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루투스 스피커 전원부 DC14.8v 입니다. 온도에 영향받는 부품이 있네요...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쬐면 켜지고 일정온도 이하면 안켜집니다. 안켜질때 on 전압은 14.8v -> off 시 약 5초 가량 서서히 0v로 떨어지지만 정상(열을 주고) 일때는 14.8v 에서 스위치 끄면 바로 0v로 떨어집니다. 어느부분일지 감이 안잡혀서 문의 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원래 전원부에서 열에 의해 동작하는 부품은 써미스터입니다. 돌입전류를 막기위한 것인데요. 이부품이 전류흐름을 막고서 느리게 전류를 공급했다가 전원을 끄면 마찬가지로 콘덴서에 쌓인 전류를 느리게 방출시키는 것 같습니다. 열이 올라가야 켜지면 NTC 라는 써미스터라는 부품이 들어가 있는 겁니다. 열면 바로 전원이 들어가는 입구에 있는데 주로 동그랗고 납작한 모양으로 부품명이 예를 들어 "NTC 5D-9 " 라는 식으로 표면에 써있습니다. 이뜻은 이부품의 규격저항이 5 옴이고 부품직경이 9Φ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멀티미터로 양단값이 정상이면 5옴 근처가 나와야 되는데 상당히 높은 저항이 걸려 있는 것 같습니다. 10옴 넘게 말이죠. 측정을 해보시고 표시값보다 저항이 많이 높게 나오면 정상부품 구해서 교체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와같은 사유로 정보찾다 본 영상을 시청하게된 초보입니다. 감잡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tv 시청중 주변에서 전력소모가 큰 오터 등이 동작하면 tv가 재부팅됩니다. 또 하이라이트가 콘센트 전원선이 굵은선에 연결하면 동작이되고. 좀 가는선에 연결하면 동작이 안되는것은 무엇이 문제실까요?
모터는 처음 가동할 때 전류가 많이 소모됩니다. 멈춰있는 걸 돌려야 되니 영~차 하고 힘이 드는거죠. 문제는 집에 전류가 충분히 공급되면 괜찮은데 아마 집에 전기가 들어올때 처음부터 전류공급이 넉넉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니 옆에 있는 TV에 갈 전류까지 다 잡아먹으니까 TV가 멈췄다가 모터가 돌기 시작하면 그때서야 다시 정신이 돌아오는 겁니다. 하이라이트는 전류를 많이 잡아먹습니다. 역시 넉넉한 전류가 공급할 수 있도록 굵은 선으로 해주셔야 됩니다. 가는 걸로 하면 화재위험까지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잡는데 도움되셨다니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aiduino9169 긴글 답변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추가 문의를 드려도 되는지 부담이 되긴합니다. 질문드린 내용인 상황이전에는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하다 언젠가부터 발생하는 증상이고, 두 경우를 문의드렸습니다만은 동시.동 장소에서 발생사례는 아님니다. 다만 아러한 경우 어떤 부품순으로 점검해봐야하는지가 궁굼합니다. 제품은 그리 오래사용하지 않아 왕초보지만 관심있어 수리해보고 싶은 마음에 접근했는데 넘 어렵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순오홍-e1c 네, 지금 제가 이해하기로는 전력소모가 큰 모터와 TV를 같이 멀쩡하게 쓰고 있었는데 어느순간부터 갑자기 전력소모가 큰 모터를 키면 TV가 나갔다가 다시 들어온다는 말씀인거죠? 그렇다면 커패시터(콘덴서)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면 커패시터가 충분한 전압을 머금고 있으면서 TV가동을 지속시켜주는 TV안의 SMPS안의 부품인데, 이게 용량감퇴가 되면 전류공급이 조금만 딸려도 금방 한계를 들어내서 TV작동을 멈출수 있습니다. 열어서 SMPS부분의 대전압 콘덴서 커패시터의 용량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압도 멀티미터로 원래 전압까지 올라가는지 확인해 보시구요. 만약 220V 교류전압이 들어간다면 커패시터 전압을 쟀을때 310V까지 나와줘야 되고 용량은 커패시터에 표시된 용량이 멀티미터로 체크했을 때 나와줘야 합니다.
