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이 크게 발전한 북송시대, 북송오자들이 유가, 불가, 도가를 모두 경험했고 그 이유를 추정하면 유가 주역의 허술한 부분을 불가와 도가의 경험을 통해 보완했다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특히 육왕심학은 불교적 색채가 매우 강하고 이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은 모두 수기치인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왕부지의 경우는 심학파 학자인 왕기의 영향을 받아서 특히나 수기치인을 강조했고 주역을 수행의 경전으로 보았습니다.
깊은 성찰을 하여 통채로 세상을 보아야 하루 이틀에 매이지않고 한달 일년에 매이지 않습니다. 이것은 10대와 60대 활동기에 마음가짐 입니다. 잘못하여 하루하루 매일 점을 치지 말고 어떠한 어려운 문제가 있을때 하늘에 답을 구하는것입니다. 재관혼사 병약에 대해 기본적으로 묻는것이며 사사로운 감정은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인생에 길을 이미 설명해 놓았고 마음가짐은 겸손과 검소이며 다툼을 물리면 모든 흉함이 사라지는 원리이므로 항상한 중도의 마음을 두는것이 가장 답이될것 입니다. 선악에 남녀 실패와 성공에. 물질과 정신에 지식과 지혜에 치우치면 늘 일이 번잡하게 오고가니 그것을 막는 마음가짐 입니다. 선은 배우고 악은 한발 뒤로 물러나 선을 먼저 배우는 형태 이므로 지천태가 오게됩니다. 첨엔 매일 점쳐 정신을 혼미하게 할수도 있으니 늘 재관혼사병약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적천수가 뭔지 그게 지쾌를 넘어선 다음쾌인지 아니면 무극과 태극과 황극을 합한 것인지요? 적천수란 사주에 있는 모든 성질을 읽고 목화 토금수의 어떠한 능력이 있는지 알수 있는 것입니까? 그렇다면 사주를 넘은 개인이 어떤 행동반경은 있을수 없다는 겁니까? 모든게 오행의 기본 원리를 깨우치는 것이며 그것은 양심의 자명함 의리로써 펼쳐지는 본질을 보라는 것이 적천수 인가요? 그것이 수행의 방법이라는 것입니까?
감사합니다 감동입니다
최고십니다 늘 ~
이런유튜브는
오직 하나 입니다
축복합니다. 꾸벅.
저도 감사합니다..
좋다는 유트브 정말 많이 들었는데
그 끝에 탄허스님이 계시네요.
문광스님 고맙습니다.
조현기자님 고맙습니다.
저는 기독교신자지만 너무 감동적입니다.
명리에 관심을 가지는데 결국 불교와 연결이 됩니다. 불교는 정말 넓고 심오합니다.
문광스님 감사합니다
세상을 깨치는 소리
마음을 깨치는 소리
마음의 스승님 부처님 닮으신 분
존경합니다
불교 언론 에 두분계셔서
행복합니다.
영원히 변화지 않는 것은 없다
순리에 맞게 자비심과 친절을
가지고 살면 되지 않을까
인생의 묘미는 변하는 것에 있다
憂患意識 終身之憂
종신토록 자신의 인격 완성과 도덕 실천을 걱정 할 뿐
실천하는데 평생의 걱정을 둬야 한다는 말씀...
조현님 문광스님 ㅎㅎ 웃음부터나와요 너무 사람심리가 그치요 공감가는 말씀에 주역 ㅎㅎ 이치가 있지만 절대가 없으니 변화무쌍 이 인생의 묘음이 아닐런지요
조현님 강한것같지만 얼마나 나약합니까 그래서 사람답게 살수있지않나요 ㅎㅎ
일체 만물을 사랑과 자비심으로 더불어 행복하게 살면 ㅎㅎ 탄허스님 의 안목은 보통사람의 자비심보다 뛰어넘으시겠죠
귀하신 말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두분의 깊고 넓은 학식에 매번 감탄합니다.주역.역학. 만물의의치.신기하고 재미있습니다.결국 수행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내 마음을 떠난 점괘는 없다 🙏🏼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휴심정 최고👍🏻👍🏻👍🏻
원중 이주원 입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하루가즐겁습니다()()()~~~
오늘 상도동보문사에서 문광스님 법문을 해주셔서 의미있는 부처님 오신 날 이였습니다_()_
감사함니다🙏
좋은것도 안좋은것도 여여하게 볼수있도록 마음 잡도록 하겠슴니다
노력하겠슴니다🙏
감사합니다
스님말씀이 아래와 같다면, 참나는 우주의 본래 모습이고 이는 우주물리천문학과 일맥상통합니다.
무극(진여문 ) - 태극 - 사상8괘 - 64괘 - 세상만물( 엔트로피 증가 , 생멸문)
말과 글에서
찾을수 없고
고요함이 움직일때
볼수있습니다
좋아요~
눈물겹도록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요.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무소의 뿔, 당당하신 문광스님
물리 트임의 최고봉()
늘감사드립니다.
()()().
