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게 보통 공을 치는 방식으로 하면 엄지가 자주 상해요.엄지뿐아니라 다른 손가락도 잘 상하게 되구요.동영상 올리신분이 정말 중점적인 얘기 해 주셨네요.토스할때 공이 내 손에서 나가는 그 순간까지도 동작이 흐트러지면 안된다고 얘기 하셨고 또 손가락끝의 감각이 중요하다고 했는데.정말 딱 맞는 말씀입니다.토스할때 공이 빙긍빙글 많이 돌아가는 이유가 공을 치거나 혹은 손에 잡았다가 던질때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에요.그 손가락 끝에 감각을 찾으시면 다치는 일은 아마 많이 적어질꺼에요.저도 예전에 토스 감각이 없을때 많이 손가락 다쳤었어요.
답장이 늦었습니다.ㅠ 토스를 올릴 때 공과 맞닿는 부분은 손가락쪽이 맞습니다. 손가락에는 공이 새어나가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힘을 주어야 하지요. 하지만 손가락에 너무 힘을 주게되면 공이 튕겨져나가서 부드러운 토스를 하기 어렵습니다. 공이 손을 통과하지 않을정도로는 힘을 주어야 하고, 손가락에 튕겨나가지 않고 부드럽게 안착될 수 있을 정도로 힘을 빼주어야 합니다. 결국엔 ‘적당히’힘을 주어야 하는 부분인데 그게 무척 어렵지요?ㅠ 연습만이 답이 될 것 같습니다!
답글이 늦어 죄송합니다. 오버토스 후 날아가는 공이 회전되는 문제에 관하여 질문 주셨는데요. 공이 회전하는 방향이 어떤 부분인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공이 좌우로 회전하는 경우(가장 문제가 됨) - 공이 옆으로 도는 경우는 토스를 하고 양손을 뻗을 때 균형이 잘 맞지않는 경우 입니다. 토스를 하는 영상을 촬영해 보면 릴리즈 과정에서 어느 한 손이 더 앞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의식적으로 힘이 덜들어가는 쪽의 손을 더 적극적으로 쓴다고 생각하며 연습을 해야 교정이 가능합니다. 2. 공이 위아래 순방향으로 회전하는 경우(문제가 됨) - 공이 앞으로 회전하는 경우는 토스 과정에서 공을 받혀주는 엄지보다 검지, 중지, 약지, 소지에 힘이 더 들어가는 경우가 됩니다. 농구의 슈팅을 하는것 처럼 엄지를 제외한 4개의 손가락에 힘을 주는경우 공이 많이 회전하게 됩니다. 토스 후 공을 밀어줄 때, 엄지로 밀어준다는 느낌을 가지며 연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공이 위아래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경우(큰 문제가 되지 않음) - 공이 앞으로 회전하는 경우보다 뒤로 회전하는 경우가 더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이 회전하지 않고 날아가는게 가장 좋겠지만, 실전에서 그러한 궤적을 보이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공이 뒤로 회전하는 경우는 토스를 할때 엄지손가락에 힘이 많이 실렸다는 뜻이므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 방식입니다. 공이 돌아가는 속도나 빈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공이 손에 머무는 느낌을 제대로 느낄수록 공이 덜 회전하는 것 같습니다.) 글로 설명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5개 손가락으로 모두 공을 받혀주어야 하기 때문에 5개 손가락에 모두 힘이 들어가긴 합니다. 다만 각 손가락에 가해지는 힘의 크기에는 차이가 있지요. 엄지와 검지에 가장 힘이 많이 들어가고, 그다음 중지가 힘을 받습니다. 약지와 새끼손가락은 공을 받혀줄때 약간의 힘이 필요하지요. 그래서 사람에 따라서는 세손가락이나 두손가락에만 힘을 준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손가락이 5개인 이상 모든 손가락을 다 사용하지 않으면 손해지요. 각 손가락이 사용하는 힘의 크기에 차이가 있다는 생각으로 연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 만드신다고 너무 고생 하셨습니다. 현장에서 배구를 가르치는 선생님 입장에서는 손가락 감각 보다는 이마에서 토스해야 하는 이유와 그리고 삼각형의 손 모양으로 토스 해야 하는 것에 집중 하는 것이 더 좋을 듯 합니다. 손가락 사이 사이 일정에하게 벌려주고, 그리고 손 모양은 삼각형으로 하며, 토스 할 때는 손 모양이 일정하게 나가도록 연습을 하는 것이 초보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즉, 이마에서 토스 하는 것과 손 모양에 집중 하는 것이 퀄리티 있는 볼을 올리기 위한 기초라고 생각 합니다. 물론 다른 여러가지 부분도 중요하지만, 손 부분에서 말씀 드리면 손을 이마에서 놓고 토스 한다 그리고 손 모양은 삼각형으로 한다. 이게 중요 한 것 같아 저의 의견을 댓글로 남깁니다. ^^
정성 가득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어떤 동작이든 기초적인 자세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초 자세를 위한 영상도 업로드 한 내용이 있는데, 한번 보시고 좋은 의견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오버핸드 리시브 기본자세 th-cam.com/video/RCpkDJ2piG0/w-d-xo.html
선생님 배구 하나도 모르는 제가 봐도 될정도로 내용도 좋고 딕션이 귀에 쏙쏙들어와요!
