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누이의 법칙은 정확히는 음압이 아니고 속도가 빠른 유체(공기,물 등)은 압력이 낮이져서 주변의 고압력이 저압력(속도가 흘러간 지점)으로 흐르는 힘 입니다. 이분이 이걸 모르셨을 것 같지는 않고 아마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시려고 음압이라고 축약하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오해하고 넘어가시는 분 계실까봐 의견 남겨봅니다.
선생님 미리 횡설수설 쓸 긴 글에 죄송합니다 발성을 할 때 해부학적으로 호흡압은 성대가 닫히면서 일어나는 현상이고 성대를 늘려주는 ct근과 성대를 닫아주는 ta근이 조화를 이루어져야지 좋은 발성이 일어나는데 해부학과 감각을 연동 하면 안되고 또 이 두 근육은 서로 반대 작용하니까 감각적으로 호흡압력차이를 배제한 상태에서 성대 모양을 음정에 맞게 만들어 준다음에 볼륨과 스테미나를 호흡으로 조절한다는 느낌을 받을까요? 포먼트 튜닝과 트왱 연습으로 원하는 소리를 얻기는 하였으나, 유지하기가 힘들고 완창하기도 어렵기도 해서 호흡 연습을 해야 되나 싶습니다. 그리고 호흡 연습도 감각적으로는 호흡 연습이지만 해부학적으로 성대도 같이 훈련 되는지 궁금합니다. 이론과 실기 둘다 좋아해서 최대한 많이 배우고 싶지만 개념 정립이 아직 잘 안되서 이 횡설수설하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이렇게 질문을 드려도 되는건가 싶지만! 평소 말하다 큰 소리를 내거나 소리지를때 가성만 나와요 아예 진성이 아니고 노래할때도 막 높은 고음이 아닌 음에서도 일정 음을 넘기면 자동으로 가성만 나와서 쥐어짜서 진성낸다던가 이런것도 아예 불가능한데 이럴 땐 어떤 걸 연습하면 도움이 좀 될까요...?
진짜진짜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상세한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
2편 보러 갈게요
이런 논문 관련 영상을 유일하게 재밌게 설명해주시다보니 항상 챙겨보게됩니다 ㅎㅎㅎ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제가 언어치료학과를 가려고 합니다. 근데 한국에 의학 이론들이 옛날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가기가 무섭습니다. 사실인가요...?
이런 내용들이 어차피 임상에서 치료하는 데에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라서 너무 신경쓰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재밌어... 너무 재밌어요...
특이하신 분이네..
썸넬 흡입력 무엇..
의대생인데 항상 재밌게 보고있습니다!!
너무너무 재밌어요
아잌ㅋㅋㅋㅋㅋㅋ 이걸 여기서 끊으시면 어째요 ㅠㅠㅠㅠㅋㅋㅋㅋㅋㅋ
진짜 너무 재밌는데... 재밌다고 댓글 달면 이상한 사람 취급 받을까 두렵지만!
재밌는 걸 어쩝니까!! 그러니까 얼른 다음 편 주세요!!!!! :)
60초를 60번 기다렸는데 왜 공개되지 않는거죠??
광고를 60초 3편씩 180번 봤는데 😢
전체 세팅은 정말 순식간에 도미노처럼 이루어지는것 같습니다. 그게 얼마나 잘못된 세팅인가 얼마나 최적화된 세팅인가 차이가 있고 그것들을 개선시킬 수 있을 뿐
베르누이의 법칙은 정확히는 음압이 아니고 속도가 빠른 유체(공기,물 등)은 압력이 낮이져서 주변의 고압력이 저압력(속도가 흘러간 지점)으로 흐르는 힘 입니다.
이분이 이걸 모르셨을 것 같지는 않고 아마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시려고 음압이라고 축약하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오해하고 넘어가시는 분 계실까봐 의견 남겨봅니다.
다음편 주세요 선생님.... 제발......
와..너.무.재.밋다.
선생님 미리 횡설수설 쓸 긴 글에 죄송합니다 발성을 할 때 해부학적으로 호흡압은 성대가 닫히면서 일어나는 현상이고 성대를 늘려주는 ct근과 성대를 닫아주는 ta근이 조화를 이루어져야지 좋은 발성이 일어나는데 해부학과 감각을 연동 하면 안되고 또 이 두 근육은 서로 반대 작용하니까 감각적으로 호흡압력차이를 배제한 상태에서 성대 모양을 음정에 맞게 만들어 준다음에 볼륨과 스테미나를 호흡으로 조절한다는 느낌을 받을까요?
포먼트 튜닝과 트왱 연습으로 원하는 소리를 얻기는 하였으나, 유지하기가 힘들고 완창하기도 어렵기도 해서 호흡 연습을 해야 되나 싶습니다. 그리고 호흡 연습도 감각적으로는 호흡 연습이지만 해부학적으로 성대도 같이 훈련 되는지 궁금합니다. 이론과 실기 둘다 좋아해서 최대한 많이 배우고 싶지만 개념 정립이 아직 잘 안되서 이 횡설수설하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랜만이에요
이... 이너턴스...!!
하나 더있지롱!
바람이 세서 압력을 못버티고 풀리는게 아니었다는건가여? 그럼 호흡압력 즉 바람을 버티는 힘이 고음에서 좋은질감이 나게하는 주요한이유가 아니었다는거군요
주된 힘은 성대의 탄성력(공진주파수 결정)과 성대 주변의 와류(진동)에 의한 힘 아닐까요?
선생님 거북목은 어떤 측면에서 발성에 좋지 않은가요??
제가 느낀 증상은
음이 올라 갈수록 턱밑에 힘이 들어가고 성대접촉이 안됨, 후두떡상 + 중성에서 두성 전환이 잘 안됨 + 무엇보다 복식호흡이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후두를 끌어올려서 후두의 움직임을 많이 제한하죠
이거 도움안된다고이야기했는데 사실 어느 보컬학원가도 핵심인게 이내용임 ... 그냥 댓글짤릴 각오하고 댓글쌈 잘보세요
어차피 짤릴거니까 이야기할게요 이거보고 깨우치셔요 끝
선생님 이렇게 질문을 드려도 되는건가 싶지만!
평소 말하다 큰 소리를 내거나 소리지를때 가성만 나와요 아예 진성이 아니고 노래할때도 막 높은 고음이 아닌 음에서도 일정 음을 넘기면 자동으로 가성만 나와서 쥐어짜서 진성낸다던가 이런것도 아예 불가능한데 이럴 땐 어떤 걸 연습하면 도움이 좀 될까요...?
성문파열음 (엣지 보이스, 글로탈 이라고도 불립니다) 연습을 가성에서 해보세요. ‘무엇이 고음을 진성으로 느껴지게 하는가’ 영상 마지막의 스케일 훈련이 도움이 되실거예요.
아 궁그맹
뒷내용 너무 궁금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유튜버들 고질적인 문제네.. 꼭 중요한 내용은 안 다루고 조회수 나올 거 같으면 2부 영상에서 다룬다고 하고 끊더라 하..
+넝담이고 너무너무너무 재밌어요 빠른 2부 업뎃 부탁드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