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워홀로와서 LMIA 거쳐서 영주권 받았습니다. 대학/랭귀지 스쿨안다녔고 혼자 독학으로 한국 인강으로 영어 공부했습니다. 아 IELTS 점수 만든다고 잠깐 두 세 달정도 IELTS 학원 다녔네요. 정말 캐나다는 자신이 하고자하면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미국은 비교적 말도안되게 너무 어렵구요. 설명해주신대로 내년 워홀비자 업데이트 된부분은 정말 좋은 찬스라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주변에 일하면서 영어공부할 거라고 LMIA 신청해서 일하시는분들 많이 봤지만 일+공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진짜 하고자하는 독한 마음가지시면 가능합니다. 일이 힘들다고 들어오는 돈에 만족하고 타협하는 순간 영어공부 못합니다.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CanadaAlex 2019년부터 호주에서 영주권 준비하고 있는데, 캐나다 워홀가서 영주권 도전할까 고민 중입니다. 호주도 말도 안되게 힘들어요. 캐나다가 기회인 것 같은데, 워홀 후 영주권 어떤가요? 참고로 저는 기계운전(machine operator) 로 4 년 넘게 일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캐나다 워홀 알아보는 과정에서 유튜브를 찾아보다가 알렉스님 영상을 보게 되어서 글을 남깁니다! 이미 인비는 붙었고, 이제 각종 서류 제출과 검사만이 남아있는 상태인데... 많은 정보들 보면 너무 힘들다.. 한국이 그립다.. 이런 영상을 보다보니 저도 한편으론 '가는게 맞을까? 나도 얼마 못가서 포기해버리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찰나 이 영상을 보게되었는데 제가 왜 워홀을 가고 싶었는지 다시 생각나더라구요! 또한 이 영상에서 알렉스님께서 대학교 졸업 + 2년 직장 생활
제가 현재 나이는 29살이고 지금 일은 편의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은 2년재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들어가서 공부중입니다. 예전부터 백인문화권 나라에 가고 싶었는데 제가 아직 겁이 많다고 해야하나?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력이은... 보통 서비스직을 많이 했고 점포관리나 매장관리 인턴활동으로는 시민단체에서 좀 활동을 하였습니다. 점점 한국생활이 지쳐가는 느낌이라 한 번 글을 써봅니다. 과연 이게 떠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한국에서 뭔가를 도전해보는게 좋을까요?
항상 잘보고있어요! 감사합니다 저도 캐나다에서 생활하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내년에 한국대학에 입학할 생각이에요.. 그런데 취업은 캐나다에서 하고싶어서 편입, 재입학 또는 석사, 워홀 등 앞으로 시간 많으니까 여러가지 생각해두고 있어요. 칼리지가 더 효율적이고 영주권도 딸 수 있다하시는 분들도 있고 칼리지는 취업이 힘들다는 분들도 있는데 여러가지 길이 있어서 어떤 길을 추천하시는지 여쭙고싶어요! 현재상황에서는 캐나다 유니버시티 입학은 어려워보여요..
안녕하세요, 우선 더 자세한 배경을 알아야겠지만... 우선 어떤 전공을 하는지에 따라 다를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너럴 하게 답변을 드리자면...한국에서 학교를 졸업해도 영주권을 준비하는데 학력으로 인정을 받을수 있습니다. 아직 나이가 어리신거 같은데 여러가지 경험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lynnzyamin 2년제든 4년제든 준비를 잘 해두고, 취업 시장이 좋으면 취업은 잘 되는것 같습니다.. 둘 다 경력이 없다면 취업이 어려운건 똑같고 4년제를 나온 사람들은 코업경험이 있어서 조금 유리한게 있는데 또 2년제 가신분들은...빨리 졸업해서 경험을 쌓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ㅋㅋㅋ 개개인마다 선호하는게 달라서 뭐 어떤게 더 낫다! 이렇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감사합니다 :) 저는 내년 워홀 준비중인 만20살 직장인입니다! 다만, 저는 조기취업을 해서 학력이 고졸이에요. 일한지는 3년차이고 해외경험도 쌓을겸 워홀 가려고 하는데 취업이 어려울까요?? 캐나다에서 취업 하려고 하면 학력이 많이 중요한가요? 궁금합니다 ㅜㅜ! (저는 이민보다는 경험과 해외경력을 조금 더 위주로 생각중이에요! 가본 적 없는 나라라서 이민을 생각하기엔 이른 것 같아서요 ㅠㅠ₩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비록 갓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지만 계획을 세워 몇년 뒤엔 해외, 특히 캐나다에서 취업, 거주해보고 싶은 입장에서 정말 유익한 채널을 발견했네요. 캐나다 취업을 하기로 결정할 경우 영주권, 정착을 잘 한다면 시민권까지 생각하는 입장에서 어떤 방법이 좋을지 고민입니다. 돈이나 경력 같은 건 전혀 없지만 영어능력, 외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는 썩 괜찮은 편이라 자부하는데 한국에서 정착비를 벌면서 IELTS와 캐나다 공인 불어시험 성적, 경력을 만들어 Express Entry에 도전해보는 것과 그 이점을 포기하더라도 워홀 가기 나쁘지 않은 환경에 최대한 빨리 와서 캐나다 경험을 쌓는 것 중에 개인적으로 어떤 길이 더 추천할 만하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미국에서 학생비자로 전문대를 졸업하고 호텔쪽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비자 만료될때쯤 캐나다로 워홀을 가볼 생각인데 전망이 어떤가요? 