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퇴근하면서 듣습니다. 오늘의 내가 한 행동을 생각하며 잘못 한 것이 없는지... 신중하지 못했는지.. 세상에 휘둘려서 험하게 자기 자신을 만들지 않았는지 ... 생각합니다. .. 그리고 눈 녹듯이 마음 속에 불편한 응어리가 스르르 녹아내립니다. 하지만 ... 3분 31초의 시간은 훅~~~ 하고 사라집니다. 응어리는 녹았으나 마음을 정리할 시간을 더 필요하오니. LONG~~~ LONG 1시간 버전도 올려주세요 ~~
저는 무교로 39년을 살았습니다 우연히 유튜브 스트리밍중 올려주신 반야심경 가사를 보고 흥미를 느껴 관련서적을 찾아보며 불교에대해 공부(?)를 시작했어요 . 이런게 유튜브의 순기능이자 영향력이 아닐까 합니다. 종교를 떠나 멋진 학문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노래도 잘 듣겠습니다.
불교에서 공덕을 쌓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중에 가장 쉬운 것이라 하면 바로 독경, 경전을 읽는 행위로, 어떠한 경전이라도 소리를 내어 공간을 채움으로서 타인에게 설파하여 나눠주는 공덕은 한량이 없으므로 즉 무한히 선한 것이라고 해요. 그런가 하면, 경전은 지혜광명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깨달음(지혜)으로 인도하는 큰 등대(광명)이라는 뜻으로 경전을 소리 내어 읽는 행위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암흑같은 속세에서 오로지 혼자 빛나는 저 빛을 바라보며 방향을 찾는 행동으로 읽을 때 그 뜻을 알고 소리를 내 읽으면 그 이상의 공덕이 없지만 그 뜻을 모르더라도 태양을 보고 밝음을 모르는 이가 존재할까요? 그래서 뜻을 모르고, 그저 따라 제대로 읽기만 하여도 열반으로 향하는 공덕이 저절로 쌓이는 아주 날로 먹는 수행법인 것이라고 했어요!
부처님 예수님 제 인생이 송두리째 뒤흔들리고 제자신을 분노의 파도에 휩싸여 놓쳐 버릴 것만 같을 때, 세상과 모든 사람으로부터 떨어져나가 광야에 홀로 서 있었을 때 제 마음의 의지처가 되어 주셔서 진정 고마웠습니다....영원히 기억할거예요. 제가 끝내 이겨낸 그 힘들고 슬펐던 시간들.
저번에 반야심경에서 진언이나 다라니는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고 요청드렸는데 받아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대비주, 천수다라니나 지장보살 츰부다라니도 노래로 만드시면 참 좋을 것입니다. 원래 범패가 노래였습니다. 하늘의 묘음보살께서 부처님의 법을 듣고 너무 환희로운 마음에 공양을 한것이 범패의 시초였습니다. 저는 96년생이지만 모태신앙이였습니다. 그래서 옛날 신심을 갖고 있지요. 그래서 고지식한 부분도 있습니다만 그런데 이렇게 젊은 사람들에게 불법에 인연을 맺게 해준다면 이보다 큰 공덕이 또 어디에 있을까요. 나무 아미타불. 다만 또 한가지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이 노래의 제목은 천수다라니가 들어있지 않기에 참회의 노래 혹은 참회주라 하면 어떨까요? 천수경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 안에 신묘장구대다라니(대비주,천수다라니) 때문에 제목이 달린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준제진언 찬탄문만 있어서 준제 참회게 혹은 관음 참회게 십악참회게 등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라니를 해석 하지 않는 이유를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있어서 남깁니다. 眞言(진언:진실하여 거짓없는 말) 陀羅尼(다라니),呪(주)등을 번역하지 않는 이유는 佛.菩薩(불.보살)님의 원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衆生(중생)들은 모두 제각기 스스로 마음위에 생각이라는 그림자를 지어 말과 행동을 합니다. 이것은 비물리적 파장의 흔적으로 남아 우리 잠재 의식(阿賴耶識(야뢰아식))에 기록이 되는데 이것은 무의식적 관성적 힘이 되어業力(업력)이 됩니다. 그래서 내가 쏘아올린 모든 것의 힘에따라 우리는 스스로 六道(육도)를 전전하며 인간으로 태어나 오늘 이 자리에 서 있습니다. 또 業(업)에 따라 시대,나라,민족,세대가 달리 태어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모두 업의 조건과 업의 환경에 따라 우리는 變音(변음)을 사용합니다. 