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elente video, soy nuevo en el mundo de modelismo es de mucha ayuda y te lo agradezco mucho de tu parte que nos muestres los detalles de una maqueta y seguir los pasos a seguir y tener la pieza listas para pintar, saludos un fuerte abrazo para tu canal 👏👍🤗👍🇲🇽
안녕하세요 한 번에 도포가 잘 되도록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 뿌린다고 해서 잘못된 것은 아니겠으나 층이 약간씩 두꺼워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장갑을 씌워야 하는 부분에 클리어를 올리게 될 경우라면 두께는 약간의 차이가 조립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염두 해 두고 뿌리면 됩니다. 데칼을 붙인 후에도 그 단차를 줄이기 위해 갈아내고 다시 도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두분 설명 솔직하게 못합니다. 초보분들이 배우시는데 킷트다 갑분싸 사포다, 게이트다 등등 전문까진 아니더라도 매니아 정도가 되어야 이해할 수 있는 단어들을 사용하면서 한쪽은 "아아~" 감탄만하고 전혀 모르는 눈치처럼 진행하시는데 너무 티납니다. 1000방이다 ㅡㅡ 초보가 아무리 이거 숫자가 낮을수록 잘갈린다고 표현하더라도 사포란 자체가 건담에 왜 쓰고 어떻게 다뤄야할때 쓰는지 충분한 설명도 없이 대충대충 "이렇게저렇게"라고 설명하면서 보여주면 안보게됩니다. 저도 당장 좀 보다가 보기싫어지더군요 진짜 초보는 도색부터 진행이 아니라 먹선부터 가르치시고 그다음 사포질 없이 마커팬으로 부분도색, 좀 경험이 있고 재미가 붙은 분들을 상대로 캔스프레이도색을 진행시키다가 사포로 넘어와 콤프로 도색하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공방도 안내해야죠 공방선전처럼 대놓고 초반부터 다 까고 전문도색처럼 진행하면 이건 초보를 위한게 아닙니다. 가급적 FM으로 신규 매니아들께 도움이될 수 있는 영상 만들어 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모형공방님 이분의 실력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박서방분들께도 불만이라서 남기는건 아닙니다. 박서방 영상을 여러가지 보게되는데요 볼때마다 좀 어색한 부분들이 있는데 그래도 그게 매력이라 생각했습니다. 헌데 이 영상은 거리감이 좀 생겼습니다. 초보분들이 일끝나고 사포질까지 하면서 짧은 시간에 도색까지 가능하지 않습니다. 초보는 매니아가 아니라는 부분을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Hee-dw8mc 네 그럼 다행인거죠 전 제 의견을 적었던 것 뿐이니 오해하지는 마세요 그렇다고 님하고 언쟁하려고 글 적은것도 아니니 양해 바랍니다. 설명하시는 분께서 좀더 초보들에게 맞춰서 설명하셨으면 더 좋을 것 같아 남긴 글입니다. 나이가 어떻게 되시는지는 모르지만 저학년 학생들 또는 다큰 어른분들 중에서도 같이 보면서 이해들을 잘 못 하기에 적은 글입니다. 저도 알려 주려고 틀면서 의아해 했던터라 남겼던 내용이니 사람따라 상황따라 나와 남이 다를 수 있다는점은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mtnss3239 님이야 말로 싸움하시려고 글 적으시는건 아니시죠^^ 위에 댓글부터 확인해 보셨으면 하네요 님도 본인 의사를 남기듯 저도 제 의사를 남긴거 뿐입니다. 죽을죄 지은거 아니에요 괜하게 공격처럼 "감사 나왓나요?" 제가 "왓" 일까요^^ 의무가 있다?없다도 아니고 제 의견을 남긴거 뿐입니다. 날선반응 하지 않으셔도 되세요 그리고 유튜버 컨텐츠 하시는 분들 이정도 댓글정도는 커버하고 받아들이셔야 발전하시던데요 전 유튜버가 아니라 잘은 모릅니다. 단, 댓글 다신 마음도 생각도 알겠습니다. 그냥 입장만 적으셨으면 저도 댓글 안달고 넘겼을텐데요 "감사 나왓나요?" 이 한마디는 결국 감정적이고 공격적인 발언이라 몇자적고 갑니다. 만일 제가 적은 내용이 정말 문제가 되었고 작성하신 분께서 요청하셨다면 삭제라도 했을 껍니다. 그냥 보기에 좋지 않다라던지 나는 참고하고 좋았다 정도로 남기셔야 님들같은 분들의 입장이 더 어필되시는 거에요 저같은 사람의 의견이 빌런이라면 히어로분들은 히어로 답게 대처해 주세요 그래야 저같은 빌런은 히어로에게 이기지 못 하고 역사에서 조용하게 사라지게 되니까요 논리적이지 못 한 글로 도발해봐야 아무 의미 없습니다. 그리고 싸울생각도 없는 사람에게 시비거는 듯 보여져서 이렇게 댓글 적으로 들어와봤네요
