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화병에 대한 자세한 말씀, 감사 합니다! 저는 칠십 중반 여성 인데요. 몇번 돌이 킬수 없는, 충격적인 배신감과 분노를 감당치 못하다가, 끝내 내경색과 협심증을 한꺼번에 진단 받고, 우울증으로 무기력하게 살고 있는데요. 선생님 말씀 하시는 화병 증상이, 제 증상과 똑 같습니다. 저는 허리 협착이 심해서 걷기 운동도 못해서, 건강이 더 나쁜것 같습니다. 이제 선생님께서 알려 주신 약차, 열심히 만들어 먹겠습니다.
@@김미화-d9r 이렇게 불면증이 오래 되어서 여러 증상들을 함께 동반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단편적인 접근방법 보다는 몸 전체를 함께 다스리고 보해주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잠을 자게 하는 것에만 집중하다보면 자칫 잠은 자는데 몸은 더 안 좋아지는 상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소화도 안되고 시림이 큰 분들의 경우에는 차가운 약보다는 약간은 따뜻하게 몸을 보하는 개념의 약을 함께 활용해야 체력이 좋아지고 몸이 따뜻해지면서 수면도 함께 좋아질 수 있으실거에요.
이렇게 불면증이 오래 되어서 여러 증상들을 함께 동반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단편적인 접근방법 보다는 몸 전체를 함께 다스리고 보해주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잠을 자게 하는 것에만 집중하다보면 자칫 잠은 자는데 몸은 더 안 좋아지는 상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소화도 안되고 시림이 큰 분들의 경우에는 차가운 약보다는 약간은 따뜻하게 몸을 보하는 개념의 약을 함께 활용해야 체력이 좋아지고 몸이 따뜻해지면서 수면도 함께 좋아질 수 있으실거에요. 그리고 머리 쪽으로 지나치게 많이 쏠려 있는 기운들은 가볍게 내려주는 방법을 병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담적으로도 우울증이나 공황장애가 생길 수있다구 하던데요 전 소음인으로 평소에두 늘 소화가 잘 안되구요 과민한 대장이 시작으로 소화제를 몇달째 달고 살다가ㅜ 최근엔 기운이 너무 없구 어질어질해요 입맛완전 떨어졌구요!! 소화만 잘 돼두 기분이 좋을거같은데 명치가 누르니 위아래로 아주 아픕니다. 기침두 나요 마른기침요 딴건 몰라두 어질어질 하고 출퇴근시 너무너무 불안해용 ㅜㅜ 이게 화병으로 인한 증상인지 담적으로 온 화병인지 알 수가 없네요~ 스트레스야 현대인들은 늘 있는거라서요 ㅜ
소화기가 불편하면 예민해지고 예민해지면 소화가 다시 안 되는 악순환을 반복할 수가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기타 다른 장부 뿐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으로도 피로가 누적되고 소비되는 에너지가 더 늘어나게 되죠. 이런 경우에 소화기 쪽을 다스리는 걸 7 / 그리고 가슴에 쌓여 있는 화나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는 것을 3 / 정도의 비율로 함께 보고 치료해 나가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간혹 두 개가 서로 영향을 주면서 증폭시키는 경우가 많아서 함께 보고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화병과 위장의 열이 둘 다 있다면 생강은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생강이 매운 맛으로 열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위장의 열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엔 생강은 빼고 된장차만 드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강은 몸이 차고 소화기관도 차가워서 소화가 잘 안 되면서 더부룩함 트림을 자주 하시는 분들 중 가슴에 울화가 맺혀 있는 분들에게 더 좋은 음식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화병을 앓고 계신 분들이 우울증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지나치게 무기력하고 우울감을 느끼신다면 항우울제를 드셔 보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항우울제는 일시적으로 심한 증상을 살짝 누그러뜨리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서 근본적으로 울화를 풀어내는 걸 병행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제가옛부터.그런증상으로.정신병원약복용.했어요.20년정도.원장님덕에맗이좋아젔읍니다.감사합니다🎉🎉🎉
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
대화는 되려 스트레스 쌓일수 있죠 ㅡ 해서 안될말을 실수로 한다든지ㅡ 말이 많다보면 사이도 안좋아 지구요
네 맞습니다. 크고 작은 말이 항상 다툼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죠.
