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설명을 들으면서 영상을 보느라 글과 뜻을 노친 부분이 많아서 다시 한번 보았네요. 마지막 계자손시는 제목으로 보면 되겠지요. 자손에게 경계하는 시... 분명 그 할아버지는 정말 좋은 유산을 자손에게 남겨 주신 것 같습니다. 저도 그런 분의 뜻을 본받아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계행.....
안녕하세요? 우연히 들어와 보게되었는데 제 생각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 글을 남깁니다. 제 2귀절의 마지막 글자는 마땅히 '생각사(思)'가 아니라 '은혜은(恩)' 자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이 정도의 한시를 지으신 분이라면 한시의 운률에도 밝았을 것이며 당연히 그 규율도 지켰을 것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귀하께서도 한시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렇다면 '은혜은(恩)'자가 되어야 한시의 압운(押韻) 규칙에도 맞으며 이 시에서의 압운은 '謹' '恩' '源'으로 양평성(陽平聲) '元' 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제 2귀절은 "或達或窮莫背恩" 으로 의미는 "(인생을 살면서) 뜻한 바를 이루거나(성공하거나) 혹은 뜻한 바를 이루지 못하더라도(실패하더라도) 은혜를 입은 것에 배반하지 말 것이며)" 가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셋째. 아마 이 글을 의뢰하신 분께서 무심코 '생각사(思)'로 써서 보내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의뢰하신 분의 선친께서 흘려썼다면 사(思)와 은(恩)은 쉽게 혼동할 수 있었겠지요.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에는 지자천려일실(智者,千慮一失)이요, 우자천려일득(愚者,千慮一得)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도 실수가 있을 수 있고 어리석은 사람도 참고 할 만한 것이 있을 수 있겠지요. 약식지무( 略識之無)에 불과한 제가 무례했다면 넓은 마음으로 용서하시길 바랍니다. 지난번 "空山無人, 水流花開)"를 언급하시면서 선(禪)의 경지를 말씀하시던데 제가 연구했던 중국의 당(唐) 시인 왕유(王維)가 "妙得襌趣"로 시불(詩佛)이라 평가받는 시인이며 대표적인 싯귀가 "行到水窮處, 坐看雲起時."인데 그때의 설명에 다시 한 번 참으로 의미심장함을 느꼈습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면 결과를 알려주시거나 문자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hp:010-9352-7941) 항상 건강하시고 즐겁고 행복한 생활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tatao 님, 야나두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응원과 위로를 주는 힘나쏭 챌린지 헨리, 하현우님에 이어 백지영님과 함께 시즌3 기부형 챌린지로 돌아왔는데요 tatao 님께서 참여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 참여 제안 드립니다:) tatao 님의 글씨와, 그 속에 담긴 의미까지 합쳐지니 더욱 뜻깊은 작품이 탄생한 것 같아요! 아무래도 힘나쏭의 가사가 사람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주는 내용이다 보니 tatao 님의 멋진 손글씨로 가사를 한번 더 강조해 주신다면, 더욱 의미 있는 챌린지가 될 것 같답니다🥰 이미 캘리그라피로 멋지게 참여해 주신 분들도 계신데요! tatao 님의 솜씨라면 충분히 이런 훌륭한 영상 만들어 주실 수 있지 않으신가요?!😍😍 (더 멋지고 신박한 영상을 만들어 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해당 영상들 참고하셔서, 멋진 손글씨 실력 보여주시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풀버전 참여작 보러가기 th-cam.com/video/UFADZ5hHCgE/w-d-xo.html ✨숏츠 참여작 보러가기 th-cam.com/video/Rs1PPRWqoEw/w-d-xo.html 30초만 커버하면 기부도 되고 상금 1천만원에도 도전이 가능하시니 숏츠나 풀버전으로 참여하시어 많은 분들께 선한 영향력을 보여주시는건 어떠실까요? 🙏 자세한 내용은 힘나쏭 챌린지 홈페이지를 확인하여주세요! ✨챌린지 보러가기 bit.ly/3mpJhb9 ✨힘나쏭 MR 다운로드하기 bit.ly/3j8GjpF 감사합니다.
볼때마다 놀랍습니다 글씨가~쓰실때는 어린아이 장난같은 붓놀림인데 완성된 글귀는 뜻도 좋지만 그 편안하고 멋진 조화가 계속 웃음을 자아네는 작품입니다~
맞아요. 저도 이 작품 하면서 절로 미소가 지어지더라구요.^^ 고맙습니다.
