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 외무영사직 합격 비결?! 외무영사직 준비하려면 꼭 정치외교학과 들어야 하나요..?| 외교관을 꿈꾸는 청소년들 드루와 드루와~!
ฝัง
- เผยแพร่เมื่อ 7 ก.พ. 2025
- 9월 이후, 중딩고딩 다 모여라 특집이 진행 중이었는데,
드디어 마지막 시리즈를,,,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PART 1. 외교부 서포터즈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PART 2. 정치외교, 국제학부 서포터즈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PART 3. 어문계열 서포터즈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그리고 마지막 ~
PART 4. "외교관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가 찾아왔습니다!
"외교관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크게
행정관편, 사무관편으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인데요.
오늘은 현직 '외무행정관'분들을 직접 모셔봤습니다.
평소, 외교관이란 직업에 대한 청소년들의 궁금증 !
오늘 이 영상을 통해 해결해 드립니다 ~
타임 프레임
00:35 자기소개
1:01 Q1. 외교관이라는 직업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2:52 Q2. 외무영사직 시험 준비가 힘들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힘든 과정을 견뎌냈고 어떤 마음으로 임했는지 궁금합니다.
5:05 Q3. 외교관이 되려면 정치외교학과를 가야만 하나요? 시험 준비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나요?
7:15 Q4. 외교관으로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과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언제인가요?
9:20 Q5. 외교관을 꿈꾸는 10대들을 위한 도서나 자료 추천해주세요!
11:38 중딩고딩을 위한 감동 영상 메세지
(이 영상 보고 시험 합격해서 외교부 입부하시면 OOO행정관님이 밥 사주신데요.. 소곤소곤)
인터뷰에 응해주신 최훈나, 김도헌, 김경환 외무행정관님 감사드립니다.
[아이디어 기획/인터뷰 - 황영해]
[촬영/편집 - 변지은]
9:21 외교관을 꿈꾸는 이들이 읽으면 좋은 자료
OOO 행정관님께서 밥사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누구신지 영상 확인해주세요.
확인했습니다. 밥 먹으러 꼭 가겠습니다
7급 외무영사직을 합격하고, 5급까지 도전하는 경우가 많나요? 아니면 애초에 5급을 도전하는 경우가 많나요?(초시일 경우)
외무영사직 같은경우 혼자 타지에서 외롭게 생활하는 부분이 힘들거같은데 현실적으로 반려동물을 데리고 해외파견 나가는게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국가별로 정책이 다를텐데 대부분 국가에선 데리고갈수 있어도 운나쁘게 파견나갈 국가가 절차가 까다로워 파양해야 한다던지..ㅠ 하는 일이 있을까요
개인 사생활 정보 부분이라 정확히 파악 어렵지만 그나라 정책과 조건은 스스로 알아보셔야 할 거 같군요. 다른 짐도 많고 혼자 자신을 건사하기도 힘들어서 데리고 나갈지 모르겠네요.
짐이 얼마나 많은데..
꼭 외국에 가야하나요? 아직 어려서 잘 몰라서요 ㅠ 한국에서 쭉 일하고싶은데
ㅈㄴㄱㄷ 외무영사직 직렬은 꼭 가야합니다. 한국에서 쭉 일하고싶으시면 다른 직렬을 선택하세요
광명상가라인 대학 재학 중인 학생인데요 현재 편입을 생각하고 있긴 하지만 혹시나를 대비해서 7급 외무영사직이 되어 나중에 승진할 때 상위권 대학이 아니라면 학벌로 불이익이 되는 경우가 있나요? 솔직하게 조금이라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학벌은 서로 잘 모릅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아요, 걱정마시고 열심히 공부해서 합격하세요~~
외무영사직 시험을 보셨더라면 제2외국어 시험을 다 보시고 입부를 하셨을텐데, 입부하시고 나서도 제2외국어를 사용하는 일이 많은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외교부에는 70여개가 넘는 과가 있고, 2-3년 후에 바로 공관으로 나가야합니다. 본부에서는 배치되는 과에 따라 제2외국어를 쓸 때도 있고 안쓸 때도 있지만, 매년 제2외국어 연마와 평가를 받고, 그 점수로 해당 언어를 쓰는 공관을 지원해서 갈 수 있는 관계로 제2외국어/영어를 업무에 쓰던 안쓰던 계속 연마하고 갈고 닦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MOFA_supporters 구체적인 답변 감사합니다 :)
혹시 고졸도 준비하신 분들이 계실까요..?