좋은 질문이시네요. 언뜻 생각하기엔 똑같이 작동해야 될 것 같은데 말이죠. 사실 별로 많이 쓸일은 없을 것 같지만 저는 이렇게 여러가지로 굴려가며 살펴보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살펴보죠. 사실 pnp형은 양공이라는 존재가 움직여서 전류를 통하게 하는 것이라 전류양이나 속도에서 npn형에 뒤져서 잘 쓰이진 않습니다.한마디로 pnp형은 두번거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겁니다. 양공으로 한번 전자로 한번. 반면 npn형은 바로 전자로 한번으로 끝나니까 당연히 npn형만큼 효율이 나올수가 없죠. 그래서 보통 npn형만 설명하는거구요. 그런데 여기서 npn형과 pnp형 회로의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그건 pnp형은 모스펫의 전류방향만 npn형과 다른 것이 아니라 바로 부하가 모스펫에 달려있는 위치입니다. npn형은 부하가 Drain(+)쪽 Vcc쪽에 달려있습니다. 즉 접지에 적색봉(+)를 대고 (-)를 부하의 (+)극에 대면 부하가 정상이면 부하로 전류가 못흐르므로 모스펫으로 전류가 흘러야해서 모스펫의 특성이 반영돼 0.5V가 뜹니다. 그런데 pnp형은 부하가 모스펫의 접지(-)쪽에 달려있습니다. 물론 똑같이 Drain쪽입니다. 하지만 전류는 Source->Drain으로 흐릅니다. 즉 접지에 적색봉을 대고 부하의 (+)극에 흑색봉을 댔을때 정상이면 부하로 전류가 못흘러서 npn형과 똑같이 그럼 돌아가야 되는데 문제는 이게 이 부하가지금 모스펫의 접지쪽에 연결돼 있다는 겁니다. 그럴경우 부품이 정상이더라도 전류가 모스펫을 지나가지 않습니다. 왜냐면 바로 부품이 정상이라 전류가 모스펫을 통해 우회해서 전류가 부품의 (+)극으로 가고 싶어도 모스펫의 VCC쪽 Source(+) 쪽이 막혀 있어서 모스펫으로 전류 자체가 안통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이게 npn형처럼 모스펫의 VCC(+)쪽에 붙어있으면 VCC전원이 막혀있어도 자체적으로 부품의 (+)극에 모스펫을 통해서 전류가 도달할수 있지만 pnp형처럼 부하 위치가 접지(-)쪽에 있으면 그게 원천적으로 차단되는 것입니다. 그럼 정상일 경우 부품자체의 특성으로 멀티미터 다이오드 모드에서 무한대저항 즉 OL로 뜨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PNP형은 부하의 위치가 모스펫의 접지쪽에 연결되므로 모스펫 자체만 놓고 보면 정상일경우 똑같이 0.5V가 떠야 할 것 같지만 결정적으로 부하의 위치가 PNP형에서는 반대쪽이므로 0.5V가 안뜨고 그냥 무한대로 나타나서 적색봉을 접지에 대는 의미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렇게 따져보면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접지에 +봉을 연결하는 이유가 항상 궁금했었는데 드디어 이해하게 되었네요.
맞습니다. 이해가 도저히 안되죠. 저도 처음에 그랬습니다. 도움되셨다니 감사합니다.
초초보자인 저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영상이네요.
일부러 건전지를 예로 들어 시작했는데 도움되셨나요?^^ 처음엔 다 똑같습니다.
흥미를 잃지않도록 재밌게 하시면 분명 성장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참 쉽게 설명을 잘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쉽게 이해하셨다니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리페어와 공학 사이를 연결하는 귀한 강의 네요.