모든 상황을 받아들이는
내 마음자리가
제일 중요한 것이네요
세상과 중생을위하는
선지식인들의
자비하신 은혜에
늘 감사드립니다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일체법을 어서 속히 알아지이다.()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대비관세음보살_()()()_
감사합니다.😊
우한의식...맹자는 사람은 우한 속에서 살아야 비로서 편안하게 죽을수있다고 하셨죠.스님의 주역 이야기 기대가 됩니다.
조현 선생님 문광스님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_(())_
고맙습니다~~^^
문광스님, 감사합니다 _()()()_
어떻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올려야할지…
두분 최고십니다!
역시 탄허스님입니다
내 갈 길 간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시청하고 있습니다
심리학 주역 불교에 대해 공부 해봐야 겠네요
주역도 변화의 이치를 말하고
불법도 무상의 이치를 말하니
결국은 변화에 방점이 있네요
상대성이 있어야 기준이 되고 평가가 되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Thank you 😊 💓
땅밑에 산이 있다. 겸손하기는 정말 힘든것 같습니다. 오는 사람 막지 말고 가는 사람 잡지마라. 앎과 실천은 천지차이 ~.
주역을 보고나서 노여움이나 걱정이 줄었습니다^^
개인이 판단력으로 결정하면 좋은 것이지만 정보의 부족, 과거의 경험 등으로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점을 처야 합니다.
합리적인 판단력이 부족하다면 점에 의존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인간의 능력 아닐까 합니다.
또 감사합니다 😊
주역의 점은 나의 위치를 살펴 경계하는 이치가 숨겨져있다' 나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는가 이걸 묻고 답을 구하는게 주역의 점.이다. 끊임없이 변화는 우주에 나는 지금 어느 점에 있는가?
늘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문광스님께서는 서울 어느사찰에 계시는지 여쭙습니다_()_
주역이 크게 발전한 북송시대, 북송오자들이 유가, 불가, 도가를 모두 경험했고 그 이유를 추정하면 유가 주역의 허술한 부분을 불가와 도가의 경험을 통해 보완했다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특히 육왕심학은 불교적 색채가 매우 강하고 이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은 모두 수기치인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왕부지의 경우는 심학파 학자인 왕기의 영향을 받아서 특히나 수기치인을 강조했고 주역을 수행의 경전으로 보았습니다.
문광스님 늘 건강하시고 성불하소서 나무아미타불😅
많은 공부 합니다! 두분 스승님 고맙습니다!
깊은 성찰을 하여 통채로 세상을 보아야 하루 이틀에 매이지않고 한달 일년에 매이지 않습니다.
이것은 10대와 60대 활동기에 마음가짐 입니다.
잘못하여 하루하루 매일 점을 치지 말고 어떠한 어려운 문제가 있을때 하늘에 답을 구하는것입니다.
재관혼사 병약에 대해 기본적으로 묻는것이며 사사로운 감정은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인생에 길을 이미 설명해 놓았고 마음가짐은 겸손과 검소이며 다툼을 물리면 모든 흉함이 사라지는 원리이므로 항상한 중도의 마음을 두는것이 가장 답이될것 입니다.
선악에 남녀 실패와 성공에. 물질과 정신에 지식과 지혜에 치우치면 늘 일이 번잡하게 오고가니 그것을 막는 마음가짐 입니다.
선은 배우고 악은 한발 뒤로 물러나 선을 먼저 배우는 형태 이므로 지천태가 오게됩니다.
첨엔 매일 점쳐 정신을 혼미하게 할수도 있으니 늘 재관혼사병약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스님이 영화배우처럼 잘생겼어요ㆍ 우리일반인들이 활용할수있게 해주세요
멋집니다
고맙습니다
온세상 주역아닌게 없고
일어나지않은
일어난
진여문
생멸문
고맙습니다
영상 너무너무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청각 장애인들을 위해 자막처리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프로그램에 깔려있는 자막은 말을 제대로 받지 못해서 아쉬운 부분이 많네요.
주역이 수행의 책이라고 하는 것은 여러 학자들이 얘기했죠. 기억나는 건 왕부지 주역내전 계사상전의 다음 구절입니다. 所引申爻辭而推廣於修己治人之道 王夫之《周易內傳‧繫辭上傳》,《船山全書》第一冊,頁 538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佛法僧 三寶님께 歸依합니다. () 대자대비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일체법을 어서 속히 알아지이다.()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대비관세음보살_()()()_
:)
😀
적천수가 뭔지 그게 지쾌를 넘어선 다음쾌인지 아니면 무극과 태극과 황극을 합한 것인지요?
적천수란 사주에 있는 모든 성질을 읽고 목화 토금수의 어떠한 능력이 있는지 알수 있는 것입니까?
그렇다면 사주를 넘은 개인이 어떤 행동반경은 있을수 없다는 겁니까?
모든게 오행의 기본 원리를 깨우치는 것이며 그것은 양심의 자명함 의리로써 펼쳐지는 본질을 보라는 것이 적천수 인가요?
그것이 수행의 방법이라는 것입니까?
불교 경전만으론 깨달음에 다달을 수 없나요?
주역까지 봐야..
메트릭스가 깨트러야할시대
天地 萬物之 情을 現이니
우한의식??
우환의식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