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 솔로잉을 해봅시다 EP13 기승전결

แชร์
ฝัง
  • เผยแพร่เมื่อ 16 ธ.ค. 2024

ความคิดเห็น • 4

  • @JazzBass
    @JazzBass 7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너무 좋은 내용의 영상입니다~ 매번 다음 레슨이 기대되네요!^^

    • @jmusickr
      @jmusickr  7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감사합니다. 선수께서 왜 그러세요 ㅎㅎㅎ

  • @latenight5865
    @latenight5865 7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조금 다른 얘기인데, 저희 직장인재즈모임에서 같이 연주하는 피아노분 이야기로는,
    피아노 컴핑은 베이스 솔로때 하는게 제일 어렵다고 하더군요. 아예 안 하자니 허전하고, 다른 악기 솔로때처럼 하자니 베이스소리가 잘 안 들리는 것 같다고 하면서요.
    사실 여러 직장인 재즈피아노하시는 분 중에서 이분은 그래도 굉장히 베이스 솔로할 때 배려해주시는 분이지만
    다른 대부분의 직장인 재즈모임의 리듬섹션 연주자분들은 색소폰 솔로때나 베이스 솔로때나 똑같은 크기로, 똑같은 패턴으로 코드 따라가기 바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떤 분들은, 알아서 솔로하는 사람이 소리를 크게 하든 작게 하든 맘대로 하면 되지
    베이스솔로라고 왜 다른 악기 솔로때와는 다르게 컴핑해줘야 하느냐고 묻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베이스 솔로때 어떻게 컴핑해달라고 부탁을 드리는게 좋을까요?
    부탁을 한다면 어떤 식으로 해달라고 이야기를 하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 @jmusickr
      @jmusickr  7 หลายเดือนก่อน

      '베이스 솔로할 때 다른 연주자들에게 어떻게 컴핑해달라고 부탁하는지'는 솔직히 답이 없습니다 ㅎㅎㅎ
      재즈 긱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다른 연주자들이 현재 어떻게 연주하고 있고 전체 사운드가 어떻게 나는지를 들으면서 연주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해준다고 해서 이해하기 힘들고 본인이 스스로 깨닳아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베이스(콘트라든 일렉이든)는 다른 악기에 비해 음량이 적고 저음쪽이 많이 나서 다른 악기가 솔로잉 할 때와 똑같이 컴핑을 하면 베이스 솔로잉이 잘 들리지 않습니다. 헤드를 연주하는 경우와 같이 다 같이 컴핑을 하는 경우를 네 사람이 나란히 서서 걸어간다고 상상하면, 한 사람이 솔로잉을 할 때 컴핑하는 연주자는 한 두 발자국 뒤에서 걸어가면서 솔로잉 하는 사람의 길을 방해하면 안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다른 악기의 소리를 들으면서 연주하면 본능적으로 이렇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상식선에서 베이스 솔로잉을 할 때 피아노 연주자가 컴핑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페이스(공간, 숨쉬기)를 많이 줌.
      2. 음량을 적게(부드럽게) 연주함.
      3. 피아노의 역할인 코드 체인지가 있는 부분만 가볍게 연주함.
      위의 내용들이 잘 안되는 이유는, 위 내용들 연습을 잘 안하기 때문입니다. 자꾸 연습하면 됩니다.
      베이스 연주자의 입장에서는 극단적인 경우를 생각해보면,
      베이스 솔로잉 할 때 다른 리듬섹션 악기(피아노, 기타, 드럼 등)가 모두 멈추거나 드럼만 리듬을 맞추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 베이스가 기댈 화성(코드)와 리듬(드럼)이 없이 혼자서 코드 체인지와 리듬 키핑을 하면서 연주해야 하는데
      이것이 경험이 적거나 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면 리듬적으로 많이 흔들리거나 솔로가 달나라로 가는 경우가 있으니 평소에 연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