각자 자신의 나라에서 자신의 자라난 환경속에서 자신이 배운 대로 말을 하고 또 주관적으로 받아드린다는 것이죠. 모두가 똑같이 받아드리지 못합니다. 업이 달라서죠. 그런데 불교는 비단 인간 뿐만 아니라 범 우주적 존재들까지 장차 수승한 佛身(불신)을 얻게 될것으로 여기고 一切衆生成正覺, 일체 중생이 열반락에 들기를 기원하는데요. 중생의 종류는 아홉가지로 구류가 있습니다. -태어나는 현상적 분류 구사론·제8 1) 卵生: 卵殼(알)에서 태어나는 거위·공작 등의 조류 2) 胎生: 胎臟(태)에서 태어나는 코끼리·말·인간 등 3) 濕生: 濕氣(습기)에서 태어나는 누에·나비·벌레 등 4) 化生: 無依托(무의탁)의 有情으로 師落迦(사락가)·天·中有 등 -형태의 유무에 따른 분류 1) 有色: 형태를 가지고 있는 모든 중생 2) 無色: 형태가 없는 모든 중생 -지각의 유무에 따른 분류 1) 有想: 육체적 지각을 가진 존재 2) 無想: 육체적 지각이 없는 존재 3) 非有想非無想: 지각이 있다·없다 말할 수 없는 존재 그래서 佛法(불법)은 인간만을 생각하며 부처님이 설하신 것이 아니고 지옥,아귀,수라,축생,인간 이외에 욕계천,색계천,무색계 비상비비상천까지 28천의 천상적 존재들까지 더하여 33천의 중생 모두를 위한것이기에 원음으로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진언은 일체 중생이 알아듣는 것이기 때문에 그대로 읽어야 하며 중생계의 말로 개개인들이 각자 나라의 말로 해석하게 되면 개개인의 업의 파장인 주관이 깃들어 본뜻을 어렴풋이 그림자 처럼 추측만 할 뿐이지 뜻이 올바르지 않을 수도 있고 비슷하다 하여도 뜻이 한정되기 때문에 정확한 뜻이 아니라고 하기 때문에 하지 않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진언이나 다라니는 번역하는게 아니라는 말이 있는데 저번에 반야심경에서는 오히려 번역한게 더 큰 울림을 주는 것 같아요. 사람마다 듣는게 다르니 이 부분은 가감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익숙한 사람에게는 기존의 진언이나 다라니가, 초심자에게는 번역한 부분이 더 밀접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참회 천수경을 화면 녹화 떠서 제 개인 벨소리로 만들었습니다. 너무나도 감사드리고 또 감사드립니다. 곰딴님 덕분에 부처님의 법문에 한발 더 다가갔습니다. CCM은 벨소리로 있는데 CBM은 없었어서 속상했었거든요 개인소장 하고 퍼트리지 않고 곰딴님채널 소문 많이 낼께요^^
오늘도 참회 한 판 하고 갑니다. 부처님 가르침을 수행하는 학생으로서 기복이나 신앙적인 면이 있는 경전들보다는 반야심경이나, 금강경, 법구경 같이 지금 시대에도 최첨단이라고 여겨질 과학적/문예적 가르침들이 Gomdan님이 프로듀싱하시는 힙한 음악에 더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을 내버렸네요. 사실 중국의 어느 선사의 말씀처럼 뭐가 더 세련되었다느니 할 것도 없는데 말입니다ㅎㅎ 세존의 가르침들을 불자가 아닌 이들에게 더 받아들이기 쉽게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th-cam.com/users/shortsfC92IDmEAXU?si=mLYbF7ay2v73LjOb
좀 더 신나는 108번뇌 버전 맛보기
감사합니다.~♡
랩으로 들으니
너무 좋아요
전 원곡이 더 조화로운 것 같아요~~^^
불자로서 후원을 안할 수 없네요. 작은 기부입니다만 나비효과 처럼 큰 공덕이 되어 많은 이들에게 공덕으로 돌아가고 이 음악을 만드신 분께서도 많은 복을 받으시길
앗 후원 감사 합니다 선생님은 곰땅(쏴버린 사람)이 되셨습니다. 고이 모아 좋은 곳에 쓰겠습니다. 복된 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행복한 하루 되셔요!
반야심경처럼 이천수경도 한시간짜리부탁드려도될까요
정말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불교의 르네상스가 여기서 시작되는구나
불법은 언제나 시대에 맞는 방식으로 설파되어 왔습니다.
어쩌면 새로운 문을 여신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게 말입니다 대체 제가 무슨 문을 열어버린 걸까 하는 생각을 해보는 요즘입니다.
@@gdkr극락 불국토의 문을 여신듯..
생업에 번다하신 와중에 또 제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 써 만드신 덕에 듣는이가 큰 복을 누립니다.
