네요^^
최근가장멋진강의 귀호강중!
예술은 이상적인 세계를 향해 나아간다는 쉘링과 교수님이 말씀해주신 보고싶지 않은 날것의 세계를 보여주는 예술은 같은 단어임에도 아예 다른 것처럼 느껴지는 흥미로움이 있습니다.
이상향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애써 외면해왔던 사회의 잔인한 면모도 포용하고 개선해야한다는 것을 황재형님의 그림을 보고 생각하게 됩니다.
월말김어준 통해 교수님 강의를 찾아 듣고 있습니다. 칸트의 미학 강의에서 함목적적에서 머리에 쥐가 나서 처음부터 차근차근 들어보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예술을 바라보는 여러 관점을 생각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예술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됐습니다.
정주행 갑니다~ 화이팅!!!
593
130627 손반석 입니다. 예술과 관련된 수업이였지만 스스로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사람들은 보고싶은 것만 보려고 하는 경향이 있지만, 내가 보고싶지 않은 것에 대하여도 직면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주제들을 던지고 그것들에 대해 다양한 방면으로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90760 정일석입니다.
사람들이 보는 예술이나 미적 통념이 시대나 국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점에 대해서 알게 됐습니다. 정의가 무엇인지 알게 됐습니다.
사람이 정착해서 농사 짓고 이런저런 자연을 인간의 필요에 맞춰서 가공을 하면 문화가 되고, 가공하지 않으면 자연이라는 점에 대해 흥미를 느꼈습니다.
223650 김성현입니다!
저에게 있어 예술이란 그저 아름답고 즐거우며 때로는 사람들에게 여러 감정을 선사하는 하나의 매개체라는 고정관념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 강의를 통하여 예술은 막연한 노동일수도있고, 누군가에게는 그저 놀이와 유희에 불과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이상향으로 가아가는 길로도 생각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그냥 아무생각없이 '예술은 좋은 것' 이라는 생각만 해왔던 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예술도 노동이다라는 말 감명깊게 들었습니다 노동과 유희, 놀이가 모두 예술이다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강의 감사합니다
요사이 교수님 덕분에 생각도 감정도 확장되고 있어서 행복합니다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183115 정희석입니다.
예술은 더 이상 아름다움을 추구하지 않고 문화는 점점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것을 듣고 비엔날레가 떠올랐습니다. 초등학생이었을 때 제가 본 비엔날레는 풍경화나 인물화와 조각상 같은 ‘예술’하면 생각나는 예쁘고 멋있는 작품들이 전시되고 전시관의 외부에서는 아이들이 뛰노는 공터 같은 느낌의 장소였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다시 찾아간 비엔날레는 옛날의 어지러운 모습이 사라지고 한국의 전통 문화와 서양식 조경 방식이 혼합된 것 같은 정돈되고 아름다운 풍경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시관 안에서 본 작품들은 솔직히 이해하기 힘든 것들이었습니다. 특히나 거기서 본 이상하고 거대한 인삼 모양의 조형물은 시간이 흘러도 이해할 수 없는 작품이었습니다. 이런 전시관의 내부와 외부의 변화를 인상 깊게 본 기억이 있기에 아름다움에 대해 문화와 예술의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다는 내용을 듣고 그 과정을 보여준 것이 비엔날레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말씀이 교과서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읽어 주는 것이 아니라 종합해서 삶 속의 의미를 연결지어 하나의 흐름을 가지고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는 사람인데 선생님의 가르침 방식을 좀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틈틈이 잘 듣겠습니다 월말팬임
215062 오서진 입니다.
자연과 문화의 차이점이 애매하지만 ‘인간의 개입’을 기준으로 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인간의 개입을 어디까지로 두느냐, 그것도 굉장히 애매한 기준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예술의 세계가 심오하고 재미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예술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저 자신에게 질문하고, 나 자신의 이상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그려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월말 김어준 듣고 찾아왔습니다. 정주행 시작합니다 ^^
181096 박태진입니다. 예술은 하나로 정의될 수 없다는 것을 배워서 스스로 한번 정의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20988 이승환입니다.