그리고 합격케이스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어릴 때부터 스페인어에 관심도 많고 최근들어 외국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니 한번 여쭤봅니다..
안녕하세요 외무영사직은 해외근무시 1차 중동 2차 남미 3차 유럽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들었는데 이 1,2,3차를 계속 번갈아가면서 파견근무를 하는건가요? 그리고 은퇴할 때까지 계속 2~3년 주기로 근무하는게 필수적인지 궁금합니다,,!
가나다라 급지로 나와있고, 냉탕과 온탕을 반복 후 본부 근무 다시 공관 근무로 나뉩니다. 어디로 갈지는 자기의 해당 언어 특기 유무에 따라 지역이 달라집니다.
대사관에서 일하시는 행정직원들도 외교부에서 일할수잇나요?
대사관 행정직원 분들은 각 대사관에서 고용한 관계로, 외교부 본부 근무를 위해서는 소정의 시험이나 절차를 통해 입부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늦었지만 질문있습니다! 학점이 많이 낮아도 괜찮나요?? 서류에서는 몰라도 면접에서 다 물어본다고 해서요ㅠㅠ
블라인드라 학교 학과 학점 등 물어볼 수도 확인할 수도 없어요 ^^ 신경쓰지말고 걍 시험만 잘 치면 됩니다
기후과, 유엔과 이런 직무들은 랜덤으로 정해지게 되나요?
연수원 성적과 자기가 지망하는 거 적어내는 거랑 연관있어요.
7급 외무영사직으로 들어가고나서 5급 외교관으로 승진하는데 보통 얼마정도의 기간이 걸리나요?
10년~12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이런 시험이 위험한게 합격못하는 순간 물류센터 가야된다
네 아무래도 소수직렬이고 다른 직렬과 호환이 어려워서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대현자 지방대에 고졸이면
기업체도 못가는게 현실입니다. 더구나
영어 일어 잘하는 사람 너무 많습니다
포화상태에요
2~3년 한번씩 냉탕 온탕 이라는 말이 많은데요! 위험국가들 근무하지 않는 방법이 있나요?
냉탕온탕 원칙이라 그런 방법은 없을 듯 싶은데요
아 어디서 듣길 중국 러시아같은 딱 중간..? 국가들만 쭉 가는 분도 있다길래 다른 경우도 있나해서 여쭤봤습니다
외무영사직이 2-3년에 한 번씩 국내와 해외를 번갈아가며 일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결혼을해서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아이도 함께 해외에서 일 할수 있는 지가 궁금합니다!
배우자 및 아이와 함께 해외에 나가는 건 개인 선택이고, 육아를 어떻게 할 지도 본인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자녀가 성장해서 26세 미만의 경우까지 따라 나가서 같이 체류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 나이 이상은 본인 취업 문제도 있어 거의 같이 안나가요.
외무 영사직은 2-3년 후에 해외로 나가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외무영사직 분들중 지체장애를 가지는 분들은 어떤 방식으로 근무를 하시나요? 한국지사에서 계속적으로 근무를 하나요? 아니면 해외로 나가되, 근무에 불편함이 없도록 도움을 받게되나요?
올해 같은 경우 장애인 4명을 채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체장애를 가지신 분이 뽑이게 될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근무를 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아래 하단 질문은 인사혁신처에 문의를 해보셔야 하구요, 장애등급과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공관근무 하십니다. 케바케라 꼭 그렇다라고는 말씀 못드리겠네요
안녕하세요!
외무영사직 준비하려는 학생입니다!
전공이 스웨덴어인데, 혹시 북유럽 쪽으로 발령이 날 수도 있나요??
찾아보니 북유럽 관련해서는 정보가 없는 것 같아서요! 😢
어필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근무평정과 외국어(영어) 제2외국어 점수로 발령받아요, 참고로 스웨덴어는 제2외국어에 없습니다.
혹시 프랑스어로 시험을 봐도 프랑스어와는 상관 없는 국가로 갈 수도 있나요?
네, 공관발령은 어쩔수 없는 경우도 있어요.
외무영사직 공무원은 해외근무때 숙소는 어디에서 지내나요?
자기가 알아서 구해야 합니다. 해당 금액을 지원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