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제의 동굴은 상대에게 부정적인걸 나눠주기 싫은 이유도 있더라구요. 피해주기 싫어서 좋게 해줄 자신이 없어서 이기도 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러고 나서 본인이 다시 회복하고 기분이 나아지면 스리슬쩍 나타나서 또 말을 잘 해요. 그래서 그냥 기다려줘요. 근데 인프제도 자기가 동굴가는걸 또 속으로 미안해할까봐. 저는 그냥 한마디 해줬어요. 너가 언제든 쉬고 와도 나는 그 자리에 있을테니 걱정말고 쉬고 오라고, 그럼 인프제는 알겠다 하고 동굴갔다가 다시 나타납니다. 인프제는 그냥 자기를 잘 이해해주고 본인 그대로를 봐주고 인정해주는 사람을 좋아하는거 같아요. 사람마다 방식이 다르니 저는 그냥 다르구나 하고 인정했어요. 그러니 맘이 편해지더라구요. 그리고 대화하다가 혹시 내가 실수했나 싶은건 바로 말해서 사과했어요. 그럼 답을 주더라구여 괜찮다고 알려줘여. 동굴만 갈뿐이지 진짜 솔직하고 숨기지 않는 유형이라 진짜 저는 너무 매력있는 인프제같습니다. 이상 인프피였습니다 ㅋㅋ 인프제 귀여워요!
동굴로 갔다고 '오늘 풀어 말을하라고' 이렇게 비난하는거 두번죽이는 겁니다 기다려주면 곧 나올거에요 기다려줍시다 이미 자아비판에 들어가서 자책을 하고있는데 비난이 더해지면 무너집니다 그상처로 부터 비껴나기 위해 침묵을 택합니다 하지만 생각을 정리하고 어떻게 말을 해야할지 단어도 선택하고 상대가 기분나쁘지 않을 말이 정리가 되면 나오게 됩니다 이제 말을 할 준비가 되었지만 당신은 인프제의 말을 들을 시간을 내어줄수 있나요
INFJ는 회피하려고 의도적으로 그런 건 아니에요. 쓸 수 있는 에너지가 적어서 감당이 안돼 쉬는 것뿐이에요. 예를 들면, 애초에 무심한 성향은 있는 에너지도 저에게 다 안 쓰고 평소에 서운함을 만들겠지만, INFJ는 동굴 기간만 아니면 없는 에너지여도 최선을 다 해 다정다감하고 듬직한 남자친구가 되어줘요. 그래서 평소에 서운한 게 없어요. 제 감정과 기분까지도 전부 소중히 다뤄주는 거죠.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 이유는 '나', '너' 아니면 상황 때문에 에너지가 급격히 고갈됩니다. 조용조용 바른 모습의 INFJ가 성취, 상황으로 힘들어하면 죄책감, 수치심으로 나의 결점이나 기대치에 못 미치는 자기자신을 바라보기가 힘들어해요. 사랑 받을 가치가 없는 존재가 될까봐, 인정 받지 못할까봐 등으로 자기비난, 고립, 단절을 선택하죠. 그런 남자친구를 이해해요. 인생이 마냥 동화같지만은 않은 세상에서 도와주고 싶어요. 꿀팁을 풀어보자면, 1. 묵묵히 기다리고 내 삶을 잘 보내기 (연락 ALL STOP, 보채지 않기) 2. 때되면 나오는데 나와서 설명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기 (처음엔 아직 불편해서 바로 말 안함) 3. 말 안한다고 해서 다그치지 않기 4. 격려하되 동굴 기간 한계 정하기 5. INFJ도 동굴규칙을 잘 지켜야 하고, 상대도 화 내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너그러운 마음씨 필요 들어가는 걸 막진 못 해도 상대가 이해하고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면, INFJ도 미안해서 빨리 나오고 자기얘기 안 하던 사람이 점점 속마음을 털어놓더라고요! INFJ도 눈치가 빨라서 상대의 노력을 알아봐준답니다. 남자친구 키우는 맛이 있어요. 그래도 아기처럼 다루지 말고, 오빠처럼 추켜세워주면 더 가까워지고 돈독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알려지면 어떡하지? 하는 마음도 들지만, 그럼에도 이렇게까지 알려도 인프제를 이해하거나 알아줄 수 있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걸 알기에 또 외로움을 느낍니다. 아무리 배려해도 나쁘게 보는 사람들도 있고, 싸움을 싫어해도 끝끝내 긁어 부스럼 만들어서 싸움을 만들어내는 사람도 있고, 친절을 베풀어도 당연하게 여기거나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그냥 "그래 내가 이상한 사람이다" 하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억울하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기본적으로 갖춰진 인프제들을 악의적으로 이용하거나, 뭐 눈엔 뭐만 보인다고 자신의 관념으로 나쁘게 보는 사람들에게 무자비로 나 역시 그런 사람이 돼야 하는 과정을 수 없이 경험하면서 점점 더 내가 왜 이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 건가 이런 마음 듭니다. 그럼에도 어떻게든 희망을 갖고 살아가길 바라는 사람들을 위해 저는 타로를 통해 어떻게든 제 에너지를 다 쏟아서 한 사람이라도 길을 찾기를 바라며 살아갑니다.
