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문광스님 이세상의 우주의 큰 빛이십니다 .선문염송에 세상 멋진 언어는 다 있고,불교모든 지식 상식은 문광스님께서 다 알려주시는듯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 저는 위 공안은 참선하면서 느켰던 내용과 통하는것 같아 더욱 반갑습니다 .고맙고 고맙습니다 몇번씩 보고 또 보고 있습니다_()()()_
일면을 보는부처인가? 월면을 보는부처인가? 우리의 삶이 생로병사가 어찌 예전과 같을수 있겠는가? 옛날엔 날이 짧고 해가 짧은것과 같이 수명도 짧았으나 이제는 그 일면과 월면이 다르고 다르니 항상하여 성찰을 하고 내면의 세상을 길고 넓고 깊게 보고 높게보는 세월인 것이다.이것이 세월의 중첩된 상태이니 압축파일을 열어 그세상을 보라는 뜻일것 입니다.
밝은 해야 어찌 밝을수가 있겠느냐? 어두운 달이있어 밝을수 있지 않겠느냐? 나는 달이요 너는 해이니라. 나는 죽음이요 너는 삶이요 나는 조상이요 너는 후대이다. 나는 해였으며 나는 달이되었다. 항상한 것은 오래할수 있는것이며 조상의 지혜를 받들어 또한 그대들 또한 밝은 해를 낳아야 한다. 해와 달은 부부이며 단단한 나라를 만드는 백년 설계는 항상함에 있고 가장 중대한 사안인 것이다.이뜻입니다.
Who am I? 나는 누구인가? 기독교는 하나님의 아들, 힌두교는 참나, 진아, 대아.. 그러나 불교는 나는 오온, 물질인 몸과 정신인 수상행식으로 분해, 나눠질 뿐 나는 없다, 자아는 없고 단지 개념으로만 있다고 가르친다. 이게 세상 최고인 위대하신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마음은, 영혼은 영원히 존재하는 실체가 있다고? 그런건 없다. 마음은 느낌, 인식, 감정활동들, 그냥 아는 알음알이로 나눠지고, 1초에 1,600번이나 대상에 반응하여 일어났다 사라지는 것으로 영원히 존재하고, 그 안에 진정한 참나가 있는게 아니다. 그래서 나, 자아, 내것에 대한 근원적이고 악착같은 집착, 애착을 내려놓아 버리고, 구성부분을 구토물처름 봐버리면 욕망이 빛바래진다. 그래야 자유, 해탈을 얻게 되고 구경열반, 행복의최상 경지로 들어갈 수 있다. 참나, 진아, 대아, 아뜨만을 찾는 건 인도의 힌두교 가르침이다. 이 아뜨만이 거주하는 곳이 허공이라고 한다. 해체하고, 세분화시켜서 보라. 내가 해체되면 4원소로 나눠지고, 남도 해체하면 4원소, 동물, 식물, 무생물도 해체하면 4원소로 나눠진다. 결국 나도, 너도, 세상만물도 둘이 아닌 하나의 존재로 보는 분별없는 무분별지를 얻을 수 있고, 더 큰 자아, 공적영지, 진공묘유의 경지를 증득한다. 반야심경에서도 공(무아)을 말하면서 조견 오온개공하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깨라고한다. 나라는 개념을 구성하는 오온으로 해체하여 무아라고보고, 나라는 상, 이미지, 개아, 죽어도 존재하는 나, 자아, 내 영혼이 있다는 생각을 금강저, 벼락으로 깨부셔라고 한다. 그래야 구경열반, 대자유, 해탈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엄태경-o4d 진공묘유! 당연히 이 벗어나있음의 진공묘유를 우리는 누구든지 무엇이든지 직접 체험을 통해 알고 있다. 개별적 자기ㆍ자아마다 능히 알고 있단 말이다. 이 개별적 벗어나 있음마다, 이 벗어나 있음의 제3자적 입장에서의 지켜봄의 속성을 알아차린 까닭이다. 개별체가 그 몸의 움직임과 그 마음의 파동침을 벗어나 있음으로써, 그 움직임을, 그 마음의 파동침을 지켜보는 속성! 전체적 진공묘유 속성으로 존재하여져 있음이다. 존재마다, 그 몸ㆍ마음으로만으로, 전 우주의 실재를 증거함이 전혀 다르지 아니함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광스님 너무 선사상 설명 잘 해주셔서 감동 받았습니다 어렵지만 선문염송 좋아요 스님 복 많이 받고 도업 이루세요
문광스님 미국법회 하시고 스님이 자랑 스럽습니다 전세계 스님법문 널리 퍼져 불국토 이루기 기원합니다 건강하세요
우리 문광스님 이세상의 우주의 큰 빛이십니다 .선문염송에 세상 멋진 언어는 다 있고,불교모든 지식 상식은 문광스님께서 다 알려주시는듯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 저는 위 공안은 참선하면서 느켰던 내용과 통하는것 같아 더욱 반갑습니다 .고맙고 고맙습니다 몇번씩 보고 또 보고 있습니다_()()()_
귀의삼보하오며
스님법문 너무 감사드립니다.
