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사실 퇴사할 때 진짜 아쉬웠습니다 다시 오지 않을 기회인 것 같고.. ㅎㅎㅎ 당시에 저는 하루를 반으로 나눠서 일하는 현장에서는 현장대로 최선을 다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아예 다른방면으로 발전시키려 시간을 썼는데 그런 부분들이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긴합니다..ㅋㅋ 화이팅입니다 😊!!!!
선배님 안녕하세요. 저는 중앙대 12학번 전자전기공 졸업생 입니다. 어쩌면 캠퍼스에서 스쳤을지도 모르겠어서 이직 준비하면서 우연히 선배님 영상을 처음부터 정주행하고 있습니다. 퇴사 후 유학 준비과정과 취업까지 한편의 성장만화를 보는 기분이에요. 뭔가 가슴이 뛰는 그런 기분도 들고요. 은행에 대한 꿈이 있어서 이직을 준비하지만, 나중에는 선배님처럼 또 다른 도전에 뛰어들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선배님처럼 같은 길을 걸을 것 같아서 너무 반갑고 신기해서 댓글 남깁니다. 한국에서 안부 인사 보내요. 늘 건강하시고, 취업 다시 되신 것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오와 의혈중ㅇ... 헤헤 반갑습니다 ㅋㅋ 그러네유 12학번이시면 봅스트홀에서 마주쳤을 수도 있겠어요!! 은행이든, 어떤 새로운 곳이든 도전하시는 것 자체만으로 이미 너무 멋지십니다 🥹 ㅎㅎ 저보다 훨씬 더 멋진 길을 가시게 될 겁니다!! 종종 안부 전해주세요 축하해 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오 시공쪽 일하시는군요!! 개인적으로 저는 시공쪽이 진짜 멋지다고 생각해서 어려운 길이지만 지원 많이 했었는데.. ㅎㅎㅎ 그치만 제 지인들도 계속 근무지를 옮겨야하고 수도권 밖으로 돌수밖에 없는 점들이 많이 힘들어서인지 이직을 많이 하더라구요 ㅠㅠ 어떤 방면으로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저도 예전에 벌써 거의 10년전... ㅋㅋ 기업은행 합숙면접 갔었는데 이 영상보니 기억나네요 ㅠ 합숙하면서 같은 조원들 다들 너무 말 잘하고 능력 있어보여서 의기소침해지는 바람에 제 모습을 잘 보여주지 못해 떨어졌던거 같아요 ㅠ 근데 이 영상도 2년이 다 되어가는 영상이군요. 미국 취업영상 보다 이 영상도 보게됐네요.
중앙대 후배였군요 영어전공이라는 이유로 외국계기업 시티은행 취업해서 2년차에 회사보조로 중앙대 경영대 대학원 다니며 일하다 미국 🇺🇸으로 유학을 왔었답니다 미국 🇺🇸에서 대학원 졸업후 관련업체에 취업이민을 해서 영주권 받았답니다 그 후 아이들이 다 크고 다시 들어간 곳이 우리 아메리카 은행 🏦 뉴욕 헤드쿼터였죠 미국이라 나이도 상관없었죠 열심히 공부 📚하고 취업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고 정말 대단하다 생각했답니다 😊 옛날 생각 나게 하는 흐뭇한 비디오 📼였어요 우리 자랑스런 후배 화이팅 👏 잘하고 있습니다 🎉응원할게요~~
론정님은 그러면 일반 4년제 공채가 아닌 고졸분들도 지원이 가능한 텔러직을 붙으신건가요?? 텔러직은 개인창구만 하는 건데 영상 속 말씀처럼 3년만 개인창구하면 일반 공채붙으신 붙들처럼 직무를 변화할수있는건가요???텔러에서 일반공채루요!!! 영업지점에서 본사로 발령이동을 어떻게 받으신겆지 궁금합니다 !!! 영업 몇년만에 이동가능한건지 본사발령을 원하면 영업에서 본사로 가능한지요 ㅠㅠ!!
안녕하세용🙂 1. 좀 복잡하지만 그 전형과는 다른 텔러직이 있었습니다 ㅎㅎ 특성화고 채용과는 또 다르게 진행되거든요. 저와 같은 전형으로 입사하신 분들 대부분 업무범위가 전보다 넓어지긴 했지만, 본인의 의사나 지점별 상황에 따라 업무분장은 계속 변동되는거라 앞으로의 업무를 확신할 순 없습니다🙂 입사 이후 현재까지 계속 같은업무만 담당하는 직원분들도 물론 계시고요. 저는 지점 상황이 맞아서 운 좋게 여러가지 업무를 경험해볼 수 있었던 경우였습니다. 2. 은행에서는 2-3년마다 근무지를 순환시키는데, 이 타이밍에 맞춰서 본점에 지원해볼 수 있습니다. 입사하는 것처럼 원하는 부서에 지원서를 작성해요. 이 때 해당부서의 TO나 상황이 내가 가진 역량과 맞다면 발령이 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보통 지원자가 많아요.🥲 따라서 2-3년만에 본점으로 이동이 가능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갑자기 발령이 난 경우라, 이것조차도 그저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론정님, 전 2년전인 31세(남자) 때 회사다니면서 한번 금융권 1금융 2금융 모두 이력서 써서 금융권에 도전해본적이 있습니다. 지금 다니는 무역회사에서도 동료들이 툭하면 저한테 은행원 스타일이라고도 말하고 은행원이 어울릴것 같다고 지나가는 말로 많이 그랬거든요. 1금융 2금융 은행이란 은행은 정말 모두 써보았는데 우리, 기업 실무면접에서 떨어졌습니다. 그래도 그 2~3개월동안 미친듯이 이력서 쓰고 준비하고 도전해보았다는 사실에 지금은 후회 전혀 없고요 오히려 그랬던 삶이 있었기에 도전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었던게 아닌가 싶어요. 론정님의 영상을 보니 예전에 제가 은행권 준비했던 때가 떠올라 생각나서 한번 글 남깁니다. 구독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앞으로 마음을 찌우는 썰들 부탁드리고, 간혹 간혹 은행관련 재미난 썰(에피소드 등) 그리고 인생얘기 많이 부탁합니다.