프랑스어는 못하지만 영어는 원어민급으로 가능합니다. 비슷한 계열에 취직할 수 있을까요? 워홀 신분이라면 고용주들이 꺼려하는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안녕하세요. 영상 잘봤습니다! 캐나다에서 용접 관련 칼리지를 졸업해서 캐나다 영주권을 따고 싶은데 워홀부터 시작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바로 칼리지를 추천하시나요. 나이가 30대가 넘어가니 이제는 제가 평생 살 나라를 찾고있습니다...!!저도 IT 프론트엔드로 일본에서 살려고 계획했지만, 일본 미래를 생각하면 큰 메리트가 아닌것같아서 캐나다로 눈을 돌리게 되었네요 ㅠㅠ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시간이 조금 지났지만 질문올려봅니다. 저는 한국에서 대학교 중퇴하고 개발자로 1년째 일하고있는 26살입니다. 영상보고 일단 2년 채우고 워홀 가려고 생각중입니다. 그리고 영주권 준비할때 학사가 점수가 된다면 일하면서 야간대학으로 학사를 따려고하는데 이렇게 해도 점수를 올릴수있을까요? 긴질문이긴한데 시간나시면 답변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대학이 안맞으시면 전과를 고려해보시는게 어떨까요 ? 전공이 안맞는거지 한국이랑 안맞는건 아니니까요 ㅎㅎㅎㅎㅎㅎ 쉬는 시간을 갖고 싶어서 휴학을 하고 워홀을 오는건 좋은 생각 같습니다. 오셔서 다른 경험도 해보고 나면 더 좋은 선택을 할수도 있을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캐나다 영주권으로 워홀 생각중인 사람입니다 현재는 호주에서 워홀중이구요 캐나다 워홀 법이 개정되어서 정보를 찾던 중 영상을 보게되었네요 치과위생사로 한국에서 일했고 호주에서도 치과에서 어시스턴트로 일하는 중입니다. 캐나다에서도 치과위생사로 대학가서 졸업 후 영주권을 받을 생각인데 이 직업군은 아무래도 대학없이 영주권을 노려보기엔 힘든 직업이겠죠?ㅠㅠ
안녕하세요? 인도네시아국적인데, 한국 전문대졸입니다. 작년에 말레이시아에 한 bpo회사에서 한국어 상담원으로 근무했고, 영어 실력도 좀 늘렸는데, 이제 다른 영어권 국가 같은 캐나다나 호주 취업 도전해보고 싶은데, 혹시 방법 있을까요? 만 31세입니다. 다만 국적이 한국이 아닌 바람에, 아마 워홀보다 인턴십쪽으로 비자를 지원 받을 수 있을까요? 한국어, 인니어/말레이어, 영어로 의사소통 가능합니다. IT/정보통신/반도체 관련 전공이었습니다. 이력서 필요하시면, 제가 영문 이력서나 한글 이력서 이메일로 보내드릴수는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어떤 회사들은 학사를 요구하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칼리지만 마치고는 입사가 힘들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학사가 있다고 취업이 잘 되는건 또 아닌것 같습니다. BCIT졸업 하고도 높은 연봉으로 취업 잘 되는 친구들을 봤습니다. (그 회사에서는...실용적인 기술을 배운 학생이 더 낫다...라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느끼기로는...미국 회사 같은경우에는 학사를 더 요구 하는것 같습니다. 인디드에 잡 검색을 해보시면 학사를 요구하는 회사가 얼마가 되는지 아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알렉스님, 저는 93년생이고 미국에서 PharmD 학위를 가지고 한국에 돌아와서 군복무후 아무것도 안 하고있는 백수입니다. 저는 궁극적으로는 캐네디언이 되어 TN비자를 통해 미국에서 약사로 일 하고 싶은데요 그래서 우선 캐나다 워홀을 통하여 캐나다이민을 시도하려고 합니다. 하나만 여쭈어봐도 될까요? 한국에서 캐나다약사 자격증을 준비해서 (최소 2년은 걸릴것같습니다) 캐나다로 들어가는게 나을지 아니면 부끄럽게도 경력도스킬도 이제는 돈도 없지만(가용자금 2천만원정도입니다) 일단 24년도에 바로 캐나다로 가서 어떤것이든 부족직업군에 포함되는 현지잡 혹은 한인잡을 하면서 캐나다에서 경력쌓고 지내면서 영주권이 나올때까지 일을 하며 도전을 하는게 나을지 결단을 내리지 못하여 알렉스님의 의견이 궁금하여 댓글을 남겨봅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감사드립니다 ! 미국과 캐나다가 각각 다른 약사시험 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미국 라이센스가 있더라도 캐나다 약사시험을 따로 치루어야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난이도가 미국의 시험인 NAPLEX 보다 막 쉽다고 하지는 않아서 공부하는 기간 그리고 시험 날짜가 일년에 며칠 정해져 있어서 맞추는 시간등 1-2년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CanadaAlex