긍정적인 피드백 감사드려요!
주희쌤 보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우와 모든 유튜브 배구 오버토스 영상 설명 중에 최고라고 생각됩니다. 본인만의 노하우 공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첨부터 열심히 연습해야겠네요.
최근 유튜브를 잘 못해서 댓글 확인이 늦었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분명히 약간의 감각을 느끼는 것으로 토스의 질에 많은 향상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헐~~ 선생님 설명과 시범이 정말 배구선수가 알려주는것 같습니다! 이해를 돕는 영상 덕분에 더 즐겁게 봤어요 고맙습니다 ^^
과찬이십니다...
그래도 기분은 좋네요ㅎㅎ
요즘 중학교에서 배구를 하는데 제가 원래 운동도 잘하는 편도 아니고 눈에 띄는 플레이를 하기엔 부족해서 저만의 장점을 찾고자 토스를 연습하고 있는데 이 영상을 보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ㅎㅎ
좋은 연습법과 꿀팁 정말 감사합니다 👍
토스를 지배하는 사람이 게임을 지배하지요~ㅋ
꼭 제대로 연습해서 세터로 성장하길 바라겠습니다!!
세상에나.... 고심하셔서 만드신것이 느껴지네요. 고급정보 감사합니다. 특히 농구공으로 설명해주신 점과. 벽으로 연습하는 부분. 확~ 이해가 되네요
미소쌤도 운동에 일가견이 있는걸로 아는데!
열심히 만들었어요ㅠ
알아주셔서 감사합니다ㅋㅋ
카게야마가 있는거보고 왔습니다 갬동이에요
카게야마 팬이시군요.ㅎㅎ
저도 하이큐 무척 좋아합니다.
하이큐 덕분에 배구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항상 고마워하고 있어요!
부드럽운 배구 토스 영상을 잘 보았습니다. 멋진 영상 감사해요. 구독 꾹 ~~~ 누르고 갑니다. ^^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채널 보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자꾸 공을 친다고하고 팔이안으로 들어와서 잡아 던진다고 하고 바로티기면 손가락도 아팠는데 먼저 손가락으로 버티고 그다음에 공 탄력을 이용해서 앞으로 밀어낸단걸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을 치는것과 잡아 던지는 사이에 미묘한 감각이 있습니다.
꾸준한 연습이 동반되어야 하겠지만, 일단 그 감각을 느끼는게 1단계라고 생각해요!
좋은 세터가 되시길 응원할게요~
홀리 쒰! 배구 12년 했지만 지도할때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을 못했었네요! 머리를 탁! 치고 갑니다.
부족한 실력이라 초보자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 될까 영상 올렸는데,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배구 리시브 영상도 올려주thㅔ요 백선생님 너무귀에 쏙쏙 들어옵니당
리시브는 양쌤 모시고 영상 찍어야 할 것 같은데ㅋㅋ
나중에 출연 한번 해줘요~
이 영상 덕분에 실력이 많이 늘었어요 감사합니다ㅠㅠ
이 영상이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잘 봐주시고, 댓글도 달아주시고!
감사합니다ㅎ
제 경험과 연결점이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부족한 영상이 도움되셨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와..... 설명 너무 잘하세요 잘 배워갑니다
힘이되는 댓글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보람있어요!
방금 온라인수업으로 왔는데..너무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조금더 잘 들었어요!구독 꼭 누르고 갈께요~
힘이되는 댓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온라인 학습은 아무래도 억지로(?)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익했다니 다행입니다!^^
제가 항상 혼자 토스 연습을 할 때는 잘하는데 경기 중 높이 뜬 공을 토스할 때는 치는 느낌이 나버려서 고민 중이었는데 평소에 농구공으로 연습하면 그 부분을 극복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농구공 연습은 손목의 힘을 길러주고 공을 치는 습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합중에 높게 떠오르는 공은 세터 입장에서는 가장 난이도가 있는 공이기 때문에 제대로 토스하기 쉽지 않지요.