앗 후원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은 곰땅(쏴버린 사람)이 되셨습니다! 후원은 잘 모아서 좋은 곳에 쓰겠습니다! 별 말씀을요 복 받으시옵고 건강한 하루하루 되시옵소서🎉
말로 가장 죄를 크게 짓는일을 업으로 삼아 쌀을 버는 거사의 퇴근길 다리힘을 쭉 빼놓시는군요.
감사합니다. 눈물이 멈추지 않습니다.
앗 후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곰땅(쏴버린사람)이 되셨습니다. 눈물을 거두시옵고 행복과 복 받으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십시오!
오늘 퇴근하면서 듣습니다. 오늘의 내가 한 행동을 생각하며 잘못 한 것이 없는지... 신중하지 못했는지.. 세상에 휘둘려서 험하게 자기 자신을 만들지 않았는지 ... 생각합니다. .. 그리고 눈 녹듯이 마음 속에 불편한 응어리가 스르르 녹아내립니다. 하지만 ... 3분 31초의 시간은 훅~~~ 하고 사라집니다. 응어리는 녹았으나 마음을 정리할 시간을 더 필요하오니. LONG~~~ LONG 1시간 버전도 올려주세요 ~~
앗 후원 감사 합니다 선생님은 곰땅(쏴버린 사람)이 되셨습니다. 고이 모아 좋은 곳에 쓰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셔요! 네 그리 하겠사옵니다!
저는 무교로 39년을 살았습니다 우연히 유튜브 스트리밍중 올려주신 반야심경 가사를 보고 흥미를 느껴 관련서적을 찾아보며 불교에대해 공부(?)를 시작했어요 .
이런게 유튜브의 순기능이자 영향력이 아닐까 합니다.
종교를 떠나 멋진 학문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노래도 잘 듣겠습니다.
어느 종교던 당연히 좋은 옳은말을 합니다. 그 좋은 말을 이용하는건 나쁜 선지자, 테러리스트, 나쁜 목회자이죠. 그런 사람을 걸르는건 개개인의 몫이된게 현재 사회죠.
반야심경부터 감동시키시더니 ~
천수경을 이렇게도 풀 수 있구나~
감사합니다~♡
선생님 후원 감사 드립니다. 고이모아 좋은 곳에 쓰겠나이다~ 곰땅이십니다! 좋은 하루 되셔요!
반야심경도 좋지만 진짜 참회천수경은 들을수록 중독된다.. 비록 어제도 그렇고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어리석은 나는 또 같은 죄악을 저지를수도 있겠지만, 집착하지 않고 스스로 깨우쳐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매일 수행하겠습니다. 다들 파이팅
와우 감사 합니다 멋진 수행의 길 응원합니다. 다들 화이팅!
오늘 구독한 불자입니다. 천수경을 제일 좋아하여 어렵고 힘들때마다 들었는데 이렇게 현대음악으로 듣기 좋게 승화하여 주시니 보시를 안 해드릴 수가 없군요.
항상 건강하시고 다음 작품도 기대하겠습니다😊❤
앗 선생님 후원 감사합니다 주신 성원은 고이 모아 좋은일에 잘 쓰겠습니다. 곰땅(쏴버린 사람) 이십니다! 다 선생님들 덕분입니다 ~
모든 참회를 결론짓고 부처님 가르침에 귀의하는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이게 이렇게 눈물나는 문장이었던가요...
앗 선생님 후원 감사합니다 주신 성원은 고이 모아 좋은일에 잘 쓰겠습니다. 곰땅(쏴버린 사람) 이십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복된 하루 되십시오!
절에 가서 천수경을 욀 때도 이런 느낌은 아니었는데 이 노래를 들으며 부처님 제가 십악을 참회합니다 이 가사에 눈물이 핑 도는 이유가 뭘까요
저도 그 부분에서 눈물이 핑 돌더라고요.부처님 제가 십악을 참회합니다..
너무 좋습니다.
저도요.. 눈물 줄줄
저도요
불자들 댓글은 진짜 공명하구나..댓글 읽다보니 편안해짐
이거 들으면서 공부했더니 동국대 붙었습니다. 이 기운을 다른 분들께 나누어 드립니다.
귀한분이네여! 축하드립니다 ;)
축하 감사합니다!
왠지 몰라도 이 노래를 들으면서 눈물이 나더라... 나 힘들었나봐...뭔지를 모르게 마음에 짐이 덜어진 느낌이었음..
네.. 듣자 마자 자꾸 눈물이 줄줄..
오늘아침 BTN 뉴스에서 보고 유튜브 찾아서 구독, 좋아요~눌렀습니다~
스님으로써 격려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음악, 영상 부탁드립니다~~~
스님들과 신도님들께도 공유했습니다~
아 스님! 오늘 아침 저희 뉴스에 소개된 기사 보셨군요 ..노동요로 반야심경만 듣다가 천수경 들을려고 왔다가 이렇게 뵙다니.. ^ ^ 암튼 세상의 모든 불교소식을 전하는 BTN 도 응원합니다.