@@MBKF0 제가 panKim님의 상황을 더 잘 알면 좋은 대답을 드릴수 있을텐데, 생각나는대로 적어볼게요 여러가지를 고려해보셔야 할것같아요. 1. 비용: 한국에 계시면 부모님 집에서 살수있으니까(가능하다면) 공부하고 준비하는데 돈을 절약할수있을것같아요, 혼자 오시게 되면 랜트비, 생활비가 추가로 드는데 2천만원이면...알바를 안한다는 가정 아래 1년은 지내실수있을거예요 2. 많은 한국 분들이 우선은 와서 다른 일을 하면서 영주권을 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제가 봤을떄는 pankim님은 라이센스만 취득을 하고 워홀비자로 비자만 준비된다면 바로 오셔서 일을 할수있을것같은데(업계 특성은 제가 아직 안알아봐서, 제너럴하게 말씀드립니다), 굳이 와서 다른 일을 하고, 공부할 시간을 줄여야 하나...라는생각이 듭니다. 영어가 부족하신 분들이라면 와서 지내는게 캐나다 정착하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이미 미국에서 학교도 나오셔서 언어 문제도 없으실것 같습니다. 뭐 이런 저런 여러가지 고려해야할게 많은데 panKim님이 어떤걸 중요시 하는지 알수가 없어서 말씀드리는데 제한이 좀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 오시면 좋은게...요즘에 헬스케어에서 영주권을 뿌리고 있습니다... bcpnp 점수 보시면 아주 낮아요. 음..약사라이센스가 아니라 지금 갖고있는 학위로 다른 헬스케어에 취업이 가능하고, 그 직군이 헬스케어 스트림에 넣을수 있는 직업이라면 이 또한 고려해 봐도 좋을것 같아요~~
알렉스님 영상 잘봤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법학과를 졸업하고 지금 인사팀에서 일하고 있는데요... 28살이고 경력은 3년조금 안됐습니다 이 경력이 유의미할까요??? 사실 법학과란 전공이 그 나라 벗어나면 쓸모없기도 하고 인사업무도 한국이랑 캐나다랑 다르다보니... 아예 유망직종따라서 캐나다에서 컬리지를 입학해야할지 .. 나이도 나이인지라 걱정이돼서요 ㅜ
안녕하세요. 우선 캐나다 이민 그리고 해외 취업을 따로 볼 수있을 것 같습니다. 캐나다 이민 신청을 하게 될때 캐나다에서 한국에서 하던 일과 관련된 일(같은 잡타이틀, 같은 내용의 일)에 종사하고 계시다면, 한국 경력 인정을 받고 점수도 받을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의미 있는 경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캐나다 현지 취업은 또 다른 얘기인데요....말씀 하시는것 처럼 한국 경력을 갖고 캐나다 취업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게 맞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새로운 전공을 배워서 이민을 하고 계십니다. 제가 캐나다에 온게 28살이었습니다. 그떄 새로 학교도 가고 졸업해서 지금 몇 년 지났습니다 ㅎㅎㅎ 절대 늦은 나이가 아닙니다 ㅎㅎㅎ그리고 나중에 한국 전공과 관련 없는 일을 하게 되더라도 한국에서 배우고 경험한건 캐나다에서 살면서 어떤 방식으로도 다시 써먹을 일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젤 명확하고 신뢰있게 설명해주시네요! n회차 정독 해야겠어요..! 28살 부부, 2024년에 남편과 같이 워홀로 시작해서 (각각신청) 영주권 얻을 계획중인데요, 남편은 기계공학(토목공학) 계열인데 캐드 기능자로 캐나다 가면 취업률은 좋은 편일까요..? 한국 경력이 인정 되는지.. 혹은 캐나다에서 컬리지를 다시 거쳐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ㅎ 또 저는 국내 사회복지사로 일하는데 캐나다로 가면 컬리지를 다시 들어야되는 걸로 아는데 캐나다 사회복지나 간호조무사 계열이 취업이 괜찮은지.. 연봉은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 넘 세세한 질문이라 당황스러우실 수도 있지만ㅠ 혹시 답이 가능하시면 얄팍한 답이라도 매우 간절히 받겠습니다…! 좋은 영상 자주 올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영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각 분야에 대해서는 제가 잘 몰라서 설명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ㅠㅠ 캐드 관련 직업 같은 경우는 Indeed에 가시면 잡이 얼마나 있는지, 어떤 기술을 준비해야 하는지 감이 오실것 같습니다. 또 다른 직종 같은경우는...다른 영상이나 블로그를 참고하셔야 할 것같습니다...ㅎㅎ 두 분이 같이 오시게 되면 한분이 영주권 받게되면 다른분도 받게되기도 하고, 한 분만 워크퍼밋 있어도 다른분도 일을 할수있어서 영주권 준비하는데 유리합니다 ㅎㅎ
워홀로 이민을 하시는 경우는 한국에서 학교를 마치고 경력이 조금 있는 분들이 가능합니다(뇌피셜). 왜냐면...이민은 점수제입니다. 졸업장, 경력이 필요해요. 그래서 한국에서 학교를 마치고 일좀 하다가 워홀을 해야 이민을 할수있습니다. 캐나다 학비를 감당할수 있다면...사실 캐나다 와서 학교 갔다가 졸업하고 이민하는게(유학후 이민) 제일 할만 합니다 ㅎㅎㅎㅎㅎㅎㅎ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 제가 질문 주신분의 배경, 상황을 잘 몰라서 자세히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우선 워홀 1년 정도 해외 경험을 해보시는건 정말 추천드립니다. 학사없이 이민을 준비하시려면...현지에서 학교를 새로 가셔야 할수도있고, 혹은 밴쿠버, 토론토가 아닌 지방 소도시에서 일을 해야 한다던가, 영어 점수를 많이 올려야 필요한 점수가 나올수있습니다.
저도 워홀로와서 LMIA 거쳐서 영주권 받았습니다. 대학/랭귀지 스쿨안다녔고 혼자 독학으로 한국 인강으로 영어 공부했습니다. 아 IELTS 점수 만든다고 잠깐 두 세 달정도 IELTS 학원 다녔네요. 정말 캐나다는 자신이 하고자하면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미국은 비교적 말도안되게 너무 어렵구요.
