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정석대로라면 그렇지만, 국내 시장에서 설계비를 아끼고 말고 할 정도의 퀄리티가 요구되는 건물은 없습니다. 그룹의 상징적인 건물(ex. 롯데타워, 아모레퍼시픽 사옥 등)이 아니라면 '투자'라고 할 정도로 설계비에 자금을 넣을 이유가 없죠. 그렇다면 결국 공공 대형 프로젝트인데, 그 부분은 예산 투자의 개념이 있는 발주처는 아니니까요. 건물 가치 상승 또한, 결국은 부동산적인 시각에서 설계가 차지하는 부분도 크지 않구요. 실제로 이러한 부분은 각 메이저 사들의 각각의 프로젝트 실적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우리 건축설계업계가 크게 잘못 하는것이 있다. 아파트 내부설계시 베란다(발코니)의 면적을 크게 잡아놓고 입주자가 별도의 비용을 들여 확장공사를 하게 만든다. 이같은 부조리가 과연 설계사의 양심이 허용되는 일인가? 애당초 부터 확장공사가 필요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할것이다.
발코니면적은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면적입니다. 발코니확장은 서비스공간을 확장해서 더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여 입주자가 다양하게 공간활용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취지의 설계인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발코니확장이 기본적인 것으로, 당연시 되다 보니 비확장 평면은 크게 고려하지 않고 설계하는 것 또한 사실이지요... 사람마다 취향은 다르고, 실내공간이 상대적으로 좁더라도 발코니를 확장하지 않고 사용하길 원하는 사람도 있을테니까요.
@@언제나깨어있는자 제말이 !! 진짜 베란다 공간을 무조건 확장해버리는데 돌아버림 ; ; 베란다 공간을 참 좋아하는데. 그리고 미관상 거실 창에 바짝 쇠파이프 있는거 질색임. 지금 집도 베란다 확장을 안해서 샀음. 베란다에 테이블 놓고 내가 그린 그림도 걸어 놓고, 마침 베란다 창 앞에 큰 대봉감나무가 있어서 장난 아니게 좋음. 홈카페 같고 마당있는 주택 느낌도 나고~ 고층 살다 정신병 걸릴 것 같아서 나무 가까이 있고 베란다 있는 저층으로 이사와서 살 것 같음. 돈 벌면 김창균 건축가한테 설계 맡기고 주택 지을 생각.
외형이나 규모가 설계사무소의 모든 것을 결정짓는 것은 아니지만, 비교적 객관적인 지표로서 비교 잣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충분히 참고할 만 합니다. 힘든 작업이었을 텐데, 여러 가지 자료를 취합해서 깔끔하게 알려주는 영상이 보기 좋습니다.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건축학도인데 항상 검색해도 다른 분야보다도 잘나오지 않는 건축사무소 정보를 이렇게 깔끔하게 올려주시니까 앞으로 저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해보기 정말 좋은 영상인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건축 설계 사무소 정보가 정말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있어 이해하기도 쉬웠고 한번에 쭉 부담없이 들을 수 있었던 영상인거 같습니다.
재미난 자료네요~^&*
개인적 생각입니다
싱크대에서 뜨거운 물로 설거지하면 창문은 필수입니다
개수대 창문은 꼭 부탁드립니다
매출 순위 보여주는 엉상인데 엄청 공들이셨네여 ㄷ ㄷ
먹고 살기 만만치 않습니다 :)
설계비는 절대 아끼면 안됩니다. 설계비를 투자하면 시공비를 크게 아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후 건물 가치 상승은 덤이고요~
물론 정석대로라면 그렇지만,
국내 시장에서 설계비를 아끼고 말고 할 정도의 퀄리티가 요구되는 건물은 없습니다.
그룹의 상징적인 건물(ex. 롯데타워, 아모레퍼시픽 사옥 등)이 아니라면 '투자'라고 할 정도로 설계비에 자금을 넣을 이유가 없죠.
그렇다면 결국 공공 대형 프로젝트인데, 그 부분은 예산 투자의 개념이 있는 발주처는 아니니까요.
건물 가치 상승 또한, 결국은 부동산적인 시각에서 설계가 차지하는 부분도 크지 않구요.
실제로 이러한 부분은 각 메이저 사들의 각각의 프로젝트 실적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syyun2975 설계비하고 스케일하고 상관이 없어요. 작은 집을 지어도 좋은 건축가에게 충분한 설계비를 주면 좋은 작품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설계비 아낄려고 동네 시공업자한테 맡기면 동네에서 흔하게 보이는 일반집이 나올것이고요.