교수님의 강의를 본격적으로 듣는 첫 시간이고, 아직 예술이란 분야에 익숙하지 않은데도 예술에 대한 개념을 생각해보고, 여러사람의 관점을 보면서 예술을 고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저의 철학적 관점이 더욱 넓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202068 정태경입니다.
예술에 관한 쉘링의 말에 대한 해석을 듣고 예술이 마땅히 존재해야할 이유를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고도의 수학적이고 기계적인 발전이 가져다주는 삶의 윤택함 또한 무시할 수 없지만, 결국, 한 점의 결점도 없는 마음속의 이상을 보여주는 동시에 이상에 데려다 줄 수 있는 통로같은 역할을 예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215598 선인서입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황재형 작가님의 말과 쉘링의 말을 통해서 예술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을 하는 게 굉장히 흥미롭다는 것을 알게 된 거 같습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노동과 유희를 다른 것으로 구분하지 않고 둘을 노동이며 유희 일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인상 깊었고, 예술이라는 개념 자체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예술감성과 미학 수업을 수강하는 172323임하늘입니다.
철학과 예술의 시작점은 노동이다 라는 황재영 작가님의 말씀과, 황재영 작가님의 삶을 설명해 주셨는데, 평소에 예술을 고상한 문화로만 생각했던 마음을 돌려, 좀 더 예술을 가깝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감명깊었던 점은, 예술이라는 것을 통해 드러내지 않던 나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말씀이셨습니다.
저 또한 이것을 통해 평소 보고싶어하지 않았던 나 자신의 내면을 보고 성찰하는 기회를 이번 수업을 통해 갖게 되고 싶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좋은강의 잘 듣고갑니다. 교수님 덕분에 황재형 작가님을 알게되고 공부하게 되네요. 감사힙니다.
예술이 없다면
삶의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먹고 자고 싸고의 반복으로 인생을 산다면 너무나 서글플거 같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움’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이
인생의 여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술,음악,문학,춤,건축....그리고 결국은
인간에게서 아름다움을 찾게 됩니다.
친절함,다정함에서도 ‘아름다움과 문화’를 느낍니다.
선생님의 강의를 듣게 돼서 기쁘고 감사합니다.
교수님을 알게되어
고맙습니다 ~^^
강의감사합니다
212728 김대훈입니다. 20분이라는 영상 속에 녹아 들어간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 평소에 생각해보지 않았던 예술에 대한 생각을 한번 정립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설명과 다양한 견해를 들으며 생각의 폭을 넓혀갈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교수님 강의 잘들었습니다. 자연과 문화의 경계에 대해 고민해보았고 개인적으로는 문화는 자연의 진화라고 생각합니다!
황재형 화가를 알게 해주셔서 감사해요.전대 학생도 아닌데 이런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더 감사해요.
213518김민채입니다.
강의를 통해 '예술을 이해한다'라는 것은 주관적인 각자의 관점에서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지금까지 항상 저의 생각보다는 작가의 생각을 먼저 받아들이고 또 그렇게 외우는 식으로 공부했던 저를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 저만의 관점에서 작품을 먼저 바라보고 그다음 다른사람들은 어떻게 감상하였는지 공유해보며 미학적 범주를 확장시켜나가는 태도를 길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술감성과 미학 수업을 수강하는 193505 PAN CHUNXIAO입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이 수업을 통해 예술에 대해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예술은 정의할 수 없습니다.선생님이 든 예는 생생한데 이런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191175 오세령입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예술이 생각만큼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예술에 대한 시각을 넓혀주셔서 감사합니다.
182530 류주원입니다.
자연과 문화의 경계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없었고 경계가 어느 정도 명확하다고 생각하였지만 강의를 통해서 좀 더 깊게 그 경계에 대해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예술감성과 미학수업을 수강하는 18학번 조서진입니다.