Well, it's not that unusual to see engineering graduates taking jobs in banking industry. As a matter of fact some Wall Street employers still prefer hiring engineering/math graduates because of their problems solving skills and numeric skills such as "quantitative" and "risk" analyses.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저도 공대생인데 은행권 구직활동 희망자에요! 저같은 경우는 '전자공학' 전공자라 '디지털'에 초점 맞춰서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어서 시중은행 포함 서류는 그래도 3/10 정도 합격률을 보이는데 항상 '필기'가 문제에요.. 필기는 어떻게 극복하면 될까요?... 투자권유 대행인 자격증 같은걸 고민하고 시험도 봐가면서 경영/경제쪽 지식을 쌓고 있지만 항상 필기가 걸립니다. ㅠ
안녕하세요🙂 다른 분야의 자격증이나 인턴 경험을 쓰려면 어떻게든 은행업무와 연관성을 만들어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무역회사에서 인턴을 했다면 클라이언트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회사별 직원별 특성을 파악해서 정리해두고 업무 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거나.. 이런 식으로요 ㅎㅎ 어려운 시기이지만, 분명 은행업과는 다른 경험들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을거에요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지방대 기계과 3학년을 다니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저도 기업은행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졸업을 한 후 바로 준비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졸업때까지 조금씩 준비해가고싶은데 아무지식도 없고 뭐부터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ㅠㅠ그래서 금융책이나 신문을 조금씩 보려고 하는데 어떤책, 신문이 나을까요??!!(자격증도 알려주시면 너무 감사해요 방학때 준비해서 따면되니까요 ㅎㅎ)ㅠㅠㅠ
안녕하세요!!🙂 긱계과이시군요 반갑습니다 ✋ 경제신문 1-2개를 정해서 매일 기사 하나씩 요약해 보시고, 간단한 자기 의견을 아래에 정리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게 처음엔 가장 큰 도움이 됐습니다. 처음엔 엄청 오래걸리지만 익숙해져서 금방금방 되면 기사 두개, 세개 > 신문 전체 요약 정리까지 해보세요👍 이렇게 하다보면 많은 것들이 보이고 자연스럽게 금융논술 대비까지 됩니다🙂 자격증은 사실 취득 자체가 목적이라기 보다는, 비전공자에게는 취득을 위한 공부과정 자체가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요즘 자격증란도 없어졌지만 자소서에 녹여낼 수 있으니까.. 펀드3종/무역관련/외환/여신관련 자격증을 꼭 따지 않더라도 공부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입행 후 특정 자격증들을 따면 돈도 줍니다..🙂 근데 입행 전 취득건은 안 줘요..ㅎㅎㅎ) 많이 막막하시겠지만 벌써부터 준비중이시니 잘되실거에요!! 좋은 소식 들려주세요👊 ㅎㅎ
깃허브 아디 잇으세여? 님 공대 출신이고 금융도 배웟고 카드팔았으니까 영업도 해봣고 조서환씨라고 애경에 잇다가 영어되고 마케팅 아는 사람 사내 자기 밖에 없어서 출세하신분 있는데 앞으로 계리업무가 ai나 코딩을 안쓸수가 없을건데 파이썬 같은거 할 줄알고하면 조서환씨처럼 출세의 급행열차 탈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까여? 그 생각이 문득드네 론정님도 이것저것 해보는거 좋아하시는 분이 아닐까 해서 물어봄. ??
