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제나 좋은 콘텐츠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B2B내에서도 corporation과 SMB들은 기대 매출 규모와 세일즈모션/GTM 전략이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SMB를 공략한다면 오히려 B2C 시장을 진출하는것과 유사한 전략을 택해야할수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사실상 3가지로 분류(대기업.B2B, SMB.B2B, B2C)해서 하나만 공략하는 전략을 구사하는것이 적절할까요?
김범수입니다. 결국 리소스 문제가 됩니다. B2B에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지향하느냐 SMB를 공략하느냐에 따라 GTM 전략이 달라지지만 그렇다고 B2C 전략과 비슷해지지는 않습니다. B2C, B2B를 한꺼번에 공략하는 것은 회사 안에 두개의 다른 회사가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무제한의 자원을 가진 대기업은 여러개의 다른 사업을 동시 수행할 수 있지만 리소스가 부족한 스타트업은 한가지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100억 자산가의 투자 전략과 1억이 전재산인 사람의 투자 전략은 달라질 수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이 영상에서 강조하고자 한 것은 그 부분입니다. 스타트업이 성격이 다른 2개 이상의 사업을 하는 것은 어렵고 성공사례가 거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둘다 잘하기 아주 어렵다는데 동의합니다. 매출을 만드는 원천과, 이를 위한 조직 구조, 보상체계가 하나의 조직에서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다르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합니다
가르침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언제나 좋은 콘텐츠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B2B내에서도 corporation과 SMB들은 기대 매출 규모와 세일즈모션/GTM 전략이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SMB를 공략한다면 오히려 B2C 시장을 진출하는것과 유사한 전략을 택해야할수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사실상 3가지로 분류(대기업.B2B, SMB.B2B, B2C)해서 하나만 공략하는 전략을 구사하는것이 적절할까요?
김범수입니다. 결국 리소스 문제가 됩니다. B2B에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지향하느냐 SMB를 공략하느냐에 따라 GTM 전략이 달라지지만 그렇다고 B2C 전략과 비슷해지지는 않습니다. B2C, B2B를 한꺼번에 공략하는 것은 회사 안에 두개의 다른 회사가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무제한의 자원을 가진 대기업은 여러개의 다른 사업을 동시 수행할 수 있지만 리소스가 부족한 스타트업은 한가지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100억 자산가의 투자 전략과 1억이 전재산인 사람의 투자 전략은 달라질 수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이 영상에서 강조하고자 한 것은 그 부분입니다. 스타트업이 성격이 다른 2개 이상의 사업을 하는 것은 어렵고 성공사례가 거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막연히 언젠가 사업을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대학생인데 많이 배워가요
스타트업은 돈도 인력도 부족한데 동시에 하겠다 그러면 설득력이 떨어지긴 하죠 하지만 정답은 없고 가능한 업체도 있을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