꾸준히 연습해서 극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런 공은 원래 하시던 토스에서 살짝 조금만 더 공을 잡아준다는 느낌으로 하면 바로 해결대요.
드리블과 토스의 원리 좋네요. 고학년 체육수업에 잘 활용할게요!
초등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긴 해요ㅠ
초보적인 내용들도 조만간 업로드 합니다!
와 어떡해 배구 토스할 때 계속 치는 듯한 둔탁한 소리가 났는데 이제 튕기는 정도의 소리가 나요ㅠㅠ 진짜 감사하ㅂ니다ㅠㅠㅠㅠ
댓글이 늦어 죄송합니다!
영상이 도움이 되었다니 너무 기분이 좋네요.
마음을 담은 댓글도 너무 감사드립니다.
큰 힘이 되었어요!
꼭 수정하셔야 할 부분이에요.아니면 자주 손가락 부상이 생길수 있어요. 급식백선생님 진짜 설명 잘하셨어요.이분 영상에 말씀대로 손가락 끝에 감각을 찾으시면 아마 토스가 더 재밌어 질꺼에요.
역삼이 설명! 완전 잘한다~~^^
ㅎㅎ댓글을 이제봤습니다~
뭔가 부끄럽네요.ㅋㅋ
좋게 봐주셔요~
코로나때문에 배구 못한지 반년이 넘었네요.. 선생님 영상보니 배구가 너무 그립습니다ㅠㅠ
또하쌤도 배구 좋아하셔요?^^
작년 크리스마스에 신발을 샀는데, 2번 신었어요ㅠ
코로나 상황이 하루빨리 나아지면 좋겠네요.
@@baek 잘하지는 못하지만 재미있어했는데.. 또르르...
오버핸드 토스 설명중 최고~!
감사합니다 도움이 됩니다 ~^^!!
뿌듯하네요!
다치지 않고 즐겁게 배구 하시길 바랍니다!
어느정도 경력있는 초등교사라면 격하게 공감할 배구영상이네요ㅋ 티튜버 대문에도 올려봅니다~ㅎ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왕초보 강의용 배구영상 업로드 예정입니다!^^
이 영상으로 공을 쳐내는것을고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설명이 조금 불친절한가 싶었는데,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잘 배우고 갑니다~^^
선생님 오버핸드 토스 시에 엄지손가락이 꺾일 때가 많은데 공을 치는 방식으로 토스를 해서 그런걸까요?
그게 보통 공을 치는 방식으로 하면 엄지가 자주 상해요.엄지뿐아니라 다른 손가락도 잘 상하게 되구요.동영상 올리신분이 정말 중점적인 얘기 해 주셨네요.토스할때 공이 내 손에서 나가는 그 순간까지도 동작이 흐트러지면 안된다고 얘기 하셨고 또 손가락끝의 감각이 중요하다고 했는데.정말 딱 맞는 말씀입니다.토스할때 공이 빙긍빙글 많이 돌아가는 이유가 공을 치거나 혹은 손에 잡았다가 던질때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에요.그 손가락 끝에 감각을 찾으시면 다치는 일은 아마 많이 적어질꺼에요.저도 예전에 토스 감각이 없을때 많이 손가락 다쳤었어요.
@@최화룡-k2p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저도 영상의 방법대로 손 끝의 감각을 찾아봐야겠네요
영상 잘 봤습니다~! 언제 배구할 수 있을까요... 코로나 끝나면 연습게임 한번 하시죠^^
그러니까요.
전국대회는 둘째치고, 연습이라도 할 수 있는 상황이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연습게임 예약 해 둡니다!^^
선생님 이영상 학생들 온라인클래스 수업에 영상자료로 사용해도 될까요???
물론입니다.
편하게 쓰세요.
채널 내의 모든 영상 사용 가능하십니다!
선생님 토스 올릴 때 손가락 끝에 힘을 주고 손가락으로 공을 받아야 하나요?
답장이 늦었습니다.ㅠ
토스를 올릴 때 공과 맞닿는 부분은 손가락쪽이 맞습니다.
손가락에는 공이 새어나가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힘을 주어야 하지요.
하지만 손가락에 너무 힘을 주게되면 공이 튕겨져나가서 부드러운 토스를 하기 어렵습니다.
공이 손을 통과하지 않을정도로는 힘을 주어야 하고,
손가락에 튕겨나가지 않고 부드럽게 안착될 수 있을 정도로 힘을 빼주어야 합니다.
결국엔 ‘적당히’힘을 주어야 하는 부분인데
그게 무척 어렵지요?ㅠ
연습만이 답이 될 것 같습니다!