다만 감정적이지 않도록 넋두리 하듯이 마음 속 얘기를 풀어내 보는 것도 화병에 좋을 것 같아요.
그게 잘 안 된다면 문자나 카톡 등으로 마음을 털어놓는 방법도 괜찮을 듯 해요
공감가네요
복식호홉 을 생활하. 하면 우울 불안 공항장애 모두
치료 됩니다
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와우 역시 한의사 선생님들은 민간요법이 많이 알고 있네요
네 아무래도 한의학을 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 같아요 /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면으로 감명깊은 강의를 듣게되어서 감사합니다ㅡ실직적인 도움이 될것같습니다ㅡ박사님! 감사해요
네 영상 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살짝졸려지네요~😊
네 네 감사합니다~~~ ^^
영상 몇 개를 연속적으로 재생되게 해 놓고 잠자리에 누워보세요 ^^
@@zamdoctor
어제그렇게하고
잤어요
감사합니다
@@JaSooJung6380아 그러셨군요~~!!!
원장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가슴에 와닿는 설명잘듣고 실천하겠습니다
네 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장님 귀한 말씀 감사합니다 😊
네 방문해 주시고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억울한일로 몸이다 망가진 상태인데 좋은차 먹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진영권-u9i 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게 꼭 맞는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네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영상이네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네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화병에 대한 자세한 말씀, 감사 합니다!
저는 칠십 중반 여성 인데요.
몇번 돌이 킬수 없는, 충격적인 배신감과 분노를 감당치 못하다가, 끝내 내경색과 협심증을 한꺼번에 진단 받고, 우울증으로 무기력하게 살고 있는데요.
선생님 말씀 하시는 화병 증상이, 제 증상과 똑 같습니다.
저는 허리 협착이 심해서 걷기 운동도 못해서, 건강이 더 나쁜것 같습니다.
이제 선생님께서 알려 주신 약차, 열심히 만들어 먹겠습니다.
네 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가끔 집에서 좋아하는 노래 따라 부르면서 기분전환 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거에요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zamdoctor
네. 선생님! 자세한 답글,
감사 합니다!
@@진달래-h3f 네 네 감사합니다~~
너무 좋은 방송 감사드립니다~♡
네 네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오십견 치료하기 영상도 올려주세요.
오십견도 잘 치료가 안 되는 질환이죠 ^^
어깨의 문제이긴 한데 가슴을 펴는 자세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어느 정도 관절의 가동 범위가 넓어지기도 합니다.
가슴을 펴는 바른 자세를 만드는 습관을 가져 보는 것도 의미가 있으실거에요 ^^
@@zamdoctor 선생님 감사합니다.
오십견도 스트레스 때문에 생길수 있나요?
@@다욤-v1l 네 일반적으로는 어깨를 많이 써서 생긴다고 생각하는데요.
심한 스트레스 이후에 잘 쓰지 않는 왼쪽 어깨에 오십견이 생기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스트레스 이후에 관절에 염증반응이 심해지면서 나타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윈장님 저는불면증도
있고현재 신경과약을
3년정도먹었고 배하고
무릅아래로발까지
시리고 소화도안되고
눈도 뻑뻑하며 아프고
침침하고잘보이지않습
니다 원장님지금 몸이
너무 안좋와서 너무
힘듭니다 어덯게 치료하면될까요 좀자세
히 답변부탁합니다~~^^
@@김미화-d9r 이렇게 불면증이 오래 되어서 여러 증상들을 함께 동반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단편적인 접근방법 보다는 몸 전체를 함께 다스리고 보해주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잠을 자게 하는 것에만 집중하다보면 자칫 잠은 자는데 몸은 더 안 좋아지는 상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소화도 안되고 시림이 큰 분들의 경우에는 차가운 약보다는 약간은 따뜻하게 몸을 보하는 개념의 약을 함께 활용해야 체력이 좋아지고 몸이 따뜻해지면서 수면도 함께 좋아질 수 있으실거에요.