제가 적은글 보셨다면 한번더 간략하게 알려드릴께요 전 싸우려는 의도도 아니고 방송과 공방에 불만이 있는게 아닙니다. 애청자 입장에서 이왕 컨텐츠 제작하시거 저도 애정을 가지고 질타같은 내용 남긴거에요 좀더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고 더 유익한 방송 만드셔서 더 많은 분들이 추천할만한 영상 되시길 바라면서요 다분하게 개인 생각입니다. 마지막에 오해하지 마셨으면 하는 내용도 말씀 올렸구요 저도 님에게 불만 없습니다. 그리고 모릅니다. 진짜 마지막 "감사 나왓나요?" 이 몇글자 때문에 기분이 상해서 댓글 적습니다. 무례했다면 죄송합니다. 다시한번 부탁드리지만... 전 악의적인 내용으로 적은 뜻도 내용도 아닙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저 마스크 쓰고하면 냄새때문에 집중을 못하고 건강에도 매우매우 안좋습니다. 초보분들은 에어브러쉬 이전에 마스크부터 사야되요
저처럼 가르쳐 주길래 깜짝놀랐습니다. 여기 공방장님이 초보에 알맞게 정말~ 잘 가르쳐 주시는겁니다.
여러분 이영상 꼭 숙지하세요 처음 도색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유익한 영상입니다.
이정도로 친절하게 잘 가르쳐 주시는거 보면 조만간 도색후 에어브러쉬 관리&청소 영상도 올라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좋은 말씀 너무 감사합니다!ㅎㅎ
LMHG 에반게리온 3호기를 첫 풀도색하는데 좋은 공부가 됬습니다!!
이쁜 작품 만들어보겠습니다!!
에반게리온 도색이라니! 엄청 독특하겠네요!도움이 됐다니 너무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만들겠습니다!
요즘 도색에 관심 생겼는데 타이밍 좋았다
하루의 영상2개라 감사합니다!!! 건담의 완성은 도색이죠
ㅋㅋㅋ 저 소릴 또 듣다니... 마음이 반듯해서 그래요 ㅋㅋㅋㅋ ㅋ
아놔...형님.. ㅋㅋㅋ. 미치겠어 ㅋㅋ♡
마음이 반듯하신 분입니다.
오 아름다운 보니님께서 초보자의 입장에서 배우시니 더 이해가 잘가네요
전 풀도색을 하고 싶지만 집에서 해야되서 어려움이 있네요. 제가 있는곳은 해외이고 공방 자체가 없다보니 집에서 해결 해야 합니다. 일단 저도 부분도색만 하고 있지만 저와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을 위한 조언도 있었으면 하네요.
건담을 취미로 하고 있는 제 관점에서 봐도 아주 유익한 정보를 알려주셔서 너무 좋네요.
조금 늦게 영상을 보게 되었지만, 도색 입문을 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는 정보이고 저 또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1:14:49 빵 터졌네요 ㅎ. 표정이 너무 대비되서
고맙습니다
원래 성격이 설명서도 안보고 맨땅에 머리 때려박는 스타일이라 칠 하는 영상만 보고 냅다 헤딩했다가 머리박살났습니다
그리고 이 영상보고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러닝타임 굉장히 긴 영상인데도 다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TV박서방에서 프라모델 관련 다양한 정보 영상도 만들었으니 필요하신 것 있으면 많이 봐주세요~ :)
좋아야 재미있어요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Exelente video, soy nuevo en el mundo de modelismo es de mucha ayuda y te lo agradezco mucho de tu parte que nos muestres los detalles de una maqueta y seguir los pasos a seguir y tener la pieza listas para pintar, saludos un fuerte abrazo para tu canal 👏👍🤗👍🇲🇽
와 정말 많은 단계가 필요하네요
초,중급 심화과정도 만들면 괜찬을듯요 ㅋ
핸드피스 청소 영상도 따로 올려주셨으니, 다음 도색입문 영상에는 습식데칼/건식데칼 작업도 포함되겠군요. 기대됩니다. ^^
진짜 도료 어려운데 해보곤 싶네요 ㅎㅎㅎ 프라모델 너무 좋아하는데 도료 때문에 고민중입니다 ㅜ
다음 단계 영상도 보고싶아요
도색전에 사포질 면전체를해주고 칠해야나요?