예술은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마다 예술을 이해하는 것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연과 문화를 구분짓는 경계가 뚜렷하지 않지만 문화는 인간이 조성했는지에 대한 여부로 판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문화와 예술은 인간을 동물성과 사회성에 주목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예술과 문화, 자연을 경계로 나눠 해석하는 것이 신기하였고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82709 정재준 학생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예술은 당연히 느끼는 것이지 외우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해오지 않았을까 싶네요. 솔직히 이 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않더라도, 내가 생각하는 예술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이 과목의 목적은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수업 기대해 보겠습니다.
225943 고예령입니다!
예술도 노동이라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습니다. 강의 초반에서 나왔던 예술을 단순한 놀이라고만 생각하지 않고 상처의 표현, 통찰의 과정 등에 의미를 두는 시각이 제가 평소에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과 비슷해 공감이 되었습니다.
현실 세계가 살 만한 이유가 더 나아진 미래를 꿈꿀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와 예술에 대한 쉘링의 말을 듣고 나니 왜 대부분의 예술이 통상적인 예쁨의 기준에서 벗어나더라도 아름답다고 느껴지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관점도 사실 하나의 관점에 불과하지만 이상을 표현하거나 현재의 잘못된 모습을 고발하기 위해 만들어진 예술 작품들을 자주 마주할 수 있다 보니 이 관점이 무조건 정확한 기준이 아니더라도 예술을 한 층 더 깊이 이해하는 도구가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예술을 바라보는 저의 시각을 돌아보고 앞으로 작품을 감상할 때에 어떻게 감상하면 좋을지에 대해 조금이나마 고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02038 송은진입니다. 평소 예술이란 무엇인지, 문화와 예술의 경계는 무엇일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강의를 통해 예술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여 자연 및 문화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예술에 대한 견해를 확장하였고 문화와 예술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월말 김어준 통해 알게되었네요~
교수님 팬이 됨 👍🥰❤️
195163 이광철입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예술을 스스로 여러가지 시각으로 바라보고 생각하게 된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132833 김대홍 입니다.
예술은 이상적 세계로 가는 과정에 필연적 과정이라고 하는 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예술의 관점에서는 다를수도 있다는게 새로웠습니다.
안녕하세요 214628 전진아입니다.
처음에는 그저 예술을 미적으로 아름답거나 그림, 음악 등으로만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강의를 통해 예술을 다양하고 넓은 관점에서 보아야 함을 그리고 예술을 딱 하나만으로 정의 내릴 수 없기에 나타는 예술에 관한 다양한 시선들이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11489 김동현입니다. 여러모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같아 스스로 뿌듯함을 느낀 강의였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저 자신만의 방법으로 예술의 의미를 찾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예술과미학에 관심이 많은데 교수님의 강의가 큰 도움이 됩니다.
잘 따라 가보겠습니다ㅡ저는 공부하는 부산아지매입니다.
교수님 강의잘들었습니다! 평소에 예술, 문화, 자연 이런 것들을 생각하지않았는데 처음으로 깊게 생각해본시간이 되었습니다.
옆집에서 그림을 그리시는 황화백님을 교수님을 통하여 만나니 야릇하네요.
니체 공부를 한다고 유트브를 서핑하다가 교수님을 만나서 요즘 미소짓으면서 잘 듣고 있습니다.
정주행 시작 ㅋㅋㅋ
월간 김어준 듣다 선생님 강의 찾아봅니다
아주 센스있는 명강의 계속 찾아보렵니다
넘 매력있으세요
예술은 미래에 완성될 이상적인 세깨로가는 필연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있었으며 예술의 미학적인 측면이 아닌 노동과 유희가 혼합될 수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강의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24926 신지웅입니다.
예술은 명확히 정의로서 존재하기보단 다양한 사람들의 관점에 따라 다채로운 형태로 이해될 수 있고, 다각적인 종합체로서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게 예술이란 분야는 생소하긴 하지만 남은 시간들 교수님 말씀 잘 받아들이면서 예술에 대해 더욱 이해해보려 노력하겠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제 견해를 넓힐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181119 배상록입니다. 예술은 노동이다는 말씀을 듣고 생각하지 못한 발상이라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213927이태준입니다.