이 영상을 인기동영상까지 보낼 수 있을까요? 태어나 처음으로 스밍이란걸 하네여 ㅋㅋ
반야심경으로 하루를 버티고 참회천수경을 잠에 들기 전에 들으면 마음 다스리는 사이클 완성..
불교에서 공덕을 쌓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중에 가장 쉬운 것이라 하면 바로 독경, 경전을 읽는 행위로, 어떠한 경전이라도 소리를 내어 공간을 채움으로서 타인에게 설파하여 나눠주는 공덕은 한량이 없으므로 즉 무한히 선한 것이라고 해요.
그런가 하면, 경전은 지혜광명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깨달음(지혜)으로 인도하는 큰 등대(광명)이라는 뜻으로 경전을 소리 내어 읽는 행위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암흑같은 속세에서 오로지 혼자 빛나는 저 빛을 바라보며 방향을 찾는 행동으로 읽을 때 그 뜻을 알고 소리를 내 읽으면 그 이상의 공덕이 없지만
그 뜻을 모르더라도 태양을 보고 밝음을 모르는 이가 존재할까요? 그래서 뜻을 모르고, 그저 따라 제대로 읽기만 하여도 열반으로 향하는 공덕이 저절로 쌓이는 아주 날로 먹는 수행법인 것이라고 했어요!
지혜광명 와... 멋진 가르침이십니다. 광명진언이고 경전에서 본 것 같은데... 뭔가가 떠오를 것 같습니다!
불교는 알수록 정말 철학이라고 할수 있겠는걸요.. 그 어느 종교보다 깨달음의 경지가 광대하고 무한하네요.. 마치 우주처럼.❤ 신선한 통찰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불교도 음악제작하신 분께도😊
업이 많나보다 눈물이 너무나네.. 미안합니다 감사합니다 용서하세요 사랑합니다
호오포노포노가 떠오르네요
마음의 짐을 덜어보자
우와 반야심경 듣고 너무너무 반해버렸어요❤
이렇게 만들어 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경전으로 좋은 음악 많이많이 만들어주세요!
미약한 금액으로나마 응원하고 경청합니다.
그 마음은 결코 미약하지 않습니당❤
앗 선생님 후원 너무 감사 드립니다. 주신 성원 모아 좋은일에 쓰겠나이다. 곰땅이십니다! 제 힘 닿는데 까지 음악으로 나누겠습니다. 전혀 미약하지 않습니다! 커다란 복됨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모든중생들에게 힘을 주시옵소서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앗 선생님 후원 감사드립니다. 주신 성원 좋은 곳에 쓰겠나이다. 좋은하루 되시옵소서~!
노래으로 불경 듣는 걸 엄청 원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앗 선생님 후원 감사드립니다. 주신 성원 고이모아 좋은곳에 잘 쓰도록 하겠습니다.곰땅(쏴버린사람)이 되셨습니다! 좋은하루 되셔요!
아름다운 부처님 말씀 전해주셔서 너무감사합니다 아름다워라 아름다워라 아름다워라
앗 선생님 후원 감사합니다 주신 성원은 고이 모아 좋은일에 잘 쓰겠습니다. 곰땅(쏴버린 사람) 이십니다! 선생님이 지금 제일 아름다우십니다!
사람들의 머리가 트이고 밝아질수록 불교가 각광받을거라 생각했는데...
드디어 AI와 만나며 그 포탠이 터지기 시작하는군요.....아미타불.....
채널쥔장님.
어제 처음으로 우연히 이 채널을 발견했어요. 마음이 좀 심란했던 시기인데 우연처럼 이 채널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반야심경 들으면서 눈물을 펑펑 쏟았습니다.
왜그렇게 마음이 안정이 되던지..
작은 금액이지만 커피한잔 사드시라고요.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불자로서 참여안할수가 없네요 금강경도 부탁드립니다
와... 반야심경이 엄청 잘 뽑혀서 그 이상 혹은 그 정도의 노래는 못 들을 줄 알았는데..
감동이네요 앞으로도 멋진 음악 들려주세요~~
가톨릭 신자인데...자꾸 절을 하게 만드네
처음엔 멜로디를 듣다가 점점 가사에 집중하게 되네요 마음이 개운해지는 것 같아요
불자는 아니지만 마음이 번잡할 때마다 찾아듣게 될 것 같아요 불교경전은 어려운 것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다른 것들도 더 찾아보고 싶어지기도 했구요
감사합니다😊
여기서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이 주문은 말로 한 죄를 정화하고자 할 때 하는 주문입니다. 3번 하고나서, 천수경 시작합니다. 😊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천수경 외우고 나면, 마음이 정화된 느낌이 생깁니다.
