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좋은 영상을 통해 좋은 채널을 알게되어 기쁩니다. 저는 컴퓨터공학과 학사 재학 중입니다. 관리직에 로망이 있고 최근 피엠에 관심이 생겨 경영학과나 산업공학과 복수전공을 생각 중입니다. 영상을 보니 처음에는 개발자로 취직을 해야하는데 연차가 쌓인 후 피엠으로 전향하고자 할 때 복전했던 것이 도움될까요? 도움이 된다면 추천하시는 과가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영상 감사히 보고있습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전공하고 매번 플젝진행 때 개발과 PM을 같이 맡다가 pm의 매력을 알게된 주니어입니다. 최근 운도 따라줘서 대기업 Si의 기술기획으로 입사를 하게되었습니다. 단순히 기획력만 보는게 아니라 전사차원의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한 직무이고 그런 업무를 보고있는 상태이고요. 코딩은 전혀 안하는 직무이나 지금까지 쌓아온 개발 역량이 아깝거나 하지는 않기에 전문 기술PM쪽으로 커리어를 잡고 싶은데 실제 개발프로젝트의 PM이 아니다보니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되나 애매해서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기획력을 빠르게 성장시키고있고 도메인도 기술에 대한 것이나 실제 개발보다는 선행R&D 수립체계나 신기술레포트 이런쪽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제 커리어를 개발 PM으로 잡을 수 있을까요?
대기업SI에서 일하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PM에 대한 질문이신데요. SI 구축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조금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들은 개발PL이나 아키텍트 들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PM이 모든 것을 기술적으로 리딩한다기 보다는 전체적인 문제를 풀어가는 역할을 하는데요. 물론 개발 PM이 개발PL을 하다가 하는 경우가 있어서 백그라운드가 개발이 강한 사람들이 있죠. 그런데, 하다보면 PM은 문제 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이 필요한데요. 즉 매니저가 업이라는 것이죠. 기술이나 개발 베이스 사람들은 PM을 하다보면 너무 제너럴이 된다는 하소연이나 불만들이 있어요. 그리고 커리어 개발은 PM을 위한 길이 딱 정해져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선행R&D 수립, 신기술 레포트 등의 업무에 대해서 충분하게 이해하시는게 첫째라고 생각되구요. 그리고 소프트웨어 전공이고, 기술 기획을 하다가 때가 되면 충분히 PM 포지션도 맡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바쁜 중소기업은 부분 pm을.. 바로 시키기도 하더라구요 신입한ㅌㅎㅌㅌㅌㅎㅎㅎㅎ... 집에 가고싶다
지금 떠밀려서 PM하고 있는데 너무너무 힘들어요
pm을 겸해본 전문가 입장에서 너무 공감됩니다
깨달음이 많군요. 감사한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보람되고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이였는데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비전공자가 취업을 하거나 프리랜서로 시작하기 위해 학습과정을 선택할떄 PM보다 개발자로 시작을 하는게 훨씬 유리하겠군요??
요즘 국비과정에 PM이 들어가있어서 어떤걸 선택할지 고민이 많이 되더라구요
제 생각에는 그렇습니다. 처음에 PM으로 시작한다는 것을 좀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안녕하세요~ 좋은 영상을 통해 좋은 채널을 알게되어 기쁩니다. 저는 컴퓨터공학과 학사 재학 중입니다. 관리직에 로망이 있고 최근 피엠에 관심이 생겨 경영학과나 산업공학과 복수전공을 생각 중입니다. 영상을 보니 처음에는 개발자로 취직을 해야하는데 연차가 쌓인 후 피엠으로 전향하고자 할 때 복전했던 것이 도움될까요? 도움이 된다면 추천하시는 과가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제가 생각할 때 복수전공도 좋지만, 그래도 IT분야의 PM이라면 개발이나 인프라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거든요. 그래서 경영학을 공부한다기 보다는 개발이나 인프라 공부를 더 해서 개발자로 일 할 수 있는 길을 견고하게 하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with2511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컴공을 열심히 전공하여 우선은 개발자로 취직 후, 회사를 다니며 mba로 경영을 배우는 편이 낫다는 말씀으로 이해하면 괜찮을까요?
👍👍👍
안녕하세요!
항상 영상 감사히 보고있습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전공하고 매번 플젝진행 때 개발과 PM을 같이 맡다가 pm의 매력을 알게된 주니어입니다.
최근 운도 따라줘서 대기업 Si의 기술기획으로 입사를 하게되었습니다.
단순히 기획력만 보는게 아니라 전사차원의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한 직무이고 그런 업무를 보고있는 상태이고요.
코딩은 전혀 안하는 직무이나 지금까지 쌓아온 개발 역량이 아깝거나 하지는 않기에 전문 기술PM쪽으로 커리어를 잡고 싶은데 실제 개발프로젝트의 PM이 아니다보니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되나 애매해서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기획력을 빠르게 성장시키고있고 도메인도 기술에 대한 것이나 실제 개발보다는 선행R&D 수립체계나 신기술레포트 이런쪽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제 커리어를 개발 PM으로 잡을 수 있을까요?
대기업SI에서 일하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PM에 대한 질문이신데요. SI 구축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조금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들은 개발PL이나 아키텍트 들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PM이 모든 것을 기술적으로 리딩한다기 보다는 전체적인 문제를 풀어가는 역할을 하는데요. 물론 개발 PM이 개발PL을 하다가 하는 경우가 있어서 백그라운드가 개발이 강한 사람들이 있죠. 그런데, 하다보면 PM은 문제 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이 필요한데요. 즉 매니저가 업이라는 것이죠. 기술이나 개발 베이스 사람들은 PM을 하다보면 너무 제너럴이 된다는 하소연이나 불만들이 있어요.
그리고 커리어 개발은 PM을 위한 길이 딱 정해져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선행R&D 수립, 신기술 레포트 등의 업무에 대해서 충분하게 이해하시는게 첫째라고 생각되구요. 그리고 소프트웨어 전공이고, 기술 기획을 하다가 때가 되면 충분히 PM 포지션도 맡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안녕하세요! 저 취업준비하고 있는데 여쭤보고 싶은게 몇가지 있는데.. 혹시 여쭤볼 수 있을까요😭😭
시니어 개발자가 되더라도 중급 수준의 급여를 받고 개발을 계속하는건 어떨까요??
사실 프로젝트 금액을 맞추려고 특급->고급으로 해서 투입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근데, 본인이 그렇게 말하면서 참여하는 것보다는 상황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하는게 좋습니다. 본인이 그렇게 말하는 것은 좀... 불리하게 작용할 수가 있어요.
@@with2511 답변 감사합니다😊
정말 유익하고 몰입감 있는 영상이었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내용이 너무 좋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