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면접이 아니기에 굳이 수치적인 결과 지표까지 공개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회사 대외비 KPI일 수도 있고요) 그보다는 문제정의를 어떻게 했느냐가 더 중요하고 영상에서도 이를 강조하려고 하셨던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유익했습니다. '나에게 1시간이 주어진다면,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데 55분을 쓰고, 해결책을 찾는 데 나머지 5분을 쓸 것이다.' 라는 아인슈타인의 말도 있듯이요. 표면적인 문제가 아닌 고객의 마음 속 진짜 문제를 찾기 위해 '직접 인터뷰', '고객 행동 데이터' 등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뾰족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극단적인 소비자층에 대해 관찰을 해봐야 한다는 점은 현업에서 고민하며 사용해보면 좋을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그 문제정의를 어떻게 하셨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셨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우니의 매출 정체 원인을 2가지로 정의해주셨는데, 그 윗단의 로직트리가 궁금해졌습니다 ㅎㅎ..) 좋은 영상 감사드려요. 리드님, 브런치나 이런 매체 등을 통해 문제정의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썰을 풀어주시면 난제를 스마트하게 풀고 싶은 주니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서현직 리드님의 인터뷰를 진행한 AND 한승아 CP입니다. 우선 저희 콘텐츠에 관심 가져주시고 진심어린 피드백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가 아직 인터뷰어로서 실력이 부족하여 질문하는 방식이 조금 답답하게 느껴졌을 것 같습니다 ㅠㅠ 향후에는 피드백주신대로 임팩트있고 정확하게 질문하여, 시청자의 입장에서 보기 편한 영상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에이스리포트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롤리데이 영상은 진짜 이야기가 있어서 정말 하나하나 와닿고 좋았는데ㅠ 이번 영상은 영상 전반적으로 어떤 회사에서 일했다라는게 조금 주가 되고 문제 해결해서 어떻게 바뀌었는지 결과가 분명하게 언급되지 않아서 좀 아쉬운 것 같아요. 누구나 이미 각자의 문제를 풀고 있지만 임팩트가 낮거나 리소스가 더 많이 드는 문제들에 집착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래서 매출과 같은 수치, 그리고 반짝하는게 아니라 그 성과가 얼마나 지속이 되었는지 성과가 중요하죠. 그런 근거에 대한 설명이 적어서 공감이 조금 안되는 듯 해요 영상에 언급된 단순히 운전을 할 줄 아는 것을 운전을 잘하는 사람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진짜 있는지.. 낯설기도 하고요. 유명한 회사들에서 좋은 커리어를 쌓아오셨고 영상에서 아직 못다한 내용들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와닿기가 어렵네요. 물론 비지니스 문제해결력이 중요한 것에는 아무도 이견이 없을겁니다.
안녕하세요. 해당 콘텐츠를 담당하고 있는 AND 김광민CD입니다. 이번 에이스리포트에 관심을 가져주신 점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도움이되는 피드백에 다시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해당 콘텐츠의 주요 키워드는 '문제정의' 였습니다. 진짜 문제를 찾아서 정의를 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방향으로 제작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P&G의 사례에서 문제 (다우니 매출 성과가 기대보다 높지 못함), 문제 정의 (TV광고, 가성비에 대한 오해), 문제 해결(대대적인 TV광고 및 리터 당 가격이 아닌 다른 표기)의 사례를 정리하여 편집하였습니다. 샌드박스의 사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제작 포인트가 이해가 되지 않으셨다면...😭😭 저의 부족하고 애처로운 편집 실력 탓입니다. ㅠㅠ 더 노력해서 시청자의 입장에서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제작하겠습니다!! 다음 주 업로드 되는 에이스리포트 기대해주세요! 진심으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사랑합니다. *이해가 많이 안되시는 부분이 있다면 AND의 H-PD가 밤새 작성한 브런치 아티클을 참고해주세요! 👉🏻[ACE REPORT] ep4 아티클 보러 가기 brunch.co.kr/@andstudio/10
