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수님들~❤️ (아까 댓글을 남겼었는데 왠지 모르게 삭제되었네요 🥲) 랩미팅 진행은 처음이라 많이 부족했을텐데도 끝까지 지켜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특히 이야기 하기에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주신 궤도님과 하정랩장님께도 너무 감사드려요! HCI분야가 얼만큼 우리 삶에 밀접해있고, 얼마나 재미있는지 이야기로 풀어내고 싶었는데 괜찮았나요~? ㅎㅎ 다음에도 더 엉뚱하고 재미있는 HCI 이야기로 찾아뵐게요💕💕 추신: 다음 접근성 이야기도 무척 재밌을거랍니다!! 14:36 에 편집으로 말이 조금 잘렸는데, 해당 논문은 사용자들이 어떤 factor 들로 인하여 다양한 인식이 생기고, 그 관점이 어떤 것들인지 그림을 통해서 연구하였다- 입니다 :)
먼저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안될과학팀! 몇년전부터 인공 후두에 관한 고민을 하고있습니당.. 그리고 초반의 불쾌한 골짜기를 보니 그래픽으로는 왜 금/은색을 컬러값으로만 표현이 가능한가..에 대한 생각도 드네요. 일단 융통성 알고리즘 중 감정을 학습시키려는 노력 대단합니다.. 영화를 보고나서 애플워치로 심박수 체크하는 등의 방법으로 화났는지 어땠는지 알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사람의 글로된 데이터만으로는 '기호'를 잘 안쓰기도 하니까 어감, 어조가 없어서 더욱 힘들거라 보여요. 저는 가끔 모든것을 단순하게 여기는 사람과 대화할때면 짜증날때가 많습니다. 사람이 일부러 화내려고 다다가진 않잖아요? 몇가지 안되는 생각만 딱 정해놓고 편집증적 자기 주장만 펼치는 사람 있잖아요. 그런 사람의 대화부터 걸러낸 다음 정상적으로 대중의 인기를 끌었던 댓글이나 반응 등을 토대로 자료를 모아보면, 보다 건전하고 선한 방향으로 나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크웹같은 데이터는 쓰지 말아야되겠죠. 이게 가능하다면.. 인공 후두... 를 흉내낼.. 뭔가가 등장해주면 .. 오히려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냉장고 목소리는 단순하게 남여 목소리만이 아니라 10살 단위로 나누어서 만들고 부드러운 목소리 감리로운 목소리 또박한 목소리등 다양하게 만들고 나라별로 목소리톤도 맞추어서 개발하여 입력을 해놓으면 소비자가 알아서 선택하도록 하는게 시장규모룰 더 크게 점유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윰이 되리라고 본다.
회의하다가 자연스럽게 얻어걸린 것과 연구하면서 이론/체계적으로 정립하는 건 다른 차원이라서... ^^;;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을 적자면, 회사에서 회의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내용들이 '코끼리의 뒷다리, 꼬리' 같은 일부분을 유추한 거라면, 학문에서 연구하는 건 '코끼리 전체의 상'을 만들고 각 부위들로 분류해서 역할들을 정리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2/2 th-cam.com/video/HVa7v-uberQ/w-d-xo.html (2편)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1/2 th-cam.com/video/309kYkD89i4/w-d-xo.html (1편 - 본 영상)
안녕하세요 교수님들~❤️ (아까 댓글을 남겼었는데 왠지 모르게 삭제되었네요 🥲)
랩미팅 진행은 처음이라 많이 부족했을텐데도 끝까지 지켜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특히 이야기 하기에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주신 궤도님과 하정랩장님께도 너무 감사드려요!
HCI분야가 얼만큼 우리 삶에 밀접해있고, 얼마나 재미있는지 이야기로 풀어내고 싶었는데 괜찮았나요~? ㅎㅎ 다음에도 더 엉뚱하고 재미있는 HCI 이야기로 찾아뵐게요💕💕
추신: 다음 접근성 이야기도 무척 재밌을거랍니다!!
14:36 에 편집으로 말이 조금 잘렸는데, 해당 논문은 사용자들이 어떤 factor 들로 인하여 다양한 인식이 생기고, 그 관점이 어떤 것들인지 그림을 통해서 연구하였다- 입니다 :)
@@FictionorGame 다시 태어나면 돼요!