교훈을 주는 글,자손들에게 등불같은 가르침인것같습니다!!행동으로 가르침을 주신 제 부모님이 계셨으니 조금만 부러워하겠습니다~
네, 모든 부모님이 말씀 또는 행동으로 이미 큰 가르침을 남기셨겠지요.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손이 있고 아닌 자손이 있을 뿐이고요 ^^ 감사합니다.
우연찮게 지나가다 보았습니다.
다시 붓을 잡아보려는 초심자인데
참좋은 채널인거 같아요. ~~
빈갑습니다. 자주 들러주세요. 초심자를 위한 가이드 치밀하게 준비중입니다.
좋은 글 보내주시고 공유해주신 구독자님과 알기쉽게 해석해주신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두고두고 새겨보고 싶네요.
고맙습니다. 이 시를 부탁하신 구독자님도 이 댓글 보시고 기뻐하시더군요. 큰 보람을 느꼈답니다.
처음 설명을 들으면서 영상을 보느라 글과 뜻을 노친 부분이 많아서 다시 한번 보았네요.
마지막 계자손시는 제목으로 보면 되겠지요.
자손에게 경계하는 시...
분명 그 할아버지는 정말 좋은 유산을 자손에게 남겨 주신 것 같습니다.
저도 그런 분의 뜻을 본받아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계행.....
네, 이런 글은 자손을 넘어 여러 사람들에게 그 미덕을 전파하는 힘이 있네요. 감사합니다.^^
오늘 처음입니다.
너무 좋아요.
감사합니다.
공부하고 싶어집니다.
환영합니다. 붓하고 인연을 맺어보시길 권합니다.
귀한 한시에 섬세한 뜻풀이에 오늘도 감성 한스푼 마십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덕분에 따스한 댓글 한사발 마셨습니다.^^
참 여운이 남는 글입니다
잘 새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새 날엔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좋은글 잘 배우고 갑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네 고맙습니다. 형선생님도 좋은 문장 하나 만들어 두시지요.^^
가슴에와닿는좋은가르침이군요
고맙습니다. 힘이 나네요 ^^
어쩌다 들어왔는데 새로운 감성이네요... 감사히 봤습니다
어쩌다 와주셔서 고마워요 아이이잇님!^^
안녕하세요.
좋은 내용을 멋진 목소리로 설명
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그런데 사무사에 대한 설멍이 조금 다른거 같아서 댓글 남겨봅니다.
사무사에 대해서는 다른 컨탠츠에 올렸는데 여기에서도 제가 언급했나요?^^ 해석은 감상자마다 좀 다를 수도 있겠죠. 철학이 다르니까요.
@@TataoCalliArt 공자가 시경 삼백편에 대한 표현을 사무사라고 했는데,
사서삼경에 대해 한마디로 표현한거라셔서. 죄송하지만 그부분을 착각하신듯 하여 글을 남긴것입니다. 좋은하루되세요.
@@토모-f8v 아,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연따라 할 일을 다하면
근원으로 돌아가라
참으로 와 닿는 글 입니다
혹 주역 64자를 이렇게
써 주실 수 있는지요?
내용을 쓰기도 몇백자인데다가 뜻을 말씀 드려야 하니 방대한 작업이겠네요.^^
제 숙제함 속에 일단 담아두렵니다.
안녕하세요? 우연히 들어와 보게되었는데 제 생각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 글을 남깁니다.
제 2귀절의 마지막 글자는 마땅히 '생각사(思)'가 아니라 '은혜은(恩)' 자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이 정도의 한시를 지으신 분이라면 한시의 운률에도 밝았을 것이며 당연히 그 규율도 지켰을 것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귀하께서도 한시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렇다면 '은혜은(恩)'자가 되어야 한시의 압운(押韻) 규칙에도 맞으며 이 시에서의 압운은 '謹' '恩' '源'으로 양평성(陽平聲) '元' 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제 2귀절은 "或達或窮莫背恩" 으로 의미는 "(인생을 살면서) 뜻한 바를 이루거나(성공하거나) 혹은 뜻한 바를 이루지 못하더라도(실패하더라도) 은혜를 입은 것에 배반하지 말 것이며)" 가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셋째. 아마 이 글을 의뢰하신 분께서 무심코 '생각사(思)'로 써서 보내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의뢰하신 분의 선친께서 흘려썼다면 사(思)와 은(恩)은 쉽게 혼동할 수 있었겠지요.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에는 지자천려일실(智者,千慮一失)이요, 우자천려일득(愚者,千慮一得)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도 실수가 있을 수 있고 어리석은 사람도 참고 할 만한 것이 있을 수 있겠지요. 약식지무( 略識之無)에 불과한 제가 무례했다면 넓은 마음으로 용서하시길 바랍니다. 지난번 "空山無人, 水流花開)"를 언급하시면서 선(禪)의 경지를 말씀하시던데 제가 연구했던 중국의 당(唐) 시인 왕유(王維)가 "妙得襌趣"로 시불(詩佛)이라 평가받는 시인이며 대표적인 싯귀가 "行到水窮處, 坐看雲起時."인데 그때의 설명에 다시 한 번 참으로 의미심장함을 느꼈습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면 결과를 알려주시거나 문자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hp:010-9352-7941) 항상 건강하시고 즐겁고 행복한 생활되시길 바랍니다.