설명해주신대로 내년 워홀비자 업데이트 된부분은 정말 좋은 찬스라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주변에 일하면서 영어공부할 거라고 LMIA 신청해서 일하시는분들 많이 봤지만 일+공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진짜 하고자하는 독한 마음가지시면 가능합니다. 일이 힘들다고 들어오는 돈에 만족하고 타협하는 순간 영어공부 못합니다.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ㅠㅠㅠ 저도 회사 다니면서 셀핍 공부하던 시절이 떠오르네요.... 하루하루 너무 괴로웠는데.... 비자가 아쉬웠던 사람들은 이번에 바뀌게 되는 워홀이 엄청! 좋다는걸 아는것 같습니다 ㅎㅎㅎㅎ 라떼도 저런게 있었다면...........
@@CanadaAlex 2019년부터 호주에서 영주권 준비하고 있는데, 캐나다 워홀가서 영주권 도전할까 고민 중입니다. 호주도 말도 안되게 힘들어요. 캐나다가 기회인 것 같은데, 워홀 후 영주권 어떤가요? 참고로 저는 기계운전(machine operator) 로 4 년 넘게 일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일 안 풀리는 젊은이 들은 무조건 캐나다 워홀ㅡ> 영주권 추천 합니다.
한국은 미래가 어둡습니다.
한국에서 하던 노력을 캐나다 에서 하면 훨씬 미래가 밝습니다.
한국인이 하기에 캐나다에서 어떤 직종이 유망할까요..? 한국에서 문과생이라 딱히 특기도 없고
영어공부는 죽어라 해서 캐나다 워홀 도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에분 댓글처럼 어떤일이 유리한지 캐나다 치안 괜찮은지 알고싶어요!!
비자를 받을수있는 확률이 3배가 된게아니라 원래 기존 30세까지 되던게 35세까지 늘면서 30세부터 35세 사이인 분들이 신청을 많이 할수 있으니 기존의 30세 미만이신분들은 더 안좋아질수도 있겠네요.
안녕하세요 알렉스님
33살 막차라면 막차인 저희 부부에게 좋은 정보를 가르쳐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타국에서 설날은 잘 보내셨는지요😊
안녕하세요 친구들이랑 캠핑 즐겁게 다녀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대학 졸업하고 3년정도 개발자로 일하던차에 조금 지치기도 하고 버킷 리스트로 남아있던 워홀을 알아보고 있었는데, 시기가 딱 좋은 것 같습니다.
영어 공부만 열심히 해서 내년에 캐나다로 넘어가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우 너무 좋은 계획이네요 ㅋㅋ 영어 점수 만들고 캐나다 경력 쌓고 영주권 가시죠!
진솔하고 자세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
블로그도 잘 보고 있어요 내년에 벤쿠버로 교환학생 준비중인데 더 잘 정리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도움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기사로만 접했는데 실질적으로 영주권 취득하는 분들 눈높이에 맞춰서 도움 될 만한 내용들을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본인에게 맞는 곳에서 행복하게 일하면 그게 최고죠👍
똑똑이 알렉스님 덕분에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캐나다 워홀 만세👍👍👍
❤ 영상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캐나다 워홀 알아보는 과정에서 유튜브를 찾아보다가 알렉스님 영상을 보게 되어서 글을 남깁니다!
이미 인비는 붙었고, 이제 각종 서류 제출과 검사만이 남아있는 상태인데... 많은 정보들 보면 너무 힘들다.. 한국이 그립다.. 이런 영상을 보다보니 저도 한편으론 '가는게 맞을까? 나도 얼마 못가서 포기해버리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찰나 이 영상을 보게되었는데 제가 왜 워홀을 가고 싶었는지 다시 생각나더라구요! 또한 이 영상에서 알렉스님께서 대학교 졸업 + 2년 직장 생활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정보에 대해서 질문이 있는데 혹시 한국에서의 개발자 경력이 6개월 정도 되면 취업이 많이 어려울까요?
안녕하세요 희망적인 메세지를 드리고 싶지만, 현재 취업 시장이 너무 안 좋습니다. 한국에서도 몇 년 경력이 있으신 분들도 취업을 어려워 하세요
@@CanadaAlex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코업으로 가도 많이 힘들까요?
제가 현재 나이는 29살이고 지금 일은 편의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은 2년재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들어가서 공부중입니다. 예전부터 백인문화권 나라에 가고 싶었는데 제가 아직 겁이 많다고 해야하나?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력이은... 보통 서비스직을 많이 했고 점포관리나 매장관리 인턴활동으로는 시민단체에서 좀 활동을 하였습니다. 점점 한국생활이 지쳐가는 느낌이라 한 번 글을 써봅니다. 과연 이게 떠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한국에서 뭔가를 도전해보는게 좋을까요?
직군 중요합니다
현재 캐나다 이민 인비가 타겟
직군 중심입니다
항상 잘보고있어요! 감사합니다
저도 캐나다에서 생활하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내년에 한국대학에 입학할 생각이에요.. 그런데 취업은 캐나다에서 하고싶어서 편입, 재입학 또는 석사, 워홀 등 앞으로 시간 많으니까 여러가지 생각해두고 있어요. 칼리지가 더 효율적이고 영주권도 딸 수 있다하시는 분들도 있고 칼리지는 취업이 힘들다는 분들도 있는데 여러가지 길이 있어서 어떤 길을 추천하시는지 여쭙고싶어요! 현재상황에서는 캐나다 유니버시티 입학은 어려워보여요..
안녕하세요, 우선 더 자세한 배경을 알아야겠지만... 우선 어떤 전공을 하는지에 따라 다를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너럴 하게 답변을 드리자면...한국에서 학교를 졸업해도 영주권을 준비하는데 학력으로 인정을 받을수 있습니다. 아직 나이가 어리신거 같은데 여러가지 경험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CanadaAlex 감사합니다!! 전공은 컴퓨터공학 코딩쪽 선택할 생각이에요! 코딩은 경력을 쌓고가는 것과 칼리지든 유니버시티든 석사든 학교를 캐나다에서 나오는 것과 크게 상관없이 취업은 실력에 달린 걸까요..