뭐 싸우기 싫고 귀찮고 심심해서 동굴 들어가는 줄 아나.. 동굴로 들어가서 제일 많이 하는 생각은 내가 어떤 부분에서 예민했는지, 그래서 지금 내 감정은 정확히 어떠한 상태인지, 상대방은 어땠을지 등등 자신을 되돌아보는 생각을 주로 하는 것 같은데 ‘뭐해 말을 해 답답해’ 라는 식으로 말하면 .. 상대방 속도에 맞춰서 대화는 다시 또 시작할 수 있겠지만 정말 진심에서 우러러 나와서 하는 대화는 아닐겁니다 푸는거에 집중해서 급하게 하는 대화에서는 인프제의 진중함과 솔직함을 다 보여줄 수 없어요 저도 제가 느리고 답답한거 압니다 천천히 깊게 대화하고 또 사랑할 수 있게 기다려주세요 😢….
인프제의 동굴은 상대에게 부정적인걸 나눠주기 싫은 이유도 있더라구요. 피해주기 싫어서 좋게 해줄 자신이 없어서 이기도 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러고 나서 본인이 다시 회복하고 기분이 나아지면 스리슬쩍 나타나서 또 말을 잘 해요. 그래서 그냥 기다려줘요. 근데 인프제도 자기가 동굴가는걸 또 속으로 미안해할까봐. 저는 그냥 한마디 해줬어요. 너가 언제든 쉬고 와도 나는 그 자리에 있을테니 걱정말고 쉬고 오라고, 그럼 인프제는 알겠다 하고 동굴갔다가 다시 나타납니다. 인프제는 그냥 자기를 잘 이해해주고 본인 그대로를 봐주고 인정해주는 사람을 좋아하는거 같아요. 사람마다 방식이 다르니 저는 그냥 다르구나 하고 인정했어요. 그러니 맘이 편해지더라구요. 그리고 대화하다가 혹시 내가 실수했나 싶은건 바로 말해서 사과했어요. 그럼 답을 주더라구여 괜찮다고 알려줘여. 동굴만 갈뿐이지 진짜 솔직하고 숨기지 않는 유형이라 진짜 저는 너무 매력있는 인프제같습니다. 이상 인프피였습니다 ㅋㅋ 인프제 귀여워요!
동굴로 들어가도…말은 해주고 들어가줘라…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기다리는 사람은 진짜 정신과 다녀야하나 싶을정도로 너무 힘들다…
결국엔 자기반성으로 귀결되는거... 공감합니다.
안녕하세요 INFJ 관련 동영상 싹다 보고 3주 만에 INFJ 여성 분 오늘 쟁취 했습니다. 저도 정말 열심히 노력 했지만 세심 스튜디오 동영상 에서 배운게 진짜 값진 결과를 얻은거 같습니다 감사 말씀 올립니다!! 더 깊게 사랑하기 위해서 더 열심히 시청 하겠습니다!!
