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행3:22; 행7:37 구절에 대하여 신앙고백서나 조직신학 책을 보게되면, 예수님의 "선지자(직분)"에 대하여 말씀한것이라고 나옵니다. 저도 당연히 동의합니다. 그런데 행3:22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는 구절을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구절을 나타내는 말씀으로 볼 수는 없는 것인지? 행3:22 행7:37을 "대속주는 이성일인격(신인양성위격연합) 이어야 하는데, 특히 "인성 = 완전한 인간" 이라는 근거로 행3:22 ; 7:37 을 연결(적용) 시킬 수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 그리고 교수님 늘 죄송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밖에 없습니다.
질문이 좀 혼란스럽습니다. 어떤 지점에서 혼란이 발생하는가 하면, "선지자 하나"는 어떤 한 존재를 가리키며, 이 때 이 존재가 수행하는 직분을 알기 쉽게 "선지자"라고 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이성일인격"이라고 할 때는 그 한 존재의 구성이 어떤 특이성이 있는지에 대한 언급입니다. 그런데 님께서 문장을 시작하실 때 "예수님의 '선지자(직분)'"이라고 하셨는데, 예수께서 하신 일을 종교개혁 이후 신학에서 "삼중직분"으로 구별해서 정리한 것이니... 이때는 존재와 직분을 분리해서 설명하는 한 방법입니다. 여기에 "인성"의 완전성을 언급하시니... 다시 예수의 존재성에 대한 언급을 꺼내들인 것입니다. 즉, 세 가지 서로 다른 "내용"을 뒤섞으셨는데, 단계적으로 구별된 질문을 해야 ... 선명한 이해와 더불어, 정확한 답변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limwonju 네 교수님. 일반적으로 행3:22 을 예수님의 선지자직분을 알려주는 구절로 설명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너희 형제 가운데에서" 라는 말씀으로 보아서, 너희 형제는 사람이니 -> 사람가운데에서 -> 사람가운데에서 선지자가 세워지니 -> 예수님의 인성을 알려주는 방향으로 볼 수가 있는 것인지? 궁금했던것 같습니다. 저도 좀 정리가 안된면도 있는것 같고...제가 글을 제대로 작성 못했는것 같기도 합니다.
목사님, 감사합니다.
탁월한 믿음.. 그것이 주는 영원한 참된 복을 소망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은 은혜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십시요.
감사합니다.
주님의 은혜와 능력이 풍성한
복된 명절연휴를 누리시기를 ... 축원합니다.
교수님. 행3:22; 행7:37 구절에 대하여 신앙고백서나 조직신학 책을 보게되면, 예수님의 "선지자(직분)"에 대하여 말씀한것이라고 나옵니다. 저도 당연히 동의합니다.
그런데 행3:22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는 구절을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구절을 나타내는 말씀으로 볼 수는 없는 것인지? 행3:22 행7:37을 "대속주는 이성일인격(신인양성위격연합) 이어야 하는데, 특히 "인성 = 완전한 인간" 이라는 근거로 행3:22 ; 7:37 을 연결(적용) 시킬 수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 그리고 교수님 늘 죄송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밖에 없습니다.
질문이 좀 혼란스럽습니다.
어떤 지점에서 혼란이 발생하는가 하면,
"선지자 하나"는 어떤 한 존재를 가리키며, 이 때 이 존재가 수행하는 직분을 알기 쉽게 "선지자"라고 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이성일인격"이라고 할 때는 그 한 존재의 구성이 어떤 특이성이 있는지에 대한 언급입니다.
그런데 님께서 문장을 시작하실 때 "예수님의 '선지자(직분)'"이라고 하셨는데,
예수께서 하신 일을 종교개혁 이후 신학에서 "삼중직분"으로 구별해서 정리한 것이니...
이때는 존재와 직분을 분리해서 설명하는 한 방법입니다.
여기에 "인성"의 완전성을 언급하시니... 다시 예수의 존재성에 대한 언급을 꺼내들인 것입니다.
즉, 세 가지 서로 다른 "내용"을 뒤섞으셨는데,
단계적으로 구별된 질문을 해야 ... 선명한 이해와 더불어, 정확한 답변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limwonju 네 교수님. 일반적으로 행3:22 을 예수님의 선지자직분을 알려주는 구절로 설명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너희 형제 가운데에서" 라는 말씀으로 보아서, 너희 형제는 사람이니 -> 사람가운데에서 -> 사람가운데에서 선지자가 세워지니 -> 예수님의 인성을 알려주는 방향으로 볼 수가 있는 것인지? 궁금했던것 같습니다.
저도 좀 정리가 안된면도 있는것 같고...제가 글을 제대로 작성 못했는것 같기도 합니다.
단순한 논점을, 스스로 비약시키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잘못이라기보다는
단순한 논점 자체를 분명히 하는 노력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limwonju 네 알겠습니다 교수님.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