@@AND_studio 안녕하세요ㅎㅎ 잘 확인했습니다만 글 의도를 조금 잘못 짚으신 느낌이 들긴하네요. 초두에 말씀드렸다시피 성공의 "결과와 근거"가 분명하지 않아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가령 P&G 사례에서 짚은 것은 그 모든 과정을 의미있게 하는 "결과"에 대한 "근거"에요. 그런 문제해결의 결과를 단순히 8:10 '가파른 성장이 만들어졌다.'로 끝나거나, 샌드박스 도 12:11 '좋은 성과가 만들어졌다'라는 가벼운 결론이 아쉽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몇 %개선, 몇 %증가 수치적 근거가 없으니 ? 하게되는 거죠. 간혹 시즌상 매출이 올랐거나 내렸는데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보지 않으면 엉뚱한데서 기여 원인을 찾게 되거든요. (회사에서 과정에만 의미부여하거나 수치 없이 단순히 성공했다라고 하는 경우는 절대 없잖아요?) 결국 문제를 정의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정의이기 때문에 결과가 매우 중요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비지니스 문제해결력(Business problem solving skill) 입니다. 불확실해보이고, 헷갈리고, 복잡해보이고, 예측이 어려운 다양한 일들의 배경을 찾고 문제를 구조화해서 정의하는게 첫번째죠. 그런데 문제를 정의한다는 것은 물론 중요하지만 "매우 일부분"이고, 그 이후 가설 수립하고 우선순위대로 계획하고 이후에 관련자들과 커뮤니케이션도 필요하고 실질적인 실행과 정확한 모니터링까지 마쳐야 근원적인 비지니스 문제해결력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이 개념 자체를 고집하는게 아니라 이 모든 과정에서 자원이 적지 않게 소모되고, 일시적 실적인지 지속적 성과인지 근거들을 따져서 최종적인 성공 여부를 따지게 됩니다. 그런데 그런 근거가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며, 이런 측면에서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앤드스튜디오는 아니지만, 요즘 유튜브에 정말 잘못된 얕은 컨텐츠가 범람하고 대충 10의 성과를 15로 꾸며서 수강생을 모집하는 강사나 저자들이 많기 때문에 대중들이 크게 혐오감과 배신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누구든 성과의 진위에 대해 민감해졌습니다. (당장 최근에도 여러 유튜버들의 사례가 있었죠.) 이런 측면에서 근거에 대한 질문을 단 것이고, 다른 좋은 영상들을 잘 보고 있기에 편집을 탓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으니 혹시 과도하게 책임을 느끼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 잘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CE REPORT를 함께 제작하고 있는 한승아 CP입니다. 우선 저희의 콘텐츠를 꼼꼼히 살펴봐주시고 좋은 피드백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말씀주신대로 주제가 비즈니스 문제해결 프로세스인만큼, 근거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다뤘어야 했었는데 이 점을 놓쳤던 것 같습니다😢 이번 편은 특별히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으로 들려드리자는 취지로 제작되어 사전 인터뷰와 촬영본에서 성과의 근거들을 충분히 이야기해주셨으나 (P&G 당해 제품점유율 1위, 샌드박스 매출 50억 등) 편집과정에서 많이 누락되었고, 일부 구체적인 데이터들은 현재 재직 중인 기업이 아니다보니 공개하기 어려운 점도 있었습니다. 말씀해주신 피드백들 수렴하여 향후에는 좀더 믿고볼 수 있는 영상을 만드는 AND가 되겠습니다! 진정성 있는 피드백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영상에 등장한 본인입니다 😅 인터뷰란 참 어렵네요. 제 이야기를 거창하지 않게 이야기 하면서 또 보시는 분들에게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내용들 또한 담아야 하니까요. 그러기에는 아직 제 경험과 실력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네, 자세히 설명 주신 것처럼 제가 보기에도 별 것 없는 사람이 나와서 성과나 경험에 근거는 부족해 보이는데, 얕은 이력을 거창하게 포장만 하는 것 같아요😅 이 또한 설득력 없이 설명한 저의 인터뷰 역량과 실제 경력에도 부족함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교하여 주신 오롤리데이 CBO님의 영상을 여러번 보며 참고하고 또 부족한 점 찾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적해 주신 Business Problem Solving Skill 또한 공부하며 배워 나갈게요!! 좋은 말씀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곧 연휴인데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 서현직 리드님의 인사이트를 더 디깅하고 싶다면?
[ACE REPORT] ep4 아티클 보러 가기 👉 brunch.co.kr/@andstudio/10
📢일잘러에게 궁금한 질문과 고민을 남겨주세요 👉forms.gle/eu5BiqZTwWbUPqvU9
진짜 면접이 아니기에 굳이 수치적인 결과 지표까지 공개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회사 대외비 KPI일 수도 있고요) 그보다는 문제정의를 어떻게 했느냐가 더 중요하고 영상에서도 이를 강조하려고 하셨던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유익했습니다. '나에게 1시간이 주어진다면,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데 55분을 쓰고, 해결책을 찾는 데 나머지 5분을 쓸 것이다.' 라는 아인슈타인의 말도 있듯이요.