1. 론정님은 어느지역으로 지원하셔서 첫 발령을 받으셨나요???? 저는 부산사는 학생인데 서울발령을 원합니다 .. 2. 부산지역을 지원했지만 발령을 서울로 받을수있나요?? 면접에서 사울발령을 원한다고 하거나 합격후 원하는 지점에 서울을 적거나 하는 경우요!! 지역인재 부산으로 지원했지만 면접에서 서울발령 원한다고 하면 마이너스인가요...? 일반으로 지원하면 되는거지만 일반은 서울권대학 친구들이 많지않나요..? 아니면 지역인재전형인 부산으로 지원할 경우 서울발령이 아예 안되나요?? 지점 발령은 합격 후 어떻게 나는지 궁금합니다 ㅜㅜㅠ 3. 또한 부산지역발령받았지만 서울영업지점이나 본사로 이동이 가능한가요??ㅠㅠ 몇년근무 후 이동이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1. 저는 서울로 지원했고, 타지역에는 연고가 없었어요.(학교, 가족 등) 서울 내, 집 인근지점으로 첫 발령을 받았습니다. 2. 처음부터 지역별 상황과 TO에 맞게 채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발령을 서울로 받는 경우는 매우 드문 케이스입니다.😢 특히나 첫 발령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 혹시 타 지역을 가고싶은지 질문할 수는 있겠지만 거기서 타지역을 희망한다고 어필하는 것이 플러스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지역인재 전형으로 지원했다면) 개인적으로는 아닐 것 같아요. 합격 후에 희망 근무지역을 상담하긴 하지만, 돌이켜보면 개인의 의견이 큰 의미는 없었던 것 같아요. 또 일반전형이라고 해서 서울권만 있는 건 아니지만, 말씀하신대로 지역인재 전형 대비 서울권이 훨씬 많은 건 사실입니다🙂 3. 타 지역본부로 발령받아서 몇 년 일하다가 개인의 신상변화(이사, 승진 등)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근데 모두가 가능한 건 아니고, 워낙 희망자가 많기 때문에 지역본부별 상황이나 본점 상황 등 모든 것이 케바케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서울지역 지원자다보니 큰 도움이 되지 못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ㅠㅠ 이시국에 취준하시느라 고생 많으십니다!! 좋은 결과 내실겁니다 화이팅👍
댓글을 이제 봤네요 ㅠㅠ 안녕하세요! 제가 인사담당자가 아니라 절대 확실한 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최근 취업시장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고 들었어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블라인드 채용이 진행된다고 들었는데, 따라서 스펙/자격증을 쓰는 칸도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다녔던 곳이 아니라 또 많이 다를 수 있겠지만, 자격증만 준비하는 것 보다는 그 과정에서 뭘 얻었는지, 왜 금융권에 가야하는지를 면접에서 명확하게 말씀하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스로를 설득할 수 있을 정도로 "왜" 금융권에 가야하는지를 가장 많이 생각하고, 준비했을 때 좋은 결과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그냥 유튜브에 공대 은행권을 검색하니 관련 영상이 나와서 시청을 한 후에 댓글을 드립니다 ㅠㅠ 저는 인서울 중상위권 전화기 공대생인데 물리같은 공부에 적응하기가 쉽지도 않고 회의감이 들어서 은행권 취업을 알아보고싶습니다. 또한 막연히 대기업 공기업을 가면 서울에서 직장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은행으로 돌린 이유도 있는데요, 기업은행같은 경우에도 일반직이랑 디지털 it직이 나뉘는걸로 아는데 본점(서울)에 들어가려면 어느 직렬로 지원해야하는것일까요?? 그리고.. 제가 뒤늦게 진로를 틀어서 나이가 조금 있는데.. 몇몇 은행들은 블라인드라고 들었어요. 이 부분에 있어서 나이와 학점은 전혀 신경쓸 필요없는게 사실인가요 ㅠㅠ 댓글이 길었네요.. 마지막으로.. 너무 이쁘세요!!
헉 알림이 안 와서 이걸 지금 봤네요 ㅠㅠ 전화기라니!! 반갑습니다! 제가 재직하던 시점엔.. 신입행원 디지털/일반직 모두 처음엔 영업점에서 근무했구요, 이후 본점의 티오나 본인의 역량에 따라 본점/영업점으로 나뉘어졌던 것 같아요. HR이 아니어서 채용 절차 관련된 내용들은 제가 잘 모르지만, 은행 채용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나이/전공무관 아닐까요! ㅎㅎ 제 동기들만 해도 나이 갭이 최고 8살까지 있었어요. 본점에서 근무할 땐 공대는 물론이고 음대, 미대 출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영업과 금융에 대한 관심, 열정일 거라고 생각해요. 너무 걱정 마시고, 꼼꼼히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거에요! 응원합니다 🙂화이팅!!!
안녕하세요!🙂 김태희라니요 세상에..ㅋㅋㅋㅋ 우선 타행의 급여체계나 사내문화는 제가 전혀 모릅니다 ㅠㅠ 기업은행은 기본적으로 호봉제인데, 말씀하신 직군의 경우 일반 대졸공채 신입행원과 입행당시 호봉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계속 그 차이가 이어집니다. 🙂 하지만 이건 또 제가 입행한 직군과 다르기도 하고, 입행당시 군필여부 등등에 따라 동기라고 하더라도 호봉 차이가 나기도 해서.. 대략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 그렇지만 일찍 입행했으니까, 대졸공채 신입행원의 평균연령에 가까워졌을 때의 호봉은 나이로만 비교한다면 엄청나게 차이가 크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연차로 비교한다면 연봉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donglee3181 일반공채는 서류-금융논술-합숙면접(토론/개인면접 등 정확히 기억이 안나네요ㅠ)-임원면접 그리고 신속창구는 서류-1차면접-임원면접 이었던 것 같습니다 ㅋㅋ 아 그리고 적성검사도 면접 도중 진행합니다🙂 당시의 정확한 입사기준은 저도 모르지만 절차도 시험도 많이 바뀌었네요..! 헤헤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ㅎㅎ 제가.. 요즘의 트렌드는 잘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직종과 다르게, 은행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 중 하나는 영업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ㅋㅋ 그래서.. 새로운 사람 만나는 것,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 그 속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을 찾아내는 것.. 등등을 정말 좋아하고,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어필했던 것 같습니다 :) 실제로 입행해서도, 이런 일들이 적성에 맞지 않아서 퇴사하는 경우도 꽤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예를 들어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고객들과 친해질 수 있었던 나만의 방법을 어필했습니다 ㅋㅋ (어떤 사람이 항상 어떤 물건을 사는지를 기억했다가 오시면 바로 드릴 수 있게 준비해 둔다거나.. 등등)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제가 입행하던 15년 당시에는 아직 전환이 이뤄지기 전이라, 처음부터 왜 그 직군으로 들어오지 않았는지가 궁금하셨을 거에요 :) 전환이 이루어진 이후부터 제가 퇴사하던 시기까지는 또 제가 신입이 아니다 보니 그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은 거의 안 계셨구요. 그래서 요즘에는 또 어떤 분위기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은행 본부에 있다가 현업으로 나온 케이스인데...
열심히 일하고 인정 받으신 것 같습니다.