예술이 무엇인지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었는데 교수님 수업을 들으니
약간의 흥미가 생길 것 같습니다. 앞으로 기대가 됩니다.
213004 정상현입니다
이번 강의를 보면서 예술을 함에 있어서 어떤 한 물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해석이 필요하단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만약 세상의 모든 사람이 어떤 현상을 보고 A라는 해석밖에 하지 못한다면 그 현상의 당사자들에게는 A와 같은 의미가 아닐 시 그 누구도 현상의 참 뜻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제가 생각했던 예술은 거의 미술에 국한되어 있었는데 단순히 그런 작품에만 국한될게 아니라 예술이란 행위가 인간에게 갖는 의미 또한 예술의 의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81850 고병헌입니다. 강의를 듣다가 쉘링의 말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상을 이뤄가는 과정 자체가 예술이 되어야한다라는 말씀이 굉장히 와닿았습니다.
그렇다면 저의 삶 자체가 예술로 표현될 수 있다는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전 예술이 어떤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의 발현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교수님 강의 덕에 생각의 폭을 넓혀가는 것 같습니다.
190364 이하영 입니다. 제가 생각한 예술은 딱 몇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수업을 듣고 예술은 더욱 폭이 넓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상으로 가는 중간이 예술이 있다 라는 말이 가장 인상깊었고 수업을 통해 이태까지 생각해보니 않았던 영역을 공부할 수 있게 되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191840 윤성종입니다. 교수님의 좋은 강의 덕분에 예술이 단순하게 정의 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여러 겹으로 쌓인 과정이라는 점을 만나게 된 것 같습니다. 예술에 대하여 조금 더 깊게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200216 남궁해 입니다. 예술이란 과연 무엇인가, 문화와 예술의 차이는 무엇인가 에 대해 한번도 고찰 해본적이 없었는데 이 강의를 통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 예술을 좋아하는데 앞으로 강의를 들으며 예술을 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213388 김지현입니다. 그동안 예술의 정의를 고민해본 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오늘날 하나의 예술이란 없다 사람마다 다양하게 느끼는 예술이 중첩돼서 우리가 생각하는 예술이 만들어진다 라는 교수님의 말을 듣고 개개인의 생각과 경험이 녹아든 다양성의 중요성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강의 잘들었습니다.
자연과 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강의를 듣고 보고싶지 않은 나의 모습을 직면하고 나아가 그러한 세상을 온전히 직면할 수 있는 정신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85610 김수입니다.
예술에 대해서 더 생각해보게 된 계기를 만든 것 같습니다. 좋은 수업 감사합니다.
212071 황의민입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예술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었고 예술은 미래에 완성될 이상적 세계로 가는 필연적인 과정이라는 인용 문구가 인상깊었습니다.
213448 이동혁 입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예술이라하면 단순히 다른 전문가의 시선을 통해 그 그림의 특징을 알아보며 그저 값어치를 매기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의 강의를 통해 예술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213923 노수완입니다.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예술에 대한 얄팍한 지식으로 예술을 정의내리려한 제 자신이 부끄럽다게 느껴진 좋은 강의였습니다. 또한 예술과 철학이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궁금함을 가지게 하였습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저도 교수님 말씀처럼 지금까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라고 할 때, 동물성은 배제하고, 사회성만을 인간의 특성으로 여겨왔습니다.
하지만, 문화와 예술에 관점에서 동물성 역시 인간의 특성으로 여겨야함을 알게 되었으며, 제 생각을 관철하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자연과 문화의 차이를 잘 이해하지 못했었는데, 이번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자연과 문화의 경계는 대상에 대한 인간의 조작, 가공의 유뮤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자연과 문화의 경계가 있다는 것을 강의 듣고 알게 되었습니다.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주제였는데 경계를 나눈다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175841 홍성강입니다
문화와 예술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되었던 강의였습니다.
이상의 개념화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흥미로웠습니다.
175570 정효혁입니다.