표면적인 문제가 아닌 고객의 마음 속 진짜 문제를 찾기 위해 '직접 인터뷰', '고객 행동 데이터' 등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뾰족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극단적인 소비자층에 대해 관찰을 해봐야 한다는 점은 현업에서 고민하며 사용해보면 좋을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그 문제정의를 어떻게 하셨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셨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우니의 매출 정체 원인을 2가지로 정의해주셨는데, 그 윗단의 로직트리가 궁금해졌습니다 ㅎㅎ..)
좋은 영상 감사드려요. 리드님, 브런치나 이런 매체 등을 통해 문제정의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썰을 풀어주시면 난제를 스마트하게 풀고 싶은 주니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집요하게 쪼개서 보기, 진짜 문제를 요소별로 정의하고 핵심을 짚어서 개선해나가기! 바쁘게 일하다보니 기본적인 것을 많이 놓치네요, 많이 배우고 걉니다!
이채널의 영상을 가끔 보는데
이번 영상이 되게 유익했어요
오랜만에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계획할수있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당
저는 현재 광고기획 직무를 준비 중인 취준생인데, 이 분 밑에서 무급으로라도 딱 1년만 일 배워보고 싶습니다 존경스럽습니다 닮고 싶습니다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수있었습니다
재밌는 얘긴데 되게 면접같다ㅋㅋ
유익하네요!
문제의 진짜 원인을 정의하는것... 감은 잡히나 정확히 어떻게 해야할까에 대한 물음표가 늘 떠있던 시점에 이런 세세한 사례로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쏙 되어버렸습니다.. 서현직 리드님 브런치읽으며 문제정의를 스스로 해보는 연습을 해야겠어요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ㅎㅎ
혹시,,,,pd님 질문 하실때 말을 꼬리를 늘리시는 방법보다 임팩트있게 정확한 질문을 해보시는 방법은 어떨까요?
안녕하세요.
서현직 리드님의 인터뷰를 진행한 AND 한승아 CP입니다.
우선 저희 콘텐츠에 관심 가져주시고 진심어린 피드백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가 아직 인터뷰어로서 실력이 부족하여 질문하는 방식이 조금 답답하게 느껴졌을 것 같습니다 ㅠㅠ
향후에는 피드백주신대로 임팩트있고 정확하게 질문하여,
시청자의 입장에서 보기 편한 영상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에이스리포트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롤리데이 영상은 진짜 이야기가 있어서 정말 하나하나 와닿고 좋았는데ㅠ
이번 영상은 영상 전반적으로 어떤 회사에서 일했다라는게 조금 주가 되고
문제 해결해서 어떻게 바뀌었는지 결과가 분명하게 언급되지 않아서 좀 아쉬운 것 같아요.
누구나 이미 각자의 문제를 풀고 있지만 임팩트가 낮거나 리소스가 더 많이 드는 문제들에 집착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래서 매출과 같은 수치, 그리고 반짝하는게 아니라 그 성과가 얼마나 지속이 되었는지 성과가 중요하죠.
그런 근거에 대한 설명이 적어서 공감이 조금 안되는 듯 해요
영상에 언급된 단순히 운전을 할 줄 아는 것을 운전을 잘하는 사람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진짜 있는지.. 낯설기도 하고요.
유명한 회사들에서 좋은 커리어를 쌓아오셨고 영상에서 아직 못다한 내용들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와닿기가 어렵네요.
물론 비지니스 문제해결력이 중요한 것에는 아무도 이견이 없을겁니다.
안녕하세요. 해당 콘텐츠를 담당하고 있는 AND 김광민CD입니다.
이번 에이스리포트에 관심을 가져주신 점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도움이되는 피드백에 다시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해당 콘텐츠의 주요 키워드는 '문제정의' 였습니다.
진짜 문제를 찾아서 정의를 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방향으로 제작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P&G의 사례에서 문제 (다우니 매출 성과가 기대보다 높지 못함), 문제 정의 (TV광고, 가성비에 대한 오해), 문제 해결(대대적인 TV광고 및 리터 당 가격이 아닌 다른 표기)의 사례를 정리하여 편집하였습니다.
샌드박스의 사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제작 포인트가 이해가 되지 않으셨다면...😭😭 저의 부족하고 애처로운 편집 실력 탓입니다. ㅠㅠ
더 노력해서 시청자의 입장에서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제작하겠습니다!!
다음 주 업로드 되는 에이스리포트 기대해주세요! 진심으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사랑합니다.
*이해가 많이 안되시는 부분이 있다면 AND의 H-PD가 밤새 작성한 브런치 아티클을 참고해주세요!