제가 추구하는 방향을 콕 찝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실무에서 이론을 정립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론 정립하는데 많은 도움되셨다니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이론과 실무의 갭을 꼼꼼하게 메꾸어주는 강의영상입니다. Alduino님 자신이 고민했던 문제를 다른 이들에게도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맞습니다. 제가 실제로 고민했던 문제입니다. 다들 그냥 인정하고 쓸때 저는 그냥 넘어갈 수 없었습니다. 도움되셨다니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진짜 좋은 내용인데 제가 이해력이 부족하네요, 반복해서 봐야겠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액기스만 넣다보니 한번에 이해가 어려우실수도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반복해서 보시면 여러갈래로 파생되면서 좋은 공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우와 수리하는 영상봐도 0.5, 0 찍히고 정상 아니다 판단만 하고 왜그런지는 몰랐는데 , 궁금한거 잘 배웠습니당~!!
도움 되셨다니 기쁘네요. 저도 처음에 궁금한데 어디서도 알수 없어 직접 파고든거랍니다!
너무 훌륭한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도움되셨다니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귀에 속속 들어오네요 감사
감사합니다.
불루투스 스피커 전원부 DC14.8v 입니다. 온도에 영향받는 부품이 있네요...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쬐면 켜지고 일정온도 이하면 안켜집니다. 안켜질때 on 전압은 14.8v -> off 시 약 5초 가량 서서히 0v로 떨어지지만 정상(열을 주고) 일때는 14.8v 에서 스위치 끄면 바로 0v로 떨어집니다. 어느부분일지 감이 안잡혀서 문의 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원래 전원부에서 열에 의해 동작하는 부품은 써미스터입니다. 돌입전류를 막기위한 것인데요.
이부품이 전류흐름을 막고서 느리게 전류를 공급했다가 전원을 끄면 마찬가지로 콘덴서에 쌓인 전류를 느리게 방출시키는 것 같습니다.
열이 올라가야 켜지면 NTC 라는 써미스터라는 부품이 들어가 있는 겁니다. 열면 바로 전원이 들어가는 입구에 있는데 주로 동그랗고 납작한 모양으로
부품명이 예를 들어 "NTC 5D-9 " 라는 식으로 표면에 써있습니다. 이뜻은 이부품의 규격저항이 5 옴이고 부품직경이 9Φ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멀티미터로 양단값이 정상이면 5옴 근처가 나와야 되는데 상당히 높은 저항이 걸려 있는 것 같습니다. 10옴 넘게 말이죠.
측정을 해보시고 표시값보다 저항이 많이 높게 나오면 정상부품 구해서 교체해 보시길 바랍니다.
써미스터는 열에의해 저항이 변하는 부품이고 그에따른 회로가 전원을 차딘할것입니다.
아래와같은 사유로 정보찾다 본 영상을 시청하게된 초보입니다. 감잡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tv 시청중 주변에서 전력소모가 큰 오터 등이 동작하면 tv가 재부팅됩니다.
또 하이라이트가 콘센트 전원선이 굵은선에 연결하면 동작이되고. 좀 가는선에 연결하면 동작이 안되는것은 무엇이 문제실까요?
모터는 처음 가동할 때 전류가 많이 소모됩니다. 멈춰있는 걸 돌려야 되니 영~차 하고 힘이 드는거죠.
문제는 집에 전류가 충분히 공급되면 괜찮은데 아마 집에 전기가 들어올때 처음부터 전류공급이 넉넉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니 옆에 있는 TV에 갈 전류까지 다 잡아먹으니까 TV가 멈췄다가 모터가 돌기 시작하면 그때서야 다시 정신이 돌아오는 겁니다.
하이라이트는 전류를 많이 잡아먹습니다. 역시 넉넉한 전류가 공급할 수 있도록 굵은 선으로 해주셔야 됩니다. 가는 걸로 하면 화재위험까지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잡는데 도움되셨다니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aiduino9169 긴글 답변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추가 문의를 드려도 되는지 부담이 되긴합니다.