감사합니다❤
지장경도 수리수리 마하수리 사바하 해욥!!
@@Kaylin.일반적으로 경전을 독경 할때 정구업진업 진언을 먼저하지요
@@gongakscn 아! 그렇죠 ㅎㅎ맞습니다
밖에서 땀흘리며 일하고 들어와서 에어컨 켜고 시원한 물한잔하며 천수경 듣는데
또 행복감에 눈물이 나네요
어릴때 불교계는 ccm같은 음악이 왜 없을까 했어요 있었는데 제가 몰랐나?? 뉴진스님 나왔을 때 넘 좋았고 그 이후에 또 처음이네여 ^^ 좋은 음악 감사합니다❤
원효대사께서는 평상복을 입은 채 춤과 노래에 불법을 담아 민중에게 전파하셨죠. 형식에 집착하지 말라는 그 가르침이 수천년이 흐른 지금 이 순간에도 살아 숨쉬고 있네요.
좋아요
저도 들으면서 마음이 울컥하고 눈물이 자꾸 납니다. 그냥 들은 것 뿐인데.. 왜 그럴까요?
무의식이 정화되는 과정이라고 어디서 봤어요~ :) 울고나면 뭔가 개운하실거에요.
저두 그렇게 막 눈물이 흐를때면 의아해하곤해요
유난히 곰딴님 노래가 많이 울려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음악 만들어주세요. 응원합니다!
앗 선생님 후원 감사합니다. 주신 성원은 고이
모아 좋은 곳에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곰땅이십니다!
부처님 예수님 제 인생이 송두리째 뒤흔들리고 제자신을 분노의 파도에 휩싸여 놓쳐 버릴 것만 같을 때, 세상과 모든 사람으로부터 떨어져나가 광야에 홀로 서 있었을 때 제 마음의 의지처가 되어 주셔서 진정 고마웠습니다....영원히 기억할거예요. 제가 끝내 이겨낸 그 힘들고 슬펐던 시간들.
반야심경 어제 듣기시작했는데 마음이 평온해짐을 느끼고 계속 듣습니다. 천수경도 잘 듣겠습니다. 공덕이 순식간에 불특정다수에게 일파만파 퍼지게되니 좋은일 앞으로 많으실겁니다 감사합니다.
참회천수경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와 후원 감사드립니다! 주신 성원 좋은곳에 잘 쓰겠습니다. 선생님 곰땅이 되셨사옵니다~ 좋은하루 되시고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사옵니다! 감사합니다!
지은 죄가 많은지 들으면 눈물이 자꾸 나네요. 몸은 신나는데
불경은 아직도 차고 넘치니 소재 걱정은 없겠네요 ㅋㅋㅋ
곰단님 덕에 매일 밤 부처님 말씀을 들으며 참회하고 감사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해오신 것처럼 작품 활동을 이어 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앗 선생님 후원 감사드립니다. 주신 성원 고이모아 좋은곳에 잘 쓰도록 하겠습니다.곰땅(쏴버린사람)이 되셨습니다! 좋은하루 되셔요! 네 주신말씀 잊지않고 서두르지 않겠나이다.
저희 딸 고3 수험생이예요.
6년 쉬지 않고 누구보다 지루한 입시 하루도 쉬지 않고 달린 아이를 응원하려고 듣기 시작했는데 너무 감사합니다
와 선생님 대단하십니다. 제 딸은 아직 4살인데 금방이겠죠? 너무 멋지십니다! 감사합니다!
저번에 반야심경에서 진언이나 다라니는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고 요청드렸는데 받아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대비주, 천수다라니나 지장보살 츰부다라니도
노래로 만드시면 참 좋을 것입니다.
원래 범패가 노래였습니다.
하늘의 묘음보살께서 부처님의 법을 듣고
너무 환희로운 마음에 공양을 한것이
범패의 시초였습니다.
저는 96년생이지만 모태신앙이였습니다.
그래서 옛날 신심을 갖고 있지요.
그래서 고지식한 부분도 있습니다만
그런데 이렇게 젊은 사람들에게
불법에 인연을 맺게 해준다면
이보다 큰 공덕이 또 어디에 있을까요.
나무 아미타불.
다만 또 한가지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이 노래의 제목은
천수다라니가 들어있지 않기에
참회의 노래 혹은
참회주라 하면 어떨까요?
천수경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 안에 신묘장구대다라니(대비주,천수다라니)
때문에 제목이 달린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준제진언 찬탄문만 있어서
준제 참회게 혹은 관음 참회게
십악참회게 등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라니를 해석 하지 않는 이유를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있어서 남깁니다.