아직 초보이지만 귀한 공부할 수 있게 해주시니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_()_
감사합니다 스님🙏🙏🙏
견성에서 계속 정진해야 하는 이유가 생사해탈임을 강조하시는 스님 목소리 힘이 느껴지며 소름 돋으며 전해옵니다. 쉼없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문광스님!!!~ 🙏🙏🙏
일면을 보는부처인가? 월면을 보는부처인가?
우리의 삶이 생로병사가 어찌 예전과 같을수 있겠는가?
옛날엔 날이 짧고 해가 짧은것과 같이 수명도 짧았으나 이제는 그 일면과 월면이 다르고 다르니 항상하여 성찰을 하고 내면의 세상을 길고 넓고 깊게 보고 높게보는 세월인 것이다.이것이 세월의 중첩된 상태이니 압축파일을 열어 그세상을 보라는 뜻일것 입니다.
나무 관세음 보살 나무 관세음 보살 나무. 관세음 보살 들었때 마다 귀에. 속속들옵니다 감사 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 좋은법문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문광스님 이세상의 빛과 소금입니다
미국에서 법문하시고 무사히 건강하게
귀국하세요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불법승 삼보와 진여에 귀의합니다.
부처님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잘은 모르지만
부지런히 공부하겠습니다.
죽을 때까지
다음 생에도..
불퇴전.._()()()_
發心.._()()()_
한국불교를 위해 항상 탐구하시는
스님께 합장삼배 올립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__
감사합니다
문광스님 감사합니다.마하반야바라밀()
감사합니다 🙏 🙏 🙏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문광스님ᆢ
귀한법문감사합니다~~
스님! '선문염송' 강의 환희심으로 보고 또보고 합니다()
스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문광스님 법문감사합니다 ()
문광스님, 감사합니다._()()()_
스님 넘 감사드립니다. 두손모음.
()~~~。스님 감사합니다 ㆍ
감사합니다^^
문광스님 ( )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 🙏 🙏
밝은 해야
어찌 밝을수가 있겠느냐?
어두운 달이있어 밝을수 있지 않겠느냐?
나는 달이요
너는 해이니라.
나는 죽음이요
너는 삶이요
나는 조상이요
너는 후대이다.
나는 해였으며 나는 달이되었다.
항상한 것은 오래할수 있는것이며 조상의 지혜를 받들어 또한 그대들 또한 밝은 해를 낳아야 한다.
해와 달은 부부이며 단단한 나라를 만드는 백년 설계는 항상함에 있고 가장 중대한 사안인 것이다.이뜻입니다.
일구월심 일면불
이심전심 월면불
삼법개고 일면불
사무량심 월면불
오온개공 일면불
육바라밀 일면불
칠흑어둠 월면불
팔무량광 일면불
구족지계 월면불
시방일체 일면불
이고득락 상락아정
마하반야바라밀 __()()()__
오매일여.
Who am I?
나는 누구인가?
기독교는 하나님의 아들,
힌두교는 참나, 진아, 대아..
그러나 불교는 나는 오온, 물질인 몸과 정신인 수상행식으로 분해, 나눠질 뿐 나는 없다, 자아는 없고 단지 개념으로만 있다고 가르친다.