@@lynnzyamin 2년제든 4년제든 준비를 잘 해두고, 취업 시장이 좋으면 취업은 잘 되는것 같습니다..
둘 다 경력이 없다면 취업이 어려운건 똑같고 4년제를 나온 사람들은 코업경험이 있어서 조금 유리한게 있는데 또 2년제 가신분들은...빨리 졸업해서 경험을 쌓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ㅋㅋㅋ
개개인마다 선호하는게 달라서 뭐 어떤게 더 낫다! 이렇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감사합니다 :) 저는 내년 워홀 준비중인 만20살 직장인입니다! 다만, 저는 조기취업을 해서 학력이 고졸이에요. 일한지는 3년차이고 해외경험도 쌓을겸 워홀 가려고 하는데 취업이 어려울까요?? 캐나다에서 취업 하려고 하면 학력이 많이 중요한가요? 궁금합니다 ㅜㅜ! (저는 이민보다는 경험과 해외경력을 조금 더 위주로 생각중이에요! 가본 적 없는 나라라서 이민을 생각하기엔 이른 것 같아서요 ㅠㅠ₩
어떤 분야의 일을 찾으시냐에 따라서 다를것 같습니다. 대학졸업장이 필요 하지 않는 포지션이면 요구하지 않습니다. 캐나다는 경력을 학위랑 동일하게 혹은 그 이상 쳐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영어가 제일 중요합니다 ㅎㅎㅎㅎㅎㅎㅎ
저번주에 2023년 Season 워홀 인비받았는데요, 그래도 2024년에 입국하면 2024년 정책이 적용되는 거겠죠?? 오늘도 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이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아마 2024년 워홀 공지가 나와봐야 알지 않을까요? 많은분들이 궁금해 하고 계신부분인데 아직 정보가 더 없는 상태인것 같습니다~
아하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CanadaAlex
이게 제일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주권 신청 시, 캐나다에 6개월 이상 거주 했다면,
Canada Police Certificates 서류도 제출 해야 하나요?
감사합니다!
이주 공사에 문의 하시는 게 정확할 것 같습니다
제가 4년제대학교만 졸업하고 워홀이랑 이민가고싶은데 이런경우도 가능할까요?
저는 전공상관없이 그냥 처음부터 아무일이나 하고싶은데 졸업하고 워홀가면 26살에 갈것같습니다
워홀 먼저 가보시고 나라랑 잘 맞는지 판단해보시고 이민 준비하기면 될듯요
한국에서 3년차 개발자로 일하고있는데... 한번쯤은 해외에서 일해보고싶었는데 엄청 좋은 느낌이네요! 이민까지는 잘모르겠지만 알려주신 Young professionals 비자 확인해보면 좋을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혹시 개발이시면 어떤일 하시는지 여쭤봐도 되나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비록 갓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지만 계획을 세워 몇년 뒤엔 해외, 특히 캐나다에서 취업, 거주해보고 싶은 입장에서 정말 유익한 채널을 발견했네요.
캐나다 취업을 하기로 결정할 경우 영주권, 정착을 잘 한다면 시민권까지 생각하는 입장에서 어떤 방법이 좋을지 고민입니다.
돈이나 경력 같은 건 전혀 없지만 영어능력, 외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는 썩 괜찮은 편이라 자부하는데
한국에서 정착비를 벌면서 IELTS와 캐나다 공인 불어시험 성적, 경력을 만들어 Express Entry에 도전해보는 것과
그 이점을 포기하더라도 워홀 가기 나쁘지 않은 환경에 최대한 빨리 와서 캐나다 경험을 쌓는 것 중에
개인적으로 어떤 길이 더 추천할 만하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한국에서 EE를 바로 붙어서 오면 너무 좋을것 같은데 아마 점수가 낮아서 영주권 받기는 어려우실것 같습니다. 우선 도전해 보시고 점수가 모자르겠다 싶으면 워홀로 오시면 되겠네요
현재 미국에서 학생비자로 전문대를 졸업하고 호텔쪽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비자 만료될때쯤 캐나다로 워홀을 가볼 생각인데 전망이 어떤가요? 프랑스어는 못하지만 영어는 원어민급으로 가능합니다. 비슷한 계열에 취직할 수 있을까요? 워홀 신분이라면 고용주들이 꺼려하는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안녕하세요 우선 제가 잘 아는 분야가 아니라 취업이나 전망에 관련해서는 답변 드리기 어렵습니다. 워홀 비자는 일반 오픈 워크 퍼밋이라 고용주 도움 없이 4년 까지 받을수 있다고 얘기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잘봤습니다! 캐나다에서 용접 관련 칼리지를 졸업해서 캐나다 영주권을 따고 싶은데 워홀부터 시작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바로 칼리지를 추천하시나요.
나이가 30대가 넘어가니 이제는 제가 평생 살 나라를 찾고있습니다...!!저도 IT 프론트엔드로 일본에서 살려고 계획했지만, 일본 미래를 생각하면 큰 메리트가 아닌것같아서
캐나다로 눈을 돌리게 되었네요 ㅠㅠ
이민까지 고려중이시라면 현재 이민 점수 커트라인, 현재 본인의 이민 점수를 계산 해보시면 방향이 나올것 같습니다. 워홀로 경험만 쌓아도 영주권이 되는지, 궁극적으로 학교를 가야하는지...알수있을것 같아요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시간이 조금 지났지만 질문올려봅니다.
저는 한국에서 대학교 중퇴하고 개발자로 1년째 일하고있는 26살입니다.