공채가 아닌데 전략으로 끌어주시다니!
존경스럽습니다. 저도 공부를 더 해야하나 고민 중으로 알아보다 왔는데 많이 공감하고 갑키다. 화이팅!
안녕하세요 🙂 사실 퇴사할 때 진짜 아쉬웠습니다 다시 오지 않을 기회인 것 같고.. ㅎㅎㅎ 당시에 저는 하루를 반으로 나눠서 일하는 현장에서는 현장대로 최선을 다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아예 다른방면으로 발전시키려 시간을 썼는데 그런 부분들이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긴합니다..ㅋㅋ 화이팅입니다 😊!!!!
면접은 빡세게 열심히 준비한다고 잘되진 않더라구요 마음을 비우고 아무생각없이 들어가면 오히려 더 좋은결과로 나오는경우가 많았어요 저도
지방에 2금융권에 취직한 30대 늦깎이 신입인데 론정님 은행원 생활기 들으니 제 자신이 너무 부끄럽네요. 영상 잘 봤습니다.
기업은행 공채 합격하고 영상 보러 왔습니다 ! 감사합니다
와 요즘 경쟁률 엄청나다고 들었는데 정말정말 축하드립니다!!!!!🎉🎉🎉🎉
영상 매우 잘 봤습니다.
내년 8월에 졸업 예정인 기계공학도이며 현재 기획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긱계! 공학과이시군요 ㅋㅋ 멋집니당!! 공학인의 다양한 시각과 이성적인 마음으로 기획하는 날이 올겁니다!! 화이팅입니다😎
저두 공대생이였지만 지금은 전혀 다른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영상 잘보고 구독 꾸욱 누르고 갑니다^^
오 그렇군요 ㅋㅋ 생각보다 탈공대하시는분들이 많은거같아요 :) 고맙습니다~~
론정님 잘보고 갑니다~^^
고생도 고민도 많으셨군요
저도 공대생이고 좋은 회사도 좋은일도
많이 했는데 론정님 말들 공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빠이팅~
오 공대출신이시군요!ㅋㅋㅋ 고맙습니다 ㅎㅎ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오 긍정과 열정이 답인가보네요~!
선배님 안녕하세요. 저는 중앙대 12학번 전자전기공 졸업생 입니다. 어쩌면 캠퍼스에서 스쳤을지도 모르겠어서 이직 준비하면서 우연히 선배님 영상을 처음부터 정주행하고 있습니다.
퇴사 후 유학 준비과정과 취업까지 한편의 성장만화를 보는 기분이에요. 뭔가 가슴이 뛰는 그런 기분도 들고요.
은행에 대한 꿈이 있어서 이직을 준비하지만, 나중에는 선배님처럼 또 다른 도전에 뛰어들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선배님처럼 같은 길을 걸을 것 같아서 너무 반갑고 신기해서 댓글 남깁니다. 한국에서 안부 인사 보내요.
늘 건강하시고, 취업 다시 되신 것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오와 의혈중ㅇ... 헤헤 반갑습니다 ㅋㅋ 그러네유 12학번이시면 봅스트홀에서 마주쳤을 수도 있겠어요!! 은행이든, 어떤 새로운 곳이든 도전하시는 것 자체만으로 이미 너무 멋지십니다 🥹 ㅎㅎ 저보다 훨씬 더 멋진 길을 가시게 될 겁니다!! 종종 안부 전해주세요 축하해 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올해는 아예 공채가 없어진 회사가 많네요.. 저는 증흥건설에서 시공하는 일을 했는데, 공대특성상 지방근무가 불가피한 점이 서울사람으로써 힘드네요 ㅜㅜ 외지생활 생각보다 쉽지않네요. 그래서 서울권에서 일할 수 직무를 알아보자하는데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 시공쪽 일하시는군요!! 개인적으로 저는 시공쪽이 진짜 멋지다고 생각해서 어려운 길이지만 지원 많이 했었는데.. ㅎㅎㅎ 그치만 제 지인들도 계속 근무지를 옮겨야하고 수도권 밖으로 돌수밖에 없는 점들이 많이 힘들어서인지 이직을 많이 하더라구요 ㅠㅠ 어떤 방면으로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ONJEONG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정보처리기사따서 핀테크쪽으로 이직 생각 중이에요! ㅎㅎ 공대생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셔서 너무 감사해요ㅠㅠ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고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자주 찾아뵐게요!
응원합니다
저도 전기과탈출 해보려고 합니다..! 영상이 많은 도움이 됐어용!!! 용기가 생기네요!!
오오 전기과는 탈전 이라고 해야 할까요..?ㅋㅋㅋ 우리 한 번 미래를 바꿔 봅시다..🌝 화이팅!!
@@RONJEONG 저 이번에 신협 다니고 있어요!! 근데 24살이라서 경력 쌓으면서 공부하면서 1금융 도전해도 되겠죠...?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당>
많은 기운 받고 갑니다! 항상 힘내십시오!
고맙습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예전에 벌써 거의 10년전... ㅋㅋ 기업은행 합숙면접 갔었는데 이 영상보니 기억나네요 ㅠ 합숙하면서 같은 조원들 다들 너무 말 잘하고 능력 있어보여서 의기소침해지는 바람에 제 모습을 잘 보여주지 못해 떨어졌던거 같아요 ㅠ 근데 이 영상도 2년이 다 되어가는 영상이군요. 미국 취업영상 보다 이 영상도 보게됐네요.