이게 세상 최고인 위대하신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마음은, 영혼은 영원히 존재하는 실체가 있다고? 그런건 없다. 마음은 느낌, 인식, 감정활동들, 그냥 아는 알음알이로 나눠지고, 1초에 1,600번이나 대상에 반응하여 일어났다 사라지는
것으로 영원히 존재하고,
그 안에 진정한 참나가 있는게
아니다.
그래서 나, 자아, 내것에 대한
근원적이고 악착같은 집착, 애착을 내려놓아 버리고, 구성부분을 구토물처름 봐버리면 욕망이 빛바래진다. 그래야 자유, 해탈을 얻게 되고 구경열반, 행복의최상 경지로 들어갈 수 있다.
참나, 진아, 대아, 아뜨만을
찾는 건 인도의 힌두교 가르침이다. 이 아뜨만이 거주하는 곳이 허공이라고 한다.
해체하고, 세분화시켜서 보라.
내가 해체되면 4원소로 나눠지고, 남도 해체하면 4원소, 동물, 식물, 무생물도 해체하면 4원소로 나눠진다. 결국 나도, 너도, 세상만물도 둘이 아닌 하나의 존재로 보는 분별없는 무분별지를 얻을 수 있고, 더 큰 자아, 공적영지,
진공묘유의 경지를 증득한다.
반야심경에서도 공(무아)을 말하면서 조견 오온개공하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깨라고한다. 나라는 개념을 구성하는 오온으로 해체하여 무아라고보고, 나라는 상, 이미지, 개아, 죽어도 존재하는 나, 자아, 내 영혼이 있다는 생각을 금강저, 벼락으로 깨부셔라고 한다.
그래야 구경열반, 대자유, 해탈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고맙습니다ㆍ🙏
그론 견해가 았을뿐 누구도 모르는것? 누가 진공묘유가 되었던들 또 누가 있어 알고 인정하나요?
@@엄태경-o4d
진공묘유! 당연히 이 벗어나있음의 진공묘유를 우리는 누구든지 무엇이든지 직접 체험을 통해 알고 있다. 개별적 자기ㆍ자아마다 능히 알고 있단 말이다.
이 개별적 벗어나 있음마다, 이 벗어나 있음의 제3자적 입장에서의 지켜봄의 속성을 알아차린 까닭이다. 개별체가 그 몸의 움직임과 그 마음의 파동침을 벗어나 있음으로써, 그 움직임을, 그 마음의 파동침을 지켜보는 속성! 전체적 진공묘유 속성으로 존재하여져 있음이다. 존재마다, 그 몸ㆍ마음으로만으로, 전 우주의 실재를 증거함이 전혀 다르지 아니함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천년 각자들이 나왔다는데 불교국가가 경제 교육 복지 안권평등에서 왜 성과를 못냈을까요? 출가를 말하자만 결국 남에 의존해야 살수 있는게 현실~
성과? 행복지수는 왜 높지 못할까요? 소위 성과가 좋다는 나라들은.
입은 옷들 직접 생산해서 만들었고,먹는 음식 직접 농사짓고, 전기도 직접 생산했나요?
생각은 천년이라도 살것같은데 몸은 하루를 못넘갈것같다는 게 무슨 큰 화두 ? 누구나 갖는 자연스런 상황아닐까요? 화두는 답도 없고 공유도 안되는거 아닌가요? 공유가 안되면 인간세상에 무슨 회향? 십우도의 마지막단계가 세상에 돌아오는 거든데요~
시주를 왜 하라구해 ? 너희들이 필요한건 너희들이 벌어서 써 입으로 남의 재산을탐하지마라 !
일면불 월면불은 사람이 자신을 믿지 못하고 밖에서 구하면 일어나는 폐단을 증명하는것이다. 그 간단한 한마디를 왜 1200년이 지난 한국에서 거기 매달리나요?
학승이시네.
나라면 해 한번 보고, 잠깐 노란 달보고 말리라.ㅋㅋㅋ
성철이 조져 놓고
문광이 초를 치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