흔히 말하기를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이 예술과 미학 강의를 들으며 예술에 대한 견해, 생각 뿐만 아니라 저 자신에 대해서도 다양한 시각으로,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83053 이용욱입니다. 예술이라는 단어에 대해 막연한 관점이나 생각 등에 대해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예술의 이면이나 여러사람들의 관점의 해석들을 알고 싶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명시적 언어가 아닌 함축적 언어로서 이상이 선취되어야 하고 그 역할을 예술이 한다는 내용이 인상 깊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22395서고은입니다. 예술감성과 미학 첫시간으로서 이상이라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수학적,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설명하기 위한, 예술이 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예술을 소통하기 위해서 어떠한 마음 가짐으로 임해야 할 지 배운 것 같습니다. 자연과 문화의 차이에 관해 질문하셨을 때 정말 바로 답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인간의 개입으로 인해 구별된다는 사실을 뚜렷하게 인지할 수 있었고 문화는 자연의 진화인가 재구성인가에 대해서 고찰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12609 권순호입니다.
예술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할 기회가 별로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깊게 생각할 수 있게된거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10464 송현석입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미적 감각이 부족한 저도 몰입해서 들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특히 황재형 화가분에 대해 이야기하실때가 특히나 인상에 깊게 남았던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13466 남다름입니다. 철학과 예술의 시작은 노동이라는 화가님의 말을 듣고 새로운 시각을 통해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예술 영역에서의 미적 판단력을 키우기 위해 강의 열심히 듣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예술감성과 미학 202818 왕연수 입니다.
평소에 예술은 저와는 거리가 먼 존재이며 타고난 사람들이 하는 행위라고만 생각하였는데,
교수님의 강의를 통하여 나는 예술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놀이도 노동일 수 있다는 말씀이 꽤나 충격적으로 다가왔으며,
예술이 함축적인 언어로 이상을 표현한다는 것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술이 정말 넓은 부분에 포함되어 있고 예술을 판단하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였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들었습니다.
예술은 하나의 말로 정의되지 않는다는 뜻은 사람마다 생각하는 이상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 하지만,
시대마다 지향하는 방향성이 존재했다는 점에서 예술이 이상적인 세계로 가는 과정이자 선취라는 해석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술감성과미학 164179진현석입니다.
평소에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예술이라는 것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게 되어가는것 같습니다.
특히 그동안 예술을 알수없고 어려운 것 으로 스스로 정의하였던 점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예술을 이해해나가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12457김준석 입니다.
좋은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교수님.
평소에 예술에 대해 깊게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이 강의를 수강하게된 계기로 예술에 대해 더욱 깊게 파볼수가 있는 기회가 마련된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강의 잘 들었습니다. 이상은 사람마다 지향하는 바가 다르고, 이는 수학적/공학적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명시적 언어가 아닌 함축적 언어로서 이상이 선취되어야하고 그 과정과 역할을 예술이 이룬다는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212981 이동욱 입니다.
예술은 평소에 그림이나 화가만 생각했는데 범위가 넓다는걸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상으로 가는 중간에 예술이 있다는 말이 인상깊었던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갠적으로 전 서울사람인데 선생님 전북사투리 넘 재밌고 구수해요
김어준 월말 계속 해주세요
항상 곤강하시고요
213951 김우석입니다.
예술은 평소에 그림작품 같은것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더 넓은 범위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강의 잘 들었습니다. 서울에서살아가는 사람들이 광산에서 일하는 광부들이랑 비슷하다고 보는 말이 인상깊었고, 예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문명이 문화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했는데 동일선상에 놓으셔서 다른 관점으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0656 YANGYIQI입니다
교수님 강의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강의 였습니다!
캄사합미더!
214019 이재성입니다. 예술 하면 미술, 음악 정도로만 생각하고 살아왔는데 이 강의를 통해서 예술이 어떤분야갸 있는지, 사람의 생각, 이성에 따라 다르게 정의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82003김세환입니다.
예술이라 했을떄 저에게는 생소하고 어려운 느낌이 있었는데 이렇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니 정말 좋았습니다. 평소에 지나쳤던 예술의 영역을 다시 생각해보고 그것으로 정의를 내릴수는 없지만 저만의 의미를 생각하게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