와 합숙면접 진짜 오랜만이쥬 ㅎㅎㅎ 저도 가끔 그 날을 생각하면서 후회도 하고 그랬습니다 🥹ㅎㅎㅎ 댓글 덕분에 저도 오랜만에 기은을 추억했네요🥹ㅎㅎ
탈토목도 능력이 있어야 하죠.. 대단하십니다. 탈토목 꿈꾸는 1인으로써 부럽네요.
아휴 아닙니다🙂 저는 그저 타이밍이 좋았던 것 같아유 ㅋㅋ 사실 토목분야에는 역량도 없었던 것 같고요 ㅠㅠ 고맙습니다 🙂🙂
안녕하세요! 저도 론정님이 졸업하신 학교와 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요즘 들어 진로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이 영상을 보고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ㅎㅎ
이렇게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선배님!🙇♀️
오와 학과 이름이 좀 바뀌었다고 들었는데!! 넘 반갑네요🥹 저보다 훨씬 현명하게 원하는 진로 찾아가실 거라 믿습니다!! 통일공대 혁ㅅㅣ...ㄴ.... 이런거 이제 없겠죠... 고인물은 그럼 이만... 🫠
@@RONJEONG 헉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은 학과 이름이 건설환경플랜트공학과이긴 합니다! 이름이 바뀐 것인 줄은 몰랐네요..ㅎㅎ 통일공대 혁신건환! 맞죠..?!
와 공채도 전략가기 힘든데...대단하세요!!
증말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ㅎㅎ
승무원 브이로그 보다가 알고리즘에 떳는데 왜 뜬건지 몰것네유;; ㅋㅋ
중앙대 후배였군요 영어전공이라는 이유로 외국계기업 시티은행 취업해서 2년차에 회사보조로 중앙대 경영대 대학원 다니며 일하다 미국 🇺🇸으로 유학을 왔었답니다 미국 🇺🇸에서 대학원 졸업후 관련업체에 취업이민을 해서 영주권 받았답니다 그 후 아이들이 다 크고 다시 들어간 곳이 우리 아메리카 은행 🏦 뉴욕 헤드쿼터였죠 미국이라 나이도 상관없었죠 열심히 공부 📚하고 취업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고 정말 대단하다 생각했답니다 😊 옛날 생각 나게 하는 흐뭇한 비디오 📼였어요 우리 자랑스런 후배 화이팅 👏 잘하고 있습니다 🎉응원할게요~~
안녕하세요! 비전공자라서 입행준비가 더 힘들고 까다로웠을텐데 대단하세요!! 기업여신, 외환업무 등등 제가 다 알고싶었던 내용인 지라 영상보고 너무 동기부여를 받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오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ㅎㅎ 저보다 더 잘하실 수 있어유!! 감사합니다!!
저도 건축공학과 졸업하고 건설사 다니는데 잘 안 맞는것 같은데 나이30에 증권이나 은행쪽으로 취업 어려울까요?ㅜㅜ
론정님은 그러면 일반 4년제 공채가 아닌 고졸분들도 지원이 가능한 텔러직을 붙으신건가요??
텔러직은 개인창구만 하는 건데 영상 속 말씀처럼 3년만 개인창구하면 일반 공채붙으신 붙들처럼 직무를 변화할수있는건가요???텔러에서 일반공채루요!!!
영업지점에서 본사로 발령이동을 어떻게 받으신겆지 궁금합니다 !!! 영업 몇년만에 이동가능한건지 본사발령을 원하면 영업에서 본사로 가능한지요 ㅠㅠ!!
안녕하세용🙂
1. 좀 복잡하지만 그 전형과는 다른 텔러직이 있었습니다 ㅎㅎ 특성화고 채용과는 또 다르게 진행되거든요. 저와 같은 전형으로 입사하신 분들 대부분 업무범위가 전보다 넓어지긴 했지만, 본인의 의사나 지점별 상황에 따라 업무분장은 계속 변동되는거라 앞으로의 업무를 확신할 순 없습니다🙂 입사 이후 현재까지 계속 같은업무만 담당하는 직원분들도 물론 계시고요. 저는 지점 상황이 맞아서 운 좋게 여러가지 업무를 경험해볼 수 있었던 경우였습니다.
2. 은행에서는 2-3년마다 근무지를 순환시키는데, 이 타이밍에 맞춰서 본점에 지원해볼 수 있습니다. 입사하는 것처럼 원하는 부서에 지원서를 작성해요. 이 때 해당부서의 TO나 상황이 내가 가진 역량과 맞다면 발령이 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보통 지원자가 많아요.🥲 따라서 2-3년만에 본점으로 이동이 가능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갑자기 발령이 난 경우라, 이것조차도 그저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론정님, 전 2년전인 31세(남자) 때 회사다니면서 한번 금융권 1금융 2금융 모두 이력서 써서 금융권에 도전해본적이 있습니다. 지금 다니는 무역회사에서도 동료들이 툭하면 저한테 은행원 스타일이라고도 말하고 은행원이 어울릴것 같다고 지나가는 말로 많이 그랬거든요. 1금융 2금융 은행이란 은행은 정말 모두 써보았는데 우리, 기업 실무면접에서 떨어졌습니다. 그래도 그 2~3개월동안 미친듯이 이력서 쓰고 준비하고 도전해보았다는 사실에 지금은 후회 전혀 없고요 오히려 그랬던 삶이 있었기에 도전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었던게 아닌가 싶어요. 론정님의 영상을 보니 예전에 제가 은행권 준비했던 때가 떠올라 생각나서 한번 글 남깁니다. 구독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앞으로 마음을 찌우는 썰들 부탁드리고, 간혹 간혹 은행관련 재미난 썰(에피소드 등) 그리고 인생얘기 많이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은행원이 어울린다는건 사실 무시할 수 없는 징조이긴 한데..ㅋㅋㅋ 그래도 무역회사에서 바로 그 역량을 발휘하고 계시기에 주도적으로 삶을 살고계시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고맙습니다 :) 차례차례 준비해서 올려볼게요🙂
ㅋㅋㅋ화이팅이요~~!