@@syyun2975 ;; 시공내역이 되는 도면 자체가 설계사에서 그리는데 작은 건축물일수록 시공비를 더욱 아낄수 잇죠
1등은 역시 삼성이고만
희림은 개인적으로 물음표인 곳 아닌가 싶네요 인천공항 4단계 프로젝트에 리더십을 잘 못보이는곳 아닌가 싶어요 ㅎㅎ
매출과 좋은 회사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취준예정 학생분들 이건 참고용일뿐...
어디까지나 정량적 평가임을 밝힙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궁금한 정보인데 참 잘 정리 된것 같네요 ㅎ
종합건축사사무소라는게 전기설계쪽도 부서가 따로 있는건가요? 나중에 전기설계쪽 하려고하는데 궁금합니다
따로 전기설계팀이 있는곳은 거의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외주도면 검토해주는 소수인력의 팀 정도로 꾸려지는 경우는 있습니다.
전기설계사무소로 취업해야합니다.
좋은 정보네요~~
와..여의도 파크원! 처음 보고 넋놓고 봤거든요. 제겐 놀랍게 다가왔던 건물중 손에 꼽아요. 건물 명칭은 몰랐는데 삼우에서 설계한것이였군요 역시 다르긴 다르네여
실시만 삼우에서 한걸걸요 원래는 시아에서 하던거ㅋㅋ
@@peachmilk-a 반대인 거 같네요. 처음에 삼우가 하다가 마무리는 시아로 알고 있습니다.
영국 Richard Rogers원설계를 삼우에서 실시설계. 참 유리는 미국 Guardian사제품
진짜 실력과 그룹사수주의 차이가 큰거 같아요.
자동 수주되는 엄청난 그룹사 기업물량
혹시 2022년 것 만들고 계실지? 몇몇 업체는 CM감리와 설계매출을 합친 자료밖에는 없어서 자료 조사가 참 어렵네요. ㅎ
그렇군요. 아직 착수전인데 검토해볼게요
이 업체들이 꼬마빌딩도 리모델링을 진행하나요?
안합니다.
최소 설계 연면적 5,000평 이상 되는
건물 설계를 해야 인건비 수지가 맞는 회사들입니다
삼우 쵝오
1위 삼우
2위 해안
3위 희림
4위 ANU 디자인그룹
5위 DA그룹 엔지니어링
6위 정림건축
7위 현대 종합설계
8위 행림
9위 간삼
10위 건원
11위 운생동!
안녕하세요. 건축사진가입니다. 제가 찍은 사진들도 있네요 ( : 에이스 가산 포유 타워 제가 촬영했습니다. 그 밖에 몇몇 촬영한 사진들이 있구요. 여기서 보니까 새롭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작가님
콘텐츠 주제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 사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준공작들을 스크린캡쳐해서 사용했는데,
저작권에 문제가 된다면 해당 부분 삭제하고 재게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너그러운 관용 감사드립니다 :)
더 좋은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작가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설계랑 감리 매출 합한건가요? 아님 설계매출만 얘기하는건가요?
순설계매출입니다
현 건축직 공무원인데 경력과 야간대 경영학과 학사만 가지고는 메이저 건축사무소 입사는 어려울까요?
건축학과 졸업하지 않으셨으면
설계본부는 좀 어렵지 않을까합니다
건축고위공무원이라면 가는경우도 간혹봤습니다
물론 설계직군은 아니지만요
@@PLAFORMARCH 공무원 정년 퇴직 후 스카웃 받는 경우도 있나요..?
많이 힘들거 같네요
@@ovo7777 5급 기술고시 출신이면 되겠네요, 영업용으로.
@@hhk294 기술고시 출신은 사무소 안 가려고 하죠..ㅎ 건축사 이상으로 능력있는 사람들인데
희림 설립일 1970년으로 알고있는뎅..
회사 홈페이지기준으로 1970년이 맞습니다만, 본 자료는 공시기업 감사보고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근거자료 : 2021년 3월 17일 기준 재무제표감사보고서, 작성자 동현회계법인
삼안은요?
듣보잡
수주와 매출은 다른것임. 정확히 하길 바람.여기선 매출을 말한듯.
해운대 엘시티는 최악의 프로젝트임
10.건원
9.간삼
8.행림
7.현대종합
6.정림
5.da엔지니어링
4.anu디자인건축
3.희림
2.해안
1.삼우
나는 법학도는 아니지만 김엔 장 법률사무소는 3000명으로 2조 가까이 매출이 나온다...물론, 외환위기에 거간짖거리 했지만..
