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올해 건강공부를 (🎉통합의학, 후생유전학, 등등 )하면서 앞으로 굳이 의사, 한의사가 필요할까… 건강 아이큐만 높이면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돌볼수있고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많이 보고 저또한 건강해졌어요…. 라이트님도 전인치유관점과 운동에 관한 라이센스를 꼭 따셔요. 제가 보는 유튜브며 만난 약사님들은 조제약사님들은 아니였구요. 의사들도 전인치유쪽이고 이제 이런 쪽으로 가겠다싶어서 조승우 한약사님도 좋아보였어요.^^
위에 한약사에 대한 이상한 댓글들이 있어서 의견 게시하겠습니다. 1. 한약사의 보건의료 행위와 약사의 보건의료 행위는 전통 관념, 문헌적 의미만으로 명확히 구분될 수 없습니다. 보건의료 행위 개념은 약학 기술 발전과 시대 상황의 변화,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과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가변적인 요소로 해석해야 합니다. 2. 의약품과 의료기술 변화, 발전 경향을 반영해 전통적인 한방 약료 영역을 넘어 한약사에게 허용되는 보건의료 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를 반영하여 교육과정 개편을 하는 것이고, 이는 곧 한약사의 일반의약품 판매 및 복약지도에 대한 당연한 권리로 이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3. 한약사의 의약품 조제 및 판매 영역이 기존의 한약 및 한약제제 범주로만 축소돼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즉, 한약제제는 생약제제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며, 한방원리로 설명만 가능하다면 무조건 다룰 수 있는 영역이라는 뜻입니다. 옛 개념을 계승하는 것은 당연하기에 이 한방의 현대화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4. 조금더 부연설명하자면 생약에 대한 추출물은 한약사의 전문영역이라는 것입니다. 법이 그렇지 않은데 무슨 권리인냥 주장하냐고 말씀하신다면, 그래서 개정이 필요한 거죠. 약사님 입맛대로 개정하는 게 아니라 한약사 제도 도입으로 인한 한약사의 배타적 권리 확보가 명분이라는 뜻입니다. 마치며.. 한약사에 대한 비하와 폄훼로 얼룩지게 하는 건 그저 열등감이며, 자의식 과잉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결과 도출을 통한 상생관계 구축이 되도록 약사님의 현명한 판단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giggig-j2w 제가 좋아하는것과 잘 할수있는 일 사이의 고민이었어요! 미디어학부에서 살아남으려면 있어야 하는 저만의 강점이 솔직히 없었는데, 한약학과에서는 제가 가진 마케팅적인 지식은 장점이 되고 또 한약학이라는 저만의 전문 분야가 생기니까 진학하게 됐습니다! 꿈의 형태는 시시각각 변하니까요. 다만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 대해서는 한약학과가 더 잘 맞았어요~ 입시 점수에 갇혀 살기보다는 자기가 추구하는 삶의 형태를 고민하는 과정이 더 중요한것같아요!
@@lonegunman21 안녕하세요! 우선 걱정과 우려의 말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한약학과에서 공부를 하다 보니, 한의약의 발전을 위해선 분석약학적인 관점과 한방적 지식을 모두 통달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렇기에 한약사 역시 중요한 직군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지금 이곳에서 열심히 노력하여 한약, 나아가 한의학 그리고 대한민국의 의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험생인 제 아들이 합격 소식 기다리고 있어요. 한약학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했는데 잘 보고 갑니다. 다들 비슷한 고민과 궁금증이 있는 듯 합니다. 😊
@@김태현-u2o 좋은 소식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려운 공부 정말 잘 했네요 꼭성공 할겁니다 많은 사람의건강꼭꼭지킴이
@@호민야 감사합니다😊
이번에 저희 딸이 합격 해서.. 한약학과 검색 하다 여기 까지 왔어요. 좋은 선배님이 계셨네요 ~~~
논란이 많은 학과에서 마음 고생이 심하시겠어요 ㅠㅠ 응원합니다.
요즘 의치한약수 대안으로 한약학과를 추천하는 사람들이 많은거같습니다. 한약학과가 논란은 좀 있지만 앞으로 선호도나 입결이 오르면 올랐지 떨어질 것 같진 않네요.
응원합니다! 항상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너무 유익한 영상이네요
제가 올해 건강공부를 (🎉통합의학, 후생유전학, 등등 )하면서 앞으로 굳이 의사, 한의사가 필요할까… 건강 아이큐만 높이면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돌볼수있고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많이 보고 저또한 건강해졌어요…. 라이트님도 전인치유관점과 운동에 관한 라이센스를 꼭 따셔요.
제가 보는 유튜브며 만난 약사님들은 조제약사님들은 아니였구요. 의사들도 전인치유쪽이고 이제 이런 쪽으로 가겠다싶어서 조승우 한약사님도 좋아보였어요.^^
@@우주의사랑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솔직하고 너무 좋은 영상입니다! 용기내주셔서 감사해요.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인스타나 메일, 블로그 등 다른 sns는 없으신가요? 직종 관련해서 개인적인 질문을 드리고 싶어 여쭙습니다!
@@jsb.6834 넵 인스타도 @slowly_rightway 입니당
위에 한약사에 대한 이상한 댓글들이 있어서 의견 게시하겠습니다.
1. 한약사의 보건의료 행위와 약사의 보건의료 행위는 전통 관념, 문헌적 의미만으로 명확히 구분될 수 없습니다.
보건의료 행위 개념은 약학 기술 발전과 시대 상황의 변화,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과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가변적인 요소로 해석해야 합니다.