금융권 복수전공,이중전공을 따로 하셨나요? 아니면 공대 전공으로만 졸업하신건가요?
저도 서울권 토목과 다니구 금융권 고민하고 있는 3학년입니다 ㅎㅎ.. 선배들도 이직을 많이 하더라구요.
아닙니다 ^_ㅠ 순수 공대 전공입니다 ㅎㅎ 그래도 많이들 금융권으로 오시더라고요!!
Well, it's not that unusual to see engineering graduates taking jobs in banking industry. As a matter of fact some Wall Street employers still prefer hiring engineering/math graduates because of their problems solving skills and numeric skills such as "quantitative" and "risk" analyses.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저도 공대생인데 은행권 구직활동 희망자에요! 저같은 경우는 '전자공학' 전공자라 '디지털'에 초점 맞춰서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어서 시중은행 포함 서류는 그래도 3/10 정도 합격률을 보이는데 항상 '필기'가 문제에요.. 필기는 어떻게 극복하면 될까요?... 투자권유 대행인 자격증 같은걸 고민하고 시험도 봐가면서 경영/경제쪽 지식을 쌓고 있지만 항상 필기가 걸립니다. ㅠ
오와 반갑습니다..!! 저는... 신문과 기사를 정말 많이 읽었고, 그때그때 요약+의견을 정리했는데 그게 필기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근데 지금하고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을 것 같아요 ㅠㅠ
@@RONJEONG 답변 감사합니다 ㅋㅋ 계속 도전하는게 답인거 같아요 필기 안보는 2금융권도 넣으면서 try 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은행원이 되고싶은 취준생입니다! 은행 이력서에 자격증이나 인턴경험 쓰는부분에
금융자격증 말고 다른분야 자격증 써도될까요?
인턴도 마찬가지로 은행인턴말구 다른 인턴경험 써도 되나요??
제발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다른 분야의 자격증이나 인턴 경험을 쓰려면 어떻게든 은행업무와 연관성을 만들어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무역회사에서 인턴을 했다면 클라이언트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회사별 직원별 특성을 파악해서 정리해두고 업무 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거나.. 이런 식으로요 ㅎㅎ 어려운 시기이지만, 분명 은행업과는 다른 경험들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을거에요 화이팅입니다!!!
@@RONJEONG 호엥ㅠㅠ 이렇게나 정성스럽게 달아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ㅠㅠㅠ 그러면 일단 이력서에 다른분야 쓰는것 자체는 상관없다는 말씀이죵?? 감사합니다! 열심히해서 꼭 언니처럼 합격할께요!!!💗😌
구독박고 갑니다 ㅎㅎㅎ
크으 반갑습니당 ㅋㅋㅋㅋㅋㅋㅋ 올만이네여!!!!ㅋㅋ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지방대 기계과 3학년을 다니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저도 기업은행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졸업을 한 후 바로 준비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졸업때까지 조금씩 준비해가고싶은데 아무지식도 없고 뭐부터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ㅠㅠ그래서 금융책이나 신문을 조금씩 보려고 하는데 어떤책, 신문이 나을까요??!!(자격증도 알려주시면 너무 감사해요 방학때 준비해서 따면되니까요 ㅎㅎ)ㅠㅠㅠ
안녕하세요!!🙂 긱계과이시군요 반갑습니다 ✋ 경제신문 1-2개를 정해서 매일 기사 하나씩 요약해 보시고, 간단한 자기 의견을 아래에 정리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게 처음엔 가장 큰 도움이 됐습니다. 처음엔 엄청 오래걸리지만 익숙해져서 금방금방 되면 기사 두개, 세개 > 신문 전체 요약 정리까지 해보세요👍 이렇게 하다보면 많은 것들이 보이고 자연스럽게 금융논술 대비까지 됩니다🙂 자격증은 사실 취득 자체가 목적이라기 보다는, 비전공자에게는 취득을 위한 공부과정 자체가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요즘 자격증란도 없어졌지만 자소서에 녹여낼 수 있으니까.. 펀드3종/무역관련/외환/여신관련 자격증을 꼭 따지 않더라도 공부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입행 후 특정 자격증들을 따면 돈도 줍니다..🙂 근데 입행 전 취득건은 안 줘요..ㅎㅎㅎ)
많이 막막하시겠지만 벌써부터 준비중이시니 잘되실거에요!! 좋은 소식 들려주세요👊 ㅎㅎ
깃허브 아디 잇으세여? 님 공대 출신이고 금융도 배웟고 카드팔았으니까 영업도 해봣고 조서환씨라고 애경에 잇다가 영어되고 마케팅 아는 사람 사내 자기 밖에 없어서 출세하신분 있는데 앞으로 계리업무가 ai나 코딩을 안쓸수가 없을건데 파이썬 같은거 할 줄알고하면 조서환씨처럼 출세의 급행열차 탈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까여? 그 생각이 문득드네 론정님도 이것저것 해보는거 좋아하시는 분이 아닐까 해서 물어봄. ??
공대라고 다 코딩하나..토목응 더더군다나ㅜ캐드하지 누가 코딩하나요
1. 론정님은 어느지역으로 지원하셔서 첫 발령을 받으셨나요????
저는 부산사는 학생인데 서울발령을 원합니다 ..
