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 오랜 세월이 지났건만 이분들의 사연을 보면서 마음이 아프다. 나도 일제에 의해 죽을 만큼 매맞았던 선친의 청년 적 이야기에 목이 메고 원한에 사무쳤던 적이 있다. 그 한을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억울하고 아픈 이런 일들이 있는 그대로 조사되어 유족들의 한이 그만이라도 풀어졌음 한다. 한편으로 안타까운 것은 이 일들이 정치인들에 의해 이용되는 것 때문에 이런 다큐를 통해 우리 민족은 그날에 이념으로 갈라져 이 참혹한 일을 겪은 것처럼 그렇게 갈갈이 나뉜다는 것이다. 당시 정부는 어떤 입장이었을까 생각해 보았다.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건립하려는 이승만 전 대통령은 당연히 통일국가를 원하지만, 이미 러시아를 등에 업은 김일성 등에 의해 정세상 공산화로 하나 되는 외에는 길이 없음을 알았다. 공산주의자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남한을 그들의 전술전략으로 뒤집어버리려고 수많은 젊은 청년, 군인, 중고등학생들까지 선동하여 곳곳에서 같은 폭동들을 일으켰다. 제주도 그중 하나다. 그러기에 이런 사건들은 남북의 정세, 정부, 군인, 경찰, 공무원, 공산주의자들, 이도 저도 가담치 않은 무고한 국민, 기독교, ... 등등에 차별없이 치우침 없이 조명하여, 더이상 갈라치기가 아닌, 하나되어 함께 되돌아보며 상처를 보듬어가야 한다.
가슴에 한을 뭍고 살아가신 분들에게 아직도 4.3을 왜곡하며 돌을 던지는 자들이 있습니다. 얼마전 새터민 중에 하나가 국회의원이 되어 또다시 김일성의 지령에 의해서 일어닜다는 통탄 스러운 얘길 들으며, 이나라가 너무 한심 하기도 했습니다. 다시는 고인이 되신 분들과 남아계신 분들에 명예를 더럽히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남겨진 분들의 마음에 평화가 깃들기를 기원 합니다.
어떻게 4.3같은 일이 하늘아래 또 있을까요
천인공노할 사건이지요
부디 진상 남은이 세상에. 환히 밝허ㅓ지고남겨진 사람들의 가슴속 깊이까지 씻겨지고 우ㅏ로받기를
대한민국 같은 동포로써 간절히 기도합니다 고 이한성씨 가족분들
부디 마음의 평안을 얻으시길 눈물로 기도합니다
안타깝고 가슴 아프고 잊지 말아야 할 4.3입니다.
잊히지 않도록 제작진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지금은 전 세계가 한국 말과 글을 배우는 추세이니 할아버지는 아들과 딸 손주들에게 열심히 가르치고 자손들은 또 열심히 따라 배웠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에 이한진 할아버님이 올드랭사인에 맞춰 부르시는 애국가가 왜이렇게 가슴이 찡한지.. 억울하게 돌아가신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아픈 역사의 희생양이 되신 한많은 영령들이 좋은곳에서 평안히 영면하시길 빕니다...😢😢
너무 안타깝고 가슴이 아픕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76년만에막내아들kBs행방부명예기듣습니다오랜세월이많이흘려습나다시청자여러분가족들울위러합니다감시합니다❤❤❤❤❤❤❤❤❤❤❤❤😢🎉🎉🎉🎉🎉🎉🎉🎉🎉😮😮😮😮😮😮😮😮😮😮😊😊😊😊😊😊😊😊😊😊😊😊😊😊😊❤❤❤❤❤❤❤❤❤❤❤❤🎉❤❤❤❤😊😊😊😊😊😊😊😊😊😊😊😊😊😊😊😊😊😊😊😊 36:09 36:10
꽤 오랜 세월이 지났건만 이분들의 사연을 보면서 마음이 아프다. 나도 일제에 의해 죽을 만큼 매맞았던 선친의 청년 적 이야기에 목이 메고 원한에 사무쳤던 적이 있다. 그 한을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억울하고 아픈 이런 일들이 있는 그대로 조사되어 유족들의 한이 그만이라도 풀어졌음 한다.
한편으로 안타까운 것은 이 일들이 정치인들에 의해 이용되는 것 때문에 이런 다큐를 통해 우리 민족은 그날에 이념으로 갈라져 이 참혹한 일을 겪은 것처럼 그렇게 갈갈이 나뉜다는 것이다. 당시 정부는 어떤 입장이었을까 생각해 보았다.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건립하려는 이승만 전 대통령은 당연히 통일국가를 원하지만, 이미 러시아를 등에 업은 김일성 등에 의해 정세상 공산화로 하나 되는 외에는 길이 없음을 알았다. 공산주의자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남한을 그들의 전술전략으로 뒤집어버리려고 수많은 젊은 청년, 군인, 중고등학생들까지 선동하여 곳곳에서 같은 폭동들을 일으켰다. 제주도 그중 하나다.
그러기에 이런 사건들은 남북의 정세, 정부, 군인, 경찰, 공무원, 공산주의자들, 이도 저도 가담치 않은 무고한 국민, 기독교, ... 등등에 차별없이 치우침 없이 조명하여, 더이상 갈라치기가 아닌, 하나되어 함께 되돌아보며 상처를 보듬어가야 한다.
익숙한 알고리즘~^^
한국인이 진짜 무섭다 이걸 보면
해방 5년도 안되어서 동족 끼리 천벌 받을 짓들을 이렇게 해댔네. 대전 골령골 에서 7천명 가까이 학살을 현장 지휘한 헌병 중위 심용현은 성신학원 이사장 그 딸은 총장 까지 해먹고.
헐 환장할노릇이네요 미친
제주 4,3사건 ,기독교 서북청년단이 제주 도민을 마구 마구 도륙(屠戮) 했다. 생각만 하도 치가 떨리고 분노가 치솟는다.
Subtitles have been uploaded in 24 languages 👉👉👉 th-cam.com/video/cK7kvOhhvS0/w-d-xo.html
가슴에 한을 뭍고 살아가신 분들에게 아직도 4.3을 왜곡하며 돌을 던지는 자들이 있습니다.
얼마전 새터민 중에 하나가 국회의원이 되어 또다시 김일성의 지령에 의해서 일어닜다는
통탄 스러운 얘길 들으며, 이나라가 너무 한심 하기도 했습니다.
다시는 고인이 되신 분들과 남아계신 분들에 명예를 더럽히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남겨진 분들의 마음에 평화가 깃들기를 기원 합니다.
북한군 부역자들 이 경찰 군인 가족들 학살 한거는 어디에도 안나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