동굴로 갔다고 '오늘 풀어 말을하라고' 이렇게 비난하는거 두번죽이는 겁니다 기다려주면 곧 나올거에요 기다려줍시다
이미 자아비판에 들어가서 자책을 하고있는데 비난이 더해지면 무너집니다 그상처로 부터 비껴나기 위해 침묵을 택합니다 하지만 생각을 정리하고 어떻게 말을 해야할지 단어도 선택하고 상대가 기분나쁘지 않을 말이 정리가 되면 나오게 됩니다 이제 말을 할 준비가 되었지만 당신은 인프제의 말을 들을 시간을 내어줄수 있나요
보통 동굴로 들어가서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나요?ㅠㅠ
@@xvjane 대화를 시도할때 잘들어줘야 빨리 나옴 그렇지 않으면 대화를 포기하게되요. 평소 어떻게 했는지 기억해 보세요
말 이쁘게하고 다정다감한 사람 좋음!
동굴은 INFJ한테 필수요소,, 인간관계에 치이다가 좀 쉬고싶을 때 꼭 필요한 곳,,
INFJ는 회피하려고 의도적으로 그런 건 아니에요. 쓸 수 있는 에너지가 적어서 감당이 안돼 쉬는 것뿐이에요. 예를 들면, 애초에 무심한 성향은 있는 에너지도 저에게 다 안 쓰고 평소에 서운함을 만들겠지만, INFJ는 동굴 기간만 아니면 없는 에너지여도 최선을 다 해 다정다감하고 듬직한 남자친구가 되어줘요. 그래서 평소에 서운한 게 없어요. 제 감정과 기분까지도 전부 소중히 다뤄주는 거죠.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 이유는 '나', '너' 아니면 상황 때문에 에너지가 급격히 고갈됩니다. 조용조용 바른 모습의 INFJ가 성취, 상황으로 힘들어하면 죄책감, 수치심으로 나의 결점이나 기대치에 못 미치는 자기자신을 바라보기가 힘들어해요. 사랑 받을 가치가 없는 존재가 될까봐, 인정 받지 못할까봐 등으로 자기비난, 고립, 단절을 선택하죠.
그런 남자친구를 이해해요. 인생이 마냥 동화같지만은 않은 세상에서 도와주고 싶어요.
꿀팁을 풀어보자면,
1. 묵묵히 기다리고 내 삶을 잘 보내기 (연락 ALL STOP, 보채지 않기)
2. 때되면 나오는데 나와서 설명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기 (처음엔 아직 불편해서 바로 말 안함)
3. 말 안한다고 해서 다그치지 않기
4. 격려하되 동굴 기간 한계 정하기
5. INFJ도 동굴규칙을 잘 지켜야 하고, 상대도 화 내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너그러운 마음씨 필요
들어가는 걸 막진 못 해도
상대가 이해하고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면, INFJ도 미안해서 빨리 나오고
자기얘기 안 하던 사람이 점점 속마음을 털어놓더라고요! INFJ도 눈치가 빨라서 상대의 노력을 알아봐준답니다.
남자친구 키우는 맛이 있어요.
그래도 아기처럼 다루지 말고, 오빠처럼 추켜세워주면 더 가까워지고 돈독해질 수 있습니다😊
맞아요 오히려 닥달하면 더 멀어짐..정확하게 파악하신듯요
@@buyamangㅎㅎ감사합니다
걍 남 상처주지말고 연애하지마세요 님은
이렇게까지 알려지면 어떡하지? 하는 마음도 들지만, 그럼에도 이렇게까지 알려도 인프제를 이해하거나 알아줄 수 있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걸 알기에 또 외로움을 느낍니다.
아무리 배려해도 나쁘게 보는 사람들도 있고, 싸움을 싫어해도 끝끝내 긁어 부스럼 만들어서 싸움을 만들어내는 사람도 있고, 친절을 베풀어도 당연하게 여기거나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그냥 "그래 내가 이상한 사람이다" 하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억울하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기본적으로 갖춰진 인프제들을 악의적으로 이용하거나, 뭐 눈엔 뭐만 보인다고 자신의 관념으로 나쁘게 보는 사람들에게 무자비로 나 역시 그런 사람이 돼야 하는 과정을 수 없이 경험하면서 점점 더 내가 왜 이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 건가 이런 마음 듭니다.