원장님 저는불면증로
오랫동안고생을하고
지금신경과약을3년
째먹고있어요
그리고수족 냉증으로
배하고 다리가시리고
소화도 안되고 머리도
아프고 눈이빠질것처럴
아픔니다 이러증상은
어덯게 치료하면될까요
상세한답변 부탁드립
니다~~^^
이렇게 불면증이 오래 되어서 여러 증상들을 함께 동반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단편적인 접근방법 보다는 몸 전체를 함께 다스리고 보해주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잠을 자게 하는 것에만 집중하다보면 자칫 잠은 자는데 몸은 더 안 좋아지는 상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소화도 안되고 시림이 큰 분들의 경우에는 차가운 약보다는 약간은 따뜻하게 몸을 보하는 개념의 약을 함께 활용해야 체력이 좋아지고 몸이 따뜻해지면서 수면도 함께 좋아질 수 있으실거에요.
그리고 머리 쪽으로 지나치게 많이 쏠려 있는 기운들은 가볍게 내려주는 방법을 병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약초는요?
향부자 과루인 행인 치자 등의 약재를 주로 활용하게 됩니다.
개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처방되는 약재나 처방의 종류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담적으로도 우울증이나 공황장애가 생길 수있다구 하던데요 전 소음인으로 평소에두 늘 소화가 잘 안되구요 과민한 대장이 시작으로 소화제를 몇달째 달고 살다가ㅜ 최근엔 기운이 너무 없구 어질어질해요 입맛완전 떨어졌구요!! 소화만 잘 돼두 기분이 좋을거같은데 명치가 누르니 위아래로 아주 아픕니다. 기침두 나요 마른기침요 딴건 몰라두 어질어질 하고 출퇴근시 너무너무 불안해용 ㅜㅜ 이게 화병으로 인한 증상인지 담적으로 온 화병인지 알 수가 없네요~ 스트레스야 현대인들은 늘 있는거라서요 ㅜ
소화기가 불편하면 예민해지고 예민해지면 소화가 다시 안 되는 악순환을 반복할 수가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기타 다른 장부 뿐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으로도 피로가 누적되고 소비되는 에너지가 더 늘어나게 되죠.
이런 경우에 소화기 쪽을 다스리는 걸 7 / 그리고 가슴에 쌓여 있는 화나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는 것을 3 / 정도의 비율로 함께 보고 치료해 나가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간혹 두 개가 서로 영향을 주면서 증폭시키는 경우가 많아서 함께 보고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zamdoctor 감사합니다~ 한약 지어 먹고 침치료도 병행하고 있어요 ㅜㅜ 양방의 소화제와 항불안제를 2달넘게 먹었더니 오히려 더 안좋아지는거 같아요. 살살 걷고 뒤꿈치 들어올리기 같은거 해주면서 명상두 하려구요~ !! 좋은 영상과 말씀 깊은 감사드립니다.
@@이담-z1j 네 네 / 약도 약이지만 생활습관의 조그만 변화도 아주 중요합니다.
좋은 변화 있으실 거에요 ^^
고삼환을
먹어보세요
약초상에있어요
혹시 화병과 위열이 둘 다 있으면 마지막에 추천해주신 생강차와 된장차 같은 따뜻하게 해주는 차를 마셔도 괜찮을까요??
화병과 위장의 열이 둘 다 있다면 생강은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생강이 매운 맛으로 열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위장의 열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엔 생강은 빼고 된장차만 드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강은 몸이 차고 소화기관도 차가워서
소화가 잘 안 되면서 더부룩함 트림을 자주 하시는 분들 중
가슴에 울화가 맺혀 있는 분들에게 더 좋은 음식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삼환을먹어보세요 약초상에
있어요
선생님 ~
청국장분말은 어떤가요?
홧병에 도움이 될까요??
네 환도 도움이 되실 거에요.
조금 더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환을 씹어서 먹거나 입에서 녹여 먹으면서 그 향과 맛을 느끼면서 드시는 게 더 좋겠죠
ㅡㅡ3@@zamdoctor
@@정노미-m6d 감사합니다~~
우울증 약도 도움이 될까요?
실제 화병을 앓고 계신 분들이 우울증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지나치게 무기력하고 우울감을 느끼신다면 항우울제를 드셔 보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항우울제는 일시적으로 심한 증상을 살짝 누그러뜨리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서 근본적으로 울화를 풀어내는 걸 병행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