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 우물을 들여다보는 행위를 통해, 일제 강점기를 살아가는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성찰하고자 하는 의지를 노래하고 있다.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성찰적, 고백적 * 제재 : 우물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 * 주제 : 자아 성찰과 자신에 대한 애증(愛憎) * 특징 ① 평이한 구어체를 사용하여 산문적으로 진술함. ② 시상 전개에 따라 화자의 심리가 분명한 변화를 보임. * 출전 : “문우”(1941) 자화상(윤동주) 이해와 감상 이 시는 화자가 우물을 들여다보면서 자신을 성찰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모든 문장을 ‘-ㅂ니다’로 끝내는 평이한 구어체를 사용하여 산문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시에서 우물은 화자 자신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거울과 같은 기능을 하고 있는데, 이 우물에는 화자의 모습만이 아니라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있’는 순수하고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도 담겨 있다. 우물에 비친 ‘사나이’는 우물에 비친 화자 자신이라고 볼 수 있는데, 화자는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으로 우물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화자의 이러한 부끄러움은 암담했던 시대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식민지 지식인의 고뇌로 볼 수 있다. 화자는 우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이 미워져 돌아가고, 돌아가다 보니 가여움이 생겨 다시 들여다보고, 또 미워져 돌아가고, 다시 그리워지는 심리적 갈등을 보인다. 이는 우물에 비친 자신의 현재 모습이 만족스럽지 못한 데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마지막 연에서는 2연의 장면을 되풀이하면서 시적 안정감과 균형감을 얻고 있으며, 평화로운 자연의 모습과 함께 순수했던 자신의 과거 모습을 추억하면서 자기혐오에서 비롯된 내적 갈등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주입식으로 여기에는 어떤 표현법이 쓰였는지 알려주는 것보다 이렇게 시인의 시대 상황에 꽤 중점을 두시는게 재밌고 더 기억에 잘 남는거 같아요 ^^ 게다가 영상미가 너무 좋고, 목소리도 엄청 좋으세요! 문학 작품을 그저 외우지 않고 느낄 수 있는 이 시간이 너무 좋습니다.
제가 윤동주 자화상시 공부중 궁금한것이 생겼는데요 윤동주시의 3,4,5연에 있는 사나이는 현실적자아이고 5연의 그리운사나이와 우물속에 한 사나이만 이상적자아인가요? 왜냐하면 저는 미운이유는 우물풍경과 대조되는 현재의 자신의 초라한 모습이며 가엾은것도 현실의 압박으로 인해 자신의 현재 모습에 연민을 느낀다고생각하며 그리운이유는 순수한 자신의 모습이라고 생각해서요
경표님 죄송해요. 제가 한 주 동안 너무 바빠 제대로 질문을 받을 수가 없었네요. 그런데, 경표님~! 제가 들려드린 자화상 영상에는 현실적 자아나 이상적 자아의 내용이 없었던 것 같아요.. 제가 들려드리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는 뭐라고 답변 해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죄송해요.
[이 작품은] 우물을 들여다보는 행위를 통해, 일제 강점기를 살아가는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성찰하고자 하는 의지를 노래하고 있다.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성찰적, 고백적
* 제재 : 우물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
* 주제 : 자아 성찰과 자신에 대한 애증(愛憎)
* 특징
① 평이한 구어체를 사용하여 산문적으로 진술함.
② 시상 전개에 따라 화자의 심리가 분명한 변화를 보임.
* 출전 : “문우”(1941)
자화상(윤동주) 이해와 감상
이 시는 화자가 우물을 들여다보면서 자신을 성찰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모든 문장을 ‘-ㅂ니다’로 끝내는 평이한 구어체를 사용하여 산문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시에서 우물은 화자 자신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거울과 같은 기능을 하고 있는데, 이 우물에는 화자의 모습만이 아니라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있’는 순수하고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도 담겨 있다. 우물에 비친 ‘사나이’는 우물에 비친 화자 자신이라고 볼 수 있는데, 화자는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으로 우물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화자의 이러한 부끄러움은 암담했던 시대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식민지 지식인의 고뇌로 볼 수 있다.
화자는 우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이 미워져 돌아가고, 돌아가다 보니 가여움이 생겨 다시 들여다보고, 또 미워져 돌아가고, 다시 그리워지는 심리적 갈등을 보인다. 이는 우물에 비친 자신의 현재 모습이 만족스럽지 못한 데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마지막 연에서는 2연의 장면을 되풀이하면서 시적 안정감과 균형감을 얻고 있으며, 평화로운 자연의 모습과 함께 순수했던 자신의 과거 모습을 추억하면서 자기혐오에서 비롯된 내적 갈등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합리화에 빠지지않고 자기 반성을 통해 전진하는 사람, 윤동주 시인께 배우고 갑니다 좋은 시와 해석 감사합니다
진진님~ 감사합니다:)
레몬님.빨리 다시 만나고 싶어요
목소리가 좋으셔서 asmr듣는 느낌도 있어서 좋아요
으응님 고맙습니다😁💕
선생님의 강의는 그냥 일반적으로 지식을 주입하는 인강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앗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너무 쑥스럽고 감사하네요😁 고맙습니다!!!