10위까지 다 인력을 갈아 넣는 회사들
회사 매출이 많다고 직원이 좋은건 아니고
회사 매출과 내 연봉은 관계없음
회사 : 매년 연봉 협상때 마다 건축업계가 힘들다 소리만 함
그나마 납득 가능한 수준의 연봉을 주는 곳이 10위권을 포함한 메이저사들입니다.
인력을 갈아넣는게 아니라, 설계는 제조업과 같은 여타의 산업들과 다르게 리소스가 온전히 인력밖에 없습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2020년 매출액 1,536억원 포스코 A&C가 빠진 것 같습니다.
포스에이앤씨는 순 설계 매출액로 10위권 밖입니다. 말씀하신 매출은 감리등 기타 매출액 포함 금액입니다
운생동이 빠지다니 ㅠㅠ
설계수준 1위는 운생동
직원수는 10개사보다 적지만 돈벌이에 욕심없는 실력있는
건축회사 운생동
이 있습니다.
디자인이나 설계수준 1위라니.. 취향이 많이 타는 디자인을 할텐데.. 많은 사람들이 촌스럽다고... 여튼 돈욕심도 직원들에게 하는거 보면 많던데
디자인 별로던데..
운생동을 여기서 보니 반갑네여ㅎㅎ
운생동이 어떤짓을 하고 있는지 아시나요? 그들만의 카르텔로 또다른 병폐를 낳고 있어요
건원은 골재자재 빼먹어 순살자이 만든회사인데 ㅠㅠㅠㅠ
시공에서 뺀거지 설계단계에서 빠진게 아닙니다.
우리 건축설계업계가 크게 잘못
하는것이 있다. 아파트 내부설계시 베란다(발코니)의 면적을 크게
잡아놓고 입주자가 별도의 비용을 들여 확장공사를 하게 만든다.
이같은 부조리가 과연 설계사의 양심이 허용되는 일인가?
애당초 부터 확장공사가 필요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할것이다.
전 그것 때문에 미치겠습니다..
왜 베란다 확장을 하냐고요..아무리 유행이라지만 자기만의 생각이 필요하죠.
큰 베란다가 있는 집을 구하려고 하는데 애를 먹네요..
이제 서서히 베란다가 필요한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발코니면적은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면적입니다.
발코니확장은 서비스공간을 확장해서 더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여 입주자가 다양하게 공간활용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취지의 설계인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발코니확장이 기본적인 것으로, 당연시 되다 보니 비확장 평면은 크게 고려하지 않고 설계하는 것 또한 사실이지요... 사람마다 취향은 다르고, 실내공간이 상대적으로 좁더라도 발코니를 확장하지 않고 사용하길 원하는 사람도 있을테니까요.
굉장히 오래된 아파트에 사시나봐요
@@언제나깨어있는자 제말이 !! 진짜 베란다 공간을 무조건 확장해버리는데 돌아버림 ; ; 베란다 공간을 참 좋아하는데. 그리고 미관상 거실 창에 바짝 쇠파이프 있는거 질색임. 지금 집도 베란다 확장을 안해서 샀음. 베란다에 테이블 놓고 내가 그린 그림도 걸어 놓고, 마침 베란다 창 앞에 큰 대봉감나무가 있어서 장난 아니게 좋음. 홈카페 같고 마당있는 주택 느낌도 나고~ 고층 살다 정신병 걸릴 것 같아서 나무 가까이 있고 베란다 있는 저층으로 이사와서 살 것 같음. 돈 벌면 김창균 건축가한테 설계 맡기고 주택 지을 생각.
@@auwinsp8 그러게요...저는 식물을 좋아해서 베란다를 온실겸 카페분위기로 만들면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있어요..
Anu 퇴사자 보면 인원이 거의 반토막 난거 아실텐데
그렇군요. 20년도 재무보고서라 내년도에 업데이트가 되겠네요
어처피 삼우 현종 빼고는 돌고도는 수준..
삼우설계는 없을까요
순위에 있습니다
영상을 끝까지 안 보셨네요. ㅎㅎ
1위가 고작 매출 2000억이네여, 걍 코인사즈아
서진? 그런데는 이름도 없네요? 어쩐지 졸라 싸가지없더라ㅋㅋㅋㅋㅋ 돈 못버는애들 다 이유있지 경주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