2. 의약품과 의료기술 변화, 발전 경향을 반영해 전통적인 한방 약료 영역을 넘어 한약사에게 허용되는 보건의료 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를 반영하여 교육과정 개편을 하는 것이고, 이는 곧 한약사의 일반의약품 판매 및 복약지도에 대한 당연한 권리로 이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3. 한약사의 의약품 조제 및 판매 영역이 기존의 한약 및 한약제제 범주로만 축소돼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즉, 한약제제는 생약제제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며, 한방원리로 설명만 가능하다면 무조건 다룰 수 있는 영역이라는 뜻입니다.
옛 개념을 계승하는 것은 당연하기에 이 한방의 현대화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4. 조금더 부연설명하자면 생약에 대한 추출물은 한약사의 전문영역이라는 것입니다. 법이 그렇지 않은데 무슨 권리인냥 주장하냐고 말씀하신다면, 그래서 개정이 필요한 거죠.
약사님 입맛대로 개정하는 게 아니라 한약사 제도 도입으로 인한 한약사의 배타적 권리 확보가 명분이라는 뜻입니다.
마치며..
한약사에 대한 비하와 폄훼로 얼룩지게 하는 건 그저 열등감이며, 자의식 과잉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결과 도출을 통한 상생관계 구축이 되도록 약사님의 현명한 판단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한약사 진로 고민중인 분들에게 도움 많이 될꺼같아요.
꼭 성공하실꺼라 믿어요👍
고려대 미디어학부면 취업 안하고 왜다시 수능을 보신 이유있나요
한약학과 입학전에 한자를 공부하고싶은데 어문회기준 몇급정도까지공부하면 도움이될지 알려주실수있으실까요??
@@헷헤-l7y 어문회한자시험은 제가 안봐서 잘 모르겠는데… 저는 상공회의소 한자 2급 있습니다! 1학년 여름방학에 땄구요, 1학년 1학기에는 3급 땄습니다
어문회는 시험이 자주있는 편은 아니긴 한데 1월달에 보면 되실 것 같네요~
@@Slowly_rightway 상공회의소 한자3급이면 한약학과 입학후에 한자걱정 없을정도로 충분한가요?
@@헷헤-l7y 한자 노베이스면 3급부터 따는걸 추천드리고, 중국어나 일본어 등 한자 공부 하신적 있으면 2급으로 바로 가는거 추천드려용
@@헷헤-l7y 많이 알수록 좋긴 합니다! 하지만 3급만 가지고있으셔도 크게 어려움은 없어용
@@Slowly_rightway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고려대 미디어랑 원광대 한약이면 입시점수차이가 너무 큰데 ㅜㅜ 한약학과를 선택하신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인가요
@@giggig-j2w 제가 좋아하는것과 잘 할수있는 일 사이의 고민이었어요! 미디어학부에서 살아남으려면 있어야 하는 저만의 강점이 솔직히 없었는데, 한약학과에서는 제가 가진 마케팅적인 지식은 장점이 되고 또 한약학이라는 저만의 전문 분야가 생기니까 진학하게 됐습니다!
꿈의 형태는 시시각각 변하니까요. 다만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 대해서는 한약학과가 더 잘 맞았어요~
입시 점수에 갇혀 살기보다는 자기가 추구하는 삶의 형태를 고민하는 과정이 더 중요한것같아요!
사촌형이 한약사인데 약국에서 일배우고 그돈으로 약국차려서 장사 잘되시는거 보고 저도 한약사 목표로 공부중입니다!
일반약 팔아봤자 얼마 못벌어요.. 열심히해서 약대나 한의대를 목표로 하세요
@user-nx7je8nd3j 일반약이랑 한약 같이 하시는데 엄청나게 많이 버십니다 ㅎㅎ 차부터가 페라리랑 제네시스 타시던데.. 의대 약대가 좋은만큼 한약학과도 좋은거 같아 저는 이번에 경희 한약 지원합니다
@@몽키코인-t7e 페라리랑 제네시스라.. 적당히 하자..
@@곰돌이-n5t ??? 뭘 적당히 함? 초면부터 반말인거 보니 배워먹은 수준이 보이네 ㅋㄷㅋㄷ 열심히 살아라
@@몽키코인-t7e 귀엽네
약대를 가야죠. 한약학과를 왜갑니다. 우리나라가 한약 의약분업이 되어있나요?
@@lonegunman21 안녕하세요! 우선 걱정과 우려의 말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한약학과에서 공부를 하다 보니, 한의약의 발전을 위해선 분석약학적인 관점과 한방적 지식을 모두 통달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렇기에 한약사 역시 중요한 직군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지금 이곳에서 열심히 노력하여 한약, 나아가 한의학 그리고 대한민국의 의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lonegunman21 그리고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저희는 약학대학 (약대) 내에 소속되어있는 한약학과 입니다!
왜긴 왜야 점수가 안 되니까 못 가는 거지
입학 나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zac-vvx 저는 27에 입학했습니다
@Slowly_rightway 혹시 한약학과 졸업 후 약무직 공무원 지원 가능 한가요?
❤
한약사 명찰 꼭 쓰셈
니에니에^^
전문한 약사ㅋㅋㅋㅋ
한의학과도 아니고 한약학?
라고 한약학과도 못오는 사람이 말했습니다.
@@이듀듀-r8q ㅋㄱㄱㄱ애쓴다ㅋㅋㅋ 한약사 니넨 왜 자존감이 높은 거냐?
@@삐용-m4m 낮을 이유가 없으니까^^
(삐용아 그만하자 야 너 나 그만 쫓아 잘자라 잘 싸웠다 너 덕분에 한약학과 홍보 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