2. 부산지역을 지원했지만 발령을 서울로 받을수있나요?? 면접에서 사울발령을 원한다고 하거나 합격후 원하는 지점에 서울을 적거나 하는 경우요!! 지역인재 부산으로 지원했지만 면접에서 서울발령 원한다고 하면 마이너스인가요...?
일반으로 지원하면 되는거지만 일반은 서울권대학 친구들이 많지않나요..?
아니면 지역인재전형인 부산으로 지원할 경우 서울발령이 아예 안되나요??
지점 발령은 합격 후 어떻게 나는지 궁금합니다 ㅜㅜㅠ
3. 또한 부산지역발령받았지만 서울영업지점이나 본사로 이동이 가능한가요??ㅠㅠ 몇년근무 후 이동이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1. 저는 서울로 지원했고, 타지역에는 연고가 없었어요.(학교, 가족 등) 서울 내, 집 인근지점으로 첫 발령을 받았습니다.
2. 처음부터 지역별 상황과 TO에 맞게 채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발령을 서울로 받는 경우는 매우 드문 케이스입니다.😢 특히나 첫 발령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 혹시 타 지역을 가고싶은지 질문할 수는 있겠지만 거기서 타지역을 희망한다고 어필하는 것이 플러스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지역인재 전형으로 지원했다면) 개인적으로는 아닐 것 같아요. 합격 후에 희망 근무지역을 상담하긴 하지만, 돌이켜보면 개인의 의견이 큰 의미는 없었던 것 같아요. 또 일반전형이라고 해서 서울권만 있는 건 아니지만, 말씀하신대로 지역인재 전형 대비 서울권이 훨씬 많은 건 사실입니다🙂
3. 타 지역본부로 발령받아서 몇 년 일하다가 개인의 신상변화(이사, 승진 등)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근데 모두가 가능한 건 아니고, 워낙 희망자가 많기 때문에 지역본부별 상황이나 본점 상황 등 모든 것이 케바케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서울지역 지원자다보니 큰 도움이 되지 못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ㅠㅠ 이시국에 취준하시느라 고생 많으십니다!! 좋은 결과 내실겁니다 화이팅👍
궁금한게 같은 대졸공채 안에서도 전형이 따로 있는건가요? 그냥 기업은행 사무면 경영학+경제학+금융지식보는 일반 대졸공채말고 뭐 영업직렬?만 뽑는 전형이 따로 있는건지 중간에 왜 다른 전형으로 왔느냐는 내용이 있길래 여쭤봅니다.
안녕하세요 :) 당시에는 대졸자 대상으로 개인금융서비스, 즉 영업점의 개인 창구만 담당하는 채용 전형이 있었고, 현재는 사라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RONJEONG 답변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당! 혹시 26살 고졸 무스펙이 자격증 일년 준비해서 2금융 취업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댓글을 이제 봤네요 ㅠㅠ 안녕하세요! 제가 인사담당자가 아니라 절대 확실한 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최근 취업시장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고 들었어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블라인드 채용이 진행된다고 들었는데, 따라서 스펙/자격증을 쓰는 칸도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다녔던 곳이 아니라 또 많이 다를 수 있겠지만, 자격증만 준비하는 것 보다는 그 과정에서 뭘 얻었는지, 왜 금융권에 가야하는지를 면접에서 명확하게 말씀하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스로를 설득할 수 있을 정도로 "왜" 금융권에 가야하는지를 가장 많이 생각하고, 준비했을 때 좋은 결과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2금융에서 대출될거에여
안녕하세요.. 그냥 유튜브에 공대 은행권을 검색하니 관련 영상이 나와서 시청을 한 후에 댓글을 드립니다 ㅠㅠ 저는 인서울 중상위권 전화기 공대생인데 물리같은 공부에 적응하기가 쉽지도 않고 회의감이 들어서 은행권 취업을 알아보고싶습니다. 또한 막연히 대기업 공기업을 가면 서울에서 직장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은행으로 돌린 이유도 있는데요, 기업은행같은 경우에도 일반직이랑 디지털 it직이 나뉘는걸로 아는데 본점(서울)에 들어가려면 어느 직렬로 지원해야하는것일까요?? 그리고.. 제가 뒤늦게 진로를 틀어서 나이가 조금 있는데.. 몇몇 은행들은 블라인드라고 들었어요. 이 부분에 있어서 나이와 학점은 전혀 신경쓸 필요없는게 사실인가요 ㅠㅠ 댓글이 길었네요.. 마지막으로.. 너무 이쁘세요!!
헉 알림이 안 와서 이걸 지금 봤네요 ㅠㅠ 전화기라니!! 반갑습니다! 제가 재직하던 시점엔.. 신입행원 디지털/일반직 모두 처음엔 영업점에서 근무했구요, 이후 본점의 티오나 본인의 역량에 따라 본점/영업점으로 나뉘어졌던 것 같아요. HR이 아니어서 채용 절차 관련된 내용들은 제가 잘 모르지만, 은행 채용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나이/전공무관 아닐까요! ㅎㅎ 제 동기들만 해도 나이 갭이 최고 8살까지 있었어요. 본점에서 근무할 땐 공대는 물론이고 음대, 미대 출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영업과 금융에 대한 관심, 열정일 거라고 생각해요. 너무 걱정 마시고, 꼼꼼히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거에요! 응원합니다 🙂화이팅!!!
어머 김태희 닮으셨어요ㅎㅎ
혹시 한가지 여쭤봐도 될까요?
1금융권 텔러직(수신창구)분들은 연봉이나 대우에서 차별이 많은가요??
신한 rs/우리 개금서 쪽이요~!!