ㄹㅇ 가만 생각해보면
저같으면 윤동주 시인처럼 행동하지 못하고
설령 나중을 위한 복수? 라는 의미에서일지라도
친일의 길을..
걸었을지도 모르겠네요
끊임없는 반성이라..
윤동주 시인의 자화상 잘봤어요 레몬누나
땅보리님!! 솔직한 의견 나눠줘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처음부터 윤동주가 계속해서 부끄러움을 느낄 수 밖에 없는지 이해시켜 주셔서 윤동주 시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당
시님~~고맙습니다🥰
와... 진짜 최고네요
학원쌤이 한번 꼭 보라고 해서 봤는데
그전에 학교에서 공부할때는 약간 납득이 안 가는 부분은 그냥 외워서 시험을 봤는데
저렇게 해석하는게 정말 납득이 되고 완전히 이해할 수 있었어요
정말 설명을 잘하세요 짱
송이님~ 안녕하세요. 갑자기 답글을 달아 드려 깜짝 놀라셨죠? 제가 부탁을 하나 드릴 것이 있어서요:) 혹시 이곳에 쓰인 댓글을 제 책의 추천사에 실어도 될까요? 부탁드려요 >.
@@10분의문학-i7n 앟ㅎㅎㅎ 완전 좋아요!! 학원선생님께 자랑할 거에요
책 나오면 유튜브에서 언박싱 영상 찍어주세요 ㅎㅎ! 그리고 원숭이는 없다 꼭 보고 싶었는데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항상 수고하십니다!
주입식으로 여기에는 어떤 표현법이 쓰였는지 알려주는 것보다 이렇게 시인의 시대 상황에 꽤 중점을 두시는게 재밌고 더 기억에 잘 남는거 같아요 ^^ 게다가 영상미가 너무 좋고, 목소리도 엄청 좋으세요! 문학 작품을 그저 외우지 않고 느낄 수 있는 이 시간이 너무 좋습니다.
헛! 남혁님 제가 지금 댓글 정리하면서 이제 보았네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와 선생님 너무 좋아요~~
스트레스가 도망가여-. -- -저 - 어 멀리 -
레몬님 오랫만이에요! 요즘 바빠서 영상을 못봤어요ㅠㅠ 항상 재밌고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형래 형래님!!! 감사합니다☺️ 무슨 일때문에 바쁘셨을까 궁금하네요 🤔🤔ㅎ헤헤 바쁘셔도 몸 건강 잘 챙기세요!
수험생이면서 합리화하는 저에게 가르침을 주는 시 같네요 오늘도 잘 들었습니다 레몬님 !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학에서 인생을 배울수 있는 멋있는 작품이네요😃
근디 목소리가 너무너무 좋으세요 ㅠㅠ
고맙습니다:)!!
내신 준비도 레몬님과 함께합니다!
진짜 레몬님 해설은 이해 완전 잘되요!!
감사해요:)!!
제가 윤동주 자화상시 공부중 궁금한것이 생겼는데요
윤동주시의 3,4,5연에 있는 사나이는 현실적자아이고 5연의 그리운사나이와 우물속에 한 사나이만 이상적자아인가요?
왜냐하면 저는 미운이유는 우물풍경과 대조되는 현재의 자신의 초라한 모습이며 가엾은것도 현실의 압박으로 인해 자신의 현재 모습에 연민을 느낀다고생각하며 그리운이유는 순수한 자신의 모습이라고 생각해서요
경표님 죄송해요. 제가 한 주 동안 너무 바빠 제대로 질문을 받을 수가 없었네요. 그런데, 경표님~! 제가 들려드린 자화상 영상에는 현실적 자아나 이상적 자아의 내용이 없었던 것 같아요.. 제가 들려드리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는 뭐라고 답변 해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죄송해요.
슬프네요 ㅠㅠ
자화상은 작년에도 실렸던 거 아니었나요?? 관련 작품이었나...?
말랑님!! 맞아요! 2020수능특강에도 있었습니다!!!
문학 감상중에 그 끈을 힘겹게 붙잡고 집중해서 달려가고 있는데 광고때문에 페이스 끊겨버리는 경우가 좀... 집중력도 순간적으로 확 떨어지구요. 수익도 물론 중요하지만..
왜 산문적인 건지 잘 모르겠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