카톡으로 답변 보내드렸습니다.
대충대충 쓰시는것 같은데도 화면 마지막에
전체를 보니 멋집니다!!! 잘보았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제주도에 있는 후순들과 번역하신 서예가 선생님께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네, 반갑고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갑고 고맙습니다.^^
,불가에서 궁극으로 추구하는
참나로 돌아가기와 이어지기도
하겠습니다 누구나 다 우주에서
생명의 씨앗이 왔으니까요
심오한 의견 감사합니다.^^ 동감입니다.
한번더.새겨보겠읍니다.
고맙습니다. 참 어르신이 필요한 시대라는 생각이 듭니다.
선생님의 서체로 남기고 싶은 좋은글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문의를 드리려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010 2654 1244 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TataoCalliArt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기는 제주도입니다. 오셔서 얼굴을 뵐 수 있다면
왕복 비행기 표를 드리겠습니다.
아! 제주도 사시는군요. 반갑습니다. 말씀도 감사하고요. 카톡부터 틀까요? tata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카톡부터 틀까요...정말 댓글도 수준이 높으십니다. 육성으로 웃었어요 ㅎㅎ@@TataoCalliArt
선생님의 해설을 듣고보니 엄청 훌륭한 시라는 걸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필성님 맞습니다. 시가 이백처럼 유려하진 않더라도 그 곡진함이 들어있으니 자손에게 깊고 크낙한 영향을 미칠것으로 느껴집니다.
더보기에 한글로 번역해주시면 더욱 좋을거같습니다
네 다음에는 참고하겠습니다.^^
사용하시는 붓은 몇호에요
14호입니다.^^
안녕하세요 tatao 님, 야나두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응원과 위로를 주는 힘나쏭 챌린지
헨리, 하현우님에 이어 백지영님과 함께 시즌3 기부형 챌린지로 돌아왔는데요
tatao 님께서 참여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 참여 제안 드립니다:)
tatao 님의 글씨와, 그 속에 담긴 의미까지 합쳐지니 더욱 뜻깊은 작품이 탄생한 것 같아요!
아무래도 힘나쏭의 가사가 사람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주는 내용이다 보니
tatao 님의 멋진 손글씨로 가사를 한번 더 강조해 주신다면, 더욱 의미 있는 챌린지가 될 것 같답니다🥰
이미 캘리그라피로 멋지게 참여해 주신 분들도 계신데요!
tatao 님의 솜씨라면 충분히 이런 훌륭한 영상 만들어 주실 수 있지 않으신가요?!😍😍
(더 멋지고 신박한 영상을 만들어 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해당 영상들 참고하셔서, 멋진 손글씨 실력 보여주시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풀버전 참여작 보러가기 th-cam.com/video/UFADZ5hHCgE/w-d-xo.html
✨숏츠 참여작 보러가기 th-cam.com/video/Rs1PPRWqoEw/w-d-xo.html
30초만 커버하면 기부도 되고 상금 1천만원에도 도전이 가능하시니
숏츠나 풀버전으로 참여하시어 많은 분들께 선한 영향력을 보여주시는건 어떠실까요? 🙏
자세한 내용은 힘나쏭 챌린지 홈페이지를 확인하여주세요!
✨챌린지 보러가기 bit.ly/3mpJhb9
✨힘나쏭 MR 다운로드하기 bit.ly/3j8GjpF
감사합니다.
내용좋은데, 운이 안맞는군요?
저도 일부러 운에 대한 이야긴 안 했습니다.^^ 그 마음을 중요시했죠.
감사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