영상보고 일단 2년 채우고 워홀 가려고 생각중입니다. 그리고 영주권 준비할때 학사가 점수가 된다면 일하면서 야간대학으로 학사를 따려고하는데 이렇게 해도 점수를 올릴수있을까요?
긴질문이긴한데 시간나시면 답변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캐나다 이민할떄 학력점수가 들어가고....가방끈이 길수록 좋습니다~ 영주권까지 따는게 목적이시라면 학사를 마치고 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답글 감사합니다!@@CanadaAlex
안녕하세여 영상 너무 도움되었습니다! 다름이아니라 워홀 신청을 알아보고있는중인데요, 이번 24년 모집기간에 인비테이션에서 한번 신청해서 떨어지면 그 후로는 신청기간동안 다시 재신청을 못하는건가요??
제가 알고 있기로는 ...모집 공고 -> 신청서를 다 받음 -> 그 안에서 랜덤으로 뽑아서 발표인데 한번에 발표가 아니라 조금 씩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자세한 프로세스는 워홀 카페에서 설명해줄수 있을것 같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혹시 자영이민 영주권도 다뤄주실수도 있나요?
그리거 제가 예술직군이라 이 일도 ee 평가시 경력으로 여겨질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죄송합니다만 자영 이민에 대해선 아는 게 전혀 없습니다 ㅠㅠ
호주 워홀 1년 좀 안되게 마치고 한달전 귀국했는데.. 캐나다 물가가 살벌하다 해서 너무 걱정이에요 ㅠㅠ 호주도 워홀 연장이 쉽게 되면 좋은데 학생비자 아니면 안정적인 잡 구하기도 힘들고 ㅠㅠ 참 ㅠ
제가 사용 하는 계좌는 CIBC bank USA Smart Account 입니다. 사용한지 만 2달이 되었는데 매달 기본적으로 내는 비용은 없습니다. 그런데 아마...이제 카드 값을 결제 하다보면 비용이 발생할수도 있는데, 그부분은 나중에 영상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다니던 대학이 너무 안 맞아서 캐나다 워홀 준비 중입니다 영주권까지 생각하고 가는 건데 워홀비자로 4년, 영 프로패셔널 비자로 4년 (이거 둘다 연달아 쓸 수 있나요?) 한다 해도 어려울까요? 꼭 영주권을 얻고 싶어서요
안녕하세요. 우선 대학이 안맞으시면 전과를 고려해보시는게 어떨까요 ? 전공이 안맞는거지 한국이랑 안맞는건 아니니까요 ㅎㅎㅎㅎㅎㅎ 쉬는 시간을 갖고 싶어서 휴학을 하고 워홀을 오는건 좋은 생각 같습니다. 오셔서 다른 경험도 해보고 나면 더 좋은 선택을 할수도 있을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 감사해요! 혹시 캐나다 워홀 할 때 취직이 좀 쉽고 페이도 괜찮을 업종이 뭐가 있을까요? 그쪽으로 경험을 좀 쌓고 갈까 싶어서요~
안녕하세요. 본인이 한국에서 하시던 일을 이어서 할수 있다면, 그게 베스트 일텐데 그게 아니시라면 팁 많이 주는 서버가 최고 인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캐나다 영주권으로 워홀 생각중인 사람입니다 현재는 호주에서 워홀중이구요 캐나다 워홀 법이 개정되어서 정보를 찾던 중 영상을 보게되었네요 치과위생사로 한국에서 일했고 호주에서도 치과에서 어시스턴트로 일하는 중입니다. 캐나다에서도 치과위생사로 대학가서 졸업 후 영주권을 받을 생각인데 이 직업군은 아무래도 대학없이 영주권을 노려보기엔 힘든 직업이겠죠?ㅠㅠ
저도 치과위생사인데 캐나다나 호주 영주권 노리고있습니다,,,
혹시 호주 영주권은 많이 어려운가요?????
치위생사도 공부가 어렵긴 하지만 졸업하고 취업 하면 대우가 많이 좋다고 들었습니다!
@@CanadaAlex dental hygenist말고 dental assistant는 어떤가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이미 워홀로 캐나다에 와있는데요 내년에 연장이 될까요?
저도 궁금합니다 ㅠㅠ 알시게 되면 알려주세요 ㅠㅠ
안녕하세요? 인도네시아국적인데, 한국 전문대졸입니다. 작년에 말레이시아에 한 bpo회사에서 한국어 상담원으로 근무했고, 영어 실력도 좀 늘렸는데, 이제 다른 영어권 국가 같은 캐나다나 호주 취업 도전해보고 싶은데, 혹시 방법 있을까요? 만 31세입니다. 다만 국적이 한국이 아닌 바람에, 아마 워홀보다 인턴십쪽으로 비자를 지원 받을 수 있을까요? 한국어, 인니어/말레이어, 영어로 의사소통 가능합니다. IT/정보통신/반도체 관련 전공이었습니다. 이력서 필요하시면, 제가 영문 이력서나 한글 이력서 이메일로 보내드릴수는 있습니다
국적이 다르면 완전 다른 이야기라...제가 도움드릴수 있는 부분은 없을것 같습니다 ㅠㅠ
개발자이신것같은데 혹시 컬리지 개발자랑 UBC나 SFU 개발자랑 차이가 많이 나나요? 제가 UBC 컴싸인데 굳이 4년을 다녀야 하나 싶어서요 현장에서 보시면 대우라던가 컬리지말고 4년제 다니는게 좋을만큼 많이 차이나나요??
