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 L5/S1 척추전반전위증을 동반한 양측 L5 척추분리증 진단 나왔는데요 증상은 오래 앉았을때나 옆으로 누웠을때 다리 저림 증상이 있어요 물리치료를 오래 받고 있는데 증상이 호전된듯 하다가 다시 나빠지기를 반복해서 마음이 너무 지칩니다. 나아지기 위해 운동을 열심히 하면 어떨때는 더 나빠지는듯 해서요.. 최소한 상태를 더이상 악화시키지 않을, 현재 외국에 체류증이라 수술은 안돼고, 하면 안되는 행동이나 운동을 알려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특히 골프는 이병에 아주 안좋나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gards
안녕하세요. 분리증이 생겨 척추 뼈가 미끄러진 전방전위증은 “불안정성”이라는 상태가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척추가 쉽게 흔들거리고 지탱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특정 마디 척추뼈가 분리되어 있는데 골프, 야구, 탁구 등 허리 스윙이 포함된 동작들을 하게 되면 버티지 못하고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생활속에서는 과하게 푹신한 가구(물침대, 푹신한 소파)나 너무 쿠션이 심한 신발 등을 사용하면 척추의 불안정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전방전위증을 악화를 막으려면 근력과 코어 강화가 필수 적입니다. 다만 고충격, 고강도, 고중량 운동은 피하시고 정적인 동작으로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부터 하시면 좋겠습니다. 운동 후 오히려 불편하다는 건 동작이 잘못됐거나 전방전위증을 악화하는 방식이기 때문일겁니다.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더 힘내보셔서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쾌유를 기원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방전위증 1기는 대체적으로 비수술치료와 관리 위주로 합니다. 인대강화주사가 효과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척추의 안정성이 떨어져 통증이 있는 경우나 다른 보존적 방법이 없는 경우에 시행해보면 좋습니다. 통증이 아주 경미하거나 운동으로 관리가 잘 된다면 굳이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방전위증 환자는 움직임이 큰 운동보다는 코어를 강화하는 플랫크, 브릿지, 데드버그, 맥켄지, 버드독 , 고양이-소자세, 햄스트링 스트레칭 등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시 통증이 있다면 즉시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후방 전위증은 전방전위증에 비해서 흔한 케이스는 아닙니다. 환자분께서는 후방염이라고 진단 받으신 것 같은데 강직성척추염을 동반한 것인지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은 것 같습니다. 증상이 경미했다면 보존적 치료를 먼저 제안 받으셨을 것 같은데 수술이 필요하시다고 안내를 받으셨다면 유합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최선일 수도 있습니다. 착잡하시겠지만 여러 의사선생님 만나보시고 의견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박사님 역시 대한민국 최고의 박사님이십니다 그분 환자가 부럽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장님!
어제뵙고왔는데영상보니반갑습니다
원장님덕분에시술,수술하지않고주사치료받고통증의고통에서많이벗어났습니다.미소가멋진원장님감사드립니다 7월에뵙겠습니다😊
앗, 저와 넘 똑같은거 같습니다. 박사님의 말씀은 지금 저에겐 한줄기 빛입니다. 감사합니다❤
원장님 설명을 들으니 지금껏전방전위증 척추분리증 에대해 궁금했는데 이렇게쉽게 설명을해주시니이제사 확실히이해가됩니다 감사합니다
원장님 같으신분이 있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감사합니다
원장님 말씀듣고보니 어쩜 저와 똑같은 환자가 있다는게 신기합니다, 원장님의 자세한 설명이 저의 유합술 수술시행 결정여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져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저도 비슷한 증상으로 고민 중인데 꼼꼼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이런 영상 올려죽셔서 감사해요^^
어? 저랑 완전 같은 상태인 것 같아 너무 너무 반갑습니다^^
그래도 찾아뵙고 직접 듣고 싶네요!
안녕하세요.
참포도나무병원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588-0831로 연락주시면 직원이 안내 도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원장님 감사 합니다❤
박사님감사합니다 넘진정성있으셔서 감사합니다 ❤😅
영상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L5/S1 척추전반전위증을 동반한 양측 L5 척추분리증 진단 나왔는데요
증상은 오래 앉았을때나 옆으로 누웠을때 다리 저림 증상이 있어요
물리치료를 오래 받고 있는데
증상이 호전된듯 하다가 다시 나빠지기를 반복해서 마음이 너무 지칩니다.
나아지기 위해 운동을 열심히 하면 어떨때는 더 나빠지는듯 해서요..