질문드린 내용인 상황이전에는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하다 언젠가부터 발생하는 증상이고, 두 경우를 문의드렸습니다만은 동시.동 장소에서 발생사례는 아님니다.
다만 아러한 경우 어떤 부품순으로 점검해봐야하는지가 궁굼합니다. 제품은 그리 오래사용하지 않아 왕초보지만 관심있어 수리해보고 싶은 마음에 접근했는데 넘 어렵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순오홍-e1c 네, 지금 제가 이해하기로는 전력소모가 큰 모터와 TV를 같이 멀쩡하게 쓰고 있었는데 어느순간부터 갑자기 전력소모가 큰 모터를 키면 TV가 나갔다가 다시 들어온다는 말씀인거죠? 그렇다면 커패시터(콘덴서)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면 커패시터가 충분한 전압을 머금고 있으면서 TV가동을 지속시켜주는 TV안의 SMPS안의 부품인데, 이게 용량감퇴가 되면 전류공급이 조금만 딸려도 금방 한계를 들어내서 TV작동을 멈출수 있습니다. 열어서 SMPS부분의 대전압 콘덴서 커패시터의 용량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압도 멀티미터로 원래 전압까지 올라가는지 확인해 보시구요. 만약 220V 교류전압이 들어간다면 커패시터 전압을 쟀을때 310V까지 나와줘야 되고 용량은 커패시터에 표시된 용량이 멀티미터로 체크했을 때 나와줘야 합니다.
@@aiduino9169 감사합니다. 체크해보고 답글 드리겠습니다.
모터기동시에는 큰 기동전류가 흐르면서 전압강하가 발생합니다. 순간적인 저전압으로 TV가 꺼졌다가 기동전류가 사라지면서 전압이 회복하여 다시 부팅되는 것으로 보이네요.
정말 좋은 동영상이네요
네, 감사합니다. 반복해서 보시면 더 좋으실 겁니다. 많은 내용이 함축돼 있습니다.
왜 그럴까라는 의문을 품는 것, 참 중요하죠. 세계 3대 악처중에 소크라테스의 부인 크산티페를 보면서 소크라테스는 "내가 왜사는고..."라는 의문을 품었다죠. ㅎㅎ 웃자고 한 얘기고 잘 배웠습니다.
소크라테스! 오랜만에 듣네요. 악처가 없었다면 과연 소크라테스가 있었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옆에서 갈구는 사람의 존재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웃자고 한 얘기구요^^ 도움되셨다니 기쁩니다.
혹시 많이 사용되는 n채널 fet이 원인이라면 p채널 fet도 사용되는 제품에서도 그런경우로 나타나는지 ? 궁금합니다.
좋은 질문이시네요. 언뜻 생각하기엔 똑같이 작동해야 될 것 같은데 말이죠. 사실 별로 많이 쓸일은 없을 것 같지만 저는 이렇게 여러가지로 굴려가며 살펴보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살펴보죠. 사실 pnp형은 양공이라는 존재가 움직여서 전류를 통하게 하는 것이라 전류양이나 속도에서 npn형에 뒤져서 잘 쓰이진 않습니다.한마디로 pnp형은 두번거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겁니다. 양공으로 한번 전자로 한번. 반면 npn형은 바로 전자로 한번으로 끝나니까 당연히 npn형만큼 효율이 나올수가 없죠. 그래서 보통 npn형만 설명하는거구요.
그런데 여기서 npn형과 pnp형 회로의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그건 pnp형은 모스펫의 전류방향만 npn형과 다른 것이 아니라 바로 부하가 모스펫에 달려있는 위치입니다. npn형은 부하가 Drain(+)쪽 Vcc쪽에 달려있습니다. 즉 접지에 적색봉(+)를 대고 (-)를 부하의 (+)극에 대면 부하가 정상이면 부하로 전류가 못흐르므로 모스펫으로 전류가 흘러야해서 모스펫의 특성이 반영돼 0.5V가 뜹니다.