眞言(진언:진실하여 거짓없는 말)
陀羅尼(다라니),呪(주)등을 번역하지 않는 이유는
佛.菩薩(불.보살)님의 원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衆生(중생)들은
모두 제각기 스스로 마음위에 생각이라는
그림자를 지어 말과 행동을 합니다.
이것은 비물리적 파장의 흔적으로 남아
우리 잠재 의식(阿賴耶識(야뢰아식))에 기록이 되는데
이것은 무의식적 관성적 힘이 되어業力(업력)이 됩니다.
그래서 내가 쏘아올린 모든 것의 힘에따라
우리는 스스로 六道(육도)를 전전하며
인간으로 태어나 오늘 이 자리에 서 있습니다.
또 業(업)에 따라 시대,나라,민족,세대가
달리 태어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모두 업의 조건과 업의 환경에 따라
우리는 變音(변음)을 사용합니다.
각자 자신의 나라에서 자신의 자라난 환경속에서
자신이 배운 대로 말을 하고
또 주관적으로 받아드린다는 것이죠.
모두가 똑같이 받아드리지 못합니다.
업이 달라서죠.
그런데 불교는 비단 인간 뿐만 아니라
범 우주적 존재들까지
장차 수승한 佛身(불신)을 얻게 될것으로 여기고
一切衆生成正覺,
일체 중생이 열반락에 들기를 기원하는데요.
중생의 종류는 아홉가지로 구류가 있습니다.
-태어나는 현상적 분류 구사론·제8
1) 卵生: 卵殼(알)에서 태어나는 거위·공작 등의 조류
2) 胎生: 胎臟(태)에서 태어나는 코끼리·말·인간 등
3) 濕生: 濕氣(습기)에서 태어나는 누에·나비·벌레 등
4) 化生: 無依托(무의탁)의 有情으로 師落迦(사락가)·天·中有 등
-형태의 유무에 따른 분류
1) 有色: 형태를 가지고 있는 모든 중생
2) 無色: 형태가 없는 모든 중생
-지각의 유무에 따른 분류
1) 有想: 육체적 지각을 가진 존재
2) 無想: 육체적 지각이 없는 존재
3) 非有想非無想: 지각이 있다·없다 말할 수 없는 존재
그래서 佛法(불법)은 인간만을 생각하며
부처님이 설하신 것이 아니고
지옥,아귀,수라,축생,인간 이외에
욕계천,색계천,무색계 비상비비상천까지
28천의 천상적 존재들까지 더하여
33천의 중생 모두를 위한것이기에
원음으로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진언은
일체 중생이 알아듣는 것이기 때문에
그대로 읽어야 하며
중생계의 말로
개개인들이 각자 나라의 말로 해석하게 되면
개개인의 업의 파장인 주관이 깃들어
본뜻을 어렴풋이 그림자 처럼
추측만 할 뿐이지
뜻이 올바르지 않을 수도 있고
비슷하다 하여도 뜻이 한정되기 때문에
정확한 뜻이 아니라고 하기 때문에
하지 않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후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께서는 곰땅(쏴버린 사람)이 되셨습니다. 말씀주신 가르침은 잘 기억하고 있겠습니다 공부할수록 또 더 알게 되서 너무나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gdkr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늘 건강하세요^^
좋은 찬불가 또 들려주세요🪷🥰
저도 신묘장구대다라니 매일 염하고 있고 들어갔으면 좋았겠지만, 이 부분까지 넣으면 너무 길고 부디스트가 아닌 일반 대중들에게는 너무 생소하니, 일부러 참회진언까지만 넣으신게 아닐까 싶네요😊
@@le_Montrachet 나무 아미타여래불 나무 지장왕보살 나무 관자재보살 마하살
@@gdkr 이분 말씀이 맞는 말씀이오나 저는 저번 반야심경 영상에서 마지막에 진언을 우리말로 번역하신건 잘하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제아제 바라아제...'라는 , 어찌보면 대중적으로도 가장 익숙하고 관습적으로 외던 진언의 의미를 살려서 깨달음으로 가고자 하는 부드럽고도 잔잔한 열망을 표현한게 너무나 아름다웠습니다
oṁ sarbha mutdhamutdhisatvaya svāhā 😊😊
부처핸섬 정말 부처님이야말로 마음이 찐멋이신 분이셨나보다. 이토록 오랜 시간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그분의 가르침을 쫓으며 사바세상에서 위로받고 정화되니
천수경 십악참회 잘들었습니다. 천수경 신묘장구대다라니 랩버전기원합니다
와..두번째 미치는구나...능력이 있다면 이분 키우고 싶다...그럼 불교계도 젊은층들이 관심을 가질텐데...