그럼에도 어떻게든 희망을 갖고 살아가길 바라는 사람들을 위해 저는 타로를 통해 어떻게든 제 에너지를 다 쏟아서 한 사람이라도 길을 찾기를 바라며 살아갑니다.
회피는 그냥 이기적인 거지 포장 할 가치가 없음
와 저는 동굴이라는 표현을 안쓰고 심연이라는 단어로 써왔었는데 딱 맞는말이네요 ㅎㅎ
또 원해서 들어가는 경우도 많지만, 그냥 온전히 받아들이고 올라오는 시간 동안 스스로를 위로해주고 바라보는 시간이 있는 것 같아요.
뭐 싸우기 싫고 귀찮고 심심해서 동굴 들어가는 줄 아나..
동굴로 들어가서 제일 많이 하는 생각은 내가 어떤 부분에서 예민했는지, 그래서 지금 내 감정은 정확히 어떠한 상태인지, 상대방은 어땠을지 등등 자신을 되돌아보는 생각을 주로 하는 것 같은데 ‘뭐해 말을 해 답답해’ 라는 식으로 말하면 .. 상대방 속도에 맞춰서 대화는 다시 또 시작할 수 있겠지만 정말 진심에서 우러러 나와서 하는 대화는 아닐겁니다 푸는거에 집중해서 급하게 하는 대화에서는 인프제의 진중함과 솔직함을 다 보여줄 수 없어요
저도 제가 느리고 답답한거 압니다 천천히 깊게 대화하고 또 사랑할 수 있게 기다려주세요 😢….
아 그런건가요? 이제 좀 이해되네요
동굴의 나무로 된 문을 도끼로 부수고
들어오려는 자가 있어요. 살려주세요.
구구절절 다 제맘같아요ㅋㅋㅋㅋㅋ특히 사람들 많이 만나고나면 진짜 혼자있고 싶다는 생각 듦
인프제에게 동굴이란 안락함 그 잡채..
일종의 안전지대랄까
와 주인장님 정말 섬세하신것같아요.. 완전 공감하고갑니당
ㅋㅋㅋㅋㅋㅋ 들어와있습니다
좀 쉬어야겠네요.....
우와 어떻게 이렇게 비슷할 수가 있을까요🙈😂100%
아 맞네 나에 대해 정리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아~~감당이 안될때...(표현이 딱인듯요...)
성숙하지 못한 행동을 어쩔 수 없이 하게되는... ㅡㅡ
또 자기성찰, 자아반성을 하고 있네요;;;
지금 동굴앞이요.........😂
동굴에 들어가면 평균적으로 얼마만에 나올까요?
5:42 인프피인데요... 진짜긴 해요 ㅜ
소름끼치네... 너무 맞아
회피형 화피하자.
내 인생도 같이 꿀꿀해진다
나 분명 찐잇프피인데..인프제인가......?
잇프피랑 인프제랑 닮은거 많아서 그래요!ㅋㅋㅋ
맞아여 ㅋㅋ진짜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인프피가 그래도 인프제를 많이 이해하게 되죠.
@@winkwink1004 앗 그런거군요! 짝남때메 요새 인프제 영상 엄청 봤는데 어...라...? 하면서 제 가치관하고 너무 닮은게 많아서 좀 당황했었거든욬ㅋㅋㅋ
@@fffuytv 몰랐는데 여사친 한명이 인프제였구(저도 여자) 친한 여사친 동생은 엔프제였더라구요 mbti 성향 영상들보면 극과극이래서 좀 우울햏었는데 맞는부분이 많은거군요!
@@Hoithoya 잘된다면 서로 이해 많이해주세요ㅎㅎ 저 인프제남이지만 서운한거랑 연락 문제땜에 잇프피 여친이랑 헤어졌어요 두분은 행복하시길!
Lmao , do we have cav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