아님 런너자국만 사포질해주고 칠해야나요?
사포질은 게이트만 없애고 서페올리면 거진 표면정리 다 됩니다
@@삼장-k4w그럼 사포질은 게이크자국 없앨때만 하고 그외에는 안해도 되는거네요?
2:21 애니메이션 도색
와 이거 뭐냐;;; 컬처쇼크 지리네;;;
근데 눈나 앞치마에 퍼건이 집어넣은거야 페인팅이야?
캥거루처럼 품은거면 졸귘ㅋㅋㅋㅋㅋ
사포없어서 손톱가는걸로 했던 시절이 생각나네 ㅋㅋㅋㅋ
지금도 그러지만😂
와~~예쁘다
꼭 가조립하고 분해해야되나여??
kf94 마스크 쓰고 조색하면 폐 건강에 문제 생깁니다. 촬영 때문에 저렇게 하신 것 같네요.
감사
클리어는 한번만 뿌리면 되나요? 한번뿌리고 건조후 한번더 뿌려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한 번에 도포가 잘 되도록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 뿌린다고 해서 잘못된 것은 아니겠으나 층이 약간씩 두꺼워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장갑을 씌워야 하는 부분에 클리어를 올리게 될 경우라면 두께는 약간의 차이가 조립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염두 해 두고 뿌리면 됩니다. 데칼을 붙인 후에도 그 단차를 줄이기 위해 갈아내고 다시 도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저건 피규어용 도료 잖아요 근데 제가 카메라에 도색을 하고 싶거든요 손으로 많이 만지고 그러는데 저 도료를 써도 까짐이 없을까요? 에어브러시는 사놨습니당 도료를 뭘 해야 내구성이 좋고(까지지 않고) 끈적임 없을지 고민 중인데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 ?
보니하니에 보니인가요?
신너를 환풍기와 전용 마스크도 안끼고 사용하면 건강에 매우 안좋아요.
사포질을 안하면 어떻해 되나요
저 궁금한게 있는데요 캔 스프레이도 똑같이 하면 되나요?
안녕하세요.
에어브러시 도색과 캔스프레이 도색은 여러가지 면에서(분사량, 희석비율, 분사거리등의 차이) 달라야 하기 때문에 캔스프레이 도색은 본 영상과 같이 생각하면 안되겠습니다. 가까운 공방에 방문하셔서 일정 기간 교육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9:04 번호가 400, 800, 1200 순대로 사포질한 파츠를 서페이서로 칠할 때 무조건 방수가 1200번인 서페이서로만 칠해야 되나요?
이미 말씀하신대로 사포질을 하셨다면 1200번 맞춰서 사용하셔도 되고 1000번 서페이서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궁금한대 공방에서 도색알려주나요?
공방위치공유 부탁드려요^^
대전시 서구 괴정동 423-3번지
오렌지타운 3층 305호 건담EXIT
(박서방 대전본점과 같은 층) 입니다~
저 혹시 도료 채색을 초등학생도 할수있나요?
조심만 하면 될껄요?
요세 도색 안해도 되는데? 데칼만 잘붙이면 멋있는데
자막이 내용과 따로노네요...
24:00
선생이 잘못 가르치는구먼~...
어어브러쉬가 너무 굵어
광고가 도대체 몇개인거냐. 이 욕심쟁이야.
프리미엄 하셔요~
@@Seocho-galbi-hal-mae 돈없어
두분 설명 솔직하게 못합니다.
초보분들이 배우시는데 킷트다 갑분싸 사포다, 게이트다 등등 전문까진 아니더라도 매니아 정도가 되어야 이해할 수 있는 단어들을 사용하면서 한쪽은 "아아~" 감탄만하고 전혀 모르는 눈치처럼 진행하시는데 너무 티납니다.
1000방이다 ㅡㅡ 초보가 아무리 이거 숫자가 낮을수록 잘갈린다고 표현하더라도 사포란 자체가 건담에 왜 쓰고 어떻게 다뤄야할때 쓰는지 충분한 설명도 없이 대충대충 "이렇게저렇게"라고 설명하면서 보여주면 안보게됩니다.
저도 당장 좀 보다가 보기싫어지더군요
진짜 초보는 도색부터 진행이 아니라 먹선부터 가르치시고 그다음 사포질 없이 마커팬으로 부분도색, 좀 경험이 있고 재미가 붙은 분들을 상대로 캔스프레이도색을 진행시키다가 사포로 넘어와 콤프로 도색하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공방도 안내해야죠
공방선전처럼 대놓고 초반부터 다 까고 전문도색처럼 진행하면 이건 초보를 위한게 아닙니다.