님 잘되길 꼭 기도하겠습니다.
무궁한 발전하시길 빌게요~!!
이렇게 만들면 금강경도 다 들을수 있겠네요 댓글 잘 달지 않는데 잘 듣고 갑니다
불교팝 더 만들어주세요. 작은 돈이지만 후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앗 선생님 작은 돈이 아닙니다 큰 복이십니다. 후원 감사합니다. 주신 성원은 고이모아 좋은 곳에 쓰겠나이다. 좋은하루 되십시오! 곰땅이십니다~!
@@gdkr 스님인데 너무 너무 고마워서요..학생들과 음악나누겠습니다.
후원 처음해봐요.. 너무 좋아요
앗 선생님 후원 감사합니다. 주신 성원은 고이
모아 좋은 곳에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곰땅이십니다!
웰케 이거 눈물나는 거지 ㅠㅠ
불자로서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처님 제가 지은 죄업을 참회합니다. 말로 짓고 마음으로 지은 업을 참회합니다. 다시 일어서서 다시 걷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원래 두번째가 참 어려운데 예상을 뛰어넘었어요. 진짜 감각이 있으신거 같아요-!! 너무 좋네요
부처님의 날에 꼭 뵙고 싶어요. 아이돌 노래도 안듣는 놈이었는데 살다살다 불경에 치일줄은 ... 꿈에도 몰랐네요.
반야심경이랑 참회천수경이랑 번갈아가며 나오게 한시간버젼 만들어주세요 진짜 경건해져요
번뇌에 고생하는 불자가 잘듣고 가요
앗 선생님 후원감사드립니다 곰땅(쏴버린사람)이 되셨습니다. 주신 성원 고이 모아 좋은 곳에 쓰겠나이다. 좋은하루 되셔요! 저두 번뇌를 떨어내고 싶사옵니다! ^^ 함께하시지요~
감사합니다.
후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은 곰땅(쏴버린 사람)이 되셨습니다. 주신 사랑 잘 모아 좋은 곳에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언이나 다라니는 번역하는게 아니라는 말이 있는데 저번에 반야심경에서는 오히려 번역한게 더 큰 울림을 주는 것 같아요. 사람마다 듣는게 다르니 이 부분은 가감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익숙한 사람에게는 기존의 진언이나 다라니가, 초심자에게는 번역한 부분이 더 밀접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와 ~ 반야심경에 이어 천수경이요?? 와우.. 절에 가면 나이 많으신 분들이 대부분인데, 이런 분위기 나는 절이면 젊은 사람들 많이 올 듯 👍
감사합니다. 깊은 감동과 충격으로 구독입니다.
앗 선생님 후원 감사드립니다. 주신 성원 고이모아 좋은 곳에 쓰겠나이다~!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립니다 좋은하루 되십시오! 곰땅입니다~!
다른 유튜버분들이 만든 불교노래? 다별로인데 이분건 진짜 오묘?하게 빠지는느낌이 있어요
목소리때문인가 불교노래로 딱10개만채워주세요 ㅋㅋㅋㅋㅋ 요즘 2곡만 미친듯이 듣는중이에요 ㅠㅠ
앗 선생님 후원 감사합니다. 주신 성원은 고이
모아 좋은 곳에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곰땅이십니다!
1만명 돌파 1만원임당❤ 앞으로도 많은 활동 응원합니다🎉
앗 선생님 후원 감사드립니다. 주신 성원은 모아 좋은 곳에 쓰겠나이다. 곰땅이십니다!
감사합니다. 충격적일 정도로 좋네요.
앗 선생님 후원 감사합니다! 주신 성원은 고이 모아 좋은 곳에 쓰겠습니다! 곰땅(쏴버린사람) 이십니다. 충격적이시라니 영광입니다?!
듣자마자 눈물 흘리며 참회 합니다.
참회 천수경을 화면 녹화 떠서 제 개인 벨소리로 만들었습니다. 너무나도 감사드리고 또 감사드립니다. 곰딴님 덕분에 부처님의 법문에 한발 더 다가갔습니다.
CCM은 벨소리로 있는데 CBM은 없었어서 속상했었거든요 개인소장 하고 퍼트리지 않고 곰딴님채널 소문 많이 낼께요^^
아무쪼록 개인소장 하지 마시고 널리 퍼트려 주세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gdkr ㅎㅎ 넵
저도 벨소리 만들었오요…
다니는 절친구분들한테도 퍼트리는중이에요 🙏
천수경 참회진언을 힙하게 노래하네요 멋져요😍
좋아요~
오늘도 참회 한 판 하고 갑니다.