그리고 기업은행도 특성화고전형 준정규직? 많이 뽑았었는데 지금은 전부 일반직으로 전환된걸로 알고있거든요!
기업은행 특성화고 전형으로 입행했었던 텔러분들은 일반 대졸과 연봉차이가 어느정도 있는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김태희라니요 세상에..ㅋㅋㅋㅋ 우선 타행의 급여체계나 사내문화는 제가 전혀 모릅니다 ㅠㅠ 기업은행은 기본적으로 호봉제인데, 말씀하신 직군의 경우 일반 대졸공채 신입행원과 입행당시 호봉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계속 그 차이가 이어집니다. 🙂 하지만 이건 또 제가 입행한 직군과 다르기도 하고, 입행당시 군필여부 등등에 따라 동기라고 하더라도 호봉 차이가 나기도 해서.. 대략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 그렇지만 일찍 입행했으니까, 대졸공채 신입행원의 평균연령에 가까워졌을 때의 호봉은 나이로만 비교한다면 엄청나게 차이가 크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연차로 비교한다면 연봉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모아써클 돌리다가 은행 갓다가 계리인하러 미국가고 신기한 사람이네;;;
영상 잘 봤습니다. 질문있습니다 ! 은행이 상반기 하반기 한번씩 뽑는게 아닌가요? 은행 채용을 아직 잘 몰라서 알아봐도 헷갈리네요.. 수시채용도 가끔 올라오는건지..
안녕하세요🙂 제가 알기로는 상/하반기 연 2회 채용이 일반적이었는데, 각 회사별 상황에 따라 연 1회만 채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직무별로 수시채용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만 일반 신입 채용의 경우 수시채용은 정말 드물었던 것 같습니다 :)
@@RONJEONG 답변 감사드립니다!
사회복지학과인데 은행원으로 갈수 있을까욥?
사이버대 사회복지학과 출신도 금융권 취업 가능한가욥?
안녕하세요🙂 요즘엔 어떨지 모르겠지만 제가 있을 때까지는 전공무관이었고, 음대 체대분들도 계셨습니다 ㅎㅎㅎ :)
@@RONJEONG 옹 감사합니다
은행에서 자격증도 다 따게하나욥??
의무는 아니지만 권장하는 편입니다!!
은행 Ncs보셨었나요? 기본 스펙 같은 것도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 제가 입사한 시기는 NCS 제도가 시행되기 전이라 직접 경험해 본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영상에서 말씀드린 내용 외에는.. 아쉽게도 추가적으로 가지고 있는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 ㅎㅎㅎ
@@RONJEONG 아 감사합니다
번외로 그러면 당시에는 입사 시험 기준이 뭐였는지 궁금하네요..!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donglee3181 일반공채는 서류-금융논술-합숙면접(토론/개인면접 등 정확히 기억이 안나네요ㅠ)-임원면접 그리고 신속창구는 서류-1차면접-임원면접 이었던 것 같습니다 ㅋㅋ 아 그리고 적성검사도 면접 도중 진행합니다🙂 당시의 정확한 입사기준은 저도 모르지만 절차도 시험도 많이 바뀌었네요..! 헤헤 화이팅입니다🌝
@@RONJEONG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문대도 가능할까요..
그럼요 일단 도전해 보세요🙂 화이팅입니다!!!
동영상 너무 잘보았습니다ㅎㅎ
비전공자인데 은행원이 되고 싶은 이유를
어떻게 풀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전 기업은행 인턴을 했는데도
요부분을 물어보면 계속 막막하더라구요ㅠㅠ
안녕하세요 🌝ㅎㅎ 제가.. 요즘의 트렌드는 잘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직종과 다르게, 은행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 중 하나는 영업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ㅋㅋ 그래서.. 새로운 사람 만나는 것,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 그 속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을 찾아내는 것.. 등등을 정말 좋아하고,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어필했던 것 같습니다 :) 실제로 입행해서도, 이런 일들이 적성에 맞지 않아서 퇴사하는 경우도 꽤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예를 들어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고객들과 친해질 수 있었던 나만의 방법을 어필했습니다 ㅋㅋ (어떤 사람이 항상 어떤 물건을 사는지를 기억했다가 오시면 바로 드릴 수 있게 준비해 둔다거나.. 등등)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답변 넘넘넘 감사합니다ㅠㅠ👍🏻
제가 아는 선배도 몇년전에 준정규직으로 들어가서 정규직 전환된걸로 아는데 그럼 정규직이랑 똑같은거아니에요? 회사사람들이 왜 이직군으로 들어왓냐고 물어볼줄은 몰랏네요.. 같은 정규직이어도 출신? 선입견? 이런게 아직 있어서 그런건가 싶기도하고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제가 입행하던 15년 당시에는 아직 전환이 이뤄지기 전이라, 처음부터 왜 그 직군으로 들어오지 않았는지가 궁금하셨을 거에요 :) 전환이 이루어진 이후부터 제가 퇴사하던 시기까지는 또 제가 신입이 아니다 보니 그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은 거의 안 계셨구요. 그래서 요즘에는 또 어떤 분위기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RONJEONG 아 그렇군요 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탈토목 하고싶네요
화...화이팅입니다 ㅠㅠ 👍👍
중앙대가 사람들이 좀 활달하더라..
누나는 술먹방을 해야되.. 갑자기 낯설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학교가 잡대인가여
흑석이면 중앙대
언어 수준이 참....
여자x토목은 좀 쉽지않죠
다들 증말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ㅎㅎㅎ 🥹🥹
미모 때문에 내용에 집중이 안되네요
어이쿠 좋아요...👍 백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