안녕하세요. 우선 어떤 회사들은 학사를 요구하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칼리지만 마치고는 입사가 힘들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학사가 있다고 취업이 잘 되는건 또 아닌것 같습니다. BCIT졸업 하고도 높은 연봉으로 취업 잘 되는 친구들을 봤습니다. (그 회사에서는...실용적인 기술을 배운 학생이 더 낫다...라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느끼기로는...미국 회사 같은경우에는 학사를 더 요구 하는것 같습니다.
인디드에 잡 검색을 해보시면 학사를 요구하는 회사가 얼마가 되는지 아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합격레터 받고 올해 가는데 23년 워홀러는 최대 몇년 있을 수 있는건가요?(학생비자로 있을 생각은 없습니다!)
그 부분을 저도 아직 못들었습니다... 아마 24년도에 워홀 공지가 나면 알수있지 않을까요
@@CanadaAlex 아하 감사합니다!
35세이상은 해당사항조차 없네요ᆢ영주권 따고싶은데😢
코업한번검색해보세여 그건나이제한없대여
안녕하세요 알렉스님, 저는 93년생이고 미국에서 PharmD 학위를 가지고 한국에 돌아와서 군복무후 아무것도 안 하고있는 백수입니다. 저는 궁극적으로는 캐네디언이 되어 TN비자를 통해 미국에서 약사로 일 하고 싶은데요 그래서 우선 캐나다 워홀을 통하여 캐나다이민을 시도하려고 합니다. 하나만 여쭈어봐도 될까요? 한국에서 캐나다약사 자격증을 준비해서 (최소 2년은 걸릴것같습니다) 캐나다로 들어가는게 나을지 아니면 부끄럽게도 경력도스킬도 이제는 돈도 없지만(가용자금 2천만원정도입니다) 일단 24년도에 바로 캐나다로 가서 어떤것이든 부족직업군에 포함되는 현지잡 혹은 한인잡을 하면서 캐나다에서 경력쌓고 지내면서 영주권이 나올때까지 일을 하며 도전을 하는게 나을지 결단을 내리지 못하여 알렉스님의 의견이 궁금하여 댓글을 남겨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제가 잘 모르는 분야라 조금 알아보고 답변 드릴려고 했는데 기다리실것 같아서 먼저 답변 드립니다. 미국에서 학위를 마치셨다면 캐나다로 라이센스를 옮길수 있을것 같은데, 이게 2년이 걸린다는건가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미국과 캐나다가 각각 다른 약사시험 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미국 라이센스가 있더라도 캐나다 약사시험을 따로 치루어야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난이도가 미국의 시험인 NAPLEX 보다 막 쉽다고 하지는 않아서 공부하는 기간 그리고 시험 날짜가 일년에 며칠 정해져 있어서 맞추는 시간등 1-2년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CanadaAlex
@@MBKF0 제가 panKim님의 상황을 더 잘 알면 좋은 대답을 드릴수 있을텐데, 생각나는대로 적어볼게요
여러가지를 고려해보셔야 할것같아요.
1. 비용: 한국에 계시면 부모님 집에서 살수있으니까(가능하다면) 공부하고 준비하는데 돈을 절약할수있을것같아요, 혼자 오시게 되면 랜트비, 생활비가 추가로 드는데 2천만원이면...알바를 안한다는 가정 아래 1년은 지내실수있을거예요
2. 많은 한국 분들이 우선은 와서 다른 일을 하면서 영주권을 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제가 봤을떄는 pankim님은 라이센스만 취득을 하고 워홀비자로 비자만 준비된다면 바로 오셔서 일을 할수있을것같은데(업계 특성은 제가 아직 안알아봐서, 제너럴하게 말씀드립니다), 굳이 와서 다른 일을 하고, 공부할 시간을 줄여야 하나...라는생각이 듭니다. 영어가 부족하신 분들이라면 와서 지내는게 캐나다 정착하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이미 미국에서 학교도 나오셔서 언어 문제도 없으실것 같습니다.
뭐 이런 저런 여러가지 고려해야할게 많은데 panKim님이 어떤걸 중요시 하는지 알수가 없어서 말씀드리는데 제한이 좀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 오시면 좋은게...요즘에 헬스케어에서 영주권을 뿌리고 있습니다... bcpnp 점수 보시면 아주 낮아요. 음..약사라이센스가 아니라 지금 갖고있는 학위로 다른 헬스케어에 취업이 가능하고, 그 직군이 헬스케어 스트림에 넣을수 있는 직업이라면 이 또한 고려해 봐도 좋을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알렉스님 ! 좋은 말씀 자세한 말씀 정말 감사드립니다. 헬스케어 직군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준비해볼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좋은 하루 되세요 ~ @@CanadaAlex
혹시 언어가 안되는경우 케이스도 나중에 함께 설명해주실 수 있으실까요?ㅠ
한번 고민해볼게요 !
알렉스님 영상 잘봤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법학과를 졸업하고
지금 인사팀에서 일하고 있는데요...
28살이고 경력은 3년조금 안됐습니다
이 경력이 유의미할까요???
사실 법학과란 전공이 그 나라 벗어나면 쓸모없기도 하고 인사업무도 한국이랑 캐나다랑 다르다보니...
아예 유망직종따라서 캐나다에서 컬리지를 입학해야할지 .. 나이도 나이인지라 걱정이돼서요 ㅜ
안녕하세요.
우선 캐나다 이민 그리고 해외 취업을 따로 볼 수있을 것 같습니다.
캐나다 이민 신청을 하게 될때 캐나다에서 한국에서 하던 일과 관련된 일(같은 잡타이틀, 같은 내용의 일)에 종사하고 계시다면, 한국 경력 인정을 받고 점수도 받을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의미 있는 경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캐나다 현지 취업은 또 다른 얘기인데요....말씀 하시는것 처럼 한국 경력을 갖고 캐나다 취업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게 맞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새로운 전공을 배워서 이민을 하고 계십니다.