부처님 가르침을 수행하는 학생으로서 기복이나 신앙적인 면이 있는 경전들보다는 반야심경이나, 금강경, 법구경 같이 지금 시대에도 최첨단이라고 여겨질 과학적/문예적 가르침들이 Gomdan님이 프로듀싱하시는 힙한 음악에 더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을 내버렸네요.
사실 중국의 어느 선사의 말씀처럼 뭐가 더 세련되었다느니 할 것도 없는데 말입니다ㅎㅎ
세존의 가르침들을 불자가 아닌 이들에게 더 받아들이기 쉽게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복덕 쌓으셨네요~ 조만간 유퀴즈에서 뵐지도~~~~ ❤
에이~설마요! 만에 혹시라도 유퀴즈에 나가게 된가면 다 선생님 덕입니다 ㅎㅎㅎ
요즘 부처님의 노래가 트랜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언젠가 같은 생각을 해볼게요
저도 불교를 매우 좋아합니다
불자로서 너무 좋습니다 진짜 존나감사합니다.
죄도 참회도 삶과 죽음, 종교도 알지 못할 ai가 많은 인간의 마음을 두드린다니 노래를 들으면서도 참 신선한 느낌입니다
이게 색이 공이고 공이 색이다 이런건가요?
죄를 깨닫고, 죄를 비우고, 제 죄업이 들불같이 타서 용서받기를 바랍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의 공덕으로.
이번에도 놀랄만큼 좋은 노래 잘 듣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많이 만들어 주소서..
앗 선생님 후원감사드립니다 곰땅(쏴버린사람)이 되셨습니다. 주신 성원 고이 모아 좋은 곳에 쓰겠나이다. 좋은하루 되셔요! 최선을 다 하겠나이다!
ai 목소리 신기한게, 발음이 그리 명확하진 않아뵈는데, 다 들린다는거. 그리고 살짝 어색한 목소리가 오히려 세상 다 산 느낌이라 좋음
ai목소리예요? 우와 정말 가수인 줄
반야심경도 좋지만 개인적으로 이 노래가 훨씬 좋네요! 잘 듣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이러한 법보시의 공덕이 그 어떤 것 보다 크기에 제작자님께 부처님의 큰 가피가 찾을 것입니다 사바하. 감사합니다
우리의 마음속에 부처님이 계시다는걸
잊지마세요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겁나 힙하네 ㄹㅇ;; 잘듣고갑니다
세련된 진리를 맛봅니다 축복같은 멋진재능입니다 🌷
불교경전에 좋은 가사가 매우 많습니다.
숫타니파타,법구경.니까야.대승경전.선어록등등.
시리즈로 계속 나오면 진리의 전파에 최고일듯!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지헤를 전해줄 수 있겠어요!
팔만사천가지 방편으로 부처님은 중생을 구제하신다는데, 만든이께서도 그러하신가 봅니다. ^^
참으로 귀한 전법에 수희찬탄합니다.🙏
무교였는데.....절을 한번 가봐야겠네요 ㅋㅋ
요즘 노동요로 반야심경을 쭉 듣다가 채널에 들어와 다른 노래들도 들어봅니다. 노래들이 너무 좋아서 한동안 노동요 플리 잘 들을 것 같습니다. 좋은 노래 감사합니다~
평소에 종교는 관심도 없는데, 이런 노래들로 삶을 대하는 방식에 조금씩 가르침 받는 느낌이 참 좋아요
님 맘이 제 맘🎉❤
드디어 불교 가 어떠한 종교인지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4년에 본 유튜브 컨텐츠 중 최고입니다.
저는 무속인인데 노래가 너무 좋고 편안해서 구독 눌렀어요 ㅎㅎ
윤회팝시리즈 재생목록 만들어서 듣고 있어요ㅠㅡㅠ 앞으로도 많이 만들어 주세요
정구업진언은 말그대로 "입으로 지은 죄를 반성하고 씻어내는 진언" 인데 .... 노래랑 딱 어울리네요.
지친 하루 끝에 들으니 뭔가 위로가 되고 눈물날것같아요ㅜㅜ 반야심경도 진짜 억만번 반복해서 들었는데 이 곡도 너무 애정하게 될 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
전 이 오리지널버전이 좋은데 음원나누어주신건 빠른버전만있어서 쪼까 아쉬운데 덕분에 여기들어와서 무한스트리밍할수있으니 나름대로 좋습니다😁😁 이 버전이 더 마음도 차분해지고 가사도 더 잘들려서 좋아요!
아 오리지널 버전두 올려 두겠습니디 ㅎㅎ 현생으로 자꾸 까묵습니다 ㅠㅠ
본인 얼마나 복을 쏟아 받으시려고 이런 좋은일을......❤
감사합니다.
2025년엔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후원 감사합니다 :)
불경을 이렇게 멋지게 만들어주시다니,..... 정말 감동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