@@baek 답장 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연습해서 토스 꼭 멋지게 성공하겠습니다!! 정말 도움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잘생겼어요
ㅎㅎ 민망하네요.
혹시 아는 사람?^^
선생님 구독 눌렀어여~^^
고마워요~ㅋ
공을 올릴 때 공이 회전이 되는데 어떻게 고쳐야하나요?
답글이 늦어 죄송합니다.
오버토스 후 날아가는 공이 회전되는 문제에 관하여 질문 주셨는데요.
공이 회전하는 방향이 어떤 부분인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공이 좌우로 회전하는 경우(가장 문제가 됨)
- 공이 옆으로 도는 경우는 토스를 하고 양손을 뻗을 때 균형이 잘 맞지않는 경우 입니다. 토스를 하는 영상을 촬영해 보면 릴리즈 과정에서 어느 한 손이 더 앞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의식적으로 힘이 덜들어가는 쪽의 손을 더 적극적으로 쓴다고 생각하며 연습을 해야 교정이 가능합니다.
2. 공이 위아래 순방향으로 회전하는 경우(문제가 됨)
- 공이 앞으로 회전하는 경우는 토스 과정에서 공을 받혀주는 엄지보다 검지, 중지, 약지, 소지에 힘이 더 들어가는 경우가 됩니다. 농구의 슈팅을 하는것 처럼 엄지를 제외한 4개의 손가락에 힘을 주는경우 공이 많이 회전하게 됩니다. 토스 후 공을 밀어줄 때, 엄지로 밀어준다는 느낌을 가지며 연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공이 위아래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경우(큰 문제가 되지 않음)
- 공이 앞으로 회전하는 경우보다 뒤로 회전하는 경우가 더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이 회전하지 않고 날아가는게 가장 좋겠지만, 실전에서 그러한 궤적을 보이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공이 뒤로 회전하는 경우는 토스를 할때 엄지손가락에 힘이 많이 실렸다는 뜻이므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 방식입니다. 공이 돌아가는 속도나 빈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공이 손에 머무는 느낌을 제대로 느낄수록 공이 덜 회전하는 것 같습니다.)
글로 설명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버핸드 리시브로 공을 받고 나서 공을 밀어낼 때 엄지, 검지, 중지의 힘만으로 공을 밀어내나요 아님 다섯손가락의 힘을 모두 이용하여 공을 밀어내나요?
일단, 5개 손가락으로 모두 공을 받혀주어야 하기 때문에 5개 손가락에 모두 힘이 들어가긴 합니다.
다만 각 손가락에 가해지는 힘의 크기에는 차이가 있지요.
엄지와 검지에 가장 힘이 많이 들어가고, 그다음 중지가 힘을 받습니다.
약지와 새끼손가락은 공을 받혀줄때 약간의 힘이 필요하지요.
그래서 사람에 따라서는 세손가락이나 두손가락에만 힘을 준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손가락이 5개인 이상 모든 손가락을 다 사용하지 않으면 손해지요.
각 손가락이 사용하는 힘의 크기에 차이가 있다는 생각으로 연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선생님~ 배구 영상 또 안 올라오나요? 기다리고 있답니다.~~
어째 방학이 더 바쁜 것 같은 기분입니다ㅠ
육아를 핑계로 작업을 미루네요.
선생님 덕분에 다시 정신 차리고, 작업 시작해야 하겠습니다!ㅎㅎ
영상 만드신다고 너무 고생 하셨습니다. 현장에서 배구를 가르치는 선생님 입장에서는 손가락 감각 보다는 이마에서 토스해야 하는 이유와 그리고 삼각형의 손 모양으로 토스 해야 하는 것에 집중 하는 것이 더 좋을 듯 합니다.
손가락 사이 사이 일정에하게 벌려주고, 그리고 손 모양은 삼각형으로 하며, 토스 할 때는 손 모양이 일정하게 나가도록 연습을 하는 것이 초보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즉, 이마에서 토스 하는 것과 손 모양에 집중 하는 것이 퀄리티 있는 볼을 올리기 위한 기초라고 생각 합니다. 물론 다른 여러가지 부분도 중요하지만, 손 부분에서 말씀 드리면 손을 이마에서 놓고 토스 한다 그리고 손 모양은 삼각형으로 한다. 이게 중요 한 것 같아 저의 의견을 댓글로 남깁니다. ^^
정성 가득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어떤 동작이든 기초적인 자세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초 자세를 위한 영상도 업로드 한 내용이 있는데, 한번 보시고 좋은 의견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오버핸드 리시브 기본자세
th-cam.com/video/RCpkDJ2piG0/w-d-xo.html
와,,,,
좋은 의미의 댓글 맞지요?ㅎㅎ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을 ‘튕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