제가 캐나다에 온게 28살이었습니다. 그떄 새로 학교도 가고 졸업해서 지금 몇 년 지났습니다 ㅎㅎㅎ 절대 늦은 나이가 아닙니다 ㅎㅎㅎ그리고 나중에 한국 전공과 관련 없는 일을 하게 되더라도 한국에서 배우고 경험한건 캐나다에서 살면서 어떤 방식으로도 다시 써먹을 일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CanadaAlex 감사합니다!
젤 명확하고 신뢰있게 설명해주시네요! n회차 정독 해야겠어요..!
28살 부부, 2024년에 남편과 같이 워홀로 시작해서 (각각신청) 영주권 얻을 계획중인데요,
남편은 기계공학(토목공학) 계열인데 캐드 기능자로 캐나다 가면 취업률은 좋은 편일까요..? 한국 경력이 인정 되는지.. 혹은 캐나다에서 컬리지를 다시 거쳐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ㅎ
또 저는 국내 사회복지사로 일하는데 캐나다로 가면 컬리지를 다시 들어야되는 걸로 아는데 캐나다 사회복지나 간호조무사 계열이 취업이 괜찮은지.. 연봉은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
넘 세세한 질문이라 당황스러우실 수도 있지만ㅠ 혹시 답이 가능하시면 얄팍한 답이라도 매우 간절히 받겠습니다…!
좋은 영상 자주 올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영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각 분야에 대해서는 제가 잘 몰라서 설명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ㅠㅠ
캐드 관련 직업 같은 경우는 Indeed에 가시면 잡이 얼마나 있는지, 어떤 기술을 준비해야 하는지 감이 오실것 같습니다.
또 다른 직종 같은경우는...다른 영상이나 블로그를 참고하셔야 할 것같습니다...ㅎㅎ
두 분이 같이 오시게 되면 한분이 영주권 받게되면 다른분도 받게되기도 하고, 한 분만 워크퍼밋 있어도 다른분도 일을 할수있어서 영주권 준비하는데 유리합니다 ㅎㅎ
@@CanadaAlex 하루종일 캐나다 관련 내용만 찾아보고있네요 …ㅋㅋㅋ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와 저도 사회복지학과 나오고 사회복지에서 일하고있어서 너무 공통적으로 궁금한 부분이네요 ㅠㅠ
저는 현재 고등학생인데 영어 공부 한국에서 빡세게 하고 대학 휴학 후에 워홀을 가면 경력이 없는데 취업이 잘 되나요..? LMIA가 잘 나오는 잡이 뭐가 있나요..?ㅠㅠ
안녕하세요 ㅎㅎㅎ 고등학생분이 워홀 준비도 하시고 대단합니다 ㅠㅠㅠㅠ 우선 학생이 원하는게 해외 경험일까요? 아니면 영주권일까요 ? 해외 경험을 해보고 싶은거라면 워홀로도 충분히 할수있습니다~~
@@CanadaAlex 헉 저는 아예 이민을 가고싶어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는데 제가 아는게 별로 없어서요ㅠㅠ 원래 유학 후 이민이 제일 보편적인 거 같아서 대학을 캐나다로 다녀야하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찾아보니까 워홀 이민도 있어서 여쭤봅니도ㅠㅠ
워홀로 이민을 하시는 경우는 한국에서 학교를 마치고 경력이 조금 있는 분들이 가능합니다(뇌피셜). 왜냐면...이민은 점수제입니다. 졸업장, 경력이 필요해요. 그래서 한국에서 학교를 마치고 일좀 하다가 워홀을 해야 이민을 할수있습니다. 캐나다 학비를 감당할수 있다면...사실 캐나다 와서 학교 갔다가 졸업하고 이민하는게(유학후 이민) 제일 할만 합니다 ㅎㅎㅎㅎㅎㅎㅎ
@@CanadaAlex 그럼 최대한 빨리 가고싶으묜 대학 진학이 맞는 방법인거네요..! 감사합니다ㅠㅠ🥹
수학강사를 오래했는데 캐나다 영주권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주공사에 연락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대학교 자퇴하고 캐나다 워홀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영주권까지 취득해서 이민 생각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 제가 질문 주신분의 배경, 상황을 잘 몰라서 자세히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우선 워홀 1년 정도 해외 경험을 해보시는건 정말 추천드립니다. 학사없이 이민을 준비하시려면...현지에서 학교를 새로 가셔야 할수도있고, 혹은 밴쿠버, 토론토가 아닌 지방 소도시에서 일을 해야 한다던가, 영어 점수를 많이 올려야 필요한 점수가 나올수있습니다.
@@CanadaAlex 조언 감사합니디!!
한국에서 사무직 2년 경력 못 채우고 (1년 반 정도 다님) 워홀 떠나려고 하는데, 2년을 못채운다면 많이 후회할까요? 캐나다 워홀로 갔다가 괜찮으면 이민 생각 중입니다
캐나다이민에서는 연 단위로 점수가 계산 됩니다. 그래서 뭐 굳이 빨리 가야할 이유가 없다면 2년 채우고 가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저는 IT 대학원 석사까지 마치고 현재 IT 기업에서 1년 6개월간 일하고 있는데요. 대학원 2년을 경력 2년으로 인정받을수 있을까요? 그리고 1년 6개월 경력과 2년 경력은 차이가 많이 나나요?
안녕하세요~~ 이민할때 학력점수, 일 경력 점수가 각각 있는데 대학원은 학력에 들어갑니다. 캐나다 이민은 점수제라 1년 2년 경력에 따라 점수가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