그런데 pnp형은 부하가 모스펫의 접지(-)쪽에 달려있습니다. 물론 똑같이 Drain쪽입니다. 하지만 전류는 Source->Drain으로 흐릅니다. 즉 접지에 적색봉을 대고 부하의 (+)극에 흑색봉을 댔을때 정상이면 부하로 전류가 못흘러서 npn형과 똑같이 그럼 돌아가야 되는데 문제는 이게 이 부하가지금 모스펫의 접지쪽에 연결돼 있다는 겁니다. 그럴경우 부품이 정상이더라도 전류가 모스펫을 지나가지 않습니다. 왜냐면 바로 부품이 정상이라 전류가 모스펫을 통해 우회해서 전류가 부품의 (+)극으로 가고 싶어도 모스펫의 VCC쪽 Source(+) 쪽이 막혀 있어서 모스펫으로 전류 자체가 안통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이게 npn형처럼 모스펫의 VCC(+)쪽에 붙어있으면 VCC전원이 막혀있어도 자체적으로 부품의 (+)극에 모스펫을 통해서 전류가 도달할수 있지만 pnp형처럼 부하 위치가 접지(-)쪽에 있으면 그게 원천적으로 차단되는 것입니다. 그럼 정상일 경우 부품자체의 특성으로 멀티미터 다이오드 모드에서 무한대저항 즉 OL로 뜨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PNP형은 부하의 위치가 모스펫의 접지쪽에 연결되므로 모스펫 자체만 놓고 보면 정상일경우 똑같이 0.5V가 떠야 할 것 같지만 결정적으로 부하의 위치가 PNP형에서는 반대쪽이므로 0.5V가 안뜨고 그냥 무한대로 나타나서 적색봉을 접지에 대는 의미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렇게 따져보면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방송이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심후한 영상 이네요.처음에는쉬운것같드니 점점 어려워 지네요!
그런가요?^^;; 익숙해지신 후에 이해하셔도 되지 않을까요? 저도 자주 쓰는 방법인데 추천 드립니다!
4:18 저항이 높아지는데 어떻게 전압이 높아질수가있는건가요? v ir이라 저항이 높아지면 전압은 낮아지는게 아니였나요?
좋은 질문입니다. 전압이 낮아지는게 아니라 전류가 낮아진다는 뜻으로 말씀을 하신 것 같습니다.
왜냐면 일반회로에서는 저항이 커지면 흐를수 있는 전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이오드 모드 전압값은 멀티미터에서 전류가 일정하게 나오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입니다.
@@aiduino9169 감사합니다
이거 두고두고 봐야 할 영상이네요.
네,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론과 실무를 모두 담았습니다. 두고두고 도움되실 겁니다!
테스터기 모드는 다이오드에 놓고 찍나요??
네, 맞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
도움되셨다는 뜻으로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자제품 수리시 접지에 적색봉을 대는 이유 원리 , 회로 이해하기 , 쇼트 찾기
감사합니다.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무선마이크를 구입했는데 송신기쪽이 충전단자가 납땜이 떨어진거 같은데 고쳐주실수 있으신지... 제가 몸이 불편해서 주위에고처줄 사람이 없어서요 택배비와 공인비는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충전단자는 마이크로 5핀이네요
그러셨군요... 제가 수리업을 하는 사람은 아닌데 사정을 들어보니 고민이 안될수 없네요... 일단 저에게 이메일을 한번 줘보시겠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따봉!
감사합니다!
말이 너무 느려서 답답합니다.
말을 조금만 빨리 했으면 좋겠어요 ~
여기는 기초부터 숙련자분들까지 다 계셔서요. 유튜브에는 재생속도 설정기능이 있답니다. 권해드립니다.
에효 갑갑해서 시청 못하겠넹😂
고생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