ㅋㅋㅋ라이브 너무 재밌었는데ㅋㅋ 아쥬 흥미로운 주제 감사해용
와~ 예쁘다 ❤❤❤
왔다 연수 연구원님 ❤
먼저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안될과학팀! 몇년전부터 인공 후두에 관한 고민을 하고있습니당.. 그리고 초반의 불쾌한 골짜기를 보니 그래픽으로는 왜 금/은색을 컬러값으로만 표현이 가능한가..에 대한 생각도 드네요.
일단 융통성 알고리즘 중 감정을 학습시키려는 노력 대단합니다.. 영화를 보고나서 애플워치로 심박수 체크하는 등의 방법으로 화났는지 어땠는지 알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사람의 글로된 데이터만으로는 '기호'를 잘 안쓰기도 하니까 어감, 어조가 없어서 더욱 힘들거라 보여요. 저는 가끔 모든것을 단순하게 여기는 사람과 대화할때면 짜증날때가 많습니다. 사람이 일부러 화내려고 다다가진 않잖아요? 몇가지 안되는 생각만 딱 정해놓고 편집증적 자기 주장만 펼치는 사람 있잖아요. 그런 사람의 대화부터 걸러낸 다음 정상적으로 대중의 인기를 끌었던 댓글이나 반응 등을 토대로 자료를 모아보면, 보다 건전하고 선한 방향으로 나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크웹같은 데이터는 쓰지 말아야되겠죠. 이게 가능하다면.. 인공 후두... 를 흉내낼.. 뭔가가 등장해주면 .. 오히려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연구원님❤❤❤
내용이 쏙쏙 이해되네요❤❤❤
(사심 ㅋㅋㅋㅋㅋ임돠)
와 오늘주제 너무 지존이다
라이브를 봣지만 기억에 남는게 궤도님의 방구란 점에서 난 대학원에는 안들어가겠다.. 휴..
주현영기자 말투랑 졸똑이다ㅋㅋㅋㅋㅋㅋㅋㅋ
난 궤도가 이렇게 행복하길 바라진 않았엌
세금도 두배로 내고 연말정산도 하지마요
7:51 아니 솔직히 궁금하잖아요
폰으로 키고.. 말투가 비슷해서 주머니에서 꺼내 화면을 봤는데 분위기가 비슷
연구원 이쁘다
궤도님 일주일이나 한달정도라도 쉬어요. 요즘 얼굴보니 건강이 썩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피로가 쌓여 있는것 처럼 보여요
냉장고 목소리는 단순하게 남여 목소리만이 아니라
10살 단위로 나누어서 만들고 부드러운 목소리 감리로운 목소리 또박한 목소리등 다양하게 만들고
나라별로 목소리톤도 맞추어서 개발하여 입력을 해놓으면
소비자가 알아서 선택하도록 하는게 시장규모룰 더 크게 점유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윰이 되리라고 본다.
넥스트 hci연구자시군요!!! 훌륭한 인사이트 이십니다 😌
ㅎㅎㅎ 주현영 박사
HCI를 하나의 학문이라고 하고, 갖가지 용어를 만들고, 체계화 한거 같은데, KAIST에서 한 과목이라고 하니까 좀....
회사에서 제품개발할때, 편의성,기술적한계, 기구제작성등 여러가지 회의를 수십번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내용들이라..
회의하다가 자연스럽게 얻어걸린 것과 연구하면서 이론/체계적으로 정립하는 건 다른 차원이라서... ^^;;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을 적자면, 회사에서 회의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내용들이 '코끼리의 뒷다리, 꼬리' 같은 일부분을 유추한 거라면, 학문에서 연구하는 건 '코끼리 전체의 상'을 만들고 각 부위들로 분류해서 역할들을 정리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Polant-eg7iv 학문으로 체계화 하는것도 필요하다고 인정합니다. 다만 회사에서는 목표와 기간을 정하고 진행하기때문에 정말 치열하고, 토론하다 직원간 갈등도 있는 그런 복잡한 일인거 같습니다.
2024년 1월 6일 토요일 오전 5시 49분
보면서 읽는거 실화임?
우와
Da3a
게스트는 걍 남자교수님들마누델고와요..
궤도님 웃는거 보기싫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