👉🏻[ACE REPORT] ep4 아티클 보러 가기 brunch.co.kr/@andstudio/10
@@AND_studio 안녕하세요ㅎㅎ 잘 확인했습니다만 글 의도를 조금 잘못 짚으신 느낌이 들긴하네요. 초두에 말씀드렸다시피 성공의 "결과와 근거"가 분명하지 않아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가령 P&G 사례에서 짚은 것은 그 모든 과정을 의미있게 하는 "결과"에 대한 "근거"에요. 그런 문제해결의 결과를 단순히 8:10 '가파른 성장이 만들어졌다.'로 끝나거나, 샌드박스 도 12:11 '좋은 성과가 만들어졌다'라는 가벼운 결론이 아쉽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몇 %개선, 몇 %증가 수치적 근거가 없으니 ? 하게되는 거죠.
간혹 시즌상 매출이 올랐거나 내렸는데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보지 않으면 엉뚱한데서 기여 원인을 찾게 되거든요.
(회사에서 과정에만 의미부여하거나 수치 없이 단순히 성공했다라고 하는 경우는 절대 없잖아요?)
결국 문제를 정의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정의이기 때문에 결과가 매우 중요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비지니스 문제해결력(Business problem solving skill) 입니다. 불확실해보이고, 헷갈리고, 복잡해보이고, 예측이 어려운 다양한 일들의 배경을 찾고 문제를 구조화해서 정의하는게 첫번째죠. 그런데 문제를 정의한다는 것은 물론 중요하지만 "매우 일부분"이고, 그 이후 가설 수립하고 우선순위대로 계획하고 이후에 관련자들과 커뮤니케이션도 필요하고 실질적인 실행과 정확한 모니터링까지 마쳐야 근원적인 비지니스 문제해결력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이 개념 자체를 고집하는게 아니라 이 모든 과정에서 자원이 적지 않게 소모되고, 일시적 실적인지 지속적 성과인지 근거들을 따져서 최종적인 성공 여부를 따지게 됩니다. 그런데 그런 근거가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며, 이런 측면에서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앤드스튜디오는 아니지만, 요즘 유튜브에 정말 잘못된 얕은 컨텐츠가 범람하고 대충 10의 성과를 15로 꾸며서 수강생을 모집하는 강사나 저자들이 많기 때문에 대중들이 크게 혐오감과 배신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누구든 성과의 진위에 대해 민감해졌습니다. (당장 최근에도 여러 유튜버들의 사례가 있었죠.) 이런 측면에서 근거에 대한 질문을 단 것이고, 다른 좋은 영상들을 잘 보고 있기에 편집을 탓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으니 혹시 과도하게 책임을 느끼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 잘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CE REPORT를 함께 제작하고 있는 한승아 CP입니다.
우선 저희의 콘텐츠를 꼼꼼히 살펴봐주시고 좋은 피드백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말씀주신대로 주제가 비즈니스 문제해결 프로세스인만큼,
근거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다뤘어야 했었는데 이 점을 놓쳤던 것 같습니다😢
이번 편은 특별히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으로 들려드리자는 취지로 제작되어
사전 인터뷰와 촬영본에서 성과의 근거들을 충분히 이야기해주셨으나 (P&G 당해 제품점유율 1위, 샌드박스 매출 50억 등)
편집과정에서 많이 누락되었고, 일부 구체적인 데이터들은 현재 재직 중인 기업이 아니다보니 공개하기 어려운 점도 있었습니다.
말씀해주신 피드백들 수렴하여 향후에는 좀더 믿고볼 수 있는 영상을 만드는 AND가 되겠습니다!
진정성 있는 피드백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영상에 등장한 본인입니다 😅
인터뷰란 참 어렵네요. 제 이야기를 거창하지 않게 이야기 하면서 또 보시는 분들에게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내용들 또한 담아야 하니까요. 그러기에는 아직 제 경험과 실력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네, 자세히 설명 주신 것처럼 제가 보기에도 별 것 없는 사람이 나와서 성과나 경험에 근거는 부족해 보이는데, 얕은 이력을 거창하게 포장만 하는 것 같아요😅 이 또한 설득력 없이 설명한 저의 인터뷰 역량과 실제 경력에도 부족함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교하여 주신 오롤리데이 CBO님의 영상을 여러번 보며 참고하고 또 부족한 점 찾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적해 주신 Business Problem Solving Skill 또한 공부하며 배워 나갈게요!!
좋은 말씀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곧 연휴인데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무신사 사이트 없어지고 이용안해본지 한참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