최소한 상태를 더이상 악화시키지 않을, 현재 외국에 체류증이라 수술은 안돼고, 하면 안되는 행동이나 운동을 알려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특히 골프는 이병에 아주 안좋나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gards
안녕하세요.
분리증이 생겨 척추 뼈가 미끄러진 전방전위증은 “불안정성”이라는 상태가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척추가 쉽게 흔들거리고 지탱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특정 마디 척추뼈가 분리되어 있는데 골프, 야구, 탁구 등 허리 스윙이 포함된 동작들을 하게 되면 버티지 못하고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생활속에서는 과하게 푹신한 가구(물침대, 푹신한 소파)나 너무 쿠션이 심한 신발 등을 사용하면 척추의 불안정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전방전위증을 악화를 막으려면 근력과 코어 강화가 필수 적입니다. 다만 고충격, 고강도, 고중량 운동은 피하시고 정적인 동작으로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부터 하시면 좋겠습니다.
운동 후 오히려 불편하다는 건 동작이 잘못됐거나 전방전위증을 악화하는 방식이기 때문일겁니다.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더 힘내보셔서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쾌유를 기원드립니다.
미국에 계신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꼭한번가겠ㅈ습니다고관절이너무아파다리올리기가안되어요
전방전위에 좋은 운동은 무엇인가요? 신전운동이 도움이 되는지요? 아니면 절대금물인지요? 전문가들마다 의견들이 달라서 혼란스럽습니다.
전방전위증이 있을 경우 허리를 앞으로 많이 숙이거나 무거운 하중이 걸리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이나 맨몸 운동을 주로 권유드리고요.
신전운동의 경우에도 척추의 굴곡을 과도하게 할 수도 있어 혼자서 하시는 운동으로 그렇게 권유드리지는 않습니다.
전방전위증진단을 받았는데 허리에서 뚜두둑소리나 뚝소리가 나면서 뻐근하고 아파요 5월에 L5/S1추간판탈증과 협착감압술 수술를 받았고 현재까지 왼쪽 다리방사통도 있고 오른쪽다리도 저림과 시림증상이 시작했어요
아플때마다 진통제 먹으면서 지내고 있어요
수술한 병원에서는 뼈가 음직이는 소리라고 신경쓰지말라하는데 이대로 지내도 될까요
도움되는 영상 감사합니다. 저는 전방전위 1기에 해당되는데요, 인대강화 주사가 전방전위에 필수일까요? 주사를 대신할 수 있는 운동방법이 있을지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방전위증 1기는 대체적으로 비수술치료와 관리 위주로 합니다. 인대강화주사가 효과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척추의 안정성이 떨어져 통증이 있는 경우나 다른 보존적 방법이 없는 경우에 시행해보면 좋습니다. 통증이 아주 경미하거나 운동으로 관리가 잘 된다면 굳이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방전위증 환자는 움직임이 큰 운동보다는 코어를 강화하는 플랫크, 브릿지, 데드버그, 맥켄지, 버드독 , 고양이-소자세, 햄스트링 스트레칭 등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시 통증이 있다면 즉시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선생님 저는 척추가 뒤쪽으로 어겨났어요 척추주위 인대만 아팠는데 한달전부턴 골반쪽도 너무아파 엑스레이를 찍엇더니 척추후방염이라고..
수술밖엔 없다고..
혹시라도 수술안하고 운동이나 다른재활 방법이 있나하고 문자드립니다
방법을 좀 찾아주세요
안녕하세요. 후방 전위증은 전방전위증에 비해서 흔한 케이스는 아닙니다. 환자분께서는 후방염이라고 진단 받으신 것 같은데 강직성척추염을 동반한 것인지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은 것 같습니다. 증상이 경미했다면 보존적 치료를 먼저 제안 받으셨을 것 같은데 수술이 필요하시다고 안내를 받으셨다면 유합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최선일 수도 있습니다. 착잡하시겠지만 여러 의사선생님 만나보시고 의견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드립니다.
박사님 계신 병원좀 알려 주세요
병원 알려주세요
저는 대구에사는70세 여자입니다선생님께 상담받고
진찰도 받교 싶네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참포도나무병원에서 진료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포항거주중입니다
주소좀주세요
안녕하세요. 서울 서초구 양재동 참포도나무병원입니다.
수술않하고 치료하면 얼마나 좋겠나요.
전방전위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수술까지 받지 않으셔도 되지만, 정도가 심하시다면 적극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수술 기법이 이전보다 많이 고도화 되었으니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불편한 곳이 있으시다면 빠른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