가급적 FM으로 신규 매니아들께 도움이될 수 있는 영상 만들어 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모형공방님 이분의 실력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박서방분들께도 불만이라서 남기는건 아닙니다.
박서방 영상을 여러가지 보게되는데요
볼때마다 좀 어색한 부분들이 있는데 그래도 그게 매력이라 생각했습니다.
헌데 이 영상은 거리감이 좀 생겼습니다.
초보분들이 일끝나고 사포질까지 하면서 짧은 시간에 도색까지 가능하지 않습니다.
초보는 매니아가 아니라는 부분을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완전 초보인데 유익하고 이해 잘가는 영상인대요?ㅋㅋ
@@Hee-dw8mc 네 그럼 다행인거죠
전 제 의견을 적었던 것 뿐이니 오해하지는 마세요 그렇다고 님하고 언쟁하려고 글 적은것도 아니니 양해 바랍니다.
설명하시는 분께서 좀더 초보들에게 맞춰서 설명하셨으면 더 좋을 것 같아 남긴 글입니다.
나이가 어떻게 되시는지는 모르지만 저학년 학생들 또는 다큰 어른분들 중에서도 같이 보면서 이해들을 잘 못 하기에 적은 글입니다.
저도 알려 주려고 틀면서 의아해 했던터라 남겼던 내용이니 사람따라 상황따라 나와 남이 다를 수 있다는점은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님 영상 기대할게요
못한다고 까내릴필요까지야
님 생각과 다르게 도움받는 초보분도 잇을거고
꼭 교과서처럼 영상을 만들어야할 의무는 없어요.
감사 나왓나요?
@@mtnss3239 님이야 말로 싸움하시려고 글 적으시는건 아니시죠^^
위에 댓글부터 확인해 보셨으면 하네요
님도 본인 의사를 남기듯 저도 제 의사를 남긴거 뿐입니다. 죽을죄 지은거 아니에요
괜하게 공격처럼 "감사 나왓나요?"
제가 "왓" 일까요^^
의무가 있다?없다도 아니고 제 의견을 남긴거 뿐입니다. 날선반응 하지 않으셔도 되세요
그리고 유튜버 컨텐츠 하시는 분들 이정도 댓글정도는 커버하고 받아들이셔야 발전하시던데요
전 유튜버가 아니라 잘은 모릅니다.
단, 댓글 다신 마음도 생각도 알겠습니다.
그냥 입장만 적으셨으면 저도 댓글 안달고 넘겼을텐데요
"감사 나왓나요?" 이 한마디는 결국 감정적이고 공격적인 발언이라 몇자적고 갑니다.
만일 제가 적은 내용이 정말 문제가 되었고 작성하신 분께서 요청하셨다면 삭제라도 했을 껍니다.
그냥 보기에 좋지 않다라던지
나는 참고하고 좋았다 정도로 남기셔야 님들같은 분들의 입장이 더 어필되시는 거에요
저같은 사람의 의견이 빌런이라면
히어로분들은 히어로 답게 대처해 주세요
그래야 저같은 빌런은 히어로에게 이기지 못 하고 역사에서 조용하게 사라지게 되니까요
논리적이지 못 한 글로 도발해봐야
아무 의미 없습니다.
그리고 싸울생각도 없는 사람에게 시비거는 듯 보여져서 이렇게 댓글 적으로 들어와봤네요
제가 적은글 보셨다면 한번더 간략하게 알려드릴께요
전 싸우려는 의도도 아니고 방송과 공방에 불만이 있는게 아닙니다.
애청자 입장에서 이왕 컨텐츠 제작하시거 저도 애정을 가지고 질타같은 내용 남긴거에요
좀더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고 더 유익한 방송 만드셔서 더 많은 분들이 추천할만한 영상 되시길 바라면서요 다분하게 개인 생각입니다.
마지막에 오해하지 마셨으면 하는 내용도 말씀 올렸구요
저도 님에게 불만 없습니다. 그리고 모릅니다.
진짜 마지막 "감사 나왓나요?" 이 몇글자 때문에 기분이 상해서 댓글 적습니다.
무례했다면 죄송합니다.
다시한번 부탁드리지만...
전 악의적인 내용으로 적은 뜻도 내용도 아닙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이 영상에 걸리는 광고는 관리 안되나요? 후쿠시마산 음식을 먹자, 후쿠시마로 여행 가자는 정신 나간 미친 광고가 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